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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북 의성군 점곡초등학교(교장 김문용)와 의성초등학교가‘2025학년도 도(都)-농(農) 이음교실’ 프로그램의 마지막 일정으로 샤인머스켓 수확 체험을 진행하며 1년간의 공동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 양교는 농촌과 도시의 교육 자원을 연결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현장 중심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왔다. 올봄 딸기농장 체험으로 첫 문을 연 이음교실은, 온실 재배 환경을 관찰하고 딸기를 직접 수확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 농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진행된 감자농장 체험에서는 토양 뒤집기부터 수확, 선별, 조리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며 노동의 가치와 협업의 중요성을 체득했다. □ 도시형 연계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되었다. 학생들은 대규모 ‘큰학교 운동회’에 참여해 공동 행사 운영을 경험했고, 쌍방향 창의융합 과학 수업에서는 팀티칭을 통해 문제 해결, 실험, 결과 공유의 전 과정을 협력적으로 수행하며 탐구 역량을 키웠다. 또한 영화 관람 후 줄거리 분석, 장면 재구성, 포스터 제작 활동 등을 통해 문화적 감수성과 비판적 사고를 함께 길렀다. □ 이번 마지막 일정인 샤인머스켓 수확 체험은 포도밭에서의 생태 관찰과 안전한 수확법 학습으로 시작되었다. 학생들은 알 크기 비교, 당도 측정 등 소규모 관찰 활동을 병행하며 생물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수확한 포도로 컵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이어갔다. □ 조별로 위생, 분량 배분, 역할 분담을 고려하며 만든 컵케이크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협동심이 고스란히 담긴 결과물이 되었으며, 완성 후에는 작품 소개와 피드백 시간을 통해 소통과 성찰의 시간도 가졌다. □ 최○○(점곡초 5학년) 학생은 “큰 학교 운동회나 과학 실험 활동도 정말 재미있었고 많은 친구들과 함께 한 시간이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 김문용 교장은 “도·농 이음교실은 작은 학교의 친밀한 공동체성과 자연환경, 큰 학교의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연결해 학습의 깊이와 폭을 넓히는 혁신적인 공동교육 모델”이라며, “체험이 단순 이벤트로 끝나지 않도록 사전 탐구–현장 활동–사후 성찰의 흐름을 정착시킨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전했다. □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성,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지역 농업과 생태에 대한 존중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학교는 앞으로도 사례집 제작과 수업 공유 등 우수 사례 확산에 힘쓰며, 향후 다양한 형태의 교육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 한편, ‘도-농 이음교실’은 농촌의 소규모 학교와 도시의 큰 학교가 교육 자원을 상호 교류하는 공동교육과정 모델로,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를 지향하고 있다. 이번 샤인머스켓 수확 체험은 두 학교가 1년간 쌓아온 연결·참여·성찰의 교육 철학을 현장에서 실천한 의미 있는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우식)은 10월 21일(화) 의성학생체육관에서 『2025 매직쇼와 함께하는 디지털‧SW·AI 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AI와 마법이 만나는 날, 체험으로 여는 교육의 내일”을 주제로 열렸으며, 관내 초‧중학교 학생 570명과 교사 75명이 함께 참여해 미래 교육의 비전을 직접 체험했다. [3._AI와_마법이_만나는_날,_체험으로_여는_교육의_내일_(1)]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디지털 매직쇼(제목: 제니스)’는 첨단 영상 기술과 실감형 미디어 퍼포먼스를 결합해 인공지능이 마법을 부리는 듯한 환상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AI, AR, 홀로그램 기술이 어우러진 공연은 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창의적 감성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3._AI와_마법이_만나는_날,_체험으로_여는_교육의_내일_(2)] 행사장에는 ‘디지털&AI 체험존’과 ‘메이커&놀이 체험존’ 등 10개의 실습형 체험 부스가 운영되었다. 학생들은 AI 오목·바둑 로봇, AR 미니레이싱, 사물인터넷 액션러닝, VR 자전거 솜사탕, 미니 로봇 축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기술을 직접 다루며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미래형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했다. [3._AI와_마법이_만나는_날,_체험으로_여는_교육의_내일_(3)] 한 참가 학생은 “AI 오목과 AR 체험이 너무 신기했고, 마법처럼 움직이는 기술을 직접 다뤄보니 정말 재미있었다. 미래에는 나도 이런 기술을 배우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함께 참여한 교원은 “학생들이 즐겁게 배우며 자연스럽게 디지털 역량을 키워가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이번 축제가 학교 수업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다. [3._AI와_마법이_만나는_날,_체험으로_여는_교육의_내일_(4)] 이우식 교육장은 “AI와 마법이 만나는 이번 축제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상상하며 미래를 설계하는 기회가 되었다. 앞으로도 지역의 특색을 살린 디지털·AI 교육을 통해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의 토대를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3._AI와_마법이_만나는_날,_체험으로_여는_교육의_내일_(5)]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우식)은 10월 20일, 의성교육지원청 3층 중회의실에서 관내 늘봄행정실무사 15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2학기 늘봄행정실무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학교 현장에서 제기된 수요를 바탕으로 기획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늘봄행정실무사들의 실질적인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하고 예산관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_학교_예산_·_회계_실무_자신감_UP_(1)] 연수는 ‘학교 회계의 이해’를 주제로 △학교 회계 주요 용어 설명, △예산편성과 구조의 이해, △지출의 흐름과 집행 절차, △지출 유형별 품의 작성법 등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행정 실무 경험이 풍부한 강사를 초빙해, 학교 현장에서 빈번하게 접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단순한 이론 전달에 그치지 않고, 참여자들의 질문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실제 업무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2._학교_예산_·_회계_실무_자신감_UP_(2)] 또한, 경험과 정보를 자유롭게 나누며 서로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협력적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과정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하는 등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이우식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행정에 대한 이해가 한층 더 깊어지고, 업무에 잘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교육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실질적인 지원과 연수를 꾸준히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우식)은 10월 20일(월) 14시부터 의성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사업 연수를 개최했다. [1._학생_맞춤_통합지원_체계_구축_사업_연수_개최_(1)]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사업은 2026년 3월「학생맞춤통합지원법」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기관‧사업별로 분절적인 학생 지원 시스템을 사업 간 연계와 전문인력 간 협력으로 학생 중심 통합지원 체계로 재구조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1._학생_맞춤_통합지원_체계_구축_사업_연수_개최_(2)] 이날 연수는 의성남부초등학교 이동호 교감과 의성초등학교 민선우 교감이 의성 관내 초‧중‧고 행정실장 및 학생맞춤통합지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의 워밍업 및 공감대 형성 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의 필요성 및 기본방향 이해, 적용 사례 소개 등으로 진행하였다. 전영배 교육지원과장은“학생 한 명 한 명의 삶의 결이 다르듯 지원도 다르게 접근해야 하고 이번 학생통합지원체계가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를 의성교육지원청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은 2025년 10월 21일(화) 영덕군민운동장 주차장에서 영덕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2025년 하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였다. [2025년 하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안전 점검 실시1] □ 이번 점검은 어린이 통학차량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생들의 통학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영덕야성초등학교 외 6개교의 어린이통학버스 13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주요 점검 항목은 ▲통학버스 신고 여부 ▲통학버스 요건 구비 ▲통학버스 안전운행기록 관리 ▲운영자·운전자·동승자 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이다. 함동점검반은 차량 외관 및 안전장치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법규 위반사항 및 안전교육 이행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였다. [2025년 하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안전 점검 실시2] □ 이성호 교육장은“정기적인 통학버스 점검과 안전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안심하고 등·하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 Wee센터는 10월 21일(화) 영덕 영해초등학교 강당에서 『2025학년도 영덕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집단상담 현장 공개보고회』를 개최했다. □ 이날 보고회는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장(감), 상담 업무 담당교사, 각 지역의 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회 회원 등 약 50여 명이 참석해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2025학년도 영덕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집단상담 공개보고회1] □ 영덕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연합회는 관내 학생들의 바람직한 자아 의식 확립과 행복한 학교 생활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집단상담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번 집단상담 현장 보고회는 영해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3개의 조로 나눠 ‘또래 관계 형성’, ‘자기 및 타인 이해’란 활동 주제로 집단상담 시연을 현장에서 공개함으로써 집단상담의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를 가졌다. [2025학년도 영덕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집단상담 공개보고회2] □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은 “집단상담을 하면서 나에 대해 많이 알게 된 것뿐만 아니라 친구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고 서로 이해하는 시간이 된 것 같아 좋았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 영덕교육지원청 이성호 교육장은 “영덕 지역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봉사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부탁드리며 이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교육청 경산수학체험센터(센터장 허영선)에서 10월 17일(금), 18일(토)에 진행한 「수학 융합 축제 ‘수(數)크램블’」이 성료됐다. 방탈출과 수학체험, 보드게임을 중심으로 한 이번 축제에는 이틀간 5,000여명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참여하여 수학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경산수학체험센터, 수학 융합 축제‘ 수(數)크램블’ 성료] □ 이번 축제에는 ▲수학 방탈출 ▲수학 체험 ▲보드게임 ▲유보통합 놀이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보드게임 대회를 통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또한 ▲수학 마술 특강을 함께 운영함으로써 관람객이 수학에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주제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었다. □ 특히 이번 축제에는 경산고등학교를 포함한 40개교의 학생 및 교원이 참여하여 60여 개의 다채롭고 흥미로운 수학 체험물을 소개함으로써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뿐만 아니라 부스 운영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 □ 대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수학 방탈출 부스에서 수학 원리가 숨어있는 문제를 풀 때, 어렵긴 했지만 너무 재미있었다. 평소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다.”라고 말했으며, 한 학부모는 “아이가 다양한 체험을 하며 너무 즐거워했다. 축제가 아니더라도 토요일마다 자유관람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 많은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러 자주 방문해야겠다.”라며 행사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 허영선 센터장 “이번 행사가 학생들에게 수학을 더욱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며 “이번 축제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행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2025 APEC 공식 부대행사 ‘K-EDU EXPO 시울림 콘서트’ 개최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6일부터 27일까지 경주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발명체험교육관 야외무대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공식 부대행사 K-EDU EXPO 시울림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와 경북교육청, 전남교육청이 공동으로 주최하며 ‘Learn Together, Lead Tomorrow’를 슬로건으로 APEC 교육관계자와 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민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공연에는 시 낭송가와 학생 등 40여명이 참여하며 ‘가족 愛’, ‘명시 사계’, ‘우리들의 푸른 지구’, ‘청록파의 詩울림–경북에서 세계로’, ‘향가야 놀자–신라 천년의 마음과 향기’ 등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시 낭송과 퍼포먼스 무대로 꾸며진다. 경북교육청은 2019년부터 ‘시울림학교’를 운영하며 시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과 예술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교육을 확산하고 있다. 교실에서는 한 학기 1인 1시 낭송, 시집 읽기 활동이 이뤄지고 교정에서는 시화전과 시가 있는 아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도내 257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86교는 ‘마음의 시 정원 만들기’ 사업을 통해 시와 자연이 어우러진 학교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시울림학교가 일곱 해 동안 아이들의 마음을 곱게 가꿔온 것처럼, 이번 시울림 콘서트가 경북의 따뜻한 교육 문화가 세계로 울려 퍼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2025 독도의 날 기념 독도사랑 온라인 축제’ 개최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독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3주간,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2025 독도의 날 기념 독도사랑 온라인 축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따뜻한 경북교육, 독도를 품다’를 주제로 학생과 교직원·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독도 사랑과 영토 주권 의식을 높이고 사이버독도학교를 중심으로 한 체험·참여형 독도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총 5개 분야로 진행된다. △독도의 달, 우리 학교 풍경은 학교별 독도 사랑 실천 활동을 1분 내외 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손 글씨로 채워가는 독도 사랑 릴레이는 개인 또는 단체가 독도 사랑 문구를 손 글씨로 작성해 이미지를 제출하는 참여형 행사이다. △독도 메타버스 학급 출석 이벤트는 메타버스 독도 전시관에 학급 단위로 접속해 인증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교원독도탐 사단 영상 퀴즈 이벤트는 경북교육청 교원독도탐사단이 촬영한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를 푸는 활동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독도 교수·학습 자료 공모는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해 응모하는 공모 프로그램이다. 참여 방법은 경북교육청 사이버독도학교 누리집에 접속해 해당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하면 된다. 이벤트 결과는 11월 14일 경북교육청 사이버독도학교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참가자 중 일부는 무작위 추첨 및 우수작 선정을 통해 간식 꾸러미 등 다양한 상품을 받을 수 있으며 우수작은 향후 사이버독도학교 홍보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독도의 날을 계기로 전 국민이 함께 독도를 생각하고 영토 주권과 역사의식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사이버독도학교를 전국적으로 정착·활성화해 지속 가능한 독도 교육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AI 기반 진학지원 플랫폼으로 공교육 진학지도의 표준을 세우다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025년 진학지원 운영 실적과 향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공개하며 경북형 진학지원 플랫폼이 공교육 진학지도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경북진학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학부모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진학클러스터 체제를 강화하고 진학자료 개발과 AI 기반 시스템까지 포괄하는 진학지원 플랫폼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교사 성장 네트워크는 ‘대학 연계→실습형 모의서류평가→입학사정관과의 대화→학교 확산’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교사를 진학지도의 핵심 주체로 세우기 위해 △2026 대입 진학지도 연수 △입학사정관과의 대화 △모의서류평가 연수 △2028 대입 대비 관리자 연수 △경북진학지원단 상·하반기 워크숍 등을 운영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사가 곧 진학지도의 첫 번째 전문가다. 대학입시 변화의 중심에 교사가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학생 지원 체계는 ‘개인 맞춤 상담→진학 캠프→박람회→정시 집중 상담’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됐다. △권역별 대입상담실 △학생부종합전형 캠프 △자체 제작 제시문 기반 면접 캠프 △의예과 MMI 모의 면접 △찾아가는 1:1 맞춤형 컨설팅 △2026 대학 진학 경북 박람회 등을 운영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이의 성향에 맞춘 1:1 상담 덕분에 지원 전략이 명확해졌다”며 “공교육 진학지도만으로도 충분히 대비가 가능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부모 지원은 ‘권역별 설명회→진학아카데미→사이버 연수→밴드→개별 대입 상담’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됐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학부모 설명회 △진학아카데미 △원격연수 △네이버 밴드 ‘대학가는 길’ △권역별 대입상담실 등이 있다. 경북형 진학 데이터 허브 구조는 ‘AI 기반 생활기록부 분석→학생 진학 가능성 예측→맞춤 컨설팅→수시/정시 전략 자료 제공’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된다. 대표적으로 △합격 사례·면접 후기 자료집 △수시합불검색 프로그램 △대입 정보 포스터·리플릿 △Q&A 자료집 △AI 기반 생활기록부 분석 시스템 △경북형 모의고사 등이 있다. 경북진학지원센터는 2026학년도에도 △정시 대비 상담 주간 운영 △대학과 연계한 전공 탐색 프로그램 운영 △AI 기반 진학 설계 시스템 고도화 △교원-대학 공동 연구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경북의 학생 모두가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단순한 입시 안내를 넘어, 교사와 학생·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진학클러스터에 AI 기반 진학시스템과 경북형 모의고사 등 혁신적인 지원 체계까지 아우르는 진학 지원 플랫폼 구축으로 공교육 진학 지원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있다”며 “모든 학생이 자기 적성과 진로에 맞는 대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진학의 모든 순간을 함께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