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6℃
7℃
5℃
8℃
6℃
5℃
7℃
7℃
8℃
0℃
8℃
8℃
6℃
8℃
7℃
4℃
3℃
8℃
6℃
7℃
12℃
7℃
7℃
6℃
6℃
□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화)은 7월 10일과 11일 양일간 남부미래교육관에서 열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 이번 축제는 경산을 비롯한 영천, 청도, 경주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체험중심의 진로 탐색을 위해 교육지원청 단위로는 최초로 운영되었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1)] □ 남부권 초, 중,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302명, 특수학교 학생 57명과 인솔교사 147명, 행사 진행 요원 80명 등 586명의 학생과 교사가 축제를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 □ 체험 부스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머그컵 만들기, 아로마 향수 만들기, 목공, 미니케익 만들기, 접시정원 만들기, VR 체험 등이 진행되었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직업 능력 평가와 모의 면접을 실시하여 장애학생의 취업과 관련된 부스를 운영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2)] 또한 경산자인학교의 드립백 만들기, 경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연구동아리에서 학생들에게 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기관과 학교, 학생들이 만들어 가는 축제로 진행하였다. □ 이번 축제에 참가한 교사는 “평소 특수학급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체험을 한 곳에서 할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읍면 지역에서는 외부 강사를 섭외하기 힘든데, 우리 학생들이 참여하기 쉽도록 이틀간 운영하였고, 학생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앞으로도 장애학생을 위한 축제가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3회 경북 남부권 장애학생 진로체험 페스티벌 성료(3)] □ 박혜옥 특수교육지원센터장(교육지원과장)은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 Wee센터는 7월 11일(금) 영덕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 영상영화치료 전문수련감독자 김은지 박사를 초빙하여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는 ‘영화로 배우는 학생 상담 기법’을 주제로 영화 매체를 통해 상담자 태도를 모델링하고 효과적인 상담 기법을 훈련함으로써 교원들의 학생 상담역량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1-1] □ 이번 연수는 교원들의 상담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위기상황(가족적위기·교육적위기·개인적위기)에 노출된 위기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위기 학생 및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교원들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제고할 것을 기대한다. □ 영덕교육지원청 이성호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과 성장을 돕는 방식을 더욱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또한,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하려는 선생님들의 열의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건강하고 적응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교원들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영호남 교육 교류로 교원 수급 문제 해결책 모색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10일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개최된 ‘2025년 상반기 영호남 교육 교류 워크숍’에서 전라남도교육청이 제안한 ‘교원 기초정원제’ 도입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고 이에 대한 공동 논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안은 법률이 보장하는 학생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지역 간의 교육 여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됐다. 현재 교원 정원이 감소하면서 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이 어려워지고 특히 학생 수가 적은 소규모 학교는 최소한의 교육활동조차 지원하기 어려운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다. 전남교육청이 제안한 ‘교원 기초정원제’는 국가 차원에서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교원 수를 정해 시도 교육청에 정원을 배정하는 제도이다. 구체적인 추진으로는 초등학교 6학급 이하 학교에 학급당 교사 1명과 교과전담교사 1명을, 중·고등학교 3학급 이하 학교에 학급당 교사 3명을 배정하는 방안이다. 경북교육청은 이 제안이 경북과 같이 소규모 학교가 많은 지역이 공통으로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과 해결 의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함께 공감하고 지역적 협력과 상생의 의미를 부여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소규모 학교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미래 교육 정책을 현장에서 실현하는 것은 영호남이 공통으로 마주한 중요한 과제”고 강조하며 “전남교육청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시작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새내기 교사 위한 ‘학사 감사 지적 사례’ 카드뉴스로 제작·배포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학기 말 교육활동 마무리와 성적 평가 등 주요 학사 업무에 대비해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학사 분야 감사 지적 사례를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해 배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카드뉴스는 복잡한 매뉴얼 대신 직관적인 시각 자료로 핵심 내용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으며 특히 초임·저 경력 교사들이 감사 수감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 콘텐츠는 지난 5월 28일 열린 ‘MZ 청렴 생각 나눔단’ 첫 생각 공유회의에서 제안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만들어졌다. 청렴 생각 나눔단은 MZ세대 교직원 중심의 소통 기구로 특히 감사 경험이 부족한 교사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논의한 결과가 카드뉴스 제작에 반영됐다. 경북교육청은 교직원들이 실제 감사에서 자주 지적되는 대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이번 카드뉴스를 통해, 현장의 교사들이 실질적인 청렴 실천 방법과 유의 사항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향후에도 감사 유형별로 다양한 사례를 시리즈로 제작·제공해, 학교 현장의 자율적 예방 중심 감사 문화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감사 지적 사례는 단순한 행정적 절차를 넘어 청렴하고 공정한 교육행정 실현을 위한 실천 과제”며 “앞으로도 현장 교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실용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홍보해 학교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여름철 폭염 대비 ‘냉방기 긴급대응반’ 운영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학교 내 냉방기 고장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를 최소화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삼성전자·LG전자과 협업해 ‘냉방기 긴급대응반’을 구성,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긴급대응반은 학교에서 냉방기 고장이 발생할 경우, 접수일로부터 빠른 시일 내 현장 긴급출동과 수리를 원칙으로 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목표로 한다.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수리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수업 차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북교육청은 장기적인 냉난방기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물인터넷 기반의 냉난방기 원격관리 시스템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각 학교 냉난방기의 작동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고장 발생 시 즉시 경보와 자동 점검이 가능해져 선제적 유지보수와 에너지 효율 향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안동 지역 한 중학교 행정실장은 “폭염이 심한 날에는 냉방기 고장 하나만으로도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큰 불편을 겪는다”며 “긴급 대응이 가능한 체계가 마련되면 학교 현장에서는 더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 보호는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가치”며 “이번 긴급대응반 운영을 통해 여름철 폭염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교육활동이 유지되도록 하고 스마트 냉난방 인프라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나의 교직 생활 멘토 옆 반 선생님’ 수기 공모 실시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겪는 생생한 생활지도 경험과 학교폭력 예방 사례를 공유하고 교직의 보람과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해 ‘나의 교직 생활 멘토 옆 반 선생님’ 이라는 주제로 수기 공모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교실 현장에서 학생을 마주하며 생활지도와 학부모 소통, 위기 대응 등 다양한 상황에 직면한 교원들의 실제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교원 간 공감과 연대의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저연차 교사와 담임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기간은 오는 14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이며 도내 초·중·고·특수학교와 각종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교감, 교장, 전문직 등 모든 교원이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나의 교직 생활 멘토 옆 반 선생님’ 으로 △학생생활지도 노하우 △학교폭력 예방 사례 △학부모 상담을 통한 소통 사례 등 교실 속에서 마주한 다양한 교육적 상황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 A4 1~2매 분량의 수기로 작성한 후, 소속 기관을 통해 경북교육청 학생생활과로 공문 제출하면 된다. 경북교육청은 우수 수기를 선별해 모음집으로 제작해 도내 학교에 배부하고 누리집에 탑재할 예정이며 자료는 담임교사와 학생 간 긍정적 관계 형성과 생활지도 역량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수기집은 오는 9월 중 발간되며 우수작 선정 결과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직 생활은 늘 학생과 사람을 향한 고민의 연속이며 그런 순간들을 함께한 동료 교원의 경험은 무엇보다 값진 자산”이라며 “이번 수기 공모가 교원 간 공감과 지혜를 나누는 따뜻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교사가 중심이 되는 교육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북교육청, ‘I be Teacher’ 탐구자 93명 인증.IB 공감대 확산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025학년도 1학기 ‘I be Teacher’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초·중등 교사 93명을 공식 인증하고 7월 중 개별 인증 배지를 배부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I be Teacher’는 경북형 IB 교육을 함께 만들어가는 교사 성장 프로그램으로 교사들이 직접 IB 교육 철학에 기반한 수업 실천에 참여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올해 1학기에는 도내 55개 학교에서 총 93명의 교사가 참여해, IB 수업 실습과 수업 나눔, 철학 성찰 등 다양한 실천 중심의 활동을 수행하며 1단계인 ‘탐구자 인증’을 완료했다. 인증을 받은 교사에게는 ‘탐구자 배지’ 가 수여된다. 이번 배지는 가방 등에 부착 가능한 키링형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교사들이 IB 탐구자로서의 정체성을 스스로 표현하고 학교 현장에서 IB 교육에 대한 공감대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기획됐다. 1단계 인증을 마친 교사에게는 이후 2단계 ‘실천자’ 와 3단계 ‘공유자’로의 참여 자격이 부여되며 경북형 IB 수업 혁신을 이끄는 교사 인력풀에도 등록되어 도내 IB 확산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오는 여름방학 집중 연수 기간을 시작으로 2학기 내 ‘경북형 IB 운영 모델’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설계와 교사 맞춤형 연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히 △경북 IB Summer School △IB 기초-심화 수업 설계 워크숍 △IB 교육 콘퍼런스 등을 통해 수업 실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교사 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형 IB는 단순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수업 문화”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함께 호흡하는 정책을 통해 IB 교육이 경북의 교육 철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교장 강공웅)는 2025년 7월 9일(수) 전교생을 대상으로 사제동행 문화공연 ‘THE-초콜릿’을 본교 석촌관에서 관람하였다. 이번 공연은 ‘Wee Class에서 주관하여 학업중단 예방 및 학생 마음건강 증진,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영덕여자중학교] 사제동행 2-1 초콜릿’은 사랑에 대한 4가지 에피소드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창작 뮤지컬로, 단순한 연인 간의 사랑을 넘어 가족 간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 등 다양한 형태의 사랑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첫사랑의 설렘, 짝사랑의 아픔, 우정과 사랑 사이의 갈등, 그리고 프러포즈 작전을 통한 유쾌한 성장 이야기까지, 배우들의 생동감 있는 연기로 무대 위에서 진심이 전달되었다. [영덕여자중학교] 사제동행 2-2 관람한 학생은 “사랑이라는 감정을 초콜릿이라는 매개체로 풀어내 흥미로웠다”, “배우들의 열정과 에너지가 고스란히 느껴졌다”며 공연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 교사는“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관계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정서적 공감 능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탑리여자중학교(교장 신숙미)는 2025년 7월 8일, 백합도서관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지역자원 연계 세계이해교육’의 일환으로, ‘전통 놀이로 배우는 인도네시아 바로 알기’ 체험 행사가 열렸다. [2025학년도 지역자원 연계 세계이해교육 1] 이번 행사는 인도네시아 출신 유학생과 다문화 강사, 세계문화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기획했으며, 학생들은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전통 놀이인 ‘엥끌락’, ‘베끌’을 체험하고 인도네시아 전통 문양을 색칠해보는 활동으로 인도네시아의 문화적 다양성과 전통적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025학년도 지역자원 연계 세계이해교육2] 특히 ‘엥끌락’은 인도네시아의 전통 놀이로, 우리나라의 땅따먹기 게임과 유사한 방식의 균형감각과 체력을 요하는 놀이이다. 참가 학생들은 "어릴 때 많이 해봤어요"라며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자연스럽게 협동심과 전략적 사고를 키웠다. 또 다른 놀이인 ‘베끌’은 우리나라의 공기놀이와 거의 흡사한 놀이로 고무공을 더한 공기놀이가 변형된 우리에게 익숙한 놀이라서 친근하고 익숙한 경험을 했다. 행사에 참여한 1학년 김OO 학생은 “처음 해보는 놀이였지만 너무 재미있었고, 인도네시아와 우리나라의 놀이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영덕야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창훈)은 유치원 유아들과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을 대상으로‘다문화 체험 – 일본 온천 놀이’를 진행하였다. 이번 활동은 일본 문화를 주제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른 나라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영덕야성초등학교-8612 (첨부)) 다문화체험놀이1] ◇ 체험 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을 고려하여 온천 놀이, 스모 씨름 놀이, 회전 초밥 만들기 놀이 등으로 진행하였다. 아이들은 실내에 마련된 ‘온천 놀이 공간’에서 전통의상‘유카타’를 입고 족욕 체험을 하며 일본 온천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했고, 친구들과 스모 놀이를 하며 건강하게 몸을 움직였다. [(영덕야성초등학교-8612 (첨부)) 다문화체험놀이2] 또, 놀이용 재료를 활용한‘회전초밥 만들기’체험을 통해 일본의 대표 음식을 재미있게 만들어보는 시간도 가졌다. ◇ 유아들은 “온천은 한 번도 안 가봐서 온천 놀이하니까 엄청 신나요.”, “회전 초밥 만드는 게 제일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하며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였다. [(영덕야성초등학교-8612 (첨부)) 다문화체험놀이3] ◇ 영덕야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창훈 원장은 “다문화 교육은 유아기부터 다양한 문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놀이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