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금요저널] 부산시는 내일 오전 10시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제80주년 광복절 경축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 앞서 오전 9시에 박형준 시장과 주요 기관장 20여명은 광복기념관 위패 봉안소를 찾아 애국선열에 참배한다. 이번 경축식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주요 기관장, 광복회원, 보훈단체, 시민단체, 일반시민 등 1천2백여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국민의례 △경축 영상 상영 △백기환 광복회부산광역시지부장의 기념사 낭독 △박형준 시장의 경축사 △부산시립예술단의 경축 공연 △광복절 노래 제창 및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경축 공연은 부산시립예술단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부산의 독립운동가 안희제 선생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하는 '백산 안희제' 작품을 선보인다. 안희제 선생의 삶을 통해 나라 잃은 시대의 고통과 자주독립의 이상, 민족을 위한 헌신을 예술로 승화시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독립운동의 의미와 교훈을 전달하며 광복 80주년의 의미를 되새긴다. 박형준 시장은 이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하며 경축사를 통해 “광복은 해방을 넘어 우리가 어떤 국가를 세울 것인가를 묻는 역사적 출발점이었고 그 갈림길에서 우리는 지난 80년간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라는 길을 쉼 없이 달려왔다. 우리 부산은 시대의 전환기마다 대한민국의 내일을 앞장서서 열어온 도시로 다시 한번 우리 부산이 국가 대전환의 길을 여는 전초기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이미 부산은 세계의 기업과 자본, 사람과 물류가 모여드는 글로벌 허브 도시, 남부권의 중추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며 “광복 80년을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으로 반만년 겨레의 역사 위에 더 높은 희망의 깃발을 세우는 길, 그 중심에 또다시 우리 부산이 우뚝 서 나아가자”고 밝힐 예정이다. 한편 시와 구·군에서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함께하는 태극기 달기 운동'을 통해서 희생과 헌신으로 광복을 이루어낸 독립선열에 경의를 표하고 자주독립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민족단결과 애국심을 고취해 나갈 계획이다. 8월 11일부터 내일까지 5일간 주요 간선도로변, 대중교통 등 부산 곳곳에 태극기를 게양해 자주독립 정신을 기린다.
가수 싸이, 전국체전 및 전국장애인체전 특별 홍보대사 활동 본격 전개 [금요저널] 부산시는 오는 10월 개최되는 '2025년 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대중적 홍보를 위해 지난달 특별 홍보대사로 위촉한 글로벌 케이팝 스타 싸이와의 전국체전 홍보활동을 본격 전개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가수 싸이를 두 대회의 특별 홍보대사로 위촉했으며 최근 싸이가 직접 참여한 홍보 영상이 도착함에 따라 위촉 사실과 함께 본격적인 홍보 활동을 알리게 됐다. 싸이는 2001년 가수로 데뷔한 이후 '챔피언', '강남스타일'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전 세계에 케이팝 열풍을 일으켰다. 특히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최초 10억 뷰를 기록하며 글로벌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었고 매년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싸이흠뻑쇼' 공연으로 폭발적인 에너지를 선보이고 있다. 시는 싸이가 지닌 전 국민적인 인지도와 호소력, 그리고 도전 정신과 대표곡 ‘챔피언’을 통해 전하는 도전과 화합의 메시지가 전국체전이 추구하는 가치와 맞닿아 있어 특별 홍보대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특별 홍보대사 위촉 외에도, 대형 공연을 활용한 현장 홍보도 진행한다. 오는 8월 15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리는 '싸이흠뻑쇼 썸머스웨그 2025'에서 전국체전 홍보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공연 관람객 약 2만 2천 명을 대상으로 △[홍보관 운영] 키오스크 퀴즈 행사, 포토존 설치, 홍보 광고지와 기념품 배부 등 △[홍보영상 송출] 공연 직전 대형 전광판을 통한 홍보영상 송출 △[싸이 홍보멘트] 공연 중 싸이의 직접 멘트, △[마스코트 설치] 체전 마스코트 '부기' 공기 놀이기구 설치 등 현장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또한, 싸이의 전국체전 홍보영상, 체전홍보 사회관계망서비스 활동 등을 통해 전국체전을 ‘함께하는 축제의 장’ 으로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싸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포츠 축제의 홍보대사로 함께하게 되어 무척 영광스럽다”며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이 모두가 즐기는 에너지 넘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형준 시장은 “싸이 특별 홍보대사 위촉과 싸이흠뻑쇼와 연계한 전국체전 현장 홍보를 통해 25년 만에 부산에서 열리는 양대 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이끌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제106회 전국체육대회는 오는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부산 전역 82개 경기장에서 50개 종목으로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10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38개 경기장에서 31개 종목으로 열린다.
부산시 'ESG여행 도슨트' 사업, 보건복지부 ‘신규 노인일자리 아이템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금요저널] 부산시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26년 신규 노인일자리 아이템 공모전’에서 '이에스지여행 도슨트' 사업을 제안해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어제 로얄호텔서울에서 열렸으며 시는 최우수상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공모전은 노인이 수행하기에 적합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창의적인 노인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전국 지자체·유관기관으로부터 총 395건의 제안이 접수되는 등 높은 관심을 모았다. 보건복지부는 1차 실무자·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2건의 신규 아이템을 선정했으며 시는 '이에스지여행 도슨트'라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에스지여행 도슨트'는 장노년층에게 적합한 직무를 개발하기 위해 시가 한국관광공사에 협업을 제안하고 공사가 화답하면서 지난 5월에 함께 탄생시킨 '부산형 시니어 일자리 모델'이다. 노인의 경험과 경력, 전문성 등 사회적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노인 적합형 직무로 △노인일자리를 넘어 △환경보호△친환경 여행문화 정착△지역경제 활성화△세대이음까지 연결되는 1석 5조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지난 5월 '이에스지여행 도슨트' 45명을 양성했다. 해설사들은 6월부터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환경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에스지여행 환경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사업 시행 한 달 만에 200여 개 기관에서 신청이 몰릴 만큼 현장 반응이 뜨거우며 7월 말 기준 1천 명 이상의 아동들을 교육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한국관광공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내년까지 일자리 규모를 세 배로 확대하고 2027년까지 총 445개의 일자리를 창출·지원할 계획이다. ‘이에스지여행 도슨트’는 내년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시범사업으로 운영되며 이후 보건복지부는 우수 아이템들을 발전·표준화해 전국으로 확대·보급할 예정이다.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은 “신노년세대 역량 강화와 지역 수요 맞춤 고가치 일자리 개발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온 우리시의 노력이 이번 최우수상이라는 결실을 보아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노인일자리를 확대하고 노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가치 창출, 시민복지가 선순환되며 연결되는 정책 생태계를 구축해 '시민행복도시, 안녕한 부산'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시, 어업인 공익수당 지원… '지속 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디딤돌' 기대 [금요저널] 부산시는 어업의 공익적 기능 증진과 어업인 소득 안정을 위해 올해부터 ‘어업인 공익수당 지원사업’을 처음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농업인 공익수당 지원사업과 함께 어업인의 소득 안정과 함께 어업과 어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및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해 추진된다. 지급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전부터 시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면서 소규모 어가 직불금을 수령하는 어가다. 지급액은 어가당 연간 60만원으로 전액 현금으로 연 1회 일괄 계좌 지급되며 재원은 시가 60퍼센트, 구·군이 40퍼센트 분담한다. 단,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인 가구 구성원 중 2명 이상이 대상자일 경우 1명에게만 지급된다. 또한, 법인은 제외되며 농업인 공익수당과 중복으로 지급되지 않는다. 접수 기간은 오늘부터 8월 31일까지 1개월이며 주소지 구·군청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추후 신청자를 대상으로 요건 충족 여부 등 검증과 농어업인공익수당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11~12월 중 공익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신청 방법 등은 시 수산정책과 또는 주소지 관할 구·군청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근록 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어업인 고령화와 기후 변화 등으로 위축되고 있는 어업 현실을 고려해 올해 처음으로 어업인 공익수당을 지급한다”며 “이번 지원이 어업 및 어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기능 증진에 소중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아동이 가장 행복한 도시 부산… ‘2025 부산 어린이 박람회’ 열려 [금요저널] 부산시는 오늘부터 3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2025 부산 어린이 박람회’ 가 열린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채널에이, 한국어린이문화원이 주최·주관하고 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등이 후원한다. 올해 박람회는 '어린이가 행복한 대한민국 만들기 프로젝트'를 주제로 아동, 학부모, 시민 등에게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며 1만 5천여명의 관람객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를 비롯한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경찰청, 농촌진흥청 등 30여 개의 기관과 업체가 참여해 △아동정책체험관 △교육관 △안전체험관 △농산어촌체험관 △건강증진체험관 △게임놀이체험관 △문화예술체험관 등을 운영한다. 시는 '아동이 가장 행복한 도시 부산'을 표어로 미래 세대인 아동을 위해 시가 추진 중인 우수 시책을 홍보하고 체험하는 공간을 운영한다. △‘아동 정책제안 참여관’ △‘놀면서 배우는 과학체험관’을 통해 아동들의 목소리를 듣고 즐거운 과학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아동권리 수호대’ △‘광역 새싹지킴이 병원’ 공간을 통해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한다. △‘상상의 싹을 틔우는 상상티움’ 공간에서는 3차원펜, 열수축 플라스틱 종이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부산 곳곳에 있는 창의적 놀이배움 공간인 ‘청소년 상상티움’을 홍보한다. 개막식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벡스코 제2전시장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김석준 시 교육감, 시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어린이 박람회의 개막을 축하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번 박람회를 '2024 아동 삶의 질 1위' 달성에 이어 '아동이 가장 행복한 도시 부산'을 위해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가 실시한 ‘2024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연구’에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아동 삶의 질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시는 모든 영역에서 1위 달성, 아동이 가장 행복한 도시 부산 조성을 목표로 ‘잘하는 건 더 확실하게 잘할 수 있는 건 더 잘하게’라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아동권리지킴이, 아동참여기구를 운영하며 아동의 참여권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우리시는 그간 아동의 권리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아동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환경·문화 조성과 보호체계 강화 등 다각적 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아동의 목소리와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아동이 가장 행복한 도시 부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시, 자동심장충격기 관리 강화… 미점검 시 과태료 부과 [금요저널] 부산시는 오는 8월 17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동심장충격기 관리 관련 과태료 부과 기준이 상향·신설될 예정으로 관리 책임자의 철저한 점검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개정된 법과 시행령 시행에 따라 자동심장충격기 점검·표지판 부착 등 관리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번 법과 시행령 개정에 따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 위반 기준으로 △의무설치 대상 시설이 자동심장충격기를 갖추지 않은 경우, 과태료가 기존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또는 변경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가 기존 2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된다. 1차 위반 기준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월간 점검 결과를 관할 보건소에 통보하지 않은 경우, 50만원의 과태료 △자동심장충격기 안내 표지판을 부착하지 않은 경우,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올해 6월 기준, 부산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는 총 4천431대이며 이 중 설치 의무시설에 3천21대, 비의무시설에 1천410대가 설치돼 있다. 다만, 일부 장비의 설치 정보가 행정시스템과 일치하지 않는 사례도 있어 시는 실제 장비 확인, 정보 정비, 안내 표지판 부착, 정기점검 통보 등 현장 기반의 관리체계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이번 법령 개정 내용을 시민과 관련 기관에 널리 알리기 위해 부산응급의료지원센터와 협업해 홍보 안내문 1천 부를 제작하고 구·군 보건소를 통해 배포했다. 또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현장 안내를 병행해, 시민 누구나 자동심장충격기를 신속하게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향후 제도의 정착과 실효적 관리를 위해 관련 전문가와 실무부서가 참여하는 ‘제3차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체계 구축 회의’를 개최해 실행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조규율 시 시민건강국장은 “자동심장충격기는 단순히 설치만 해두는 장비가 아니라,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는 생명장비”며 “이번 법령 개정 취지를 시민과 공유하고 실질적 관리체계를 마련해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응급 대응 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금요저널] 부산시는 현행 용도지역 틀을 유지하면서 창의적인 공간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공간혁신구역 후보지를 발굴하고자, 오늘부터 오는 8월 25일까지 수요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간혁신구역은 허용되는 건축물의 용도와 건폐율·용적률 등의 규제가 완화되는 ‘도시계획 특례구역’ 으로 다양한 기능을 복합해 도심의 성장거점으로 조성할 수 있는 구역이다. 이번 수요조사는 시가 기존에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으로 추진 중인 2개 후보지 이외에도 다양한 공간혁신구역 후보지를 추가로 발굴하고 공간혁신구역의 주요 내용을 주민에게 홍보하기 위해 실시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5조의3 등에 의거, 주민 제안이 가능 시는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 ㈜파크랜드와 함께 2개 후보지에 대해 공간혁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후보지는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 주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에 선정된 △‘영도구 공업지역 활성화 사업’ △‘금정구 금사산업혁신플랫폼 사업’ 대상지다. 수요조사 대상지는 ‘국토계획법’에 의한 공간혁신구역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시혁신구역] 도심 내 유휴부지 등에 업무, 호텔, 주거, 병원, 공원 등 고밀 융복합 개발을 추진한다. 유사사례로는 노후 항만 배후단지를 주거·국제업무·관광 등 세계적인 복합단지로 재개발한 싱가포르 마리나베이가 있다. [복합용도구역] 노후 공업단지, 쇠퇴 구도심 등을 직주근접 수요에 부응하는 업무·상업·문화·주거 복합지역으로 전환한다. 유사사례로는 항만 물류창고 등을 주거, 업무, 공공·문화시설, 공원으로 구성된 복합용도의 수변지역으로 재개발한 미국 보스턴 혁신 지구가 있다. [도시계획시설 입체복합구역] 체육시설·공원·터미널 등 입지 조건이 우수한 도시계획시설 지역에 대해, 용도지역에 따라 설치가 제한된 도시계획시설 설치를 허용하거나 건폐율, 용적률, 높이 제한 등을 완화한다. 공간혁신구역 후보지 제안을 희망하는 토지소유자 등은 오는 8월 25일까지 전자우편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주요 내용, 유의사항, 토지소유자 동의 및 수요조사 제출 서식 등은 시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실현 가능성과 지정 타당성 등을 종합적 검토해 9~10월 중 새로운 공간혁신구역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후보지에 대해서는 공간혁신구역 지정을 위한 사전 상담, 행정지원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 외 제안된 후보지 중 일부는 현재 진행 중인 ‘부산형 도시혁신 공간계획 수립 용역’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도시공간계획과로 문의하면 된다. 민순기 시 도시공간계획국장은 “공간혁신구역에 관심 있는 주민과 기업, 기관 등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우리시는 도시계획 혁신으로 다양한 기능을 융복합해 도심의 성장거점을 조성할 수 있는 공간혁신구역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금요저널] 부산시는 15분도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락방' 캠페인을 추진하며 생활권 문화공간 발굴에 나섰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 공동체가 모이고 자발적 활동할 수 있는 민간 운영 생활권 문화공간을 발굴하고 공동체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다락방’ 캠페인을 지난 1월부터 캠페인 누리집 및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진행한 ‘생활권 문화공간’ 모집에서 70여 곳의 공간이 접수됐으며 대표 공간 19곳이 최종 선정됐다. 내일부터 8월 3일까지는 지역별 생활권 문화공간과 15분도시 공동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락방 위크'를 개최한다. ‘다락방 위크’는 3개의 주제로 3곳의 대표공간에서 진행된다. 음악, 연극, 독서 인공지능 등 다양한 장르의 공동체 모임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운영 중인 공동체 참여를 비롯,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주 내용으로 구성해 누구나 15분도시 공동체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다락방 위크’에는 최근 발대식을 가진 15분도시 부산 시민참여단 ‘십오야 부산’의 참여도 예정돼 있어 15분도시 정책 홍보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기존 15분도시 핵심시설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시민 행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15분도시 핵심시설인 ‘들락날락’은 어린이들의 교육·놀이·문화체험 공간으로 부산 어린이들의 대표 미래놀이터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하하센터’는 은퇴한 신노년층이 자조적 동아리를 만들어 그 활동들이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리동네 사회가치경영센터’에서는 새활용 과정에서의 환경교육을 통한 세대이음공간으로서 자리매김 중이다. 15분도시 핵심시설과 함께 민간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따뜻한 공동체 활성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15분도시 핵심사업인 제1차 해피챌린지 당감개금권 사업을 준공해 선형공원, 백양가족공원, 개금숲길공원 등에서는 플리마켓, 걷기대회, 마을축제 등으로 공동체 활성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번 다락방 캠페인도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민간 시설을 활용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15분도시 시정 철학과 같은 맥락으로 진행된다. 박광명 시 대변인은 “15분 도시의 정책 비전은 행복한 공동체로 삶의 질이 높은 매력적인 삶터 만들기”며 “공공영역을 넘어 민간영역까지 15분도시의 따뜻한 공동체 가치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시 공식 유튜브 채널 '부산튜브', ‘2025 소셜아이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금요저널] 부산시는 시 공식 유튜브 채널 '부산튜브'가 ‘2025 소셜아이어워드’ 광역자치단체 유튜브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사회관계망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대상으로 평가위원단 4천 명이 가장 모범적인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사회관계망서비스 혁신대상 시상식이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가 주관한다. '부산튜브'는 시민 참여 중심의 운영, 정책 전달력, 공공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수상으로 시민소통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톡톡히 입증했다. ‘부산튜브’는 단순한 정책 안내를 넘어, 시민이 직접 출연하고 참여하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높은 공감을 끌어내고 있다. 특히 정책 수혜자가 등장하는 정책 브랜딩 영상 시리즈 ‘안녕한 부산’, ‘당신처럼 애지중지’는 실제 사례를 통해 정책 효과를 진정성 있게 전달해 호응을 얻고 있다. 시민 참여형 콘텐츠 역시 ‘부산튜브’ 만의 강점으로 꼽힌다. △시민의 덕질 문화를 조명한 ‘부산 덕후멘터리’ 시즌물 △시민 사연을 바탕으로 지역아티스트와 협업으로 제작된 채널아트 △짧은영상 콘텐츠 등은 시민이 함께 만드는 시 공식 유튜브 채널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특히 최근에는 음악을 활용한 감성 콘텐츠로도 주목받고 있다. 시민 행복과 관광 문화를 주제로 하는 ‘부산이라 좋다’ 와 ‘우리 부산에 가자’ 음악 프로젝트는 시민이 직접 작사와 작곡, 뮤직비디오 제작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부산의 주제곡으로 시민의 자부심과 도시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녹여낸 사례로 호평을 받았다. 시는 또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책 콘텐츠 제작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요 시책을 짧은 영상으로 소개한 ‘2025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시리즈와 시의 핵심 방향을 ‘늘리고·높이고·풀어주고’라는 키워드로 정리한 ‘늘·높·풀’ 시리즈는 인공지능으로 이미지 생성부터 영상 제작, 편집까지 전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제작해 정책 정보는 물론 보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효과뿐 아니라 제작비와 제작 시간까지 단축하는 효율성 면에서도 큰 효과를 거뒀다. 이 같은 다양한 콘텐츠는 복잡한 정책을 시민 눈높이에 맞춰 쉽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소통 전략으로 정책을 ‘보는 것’에서 ‘이해하는 것’ 으로 전환한 대표 사례다. 부산튜브는 이러한 콘텐츠의 기획력, 소통성, 대중성 등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감 있는 브이로그형 콘텐츠 △정책 체감형 인터뷰 영상 △시민 참여 프로젝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박광명 시 대변인은 “이번 수상은 시민이 함께 만들어 온 '부산튜브'의 소중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쉽게 풀어내고 시정과 시민을 이어주는 신뢰받는 공공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금요저널] 박형준 시장은 여름철 관광지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늘 직접 태종대와 송도해수욕장을 방문해 관광수용태세 현장 점검에 나선다. 이번 현장 점검은 시가 지난 7월 17일 개최한 ‘관광수용태세 점검 및 공동 결의대회’에 이은 것이다. 이날 시는 △태종대유원지 관광 서비스 현장을 점검하고 △송도해수욕장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 선언' 결의대회를 연다. 박 시장은 이날 전 일정을 순회하고 현장을 점검하며 관광객의 눈높이에서 크고 작은 불편 사항을 촘촘히 살펴볼 계획이다. 첫 일정으로 오후 2시 태종대유원지를 방문해 다누비열차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근무자를 격려한다. 특히 박 시장은 탄소배출을 줄인 친환경 전기 다누비열차를 탑승해, 열차 운영 상황 등을 직접 확인한다. 열차는 지난 6월부터 공식 운행 중이며 4킬로미터에 이르는 순환 도로를 따라 태종대의 주요 명소인 전망대, 등대, 사찰 등에 정차한다. 전기 다누비열차는 단순히 친환경 기술만 적용된 것이 아니라, 휠체어 이용자, 고령자, 유아 동반 가족 모두를 위한 무장애 설계가 도입돼 교통 약자들도 불편 없이 태종대의 절경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다음으로 송도해수욕장을 방문해 바가지요금과 여름철 해수욕장 수용태세 전반을 점검하고 소방, 경찰, 서구, 민간안전요원 등과 함께 '물놀이 안전사고 제로 선언'을 통해 결의의 뜻을 다짐한다. 아울러 물놀이 안전관리와 이용객 계도 등 중요한 역할을 맡은 현장 근로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표할 예정이다. 이후 박 시장은 송도해상케이블카를 찾아 시설 안전 상태와 현장의 불편 사항을 살핀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에 대한 관광 만족도가 계속해서 상승하기 위해서는 숙박·요식·교통 등 현장 종사자들의 응대와 함께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여러분이 시민과 관광객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라는 자부심으로 소임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이용객은 물론 현장에 계시는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도 중요하므로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길 바라고 이번 점검을 통해 우리시는 관광 서비스의 질과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부산시, 신한은행-관련단체와 ‘부산 소상공인 공공배달앱 추진’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부산시는 오늘 오전 11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신한은행, 시민·소비자·소상공인 단체와 함께 ‘부산 소상공인 공공배달앱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형 배달플랫폼의 높은 중개수수료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2퍼센트의 낮은 수수료로 ‘땡겨요’ 배달앱을 운영 중인 신한은행과 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장, 부산소상공인연합회장, 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지회장,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부울경지회장이 참석한다. 이날 협약 체결로 △지역 소상공인은 입점 수수료, 월 이용료, 광고료 등 별도 수수료 없이 기존 민간 배달앱 대비 낮은 2퍼센트의 중개수수료로 '땡겨요' 배달앱에 가입·이용할 수 있고 △가맹점은 신한은행으로부터 당일 정산 서비스,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부산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부산지회 등 관련단체는 소상공인 가맹자 및 이용자 확대를 위해 사업 홍보 지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내일부터 '땡겨요' 배달앱에서 동백전 결제가 가능하고 결제금액의 7퍼센트를 캐시백으로 받을 수 있다. 특히 동백전으로 받은 민생회복 소비쿠폰도 '땡겨요'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소비쿠폰 사용 시 캐시백은 지급되지 않는다.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오는 9월부터 ‘땡겨요’ 앱 결제화면에서 동백전 충전 잔액을 확인해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쿠폰사업' 시행으로 공공배달앱인 '땡겨요'에서 2만원 이상 2회 주문 시 1만원 상당의 할인쿠폰이 제공됨에 따라 부산 공공배달앱 추진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동백전으로 받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오는 8월 31일까지 동백전 가맹점에서 18만원 이상 결제 시 추첨을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는 8월 31일까지 동백전으로 ‘소비쿠폰 합산 18만원 이상’ 결제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가맹점의 경우 8월 31일까지 ‘동백전 가맹점으로 신규 가입’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땡겨요'에 가맹등록한 소상공인 등에게 2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코자 14억원을 특별출연한다. 업체당 최고 1억원 한도로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부산신용보증재단은 이자 차액 1퍼센트를 지원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협약이 장기간 경기침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경영 부담 해소와 매출 상승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소상공인 배달 비용 문제는 지역사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앞으로 공공배달앱 입점 가맹점 확대와 동시에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의 폭을 더욱 넓혀나가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춘을 더 멋지게, 부산에 '온나'… ‘부산온나청년패스’ 전국 최초 추진 [금요저널] 부산시는 청년의 지역 간 이동과 체류를 유도해 도시 활력을 높이고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자 전국 최초로 '부산 청년 생활인구 활성화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 청년 생활인구 활성화 프로젝트’는 청년 상주인구 중심의 기존 인구 정책에서 나아가, 정주하지 않고도 일정 기간 지역에 머무르며 지역 경제와 활력에 기여할 수 있는 ‘청년 생활인구’ 개념을 반영한 정책이다. 청년인구 감소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청년이 머무르고 싶은 도시, 활력 넘치는 부산을 조성하기 위해 다른 지역 청년층의 부산 방문과 체류를 적극 유도하고자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의 대표 사업인 ‘부산온나청년패스’는 부산에 하루 이상 숙박 예정인 다른 지역 청년을 대상으로 부산의 관광시설 및 지역업체 17곳의 이용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체류 유도형 인증 패스로 청년층 생활인구 유입을 도모하고자 처음 시도한다. ‘부산온나청년패스’는 부산 방문을 유도한다는 의미인 부산 사투리 ‘부산온나’ 와 청년신분증의 의미인 ‘청년패스’의 합성어다. 기존의 주민등록 중심 정주인구 정책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는 청년 '생활인구' 개념을 도입해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추진한다. 시는 청년의 발길이 닿는 곳마다 활력이 피어나고 재밌는 도시, 그 시작을 ‘생활인구’ 중심 정책으로 만들어가려고 한다. 청년의 여행, 체험, 행사 참여 등을 통해 지역에 머무는 청년의 수를 늘리고 장기적으로 정착까지 유도할 계획이며 생활인구를 바탕으로 부산을 방문하는 청년들의 체류를 도시 활력의 원동력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부산을 방문한 다른 지역 청년들은 ‘부산온나청년패스’로 부산의 대표적인 체험시설과 지역업체를 이용할 수 있으며 패스 이용자에게는 실질적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할인은 8월 19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적용된다. 부산의 대표 관광지인 키자니아, 더베이101요트, 클럽디오아시스, 아쿠아리움 등에서 최대 60퍼센트, 2만 8천8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지역 커피전문점·베이커리·음식점 등에서도 최대 2천 원 정액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청년 1명이 17개 제휴업체를 모두 이용할 경우, 최대 13만 6천45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영도구 등 원도심과 중부산 주요 청년상권 내 카페·베이커리도 폭넓게 참여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되며 시는 향후 보다 많은 지역업체가 참여하도록 해 더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온나청년패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다른 지역 청년은 오는 8월 1일부터 청년지대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숙박업소명과 숙박일자가 명시된 숙박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청년패스를 발급한 청년은 제휴시설 방문 시 큐알 코드를 스캔해 현장에서 제휴업체의 승인코드를 입력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사업 홍보와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는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도 다채롭게 진행한다. 먼저, ‘부산온나청년패스’ 공식 출범을 기념해 8월 1일부터 8월 18까지 ‘탄생 기념 빅 이벤트’ 가 마련되며 8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패스 신청과 실제 이용을 완료한 청년을 대상으로 ‘발급인증 이벤트’ 가 함께 열린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제휴업체 상품,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며 청년지대 부산청년플랫폼 또는 공식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상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년패스 이용자는 시 청년주간 행사나 청년공간 방문 시, 현장 인증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는 부산 청년정책에 대한 공감과 참여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형준 시장은 “청년 정책 패러다임을 정주 중심에서 생활인구 중심으로 전환해, 지역을 체험한 청년들이 '다시 오고 싶은 도시 부산'을 느끼게 하려는 시도”며 “앞으로도 청년이 머물고 즐기고 정착하고 싶은 부산이 되도록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