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희 작가] 실경을 전통 수묵화의 화법에 따라 제작한다. 평소 꿈꿔 온 피안(彼岸)의 세계를 자연이미지로 대입함으로써 삶의 진지함과 더불어 수묵의 자연 풍경에서 마음의 평온까지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추구한다. 정현희 작가는 2025년 10월 21일(화) ~ 10월 31일(금)까지 "Nature of Korea" 타이틀로 서울특별시의회 중앙홀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진행한다. [포스터] 작품명 "서울 情景"은 북악산에서 인왕산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아름다운 능선을 따라 사이사이 보현봉, 문수봉, 승가봉, 비봉, 향로봉 등 서울의 정겨운 산봉우리 장엄함을 먹빛 하나로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도록 표현하고 있다. 단순히 눈으로 즐기는 것이 아닌, 심오한 피안의 세계가 작품에 녹아들어 보는 이로 하여금 늘 곁에 가까이 있는 자연 속에서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귀중하게 생각하는 겸손함도 담았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1] "오대산 일우" 작품은 무릉계곡 초입의 풍경으로 바위 틈바구니 속에서 힘찬 물줄기를 쏟아내는 작은 폭포의 여유로운 모습을 사실감 있게 작품화 했으며, 가족 여행으로 함께했던 추억까지 담았다. 음양의 대비를 햇빛 받아 쏟아져 내리는 폭포 풍경으로 만들었으며, 그늘 속 작은 물줄기의 소폭포 장면은 흑백으로 대비시켰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2] “자연에서 보고 느낀 다양한 형상성과 이미지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과 조형적 흥취로 마치 되새김질하듯 내면에서 표출해낸 근원적인 삶의 현상적 이미지들은 작가의 독특한 감성에 힘입어 은은한 한 장의 현대 수묵산수화로 완성된다. 화선지 위에 오롯이 드러난 먹의 농담과 운필의 흔적들은 곧 현대 조형성을 담은 현대적 수묵으로 승화되었다. [서울 情景3] 먹을 단순화하고 평면화함으로써 산수 자연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절제된 인간의 고독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전국의 명산을 다니면서 느껴지는 내면의 감정과 이미지에 충실해지려했다. [오대산 일우4] 또한 객관적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사색을 통해 자연의 질서와 존재자의 모습을 조형화한 진지함의 세계이며, 자연이 인간 삶에 주는 긍정의 메시지이다.“라고 장준석 평론가는 2024년 "미술과비평"에서 평론했다. [피안(彼岸)23-4_40x46cm_한지에 수묵_2023. 5] 피안(彼岸)을 주제로 현대수묵산수를 창작하는 정현희 작가는 "거대하고 웅장한 자연 앞에서 겸허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의 수행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냈으며, 산수의 아름다움을 흑과 백의 먹 농도에 따라 생동감 있게 구현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의 위안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피안(彼岸)25-3_34x45cm_한지에 수묵_2025. 6] 작가는 상명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및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출신으로 현재 개인전 12회, 단체전 320여회 실시한 중견 수묵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동우회에서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시 낭송가들 단체사진 1] 2025년 10월 18일 토요일, 대구 달성 문인동우회 소속 "시앤 시" (회장 한동선) 회원들이 한마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했다. 어르신들의 활짝 웃음꽃을 피우며 반갑게 맞아주시어 어르신들의 마음을 수용미학인 자세로 우리 봉사자들도 온화한 미소와 표정으로 헌신의 봉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했다. [시향을 피우다]라는 타이틀로 한창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들 2] 곱게 한복차림을 한 시앤 시 회원들이 "시 향을 피우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운 목소리로 어버이의 고마움에 대한 시 낭송과 전진식 시인의 에어로폰, 연주 및 안영만 사회자의 하모니카 연주 등으로 옛 노래를 부르며 노인들에게 지난날의 기억을 회상시키며 함께 박수를 치고 노래를 부르며 기쁨의 어울림이 되어 노인들을 위한 즐겁고 흥겨운 위로잔치를 했다 [달성 생활 문화 동호회에서 -[시향을 피우다]라는 컨셉을 갖고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 3] 이러한 위로 자선 공연을 뜻있고 보람 있는 시간을 자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자선 위로 공연을 마쳤다.
[제7회 매계문학상 수상자 선정-문화홍보실(사진1, 수상자 홍일표)] 김천시(시장 김충섭)가 주최하고, 김천문화원(원장 이기양)이 주관하는 제7회 매계문학상 수상자가 선정됐다. 김천문화원 매계문학상 운영위원회는 지난 3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56명의 작품을 응모 받아 매계문학상 본상에 홍일표 시인, 향토문인상에는 김대호 시인을 선정했다. 수상 시집은 홍일표 시집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대주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1> 시가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는 시를 쓰는 목적에 근접하는 말이 될 것이다. 토마스 만은 예술가의 임무는 생기<to animate>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닐 때, 예술은 선(善)에 가깝고 친절성에 뿌리에 있으며 화합을 위해 단지 위안(慰安)일 뿐이라는 말을 했다. 다시 말하면 거창한 목표에 헌신하는 투사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기력한 허무주의자의 독백도 아니다. 생기와 발랄 혹은 즐거움을 이어주는 때로 단순하기도 하고 더러는 복잡 미묘한 인간의 심성을 대변하는 임무에 헌신하는 일이 시인의 역할이라 본다. 여기엔 간과할 수 없는 삶의 이야기에 무목적성이 아니라 상상으로 떠나는 이상의 꿈이 첨가될 때 조미료의 맛깔스러움은 배가 될 것이다. 언제나 시인은 무료에 심심풀이의 풍선 띄우기가 아니라 꿈을 담아 대상에 즐거움을 주는 언어의 마술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엔 몇가지 조건이 수반이 된다. 2> 관(觀)이란 “보다” 자세히 보다. 보이다. 드러내다. “명시하다”의 의미가 들어있다. 사람이 어떤 일을 할 경우, 우선 정립되어야 할 것이 대상에 대한 목적의식이 선명할 때 결과는 더욱 명확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시를 쓰는 일도 목적에 대한 정립이 있을 때의 경우와 없을 때의 경우와 확연하다. 전자의 경우엔 언어의 조합일 뿐 이리저리 무엇을 시로 표현하려는 목적성에 대한 햇갈림이 나타나고 후자의 경우엔 비록 짧은 응축(凝縮)의 경결(硬結)함의 언어의 의미에 숲을 이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무작정 길을 걷는 나그네와 목표를 정하고 길을 가는 비유와 다름이 없다는 뜻에서 대부분의 시에 함정은 단순히 언어의 유희에 빠진 나그네들이 많다. 왜, 시를 쓰는가! 그리고 무엇을 의미로 구축하는가에 대한 자문자답이 있고 난 후에 대상을 관찰(觀察)하며 투시(透視)하고 난 뒤에 문자로 의식을 표현해야 한다는 뜻이다. 나이가 들면 과거 지향형으로 변한다. 앞에 있을 것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과거 추수의 길을 넓게 확대하는 경향이 다분해진다. 그러나 지나치면 나태의 그물에 걸리는 문제는 살아가는 개성의 문제로 돌릴 수 있을 것이다. 아, 고향에 돌아와 혼자 나 이곳에 있다네. 어린 시절에 뛰어놀던 기억은 나이 60대 후반의 기억에선 여전히 거의 흔적에 매몰된 시심이 아쉬움으로 넘치고 의욕만 앞세우며 길을 달리고 있다. 넓고 컸던 골목이 “기껏 20걸음 남짓”의 기억이 아직도 남아 있어 “파릇파릇하게 고개를 쳐들었네”의 현상으로 다가와 문을 두드린다. 시의 중심은 “혼자 여기 나 혼자 서 있네”에 모아들고 지금은 “목이 쉰 노래”를 허공에 빛바랜 꿈의 파편으로 회상의 길목을 지키는 오늘의 모습이 처연하다. 깊음이 깊어지면 허무가 되고, 그 어느 것도 구분하기 어려운 추상의 숲을 소요하는 귀향의 꿈- 노년의 또 다른 모습이 차라리 친근함으로 다가든다. 시는 진솔함의 문법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신명(神明)- 하늘과 땅의 신령이라는 의미가 신명이 된다. 시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묻는다. 아주 쉽게 말하면 신명이 잡힌 사람이라야 한다. 풀이를 하나 더한다면 시인은 산문(散文)작가와는 달리 신들린 집중력을 가질 때, 시의 모습은 잠시 아주 신기루처럼 나타났다. 순간에 사라진다. 예를 든다면 무당에 신이 절정에 올랐을 때 날카로운 작두날 위에 맨발로 선다. 그리고 춤을 춘다. 이때 전기를 통해도 전류가 통하지 않는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실험이 있었지만 정확한 논리를 정의하지 못했다. 이것이 과연 과학으로도 증명하지 못한 현실을 어떻게 부정할 것인가? 관습에 얽매인 평범한 사람들은 불가능이란 간단하게 정리할 것이다. 그 옛날 타이타닉 호는 “보이는 얼음”에 충돌하여 비극을 맛보았다. 얼음덩이는 70%가 물속에 있다. 이를 간과했기에 충돌의 참사가 일어났다. 시인의 의식은 바로 무의식의 깊이를 발굴하는 사람의 이름이다. 물론 산문을 쓰는 사람은 현상의 리어리티이고 보이는 것을 얼마나 실감 있게 묘사하는 방법을 기술하는 작가와 시인은 이러한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인간은 태어난 후 어떻게 무엇을 에 목적의식을 두면서 산다. 전자는 방법의 문제요. 후자는 대상에 대한 구분법이 될 것이다. 시 쓰는 일도 이런 구분의 명확성이 곧 햇갈리는 상태를 벗어나는 첩경일 것이다. [우연히 가다 말다 세상을 보았고 어쩌다 세상을 돌아 돌아보니 뒤로 가는지 딴 세상으로 가는지를 보았다] <졸시><세상 이야기> 어려운 것과 쉬운 것의 차이는 선택의 길일 뿐이다. 그러나 중심 잡기의 생은 기준점이 필요하고 여기서 개성은 더욱 필요의 항목이 될 것이다. 비유- “개처럼 핥고” “고개 숙이고” 유순하게 사는 도처춘풍(到處春風)의 인생을 일러 개 같은 놈이라 칭하면 욕이 된다. 왜 그런가 하면 자기가 없을 때 받는 통칭의 슬픔이기 때문이다. 편하게 살아 명예를 얻으면 그 가치는 짧고, 중심 잡고 살아가면 명성이 따라오는 차이가 있다. 나라를 팔아먹은 을사오적들이 지조는 당시에 고관대작의 삶이었어도 그 자손들은 숨기기 바쁜 일이라면 어떻게 설명할 수 없는 목록이다. 이런 과거의 일상은 쓰디쓴 아픔이 된다는 것을 모를 리 없는 역설의 기교가 시인이 가지고 있는 의도이다. 4> 일체화(ldentyty)- 시의 가장 중요한 목록은 대상과 시인의 의도가 통합하는 길을 만드는 일이다. 다시 말해서 표현하려는 사물-대상을 어떻게 의도에 충실하게 하나로 묶을 것인가의 여지는 시적인 기교를 넘어 재능으로 귀환한다. 언어의 기교이지만 이는 정신의 기교를 뜻하고 목적성의 하나 되기라는 점에서 일체화는 동일성의 원리가 된다. 이를 위해서 시는 기교와 메시지가 필요한 것이다 언어, 리듬, 이미지, 상징, 시제, 비유의 언어를 일러 토운(tone)에 충실할 때 시의 맛깔은 살아나는 것이다. 내 신발이 물에 젖기는 하였으나 그림자는 젖지 않았다 그림자는 내게 자유 평화를 명령하기에 그림자는 몸살이 시작되어 아직은 이른 봄 꽃 이건만 졸시<그림자>중 주인공인 나는 또 하나의 나인 그림자를 끌고 다니면서 산다. 이 녀석을 떼어버리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며도- 벼랑에서 밀어도, 어둠에 갇혀도 다시 살아나는 숙명의 존재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인간이다. 그러나 이 그림자를 무심히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비로소 존재의 형상으로 깨닫고 바라볼 때는 새로운 자각의 길이 존재 문제로 부각 되는 것이다. 여기서 무심히 사는 사람과 시인의 통찰이 주는 삶의 무게는 완전히 길을 달리하기 때문이다. 시인에게 필요한 사물 이면(裏面)의 관찰기는 곧 시에 신선함을 부추기는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5> 신념(信念)- 시와 신념을 불가분의 개성으로 “무엇”에 합당한지는 그 풍경의 연출이 대부분이다. 이런 이유에는 여러 가지의 문제가 있을 것이지만 자기선전의 광고문을 작성하는 것에 불과한 뜻이다. 이는 시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문제와 직결될 것이다. 감상(感傷)의 덫, 이미지 사용의 장식(裝飾)성, 관념이나 의도의 지나침, 모순이나 충돌이 내포된, 지나치게 종교적인 강조는 안 좋은 시의 표본이라는 지적은 학자들이 강조하는 요점이다. 미상불 시의 신념은 자기중심을 세우는 일이라 시의 표정에 어떤 모습이 될 것인가를 관찰하는 요인이 된다. 씨앗 심어 수확을 기다렸으나 수확은커녕 네게 겨누며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터지고 흩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아직도 졸시 <냉전시대>중 한때 민중 타령의 개구리 떼의 놀음이 문단의 중심을 장악한 적이 80년대를 풍미했다. 그 이후 통일의 문제는 유행목록처럼 지금도 기준이 무엇인지 오리무중이며 언제까지 일지는 글쎄올시다. 이다. 목적의식이 공고하지 못한 유행의 결론인가 아니면 이데올로기 시대인가 “아직도”에서 분단의 아픔은 진행형이고 언제 꽃으로 피어날 것인가는 요원한 지경이다. 일찍이 나는 북한의 문학은 치약광고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왜 그런가 하면 체제의 선전도구일 때 광고 문안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 문학은 상업성에서 혹은 노랑 알고리즘인지는 모르겠으나 현실에 대한 아픔이 여전히 엄존한다. 요컨대 문학성의 가치에 방점을 찍을 때, 참된 가치의 문학이 꽃으로 다가들 것이다. 시의 제목처럼 “아직도”는 유행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본질로 눈을 돌려야 할 책무가 남는다. 통일을 위한 염원은 진정한 우리 민족의 꿈이라는 갈증이 인상적이라고 생각 하며 이제는 처절한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서로의 알고리즘을 통해 절차나 방법을 일관성으로 정해진 틀 속에서 통일을 논하기를 기대하며 에필로그 하련다. 2023. 06. 23.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자연의 심술과 파도의 성질1] [상상의 변용적 자연2] [출판 리뷰3]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이강현)이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 초·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7월 25일부터 8월 12일까지 ‘문화예술교육 분야 직무연수’ 과정을 운영한다. ‘ACC 융‧복합 문화예술의 관찰과 협업’과정이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이어 ‘ACC 창·제작 공연 이해와 실습’이 8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실시된다. [교사 직무연수 현장 사진1] ACC는 지난해 처음으로 교사 대상 ‘ACC 융복합 문화예술의 관찰과 협업’ 과정을 개설했다. 초·중등학교 교사들이 문화전당의 다양한 융‧복합 콘텐츠를 이해하고 창·제작 현장을 경험하면서 공공 문화예술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에 활용하고, 학교 안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지난해 본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들은 직무연수 과정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 ACC는 현장 교사들의 수요를 반영해 ‘ACC 창·제작 공연 이해와 실습’ 과정을 추가 개설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교사는 연극 등 창·제작 공연이 ACC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하고 실제 연극을 만들어보면서 극적인 상상력과 소리를 통한 표현을 익혀 학교수업에 활용하게 된다. [교사 직무연수 현장 사진2] ACC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직무연수 기관으로 지정 됐다. 신청은 22일부터 오는 7월 5일까지 ACC 누리집(www.acc.go.kr)을 통해 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하며, 과정을 마친 교육생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은 “교사들이 문화예술 창·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문화예술교육, 진로 교육의 실현 방안을 고민할 수 있을 것”이라며 “초‧중등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삶의 언덕] <수필가/시인/김성대> 외롭게 혼자서 누군가를 위해 훌훌 털고 있을 때 갑자기 먹구름을 몰고 오는 날이면 소낙비가 오더라 털어내 설레며 매일 사노라면 행복스러운 미소로 정화淨化된 영혼靈魂이 오늘따라 투정妬情 부릴 사람도 없을 때 너무나 쓸쓸하더라 살면서 막힌 길 고생고생하면서 삶의 깔그막 언덕을 아웅다웅하다가 올라갔더니 아무것도 보이지 않은 허무虛無한 세월이었더라 또다시 애를 쓰지 않아도 다 버리고 가볍게 마구 내려오는 것은 다 쓰지 못한 남겨진 사랑 황홀恍忽하지 않았지만 참을 수 있는 생生인 것을 어느 누굴 탓하겠는가?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시 부문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시 부문 등단 및 호남지회장 역임 *현대문예, 동산문학 수필 등단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문학시선 명예회장, 좋은문학,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 *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詩 부문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전남지방경철장 감사장, 감사패 외 다수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국문인협회 제28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가락 나주시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회장 *가락 전남 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감사 *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찬송 찬양곡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광주장원산악회歌"외 *트로트곡 "정류장" 작사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우리는 어떠한 목적이 있을 때 심신을 수련하면서 성과를 바랄 때가 있다. 김유신 장군은 충청북도 진천에서 태어나 말을 타고 활쏘기 연습을 하면서 무예를 닦았다. 신라의 변방에 있으면서 나라를 지켜야 하겠다는 염원이다. 김유신 장군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심신을 수련한 곳에 가 보았다.진천의 김유신 장군이 탄생한 곳에는 치마대(馳馬臺)로 불리는 곳이 있다. 치마대는 장수나 병사들이 말을 타고 활쏘기, 칼 쓰기, 창 쓰기 등으로 수련하는 곳이다. 치마대는 지역 곳곳에 있다. 김유신 장군도 유년 시절 진천 탄생지 근방에서 활쏘기로 수련하였기에 그 장소를 치마대로 부르고 있다. 탄생지에서 남서쪽으로 직선거리 약 500m 지점에 있는 투구바위에서도 무술을 연마했다고 전한다. 진천 탄생지에서 열심히 무술을 단련한 김유신 장군은 15세 이전 어느 시점에 서라벌로 와서 생활하게 되었다. 김유신 장군의 외조모인 만호태후는 신라 진흥왕의 여동생이고, 딸인 만명(萬明)과 김유신 장군의 아버지인 김서현 장군과의 혼인을 반대했다. 아마도 출신 성분이 달라서 근친혼으로 혈통을 유지하는 데는 곤란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호태후는 진천에서 생활하는 외손자를 한없이 보고싶은 마음이었다. 그런데 하늘의 해와 같은 모습으로 제왕(帝王)의 얼굴 모습이 있다는 소문을 들었다.성장 소식을 들은 만호태후는 외손자로 인정하고 서라벌로 불러들였다. 김유신 장군을 보자 기뻐하면서,“이 아이는 정말 내 손자다.”라고 했다. 만호태후가 이렇게 하므로 마침내 가야계는 김유신 장군을 받들게 되었다고 『화랑세기』 「유신공」 조에 전한다. 서라벌로 들어온 김유신 장군은 서기 609년(15세)에 화랑이 되어 용화향도(龍華香徒)라 불리던 자신의 낭도(郞徒)를 이끌고 화랑정신을 길렀다. 용화는 미래의 부처인 미륵이 후세에 인간 세계에 내려와 인연 있는 사람들에게 3회에 걸쳐 설법을 한다는 데에서 유래한 말이다. 향도는 향(香)을 매개로 하여 군과 현 또는 촌락 단위로 조직된 불교 신앙 조직이자 지역공동체를 말한다. 김유신 장군이 거느린 낭도의 집단 명칭이 용화향도였다는 것은 화랑도가 가지는 미륵 신앙과의 관련을 암시한다고 본다.당시의 화랑 집단은 국선화랑인 풍월주 1명에 그 아래 부제(副弟) 1명이 있고, 부제 밑에 여러 명의 화랑과 700∼800명 정도의 낭도가 나라를 지키게 됐다. 김유신 장군은 서기 612년(18세)에 풍월주가 되었다. 경주시 건천읍에 있는 화랑들이 수련했던 단석산에도 가 보았다. 단석산은 통일신라 전에는 중악(中岳)으로 불렀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는 팔공산이 중악이다. 단석산에는 상인암이 있고, 상인암을 탱바위 또는 승상암(僧像巖)이라 한다. 서기 1969년『한국일보』사가 주관한 신라오악조사단(新羅五岳調査團)에 의하여 상인암은 김유신 장군이 삼국통일의 염원을 신명(神明)에게 기도하던 중악의 석굴임이 밝혀졌다. 상인암에 새겨진 명문(銘文)에 의하면, 상인암의 본래 이름은 신선사(神仙寺)였다.단석산 7부 능선 쯤에 있는 상인암 바로 북쪽에는 6~7세기경에 잠주(岑珠) 스님이 창건한 새로운 신선사(神仙寺)가 있다. 서기 2019년 3월 1일 신선사 요사채에서 만난 용담 주지 스님은,“단석산은 신라 시대 화랑들의 수련 장소로 이용되었던 곳이다. 그들은 석굴에 불상을 새기고 그 위에 지붕을 덮어 석굴사원을 만들어 기도했다. 이 석굴사원이 상인암이다.”라고 했다. [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김유신 장군은 서기 611년(17세)에 고구려, 백제, 말갈이 신라의 영토를 침범하는 것을 봤다. 의분이 북받쳐 적(賊)들을 평정할 뜻을 가지고 홀로 단석산 석굴에 들어갔다. 나라의 환란을 없앨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하늘에 고하면서 기도했다. 나흘 후 홀연히 한 노인이 거친 베옷을 입고 나타나 자신을 난승(難勝)이라 하며,“이곳은 독충과 맹수가 들끓어 두려운 곳인데, 귀한 소년이 무슨 연유로 왔느냐?”라고 물었다. 난승은 신령(神靈) 또는 도사(道士)라는 생각이 든다. 김유신 장군도 노인이 범상치 않은 사람인 줄 알고, 다시 절하고 신라 사람이라 말하면서,“나라의 원수를 보니 마음이 아프고 머리가 근심으로 가득 차 있으니 방술을 일러 주십시오.”라고 요청했다. [김유신 장군 단석산 수련도] 김유신 장군이 예닐곱 번 요청하니 노인은 이윽고 비법을 주면서,“삼가 함부로 전하지 말고 의롭지 못한데 쓴다면 도리어 그 재앙을 받는다.”라고 했다. 노인은 말을 마치자마자 곧 떠나 2리쯤 멀어졌다. 김유신 장군이 쫓아가 둘러보았으나 보이지 않고 오직 산 위에 오색 빛만 찬연했다는 내용이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 편에 전한다.김유신 장군은 단석산 석굴에서 검(劍)을 앞에 두고 향을 피워 기도 후 신검(神劍)을 얻었다. 시험 삼아 그 칼로 큰 돌을 자르니, 그 잘린 돌이 쌓여 산과 같았다. 그때의 돌이 아직 남아 있다고 『신증동국여지승람』 「경주부」 편에 전하고 있다. 단석산은 월생산(月生山)이었는데 큰 돌을 잘랐다고 단석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잘린 큰 돌 밑에 절을 짓고 단석사(斷石寺)라 불렀다. 단석사는 현재 큰 돌인 송곳바위(천주암) 밑에 절터의 형체만 보인다. 큰 돌은 단석산 정상에 갈라진 바위가 아니다.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등산로를 따라 약 1km 내려가서 오른쪽으로 50m 들어가면 큰 돌인 송곳바위가 잘리고 남은 부분이 아직도 우뚝하게 서 있다.서기 612년(18세)에 이웃 적국들이 한층 더 신라를 핍박해 왔다. 김유신 장군은 장렬한 마음이 더욱 격동하여 홀로 신검을 차고 현재 울주군 두서면과 두동면에 있는 백운산인 열박산(咽薄山) 깊숙이 들어갔다. 가지고 간 신검에 더 큰 영험을 받기 위해 단석산 석굴에서와 같이 기도했다. 3일째 신검이 마치 움직이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김유신 장군은 수련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서기 617년(23세)부터 628년(34세) 사이 7년간 가야국 양왕인 증조부 능도 보살폈다. 능을 보살피면서 능 아래에서 활쏘기 연습을 했다는 사대비(射臺碑)가 김유신 장군을 생각하게 한다.수련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명상이든 운동이든 마음을 집중하고 안정시키면 신체의 면역력이 강화되어 건강과수명에 도움이 된다. 수련은 정도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한곳에 마음을 집중시키면 기(氣)가 모여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그 힘은 초능력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한다. 김유신 장군은 강한 수련으로 신비한 능력을 가졌을 것 같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사)태평양아시아협회(회장 김범수)가 전국 대학으로부터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한 114명의 제48기 WFK PAS청년봉사단이 2023년 6월 22일부터 2023년 7월 25일까지 각 3주에 걸쳐 네팔 아시아퍼시픽스쿨, 라오스 수파누봉대학교, 몽골 몽골과기대학교, 키르기스스탄 아라바예바대학교, 태국 쑤언풍지역에 파견될 예정이다. [레크레이션 수업1] 이번 제48기 봉사단은 단일 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상명대학교, 선문대학교, 원광대학교, 군산간호대학교 4팀과 전국 여러 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연합팀 1팀으로 활동한다. [태국 단체사진 2] 봉사단은 발대식과 1~3차 국내 교육을 통해 익힌 한국어 교육, 태권도, K-POP, 부채춤, 국악, 위생교육, 한국음식 페스티벌 등의 프로그램을 현지 주민, 초·중고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하며, 파견국과의 문화교류, 고아원 아이들 돌봄과 도로 닦기 등의 노력 봉사를 진행한다. [태권도 수업 3] 또한,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만큼 단원들의 개인 위생관리와 확진자 발생 및 각종 위험에 대비해 전염병 예방주사, 현지 전담 병원과 긴급 이·후송을 위한 안전망도 갖췄다. [페이스페인팅 4] 태평양아시아협회 김범수 회장은 PAS청년봉사단 단원들에게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지구촌 개발도상국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견문을 넓혀, 차세대 글로벌리더로 성장하고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20230118_푸드페스티벌 5] 태평양아시아협회(The Pacific Asia Society·PAS)는 태평양 아시아 연안국과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선린 우호 증진과 차세대 글로벌리더 양성을 위해 1994년 창립한 민간단체로 외교부의 승인을 받은 사단법인이다. [20230105_한국어 수업 (다과회) 6] 1997년 제1기 PAS 청년봉사단을 파견한 이후 지난해 47기까지 총 20여 개국에 1만 1000여명을 보내 봉사 및 교류 활동을 펴왔다. [제48기 월드프렌즈 PAS청년봉사단 114명, 5개국에 파견 7]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성문 작가] 김성문 작가는 2023년 6월 15일 테마 수필집인 『가야국 산책』을 출간했다. 작가는 사단법인 가야연구원 원장과 가락대구광역시종친회장으로서 520년간 존속한 가야사가 왜곡되고 있는데 대하여 가야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야사의 팩트를 유지하면서 수필을 입혔다. 『가야국 산책』에서 제1부는 가야를 만나다, 제2부는 가야를 걷다, 제3부는 가야를 느끼다, 제4부는 가야를 생각하다로 구성했고, 각 10편씩 총 40편, 264쪽의 분량을 사진 자료와 함께 전체 칼라로 인쇄했다. 책의 끝부분, 참고 자료에는 가야국 연표를 우리의 역사서인『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기록된 팩트를 기록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테마 수필집인 _가야국 산책_] 김성문 작가는 직접 6개의 고대 가야국을 발로 뛰고 가슴으로 느낀 것을 풀어내고 싶었다. 가야유물이 남긴 훌륭한 문화유산도 널리 알리고 싶었고,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분노도 표출하고 싶었다. 이를 바로잡아 가야국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 널리 알리고자 함이야말로 가야인의 책무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박기옥 수필가는, 수필이야말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목소리로 쓰는 것이다. 역사라는 팩트를 수필로 풀어내는 작업은 말이 쉽지, 수필로 풀어내는 일이 어찌 쉬운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역사도 어렵고, 수필도 어려운데 작가는 그것을 해냈다고 했다.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걷어내고, 중요한 사실은 그 어떤 역사책보다 깊이, 넓게 파고들었고, 때로는 지나치게 사실의 기술에만 치중하여 글이 건조해지는 것도 경계했고, 반대로 지나치게 감성에 치우쳐 역사 인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절제했다면서 피나는 노력이 뒤따랐다고 했다. 이덕일 교수는, 작가의 『가야국 산책』은 옛 가야 지역에 산재한 유적,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바라본 새로운 저작이다. 작가는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이 땅의 현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있다. 그러나 작가의 성격처럼 목소리를 높이는 대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각종 사료와 유적, 유물을 통해 가야사를 들려주고 있다. 가야가 서기 3세기 이후에 건국했다는 식민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객관적으로 꾸짖고 있다. 이 교수는 이어서 제4부에 있는‘가야사 왜곡에 대하여’ 작가는 가야 건국 연대를 허구로 보는 역사학자들의 견해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밝히고, 나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경남 합천의 다라국과 전북 남원의 기문국을 등재 신청한 것에 대해“만약 다라국과 기문국이 그대로 등재된다면, 경상도와 전라도는 야마토 왜의 속국으로 만드는 결과가 된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계속해서 이 교수는, 이런 인식에 이르러 작가의 가야사에 대한 눈길은 가락 종친의 울타리를 넘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보편적 인식으로 확대되고, 제국주의 역사관의 종언을 바라는 전 세계인의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 작가는“이제라도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워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바로 세운 역사야말로 우리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가장 귀중한 유산이라는 믿음의 발로일 것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배두성 만세보령FC스포츠클럽 단장(전 보령시 자치행정국장)이 21일 시장실에서 만세보령장학회(이사장 김동일 시장)에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3.배두성 단장, 만세보령장학회에 장학금 1000만 원 쾌척] 배두성 단장은 “보령시청에서 시민들이 주는 봉급을 받으며 30여 년 동안 근무한 만큼 소위 고위 공직자가 정년퇴직 후에도 돈벌이에 연연하는 모습은 시민과 고향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지역 유소년들의 심신발달을 위한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는 만큼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으로 되돌려 주는 것이 합당하다”라고 말하며 매년 장학금을 기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배 단장은 “안정적인 회원 확보가 이뤄지면 중등팀을 창단하여 유망 유소년들이 타지로 유학을 가지 않고 지역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여성축구팀도 구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만세보령FC는 보령지역 유소년 축구의 저변확대를 위해 보령시체육회(회장 강철호)가 대한체육회의 공모사업으로 지정받아 대한체육회와 보령시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현재 100여 명의 초등학생들은 보령시에서 전용 구장으로 설정한 보령시시설관리공단 축구장에서 선수 출신 지도자 3명과 함께 매일 훈련을 받고 있으며, 지도자들은 어린이들에게 축구 지도뿐만이 아니라 인성·예절교육도 병행해 사회생활에 있어서 배려심도 길러주고 있다.
by 류남신 취재본부장[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나 늙어가면] <수필가/시인/김성대> 하루도 빠짐없이 반복적反復的으로 살아도 반나절 밖에 못사는 가로등은 불평불만不平不滿도 하나도 없이 맨날 어두워 가는 길 서성거리지 말고 너도나도 목적지目的地까지 잘 가라고 고요히 비추고 있습니다 스스로 설레던 어둠은 나의 그림자를 묶어둔 채로 요즈음 쉬어가기가 바쁘게 하루해가 저뭅니다 가끔 이웃사촌도 남이 되어 똑 똑똑 다툼이 없어 웃음을 짓는 새날이 올 거라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오도 가지도 못하고 삐뚤삐뚤 방황彷徨했던 청춘靑春의 덫도 나 늙어가면 늙어갈수록 슬퍼도 울지 말라고 흐르던 눈물도 마구 메말라갑니다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시 부문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시 부문 등단 및 호남지회장 역임 *현대문예, 동산문학 수필 등단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문학시선 명예회장, 좋은문학,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 *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詩 부문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전남지방경철장 감사장, 감사패 외 다수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국문인협회 제28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가락 나주시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회장 *가락 전남 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감사 *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찬송 찬양곡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광주장원산악회歌"외 *트로트곡 "정류장" 작사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광주장원산악회는 온갖 고난을 극복하며 포기하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대자연과 동화되어 근심.걱정을 잊고 하나가 되는 사랑을 배우며 30년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광주장원 산악회(회장 정명덕)는 올해로 30주년이 되는 해이다. 초창기에 정희관, 정병선 회장 등이 무등산을 산행하면서 장원봉에서 "산이 좋아 행복한 사람들이" 모여 1993년 창립이 되어 어엇 30년이 되었다. [광주장원산악회 30년의 전통. 1] 현재 정명덕 회장은 15대째 산악회 운영을 잘하고 있으며, 건전한 산행을 통해서 자연을 사랑하고 심신을 단련하여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와 국내외 역사문화을 탐방하고 있다. 또한, 100여 명의 정회원으로 광주에서도 명품산악회로 소문이 대단하다. [광주장원산악회 신안비금 도초 선왕산행 2] 특히 광주장원산악회歌를 2011년 2월 20일에 김성대(고문) 시인의 작사, 김용찬 작곡가는 대구에서 활동하신 유명한 분으로 수 백곡을 작곡 했습니다. 소프라노 김치경 찬양 사역자로 수도권에서 활동 하신분입니다. 테너 김정현 31사단 군악대장으로 계셨습니다. 광주(작사), 수도권(노래), 대구(작곡) 등 삼각축으로 이 분들을 섭외하여 독창, 합창곡으로 다양하게 만들어져 증정하였다. 산행 전후나 정기총회 등 행사에는 사기진작을 위해 듣는다. 1995년 창원 마산 용마산악회, 1998년 대구장전산악회와 자매결연을 맺어서 영호남의 친선 가교 역할을 하고 매월 첫째 셋째 주일에 정기산행을 한다. [광주장원산악회 신안비금 도초 선왕산행. 3] 지난 18일 신안 비금선왕산 및 도초수국축제 정기산행에는 정병선, 전광진, 정권상 역대 회장단, 고문, 남녀 부회장단, 이명호 산행 대장 등 수많은 임원진 그리고 회원 모두의 수고와 정성으로 지금까지 어려움 없이 무사고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섬 산행에는 아름답게 피어 있는 색색의 수국을 보면서 한 장의 추억 사진을 찍어 오면 국립공원 다도해해상국립원 서부사무소에서는 작은 액자를 만들어 주었고 신안 비금 도초면사무소에서는 천일염 소금을 증정하고 있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