영해초등학교(교장 서정숙)는 2025년 7월 11일(금), 본교 강당에서 대구한의대학교 세대통합지원센터 주관의 ‘K-MEDI 맑은영해마을’ 과학체험 부스 행사에 전교생이 참여하여 다양한 과학 활동을 체험했다. 이번 행사는 대구한의대학교 임상병리학과 교수 및 재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9개의 체험 부스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은 각 부스를 순회하며 실생활과 밀접한 과학 원리를 직접 실험하고 배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영해초] 과학실험 사진자료 1 주요 체험 부스는 다음과 같다. 간이 정수기 체험: 정수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정수기 제작토네이도 관찰하기: 병 속에서 회오리가 형성되는 모습을 관찰쿨팩 만들기: 화학 반응을 이용한 냉찜질 팩 만들기뭉게 구름 만들기: 공기 중 수분과 온도의 관계를 통해 구름 생성 실험양팔 저울 만들기: 물체의 무게 비교를 통한 저울 원리 이해라바 램프 만들기: 밀도 차이와 기포를 활용한 장식 램프 제작수소로켓 만들기: 물의 전기분해를 통한 수소·산소 반응 실험 등 [영해초] 과학실험 사진자료 2 학생들은 실험 하나하나에 큰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더욱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대학생 언니·오빠들과의 활동을 통해 친근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과학 원리를 배울 수 있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교장 서정숙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실험하면서 과학을 체감할 수 있는 유익한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체험 행사는 세대통합지원센터와 대학·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한 교육 활동의 좋은 사례로, 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을 활용한 진로교육과 체험학습 모델로도 기대를 모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파천초등학교(교장 김시년)는 7월 11일 꿈소슬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전교생이 참석한 가운데 영남권 최대 규모‘강동 워터파크'에서 물놀이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파천초등학교, 워터파크 물놀이 체험으로 무더운 여름날의 특별한 하루를 보내다!1] □ 이번 물놀이 장소는 신라 천 년의 수도이자 수많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보유한 경주시에 위치한 곳으로 다양한 물놀이 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날 학생들은 토네이도 슬라이드와 2.6미터 높이의 대형 파도 풀, 튜브 슬라이드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키디 풀과 블루 아이 키즈 슬라이드 등을 체험하며 무더위를 날렸다. [파천초등학교, 워터파크 물놀이 체험으로 무더운 여름날의 특별한 하루를 보내다!2] □ 김시년 교장은 "이번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순화되고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안전한 물놀이 규칙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도시의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체험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이 도시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적 지체 현상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이번 체험학습은 지난해까지 진행되었던 글램핑 활동을 대신하여 실시한 것으로, 농촌지역 초등학생들에게 도시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적 격차를 줄이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학생들은 도심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체험하며 도농 간 문화 차이를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물놀이 현장에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구명조끼 착용과 입수 전후 스트레칭 등의 안전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하였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곳곳에 배치되어 지도에 힘썼다. □ 한편, 학생들은 이날 하루 동안 친구들과 함께 물놀이도 하고 물 미끄럼틀 등을 타며 웃음꽃을 피웠다. 도전적인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기도 했다. 한 여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물속에서 놀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몰랐다.”라며 “선생님들께서도 같이 놀아주셔서 정말 즐거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이번 워터파크 현장체험학습은 단순한 놀이가 아닌 교육과 휴식이 조화를 이루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으며, 학생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특별한 선물이 되었다. 앞으로도 파천초등학교는 다양하고 유익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이전초등학교(교장 윤종구)는 지난 7월 개최된 2025 청송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대회에서 스포츠스태킹 종목 남녀 부문 모두 우승을 차지하며, 2년 연속 청송군 대표로 선발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전초] 청송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대회) 사진 □ 이번 대회는 청송 지역의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풋살, 배드민턴, 스포츠스태킹 등 총 3개 종목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종목의 우승팀은 청송군 대표 자격으로 경상북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 스포츠스태킹 종목은 최소 5명에서 최대 8명까지 출전할 수 있으며, 개인전, 2인전, 팀전이 포함된 5세트 경기 중 3세트를 먼저 승리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전초는 남학생 4명, 여학생 5명이 각각 팀을 구성하여, 최소 인원이라는 불리함을 딛고 전 경기에서 승리, 남녀 모두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이전초등학교는 2024년 대회에서도 청송군 대표로 선발된 바 있어 올해로 2년 연속 도 대회 진출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방과 후 및 쉬는 시간을 활용한 꾸준한 팀별 연습과 학생들의 열정이 만들어낸 값진 결과로 평가된다. □ 우승 팀의 주장인 6학년 김○○ 학생은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작년에는 도 대회 준결승에서 아쉽게 패배했지만, 올해는 꼭 입상할 수 있도록 친구들과 함께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이번 대회를 통해 이전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기회 확대와 체력 증진, 그리고 팀워크와 도전정신 함양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우식)은 7월 11일(금), 청사 내에서 ‘상호 존중의 날’을 맞아 청렴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매월 11일을 ‘상호 존중의 날’로 지정해 운영하는 교육지원청의 자체 실천과제의 일환으로,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을 예방하고 감사와 존중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 7월 상호 존중의 날 청렴 캠페인 실시(1)] 이날 행사는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갑질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스스로의 언행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동시에 감사 메시지 카드 쓰기 활동을 통해 평소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 7월 상호 존중의 날 청렴 캠페인 실시(2)] 이우식 교육장은 “청렴한 조직은 서로를 존중하는 말 한마디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존중과 배려가 살아 있는 건강한 직장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의성남부초등학교(교장 정원숙)는 7월 11일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 다문화 어울림교육의 일환으로 ‘다양한 얼굴 쿠키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세계 인구의 날은 1987년 7월 11일 세계 인구가 50억 명을 돌파한 것을 기념하여 UN이 제정한 기념일로, 인구문제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고 전 세계 인구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날이다. 우리나라도 저출산·고령사회 기본법 개정을 통해 7월 11일을 ‘인구의 날’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250711의성남부초_쿠키만들기1] 이번 활동은 세계 인구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학생들이 다양한 피부색과 생김새를 가진 사람들의 얼굴을 쿠키로 만들어 보며 자연스럽게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학생들은 각각 다른 색깔의 크림과 초콜릿칩, 견과류 등을 이용해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특징을 살린 개성 넘치는 쿠키를 완성했다.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등 다양한 대륙의 사람들을 표현한 쿠키들이 만들어지면서 교실은 작은 지구촌을 연상시켰다. [250711의성남부초_쿠키만들기2] 4학년 김○○ 학생은 “쿠키를 만들면서 세계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피부색이나 생김새는 달라도 모두 소중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나중에 다른 나라 친구들과도 사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250711의성남부초_쿠키만들기3] 정원숙 교장은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 실시한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전 세계 80억 인구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다. 오늘 아이들이 만든 쿠키처럼 우리 사회도 다양한 색깔과 모습을 가진 사람들이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하였다. 한편, 의성남부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념일과 연계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함양과 다문화 이해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의성여자중학교(교장 최재관)는7월9일(수)학교 강당(국향관)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과연계 흡연 및 음주 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의성군보건소와 연계하여 ‘꿈키움 플러스교육’에서 방문하여 청소년들이 흡연·음주 등 약물에 노출되기 이전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예방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골든벨1(본선)] 이번 교육은 흡연과 음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골든벨 형식을 도입하여 흥미를 더하였다. 먼저 OX퀴즈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최종 20명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교육은 질문에 대한 정답을 알려주는 동시에, 부가적인 설명을 더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최종 두 명이 선발되어 상을 받으며 교육이 마무리되었다. [골든벨2(예선)] 도전! 흡연 및 음주 예방 골든벨에 참여한 학생 장OO은“강의식 교육이 아닌 참여형 방식으로 진행되어 단순히 듣는 것보다 훨씬 더 집중할 수 있었고, 흡연과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최재관 교장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교육의 효과를 실감하였고,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의미 있는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 의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 행복학교거점지원센터(교육장 박경화)는 2025년 7월 10일(목) ~ 7월 11(금) 이틀 동안 경산 관내 초·중·고등학교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젠테라피네추츄럴힐링센터에서 “행복한 교사되기, 마음돌봄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현장에서 감정소진 및 직무 스트레스가 크다고 느끼는 연수 희망 교사들을 대상으로 마음을 돌보고, 정서적 회복과 자기 치유를 통해 건강한 교직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경산교육지원청, 2025 여름휴가 대비 학생 생활교육 연수 실시(1)] 연수 교사들을 대상으로 IEEJ통합직무스트레스검사를 실시하여 감정노동과 번아웃에 의해 초래되는 직무스트레스와 업무능력 저하 등을 측정하고, 스트레스 검사 결과에 따라 개인 희망 시 외부 상담도 연계할 예정이다. [경산교육지원청, 2025 여름휴가 대비 학생 생활교육 연수 실시(2)]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 들여다보기 시간에서는 그림책을 매개로 교사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을 가졌다. 짧지만 깊이 있는 나눔과 성찰의 과정은 교사들에게 큰 위로와 공감을 안겨주었다. 이어진 마음챙김 연수는 싱잉볼을 활용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이완 기법을 체험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참가 교사들은 “오랜만에 깊은 휴식을 느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박경화 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바쁜 교직 생활 속에서도 교사들이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을 갖고, 지속 가능한 교육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학생들의 행복은 교사의 정서적 안정에서 시작되기에, 앞으로도 교사들의 마음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화)은 7월 10일과 11일 양일간 남부미래교육관에서 열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 이번 축제는 경산을 비롯한 영천, 청도, 경주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체험중심의 진로 탐색을 위해 교육지원청 단위로는 최초로 운영되었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1)] □ 남부권 초, 중,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302명, 특수학교 학생 57명과 인솔교사 147명, 행사 진행 요원 80명 등 586명의 학생과 교사가 축제를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 체험 부스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머그컵 만들기, 아로마 향수 만들기, 목공, 미니케익 만들기, 접시정원 만들기, VR 체험 등이 진행되었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직업 능력 평가와 모의 면접을 실시하여 장애학생의 취업과 관련된 부스를 운영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2)] 또한 경산자인학교의 드립백 만들기, 경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연구동아리에서 학생들에게 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기관과 학교, 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축제로 진행하였다. □ 이번 축제에 참가한 교사는 “평소 특수학급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체험을 한 곳에서 할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읍면 지역에서는 외부 강사를 섭외하기 힘든데, 우리 학생들이 참여하기 쉽도록 이틀간 운영하였고, 학생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앞으로도 장애학생을 위한 축제가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3)] □ 박혜옥 특수교육지원센터장(교육지원과장)은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 Wee센터는 7월 11일(금) 영덕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 영상영화치료 전문수련감독자 김은지 박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는 ‘영화로 배우는 학생 상담 기법’을 주제로 영화 매체를 통해 상담자 태도를 모델링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법을 훈련함으로써 교원들의 학생 상담역량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1-1] □ 이번 연수는 교원들의 상담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위기상황(가족적위기·교육적위기·개인적위기)에 노출된 위기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위기 학생 및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교원들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제고할 것을 기대한다. □ 영덕교육지원청 이성호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과 성장을 돕는 방식을 더욱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또한,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려는 선생님들의 열의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건강하고 적응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교원들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영호남 교육 교류로 교원 수급 문제 해결책 모색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10일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개최된 ‘2025년 상반기 영호남 교육 교류 워크숍’에서 전라남도교육청이 제안한 ‘교원 기초정원제’ 도입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고 이에 대한 공동 논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안은 법률이 보장하는 학생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지역 간의 교육 여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됐다. 현재 교원 정원이 감소하면서 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워지고 특히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학교는 최소한의 교육활동조차 지원하기 어려운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전남교육청이 제안한 ‘교원 기초정원제’는 국가 차원에서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교원 수를 정해 시도 교육청에 정원을 배정하는 제도이다. 구체적인 추진으로는 초등학교 6학급 이하 학교에 학급당 교사 1명과 교과전담교사 1명을, 중·고등학교 3학급 이하 학교에 학급당 교사 3명을 배정하는 방안이다. 경북교육청은 이 제안이 경북과 같이 소규모 학교가 많은 지역이 공통으로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과 해결 의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함께 공감하고 지역적 협력과 상생의 의미를 부여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소규모 학교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미래 교육 정책을 현장에서 실현하는 것은 영호남이 공통으로 마주한 중요한 과제”고 강조하며 “전남교육청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시작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