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어떻게 혁신이 되는가] (드레북스 刊) 저자는 소외되고 버려진 것에 새롭게 가치를 부여하고 창조하는 능력, 거기에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덧대면 ‘혁신’이 된다고 강조한다. 당연한 것을 의심하고 통념을 뒤집는 ‘창의가’ 혁신을 만든다는 것이다. 기계와 로봇이 늘면서 제조공장과 물류창고에서 사람이 사라지고, 전산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사무실에서도 사람이 사라졌으며, AI 등장으로 고소득 전문직조차 자리를 내주고 있다. 저자는 이제 ‘그럭저럭 살던 시대는 끝났다’고 분석한다. 저자는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이 ‘창의’와 ‘혁신’이라고 진단한다. 기계와 AI가 학습할 수 없는 데이터에서 창의를 찾고, AI가 추론으로는 얻을 수 없는 혁신을 만들어 실행하는 것. 책에는 그 방법이 담겨있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됐다. 1장 나를 위한 경쟁력, 2장 새로움으로 통하게 하라, 3장 모두를 위한 시작이다. 저자는 철학자 질 들뢰즈의 리좀 모델을 인용해 줄기가 땅속으로 들어가 사방팔방 뻗어가는 뿌리처럼 장애물을 만나면 뚫거나 우회하고 결합해 성장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 재료의 개성을 지키면서도 하나로 똘똘 뭉치는 비빔밥을 예로 들어 좋은 인재들을 융복합해 시너지를 내는 인간 촉매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책은 각 장마다 구체적인 사례와 실행 방안을 제시해 실용성을 높였다. 이석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추천사에서 “창의와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며 “이 책이 일상에서 단서를 찾아 상상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든다”고 평했다. 문규학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아시아·유럽 총괄은 “역사와 기술, 철학을 넘나들며 날카롭고 재기 넘치는 통찰을 풀어낸다”고 말했다. 또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인공지능 시대에 생존하려면 창의와 혁신이 일상이 되고 습관이 돼야 한다”며 “이 책은 불리한 상황과 조건을 버리지 않고 자신에게 유리한 강점으로 바꿔 혁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 양명학의 전개와 특수성을 사상사적 시각으로 조명한 학술교양서 ‘양명학’이 출간됐다. 이 책은 한국 사상가의 궤적과 철학적 개념을 탐구해 인간 안에 잠재한 사유와 문화의 근원을 이해하기 위해 기획한 ‘사유의 한국사’ 교양총서 여섯 번째 책이다. [양명학┃한정길 지음. 한국학중앙연구원 펴냄. 600쪽. 3만5천원] 15~16세기에 형성된 양명학은 동아시아인들의 의식과 삶에 큰 영향을 끼친 철학이다. 한국, 중국, 일본 삼국에서 양명학은 각국의 정치 문화와 학술 상황의 특수성으로 인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중국에서는 명대 사상의 주류로, 일본에서는 국민도덕학으로 기능했다. 반면 한국에서는 주자학자들의 비판 속에서 수용되고 특화된 경향을 보인다. 이는 한국 양명학의 특수성을 규명하기 위해 비교 연구가 필요하며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 양명학 의의를 탐구해야 하는 이유다.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됐다. 한국 양명학 연구의 기존 철학사적 관점과 윤남한(1922~1979, 역사학자)이 제시한 사상사적 관점을 비교하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나아가 양명학의 본질적 특성을 규명하고 범위를 확장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사상사적 관점의 연구 비중을 높여 한국 양명학의 전개 과정을 폭넓게 살펴본다. 저자인 한정길은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문화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 중인 양명학 연구자다. 조선시대 경학과 동아시아 양명학을 중심으로 사상사의 흐름을 연구한 그는 조선 지식인들이 양명학을 수용하고 변용해나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조명해왔다. 발간까지 약 4년이 걸린 이 책은 단편적인 연구가 아닌 깊이 있는 통찰을 얻기 위해 한 명의 연구자가 일관되고 균형잡힌 시간으로 오래도록 탐구하고 쓴 책이다
■ 작물보다 귀한 유산이 어디 있겠는가┃한상기 지음. 지식의날개 펴냄. 276쪽. 1만7천원'한국에서 온 아프리카의 성자', '한국인 슈바이처'. 식물유전육종학자 한상기 박사의 이름 앞에 붙는 자랑스러운 징표다. 그는 한국인 최초로 아프리카 추장이 된 인물이다. [작물보다 귀한 유산이 어디 있겠는가┃한상기 지음. 지식의날개 펴냄. 276쪽. 1만7천원] 지난 1971년 그는 서울대학교 교수직을 던지고 홀연히 아프리카로 떠났다. 당시 아프리카는 주식작물이던 카사바가 병들어 수많은 아사자가 나오는 등 대륙 전역이 식량난에 허덕였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광욱 작가] 김광욱 작가는 월간 '영화잡지' 시나리오 공모 당선(유현목, 임하 감독) 계간 우리문학 시 추천, 월간 '문학세계' 소설 신인상 공로상 수상, 광주문학상, 공무원문학상, 문학세계문학상 소설대상, 정소파문학상, 대한민국향토문학상 수상을 했다. ▶시집으로 '아침의 노래' '삼천 일 동안 내린 비' '겨울연가' '바람이었습니다 [김광욱 장편소성 햇빛숲] 내 가슴 깊이 자리한 그대는' '당신들의 초상' '하늘은 무게를 느끼지 않는다' '당신이 차를 마시고 있을 때' 8월을 기다리며' '잠든 영혼을 위한 발라드' '네 심장에서 바다소리가 난다' '끝없는 여행' '우리가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외롭다' ' 햇빛 밝은 어느 날' '쾌청한 날의 그림엽서' '꽃은 얼마나 먼 길을 달려왔을까' ▶장편시집으로 '살아 있는 날들의 노래여' ▶즉흥시집 '지금 이 세상 어느 곳에서 걷고 있는 그 사람은' '사랑은 주는 것도 받는 것도 아니고 그냥 아낌없이 버라는 것' ▶연작증편시집 '매일 살아나는 얼굴' '고공낙하' ▶명상모음 '태양의 곡예사' '누가 어떤 곳에서 어떤 자전거를 타고 가든' ▶소설집 '하얀 풍경화가 있는 벽의 요일' 마네킹에 옷을 입히는 여자'(전자책) '내 너를 기억하리니' (전자책) '작은 창문 있는 집' 임이 가르쳐 주더이다' 유리인형이 있는 진열창' '진주 조개잡이' 비수기' '천사의 나팔' '가고 싶은 나라' '별이 비친다' '내 너를 기억하리니' '햇빛 쏟아지는 거리에 기대서서' ▶장편소설 '순이' '그림자 벗기' '인형과 나' '히아신스' (상하권) '빨간 백합(문학세계 연재) ▶장편비소설 '누군가 꽃을 버리려 하고 있다' 등 다양한 분야의 문학공간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진솔한 감성으로 지역사회에 따뜻한 등불 하나를 밝혀주는 실사구시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중견작가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문 테마 수필집 가야 산책 출판기념회] 작가 김성문은 2023년 6월 28일(수) 오후 6시 대구그랜드호텔 2층에서 문인, 가야연구원, 교직 동료, 가락종친회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성문 테마 수필집인『가야국 산책』 출판 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날 곽홍란 문학박사의 사회로 진행된 프로그램으로는 행사 전 연주로 방종현 대구문인협회 부회장이 「숨어우는 바람소리」 하모니카 연주로 박수와 함께 앙코르까지 받았다. 이어서 사회자의 개회와 국민의례에서는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묵념까지 3가지를 모두 함으로써 국가관을 고취하는 계기가 됐다. 김성문 작가는 내빈 소개에 이어 초대 말씀에서 가야의 후예로서 가야의 여러 나라를 만나서 산책해 보니 느끼는 바가 크고, 많은 생각을 남기게 되어 가야사의 팩트에 근거하여 누구나 재미있게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테마 수필집 『가야국 산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박기옥 지도 교수의 작가 소개에서는 수필이야말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목소리로 쓰는 것이다. 역사라는 팩트를 수필로 풀어내는 작업은 말이 쉽지, 수필로 풀어내는 일이 어찌 쉬운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역사도 어렵고, 수필도 어려운데 작가는 그것을 해냈다고 했다.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걷어내고, 중요한 사실은 그 어떤 역사책보다 깊이, 넓게 파고들었고, 때로는 지나치게 사실의 기술에만 치중하여 글이 건조해지는 것도 경계했고, 반대로 지나치게 감성에 치우쳐 역사 인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절제했다면서 피나는 노력이 뒤따랐다고 했다. 이덕일 교수의 서평에서는 김성문 작가의 『가야국 산책』은 옛 가야 지역에 산재한 유적,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바라본 새로운 저작이다. 작가는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이 땅의 현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있다. 그러나 작가의 성격처럼 목소리를 높이는 대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각종 사료와 유적, 유물을 통해 가야사를 들려주고 있다. 가야가 서기 3세기 이후에 건국했다는 식민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객관적으로 꾸짖고 있다고 했다. 이어서 축하 말씀으로는 대신대학교 최대해 총장과 대구문인협회 심후섭 회장은 김성문 작가와의 인연을 말하면서 가야에 관한 테마 수필집이 가야사를 바로 세우는데 이바지할 것이라 했다. 특히 광주광역시의 김성대 시인 겸 수필가는 그동안 김성문 작가의 기고문을 액자로 제작해 와서 게시하므로 참석자로 하여금 두 사람의 우정에 찬사를 보냈다. 축전으로는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 한국공무원문인협회 김우 회장, 국민의힘 임병헌 대구중구남구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상훈 대구서구 국회의원, 국민의힘 대구수성구갑 주호영 국회의원, 국민의힘 대구수성구을 이인선 국회의원 등의 축전이 있었다. 축하공연으로 메조소프라노의 성악가인 계명대학교 권수영 교수가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를 불러 앙코르를 받았고, 김성문 작가의 「역사 바로 세우기」 수필 중에서 일부분의 낭독을 박영란 에세이 아카데미 문우가 했다. 단체 기념 촬영에 이어 축하와 만찬에서는 박정용 문학시선작가협회 회장과 김상화 가락대구광역시종친회 고문, 김용모 에세이아카데미 고문의 축배 말씀에서 김성문 작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는 축배의 말씀이 있었다.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정임표 대구수필가협회 회장과 권영세 전 대구아동문학회 회장은 김성문 작가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기대된다고 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현탁 소설가의 신간 소설집 ‘첫 눈’의 출판기념회가 29일 열렸다. 이날 행사경기문학인협회와 수원문인협회에서 주최했으며 주관은 문학과비평 작가회가 맡았다. [김현탁 출판 기념회.[금요저널 편집]] 행사에는 문기석 중부일보 주필, 우호태 전 화성시장,이승화 중앙대 교수, 최동호 전 고려대 교수, 김영두 한국문인협회 소설분과위원회 회장, 오현규 수원예총 회장, 이상문 국제펜 한국본부 전 이사장, 손해일 국제펜 한국본부 전 이사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에 출간하는 소설집에는 부드러우면서도 해학넘치는 7편의 단편소설, 17편의 꽁트를 실어 김현탁의 글이 가진 따스한 유머와 그의 정서를 물씬 느껴볼 수 있다. {김현탁 소설집} [첫 눈] 정다운 시인의 사회로 진행한 행사는 내빈소개, 1분토크, 작가소개, 축시, 축가 등 순으로 이어졌다. 김현탁 소설가는 1977년 수필문학 에세이 당선으로 등단해 46년동안 문단에서 활동했다. 2003년 한국예총 예술문화상(문학부문)대상 수상, 2010년 중부 홍익대상 (예술부문) 수상 등 다수의 수상경력이 있으며 1987년 ‘공범자’를 비롯한 5편의 장편소설과 중부일보 ‘울음 깊은 강’ 등 8편의 연재 소설과 꽁트, 수필 등 400여 편의 작품을 출간해왔다. 또 수원문인협회 회장, 한국문인협회 경기도지회 부회장, 국제펜한국본부 경기지역위원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현대문학연구소 소장, 문학과 비평 대표, 경기문학인협회 회장 등을 겸임하며 지역문인사회에 이바지 하고 있다. 김현탁 소설가는 "출판기념회를 열게 된 것은 소설집을 열 한 권째 발간해왔지만 오랜 기간 독자와의 소통의 시간이 없었다"며 "그래서 북콘서트 겸 출판기념회를 통해 독자와 만나고 나아가 문학인구의 저변 확대를 꾀하기 위해서 준비했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전 세계적으로 벌들이 사라지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꿀벌의 수분작용이 없으면 농산물의 수확량이 크게 줄어 식량 위기에 빠질 것을 경고하고 있다. 인간이 소비하는 식물의 80% 이상이 꽃식물이며 꽃식물의 대부분의 수분을 돕는 곤충이 꿀벌이기 때문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소설 ‘꿀벌의 예언’은 꿀벌이 사라지고 인류 멸종의 위기가 닥친 30년 뒤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르네는 인류를 구할 방법이 적힌 고대의 예언서 ‘꿀벌의 예언’을 찾아 시간과 공간을 드나드는 모험을 떠난다. [꿀벌의 예언1~2] 책은 역사적 사실과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교묘하게 엮어 소설 속 일어나는 일들이 실제 평행세계를 엿보게 하는 기분을 선사한다. 저자는 소설을 통해 우리 앞에 다가온 생태 위기를 다룬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여러 부족과 국가가 때로는 협력하고 갈등하며 현재에 이른 과정을 자기만의 시선으로 기술한다. 국제사회는 탄소배출규제, ESG 등 과거 환경을 파괴한 실수를 바로잡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자는 최악의 미래를 막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주인공 ‘르네’를 통해 기후위기와 환경파괴 등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질문을 판타지적 소설을 통해 풀어냈다. 선생님, 탄소 중립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해요? 최원형/ 철수와 영희/ 112쪽 지구의 평균 온도가 1.5도 이상 오르면 인간이 살기 어려운 환경으로 바뀔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빙하, 산불, 음식, 쓰레기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한 실천방안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이를 통해 탄소 중립의 개념과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샤워시간 줄이기, 에어컨 사용 줄이기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방안을 설명한다. 책은 탄소 중립과 관련한 23가지의 질문과 답변을 담았다. 또한 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삽화를 통해 환경문제를 어린이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시 오목눈이 성장기 오영조/ 자연과 생태/ 172쪽 도시의 공원 대왕참나무 주변에는 자그마한 새들이 날아다닌다. 조막만 하고 동글동글한 몸짓의 콩알처럼 박힌 까만 눈. 귀여운 외모의 새는 우리나라의 텃새 오목눈이다. 이 책은 도심 공원에서 살아가는 오목눈이를 4년 동안 꾸준하게 관찰한 기록이다. 저자는 오목눈이는 그저 앙증맞은 새가 아니라 우리와 같은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웃’이라고 말한다. 책은 오목눈이의 사랑스러움, 용감무쌍함 등을 내세워 예찬하지 않는다. 그저 오목눈이가 살아가는 여정을 보여주며 작은새 한 마리가 얼마나 놀라운 생명체인지를 조망한다. 우리는 다양한 생명체와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만약 지구의 온도가 크게 변한다면 앞으로는 오목눈이와 같은 텃새의 모습을 찾기 어렵게 된다. 책을 통해 생태의 소중함과 자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느낄 수 있다.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생태 전환 교육/그림책사랑교사모임/학교도서관저널/312쪽 지구 온난화에 절망하고 좌절하기보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은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와 관련한 그림책들을 소개하고 생태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토론주제와 모의토론의 사례를 소개하고 생태적 관점에 대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뜨거워지는 지구’, ‘환경 오염 발생의 이유’, ‘생태계를 지켜야하는 이유’, ‘우리가 먹는 음식들’, ‘에너지와 도시이야기’ 등 5가지의 생태전환을 위한 주제를 담았다. 생태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천돼야 하지만 현장의 많은 교사들은 어려움을 느낀다. 생태교육을 시작하기를 고민하는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문 작가] 김성문 작가는 2023년 6월 15일 테마 수필집인 『가야국 산책』을 출간했다. 작가는 사단법인 가야연구원 원장과 가락대구광역시종친회장으로서 520년간 존속한 가야사가 왜곡되고 있는데 대하여 가야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야사의 팩트를 유지하면서 수필을 입혔다. 『가야국 산책』에서 제1부는 가야를 만나다, 제2부는 가야를 걷다, 제3부는 가야를 느끼다, 제4부는 가야를 생각하다로 구성했고, 각 10편씩 총 40편, 264쪽의 분량을 사진 자료와 함께 전체 칼라로 인쇄했다. 책의 끝부분, 참고 자료에는 가야국 연표를 우리의 역사서인『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기록된 팩트를 기록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테마 수필집인 _가야국 산책_] 김성문 작가는 직접 6개의 고대 가야국을 발로 뛰고 가슴으로 느낀 것을 풀어내고 싶었다. 가야유물이 남긴 훌륭한 문화유산도 널리 알리고 싶었고,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분노도 표출하고 싶었다. 이를 바로잡아 가야국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 널리 알리고자 함이야말로 가야인의 책무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박기옥 수필가는, 수필이야말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목소리로 쓰는 것이다. 역사라는 팩트를 수필로 풀어내는 작업은 말이 쉽지, 수필로 풀어내는 일이 어찌 쉬운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역사도 어렵고, 수필도 어려운데 작가는 그것을 해냈다고 했다.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걷어내고, 중요한 사실은 그 어떤 역사책보다 깊이, 넓게 파고들었고, 때로는 지나치게 사실의 기술에만 치중하여 글이 건조해지는 것도 경계했고, 반대로 지나치게 감성에 치우쳐 역사 인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절제했다면서 피나는 노력이 뒤따랐다고 했다. 이덕일 교수는, 작가의 『가야국 산책』은 옛 가야 지역에 산재한 유적,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바라본 새로운 저작이다. 작가는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이 땅의 현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있다. 그러나 작가의 성격처럼 목소리를 높이는 대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각종 사료와 유적, 유물을 통해 가야사를 들려주고 있다. 가야가 서기 3세기 이후에 건국했다는 식민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객관적으로 꾸짖고 있다. 이 교수는 이어서 제4부에 있는‘가야사 왜곡에 대하여’ 작가는 가야 건국 연대를 허구로 보는 역사학자들의 견해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밝히고, 나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경남 합천의 다라국과 전북 남원의 기문국을 등재 신청한 것에 대해“만약 다라국과 기문국이 그대로 등재된다면, 경상도와 전라도는 야마토 왜의 속국으로 만드는 결과가 된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계속해서 이 교수는, 이런 인식에 이르러 작가의 가야사에 대한 눈길은 가락 종친의 울타리를 넘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보편적 인식으로 확대되고, 제국주의 역사관의 종언을 바라는 전 세계인의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 작가는“이제라도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워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바로 세운 역사야말로 우리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가장 귀중한 유산이라는 믿음의 발로일 것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문 작가 테마 수필집 『가야국 산책』 출간] 김성문 작가는 2023년 6월 15일 테마 수필집인 『가야국 산책』을 출간했다. 작가는 사단법인 가야연구원 원장과 가락대구광역시종친회장으로서 520년간 존속한 가야사가 왜곡되고 있는데 대하여 가야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야사의 팩트를 유지하면서 수필을 입혔다. [김성문 작가 수필집 가야국 산책] 『가야국 산책』에서 제1부는 가야를 만나다, 제2부는 가야를 걷다, 제3부는 가야를 느끼다, 제4부는 가야를 생각하다로 구성했고, 각 10편씩 총 40편, 264쪽의 분량을 사진 자료와 함께 전체 칼라로 인쇄했다. 책의 끝부분, 참고 자료에는 가야국 연표를 우리의 역사서인『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기록된 팩트를 기록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김성문 작가는 직접 6개의 고대 가야국을 발로 뛰고 가슴으로 느낀 것을 풀어내고 싶었다. 가야유물이 남긴 훌륭한 문화유산도 널리 알리고 싶었고,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분노도 표출하고 싶었다. 이를 바로잡아 가야국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 널리 알리고자 함이야말로 가야인의 책무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박기옥 수필가는, 수필이야말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목소리로 쓰는 것이다. 역사라는 팩트를 수필로 풀어내는 작업은 말이 쉽지, 수필로 풀어내는 일이 어찌 쉬운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역사도 어렵고, 수필도 어려운데 작가는 그것을 해냈다고 했다.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걷어내고, 중요한 사실은 그 어떤 역사책보다 깊이, 넓게 파고들었고, 때로는 지나치게 사실의 기술에만 치중하여 글이 건조해지는 것도 경계했고, 반대로 지나치게 감성에 치우쳐 역사 인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절제했다면서 피나는 노력이 뒤따랐다고 했다. 이덕일 교수는, 작가의 『가야국 산책』은 옛 가야 지역에 산재한 유적,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바라본 새로운 저작이다. 작가는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이 땅의 현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있다. 그러나 작가의 성격처럼 목소리를 높이는 대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각종 사료와 유적, 유물을 통해 가야사를 들려주고 있다. 가야가 서기 3세기 이후에 건국했다는 식민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객관적으로 꾸짖고 있다. 이 교수는 이어서 제4부에 있는‘가야사 왜곡에 대하여’ 작가는 가야 건국 연대를 허구로 보는 역사학자들의 견해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밝히고, 나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경남 합천의 다라국과 전북 남원의 기문국을 등재 신청한 것에 대해“만약 다라국과 기문국이 그대로 등재된다면, 경상도와 전라도는 야마토 왜의 속국으로 만드는 결과가 된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계속해서 이 교수는, 이런 인식에 이르러 작가의 가야사에 대한 눈길은 가락 종친의 울타리를 넘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보편적 인식으로 확대되고, 제국주의 역사관의 종언을 바라는 전 세계인의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 작가는“이제라도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워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바로 세운 역사야말로 우리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가장 귀중한 유산이라는 믿음의 발로일 것이다. 김성문 작가는 2023년 6월 15일 테마 수필집인 『가야국 산책』을 출간했다. 작가는 사단법인 가야연구원 원장과 가락대구광역시종친회장으로서 520년간 존속한 가야사가 왜곡되고 있는데 대하여 가야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야사의 팩트를 유지하면서 수필을 입혔다. 『가야국 산책』에서 제1부는 가야를 만나다, 제2부는 가야를 걷다, 제3부는 가야를 느끼다, 제4부는 가야를 생각하다로 구성했고, 각 10편씩 총 40편, 264쪽의 분량을 사진 자료와 함께 전체 칼라로 인쇄했다. 책의 끝부분, 참고 자료에는 가야국 연표를 우리의 역사서인『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기록된 팩트를 기록해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김성문 작가는 직접 6개의 고대 가야국을 발로 뛰고 가슴으로 느낀 것을 풀어내고 싶었다. 가야유물이 남긴 훌륭한 문화유산도 널리 알리고 싶었고, 식민사학자들에 의해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분노도 표출하고 싶었다. 이를 바로잡아 가야국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 널리 알리고자 함이야말로 가야인의 책무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박기옥 수필가는, 수필이야말로 우리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목소리로 쓰는 것이다. 역사라는 팩트를 수필로 풀어내는 작업은 말이 쉽지, 수필로 풀어내는 일이 어찌 쉬운 일이었겠느냐고 했다. 역사도 어렵고, 수필도 어려운데 작가는 그것을 해냈다고 했다.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걷어내고, 중요한 사실은 그 어떤 역사책보다 깊이, 넓게 파고들었고, 때로는 지나치게 사실의 기술에만 치중하여 글이 건조해지는 것도 경계했고, 반대로 지나치게 감성에 치우쳐 역사 인식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절제했다면서 피나는 노력이 뒤따랐다고 했다. 이덕일 교수는, 작가의 『가야국 산책』은 옛 가야 지역에 산재한 유적,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바라본 새로운 저작이다. 작가는 가야사가 임나사로 둔갑한 이 땅의 현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있다. 그러나 작가의 성격처럼 목소리를 높이는 대신 조곤조곤한 목소리로 각종 사료와 유적, 유물을 통해 가야사를 들려주고 있다. 가야가 서기 3세기 이후에 건국했다는 식민사학자들의 역사 왜곡을 객관적으로 꾸짖고 있다. 이 교수는 이어서 제4부에 있는‘가야사 왜곡에 대하여’ 작가는 가야 건국 연대를 허구로 보는 역사학자들의 견해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라 밝히고, 나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경남 합천의 다라국과 전북 남원의 기문국을 등재 신청한 것에 대해“만약 다라국과 기문국이 그대로 등재된다면, 경상도와 전라도는 야마토 왜의 속국으로 만드는 결과가 된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계속해서 이 교수는, 이런 인식에 이르러 작가의 가야사에 대한 눈길은 가락 종친의 울타리를 넘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보편적 인식으로 확대되고, 제국주의 역사관의 종언을 바라는 전 세계인의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 작가는“이제라도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워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바로 세운 역사야말로 우리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가장 귀중한 유산이라는 믿음의 발로일 것이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문학촌ㆍ검정서원(촌장김광운)와 전국검정고시총동문회 (총회장 문주현)에서는 문학촌 주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주관 NPAA 총동문회 후원으로 들풀문학 제4집 '투혼의 여정'을 65명의 문우들이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고 살아은 삶을 거침없이 풀어헤친 진솔한 이야기를 대학로 이음아트홀 대강당에서 전국에서 많은 문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월17일 오후 4시부터 출판기념식이 식전에 김성대 시인, 김순이 자작 시를 낭독하고 이덕희 시낭송가의 개막 축시로 개최되었다. [투혼의 여정 출간] 김광운 문학촌장은 발간사에서 가정형편 때문에 학교를 포기하거나 중도에서 그만두었던 상황에서도 검정고시를 준비하여 높은 성적으로 합격하여 꾸준히 지역사회에서 능력을 인정받는 이야기가 담아있으며, 투혼의 여정 들풀문학 4집이 나오기 까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동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문학촌ㆍ검정서원 들풀문학 _투혼의 여정_ 출판 기념식. 1] 또한, 총동문회장(문주현)은 축사를 통해 지속적인 열정으로 굳센 마음을 의미하는 ;투혼'과 일맥상통한다며, 인문학을 겸비한 동문들의 앞날의 삶에 축복을 기원했다. 고려검정고시학원 문상주 총재의 격려사를 보내어 검우인은 열정과 패기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세상의 모든 게 공유하며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갔으면 한다고 했다. [문학촌ㆍ검정서원 들풀문학 _투혼의 여정_ 출판 기념식. 2] 이날 행사는 그간 코로나로 멈추었턴 시간들을 회복하고 동문들의 감동적 작품활동을 해온 동문들에게 시상식를 가졌으며, 특히 장애인 동문 김유리 가수의 축가 '꼭 안아줄래'로 감동을 주었으며, 이날 기념식는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가자고 다짐하는 시낭송 등 다양한 문화 예술과 동문들의 끼를 보여주는 무대였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진명 시인] 김진명 시인이 네 번째 시집『생땅의 향기』을 발간했다. ‘동백보다 붉은 사랑의 열정’으로 인식되는 신각 시집은 순수의 동심에서 길어 올린 대자연의 은총을 형상화한 그의 미학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진명 시인의 시 세계는 세 번째 시집『유목의 시간』에서도 그랬듯이 항상 대자연의 진리를 향하고 있고 시의 지향dl이 대지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고명수(전 동원대교수) 시인은 시작 시집 『생땅의 향기』는 존재의 근원을 형상화한 생명미학의 정수를 보여주는 김진명 시인의 에스프리가 별처럼 빛나는 작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김진명 시집 생땅의 향기] 김진명 시인은 인식의 시인이다.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을 통해 강물처럼 흘러가는 무상한 삶 속에서 인연의 소중함을 자각하고 연대와 연민의 자세를 강조한다. 고통의 흔적을 지닌 채 저마다의 “고독한 경전”을 써나가고자 하는 화자의 행로는 진정한 삶의 실재를 탐구하는 기나긴 여정으로 점철된다. 무상한 세월의 바람 속에서 때 묻고 변해버린 자신의 현실을 성찰하며 화자는 순수한 정화와 동심의 세계를 꿈꾼다. “질경이”와 “잡초”의 끈질긴 생명력을 찬미하며 지혜를 얻고 위로를 받은 화자는 대자연의 은총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한다. 혈육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은 “생땅의 향기” 가득한 고향을 그리워한다. 세대를 넘어 이어지는 혈육의 사랑은 제사라는 의식을 통해 “밤하늘의 별처럼” 빛나는 사랑의 정서로 승화된다. 이제 화자가 바라는 것은 찬란한 영감을 받아 가슴을 까맣게 태우고서야 얻게 되는 언어의 사리로서의 한편의 시, “동백보다 붉은 사랑의 시”를 쓰는 것이다. 김진명의 시가 더욱 진일보하여 완미한 서정시에 도달하기를 기대한다. 김성대 기자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남다른 고향 사랑을 읊은 손남태 시인의 시집 ‘끊임없이 사랑하라 마음의 별이 지기 전에’가 출간됐다. [손남태 시인] 안성에서 자라 농협 안성시지부장을 역임한 그는그동안 ‘그 다음은 기다림입니다’, ‘그대에게 무엇을 주고 싶다’, ‘숨겨든 그리움이 너를 사랑하는 이유가 된다’ 등 6권의 시집을 통해 안성지역에 대한 자연, 고향애 등을 노래해왔다. 이번 시집 역시 시인의 남다른 지역 사랑으로 마주한 사물들을 따뜻하면서도 깊이 있게 음미했다. [손남태 시집 ‘끊임없이 사랑하라 마음의 별이 지기 전에’ 출간] 이번에 출간된 시집은 모두 5부로 구성됐다. 삶의 이면을 노래한 1부 ‘수줍은 사랑’과 2부 ‘뜨거운 열정’에서는 애써 기뻐하고 힘들여 웃다 보면 지친 삶도 미소가 된다는 시인의 온기 가득한 철학을 엿볼 수 있다. 3부 ‘조용한 사색’에서는 알밤·단풍·억새·갈대 등 자연의 변화와 계절의 흐름을 담았다. 농촌에서 나고 자란 시인의 감수성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4부 ‘아쉬운 마음’에는 중년의 시인이 느끼는 인생의 정과 한을 다정한 언어로 표현했다. 5부 ‘개미의 향수’는 고향 연작시로, 안성의 역사와 문화·호수·대표 농축산물 등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봤다. 땅위를 줄지어 가는/개미떼나/비행기 여행 다니는/사람들이나/해지면/돌아갈 곳은/하늘땅 아래/작은 집(개미) 개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 에필로그 형식의 자화상 연작시 ‘개미’도 마지막까지 독자들이 시집에서 손을 놓지 못하도록 만든다.시인의 세상을 바라보는 소박한 태도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편안한 시집이다. 시편마다 깔리 이 같은 서정성은 시인의 삶의 궤적과도 맞닿아 있다. 손 시인은 농협에 입사해 농민신문 기자 등을 지낸 뒤 현재농협경제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다.한국문인협회,한국현대시인협회,국제PEN클럽 회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