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양의 뒷모습’ (문학과사람 제공)] 등단한 지 50여년이 된 문학계 원로 4인의 합동시집 ‘석양의 뒷모습’이 출간됐다. 인생의 희로애락과 삶을 시로 관통한 원로 작가들의 자세를 통해 삶의 다양한 시선을 엿볼 수 있다. 시집엔 조병기, 허형만, 임병호, 정순영 시인의 시 각 20여편이 게재됐다. 이들의 시는 오래된 백반집 같다. 화려하지 않지만 삶에서 건져올린 담담한 삶의 단어가 행간행간 힘 있게 스며들어 자성과 해학이 담긴 시어로 춤을 춘다. “고놈 참 기특하게도 가을을 물고 와 빈방에 가득 풀어 놓는다/…부뚜막 어둔 자리 잡아 자장가를 불러준다…”. (귀뚜라미, 조병기作), “육체를 빠져나온 상처 난 영혼을 날마다 다리고 꿰매고 수선하는 세탁소 부부는 참 부지런한 시인입니다”. (세탁소 부부, 허형만作), “들녘 곡식들 영글어가는 소리 금빛 노래/… 세월 흐르는 소리를 듣는다 귀가 밝아진다”. (노년의 귀, 임병호作), “…내 얼굴에는/ 나를 내려다보는 별들이 반짝거리는/ 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습니다” (주름살, 정순영作) 조병기(85) 시인은 자연을 배경으로 정겨운 옛 정취가 묻어 나는 작품을 선보였다. 1972년 ‘시조문학’으로 등단해 동신대 국문과 교수를 역임하고 한국시학 대상(2021) 등을 수상한 그는 ‘가슴 속에 흐르는 강’ 등의 저서가 있다. 허형만(80) 시인은 세탁소, 지팡이, 택배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풍경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냈다. 목포대 명예교수이기도 한 허 시인은 1973년 ‘월간문학’(시), 1978년 ‘아동문예’(동시)로 등단했으며 제7회 한국예술상 등을 수상했다. 1965년 ‘화홍시단’으로 등단한 수원 출신의 임병호(78) 시인·한국경기시인협회 이사장은 아내에 대한 극진한 사랑을 드러내는가 하면 노년의 깨달음으로 얻은 귀와 눈의 밝음을 이야기힌다. 정순영(76) 시인의 작품엔 종교적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사랑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녹아들었다. 1974년 ‘풀과 별’로 등단한 그는 ‘시는 꽃인가’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세종대 석좌교수, 부산시인협회장 등을 역임했다. 임애월 한국시학 편집주간은 시집에 관해 “따스하고 정감 있는 사람 냄새가 난다”며 “연필로 꼭꼭 눌러쓴 글씨 같은 순수하고 담백한 위로와 웃음을 함께 공유하게 된다”고 말했다.
[조경 작가] 사계절 푸른 소나무의 영험함을 눈부신 초록의 향연으로 채색하여 집중하게 하고, 절개의 상징 소나무를 무겁지 않은 사랑스러운 작품으로 조경작가는 2025년 10월 15일(수) ~ 10월 21일(화)까지 "영혼의 울림" 타이틀로 서울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4층 6관에서 개인전을 펼친다. 소나무 화가로 알려진 만큼 전국의 유서 깊은 소나무를 찾아 전설처럼 내려오는 이야기를 회화적으로 풀어내어 신비스러운 분위기에 압도된다. [포스터] 수령 약 500년으로 천연기념물 제424호로 지정된 "남원 지리산 천년송" 작품은 옛 부터 마을 의례의 중심으로 삼아온 역사적 품격을 자연스럽게 구현했다. 또한 마을의 평안과 풍년을 기원하며 마을 주민과 함께 한 이야기를 써내려가듯 그림으로 연결했다. [경북 의령 성황리 소나무1] 작품명 "조계사 백송(白松)"은 수령 약 500년으로 흰 나무껍질과 우아한 자태로 잘 알려진 역사적인 소나무로 조계사 경내에 우뚝 선 모습으로 방문객과 신도들의 사랑을 받으며, 독특한 외형과 문화적 가치를 지녀 서울의 명소로 알려지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흰 나무껍질과 푸른 솔잎의 대조적인 색상으로 우아함을 연출하며 살아 움직이듯이 제작했다. [남원 지리산 천년송2] "의령 성황리 소나무"는 약 300년 수령에 맞게 굵고 튼튼한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울창하리만큼 풍성한 솔잎 표현이 인상적이다. 전설에 따르면 이 소나무는 바로 옆에 있던 큰 소나무(암나무)와 부부처럼 가까이 자랐는데, 두 나무의 가지가 닿으면 큰 기쁨과 축복이 생긴다고 전해졌다. 단순한 소나무의 풍경이 아닌 전해 내려오는 설화들을 섬세하게 그려진 수많은 솔잎 하나하나에 담아 인상 깊다. [전북 장수 의암송3] "장수 의암송"은 두 갈래로 크게 뒤틀리며 뻗은 웅장한 모습을 마치 용의 형상으로 비유하듯 표현하여 감상하는 재미를 높였다. 조각을 붙이듯 나무껍질을 채색하고 반복의 연속으로 선을 그으며 무성한 솔잎을 만들어 자연적 형상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조경 작가 _영혼의 울림展_4] 소나무를 새로운 회화적 시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영혼의 울림展"을 기획한 조경갤러리 이상혁 대표는 "오래된 소나무의 역사만큼 전해지는 선조들의 삶과 애환을 미술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과거와 현재를 잇는 매개체로 응집시켜 모두가 공감하는 전시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경 작가 _영혼의 울림展_5 작가는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2024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2024 국제종합예술대전 대상, 2025 국제종합예술대전 창작예술대상 및 국제종합예술대전 시장상을 수상한 중견 작가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조계사 백송6]
[주낙영 경주시장 프로필 사진] 다음달 경주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립니다. 개최 사실은 널리 알려졌지만, 정작 주제(theme)를 아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올해 APEC이 내세운 화두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Building a Sustainable Tomorrow)’입니다. 이는 단순한 구호가 아닙니다. 지금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위기 상황을 반영합니다.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국제안보 위기 등 인류의 미래가 지속가능하지 않음에 대한 경고입니다. 더욱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지속되어 온 자유주의 국제질서가 자국이익 중심의 보호무역주의에 의해 무너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때 APEC 정상회의가 경주에서 열립니다. 그간 APEC의 주제는 뚜렷한 추세를 보이며 변화해 왔습니다. 2014년 중국 베이징에서는 ‘아시아·태평양 파트너십을 통한 미래 형성’을 제시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채 가시지 않았던 시기, 협력을 통해 안정과 성장을 추구하자는 공감대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이듬해 2015년 필리핀 마닐라에서는 ‘포용적 경제를 구축해 더 나은 세계로’를 주제로, 성장의 성과를 공평하게 나누자는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경제발전이 소수에게만 집중돼서는 안 된다는 성찰이 그 바탕에 깔려 있었습니다. 2016년 페루 리마는 ‘질적 성장과 인간 개발’을 내세웠습니다. 단순히 양적 지표가 아니라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성장이 중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한 것입니다. 2017년 베트남 다낭은 ‘새로운 역동성 창출, 함께하는 미래’를 통해 활기찬 경제공동체를 꿈꿨습니다.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경이 닫히고 교류가 단절되는 상황에서, 말레이시아는 온라인 회의를 통해 ‘공동 번영의 회복력 있는 미래를 향한 인적 잠재력 최적화’를 제시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뉴질랜드는 ‘함께 참여하고, 함께 일하며, 함께 성장하자’라는 간결한 표현으로 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두 차례 회의는 위기의 순간에도 협력과 연대가 답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었습니다. 팬데믹 이후 APEC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과제를 고민했습니다. 2022년 태국 방콕은 ‘개방, 연결, 균형’이라는 세 단어로 공급망 위기와 기후변화를 동시에 짚었습니다. 202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는 ‘모두를 위한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한 미래 만들기’를 내세워 경제와 환경을 아우르는 지속가능성의 비전을 제시했고, 지난해 페루 리마는 ‘역량 강화, 포용, 성장’을 통해 다시 사람 중심 성장을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지난 10년의 주제를 이어놓고 보면 흐름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처음에는 성장과 활력이 중심이었다면, 점차 포용과 회복력, 그리고 지속가능성으로 이동해왔습니다. ‘더 크게, 더 빨리’에서 ‘더 함께, 더 오래’로 무게중심이 옮겨간 것입니다. 팬데믹이라는 전례 없는 위기를 거치며 세계가 진정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깨달은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종착점에 선 것이 바로 다음달 경주에서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의입니다. 주제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 연결, 혁신, 번영’입니다. 단순한 선언이 아니라 실천으로 옮기겠다는 결의가 담겨 있습니다. 경주는 이 메시지와 어울리는 도시입니다. 신라 천년의 역사를 통해 수많은 전쟁과 위기를 견뎌낸 회복의 기억을 품고 있고, 지금은 원자력과 미래차 산업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회복력, 현재의 포용, 미래의 지속 가능성이 공존하는 도시, 그 무대가 바로 경주입니다. 지난 10년간의 흐름이 이제 경주에서 하나로 모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해 세계 열강의 정상들이 인류의 미래를 위해 서로 손잡고 화해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갈등과 대결에서 화해와 협력의 장으로 나아가는 감동의 드라마가 경주에서 쓰이길 희망합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황영식 작가] 전통화법에 따라 실경산수의 진수를 보여주는 수묵화 황영식 작가는 오는 9월 22일(월) ~ 10월 5일(일)까지 서울 한벽원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진행한다. [중국현대수묵화가 가우복 선생, 백우 황영식 작가 0] 전시 작품의 고즈넉한 가을 연밭 풍경은 양평 두물머리 모습을 수묵의 세계로 탄생시켰으며, 동해 무릉계곡, 수성계곡, 인왕산 등 자연을 보고 느끼며 사생 후 작품으로 완성하여 진정성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포스터] 이번 전시는 18회 개인전이며, 화업 44주년과 중국 유학 32주년을 기념하는 화집 출간까지 하는 뜻 깊은 전시로 예술적 여정을 총망라하는 시간으로 작가 생활의 중간 결산이라 할 수 있다. 전시에는 수묵산수, 홍송도, 추련, 죽림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작품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가을 연밭 1] 또한 2005년 학고재 초대개인전에서 선보였던 광주전남 지역의 가사문화권 정자시리즈(100호 크기) 작품을 비롯해 부감법(俯瞰法)으로 제작된 약사암 전경작품 등 장기간 현장 체험을 통해 완성된 대작들도 이번 화집에 수록되었다. [겸재 정선 인왕제색도 2] 작가는 중국 유학 시절 모사했던 북송 범관 "계산행려도", 남송 이당 "만학송풍도", 원대 황공망 "부춘산거도", 명대 심주 "여산고", 산서 영락궁 벽화 인물도 등 중국 고전 작품들도 화집에 담았다. [월하송정도 3] 조선시대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청풍계도" 역시 모사하여 수록했으며, 화집의 표지 글씨는 현대 수묵화의 거장 가우복 선생이 직접 휘호했다. 먹을 중첩하며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화법은 사실감으로 몰입하게 만들고 검정색이 아름다울 수 있는 느낌을 받게 한다. [저녁노을 4] 조선과 중국 대가들의 작품을 모사하고 직접 그린 다수의 실경 작품 완성 경험이 작가의 독창적 예술세계로 구축 되었다. 제18회 개인전을 실시하는 백우 황영식 작가는 "철저히 현장을 체험하고 작품을 구상하는 방법으로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세필로 섬세하게 묘사된 수묵의 아름다운 자연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로 만들어 우리 전통 수묵화의 매력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작가는 1992년 한중수교 직후 중국 중앙미술학원에 입학하여 1996년 연구생 과정을 졸업했다. 한국인 1기 졸업생으로 기록 되었으며, 이후 수묵화를 전통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왕성한 창작과 전시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제47대 김천소방서장 송영환] 올여름은 유난히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폭염특보가 연일 발표되었고, 열대야로 밤잠을 설치는 날들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폭염 속에서 평소보다 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산과 들에서 말벌 등이 기승을 부리는 이맘때쯤이면 김천소방서에는 비상등이 켜지곤 합니다. 바로 ‘벌 쏘임 사고’ 때문입니다. 올해 여름 김천소방서의 벌 관련 출동으로는 2025년 8월 31일 기준 벌집 제거 출동이 1,010건, 벌 쏘임 응급조치가 29건이었습니다. 예년에 비해 피해 사례가 늘어난 만큼, 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가을은 벌들의 활동이 가장 왕성해지는 시기입니다. 벌들은 여름 동안 세력을 키워 둥지를 크게 확장하고, 먹이를 확보하기 위해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이 시기는 벌초, 가을 수확, 등산이나 나들이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므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시민 여러분께 벌 쏘임 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 사항과 안전 수칙을 안내해 드립니다. ■ 벌 쏘임 예방법 1. 벌집이 보이면 가까이 다가가지 말고, 즉시 자리를 벗어나세요. 2. 향수, 화장품, 진한(검은색) 색 옷, 꽃무늬 옷은 벌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세요. 3. 야외 활동 시 모자, 긴팔, 장갑 등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세요. 4. 과일, 음료수 등 단 음식을 야외에 두면 벌이 몰려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벌집을 발견했을 경우 직접 제거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하세요. ■ 벌에 쏘였을 때 응급조치 방법 1. 벌침 제거 : 침이 남아 있으면 신용카드, 명함 등의 모서리 부분으로 피부를 살살 밀어내듯 제거하세요. 2. 냉찜질 : 쏘인 부위를 차갑게 냉찜질하면 통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심한 알레르기 반응 : 호흡곤란, 어지럼증, 구토, 전신발진 등이 나타나면 ‘아나필락시스 쇼크’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119에 신고하고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4. 벌에 여러 번 쏘였거나, 얼굴·목 부위에 쏘인 경우는 작은 증상이라도 반드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 벌 쏘임은 작은 부주의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가을, 안전한 야외 활동을 위해 위의 예방 수칙을 생활 속에서 꼭 지켜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우리 김천소방서는 언제나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신속히 대응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김천소방서장 송 영 환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얽히고 흩어지는 인연이 필연으로 수렴해 가는 과정을 회화로 제시하는 이희돈 작가는 서울 강남구 소재의 청담 보자르갤러리(대표 허성미)에서 오는 10월 3일까지 "필연(必然): Destiny - 인연을 넘어, 필연으로 마주하다"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실시 중에 있다. '단색화 1.5세대'의 주요 작가로 손꼽히는 이희돈 작가는 서구의 모노크롬이 담아내지 못하는 한국적 정서와 질감을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선보여 왔다. 작업은 곧 그의 삶 자체이다. 어떠한 어시스트도 없이 홀로 작업에 몰두하는 그의 작업실과 주거 공간은 3천 점이 넘는 작품들로 가득 차 있으며, 이는 그의 예술적 집념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포스터] 그의 회화는 단순히 색을 칠하는 행위를 넘어 반복적인 수행과 축적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기록하는 과정이다. 이는 한국적 미감과 정조를 담아내는 단색화에 수행성을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미학적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희돈 작가 인연을 넘어, 필연으로 마주하다展1] 회화 세계는 '인연생기(因緣生起)'라는 사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캔버스 위에서 얽히고 쌓이는 물감의 복잡한 구조는 인간과 우주 그리고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되는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이다. [이희돈 작가 인연을 넘어, 필연으로 마주하다展2] 천연 한지에 들어가는 닥나무 섬유질과 배합한 특허 받은 물감을 타공 기법한 캔버스 위에 마대 끈을 엮고 직접 만든 한지 섬유 물감을 겹겹이 쌓아 올린 작품들은 작은 점과 같은 인간 존재가 맺는 인연을 담아낸다. [인연1] 특히 오방색의 중첩과 두터운 마티에르는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미감을 자아내며, 희로애락이 응축된 화면은 거대한 우주 질서 속 생명력과 신비를 드러내고 있다. [인연2] 작품은 인연이 충돌하고 확장하는 순간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이는 작가의 내면 깊숙이 자리한 자유의 열망을 온전히 담아낸다. 결국 그의 작업은 인연이 필연으로 수렴해 가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깊이 있는 탐구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인연3] 청담 보자르갤러리 허성미 관장은 "반복과 수행의 붓질, 시간의 축적을 통해 인간과 우주를 잇는 소통의 구조를 구현한 철학적 작품은 감상자에게 큰 울림을 전달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연4] 이번 전시는 작가의 주요 연작과 신작 20여 점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삶의 본질과 마주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전시로 진행 중에 있다. [인연5]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조춘제 작가] 금빛에 물든 달항아리는 고고한 자태로 눈길을 끈다. 좌우대칭적 균형은 안정감을 주고, 달항아리 전체에 퍼진 미세한 균열감은 오래된 세월의 가치 표현으로 조선의 대표 예술품 달항아리에서 느낄 수 있는 순수한 고전미까지 살려냈다. [포스터] 고급스런 금박과 어우러진 달항아리의 새로운 모습은 마치 달빛에 비친 형상으로도 다가와 신비스러운 분위기에 압도당한다. 작가는 신작 위주로 "금빛, 그 너머" 타이틀로 9월 6일(토) ~ 9월 30일(화)까지 서울 갤러리블라썸(관장 최명숙)에서 초대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조춘제 작가 초대개인전1] 고요한 밤하늘을 연상하게 하는 짙푸른 바탕위에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낸 달항아리. 완벽한 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모나지도 않은 둥근 형태는 푸근하면서도 은은한 긴장감을 품었다. 오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빚어진 듯 매끄럽지 않은 표면은 손으로 빚어낸 흔적과 불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자 했다. [조춘제 작가 초대개인전2] 황금빛으로 빛나는 달항아리의 표면은 단순한 색을 넘어서 새벽녘 희미하게 떠오르는 달빛 같기도 하고 풍요로운 가을 들판의 황금물결 같기도 하다. 빛의 방향과 강도에 따라 미묘하게 변화하는 황금빛은 보는 이의 마음에 따뜻함과 풍요로움을 동시에 선사한다. [present2519_116.7×91cm_mixed,gold leaf_2025 1] 균형과 불균형, 완벽함과 불완전함이 공존하는 달항아리의 형태는 삶의 본질을 닮았다. 의도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비대칭은 오히려 편안함과 친근함을 느끼게 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너그러운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한다. [present2526_72.7×91cm_gold leaf,mixed_2025 2] "금빛, 그 너머" 초대개인전을 실시하는 조춘제 작가는 "화려한 기교나 장식 없이 둥근 형태 하나만으로 시선을 붙잡는 달항아리는 오랜 시간 묵직한 울림을 주는 존재였고, 쓰임이 다양한 막사발은 비어 있음으로써 충만해지는 철학적인 사유를 가늠하게 해 주었다. 또한 작품 속 달항아리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오랜 시간의 흔적으로 오늘의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present2542_45.5×53cm_gold leaf,mixed_2025 3] 작가는 (사)한국미술협회 회원이며 개인전 17회, 단체전 330여회 진행한 중견작가이다. 현재 부천미술협회 부회장, (사)국제현대예술협회, 윤슬전업작가회, (사)현대한국화협회 회원으로 활발한 창작작업을 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포항의 자생공연단체 알스노바종합예술단(단장 이항덕)이 오는 9일 오후 7시 30분 남구 지곡동 효자아트홀에서 창작오페라 ‘하선대’ 앵콜공연을 올린다. 이번 공연은 경상북도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는 전석 무료 초대 공연으로, 지난해 초연 당시 큰 호평을 받아 2025 경상북도 창작지원사업 우수작으로 재선정된 작품이다. [하선대포스터 1] ‘하선대’는 포항시 동해면 입암리와 마산리 경계의 황옥포 앞 작은 바위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선녀가 내려와 놀던 곳이라는 전설을 담고 있다. 전해지는 설화는 용왕과 선녀의 사랑 이야기, 바다를 생업으로 삼는 어민들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주제를 담아 지역 정서를 반영한다. 이번 공연은 이 전설을 단순히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정통 창작오페라로 기획돼 지역민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간다. 2007년 창단한 알스노바종합예술단은 뮤지컬, 창작가곡, 악극 등 장르를 융합해 새로운 무대를 시도해 온 단체다. 이번 공연에서는 대본과 총감독을 맡은 소프라노 이항덕 단장과 포항 출신 작곡가 김지원이 중심이 되어 아름다운 선율과 극적 구성을 완성했으며, 80여 명의 출연진과 스태프가 함께한다. [하선대공연사진 2] 무대는 시인 이우근의 창작시 ‘하선대’ 낭송과 서곡 연주로 문을 열고, 이어 1막과 간주곡, 2막으로 이어지며 90분 동안 감동과 재미를 선사한다. 주요 배역에는 바다의 왕 역에 유광준, 하늘공주 역에 포항시립합창단 수석 소프라노 이현진, 거북 역에 최훈, 하늘의 왕 역에 이준학 등이 출연한다. 합창단과 뮤지컬 극단, 소년소녀합창단, 무용단도 무대에 올라 공연의 깊이를 더한다. 예술단 관계자는 “이번 앵콜공연이 포항의 고유 설화를 담은 지속 가능한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고, 나아가 K-컬처의 대표작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에게 품격 있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기도가 ‘2025 DMZ OPEN 페스티벌’의 하나로 기획해 추진한 ‘DMZ OPEN 콘서트’가 지난 6일 토요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1만 2천여 명의 관객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콘서트는 DMZ(비무장지대)라는 역사적 공간에서 음악을 통해 긴장과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적 가치를 공유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DMZ를 ‘넘지 못할 닫힌 공간’이 아닌 ‘감동과 연대의 열린 공간’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도민에게 폭넓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준비해 의미를 더했다. [DMZ+OPEN+콘서트+(1)] 올해 무대에는 감성 발라더 성시경, 파워풀한 퍼포먼스의 전소미, 강렬한 래핑으로 ‘MZ 대통령’이라 불리는 이영지, 청량미 가득한 걸그룹 유니스,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차세대 보이그룹 에잇턴, 5세대 슈퍼루키 유스피어 등이 출연해 무대를 가득 채웠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와 호응을 이끌어내며 평화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했다. [DMZ+OPEN+콘서트+(2)] 공연 전 참여형 프로그램도 현장에서 운영돼 호응을 얻었다. 관람객들은 평화응원봉 만들기, 평화 바람개비 타투 판박이, DMZ 아트 포토존을 통해 공연의 의미를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스페셜존 관객에게 제공된 문글라스와 종이테이블·의자 세트는 현장 몰입감을 더했다. 김태현 평화협력국장은 “오늘 콘서트는 음악으로 마음을 열고, 문화를 통해 평화를 말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경기도는 DMZ를 중심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평화 문화축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는 올가을까지 이어질 2025 DMZ OPEN 페스티벌의 주요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로, 전시, 국제음악제, 포럼, 마라톤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진행된다.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 공식 누리집(www.dmzopen.kr)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이날 공연은 당초 우천 예보로 취소 우려가 있었지만, 공연 직전 빗줄기가 멈추며 예정대로 진행됐다. 당초 콘서트 참석 예정이었던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오전부터 경기도 전역에 호우 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참석을 취소하고 이날 오후 경기도 재난상황실을 찾아 31개 시군에 선제적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지시했다. 특히, 김 지사는 ‘DMZ OPEN 콘서트’와 관련해 “기상 상황을 주시하며 현장에서 행사 중단 여부를 신속히 결정하는 한편 행사 진행시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소방과 인력을 투입해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히 임하라”고 지시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육아포비아를 넘어서┃이미지 지음. 동아시아 펴냄. 300쪽. 1만7천500원] 한국 사람들은 왜 아이 낳기를 꺼릴까. 개인적인 궁금증에서 출발한 저자의 결론은 한국 사회 전반에 깔려있는 ‘육아포비아’에 이른다. 육아에 대한 공포를 일컫는 이 말은 물리적 여건뿐 아니라 심리적이고 사회 문화적인 이유로 한국이 초저출산 사회에 이를 수밖에 없었던 구조적인 맥락을 짚어낸다. 네명의 자녀를 둔 여성 기자 이미지가 쓴 책 ‘육아포비아를 넘어서’가 출간됐다. 저자는 2018년부터 출산과 육아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인구 문제와 보육 현실, 사회 이슈 등을 다루는 칼럼 ‘포에버 육아’를 연재하고 있다. 칼럼에서 못다 한 이야기가 담긴 이 책에는 한국식 육아 시스템에 대한 고찰이 담겨있다. 한국에서 자녀를 기르는 양육자이면서 직장인인 저자가 직접 보고, 들은 이야기를 친근한 문체로 써내려간 이 책에는 육아 포비아 현상 아래에 깔린 경직된 노동환경으로 인한 시간 빈곤, 성별 격차, 핵가족화로 인해 온전히 부모에게 주어지는 육아에 대한 부담 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드러난다. 농경사회와 달리 현대에 이르면서 “자녀는 더이상 생산재가 아니라 소비재”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때에 네명의 자녀를 기르면서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은 한국의 저출생 정책을 되짚어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성까지 제시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하재구 소장] 국내 최대 전통 규방공예 커뮤니티인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대표 하재구)는 2025년 9월 3일(수) ~ 9월 8일(월)까지 “아름다운 규방공예” 작품전을 서울시 인사동 “마루아트센터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로 19회 정기회원전을 개최하는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는 37,000여명의 전통 규방공예(조각보, 자수, 매듭, 인형한복 등) 회원들이 소속 되어 있다. [2025 제19회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정기회원전 참여작가2] 2004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20여 년째 규방공예 문화를 국내외에 확산하고자 매년 4~5회의 국내 작품 전시회를 하고, 연 2~3회의 해외 작품전과 현지 워크샵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정기회원전은 국가무형유산 누비장 이수자 김자경 작가와 전통인형한복 분야의 획을 긋고 있는 단국대 평생교육원 김규영 교수의 작품들과 더불어 조각보, 전통자수, 천연염색 등 21세기 스마트시대의 규수 작품들을 전시 중이다. [2025 제19회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정기회원전3] 전시회 작품은 국내외 52명의 작가들이 한 땀 정성으로 탄생시킨 70여 작품이 관람객을 맞이하고, 규중칠우 재현 작품부터 유물재현 조각보, 전통 색실누비, 인형한복, 중대형의 조각보 작품들이 한 자리에서 진정한 명품의 자태를 뽐내고 있다. [2025 제19회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정기회원전4] 최근 각광받는 K-Culture 한류의 흐름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가장 한국적인 것 중의 하나인 조각보와 규방공예는 점진적인 국내 확산과 더불어 해외에서는 한국문화원과 한인회 축제 참여 등으로 조각보와 규방공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이다. [조금복_색실누비쌈지] 또한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는 2024년 홍콩주재 한국문화원에서 조각보 전시와 워크샵을 진행하였으며, 북경 한국문화원 초청으로 베이징 지자체 국제예술문화페스티벌에도 참여하였다. 미국 LA 플러툰 코리안페스티벌에도 참여하여 조각보를 알리고 경험하는 워크샵을 진행한 바 있다. [채명진_달항아리조각보] 규방공예 자체가 품격 있는 규수들의 귀족공예인 만큼 우리만의 스토리와 정성이 담긴 이 세상 단하나의 소중한 명품을 한 땀 손끝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이번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작품전은 그 자체로 큰 의미를 갖는다. [최은영_유물재현조각보] 전시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 하재구 대표는 "조각천의 환생이 명품으로 이어지는 만큼 역사적으로 업사이클링을 선도하는 환경 친화적 작품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예전의 포장 수단이던 보자기의 개념을 뛰어 넘어 21세기 스마트시대의 진정한 K-명품으로 거듭나고 있는 우리의 아름다운 규방공예 작품전은 시대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이미경_열쇠패] 쌈지사랑규방공예연구소는 서울, 부산, 대구, 전주, 이천, 브라질 상파울루 등의 지역 공방에서도 규방공예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강좌(cafe.naver.com/jogakboclass)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내외에서 체계적인 규방공예 수강이 가능하고 민간자격법에 근거한 규방공예 전문가 자격증 제도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포스터] 강동미술협회(회장 박장배)가 주최하는 제22회 ‘한강의흐름전’이 오는 9월 9일(화) ~ 9월 15일(월)까지 강동문화재단 갤러리(아트랑)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강동미협 회원 정기전이며, 서울시 각 지부와 유명작가가 함께하는 초대전으로 지역주민에게 수준 높은 미술작품 감상 기회를 제공하는 강동구 대표 문화예술 행사 중 하나이다. [전년도 한강의흐름전1] 올해로 22회를 맞이하는 ‘한강의흐름전’은 강동미술협회의 정체성과 역사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사이다. 특히 이번 ‘한강의흐름전’은 신임 박장배 회장 취임 후 처음으로 치르는 회원정기전으로, 취임 당시 내세운 ‘회원 중심의 실질적 지원’과 ‘지역문화 저변 확대’라는 비전을 실천하는 첫 무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전년도 한강의흐름전2] ‘한강의흐름전’은 역대 최고의 강동미협 회원이 참여해 회원의 화합과 협회의 단결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서울시 24개 지부장과 국내외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유명작가 20여 명이 초대작가로 합류해 전시의 품격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올해 처음 제정된 ‘강동미술상’도 주목할 만하다. 이 상은 신임 박장배 회장이 회원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시키고, 강동 지역 청년작가 발굴 및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신설됐다. 수상자는 작품성과 창의성을 인정받은 작가로, 협회와 지역사회가 함께 그 성과를 축하하고, 대상 수상 작가에게는 전시 기간 중 독립부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기회를 제공하여 수상에 대한 자긍심과 소속감을 높이고 강동미술협회의 질적 도약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년도 한강의흐름전3] ‘강동미술상’은 한강의흐름전에 출품된 작품 중 최종 결선에 오른 10점의 작품을 대상으로 외부작가 2명, 내부작가 1명, 강동문화재단 대표 등 총 4인의 심사위원이 참여하여 심도 있는 최종 심사를 진행하였다. 이상용 심사위원장은 “예술성·조형성·참신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두고, 합리적 평가 과정과 만장일치 합의를 통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해 심사하였다. 앞으로도 강동미술상이 회원들의 꾸준한 정진과 창작 의욕을 북돋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총평하였다. 강동미술협회 박장배 회장은 “단순한 전시 의미를 넘어서는 한강의흐름전은 회원, 초대작가, 지역 주민이 함께 호흡하는 문화예술 교류의 장으로 발전하였으며, 강동미술상은 회원들에게 창작의 새로운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또한 이수희 강동구청장을 비롯해 후원기관 관계자들의 관심과 지원에 ‘한강의흐름전’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2025년 제22회 ‘한강의흐름전’은 오는 9월 9일 오후 5시 개막식에는 캘리그라피 전문작가의 퍼포먼스, 베이스바리톤 윤창준 독창회 등 다채로운 축하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