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기 시·판화집 ‘나쁜 꿈 시사회’ 표지] “나는 먼 옛날의 태양에서 왔다. 땅거미가 지면 스스로 밝게 드러내는데 몸은 죽은 자의 피부처럼 차다. 춥고 어두운 행성들 사이를 오래 지나왔기 때문이 아니라 애초 뜨거웠던 기억이 없다.” (이창기 시 ‘머리에 등불을 얹은 사람’ 중에서) 1984년 ‘문예중앙’ 신인상으로 등단한 이창기 시인이 40여년 만에 신작 시와 판화를 갖고 인천으로 돌아왔다. 시인은 1959년 서울에서 나서 인천에서 자랐다. 인천은 시인에게 문학의 고향이다. 시인은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1978년 1월 인천 공보관에서 친구들을 모아 첫 시화전을 열었다. 그리곤 ‘입산수도’(入山修道)를 꿈꾸며 인천을 떠났다. 그동안 시인은 ‘꿈에도 별은 찬밥처럼’(1989), ‘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1997),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2005), ‘착한 애인은 없다네’(2014) 등 4권의 시집을 냈으며, 문학 평론가로서 자신의 문학론을 펼치기도 했다. 시인은 이번에 52편의 신작 시와 함께 직접 만든 목판화를 선보인다. 시·판화집 ‘나쁜 꿈 시사회’에는 시 한 편에 갑골문자를 연상하게 하는 목판화 한 작품씩을 함께 실었다. 책 자체가 하나의 시화전을 보는 듯하다. 이창기 시인은 실제로 시·판화전을 열기로 했다. 시인은 전시를 갖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지금은 껍데기만 남았지만, 한때 시화전은 독자와의 소통을 위한 문학적 행위의 일부였다. 물론 출판은 여전히 강력한 문학의 유통 수단이지만, 태생적으로 출판은 시장의 영향 아래 있고, 그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글쓰기의 자유를 누리면서 어떻게 자신만의 고유성을 지킬 수 있는가를 고민했다.” 시인이 시와 판화를 통해 보여주고자 한 ‘나쁜 꿈’은 무엇일까. 시인은 “대개 망각과 부재로 이뤄져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그 해몽은 길하다”며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과 얻을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감기처럼 달고 사는 우리”를 애써 위로한다. 시·판화집의 작품들은 오는 14일부터 19일까지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 2에서 책 제목과 같은 ‘나쁜 꿈 시사회’라는 제목의 전시로 만날 수 있다. 이달 21일부터 내달 22일까지는 경기 파주 문발리헌책방골목 블루박스에서, 12월9일부터 28일까지는 여주 세종도서관에서 연달아 전시를 연다.
[도리스 위시먼의 영화들┃알리시아 코즈마 외 10명 지음. 김효정 옮김. 교유서가 펴냄. 416쪽. 2만8천원] 도리스 위시먼(Doris Wishman·1912~2002)은 세계 최초의 여성 성인영화 감독이다. 그는 포르노 영화가 성행하기 이전 ‘누디 큐티스’(Nudie cuties)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던 나체 영화들로 시작해 섹스플로테이션의 중추라 할 수 있는 하드코어 영화들, 그리고 퀴어 다큐멘터리와 에로틱 호러까지 다양한 성인 영화들을 연출·제작했다. 동시에 위시먼은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은 편수의 영화를 만든 여성 감독이기도 했다. 위시먼은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총 31편의 영화를 제작했다. 그는 활동기 이후로 하버드 대학교, 뉴욕 현대미술관(MoMA)을 포함한 학계와 세계적 예술 관련 기관에서 재평가받고 있는 유일무이한 섹스플로테이션 감독이다. 위시먼은 왜 주목받을까. 조앤 호킨스는 ‘도리스 위시먼의 영화들’ 서문에서 “이 책은 착취와 언더그라운드 분야의 주목할 만한 공백을 메울 뿐만 아니라 착취와 주류 영화와의 관계에 대한 더 큰 질문을 던진다”며 “동시에 독립 제작에 뛰어든 여성들에게 열려 있는 길(지위 고하를 막론하고)과 미국 독립영화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종종 간과되는 여성들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위시먼의 경향 중 하나로 그의 ‘섹스 영화’에는 섹스가 없다는 점을 조명한다. 위시먼은 영화사에서 가장 남성중심적인 섹스플로테이션 산업에서 가장 여성주의적인 성인 영화를 만들었던 감독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로 참여한 학자들은 위시먼의 영화들이 어떠한 방식과 기술적 속임수로 여성 착취의 전통을 전복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은 위시먼을 중심으로 역동적인 페미니즘 영화 이론의 성과를 모았다. 원서의 저자로도 참여한 영화평론가 김효정(Molly Kim) 박사가 책을 번역했다.
퇴직 후 10여 년 간을 고향에서 살면서 삶의 체험과 구전으로 내려오던 마을이야기, 지역의 풍수지리를 담아낸 작은 시골 마을 농부의 이야기인 '저녁노을에 길을 묻는다'란 에세이가 출간됐다. 스스로 졸작이라고 평가한 작은 시골 마을의 농부가 전하는 우리 마을의 모든 이야기를 160여 쪽의 책자에 담아낸 주인공은 농부 김종옥(69)씨다. 여주군 흥천면 외사리에서 출생한 저자는 2010년께 은퇴 후 귀농했다. 현재 백고개 저수지(배고개) 웃자락에 둥지를 마련하고 제2의 삶을 살고 있다. [농부 김종옥씨가 펴낸 에세이 '저녁노을에 길을 묻는다' 표지 1] 김씨는 백고개 저수지의 을씨년스럽고 휑한 모습에 처음으로 돌아가 의미있는 일을 찾아보자는 낙엽귀근(落葉歸根)의 마음으로 고향 외사리의 모든 것을 살펴보고 지역인물 재조명, 백고개 저수지 주변을 아름답게 만들어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고향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10여 년 간 작지만 큰 정원을 스스로 일궈냈다. 십여년의 여정을 글과 사진으로 엮어낸 에세이는 은퇴 후 자신의 삶의 모습과 잊혀져 가는 마을 역사,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저녁노을에 길을 묻는다'란 글귀 뒤에 숨어닜는 노년의 삶을 담아낸 1장에서 김씨는 이현호반(백고개 저수지) 공원화 조성 10년의 역사를 책머리말에 실었다. 1960년대 한 개인이 주민과 함께 생계유지를 위해 사방사업과 저수지를 만든 당시 마을 이장을 지낸 관포 서강호 선생의 공덕을 기린 글과 현재는 수려한 풍경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현호, 그리고 돌배나무가 있어 배고개라 불렸던 지명을 알리기 위해 돌배나무 200그루를 심어 잊혀져가는 마을 지명을 고스란히 살려냈다. 사비를 들여 주목 등 조경수와 수백그루의 유실수, 돌탑, 정자, 계단, 석각, 분재 전시관 등 자신의 손으로 호수둘레길을 만들어낸 과정도 적었다. [농부 김종옥씨가 펴낸 에세이 '저녁노을에 길을 묻는다' 내용 중 돌탑과 저수지 풍경 2] 2장에서는 산태극과 수태극의 기운이 뭉친 명당인 금반향(金盤鄕)터에 대해 풍수지리로 풀어냈다. 아직도 그 주인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전설의 금반향을 '배후산세(背後山勢)의 연하게 병풍으로 감싸주고, 흑룡대장 뒤켠에서 호위하고 주공님은 시립하여 슬기롭게보좌하네'란 한시로 풀어냈다. 자연속의 나의 노래를 담은 3장에서는 '오줌똥 재에 섞어 한구덩이 가득채워' 등 애호박과 상추쌈 등 시골의 정취를 그림과 시로 고스란히 그려냈다. 김씨는 "돌아보닌 60여 년의 세월이 어느새 지나갔다. 나을 낳고 키워주고 살다 갈 내고향 외사리에서 이현호를 아름답게 가꿔 모든 이가 즐겨찾는 사랑받는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마음을 에세이에 담았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천시립도서관은 지난 21일에 신중년 시민작가 양성 프로젝트에 참여한 시민들과 관계자들을 모시고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 날 행사는 지난 5개월간 신중년 독서문화프로그램 두근두근 내 인생 에세이 쓰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10명의 신인작가들을 축하하고 기념하고자 마련됐다. [▲ 이천시립도서관 ‘신중년 두근두근 내인생 에세이 쓰기' 출판기념회 성료] 작가들의 에세이는 다음과 같다. ▲김남수'물결이 넘쳐흘러 낭만입니다.'▲김석우'우디의 서재'▲김순옥'문 둘레 피는 꽃'▲김연화'만남에서 맛남으로'▲김용분'어쨌든, 내 인생'▲김은정'어쩌다 우리말 달인'▲박봉림'주인공 옆 조연'▲박윤숙'에피소드가 남아 있는 자리'▲손경희'고독력, 나와 만나는 시간'▲전해숙'버킷리스트에 행복을 담다'이다. 위 10권의 책은 출판도서 기념 전시 후 이천시 공공도서관 자료실에 비치되어 도서관 이용자들과 만날 예정이다. 시민작가 김석우씨는 “시립도서관에서 주관하는 에세이 쓰기 수업으로 조금 부족해도 나의 이름으로 책이 발간되는 대단한 성취를 느꼈다. 아이들에게 아빠의 지나온 경험을 이야기하고 지금까지 함께한 동행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내가 향해야 할 길을 다시 살펴보는 매우 소중한 기회였다.”고 벅찬 소감을 남겨주었다. 도서관 관계자는 “에세이를 완성하여 출간한 작가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작가 한 분 한 분의 인생의 결과물로 마음을 치유하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란다.” 또한 “앞으로도 신중년 세대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의 독서문화의 장으로써 도서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시인의 일상을 담은 한 편의 잔잔한 시는 편안함을 주면서도 몰입하게 하고, 여운을 남긴다. 여든을 넘긴 세월을 돌아보며 인생의 깨달음, 행복한 찰나의 순간 등을 담은 시들이 아직 가보지 못한 길을 기대하게 하며 강한 울림을 준다. 송인관 시인이 여섯번째로 펴낸 ‘골목길’(네오딕 刊)이 100여편의 시를 담고 출간됐다. 시집의 제목처럼 골목길에서 고무줄 놀이를 하던 시인의 어린 날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고독, 산책길에서 본 소소한 풍경 등 일상의 소중한 순간을 시어로 풀어냈다. ‘세월 참 빠르다/ 한순간 개발에 사라져간 사람들/ 바뀐 풍경에 떠오른 낯선얼굴/ 나 홀로 남아 거기였다고 짚어보네/ 함께놀던 내 반쪽 광식아 죽진 않았지?/ 별밭을 뛰놀던 옛친구 여전한 별빛/ 오늘은 초가집 처마밑 뒤지기가 적당한 밤/ 참새구이 익어가던 냄새가 그립구나 친구야’. [골목길(네오딕 刊)] 제목이기도 한 ‘골목길’이라는 시는 체험에서 다가오는 시의 형상을 띠면서 작가와 독자가 만나는 자리를 평범하게 한다. 마치 그가 나인 양 공감하게 해 간격을 소멸한다. 누구나 그리워하는 고향 옛날을 그려 자연스럽게 교감의 장을 마련했다. ‘고슴도치들의 지혜’에서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시구에 담아 만남의 기쁨 뒤 이어지는 이별의 슬픔을 담았다. ‘돌고 도는 인생’에서는 행복이 비켜 사라지지 않고 이웃에게까지 퍼져 지속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황혼길’에서는 인생의 사계절 중 겨울에 들어선 시인이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사유를 담았다. ‘비애와 참극’, ‘코로나들의 이야기’에선 당쟁으로 얼룩진 역사를 다루면서 우리의 정치를 비판하거나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맞닥뜨린 현실을 풍자하기도 했다. 김용하 시인은 그를 “잔잔한 호수에 오리 노닐 듯 여유롭게 보이지만, 끝없이 물살을 헤치고 자맥질하는 고고한 백조”로 비유하며 “쉼 없이 시강을 헤엄쳐 시 낱알을 건져내려는 집념이 남다르다”고 평했다. 여든을 넘긴 시인의 열정이 시집 곳곳에 베어 사색에 잠기게 한다. 저자는 1938년 과천에서 태어나 2010년 73세 때 수필, 2011년 74세 때 시로 문예지 ‘문학세계’를 통해 등단했다. 제10회 문학세계문학상 수필 부문 본상, 한국예술문화단체연합회 예술문화공로표창장 등을 수상하며 고령에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좇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할 수 있다. 하지만 돈에 눈이 멀어 불공정한 상황을 공정하다고 착각하며 살아가는 것은 다른 문제다. 저자는 자산축적에만 온 힘을 쏟고 있는 현시대의 한국의 ‘숫자 사회’를 조망한다. 거의 모든 세대가 벼락부자는 둘째치고 ‘벼락 거지’를 피하고자 죽기 살기로 자본 사회에 뛰어든다. 결국 강박적 숫자사회가 인류를 더욱 절망으로 몰아넣는다는 것. [숫자사회/ 임의진/ 웨일북/ 284쪽] 책은 사회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첫 번째 장에서는 돈 앞에 무릎 꿇어버린 한국 사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남들을 따라잡기 위해, 그리고 뒤처지지 않기 위해 ‘영끌’을 해 부동산을 사고, 부동산이 어려우면 주식과 코인을 하고, 자칫 투자에 실패해 극단적 선택에 이르기도 하는 모습은 숫자가 전부가 돼버린 한국 사회의 현주소다. 2장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뒤처지는 것을 염려하는 한국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한다. 대한민국 다수의 사람들은 평범한 삶을 원한다. 한국인이 생각하는 평범이란 평균을 의미하고 이는 곧 중산층의 삶이다. 대체로 한국인에게 중산층이란 부채 없는 아파트 30평 이상 보유, 월 500만 원 이상 등 자산에 대한 기준으로 구별된다. 하지만 프랑스의 경우 중산층의 기준은 1개 이상의 외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거나 다룰 줄 아는 악기가 한 가지 이상 있을 것, 남들과 다른 맛을 낼 수 있는 요리가 하나 있을 것 등 삶의 태도나 가치관에서 중산층의 기준이 결정된다. 삶의 태도와 가치관이 아닌 경제적 수준이나 자산 가치에 함몰된 ‘평균’에 대한 인식은 실제 평균 수준보다 항상 높게 측정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허상의 평균은 자신이 남들보다 뒤처졌다는 생각에 매몰되게 만든다. 이어 3장에서는 가치관에 변화에 따른 성공의 개념을 설명하며 마지막 장에서는 한국 사회가 궁극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제시한다. 저자는 숫자사회의 욕망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공동체적 가치 실현이 필요하다고 부연한다.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것은 돈도, 자산도 아닌 행복이다. 숫자는 결코 인간의 행복의 지표가 될 수 없다. 한국 사회는 숫자 너머의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다. 공동체·다양성·신뢰회복 등 숫자 너머에서 외면당한 가치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 책은 상대적 박탈감, 불신의 문제가 발생하는 한국의 물질 만능주의 사회의 문제를 짚으며 한국 사회가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다양한 생각들을 담았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삶과 맞닿은 과학 도서와 만나는 시간은 내가 인식하던 세상이 누군가의 시선과 세계를 거쳐 어떻게 다르게 변하는지 만끽할 기회다.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의 조각이 새롭게 또 낯설게 바뀐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부담없이 손에 잡히는대로 읽으면 좋은 과학 분야 전자책 두 권을 소개한다. 먼저 예스24 ebook에선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이 자연과학 분야 주간베스트에 올랐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바다출판사 刊)] 잇따른 방송 출연 등으로 인지도를 높인 김상욱 물리학자가 5년 만에 단독 저서 신간으로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번엔 원자에서 인간을 아우르는 세상 모든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다. 존재의 층위를 들춰내면서 우주와 인간이 어떻게 얽혀 있는 관계인지 조망하는 저자는 광활하고 삭막하게만 보였던 우주를 따스한 감성으로 조각해낸다.“이 책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경계를 넘은 좌충우돌 여행기이자, 세상 모든 것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지도책”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물리학자로서의 관점만을 내세우지 않은 채 물리학을 넘어섰을 때 보이는 것들에 관해 말하는 책이다. [곽재식의 유령 잡는 화학자' (김영사 刊))] 알라딘 eBook에서는 ‘곽재식의 유령 잡는 화학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교수이자 작가로서 왕성한 행보를 보여온 곽재식 박사는 이 책에서 특유의 문체와 입담으로 삶의 영역 속 미스터리, 이성과 논리로 이해하기 힘든 초자연현상을 다룬다. 심령사진, 악령 들린 인형, 으슥한 곳에서 만나는 망령들을 감싸고 있던 신비의 베일이 저자의 과학적인 접근으로 서서히 사라진다. 특히 저자는 역사 속 괴물들의 이야기와 각종 괴담들을 다루는 데 있어 화학의 측면에서 책을 풀어나가면서도 단순히 사건에 대한 과학 원리를 규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주제를 둘러싼 맥락과 흐름을 함께 서술하면서 가독성과 흥미 포인트를 한껏 살려내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100 사카이 도시오(지음), 최지현(옮김) / 동양북스 / 280쪽 현대 사회는 상품, 서비스, 자기가 가진 것 등을 타인에게 판매하는 시대다. 즉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야 한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100 사카이 도시오(지음), 최지현(옮김) / 동양북스 / 280쪽] 이 책은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가지를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한다. 책은 특정 업종에 제한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마케팅의 기술을 5개의 장으로 구분해 설명한다. 1장에서는 내가 파는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PR(Public Relations)기술을 설명하며 두 번째 장에서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내 물건을 사게 하는 17가지 ‘카피(Copy)’기술을 해설한다. 정리하면 같은 광고 문구라도 미묘한 뉘앙스에 따라 구매 결정 여부가 달라진다는 것.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대화방법부터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방법까지 3장에서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얻는 심리기술을 다루며 4장에서는 모두를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담았다. 마지막 장에서는 상황에 따른 마케팅 기법을 통해 까다로운 고객도 내 편이 되게 만들어 매출을 높이는 심리기술을 설명한다. 책은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간단한 방법부터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등 마케팅의 방법들을 심리학 이론을 통해 쉽게 풀어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혁신은 아이디어, 발명 등을 통해 아직 통용되지 않은 것에 대해 고민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는 일이며, 그 방법이 사회에 널리 퍼지는 과정을 지켜보는 일이다. 이 책은 혁신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종합적인 이론을 담고 있다. 인류의 역사부터 발견과 발명의 순간 속에는 언제나 ‘혁신’이 자리 잡고 있다. 저자는 인류 역사의 전환점마다 큰 역할을 해온 혁신에 대해 설명한다. ['혁신에 대한 모든 것'] 진화생물학, 고고학, 기술,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혁신이 어떻게 현대사회를 빚어냈는지를 설명하고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은 과정을 분석한다. 혁신은 하나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지만 단지 아이디어만으론 혁신이 이뤄지지 않는다. 하나의 새로운 아이디어가혁신으로 발전하기까지 수많은 투쟁의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에서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해 더 완전해진다. 경험 많은 자전거 제작자였던 라이트 형제는 동력 비행의 기존 문제점과 도전과제를 해결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독일의 글라이더 설계자 오토 릴리엔탈 등 수많은 사람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교류했다. 마침내 라이트 형제는 비행기를 발명하게 됐고 개량의 과정들을 걸쳐 인류는 수백 명의 사람과 화물을 빠른 속도로 나를 수 있게 됐다. 저자는 혁신은 사실 한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설명한다. 동시대에 치열하게 고민하고, 경쟁하고, 협력했던 모든 사람의 결과물이며 그 이후에 이를 더욱 편리하고 유용하게 발전시켜 온 다음 세대의 조력으로 완성된 일이라는 것. 책은 순간의 아이디어와 작은 변화들이 모여 거대한 전환을 이룬 과정을 설명하며 혁신을 위해 어떤 자세와 태도가 필요한지 설명한다. 하지만 관련 법안의 미비, 통념에 대한 도전 등 혁신에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저항이 따른다. 이에 대해 저자는 눈앞의 혁신이 사회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 것인지, 누가 이 혁신에 왜 반대하는지, 그런데도 변화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냉철히 판단하는 이성을 길러야 한다고 부연한다. 모든 아이디어나 혁신이 언제나 인간에게 이롭게 적용되지는 않지만, 저자는 혁신에 대해 낙관적으로 조망한다. 혁신이 이뤄질 때 우리는 더 많은 이가 더 충족된 삶을 살아가고, 경이로운 기술적 성취를 이루며 지구 생태계를 살리는 밝은 미래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책은 지금이야말로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대기업과 정부, 변화에 대한 공포와 불안을 부추기는 항의 단체를 넘어서서 혁신을 작동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내비게이션이 앞장서 간다/광명역 2번 플랫폼 11호칸/울산방향 ktx에 올라타란다/문득 스미스처럼/스마트폰 명령따라/뛰고 걷고 좌석에 앉고 내리고 렌터카를 타고…(중략)…스마트폰은 절대 권력자/코뚜레에 꿰인 소처럼/낑낑 멍멍 울부짖을 날/불원간 오지 않을까 두렵다"(이혜숙 詩, '2023년'中) [눈과 귀 사이] "팔십이 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쓰고 있습니다"는 이혜숙 시인이 9년 만에 네 번째 시집을 펴냈다. 시집 제목은 '눈과 귀 사이'다. 1부 '그립다는 옹알이지', 2부 '행복 별것도 아니네', 3부 '이게 삶이다', 4부 '통신 기지국을 세워달라고', 5부 '이름만 흘려도'로 나눠 시 83편과 한상렬 문학평론가의 '작품 해설'을 실었다. 이혜숙 시인은 1941년생으로 현재 82세의 고령이다. 자녀들을 다 키워놓고 시를 공부하기 시작한 것이 어느덧 30여 년의 시간이 흘렀다.이 시인은 9년 만에 시집을 펴낸 이유에 대해 "그동안 시를 썼는데, 재미가 없어서 책꽂이 한 곳에 처박히는 시가 되면 어떻게 하느냐는 두려움에 (10년 가까이) 시집을 내지 않았다"면서 "그런데 나이가 차면서 이대로 죽으면 쓰레기도 못될 것 같다는 마음도 들어 시를 묶었다"고 밝혔다. 이 시인은 자신의 시를 두고 "읽고 보기 쉬워요. 관념적으로 안 쓰고, 사물을 끌어들여 비유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그냥 해석이 없어도 읽을 수 있는 시"라고 했다. 한상렬 평론가는 "이혜숙의 시편은 평범한 이야기의 축을 통해 독자를 변화시키려는 속내를 품고 있다"며 "삶의 절절한 장면을 그저 보여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자각하게 하는 마법과도 같은 기술, 그런 비법이 숨겨져 있는지도 모른다"고 평했다. 이혜숙 시인은 2000년 '문학세계'에 작품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머루빛 눈망울'(2003년), '추임새'(2009, '풀등'(2014) 등 3권의 시집을 냈다. 인천문인협회, 굴포문학회에서 활동 중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서울 이데아 이우 /몽상가들/ 472쪽 많은 현대인들이 타지에서 혹은 타국에서 정체성 상실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 뿌리내릴 수 있는 고향의 상실, 정체성의 원형이 되어줄 ‘무엇’을 상실한 까닭에서다. 책은 잃어버린 고향, 원형을 찾아 나선 한 청년의 지독한 방황기를 담은 내용의 소설이다. 소설의 주인공 준서는 모로코 교포로 유년시절을 프랑스와 모로코에서 보냈으며 준서에게는 한국인으로서기억이 전혀 없었다. 주인공은 K-드라마를 통해 한국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한국에 대해 알게되고 마침내 서울에서 대학생 과정을 밟게 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책은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해 분투한 사람은 결국 어느 순간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준 원동력이 정체성에 대한 고민임을 시사한다. 책은 준서의 이야기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노력을 멈추지 말라고 권유한다. [서울 이데아] 괜찮은 신입사원이 아니어도 괜찮아 최정우/ 팬덤북스/ 314쪽 심리학에는 자기 불일치 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실제적 자아’, ‘이상적 자아’, ‘당위적 자아’ 등 3가지 자아를 가지고 있다. 실제적 자아는 ‘현재 그대로의 자신’을 말하며 이상적 자아는 ‘되고 싶은 자신’, 당위적 자아는 외부의 기대대로 ‘되어야 하는 나’를 의미한다. 만약 현재의 내 모습이 실제적 자아 또는 이상적 자아와 괴리가 있을 때 우리는 죄책감, 수치심, 불안감 등을 느낀다. 저자는 자기 불일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을 간직하면서도 동시에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은 본래의 자기모습을 지키면서 신입사원으로 직장동료들과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49가지의 방법을 담았다. [내가 섞이지 않은 나無] 내가 섞이지 않은 나無 윤관 시집/ 헤르츠나인/ 160쪽 농사를 짓는 사람은 농부, 병을 고치는 사람은 의사, 마음을 갈고 닦는 사람을 수행자라고 한다. 시인은 무엇일까? 시를 쓰는 사람이다. 윤 작가는 일기를 쓰듯 매일 시를 써 내려갔고 그렇게 모인 한 편의 시는 한 권의 시집으로 출간됐다. 저자는 자연과 일상생활에 대한 깊은 물음을 던지며 하나하나 의미 깊은 시어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책은 일상 속 애환마저 담담하게 풀어내 경쾌한 마음으로 읽어 내려갈 수 있다. 시집 중간중간에는 저자가 숨겨놓은 듯한 재치있는 표현들을발견할 수 있으며, 때론 웃으며 때론 조금 더 깊은 생각을 해보기도 하면서 시를 감상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작물보다 귀한 유산이 어디 있겠는가┃한상기 지음. 지식의날개 펴냄. 276쪽. 1만7천원'한국에서 온 아프리카의 성자', '한국인 슈바이처'. 식물유전육종학자 한상기 박사의 이름 앞에 붙는 자랑스러운 징표다. 그는 한국인 최초로 아프리카 추장이 된 인물이다. [작물보다 귀한 유산이 어디 있겠는가┃한상기 지음. 지식의날개 펴냄. 276쪽. 1만7천원] 지난 1971년 그는 서울대학교 교수직을 던지고 홀연히 아프리카로 떠났다. 당시 아프리카는 주식작물이던 카사바가 병들어 수많은 아사자가 나오는 등 대륙 전역이 식량난에 허덕였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