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학생진로멘티단 3기’ 모집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에서는 8월 22일부터 ‘학생진로멘티단 3기’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관내 중학교 1~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총 60명을 선발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학생들은 교사진로멘토단과 청년진로멘토단의 지원을 받아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운영 기간은 9월부터 12월까지이며 발대식과 수료식을 비롯해 매월 온라인 화상 멘토링과 오프라인 ‘진로동행독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진로동행독서’는 인문·사회, 자연·이공, 특성화·직업 등 3개 분야의 독서와 토론을 진행하며 청년 멘토와의 교류를 통해 진로 준비와 목표 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자신감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진로AI리포트 인증 챌린지’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8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진로AI리포트 인증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챌린지는 학생들이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에서 진로AI적성검사를 한 뒤, 생성된 진로AI리포트를 저장·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검사 결과를 개인별 진로 설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참여 실적은 학교생활기록부에도 반영 가능하다.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은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진로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개원 이후 꾸준히 진로AI적성검사와 리포트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을 돕고 있다. 이번 2학기 챌린지에서는 학급 단위 참여도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챌린지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쌓도록 하고 진로AI리포트가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섬으로 가는 바다학교 2기 입교식 참석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이 21일 섬으로 가는 바다학교 2기 입교식에 참석해 학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학교 안전관리 철저 당부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도성훈 교육감 주재로 학교 안전시설 점검을 위한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최근 수도권 집중호우 관련한 교육청의 대처를 평가하고 다가올 집중호우 및 태풍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옹벽 등 붕괴위험 시설에 대해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붕괴 위험시설에 대해 인천시와 협력해 사전 점검이 가능하도록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더불어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보고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확인하고 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을 주문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집중호우에 앞서 전 기관을 대상으로 호우와 강풍에 대해 철저히 대비할 것을 여러 차례 지시한 바 있다. 지난 13일부터 14일에는 본청과 교육지원청에 상황관리전담반을 운영, 24시간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피해교에 대한 신속한 현장 확인과 지원 등 재난 대응에 힘 쏟았다. 도성훈 교육감은 “자연재난은 우리가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대비와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며 “직원 모두가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특수교육대상 학생에 대한 지원이나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 학교폭력 예방 등에 대해서도 해당 부서에서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사-학생 상호 존중하는 사회 문화 조성해야”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0일 교육감-교육장 주간 정례회의에서 최근 서울 한 초등학교에 발생한 교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깊은 애도와 굳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권 보호는 단순히 교사의 권리 보장에만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넘어 궁극적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앞으로는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교권 존중을 위해 교내 교권보호위원회 운영을 강화하는 한편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도깊이 있게 토론하고 교육부-교육청-지자체-시민단체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학생인권도 보호받고 교권도 존중받는 제도와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교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마음껏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교육청 차원의 노력을 넘어 법적·제도적 정비, 상호존중의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초·중·고 학생들을 위해 여름방학 학습캠프, 집중학습 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별 맞춤형으로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여름방학 학습캠프’는 초·중·고 539명을 대상으로 개인별 학습 성향을 분석해 그에 맞는 학습전략과 공부 방법에 대한 학습 코칭을 지원한다. ‘여름방학 집중학습 코칭 프로그램’은 학습상담사와 학생 간 일대일 매칭을 통해 학습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심도 있게 상담하고 개별 학생에게 맞춤화된 집중 학습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나에게 온(ON) 방학’ 온라인 학습캠프는 초등학교 3~6학년 400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을 위한 워크북, 학습영상, 학습꾸러미 등을 지원한다. 제공된 학습자료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방법에 대한 영상과 온라인 교사 피드백도 실시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여름방학 중 학습 공백을 예방하고 기초학력 보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생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학 중 학습지원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덕적중·고 진로진학설명회 및 사범대학 연계 교육캠프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덕적초·중·고를 방문해 진행한 진로진학설명회 와 대학 연계 교육캠프 성황리에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찾아가는 진로진학설명회는 도서지역 학교에서 진로 진학에 관한 정보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진로진학지원단 강사가 덕적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1 컨설팅을 진행하고 대학입학사정관이 덕적중·고 교사들과 간담회를 통해 대입전형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함께 방문한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준비해 교과별 담당 교사와 함께 교육캠프를 운영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역별 진로 진학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인천지역 대학의 사범 계열 학과와 연계해 체험 위주의 수업을 보조하고자 마련한 이번 교육캠프가 덕적초·중·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3 교육정책탐방 국외연수 보고서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핀란드 등 유럽 4개국 대안 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향후 인천의 미래형 대안교육 추진 방향을 담은 ‘2023 교육정책탐방 국외연수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는 2023 교육정책탐방 국외연수단 13명이 올해 4월 23일부터 5월 3일까지 핀란드, 북아일랜드, 덴마크, 프랑스 등 유럽 4개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외연수 결과를 바탕으로 총 6차례에 걸친 연수평가회와 사후 연구를 통해 작성했다. 주 내용은 인천 대안교육 현황과 과제 대안교육 관련 우수 교육사례 향후 인천 미래형 대안교육에 대한 정책적 방안 등이다. 또한, 현장 탐방, 간담회, 자료수집 등의 연수 활동 결과물과 연수단이 도출한 시사점을 방문 기관별로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핀란드의 카이탄 쿨루 중등학교는 개별적인 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시각과 예술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과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동물 활용 수업을 제공해 학습 동기를 높이고 집중력 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옴니아학교는 고등학교 과정과 성인 직업교육, 이민자를 위한 직업교육 등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학습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북아일랜드의 라간 통합학교는 약 40년 동안 종교나 인종에 구애받지 않는 평화교육을 실천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며 학습하는 환경을 만들어왔다. 평화교육 기관인 코리밀라 역시 통합교육의 주요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덴마크의 발데마르스브로 에프터스콜레는 시민 중심의 대안학교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최대 3년 동안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교육부 산하 교육 연맹은 교육 시스템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사 연수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IT교육, 코딩교육,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프랑스 스타트업 에꼴 총 관할 기관인 아고라노브는 프랑스 교육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학교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해 미래 세대에게 스타트업 교육을 제공하며 공유와 소통을 통한 기업가 정신을 강조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난 국외연수를 통해 대안교육의 다양한 모습과 가능성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향후 유럽교육의 장점과 인천교육의 장점을 융합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결대로 자라며 창의적인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는 인천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3 인천혁신미래교육 이야기 콘서트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대학 교수, 연구진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인천혁신미래교육 이야기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개최한 결대로자람 여름 컨퍼런스 명사포럼 후속 행사에 대한 현장의 요청을 반영해 기획했으며 올해부터 3년간 진행 예정인 인천 혁신학교 종단연구 1년 차 추진 경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1부 명사포럼, 더 깊은 토론회’는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미래교육을 주제로 연구 전문가인 김성천 교수와 조현영 교수, 현장 전문가인 성기신 교장과 조회련 교사가 참여해 활발하게 소통하는 토크 콘서트로 진행했다. ‘2부 혁신교육연구, 더 열린 세미나’는 혁신학교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인천 혁신학교 종단연구 중간발표를 통해 결대로자람학교 등 인천 혁신교육정책의 미래 방향성을 논의했다. 현장전문가와 대학전문가들은 자문단으로 참여해 종단연구의 설계와 추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인천 혁신학교 종단연구는 중간보고 이후 연구 설계에 기반한 설문조사와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12월 초 최종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유연하고 다양한 소통의 자리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종단연구 결과를 활용해 학교 현장에 필요한 인천의 혁신교육정책을 수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읽·걷·쓰로 인문학 도시, 인천 함께 만들자”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9일 홀리데이인송도에서 개최한 ‘교원 100명의 읽·걷·쓰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다. ‘읽·걷·쓰’는 읽기-걷기-쓰기 첫 글자를 딴 인천시교육청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이번 출판을 시작으로 읽·걷·쓰 문화가 확산되어 인천이 인문학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자”며 “앞으로 계속 읽·걷·쓰를 하면서 배움의 과정 속에서 행복한 삶을 이어가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문학 도시, 인천은 우리 학생들과 시민의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지역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발굴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판에 참여한 교사는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고 완성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기쁨을 얻었다”며 “읽·걷·쓰 사업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출판회에서는 그림책 18권과 에세이집 3권, 총 21권을 출판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문학사 학위 및 한국어교원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2023년 2학기 학점은행제 학습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평생학습관 학점은행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인하대 국어문화원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인하대 교수진들의 질 높은 강의를 대면수업으로 들을 수 있다. 2학기에는 ◊전공필수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실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전공선택한국의 현대 문화 한국어 어문규범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과목을 오전과 야간, 주말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습 과정은 일정 기준 충족 시 문학사 학위와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신규 학습자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학습 상담을 받아야 한다. 수강 신청은 평생학습관 학점은행제 기학습자는 8월 7일 오전 10시부터, 신규 학습자는 8월 8일 오전 10시부터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평생학습관 관계자는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제도”며 “대학과 동등한 효력을 가지는 학점은행제 학위로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인천시민애집과 제물포구락부에서 인천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천바로알기 ‘읽·걷·쓰 청소년 독서캠프’’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인천에 대해 읽고 걷고 쓰는 작가 경험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강화하고 서로 소통하는 건강한 또래 문화 활동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참여 학생들은 ‘읽고 쓰고 내가 된다’를 주제로 지혜 작가의 인문학 강연을 듣고 중구 개항장 일대를 사진으로 담으며 인천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시야를 넓혔다. 탐방의 경험을 직접 에세이로 풀어내는 작가 경험을 통해 예술적 삶의 역량을 키우는 시간을 보냈다. 캠프 참여 학생은 “걸으며 생각하고 그 생각을 글로 표현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주안도서관 관계자는 “학생들이 직접 쓴 다양한 관점의 완성도 높은 포토 에세이를 책으로 제작해 참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소질과 역량을 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읽고 걷고 쓰기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