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자치법규 개정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기능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행동중재지원단 전문성 향상 등 주요 추진 현황이 논의됐다. 먼저, 교육청 주도의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해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학급 설치 및 지원 조례’ 와 ‘인천광역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규칙’ 일부개정안이 마련됐으며 2025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산하 실무위원회가 구성되며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설치·유지·감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2025년 6월 1일 기준, 총 139개의 특수학급이 신·증설됐고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특수교사 159명이 배치됐다. 또한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체계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5학년도에는 일반교사 8명과 특수교사 12명을 행동 분석 전문 교사로 선발·양성하고 2021~2024년간 양성된 53명과 함께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내부 전문가 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특수교육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제주대학교와 함께하는 강화에듀투어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제주대학교 총장과 학무위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인천미래교육연수 강화에듀투어’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천교육청과 제주대 간 교육 협약을 계기로 강화도의 교육자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강화에듀투어’는 강화도의 역사·평화·생태·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미래 교육 연수 프로그램으로 도보 탐방형 연수로 구성되어 지역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모델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강화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읽걷쓰로 미래 교육을 열다’ 교육감 특강에서는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철학으로서의 ‘읽걷쓰’ △제주대 런케이션과의 연계 가능성 △하루 45분 읽걷쓰 루틴 챌린지 등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제주도의 ‘런케이션’ 프로그램에 자극과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됐으며 강화에듀투어가 지향하는 지역 기반, 체험 중심의 미래교육 모델은 제주도 교육여행과 결을 같이하며 상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제주대와의 협력으로 서로의 교육 가치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 학생들에게까지 강화에듀투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국제교류 기반 학교민주시민교육 교사아카데미 사전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2025 국제교류 기반 학교민주시민교육 교사아카데미’ 사전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독일 민주시민교육 사례와 우리나라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독일 학교 밖 민주시민교육 기관 등에 관한 강의와 토론,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3기째를 맞은 이번 아카데미는 지난해 2기 이수자 멘토링, 사전·사후 오후 4시간 연수, 7월 독일 현지 체험연수로 구성되며 참가 교사들은 이후 민주시민교육 관련 연구 주제로 도서를 출판할 예정이다. 참석 교사는 “민주시민교육 수업을 돌아보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며 “독일 연수를 통해 보이텔스바흐 정신을 적용한 수업 연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연수 과정과 결과를 도서 자료로 제작해 학교에 보급하고 교실수업 사례 나눔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를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인천세계로배움학교 연합발대식’ 성황리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2025 인천세계로배움학교 연합발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인천세계로배움학교 사업에 참여하는 탐방단 학생과 학부모, 교원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인천을 품고 꿈·열정으로 나를 채우다’ △2부 ‘읽걷쓰로 온세상을 채우다’로 진행됐다. 1부는 국악합창단 공연, 학부모 응원 영상, 탐방단 소개 및 선서 등으로 꾸며졌고 2부에서는 글로벌 역량 강화 특강과 선행 사례 공유, 탐방단 실천 계획 발표가 이어졌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며 “우리가 아이들에게 배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인천교육은 교사도 배우고 학생도 가르치는 ‘교학상장’의 철학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인천세계로배움학교가 단순한 해외 탐방을 넘어선 새로운 ‘시간 여행’임을 역설하며 “북극에서는 수십억 년 전 지구의 시간을, 다양한 도시에서는 인류의 미래를 엿보게 될 것”이라며 “그 속에서 학생들이 ‘다름은 틀림이 아니다’라는 다양성의 가치를 깨닫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감각을 키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 교육감은 특히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선 내가 딛고 있는 인천을 먼저 알아야 한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인천을 넘어 세계를 보는 눈,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애기애타’의 감성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인천세계로배움학교는 2024년부터 인천교육청이 추진하는 국제교류 특화사업으로 2025년에는 37개 프로그램에 약 5,000명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은 ‘인천 바로알기’, ‘글로벌 역량 교육’, ‘진로 연계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역과 세계를 잇는 ‘인천형 글로컬 인재’로 성장 중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며 시간과 노력을 통해 성장해 가는 것, 그 과정이 바로 읽걷쓰가 지향하는 진짜 배움”이라며 “AI시대에도 나다움과 인간다움을 지키는 힘은 바로 여러분에게 있다”고 격려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 예방 걷기 캠페인 ‘같이가치 꽃길 걷자‘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월 23일부터 7월 11일까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 등 7,104명이 참여하는 학교폭력 예방 걷기 캠페인 ‘같이가치 꽃길 걷자’를 운영한다. 이번 캠페인은 친구, 가족, 이웃과 함께 걷고 소통하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가꾸는 동시에,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실천 활동을 병행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방관자’ 가 아닌 ‘방어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해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공감과 실천 문화를 조성하는 데도 의미가 있다. 캠페인은 2인 이상의 커뮤니티 단위로 진행되며 △‘같이가치 어울림’ 앱 설치 및 학교폭력 예방 자료 함께 읽기 △13,880보 걷기와 함께 예방·대응 방법에 대한 대화 나누기 △인증사진과 소감을 인천시교육청 블로그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13,880’은 청소년 상담전화 1388에서 착안한 숫자로 ‘0원한 친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학급, 동아리, 학부모회 등 참여한 200여 개 모임에는 인증장도 수여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캠페인에 이어 하반기에는 ‘같이가치 단풍길 걷자’ 캠페인을 운영해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지속 확산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걷기 캠페인이 친구와 가족 간 관계를 돈독히 하고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와 해외학교의 온라인 국제교류 프로그램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월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운영된 해외학교와의 온라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류는 국제교육 플랫폼 ‘아이베카’를 활용해 진행됐으며 지난 6월 13일 콜롬비아 코스모학교와의 실시간 온라인 공동 발표회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회에서는 양국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이 ‘내가 살고 있는 도시와 환경을 위한 습관’을 주제로 영어로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고 환경 실천 사례와 문화적 차이를 나누며 상호문화 이해와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함께 깊이 있게 나누었다. 행사는 도시 소개, 환경 실천 사례 발표, 학생 공연, 작별 편지 낭독, 양교 교장 인사 순으로 진행돼 학생들에게 진정한 국제 소통 경험을 제공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다른 도시 친구들과 환경 보호 방법을 공유하며 국제적인 관점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덕호 교장은 “학생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줘 매우 자랑스럽다”며 “이 경험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세계시민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급식 조리 로봇시스템 만족도 ‘매우 긍정적’…작업환경 개선 효과 확인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월 26일부터 6월 10일까지 ‘학교급식 조리 로봇시스템’을 운영 중인 4개교의 영양사와 조리실무사 등 3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조리 로봇시스템 도입에 따른 실질적인 수요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응답자 대부분이 조리업무 강도 완화와 유해물질 흡입 감소 등 도입 목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주요 결과로는 △노동 강도 및 근골격계 질환 발생 감소에 대한 만족도 97% △운영 사업의 지속·확대 필요성에 대해 ‘대폭 확대’ 또는 ‘확대 필요’ 의견이 73.7%에 달했다. 특히 고온과 반복 작업에서 벗어나 조리흄 등 유해물질 흡입과 근골격계 질환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이는 2024년 12월 한국노동연구원 보고서에서도 확인된 내용으로 조리 로봇시스템 설치 이후 조]리실 내 유해물질 발생과 근골격계 질환 위험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설문 결과와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조리 로봇시스템의 기능 개선과 운영 방안을 지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며 “학교 구성원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신설학교에 ‘HUB’ 공간 도입 중앙HUB를 중심으로 공간개념을 확장하다.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0일 2028년 3월 개교 예정인 영종학교, 아라3중학교. 미단초중학교의 신축공사와 관련해 기본설계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교육청 관계자, 학교장, 학부모, 건축사 등 11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인천형 미래 학교 조성을 위한 공간 구성 방향과 설계 특화계획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학생중심교육’,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결대로 성장하는 교육’ 이라는 인천교육 비전에 따라, ‘공간의 다양성’, ‘유연성’, ‘다목적성’을 담는 새로운 개념의 ‘HUB형 공간’ 이 최초 도입됐다. 허브형 공간은 기능과 규모에 따라 △중앙허브 △러닝허브 △포켓허브로 구분된다. 중앙허브는 시청각실과 도서실 등 다목적 기능이 결합된 개방형 공간으로 주로 학교시설 중심 또는 진출입 동선과 연계되는 장소에 설치해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러닝허브는 공용공간 내에서 학생 중심의 학습, 휴게, 놀이, 소통을 위한 거점 공간이며 교실과 교실, 교실과 휴게공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포켓허브는 일반 교실 사이에 배치되어 소규모 토론실이나 휴게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와 함께, 첨단 기술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실을 통해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지상/층별 공간 구성의 획일화를 지양하고 테라스, 발코니 등을 활용한 내외부 연계 공간을 통해 다양한 학습 활동에 대응할 예정이다. 복도 공간 역시 단순한 이동 통로를 넘어 학생들이 수업 외 시간에도 자연스럽게 휴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용면적 확대를 추진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형 미래 학교 구축으로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 비전을 학교 공간에 담고 미래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꿈을 반영한 설계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월 19일과 20일 이틀간 관내 성희롱·성폭력 고충 상담원을 대상으로 원격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청 산하 기관과 학교 내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성인지 감수성 이해 △관련 법·제도 및 사례 분석 △고충 상담원의 역할과 상담기법 등을 중심으로 강의, 토론, 실습을 병행해 상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 학교 성 고충 상담원 대상 연수를 새롭게 개설한 데 이어 올해는 범위를 전 기관으로 확대해 보다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현장의 대응력을 높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상담기법을 익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난독증·경계선지능 맞춤지원을 위한 민관학 협력, 전국 최초 출범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9일 인천학생안전체험관에서 난독증·경계선 지능 학생 지원을 위한 민관학 협의체 운영 회의를 개최하고 전국 최초로 진단 이후까지 이어지는 맞춤형 교육지원체계를 본격화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난독증 진단기관 21곳, 경계선 지능 진단기관 25곳 등 31개 기관이 참여해, 진단부터 개별 교육계획 수립·실행·모니터링까지 단계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교육청 전문가 집단 ‘이음지원단’ 이 심층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각 기관의 맞춤형 교육을 컨설팅·모니터링하며 이는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공공 중심의 통합 지원 모델로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사례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배움의 방식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난독증과 경계선 지능 학생에 대한 맞춤 지원을 내실화하겠다”며 “모든 학생이 의미 있는 학습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연대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협의회를 토대로 진단·컨설팅·모니터링을 연계한 통합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해 학습 다양성과 교육 형평성을 실현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5년 7월 1일자 지방공무원 인사 단행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7월 1일 자 지방공무원 542명에 대한 정기 인사를 시행했다. 이번 인사는 퇴직 준비 교육 등에 따른 상위 직급 결원 보충과 신설 학교 및 기관 인력 충원을 위한 전보를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인천교육 정책의 연속성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인재 배치에 중점을 뒀다. 이번 정기 인사에서는 3급 2명, 4급 3명, 5급 2명, 6급 51명, 7급 41명 총 99명의 승진과 3급 이하 전보 443명 및 신규임용 1명이 반영됐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과 장학금 및 사업지원금 기탁식 시행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9일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 인천지역후원회, 초등교육전문위원과 함께 경제적 취약계층 학생과 방학 중 위기가정 아동 지원을 위한 ‘2025년 희망 장학금 및 사업 지원금 기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탁식에서는 약 2억 2천만원 규모의 장학금 및 사업 지원금이 전달됐으며 이는 희망장학금, 희망나눔꿈지원사업, 세계시민교육사업, 기타 지원사업 등을 통해 총 123,480명의 학생들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홍상진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장은 “재정적 지원을 넘어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감사하다”며 교육지원에 힘써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