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양의 뒷모습’ (문학과사람 제공)] 등단한 지 50여년이 된 문학계 원로 4인의 합동시집 ‘석양의 뒷모습’이 출간됐다. 인생의 희로애락과 삶을 시로 관통한 원로 작가들의 자세를 통해 삶의 다양한 시선을 엿볼 수 있다. 시집엔 조병기, 허형만, 임병호, 정순영 시인의 시 각 20여편이 게재됐다. 이들의 시는 오래된 백반집 같다. 화려하지 않지만 삶에서 건져올린 담담한 삶의 단어가 행간행간 힘 있게 스며들어 자성과 해학이 담긴 시어로 춤을 춘다. “고놈 참 기특하게도 가을을 물고 와 빈방에 가득 풀어 놓는다/…부뚜막 어둔 자리 잡아 자장가를 불러준다…”. (귀뚜라미, 조병기作), “육체를 빠져나온 상처 난 영혼을 날마다 다리고 꿰매고 수선하는 세탁소 부부는 참 부지런한 시인입니다”. (세탁소 부부, 허형만作), “들녘 곡식들 영글어가는 소리 금빛 노래/… 세월 흐르는 소리를 듣는다 귀가 밝아진다”. (노년의 귀, 임병호作), “…내 얼굴에는/ 나를 내려다보는 별들이 반짝거리는/ 강이 유유히 흐르고 있습니다” (주름살, 정순영作) 조병기(85) 시인은 자연을 배경으로 정겨운 옛 정취가 묻어 나는 작품을 선보였다. 1972년 ‘시조문학’으로 등단해 동신대 국문과 교수를 역임하고 한국시학 대상(2021) 등을 수상한 그는 ‘가슴 속에 흐르는 강’ 등의 저서가 있다. 허형만(80) 시인은 세탁소, 지팡이, 택배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풍경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냈다. 목포대 명예교수이기도 한 허 시인은 1973년 ‘월간문학’(시), 1978년 ‘아동문예’(동시)로 등단했으며 제7회 한국예술상 등을 수상했다. 1965년 ‘화홍시단’으로 등단한 수원 출신의 임병호(78) 시인·한국경기시인협회 이사장은 아내에 대한 극진한 사랑을 드러내는가 하면 노년의 깨달음으로 얻은 귀와 눈의 밝음을 이야기힌다. 정순영(76) 시인의 작품엔 종교적 깨달음을 바탕으로 한 사랑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녹아들었다. 1974년 ‘풀과 별’로 등단한 그는 ‘시는 꽃인가’ 등의 저서가 있으며 세종대 석좌교수, 부산시인협회장 등을 역임했다. 임애월 한국시학 편집주간은 시집에 관해 “따스하고 정감 있는 사람 냄새가 난다”며 “연필로 꼭꼭 눌러쓴 글씨 같은 순수하고 담백한 위로와 웃음을 함께 공유하게 된다”고 말했다.
[조경 작가] 사계절 푸른 소나무의 영험함을 눈부신 초록의 향연으로 채색하여 집중하게 하고, 절개의 상징 소나무를 무겁지 않은 사랑스러운 작품으로 조경작가는 2025년 10월 15일(수) ~ 10월 21일(화)까지 "영혼의 울림" 타이틀로 서울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4층 6관에서 개인전을 펼친다. 소나무 화가로 알려진 만큼 전국의 유서 깊은 소나무를 찾아 전설처럼 내려오는 이야기를 회화적으로 풀어내어 신비스러운 분위기에 압도된다. [포스터] 수령 약 500년으로 천연기념물 제424호로 지정된 "남원 지리산 천년송" 작품은 옛 부터 마을 의례의 중심으로 삼아온 역사적 품격을 자연스럽게 구현했다. 또한 마을의 평안과 풍년을 기원하며 마을 주민과 함께 한 이야기를 써내려가듯 그림으로 연결했다. [경북 의령 성황리 소나무1] 작품명 "조계사 백송(白松)"은 수령 약 500년으로 흰 나무껍질과 우아한 자태로 잘 알려진 역사적인 소나무로 조계사 경내에 우뚝 선 모습으로 방문객과 신도들의 사랑을 받으며, 독특한 외형과 문화적 가치를 지녀 서울의 명소로 알려지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흰 나무껍질과 푸른 솔잎의 대조적인 색상으로 우아함을 연출하며 살아 움직이듯이 제작했다. [남원 지리산 천년송2] "의령 성황리 소나무"는 약 300년 수령에 맞게 굵고 튼튼한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울창하리만큼 풍성한 솔잎 표현이 인상적이다. 전설에 따르면 이 소나무는 바로 옆에 있던 큰 소나무(암나무)와 부부처럼 가까이 자랐는데, 두 나무의 가지가 닿으면 큰 기쁨과 축복이 생긴다고 전해졌다. 단순한 소나무의 풍경이 아닌 전해 내려오는 설화들을 섬세하게 그려진 수많은 솔잎 하나하나에 담아 인상 깊다. [전북 장수 의암송3] "장수 의암송"은 두 갈래로 크게 뒤틀리며 뻗은 웅장한 모습을 마치 용의 형상으로 비유하듯 표현하여 감상하는 재미를 높였다. 조각을 붙이듯 나무껍질을 채색하고 반복의 연속으로 선을 그으며 무성한 솔잎을 만들어 자연적 형상을 예술로 승화시켰다. [조경 작가 _영혼의 울림展_4] 소나무를 새로운 회화적 시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영혼의 울림展"을 기획한 조경갤러리 이상혁 대표는 "오래된 소나무의 역사만큼 전해지는 선조들의 삶과 애환을 미술 작가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과거와 현재를 잇는 매개체로 응집시켜 모두가 공감하는 전시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경 작가 _영혼의 울림展_5 작가는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2024 대한민국미술대전 입선, 2024 국제종합예술대전 대상, 2025 국제종합예술대전 창작예술대상 및 국제종합예술대전 시장상을 수상한 중견 작가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조계사 백송6]
[포스터] 형형색색으로 물든 실을 오브제로 단순명료한 이미지를 창출하는 장지혜 작가는 9월 17일(수) ~ 9월 23일(화)까지 "색, 실, 감정" 타이틀로 서울 인사동 개온갤러리(관장 권현숙)에서 초대개인전을 진행하고 있다. 선과 선의 연속적인 겹침이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소 품어 온 작가의 감성을 담아 경이롭고 이색적인 화면 구성이 인상적이다. [Landscape - 1] 반복과 중첩의 과정을 통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를 확실하게 표현하여 선명성을 부각 시켰다. 미세한 세필(細筆)과 면의 연동으로 시각과 감각을 확장 시키지만 바탕색을 제외한 모든 재료는 실을 연결한 ‘감성 색과의 조우’이다. 자연에서 추출한 ‘바다와 들판’ 등이 모티브가 되었고, 어느 시간과 만나느냐에 따라 작품의 색 변화가 다양하여 감동을 머금은 시공간의 감성추상으로 이어진다. [Landscape - 2] 노동의 수행성에서 발현된 선율은 단색화의 정신과 만나 새로운 ‘한국미감’을 창출한다. 실제로 작가의 작업에는 캔버스와 실 사이의 ‘여백 공간’이 자리한다. 한국미를 여백과 선으로 보는 작가는 이를 자신만이 다룰 수 있는 형식실험으로 연결해 ‘나와 자연의 만남’을 관계 미학 속에서 풀어낸다. [Landscape - 3] 작품은 자연의 따스한 유토피아를 담는다. 서로가 서로를 연결하는 관계적 예술을 표현함으로써 진정한 자기 발견의 실천들을 열어놓는다. 자신을 잃지 않는 실(絲)의 마음에 감성을 실어 채색한 캔버스에 하나둘 올려놓으며 현실과 내면의 자신을 일치시킨다. 또한 자연과 감성색의 만남 그리고 흐르는 대로 실은 물감과 다르게 주변 색을 혼합하면서도 ‘자신을 잃지 않는 기본’에 충실한 재료로 활용했다. [색, 실, 감정展1] "색, 실, 감정展"을 실시 중인 장지혜 작가는 "다양한 자연을 통해 감성색을 입히는 과정들은 우리 모두가 현실의 삶 속에서 잃어버린 진정한 나와 만나도록 일깨우는 나침반이 아닌가 한다. 우리에게 쉼은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가치로 작품을 통해 휴식이 전달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색, 실, 감정展2] 작가는 대구 계명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졸업 출신으로 실의 촉감과 색에 따라 내면의 울림을 외부로 표출하는 창작 작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색, 실, 감정展3]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릿쿄대학 기념관 도요다 마사유키 학예사가 16일 개막 예정인 윤동주 시인 80주기 특별전 전시장에서 시인이 릿쿄대학 재학 시절 쓴 시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 육첩방은 남의 나라, /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줄 알면서도 / 한 줄 시를 적어 볼까,’ 윤동주(1917~1945) 시인의 대표작이자 마지막 시로 알려진 <쉽게 씌어진 시>(1942)의 첫 구절이다. 이 짧은 시 구절만으로도 식민지 시대 시인의 고뇌와 성찰을 읽을 수 있다. 다음 달 11일, 윤동주가 <쉽게 씌어진 시>를 쓴 시기 재학했던 일본 도쿄 릿교대학은 교내에 시 전문을 새긴, 원고지 모양의 가로로 긴 시비(詩碑)를 세운다. 일본 내 윤동주 시비는 지금까지 시인이 1943년 체포되기 전 마지막 행적이 있는 교토 도시샤대학 등 간사이(관서) 지역 3곳에 건립됐다. 수도 도쿄가 있는 간토(관동) 지역에는 이번에 처음으로 시비가 세워진다. 릿교대학은 올해 윤동주 시인 80주기와 내달 기념비 건립·제막 행사에 맞춰 16일부터 내달 25일까지 대학 이케부쿠로 캠퍼스 본관 옆 매서 도서관(Mather Library) 기념관에서 ‘윤동주의 세계’ 특별 전시를 개최한다. 지난 11일 오후 윤동주 특별전 준비가 한창인 릿교대학 매서 도서관 기념관 내 기획전시실을 찾았다. ‘경인일보 광복·창간 80주년 특별기획’ 취재 중 대학 측 배려로 전시 내용을 미리 볼 수 있었다. 윤동주의 생애 전반을 조명하고, <쉽게 씌어진 시> ‘흰 그림자’를 비롯한 릿교대학 시절 쓴 5편의 시가 전시됐다. 윤동주 시집이 한일 양국에서 어떻게 출판됐는지 소개하는 코너도 있고, 현재 릿쿄대학 학생들이 생각하는 윤동주를 말하는 영상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마찬가지로 윤동주의 모교인 도시샤대학과 연세대학교(옛 연희전문학교)가 협력했다. 윤동주가 릿교대학에 다니던 1942년 봄은 일본의 진주만공습 직후로 발발한 태평양전쟁(2차 세계대전)이 심화하던 시기다. 학교에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군사훈련만 시켰다. 이번 전시에선 당시 학교의 여러 모습도 전시했는데,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존경하는 인물’ 설문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인물은 ‘히틀러’였다는 내용이 눈길을 끈다. 시인 윤동주는 쉽게 시를 쓸 수 없는 어두운 현실 속에서도 시를 써서 그 어둠을 직면하고 자신을 성찰했다. 그러나 학교 측으로부터 강제로 삭발을 당하는 등 억압이 심해지자 결국 윤동주는 이듬해 교토 도시샤대학으로 옮겨 간다. 이날 전시 준비 과정을 공개한 릿쿄대학 기념관 도요다 마사유키 학예사는 “우리 대학이 전쟁에 협력하고 군국주의에 가담했던 역사를 반성하는 의미로 윤동주라는 인물을 기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올해 윤동주 80주기를 맞아 기념비를 세우고, 대대적인 특별전시를 마련한 이유”라고 말했다. 윤동주 시비를 도쿄 시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육첩방은 남의 나라’ 등 문구가 (우익 등 정치적 입장에 따라) 논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질문에 도요다 학예사는 “오히려 시인에게 일본의 방을 그렇게 느끼게끔 했다는 우리의 죄가 있다는 걸 알리기 위해서라도 그 시가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에서 윤동주의 시 자체에 대한 팬들이 많기 때문에 반향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많은 사람이 모발 기증에 동참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 주택정책과 김성란 주무관이 소아암 환자를 위해 3년 가까이 기른 머리카락을 기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귀감이 되고 있다. 김성란 주무관은 소아암 환자들이 사용할 가발을 만들기 위한 머리카락을 기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2년 넘게 기르던 머리카락을 기증하기로 결심했다. [1. 용인특례시 주택정책과 김성란 주무관] 소아암 환자를 위한 가발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발 기증자가 많지 않다는 이야기를 접하면서다. 면역력이 약한 소아암 환자에겐 인공섬유로 만든 일반 가발보다 화학물질 노출이 적은 인모(人毛) 가발이 적합하다. 기부에 필요한 머리카락은 염색이나 파마를 하지 않은 건강한 25㎝ 이상의 모발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김 주무관은 지난 7월 말 그간 정성스레 길러오던 머리를 과감히 잘라 지난 8월 1일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어머나운동본부에 기증했다. 김 주무관은 “주변에서 ‘아깝지 않냐’, ‘정말 괜찮냐’며 걱정했지만, 아픈 아이들이 환하게 웃을 수 있다면 전혀 아깝지 않다”며 “소아암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이 빨리 회복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거창하지 않아도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선행이 많다. 머리카락 기증도 그중 하나”라며 “많은 사람이 기증에 함께 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창한 작가 작업 활동 모습 (1)] 전통 정자 문화의 중심지인 봉화군에서 예술과 자연, 문화유산이 만나는 특별한 예술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다. 봉화정자문화생활관이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는 ‘누정愛아티스트’라는 이름으로, 전통 건축물인 정자(亭子)를 모티브로 현대 예술 창작과 지역 문화의 융합을 시도하는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이다. 봉화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누정(樓亭)이 남아 있는 지역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전통문화유산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예술 실험이 가능한 최적의 무대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양화가 김창한 작가를 첫 초청 작가로 맞이해 정자의 미학과 봉화의 풍경을 현대 회화로 재해석하는 시도를 담아낸다. [김창한 작가 작업 활동 모습 (2)] ◇봉화, 누정문화의 심장부 누정(樓亭)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자연 속에서 사색하고 풍류를 즐기던 정자 건축물로 단순한 쉼터를 넘어 당대 지식인의 정신세계와 미의식을 반영하는 상징적 공간이었다. 봉화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3개의 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청량산 자락과 백천계곡, 띠띠미마을 등 수려한 자연 속에 정자들이 고즈넉하게 자리하고 있다. 청암정, 한수정, 몽화각 등 수백 년을 이어온 정자들은 봉화의 정신문화와 자연친화적 삶의 철학을 잘 보여준다. 이처럼 봉화에 누정이 유독 많이 남아 있는 이유는 단순한 사족(士族)의 거주 때문이 아니라 청량산과 문수산 등 조화로운 자연환경이 선비들의 풍류와 사색의 공간으로 제격이었기 때문이다. 정자들은 자연과 예술, 철학이 만나는 장소로 기능하며 선현들의 미학과 사유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김창한 작가 작업 활동 모습 (3)] ◇예술가를 위한 창작의 쉼터, ‘누정愛아티스트’ 레지던시 ‘누정愛아티스트’는 봉화정자문화생활관이 주관하는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이다.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예술가가 일정기간 특정장소에 머물며 창작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작가에게는 창작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지역에는 예술과 문화가 스며드는 새로운 활력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외 다양한 지역에서 예술과 지역이 상생하는 문화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예술가를 위한 창작의 쉼터이자 예술을 꽃피우는 인큐베이터로서 지역 문화와 창작이 만나 새로운 콘텐츠와 공동체 가치를 만들어가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창한 작가 작업 활동 모습 (4)] ◇야외 화가 김창한, 봉화의 풍경을 화폭에 담는다 이번 프로그램의 첫 초청 작가는 야외작업과 생동감 넘치는 풍경화로 정평이 나 있는 중견 서양화가 김창한이다. 김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동 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1991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개인전 54회, 단체전 230여 회를 개최한 중견 화가다. 특히 그는 어린 시절 봉화 외가에서 자라며 봉화와 깊은 인연을 맺었고 부친 또한 봉화 상운면에서 사과 농사를 지어 지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지니고 있다. 작품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호주, 캐나다, 미얀마 등지에서도 전시됐으며, 자연과 고향의 풍경을 서정적인 필치로 표현해왔다. 울산시립미술관, 현대예술관, 롯데호텔, SMS Korea 등 다양한 기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으며, 현재는 전업 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작가와 봉화정자문화생활관은 누정갤러리에서 올해 6월에 첫 초대전을 개최한 것을 인연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됐다. 김 작가는 2025년 여름부터 2026년 봄까지 봉화에 총 4회 이상 머물며 봉화의 주요 정자와 자연경관, 마을풍경을 소재로 대형 회화 작품을 포함한 25점 내외를 창작할 예정이다. ◇창작의 쉼터 솔향촌과 전시의 무대 누정갤러리 김창한 작가의 창작활동은 봉화정자문화생활관 내 체류형 숙소인 ‘솔향촌’에서 이루어진다. 솔향촌은 소나무 숲에서 풍겨오는 솔향기를 맡으며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시설로 정자와 숲, 마을이 조화를 이루는 조용한 자연 속 공간으로 예술가에게 창작의 몰입을 제공한다. 한편 작품전시는 내년 5월 말부터 약 3주간 봉화정자문화생활관 내 ‘누정갤러리’에서 진행된다. 누정갤러리는 2023년 6월에 문을 연 전시공간으로 봉화정자문화생활관의 누정오경과 조용한 자연환경이 제공하는 전통미와 현대적 전시 환경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이다. ◇주민과 함께 만드는 문화와 관광, 예술이 만나는 프로젝트 ‘누정愛아티스트’는 예술가 혼자만의 작업에 머무르지 않는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김창한 작가는 지역주민과 관람객을 대상으로 오픈스튜디오, 드로잉클래스, 작가와의 대화 등을 운영하며 예술적 체험을 통해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창작과정은 SNS와 유튜브(야외화가 김창한)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개되어 봉화의 문화유산과 자연을 전국에 널리 알리는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문화·관광·예술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지역 브랜딩 모델로서의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봉화군 관계자는 “정자라는 전통 공간에서 탄생한 예술작품은 봉화의 아름다움과 정체성을 새롭게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향후 봉화를 사랑하는 다양한 예술가들과 함께 사진,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장르로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서소영 작가, 한아름 작가, 이동훈 작가]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소개하고, 신진 미술가부터 기성 작가까지 수준 높은 작품을 매개체로 일반인 및 미술애호가들과 문화예술 향유의 교류를 추진하는 온 아트스페이스(대표 정윤하)는 2025년 9월 17일(수) ~ 9월 23일(화)까지 서울 인사동 리아갤러리에서 "자연의 위로 행복한 순간" 타이틀로 서소영, 이동훈, 한아름 작가 3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포스터] 서소영 작가는 동화 속 배경처럼 활짝 핀 예쁜 꽃발 사이로 아름다운 집을 그렸다. 장지에 채색하여 은은하게 빛나는 풍경은 몽환적이면서도 한번은 거닐어 보고 싶었던 환상의 정원을 아름다운 이미지로 구현했다. 초록의 식물과 꽃 그리고 너무 작아서 자세히 봐야 보이는 풀꽃을 사랑하는 심성으로 그려 꽃망울마다 사랑, 행복, 평온의 긍정 메시지가 가득하다. [1 - 서소영 작가, 즐거운 나의집] 이동훈 작가의 작품 주제는 ‘자유와 행복, 휴식’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쉼은 중요하며 행복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삶의 과정이라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그림 속의 거위(브루노)는 모든 사람의 페르소나 캐릭터이다. 현실적으로 날지 못하지만 날고 있는 구성과(꿈과 희망을 상징) 쉬고 있는 모습 등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 등을 담아 현실과 이상향의 모습들을 휴식 적이고 평온한 감성으로 담았다. [2 - 이동훈 작가, 집으로 가는길] 한아름 작가는 보호종인 흰머리 오목눈이 새와 열대 식물의 조화로운 구성으로 휴식과 위로를 전한다. 흰머리 오목눈이와 더불어 작품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식물 ‘몬스테라’는 아래쪽 잎에 햇빛을 가리지 않기 위해 스스로 찢어진 잎을 만든다. 이런 몬스테라의 배려심과 사려 깊음이 중심 소재로 등장하며 치유와 안식의 공간이 될 유토피아 배경을 만들었다. [3 - 한아름 작가, Hide&seek] "자연의 위로 행복한 순간展"을 기획 전시하는 온 아트스페이스(ON ART SPACE) 정윤하 대표는 "일상 속에서 쉽게 지나쳐버리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깃든 치유의 힘을 관람객에게 전하고자 하며, 세 명의 작가가 각자의 시선으로 담아낸 자연 색채와 이야기를 통해 행복의 가치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연의 위로 행복한 순간展2] 앞으로도 온 아트스페이스(ON ART SPACE)는 미술가와 시민이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는 예술 생태계를 조성하며, 공감의 가치를 통해 예술이 감정의 교류와 치유의 매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기획전시를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에 있다. [자연의 위로 행복한 순간展2]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비티에스가 봉사 후 단체사진 1] 지난 9월 12일, 이비티에스 협동조합 경산중앙지국 경산센터(센터장 권기혁)가 경산시 진량읍 대동시온재활원을 찾아 뜻깊은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현장에는 조합원 30여 명이 함께해 땀방울을 나누며 훈훈한 시간을 보냈다. 봉사활동은 대강당, 작업장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조합원들은 구석구석 청소에 힘을 보태며 장애인 이용자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다. 특히 대강당 청소를 함께하던 중 장애인분들이 밝은 미소로 어울리는 모습은 참여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이비티에스가 대동시온재활원서 따뜻한 손길 전해 2] 권기혁 센터장은 “땀에 옷이 흠뻑 젖었지만 모두가 기쁜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모바일 플랫폼 신주유천하 주유 배달 서비스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시니어 복지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을 이어가고 있다. [대동시온재활원서 따뜻한 손길 전해 3] 특히 대구 팔공산 파계사 삼거리 인근에는 시니어 힐링 공간인 공간 청춘을 새롭게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마사지와 카페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해 시니어들의 건강과 여가 증진을 돕고 있다. [이비티에스 단체 봉사 작업 모습 4] 또한 최근에는 대구 맥섬석유스호텔을 인수해 ‘이비티에스 낭만의 자리’로 재탄생시킬 계획을 밝히며 지역사회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권기혁 센터장은 “유스호스텔이 지역민들에게 사랑받는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랑의 헌신으로 봉사 모습 5]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앞으로도 지역의 경제와 건강, 사랑, 행복을 함께 나누는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이어갈 방침이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한혜경 작가] 활짝 핀 절정의 모습을 그린 모란의 아름다움은 단순한 미적 효과로 끝나지 않고 꽃이 주는 긍정적 의미까지 예술로 풀어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작품으로 2025년 9월 15일(월) ~ 9월 27일(토)까지 남양주 리멤버1910 이석영 미디어홀에서 "아름다움이 머무는 시간" 타이틀로 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포스터] 모란은 옛 부터 부귀영화, 번영, 행복, 평화 등의 좋은 의미가 담겨있어 우리 전통 미술 민화 또는 문인화에 많이 등장하는 소재의 꽃으로 작가는 섬세하고 깊은 터치감이 느껴지는 유화 작품을 가지고 기쁨의 뜻을 더욱 부각시켜 인상적이다. 만개한 모란의 형상은 보는 사람의 감정에 따라 웃는 모습일 수 있고, 수즙은 사람의 표정처럼 점잖아 보이기도 한다. [아름다움이 머무는 시간展1] 어렸을 적 집 마당에 핀 모란꽃 군락의 아름다웠던 행복한 풍경 기억이 시간이 흐르면서 아련하게 떠오르는 향수로 남아 자연스럽게 작품의 주요 소재가 되었다. 화려함 보다 절제미가 느껴지고 은은하게 꽃의 매력이 다가와 지루하지 않는 모란은 애착을 가지고 이미지로 남겼으며, 모란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여러 번 반복해서 색을 쌓아 올리듯 제작하여 생동감이 있다. [아름다움이 머무는 시간展2] 모란꽃의 개화 시간은 매우 짧다. 그래서 더욱 애틋하고 고귀하여 아름다운 최고의 시간을 오래도록 붙잡고 싶은 마음을 작품으로 만들어 간직하고 싶었다. 그림을 바라보는 시간에 따라 얻어지는 행복감을 오래 느끼고 싶은 심성의 표현 작업이 모란 작가로 알려졌으며, 창작의 시간까지 즐기는 독창적 예술세계를 펼치고 있다. [healing time - 1] "아름다움이 머무는 시간展"을 실시 중인 한혜경 작가는 "꽃, 나무, 바위 등 자연이 품은 아름다움과 강인함을 화폭에 담아 따뜻한 자연 감성의 울림을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었다. 작품에 시선이 머무는 자리마다 생명력과 감정이 스며들어 감상자들에게 화려함 속에 고요함을, 강인함 속에 섬세함을 담아 위로와 치유의 힘을 전하고 한다."고 말했다. [healing time - 2] 작가는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사)국제현대예술협회, 남양주미술협회 회원으로 생명의 꽃 모란을 주제로 창작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다. 또한 모란꽃으로 희망과 행복을 나누는 작가의 고유한 역할을 진정성을 가지고 창작하는 미술인으로 알려져 있다. [healing time - 3]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황현숙 작가] 흙을 만지는 질감을 좋아하고 생각과 철학을 흙에 맞춰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펼치고 있는 도자 조형 황현숙 작가는 오는 9월 27일(토)까지 서울 종로구 소재의 세지화랑(관장 장숙영)에서 "흙과 대화를 나누고" 타이틀로 개인전을 진행한다. 자신과 흙의 물아일체 그리고 소재와의 일치감에서 의도적이 아닌 자연 발생적인 순수한 도자조형 작품이 완성된다. [포스터] 흙의 특성에 장단을 맞추듯 형태를 조절하여 형성시킨 추상적 도자 작품은 형식에 맞추지 않은 자유로운 형상으로 흙의 부드러움과 유연함을 느낄 수 있으며, 단단하고 힘이 있는 창의적 생활 도자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도자 조형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흥미로운 디자인 요소들은 설계도가 따로 필요치 않은 자유로운 상상과 일상에서 떠오르는 생각의 표현이다. [황현숙作1] 흙이 단순히 그릇의 기능을 넘어 예술적 형상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작품들은 마치 자연의 시간을 응축해 놓은 듯 유기적 곡선과 주름 그리고 때로는 기하학적 긴장감을 함께 품고 있다. 이번 전시는 흙과 불 조화와 작가의 사유가 만나 탄생한 또 하나의 세계를 탐색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황현숙作2] 전시의 작품들은 하나의 공통된 언어를 지닌듯하면서도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낸다. 어떤 작품은 바다를, 어떤 작품은 숲을, 또 어떤 작품은 우주와 문명의 파편을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그 바탕에는 모두 ‘흙’이 있다. 흙은 생명의 근원이며, 인간의 삶과 가장 가까운 물질이다. 작가는 그 흙을 통해 삶과 시간, 그리고 존재의 의미를 끊임없이 탐구한다. [황현숙作3] "흙과 대화를 나누고" 개인전을 실시하는 황현숙 작가는 "자유롭게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흙의 습도에 따라 얻어지는 형태들은 인간의 다양한 삶을 이야기 한다. [흙과 대화를 나누고展1] 또한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이 행복의 기분을 찾는 휴식과 위로의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작가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 전공 출신으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하는 작품으로 창작 작업을 하고 있다. [흙과 대화를 나누고展2]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전진식 시인] [아버지의 지게] <시인/전 진식> 왜소하고 깡마른 게 등짝에 붙어떨어지지를 않는다 허리를 구부리고 무릎을 접고서야 일어설 수 있는 것은 육상 선수의 출발 자세다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늘 바쁘게 뛰어다녔던 아버지의 지게 지겟작대기를 세우니 입을 허하니 벌린 세간살이가 업힌다 천리 서울 길 딸아이를 시집보내면서 지게에 태웠고 어머니를 지게에 뉘여 재 넘어 공동묘지도 갔다 돌아오는 지게는 가벼운 것이 아니라 무덤을 지고 비틀거리는 것이다 지게는 평생을 아버지의 등에 업혀 다녔다 아버지가 사랑한 지게 나이가 들고 이제야 지게가 내 것인 줄 알았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정희 청송소방서장] 불은 한순간에 발생하여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남깁니다. 특히 아파트와 같은 공동 주택에서의 화재는 불길보다 연기확산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때 방화문을 닫는 단순한 행동이 연소확대와 인명피해를 줄이는데 큰 차이를 만듭니다. 방화문은 화재 발생 시 불길과 연기의 확산을 지연시켜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방화문을 항상 열어두거나 물건으로 고정하는 경우가 많아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송소방서에서는 방화문 닫기 안전 문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방화문은 반드시 닫는다”는 습관을 생활화한다면 대형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소방청이 최근 5년간 아파트 화재 통계를 분석한 결과 인명피해 요인 중‘대피 도중 연기흡입’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동주택에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무조건적인 대피보다는“살펴서 대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동주택 연소 확대 특성상 대부분의 화재가 발화층 이내로 국한됨에 따라 무리한 피난 대신 자기 집에서 대기를 하는 것이 올바른 피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재로부터 안전한 사회는 소방시설이나 첨단 장비만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작은 실천이 모여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안전을 지키는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청송소방서는 각종 재난 및 화재 현장에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