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시용)은 2025년 9월 29일(월), 9월 30일(화) 양일간 성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고위직 대상 폭력(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스토킹)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 이번 교육은 2022년부터 개정된 여성가족부 지침에 따라 일반 직원과 구분해 기관장, 부서장, 학교장(감), 행정실장을 포함한 고위직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맞춤형 별도 교육이다.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위촉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직장 내 성 관련 피해 등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목표로 성희롱·성폭력 사례, 2차 피해에 대한 이해 및 대응 방안, 고위직으로서의 역할과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갖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성주교육지원청은 매년 고위직을 대상으로 폭력 예방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성희롱, 성폭력 고충상담원 운영,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예방 지침 마련 등 제도적 기반도 강화해 왔다. 앞으로도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관리자들의 책임 있는 참여를 확대해 조직 내 폭력 근절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 김시용 교육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양성평등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고위직으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며, “성 관련 사안에 대한 업무처리 역량을 강화하여 안전하고 평등한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