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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우식 위원장 일간기자단 선정 경기발전 그랜드 마스터상 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양우식 의회운영위원장은 12월 16일 전남 목포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1대 후반기 제4차 정기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실효성 강화를 주장했다.양우식 위원장은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실효성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을 공식 제출하며, 집행기관 공무원의 불출석·자료제출·증언거부 행위를 명시적 위법행위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처벌규정을 강화하여 지방의회의 감사·조사권이 실질적으로 보호될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양 위원장은 “최근 경기도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집단적으로 불출석해 감사가 사실상 중단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경기도의회는 이러한 불출석을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명백한 민주주의 훼손으로 보고있으며, 행정사무감사가 집행부의 출석여부에 따라 좌우되는 구조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이어 “지방의회의 감사권은 주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최후의 공적 통제장치인 만큼,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실질적인 제재와 처벌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전국운영위원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지방의회의 감사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법령 개선과 제도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법률 제정 촉구 △지방의정연수센터 격상 △제주 자치경찰 시범지역 선정 △돌봄통합지원 세부지침 마련 촉구 등 7건의 정책과제가 상정되었으며, 각 시·도별 주요 현안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다.
장대석 경기도의원, ‘M이코노미뉴스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은 17일 열린 M이코노미뉴스 창립 20주년 기념 시상식에서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을 수상했다.이번 수상은 장 의원이 그동안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 변화를 이끌어 온 점이 높이 평가된 결과다.장 의원은 재난·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소방·재난 대응체계 강화 △도민 안전 사각지대 해소 △현장 기반 입법 및 정책 개선에 꾸준히 힘써 왔으며, 보여주기식 성과가 아닌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목표로 한 의정활동을 이어오고 있다.장 의원은 수상 소감을 통해 “정치의 목적은 민주주의를 계속해서 확산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임기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지만, 마지막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어 장 의원은 “뜻깊은 상을 주신 M이코노미뉴스에 감사드리며, 도민의 신뢰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한편, M이코노미뉴스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은 책임 있는 의정활동과 공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의원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전문성을 조명하는 의미 있는 시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방성환 의원 인력 예산 현장 미래 모두 재정비 AI 시대 농업기술원 역할 다시 세워야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방성환 위원장은 14일 열린 제387회 정례회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기간제 인력의 조직도 누락 △법정부담금·제세공과금 삭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의 협력 부재 △AI 기반 미래농업 준비 부족 등 농업기술원의 구조적 문제를 전면적으로 지적하며 강한 개선을 요구했다.방 위원장은 농업기술원이 제출한 주요 업무보고서에서 정원 142명, 공무직 164명만 기재되고 정작 기간제 221명이 통째로 누락된 점을 가장 먼저 문제 삼았다.방 위원장은 “221명은 농업기술원의 현장을 떠받치는 중요한 인력”이라며 “조직도에 배제한 것은 단순 행정 오류가 아니라 인력에 대한 존중 부족이다. 작년에도 지적한 사항이 반복되는 것은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이어 “기간제 포함은 선택이 아니라 기본이며 즉시 보완해 정식으로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2026년 본예산안에서 법정부담금 약 35% 삭감, 제세공과금 약 36% 삭감된 사실이 확인되자 강한 우려도 나타냈다.방 위원장은 “법정부담금은 사업주가 월급 지급과 함께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비용”이라며 “이를 삭감해놓고 ‘추경에 반영하겠다’는 것은 근로기준법의 기본조차 무시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이어 “제세공과금은 떼지 않을 수도 없는 세금”이라며 “이런 예산안을 그대로 제출한 것은 조직 운영에 대한 책임 회피”고 질타했다.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한다며 보고서에 포함시킨 것과 달리, 실제 현장과 도의회와의 정책 협조가 극히 미흡한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방 위원장은 “예산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도의회와의 협력 구조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며 “농업기술원이 시군센터–도의회 간 연결축 역할을 해야 실질적 농정 성과가 나온다”고 강조했다.이어 “형식적 협의회 수준이 아니라 정례적 소통체계와 협력 구조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방 위원장은 농업기술원의 본질적 역할인 첨단 농업기술 개발·보급 기능이 미래농업 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AI 기반 혁신 농정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방 위원장은 “농업기술원의 존재 이유는 기술이며 그 기술은 더 선제적이고 첨단적이어야 한다”며 “전 세계 농업은 기상·병해충·노동력 문제를 AI로 해결하고 있다. 경기도도 더는 뒤처질 수 없다”고 말했다.이어 “식물병 진단, 생육 분석, 재해 대응 등 전 과정에 AI를 적용해야 한다”며 “농업기술원이 AI 농업혁신의 컨트롤타워로 다시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마지막으로 “내년 업무계획부터 모든 과·센터가 AI·데이터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 계획을 필수로 포함해야 한다”며 “농업기술원의 변화가 경기도 농업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이혜원 의원 평화 사업으로 둔갑한 정치행사 사회자 선정도 외부 단체가 지시 경기도 예산 대납기관인가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이혜원 의원은 11월 14일 열린 제387회 정례회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경기도 평화협력국이 특정 정치세력의 행사를 도 주관 행사로 둔갑시켜 도비를 집행한 정황을 지적하며 도민 세금이 사실상 ‘정치행사 대행비’로 사용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이 의원은 특히 2024년 10월 4일 경기도가 주관한 ‘남북정상선언 17주년 기념 토론회’가, 2023년 민주연구원과 노무현재단이 공동 주최했던 행사와 기획 주체, 구성, 참여 인사 등에서 거의 동일하다고 지적했다.이 의원은 “정치적 목적을 띈 민간 단체 주도의 행사를 도가 ‘도 직접사업’으로 포장해 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한 것은 사실상 특정 정당의 정치행사를 도민 세금으로 재탕한 것”이라며 “이는 공공기관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위”고 강조했다.이어 이 의원은 평화협력국이 매년 ‘남북 평화협력’을 명분으로 수억원의 도비를 들여 다양한 기념행사와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있지만, 최근 추진된 행사들은 정책적 실효성보다 정치 성향이 짙은 인물 중심으로 기획되는 경향이 강하다고 지적했다.실제로 2024~2025년 추진된 평화협력 관련 토론회 4건 중 다수는 경기도의 정책적 판단이 아닌 외부단체의 제안에 따라 공동주최 형식으로 추진된 것으로 파악된다.특히 이 의원이 경기도 평화협력국으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남북정상선언 17주년 기념 토론회’의 사회자로 섭외된 진보 성향 방송인은 경기도가 아닌 공동주최 측의 요청에 따라 선정됐으며 출연료 금액 역시 해당 측이 제시한 기준대로 결정됐고 경기도는 이를 별다른 조정 없이 그대로 수용해 도비로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이는 전형적인 관행성 예산 대납 구조로 외부단체의 요구에 따라 경기도가 결제만 대신해주는 ‘예산 대행기관’처럼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고 질타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창식 의원 농업기술원 사전 대응 역량 강화 촉구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김창식 부위원장은 지난 14일 열린 제387회 정례회 경기도농업기술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올해 급증한 벼 병해충 피해와 관련해 “농업기술원이 사전 예방과 대응의 최전선 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 부위원장은 벼 깨씨무늬병 확산으로 전국적으로 수확량 감소와 품질 저하가 나타나고 있다며 경기도의 피해 규모와 함께 전년 대비 급증한 원인을 질의했다.또한 최근 농업재해대책심의위원회가 깨씨무늬병을 농업재해로 인정한 만큼, 피해 농가가 받을 수 있는 실질적 지원 항목을 면밀히 점검했다.아울러 잎도열병·잎짚무늬마름병 등 다른 주요 병해도 동반 증가한 점을 지적하며 “병해 간 연관성과 발생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이에 대해 성제훈 농업기술원장은 “병해 급증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올해 잦은 강우와 고온·다습한 기후가 병해 발생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했다.김 부위원장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병해충 대응 역량의 강화를 강조하며 “농업기술원이 운영 중인 예찰·모니터링 시스템이 실제로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보완이 필요하다면 개선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이어 △피해 농가 재정 지원 현황, △기술지원 체계, △중장기 병해 예방 전략, △토양 양분 불균형 등 구조적 문제 대응, △내병성 품종 육성 및 보급 계획 등 전반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김창식 부위원장은 “병해충 피해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반복을 막기 위해서는 과학적 진단, 조기 예측, 현장 중심 대응이 핵심이다. 농업기술원이 경기도 농업의 최전선에서 확실한 역할을 수행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예방·관리 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당부했다.한편 김 부위원장은 “경기도농업기술원의 역량을 적극 활용해 벚꽃의 개화기간을 연장하는 방안 등 도민 생활과 밀접한 작물 연구·개발도 실효성 있게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이채영 의원 경기도 노동 경제 전반 공공성 약화에 재정비 촉구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은 14일 열린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종합감사에서 “노동·경제·사회혁신 전반에서 공공성과 정책 기반이 약화되고 있다”며 전면 재정비를 촉구했다.이채영 의원은 먼저 노동국에 대해 “경기도의 임금체불액이 3,540억원으로 전국 1위임에도 예방·감독·구제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최근 3년간 노동복지기금이 95% 축소되면서 노동정책의 기반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킨텍스에 대해서는 “고객만족도는 상승했지만 민원처리·업무절차 관련 항목은 낮은 점수를 유지 중”이라며 신뢰도 중심의 행정 전환을 촉구했다.사회혁신경제국에 대해서는 “베이비부머 갭이어 인턴캠프가 4억원·120명 규모임에도 평균 2개월 실습으로는 성과가 미흡하고 타 지역 중심 운영도 문제”고 밝혔다.경기신용보증재단과 관련해 “보증신청 18만 4,758건 중 4만 617건 불승인됐으며 재도전 특례보증 이용기업의 비중이 0.2% 수준에 불과해 회복친화형 제도가 사실상 작동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해서는 “청년노동자 지원사업의 95%가 기본지원, AI·디지털 직무전환형은 1%로 시대 변화에 대응력을 키울 것”을 주문했다.경기시장상권진흥원에 대해서는 “25년도 세출예산 689억원 중 청년대상 사업은 2.5%에 불과하며 청년사관학교·푸드창업허브의 이월 반복은 구조적 문제”고 밝혔다.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에 대해서는 “예산 118억원을 투입하고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예산 의존적 운영에 머물러 민간앱 대비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며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경제실에 대해서는 “경기지역화폐 예산 4,614억원을 쓰고도 이용자·가맹점 소통이 부족했으며 국내 지역화폐 시장에서 최근 약 5년 반 동안 결제된 전국지역화폐 가운데 43%가 코나아이가 발행·운영을 대행한 지역화폐였으며 코나아이의 점유율은 인천 99%, 경기 87%로 사실상 독점 구조가 형성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안계일 의원 주취자 보호시설 확충으로 도민 안전 지키고 현장 부담 덜어야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의원은 14일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남·북부 자치경찰위원회의 주취자 보호시설 신설 현황을 점검하며 ‘경기도 주취자 보호 지원 조례’가 실제 정책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경기도 남부 자치경찰위원회는 기존 응급의료 중심 보호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비응급 주취자까지 보호하는 ‘주취해소센터’설치를 추진 중이다.수원 소재 병원과 협의를 마쳤으며 관련 예산을 2026년 본예산에 반영했다.안 의원은 “부산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미 비응급 주취자 보호모델이 운영되고 있다”며 “경기도도 조례 제정 이후 이러한 모델을 구현하기 시작한 점은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한편 경기도 북부 자치경찰위원회는 양주시·양주예쓰병원과 협력해 ‘주취자 통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 중이다.경찰·의료기관·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전국 최초의 3자 협력 모델로 응급 중심을 넘어 치안·의료·복지를 연계한 통합 보호 체계를 구축했다.안 의원은 “양주 모델은 조례 취지를 가장 충실히 반영한 사례”며 “도 전역으로 확산해 ‘경기형 보호체계’로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또한, 안 의원은 주취자 관련 폭행, 반복 출동 등으로 인한 경찰·소방의 현장 부담을 언급하며 “주취자 보호는 단순한 의료 문제가 아니라 치안과 복지, 안전이 함께 얽힌 구조적 과제”고 지적했다.이어 “보호시설 확충은 현장 대응 효율을 높이고 도민 피해를 예방하는 실질적 대책”이라고 덧붙였다.마지막으로 안 의원은 “도민 안전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며 “경기도가 조례의 취지를 살려 주취자 보호체계를 적극 확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한편 안 의원은 지난 4월 주취자 보호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경찰·소방의 업무 경감을 목표로 ‘경기도 주취자 보호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했으며 해당 조례는 5월 공포·시행됐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이영희 의원 자치경찰위원회 지역협력의 허브 돼야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영희 의원은 14일 열린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 자치경찰위원회의 시·군 협력체계가 제도 취지에 비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이 의원은 주민과 지자체가 함께 지역 치안을 만들어가는 것이 자치경찰제도의 본질이라며 “지자체·경찰·주민이 공동으로 책임지는 구조를 자치경찰위원회가 중심에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경기도 자치경찰위원회는 경찰과 지자체, 지역 주민이 상호 협력해 생활안전을 강화하는 지방분권형 치안 제도로 주민의 일상과 밀접한 여성·청소년 보호, 교통안전, 학교폭력 예방, 생활범죄 대응 등을 담당한다.그러나 올해 자경위가 시·군 집행부에 보낸 협조 공문은 남부 9건, 북부 16건에 불과했으며 그마저 대부분이 단순 홍보나 행사 협조 수준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이 의원은 “자경위가 도민의 생활안전과 관련된 각종 사업을 기관 간 협력으로 조정해야 함에도, 간담회나 협의 실적이 연간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며 “경찰서를 통해 위임하는 방식만으로는 지역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어렵다”고 말했다.이어 “특히 교육·홍보·계도 같은 주민 참여형 사업일수록 자경위가 직접 시·군과 소통하며 행정망과 협력 조직을 결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이 의원은 자치경찰제도의 핵심이 ‘주민주도형 생활안전’임을 다시 강조하며 “치안은 더 이상 경찰만의 영역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공동 과제”고 말했다.또한,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주체로 참여하고 자경위가 그 과정을 기획과 관리 차원에서 묶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런 구조가 만들어질 때 진정한 자치 치안이 구현될 것”이라고 밝혔다.이어서 이 의원은 “올해 시·군 협조 요청 공문이 30건도 되지 않는 것은 정책 협력기구로서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는 시·군의 행정망과 지역 협력 조직을 적극 활용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위원회 안건으로 관리·공개하는 체계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자치경찰위원회의 ‘자치’는 주민과 함께하는 현장성에서부터 살아야 한다”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여성·청소년 보호, 교통안전, 생활안전 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자경위가 협력의 중심축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도 의회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김창식 부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균형발전과 효율적 교통망 구축 -별내선 4·8호선 연결을 중심으로-’을 위한 토론회가 11월 14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 2에서 열렸다.김 부위원장은 “경기도 균형발전과 효율적 교통망 구축, 특히 별내선 4·8호선 연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며 토론회 취지를 설명했다.이날 토론회에서는 별내선 연장을 둘러싼 경기 동북권의 교통 재편, 예비타당성조사 재추진 전략, 국가 계획 반영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먼저 조응래 박사는 “별내선 4·8호선 연장은 경기순환 철도망의 마지막 연결축으로 이동 효율과 생활권 통합을 가속할 핵심 인프라인 만큼, 예비타당성 재기획과 최적 노선 확보, 지자체와 국가 간 협력 강화를 통해 경기도 균형발전의 전략축으로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김동영 부위원장은 “서울 중심의 방사형 구조로 단절된 경기 외곽 교통을 보완 하기 위해 8호선 별내와 4호선 별내별가람역 연장은 수도권 동북부 순환축의 핵심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개정으로 재검토 기회를 활용해 재원과 정책 근거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두 번째 토론자인 오석규 의원은 “경기 북부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해 8호선 연장과 GTX-G 연계를 통한 새로운 순환축 재구성이 필요하다. 동의정부역 신설로 경제성과 정책성을 확보하고 의정부·남양주·포천의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김시곤 교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은 상징적 완성보다 미연계 구간을 해소하는 것이 핵심. 별내~의정부 연결을 통해 최소한의 연장으로도 순환축을 완성하고 향후 고속순환철도와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최적 노선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이어 고태호 과장은 “경기북부 철도 공백 해소를 위해 별내선 연장과 별가람–의정부 구간을 순환축·GTX 전략과 연계해 재추진하고 예비타당성 제도 개선과 지자체·정치권의 공동 대응을 통해 국가 계획 반영과 사업성 제고에 힘쓰겠다”고 답했다.마지막으로 이상열 과장은 “별내선 연장을 통해 광역철도 네트워크를 완성하고 사업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비용은 줄이고 편익은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김창식 부위원장은 “별내선 연장을 경기도 균형발전의 핵심축으로 삼아 순환철도망 완성을 앞당기고 경기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는 교통 전략을 과감히 추진해야 한다”고 8호선 연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이날 토론회는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병주 국회의원, 최종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축사를 보내왔으며 정윤경 부의장, 방성환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장이 현장에서 축사를 전했다.한편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공동 주최하는 ‘2025 경기도 정책토론회’의 일환으로 경기도 균형발전과 통합 교통망 구축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도의 실증 지원으로 사업화에 성공한 인공지능(AI) 기업들의 기술이 대중에 공개됐다. 대장내시경 검진 시 의료진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병변 검출 기술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위험한 상황을 학습해 안전한 운행을 돕는 인공지능 지게차 등이 제시된 가운데 일부 기업은 현대와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과 협업도 기대된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14일 판교에서 ‘The AI Wave – AI로 쓰는 경기의 내일’을 주제로 ‘2025 경기도 AI 실증지원사업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실증사업 참여기업 26곳을 비롯해 벤처캐피탈(VC), 액셀러레이터(AC), 도의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강화 방향을 논의했다. [AI 내시경 탐지, AI 안전 지게차 등 경기도가 실증 지원한 인공지능 기술, 사업화. 현대·엔비디아 협력 사례까지 1] 경기도는 경쟁력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갖춘 기업들이 자사 기술을 실제 환경에서 시험하고, 시장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과제비를 포함한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AI 실증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소개된 주요 성과를 보면 지식재산, 공공행정 분야의 ㈜하빕이 선보인 ‘AI 특허출원 도우미’가 주목받았다. 변리사와 AI가 동일 화면에서 문서를 공동 작성·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서비스는 기존 한 달 이상 소요되던 특허 준비 과정을 하루 수준으로 단축했다. 비용 역시 기존 대비 절반 이하인 약 150만 원 수준으로 낮추면서 스타트업과 초기 기업들의 특허 진입장벽을 대폭 낮췄다. 실제로 행사장에서는 “특허 시장 구조 자체가 바뀔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소하검진센터가 도내 기업과 함께 진행한 AI 내시경 병변 탐지기술 임상 실증이 소개됐다. 내시경 검진 시에 사용하고 있는 의료영상 전송장치에 실시간 병변 탐지 AI를 탑재한 기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대장내시경 검진 시 의료진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병변 검출과 순간적으로 놓칠 수 있는 병변 확인을 지원한다. 한 의료 관계자는 “실제 내시경 검진 동영상을 데이터로 축적해 의료 AI를 만든 것이 건강 검진 의료 AI의 신뢰성 향상의 핵심”이라며 “경기도가 초기 의료 AI 생태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AI 내시경 탐지, AI 안전 지게차 등 경기도가 실증 지원한 인공지능 기술, 사업화. 현대·엔비디아 협력 사례까지 2] 제조 분야에서도 대기업 협업 성과가 잇따랐다. 실증에 참여한 올에이아이(AllAI)는 현대건설 오픈이노베이션 협력 스타트업으로 선정돼 건설 현장의 데이터 기반으로 AI 기술을 시험하게 됐다. 웨스트문은 HD현대 삼호와 함께 ‘지게차 주행 안전 AI보조시스템’ 개발에 참여하며 산업 안전 분야의 AI 전환을 이끌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중장비와 관련된 위험한 상황을 재현해 안전 AI 학습을 향상시킨다. 글로벌 진출사례도 발표됐다. 경기도는 국내 공공기관으로 유일하게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해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NGG(NVIDIA Growth Gyeonggi)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여기에 참여하는 3D 생성형 AI 스타트업인 ㈜엔닷라이트는 엔비디아가 주최하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육성 대회인 ‘인셉션 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5’에서 파이널리스트(최종선정) 5개 기업 중 유일한 한국 기업에 선정됐다. ㈜엔닷라이트는 오는 17일 열리는 ‘엔비디아 AI DAY’에서 쇼케이스 무대에 오르고, 내년 미국에서 열리는 ‘NVIDIA GTC 2026’에도 공식 초청까지 확정됐다. 경기도는 이번 AI 실증사업의 성과를 사업화 및 글로벌 진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 빅테크 협력, 해외 진출, 투자유치로 이어지는 경기도 혁신 AI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AI 기업의 좋은 아이디어를 실증을 거쳐 사업화까지 연계하는 AI실증 플랫폼을 강화해 AI 사업하기 가장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다”라며 “AI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촘촘한 지원체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2025년 경기도 AI 실증 주요 사업 소개 및 참여회사 인터뷰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PvVPOJ-7zaM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경기도는 14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도내 31개 시군 주민자치회 관계자와 도민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주민자치 소통·성과공유회 ‘통(通)한 데이’를 열었다. 도는 주민이 직접 지역 문제를 찾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하는 ‘주민자치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주민자치 우수사례·문화 경연대회’를 열어 우수사업을 발굴·확산하는 등 주민 주도형 자치 실현을 뒷받침하고 있다. [경기도, 400명의 도민과 함께 ‘주민자치 소통·성과공유회’ 마쳐 1] 이날 행사는 1년간의 주민자치 활동을 되돌아보고 서로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돼 ▲주민자치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밸런스 토크쇼’ ▲세대별 경험 공감 퀴즈 ‘니맘 내맘 퀴즈쇼’ ▲가수 김현정의 축하공연 ▲주민자치 활성화 유공자 표창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메인 프로그램인 ‘통(通)하는 밸런스 토크쇼’에서는 청·장년층 주민자치 대표가 활동 소감과 경험을 나눴고, 관객들과 소통하며 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주민자치회 운영, 마을회의, 주민 의견수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주민자치 유공자 304명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뜻을 모아 협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문승호_의원_노후_학교_시설_규모와_노후도_맞춘_지원책_강구해야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문승호 의원은 11월 14일 경기도교육청 운영지원과, 행정국, 안전교육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준공 40년 이상 노후 학교의 시설 유지·관리에 대한 합리적인 지원책마련을 촉구했다.문승호 의원이 행정국과 기획조정실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관내 준공 40년 이상된 노후 학교는 총 518개교 로 집계됐으며 노후 학교 내 학급이 편성된 일반교실의 비중은 평균 28.5%로 나머지 71.5%의 공간은 컴퓨터실 등 특별교실, 교무실·행정실 등 기타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문 의원은 “1970~80년대 인구 성장기에 준공된 곳들인만큼 시설 평균 연면적 8천㎡, 건축면적 약 3천㎡, 50개 공간 등 대규모로 조성됐다”며 “하지만 최근 인구 변화로 평균 학생수는 300명대, 평균 학급도 15개로 줄어들어 유휴 공간이 많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최근 3년간 노후 학교에서 지출한 시설비는 7,186억원인 것으로 파악됐다.대규모 시설의 유지·관리에 대한 부담이 존재하지만 현행 기본운영비가 교당 학급·학생수에 비례해 책정되다 보니 시설 대비 학급수가 적은 노후 학교들의 부담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문 의원은 “똑같은 500명 규모 학교여도 신설학교의 경우 시설 유지·관리비지출이 필요하지 않아 다른 분야에 예산 활용이 가능하다”며 “내년도 예산 수립 시 노후 학교 대상으로 면적 및 노후도에 비례한 예산 책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노후 학교 내 유휴건물에 대한 문제도 지적됐다.학생수 감소로 사용하지 않는 노후 건물들이 외관상·안전상 문제, 관리에 부담으로 인해 철거 논의가 대두되지만 공유재산이기 때문에 준공 40년 이후 공유재산심의회를 통해 철거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문승호 의원은 “사용하지 않을 건물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일선 학교들의 어려움이 존재한다”며 “공유재산심의회에서 준공 40년이 경과되지 않더라도 학교 구성원들의 부지 및 건물 활용 의견에 더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