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뿌리가 돼줄 사색의 문장…‘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 청소년을 위한 인생 철학 에세이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로 출간 즉시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누렸던 김종원 작가가 후속작 ‘너에게 들려주는 꿋꿋한 말’을 출간했다. 책은 불확실한 미래 앞에서 방향을 잃고, 부모와 친구 사이에서 상처를 받고, 자기 자신마저 낯설게 느껴지는 혼란의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56가지 인문학적 사유를 건넨다. 세상이 정해놓은 기준에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삶을 이끌 수 있도록 조용하지만 단단한 위로를 담아냈다. “우리가 흔들릴 수 있다는 건 아직 무너지지 않았다는 뜻”이라며 “생각하는 힘은 흔들림 속에서 자라난다”고 말하는 김 작가의 깊고 다정한 사색의 문장들을 만날 수 있다. 작가는 청소년들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걸어갈 수 있도록 자신감, 열정, 언어, 꿈, 성장, 생각, 태도, 관계 등 여덟 개의 성장 키워드를 선정한 뒤 그에 맞는 코멘트를 담았다. 특히 책은 핵심이 압축된 문장을 따라 읽고 옮겨 적도록 했다. 잔잔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일러스트를 함께 담아 위로를 건넨다.
묵직한 옻칠로 생성된 추상 작품은 인간 내면의 진중한 정신세계를 나타내어 예술이 설명하는 올바른 삶에 대한 고찰을 이야기하는 그림으로 2025년 8월 11일(월) ~ 9월 5일(금)까지 서울 강서구 소재의 갤러리블라썸(관장 최명숙)에서 "무위의 풍경"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이형곤 작가] 마음을 비우고 맡김으로써 관조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관조의 상태마저 넘어서 주체와 객체의 간극도 사라지는 나와 타자, 신과 인간, 물질과 비물질, 실제와 허구의 경계마저 허물어져 모든 것이 나이고 내가 모든 것이 되는 불이의 세상, 그러한 근원적 보편의 모습에서 펼쳐져 있는 본래 그대로의 모습을 작품은 설명한다. [포스터] 또한 나라는 존재의 존엄성은 빛으로 현현하는 것이고 나와 내 앞에 놓인 모든 것이 다르지 않는 까닭이다. 모든 것으로부터 수없이 많은 인연으로 이어져있음을 그림으로 말하고 싶음이다. [무위의 풍경1] 엉뚱한 사유에서 시작된 한 개인의 각성과 통찰은 쉼 없는 붓질을 있게 하고 그림의 제목이 된 무위의 풍경은 태초 우주의 품처럼 가장 편안하고 따뜻한 곳, 가장 고요하고 평화로운 심연의 방에서 보이는 현상계 너머 본질에 관한 시원의 모습을 표상한다. [무위의 풍경2] 내가 만들어가는 순수의 빛으로 펼쳐지는 근원적 풍경에 관한 성찰의 풍경으로 ‘공간을 채운다’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 정보를 덧입히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내면의 감각을 불러내고 사유의 결을 화면 위에 겹겹이 쌓아가는 과정이다. 때로는 선하나 없이도 풍경이 떠오르고 형상이 없이도 존재의 기척은 화면을 가득 메운다. [무위의 풍경3] 채운다는 것은 곧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응축하고 침잠시키는 행위다. 말하자면 ‘채움’이란 본질적으로 ‘깊이 있게 비우는 것’에서 비롯된다. 공간은 비워질수록 사유의 깊이를 품는다. 무언가를 가득 담으려 애쓰기보다는 무엇을 남기지 않을지를 고민하는 시간 속에서 회화의 본질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무위의 풍경展1] "무위의 풍경" 초대개인전을 실시하는 이형곤 작가는 "회화는 그 흔들림을 응시하는 예술이다. 내게 있어 회화는 그리기 이전에 머무름이며, 색을 입히기 이전에 기다림이다. [무위의 풍경展2] 따라서 ‘공간을 채우는 일’은 결국 나 자신을 그 안에서 다시 마주하는 과정으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감각과 기억을 되짚게 하는 하나의 거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위의 풍경展3] 작가는 개인전 37회, 단체전 200여회 이상 진행 한 중견 작가로 현재 강화미술협회 회장, 윤슬전업작가회 회장으로 한국미술 발전에 기여도 하고 있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18일에 평택캠퍼스에서「장애청소년 진로 및 스포츠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평택교육지원청과 함께 평택시 관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꿈트리(Dream Tree)’ 진로 축제를 개최하였다. ◦ 이번 축제는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학생과 특수교사 등 950여 명이 참여했다. [꿈트리진로축제] ◦ 행사는 크게 진로직업 체험 부스와 직업 심화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체험 부스에서는 제과제빵사, 아로마 테라피스트, 목공예가, 가죽·쥬얼리 공예 아티스트, 드론 조종사, 반도체 공학 엔지니어 등 여러 직업체험이 마련됐다. 특히 VR안경을 이용한 가상현실 체험도 준비되어, 학생들이 우주비행사가 되어 가상 우주 탐험을 해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도 제공돼 많은 인기를 얻었다. □ 꿈트리 진로축제는 2018년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7년째다. 특히 올해 처음 신설된 직업 심화 프로그램이 인기다. 프롬프트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전문가, 브랜드 기획자, 레이져 사격, 플로리스트, 쇼콜라티에 등 미래 유망 직종 8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심화 수업을 받아 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 □ 꿈트리 진로축제는 한경국립대학교와 평택교육지원청이 공동주관하고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자원봉사단체 SM클럽, 평택시 재난안전상황실, 송탄소방서, 평택성모병원 등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들이 함께 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장애청소년들이 다양한 진로체험을 함으로서 꿈과 희망을 찾기를 바란다“며 ”한경국립대학교는 장애인 고등교육 거점대학의 책무성을 가지고 지역사회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장애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한 경험들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 지원 하겠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시집 ‘금강산 가는 길’] ■ 행간에 녹여낸 담백한 노년의 위로…시집 ‘금강산 가는 길’ ‘나’에 대한 깨달음, 자연과의 소통을 행간에 옮겨 쓴 노년 시인들의 합동시집 ‘금강산 가는 길’(문학과사람 刊)이 출간됐다. 이번 시집은 그동안 ‘4인 4집’이라는 이름으로 여섯 권의 시집을 발간한 조병기, 허형만, 임병호, 정순영 시인이 낸 일곱 번째 합동시집이다. 조병기 시인의 시는 계절의 변화를 담거나, 과거에 대한 응시를 통해 감동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특징이 있다. 허형만 시인은 그리운 이에 대한 마음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가족, 친구 등과의 추억을 담으면서도 세월이 남긴 외로움, 적막 등을 꾹꾹 눌러 묵직한 삶을 표현했다. 임병호 시인은 가족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녹여냈다. 사모곡·사부곡을 중심으로 첫 번째 시집을 펴냈던 그는 여전히 가족의 이야기를 행간에 담아 따스하고 정감 있는 내용을 전한다. 정순영 시인은 종교적인 경지의 심오한 동경 등으로 시적 세계를 펼쳐낸다. 유한한 인간 세계에 대한 갈증과 고뇌로 ‘거짓없이 깨끗한 시’를 쓰려는 시인의 감정들이 전해진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도청 북부청사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기념하는 ‘2024 노벨문학상 한강-특별전’을 2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한 달간 광장북카페에서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특별전은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작가의 주요 저서 대출이 마감되거나 출판 공급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많은 도민들에게 한강 작가의 주요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241018_한강전시1] 특별전에는 <채식주의자>,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 <희랍어 시간>, <서랍에 저녁을 넣어 두었다>, <디 에센셜: 한강>, <바람이 분다, 가라> 등 7종, 총 70권이 전시된다. 변상기 경기도 행정관리담당관은 “경기평화광장 북카페는 경기북부의 지식과 예술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노벨문학상의 의미를 함께 나누고 기념하기 위한 자리로, 도민 누구나 책 읽는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41018_한강전시2] 한편, 특별전에 전시된 도서는 전시 기간 동안 도서대출이 제한되고 광장북카페 내 열람만 가능하다. 도는 도민의 수요와 출판 상황을 고려하여 한강 관련 작품 등을 추가 전시할 예정이다. 전시 관련 정보 및 북카페 이용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경기평화광장 북카페 누리집(lib.gg.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복지상담학전공(주임교수 이서영)은 지난 16일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가족복지연구팀과 「뉴노멀시대 위기청소년의 실태와 개입방안」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양 기관은 전국 중·고교생 1,00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청소년 실태조사’를 공동으로 실시한 바 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학계 사회복지 전문가 30명이 참석하였다. [연세대와 포럼] □ 학술포럼에는 한경국립대학교 복지상담학전공 류원정 교수와 장대연 교수의 공동 발표로 포문을 열었다. 이어 강남세브란스병원 의학행동과학연구소 김준범 박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최유일 연구원, 황성결 연구원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 연구 책임을 맡은 류원정 교수는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청소년의 위기상황 예방 및 보호 장치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한경국립대학교와 연세대학교의 공동 연구진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하였다. □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의 경로 분석’ 연구를 진행한 장대연 교수는 과도한 성적 압박을 겪는 청소년들이 또래를 친구보다 경쟁상대로 생각해, 관계 맺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그로 인한 외로움이 내재화되어 스마트폰에 과몰입하게 만드는 경로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경쟁 교육 속에서 고통을 겪는 위기의 청소년들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입시 위주의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어 김준범 박사는 아동학대에 부부폭력, 자녀에 의한 부모폭력을 유형화하였고 아동학대에 노출된 청소년의 자살위험이 현저히 높음을 밝혀내었다. 최유일 연구원은 방임 피해를 경험한 청소년의 가출 위험이 커지나 전문가의 지지를 통해 방임의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마지막 발표자인 황성결 연구원의 경우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자살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 중독이 수면장애와 자살위험성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였다. □ 이번 연구를 공동 총괄한 연세대학교 김재엽 교수는 “급변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청소년들이 직면하는 위기는 다양해지고 심각해지고 있다.”며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굴하고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경국립대와 연세대의 공동 학술포럼은 청소년복지 및 상담 분야에서 위기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공동연구 및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산다는 것이 그렇게 신기와 이상과 환상이 결합으로 뭉쳐진 이들이 이끌고 가는 것으로 상상의 풍선을 따라 혹은 높이 쳐다보면서 살아왔다고나 할까? 물론 상상은 아름답고 상상의 힘에 이끌려 오늘에서 내일로 가는 행보가 이어져 왔음도 사실이다. 빛나는 로맨스가 내 것처럼 친근했고 애절한 사랑의 로망도 다가오는 것으로 추측한 세월도 있었다. 그러나 그런 이름들은 항상 허무하게도 내 곁만을 스치면서 지나는 것 같을 때 다시 풍선을 띄우면서 언덕을 혹은 계단을 넘어왔다. 속는 줄 알면서도 속고 속아 사는 것이라 당연히 체념을 내뱉으면서도 또다시 두리번거림을 지속하는 바보의 행진이 다름이 아니다. 살아가노라면 폭풍과 맞서는 일이 더 많은 줄 알면서도 말이다. 생의 문제는 해결이 아니고 함께 도정을 거치면서 더불어 가는 일일 뿐이다. 산다는 것, 살아간다는 것, 누구나 꿈꿀 권리는 있고 또 그래야 험난한 난제 앞에서 살아갈 수 있고 또 다른 큰 산맥이 가로막아도 앞으로 갈 수 있고 무탈하게 하루를 넘기는 일이 굴비 엮듯 일정한 모양을 만들 수 있을 것이란 유추가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어디 희망가만 부르는 일이 있던가? 오히려 절망과 아픔에 더 자주 희망의 끈을 놓는 일이 많을 때면 접어야 하는 아픔이 연기를 피울 것이다. 돌아보고 돌아보아라. 지난날들의 표정이 어떤 모습으로 흉상(胸像)이 품목 인가를- 아무래도 후자에 모습이 인생의 전시장을 가득 채우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슬픔의 벌판을 힘겹게 걸어오는 대다 수 사람들은 대부분은 화려하고 넉넉함보다는 찢기는 아픔과 고통과 신음으로 비빔밥이 된 눈물과 통곡의 계곡이 깊을 것이다. 이 또한 돌아보면 너무 아름다움이 그윽한, 이른바 융기의 케넌 (canyon)이 전개되는 것이 돌아보는 일의 몫이다. 미국 서부 그랜드 케넌과 나이아가라가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듯 험난한 인생 여정도 돌아보면 감동을 주는 이름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문제는 앞으로 무슨 성과를 달성하는가의 마지막 구축의 문제일 것이다. 예술의 기능은 이런 아픔을 위로하고 앞으로 길을 인도하는 노래일 때 임무가 달성된다고 믿는다. 자기 고백의 엮음을 어떻게 감동적으로 전시할 것인가는 디스플레이를 해보라는 뜻이다. 인생은 가변적으로 쇼윈도(show window)에 진열된 상품이라면 말이다. 기억도 없고 내가 배운 일제 강점기 시절, 6/25, 남침 전쟁의 흉측한 여파에 밀렸던 이후에 삶의 파랑들, - 거기서 살아남아야 하는 고달픔의 여정, 새마을 운동을 시작하며 삶의 고독이 과연 {사치한가?} 조부, 조모, 밑에 집안의 고독, 그리고 언감생심이었던 무질서한 생활에서 괴팍한 성격으로 인한 시절이 후회가 앞을 가리는 지금 미안함의 목록 등등 화려하다. 사실 이러한 시절에 운명의 빛이 글이었고 이를 통해 보람과 긍지를 건져 올린 소득은 나를 생의 마지막까지 지켜 줄 수호의 이름일 것 같다. 비록 은유라는 의상을 걸치고 있을 지라도 속 깊이에는 결국 나의 모습이 투영된 기록일 뿐이라는 결론이다. 뒤틀린 인간성을 바로잡고 절망, 상처 난 마음에서 일어나 상상의 나래로 나가야 하는 염원의 노래가 있었기 때문에 늦은 세월에 좌고우면(左顧右眄)의 여지가 없는 선택이 시와 비평 칼럼이었다. 시는 나를 정화하는 이름이었고 비평은 文事原大學, 에서 보조의 역학을 한 것이 시의 길을 재촉하는 역할이었으며 현실을 꼬집는 칼럼을 쓰는 것이 내 길을 재촉한 그림자이기도 했던 것은 사실이라- 그러나 오만은 아니었다는 사실에 방점을 두고 싶다. 그 어느 것이나 모든 것은 지나가고 걱정은 뒤를 따르느라 허겁지겁 쌓이는 하루는 그렇게 갔다, 지나는 것은 가볍고 오는 것은 무거운 날마다 맞이하는 가락은 신명을 잃었고 근심이 무늬를 놓고 다시 떠나가는 의무와 다가오는 표정을 그리는 마음엔 이미 황혼조차 낯설던 밤이 자리를 편다 해도 돌아보는 것은, 모두 묵언의 풍경화일 뿐, {걱정을 내려}중 모든 것은 지나가고 돌아보는 눈에는 아름다움으로 수채화를 그리는 일이 연결될 뿐, 살아가는 것은 그래서 아름다움으로 노래하는 예술이 필요한 소이(所以) 일지도 모를 일이지만 돌아보면 내 삶의 계곡도 관광객이 아무도 없는 그림 - 그러나 사람 팔자는 뒤웅박이라 누가 알겠는가. 먼 훗날 어느 한가한 탐험가가 대박처럼 광맥을 발견할 것인지는?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긴 지병으로 인하여 각 포털, 카카오톡, 페이스북, 밴드 등에 소식도 없이 나온 것에 대해 모든 지인, 친구, 선후배께 이 지면을 통해 송구하고 죄송하다는 말을 전한다. 다행히 어머니의 건강이 긴 여정이지만 지금의 이 순간으로 멈추어 있기를 바라는 사실에 자아의 한구석 빈자리가 미어진 것은 사실이나 현실에 감사함을 느낀다. 그리하여 체면이기보다는 글을 쓰는 일상이 다름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이로다 인생은 경영이라 늘 강조하지만 어떻게 유효하게 미래를 설계하고 적당히 즐기면서 살아가는 길이 경영의 요체라 한다면 운전 또한 낙관의 관조라는 의식 속에서 넘어질 줄 알아야 일어날 줄도 알 수 있다는 진리 앞에 에고를 버리는 것도 아름다울 것이라 믿으며 동료와 친구들 모두 이런 나의 겸손을 이해해주기를 바라며 에필로그 하련다. 2024. 10.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제 9집 무의식의 시 1] [공정 정의 사색의 길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2] [문학의 혼을 말하다.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3] [시의 숲에 빠지다.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4]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혁신과 휴머니즘’을 주제로 10월 17일 안성캠퍼스 지역문화복합관에서 「제1회 교육혁신포럼」을 개최하였다. ◦ 이번 포럼은 교육 분야의 최신 동향 공유하고 디지털 시대를 대비한 교육체계 구축 및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 ‘디지털 시대의 교육 혁신과 휴머니즘’을 주제로 -] □ 포럼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융합 교육 및 유연 전공 등 최신 교육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인간중심 학습설계·에듀테크와 휴먼터치 접목 등 과학성과 인간 중심성 교육이 접목될 수 있는 방안 등이 심도있게 논의됐다. □ 한경국립대학교는 2019년 1월 교육혁신본부를 신설하여, 교수와 학생의 핵심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포괄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교육 포럼을 비롯해 교육혁신소식지(EI-Focus) 창간, 교육혁신 비전체계 재정립 및 슬로건(GOOD-IN)제정, 교육혁신기법 전파 등 교육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디지털 시대 전인적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미래 교육방향을 점검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산에 오를수록 가파른 길이 이어지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헐떡거리며 정상에 오른다. 끈기와 집념으로 정상에 오르고 나면 그제야 목적을 달성했다는 성취감과 자신의 승리에 포만감에 빠지고 만다. 그것도 잠시 다시 산을 내려가야 한다는 무게감이 밀려오듯이 문학도 같은 이치라 보겠다. 물론 순간마다 정진해야 한다는 가치성으로 좌고우면(左顧右眄)할 틈도 없이 자신을 집념과 끈기와 신들려 정신 나간 사람처럼 고백할 때마다 희망과 소망을 마주 보면서 때론 오만과 사치로 정상을 꿈꾸며 전사의 기백으로 땀과 노력으로 바꾼 적이 수없이 많았지만 사실, (best seller)라는 명패는 착용했다 하나, 필자의 소득에는 미문이다. 논리의 그물을 펼치느라 언제나 표정은 일그러지고 얻어진 필자의 줄기가 단맛 신맛, 짠맛은 아니기에 더욱 갈증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그러나 세상의 표정과 가치 의식을 부여잡으려 애를 쓰면서 이런 방편으로 편린(片鱗)을 모아 본 것은 사실이다. 요즘의 현실은 시대와 세대를 갈라놓고 방향이 어느 길로 가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지만 “자유의 가치”가 높이 세워지는 날이 올 것이라 확신하면서 『자아의 의도적 평행』이 아닌 세계화의 역동적인 시대를 기다리면서 다람쥐가 바퀴 돌 듯 늘 그 자리가 아니라 자유 가치가 춤을 추는 범 지구화 시대를 기대한다. 상대적 상처를 남기고 정치, 사회가 난망인 현실, 고통, 아픔을 기쁨으로 전환하고 고통을 희망으로 바꾸는 마술사는 아닐지라도 작가의 하루는 평범한 사람들과 다름이 없다. 그러나 작가는 코끝으로 미지의 향기를 맡을 수 있고 아픔과 절망에서 희망의 빛을 찾아 나선다는 점에서 작가의 하루는 가치의 의미를 갖는 것이다. 작가는 언제나 독자와의 대화를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들- 작가들 모두 또한 독자들과 함께 느낄 때가 되었노라고 목소리를 외치고 싶어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평행이라 하지만 필자 나름대로 서술 하고 싶어 제10집에 실었다. 평행이론이란 서로 다른 사람이 같은 인생을 사는 이론이라고 나와 있다. 그러나 삼라만상의 평행우주와 아예 무관하지는 않다. 평행우주는 또 다른 세계의 <나>가(자아) 존재할 수 있다는 이론이고 평행이론은 또 다른 시간대의 나와 같은 운명을 사는 사람에 대한 이론이기에 자신의 분신이라는 의미에서는 비슷할 것 같다. 평행이론이라 하면 사실 모든 우주의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라 하여 서로 다른 시대를 사는 두 사람의 운명이 같은 패턴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것으로 나무위키, 백과에 나와 있지만 이론으로 따진다면 에이브러햄 링컨과 존 F. 케네디의 평행이론이 대표적이다. 때로는 정치인들의 부패와 몰락을 이야기할 때 평행이론을 회자(膾炙)한다. 하지만 '이론'이라기 보다는 사실상 몇몇 우연의 일치를 끼운 것이라는 것,- 과학적 근거가 없는 그저 도시 전설에 가깝다는 이야기도 있다. 필자는 사실 논술에 가까운 것이 아니라 문제를 서술적으로 정립해 보려 하였고 나름대로 일목요연하게 바탕을 준비했다면 과한 문맥인지는 모르나 요즘에는 서로 비슷해 보이면 무조건 평행이론을 주장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에는 역사적 흐름과 문화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평행이론을 서술적으로 기술하는 면면도 보았다. 그러나 필자는 독특한 언어의 인용도를 어필하려 했으며 개성적, 정신 가치를 불어 넣으려 심혈을 기울였고, 글에 대한 혼의 사상 가치를 투척하는 필자만의 사상을 독자들에게 공유하고 싶어 다시 한번 조심스럽게 상재(上梓)한다. 신선하고 유용한 서술 책은 아니라 보지만 너그럽게 이해하고 푸근함으로 독자에게 일독을 권하는 바이지만 우리네 세상도 『자아의 의도적 평행』 즉 인식이 아니기를 필자는 바라면서 펜을 놓는다. 2024. 11. 어느 날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제 9집 무의식의 시 1] [때론 눈물이 길을 묻는다. 필자 저서 시집 베스츠셀러 2] [공정 정의 사색의 길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3] [문학의 혼을 말하다.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4] [시의 숲에 빠지다.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 5]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설윤혜 작가] 설윤혜 작가는 오는 204년 10월 19일(토) ~ 10월 23일(수)까지 서울 용산구 소재의 공간오즈에서 초대 개인전을 진행 한다. 조각하듯 살아난 조형미와 인본적 메시지를 담아 끊임없이 시선과 기법의 에너지를 표출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전시 주제는 수복강녕으로 삶의 기원인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행복의 메시지를 담았다. 또한 화면은 추구해온 진리의 환영이 투영된 가장 진실한 공간이자 새로운 세계로 만들었다. [포스터 1] 전시 예정인 "그들의 연가(회상)" 작품은 회색 도심 속 물질만능주의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로 격정적으로 살아가는 자본주의 현실을 극복하며 대자연에서 즐거움을 찾고 삶을 연주하는 그들과 같이 아름다운 풍유로 즐거운 연가가 되기를 바라며 휴식을 선사한다. [Respect for form(형태의 존중) 2] 작품명 "Respect for form(형태의 존중)"은 우주 만물의 근본 주체는 인간이며 육체를 바탕으로 그 존귀함의 상징적 표현 그리고 현대회화의 모든 기법이 응용된 입체적 질감의 추상작품이다. [그들의 연가(회상) 3] 작업과정에서 회화적 끌림을 구체화 시키고자 구상회화를 시작으로 또는 구상과 비구상 사이 단순화된 즉흥 이미지가 보여 진다. 선들이 기하학의 기호와 단어로 표현한 비구상 회화로 현재의 창작 작업을 이끌고 있다. 캔버스에 판화의 느낌을 부여한 유화를 통해 흔적의 느낌이 스쳐 지난 듯, 채도와 명도가 낮은 화풍을 구축한 부분도 그러한 오랜 시도의 결과다. [수복강령(壽福康寧) 4] 작가의 작업은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2007년 구상적 작품 ‘지금의 시선’이었고, 두 번째 연작은 2010년에 시작된 ‘그들의 연가’다. 원초적인 삶 속에서 즐겁게 악기를 연주하는 그들과 같은 마음으로 도심 속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풍요를 전달하고자 했다. [수복강령(壽福康寧) 5] 이어 세번째 최근작인 ‘Being>(2019)’, ‘Beautiful place>(2020)’에서는 아름다운 이상향을 담아 유기적인 선들을 기하학으로 표현한 비구상 회화로 연결된다. 개인전을 실시하는 설윤혜 작가는 "화폭에서 만나는 예술적 감동과 가치를 관람객과 제대로 즐기려면 나 역시 잡다한 생각이나 편견들을 물리치고 지금 이 순간 내 앞에 펼쳐진 현재에 내 몸과 감각 전체를 개방해야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예술적 가치가 높아진다." 고 말했다. [축제의 연가 6] 작가는 단국대 대학원 회화학과 전공 출신으로 재료와 기법의 다양함과 구상과 비구상 경계 없이 인간과 자연을 주제로 창작을 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신간소개] 소설 해례본을 찾아서 "천태산인天台山人 김태준은 국문학자이고, 학문은 그의 목숨이었다. 그는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소진하며 오백 년간 흔적도 없이 사라졌던 내 호적을 찾아 주었다. 그가 그렇게 목숨을 걸지 않았던들, 먼지투성이 고서들 틈에서 꺼내 준 해례본이 아니었던들 나는 천박한 태생으로 전락했으리라." - 본문 중에서 한글날인 10월 9일 발간된 ‘소설 해례본을 찾아서’는 일제로부터 해례본을 지켜낸 국문학자 김태준의 일대기를 담고 있다. 김태준은 해례본 발굴을 비롯해 한국 고전문학사의 기념비적 저작인 ‘조선한문학사’, ‘조선소설사’, ‘조선가요집성’을 집필하며 한국 문학을 연구해 국문학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책은 김태준이 간송 전형필의 도움을 받아 해례본을 되찾고 난 뒤 사회주의 단체 활동 죄목으로 처형되는 전반의 이야기를 담아 냈다. 흥미진진한 해례본 추적기와 한글이 주인공이 된 가상의 미니 픽션이 어우러져 복합 구성된 장편소설로, 역사적 사실과 상상으로 구현된 언어의 이야기를 이중 나선구조로 엮어내 생생한 느낌을 준다. 암흑으로 뒤덮인 처형장에 선 김태준은 죽음을 눈앞에 두고 해례본을 찾아 나선 여정을 떠올린다. 1940년, 그의 제자인 이용준의 가문에 전해 내려오는 고서가 해례본임을 직감한 그는 안동으로 내려가 보물의 정체를 확인한다. 소설의 주인공이 ‘훈민정음’으로 바뀌어 전개되는 구성도 눈에 띈다. 훈민정음의 발화 외에도 시신(屍身)의 목을 잘라 그 구조를 들여다보고 자음을 만들었던 집현전 학자들과 목이 잘린 광대 이팔삼의 혼잣말, 수양대군이 일으킨 계유정난에 휩싸인 ‘암클’이라 천대받던 언문과 언문 투서 사건, 조선 최초의 성경을 언문으로 번역한 파란 눈의 선교사와 그를 따라 언문 번역에 힘썼던 한 여인의 이야기 등이 곳곳에 배치돼 있다. 작가는 "말과 글이 사지에 몰린 시기, 훈민정음 해례본을 찾고 지키는 것은 한글을 지키고 민족의 얼을 사수하는 것과 같은 일"이라고 말한다. 훈민정음과 훈민정음 해례본의 역사성과 가치를 새롭게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소설이라고 말하며 독자들에게 추천을 권하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지난 11일 ‘2024학년도 HK StartUP&GO Audition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 □ 이번 창업경진대회는 한경국립대학교 재학생들의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총 12개팀 56명의 학생들이 신청해 10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경진대회 사진] □ 대상은 윤성진 학생이 제안한 ‘벨크로 소재를 활용하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여행기념품 키링’이 차지했다. □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4개 팀은 ‘2024 G-HOP 대학창업연합 창업캠프’ 및 ‘2024 안성시 대학생 창업아이템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타 대학 학생들과 교류하며 창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예정이다. □ 안승홍 한경국립대학교 학생취업처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도전정신을 높이고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