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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 박희정 의원, “한국민속촌 일대 상습 정체…시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 시급”

용인특례시 박희정 의원, “한국민속촌 일대 상습 정체…시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 시급” [금요저널] 용인특례시의회 박희정 의원은 20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명절과 주말, 공휴일마다 반복되는 한국민속촌 일대의 극심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용인시가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평소 5분이면 충분한 보라동~지곡동 구간이 명절과 주말에는 2시간 넘게 걸리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주민들은 민속촌 방문 차량으로 인해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으며 이제는 행정이 누구의 편에 서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봐야 할 때”고 비판했다. 특히 박 의원은 교통 문제의 핵심으로 하천 점용 부지에 조성된 민속촌 주차장을 언급하며 “해당 부지는 1989년 허가 이후 20년간 무상 사용됐고 이후에도 연간 약 3천만원의 점용료만 납부하면서 사실상 민간 영업용 주차장으로 활용돼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회 노력으로 하천 점용 계약에 ‘공익사업 시 계약 해지 가능’ 조항을 포함하는 성과는 있었지만, 계약 구조 변경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교통 분산 대책과 주민 피해 보상 방안 등 실효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 의원은 민속촌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다섯 가지 구체적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첫째, 민속촌 주차장 구조를 전면 재검토하고 외곽 이전 및 셔틀버스 도입 등 ‘에버랜드 형’ 교통 분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둘째, 명절·주말 등 특정 시기에 대비한 실시간 교통 통제 시스템 구축과 함께, 시내버스 우회 및 차 없는 거리 운영 등 교통량 분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셋째, 주민대표, 경찰서 구청,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상시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넷째, 민속촌이 공공 자산을 통해 얻는 이익만큼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과 사회적 환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공성 강화 협약 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섯째, 현재 민속촌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하천 점용 부지를 광역버스 회차지나 공영주차장 등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시설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민속촌은 용인의 대표 문화 자산이지만, 주민의 희생 위에 민간의 이익이 세워져서는 안 된다”며 “용인시는 더 이상 민간사업자의 무책임한 운영을 방관하지 말고 행정 주체로서 직접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한국민속촌 교통 문제는 단순한 교통 불편을 넘어, 공공 자산이 누구를 위해 사용되는가, 행정은 과연 누구의 편인가를 묻는 문제”며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용인시, 이익보다 시민의 삶의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용인시가 되길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 동백동 교통환경 개선 및 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 촉구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 동백동 교통환경 개선 및 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 촉구 [금요저널]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은 20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백동 주요 교통 환경 개선과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 추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동백동에는 남북방향의 ‘동백-죽전대로‘와 동서방향의 ’석성로‘ 등 두 개의 주간선도로가 시민들의 주요 통행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 중에서도 교통환경 개선이 시급한 ‘동백지하차도 사거리’ 와 ‘석성로 북단교차로’ 구간에 대한 조속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백지하차도 사거리는 출퇴근 시간대 상습정체 구간으로 동백1동에서 죽전방향 우회전 시 동백3동 차량과의 상충으로 혼잡이 심화되고 있으며 회전반경을 고려하지 않은 도로 선형으로 구조적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도로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이 구간에서 수십 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한 도로모퉁이 구조 개선 △가속차선의 연장 및 폭 확장 △교통섬 개선 등을 구체적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석성로 북단교차로 역시 동백중학교 앞 200m 구간이 편도 1차로로 병목현상이 발생해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심각하다”며 “동백중 앞 도로를 2차로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두 구간 모두 시의 의지만 있다면 신속한 개선이 가능하다”며 “2026년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해 내년 상반기까지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경기용인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건립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했다. 그는 “당초 플랫폼시티 내 컨벤션센터 설치 예정 부지는 규모가 협소해 실질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현재 추진 중인 특별계획구역 용역과 연계해 C3 구역에 국제회의, 전시, 문화행사 등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의 컨벤션센터 설치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0월 1일 플랫폼시티 공동사업자인 GH와의 간담회에서 GH 사장 및 실무진에게도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며 “용인시에 기업 유치만큼이나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 시장은 플랫폼시티에 경쟁력 있는 규모의 컨벤션센터 건립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당부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용인도시공사, 시니어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채움 플러스’ 운영

용인도시공사, 시니어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채움 플러스’ 운영 [금요저널] 용인도시공사 사장 남사스포츠센터는 오는 21일부터 센터 헬스장에서 처인구보건소와 협력해 관내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사회공헌형 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채움 플러스’를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운동 지도를 통한 근력저하 및 만성질환 예방으로 시니어층의 신체기능 유지 및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운영하며 지난 9월 10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지원자 모집에 시작과 동시에 큰 호응을 얻어, 조기에 신청이 마감됐다. 신경철 사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운동지도가 아닌, 사전·사후 건강측정을 통한 체계적 피드백 시스템을 갖춘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시민의 실질적인 건강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보건기관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시민의 건강격차 완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건강채움 플러스’는 상반기 성공적으로 운영한 ‘건강채움 운동교실’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전문화된 맞춤형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사전·사후 기초 건강검사 및 인바디 측정, 소도구·웨이트 머신을 활용한 근력강화 운동, 기초 스트레칭 및 심혈관 건강증진 트레이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용인도시공사, 안전보건 및 재난분야 국제표준 ISO45001 재인증·ISO22301 사후심사‘적합’판정

용인도시공사, 안전보건 및 재난분야 국제표준 ISO45001 재인증·ISO22301 사후심사‘적합’판정 [금요저널] 용인도시공사는 지난 9월 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ISO45001 갱신심사 및 ISO22301 사후관리심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으며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안전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심사는 공사의 안전보건관리체계 운영 적정성과 재난·위기상황 대응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다. 심사 결과, 주요 미비사항 없이 전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관리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도시공사는 2018년 ISO22301을, 2019년 ISO45001을 각각 최초 취득한 이후, 매년 정기 사후심사 및 갱신심사를 통해 재난안전 분야의 국제표준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시스템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써왔다. 신경철 사장은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은 공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길”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더욱 체계적이고 신뢰받는 재난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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