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황유치원(원장 강성애)은 2025년 8월 12일, 유치원 강당에서 ‘찾아오는 놀이동산’ 체험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체험은 유아들이 놀이기구와 다양한 놀잇감, 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안전한 습관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체험을 통해 안전 행동을 자연스럽게 실천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20250812_용황유_ _찾아오는 놀이동산_ 체험으로 안전의식 함양_보도자료_사진1] ○ 이날 행사에 참여한 유아들은 유치원 강당에 마련된 바이킹, 에어바운스, 범퍼카 등의 놀이기구를 직접 타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특히, 놀이기구를 즐겁게 경험하는 동시에 안전벨트를 바르게 착용하고 올바른 자세로 탑승하는 방법을 몸소 익혔다. 이를 통해 안전 수칙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며 안전 의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했다. [20250812_용황유_ _찾아오는 놀이동산_ 체험으로 안전의식 함양_보도자료_사진2] ○ 체험에 참여한 한 유아는 "진짜 놀이동산 같아서 너무 재미있었어요!"라며 활짝 웃었고, 또 다른 유아는 "타고 내릴 때는 넘어지지 않게 더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라며 안전 습관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달은 소감을 전했다. ○ 용황유치원은 앞으로도 유아들이 스스로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관장 이미경)은 7월 29일부터 2주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요리조리 키즈셰프】,【플레이 영어놀이터】, 【쭉쭉 키크는 요가】, 【촬영·편집·마술 한 컷!】등 다양한 여름방학 특강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2837 (첨부)) 쭉쭉 키크는 요가] □ 이번 특강에는 많은 초등학생들이 참여하여 친구들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쌓았으며, 흥미로운 수업을 통해 서로 배우고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요리와 영어, 요가, 영상 제작 및 마술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방학을 유익하게 보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남겼다.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2837 (첨부)) 플레이 영어 놀이터] □ 의성도서관장(이미경)은 “이번 여름방학 특강이 아이들에게 즐거운 배움의 시간을 제공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2025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2853 (첨부)) 2025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포스터)] □ 경상북도교육청 의성도서관(관장 이미경)은 지역주민의 자기계발과 문화 향유를 위해 2025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좌로 구성되었으며, 어린이 프로그램은 【오감놀이】【영어동화】【플레이 영어 놀이터】【와글와글 책읽기】, 성인 대상 프로그램은 【아크릴화】, 【요가】, 【유튜브 영상제작】, 【영어 회화】, 【타로】, 【유화】, 【캘리그라피】로 총 11개 강좌를 운영한다. □ 의성도서관장(이미경)은 “폭넓고 창의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고, 도서관이 소통과 만남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경험을 함께 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의성도서관은 앞으로도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 프로그램 신청은 8월 19일(화) 10시부터 의성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054-834-7918로 하면 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은 2025년 8월 12일(화) 관내 공사·용역·물품 분야 업체 대표들과 함께 「2025년 민·관 상생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 업체와의 소통협의회」를 개최했다. [지역 업체와의 소통협의회] □ 이번 협의회는 교육지원청과 지역 업체 간의 소통과 공감을 통해 계약 분야에서의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행사에서는 교육지원청의 청렴 정책과 주요 계약 제도를 안내하고, 업체들의 애로사항·건의사항·제도 개선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이 진행됐다. 이성호 교육장은 “지역업체와의 소통은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 문화 조성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과 신뢰를 통해 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동지여자고등학교(교장 김태훈)는 지난 8월 4일과 5일, 지역 산업체 체험과 참여형 특강을 연계한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추진하는 ‘2025년 미래여성경제인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동지여고는 2년 연속 이 사업에 참여 중이며 전국 25개 선정 고교 중 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학교다. 학교는 교실 밖에서도 배움이 이어지도록 지역 사회와 협력하며,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실천과 탐색이 만나는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이 직접 발로 뛰고 질문하며, 자신의 진로와 삶을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계기를 만든 시간으로 자리매김했다. [동지여고]지역과_함께_진로를_묻다…_교실을_넘은_경험이_삶의_방향을_만들다_2-1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최한용)은 8월 4일(월)부터 8월 8일(금)까지 5일간,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죽도초등학교 4층) 및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봉화군 춘양면)에서 영재교육 대상 학생 14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중교육 및 영재캠프를 실시하였다. [유초등교육과]_2025년_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_집중교육_및_영재캠프_실시_2-1 □ 4일(월)~6일(수) 매일 6시간씩 실시한 집중교육 및 학부모 수업 공개는 ‘꿈의 나래를 펼치고 미래를 만나, 더 넓은 세계로’라는 슬로건으로 초등영재 3개반(초등발명반, 초등수학반, 초등창의융합반), 중등영재 4개반(중등수학기초반, 중등수학심화반, 중등창의융합기초반, 중등창의융합심화반) 140명의 학생과 총 110여명의 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유초등교육과]_2025년_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_집중교육_및_영재캠프_실시_2-2 □ 이어서 7일(목)~8일(금) 1박 2일 동안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봉화)에서 실시한 영재캠프는 환경보호와 생태계 보전을 위해 지속 가능한 지역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미래 인재역량 키움, 장기자랑 및 레크레이션을 통한 자기 표현활동, 백두대간 수목원 탐방을 통한 환경사랑 체험 등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수행하였다. □ 포항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이재헌 원장은 “ 영재교육원 집중교육과 영재캠프는 5일간 집중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주도할 변혁적 리더십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 포항교육지원청 최한용 교육장은 “복잡한 문제 해결, 창의성, 협업, 의사소통, 디지털 리터러시, 인성 등을 기르는 집중교육 및 영재캠프에 도전하여 열정적으로 참여한 우리 아이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보내며, 다양한 지원에 교육가족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최한용)은 2025. 8. 12.(화) 10:30 중회의실에서 신규공무원들과 선배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공무원 후견인제(멘토-멘티) 결연식 및 청렴 다짐식을 실시하였다. [행정지원과]포항교육지원청 신규공무원 정서적·업무적 맞춤형 지원2-1 이날 행사는 신규공무원들이 선배 공무원들의 경험과 업무 지식을 전수받아 새로운 근무 환경과 업무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청렴다짐식, 결연 증서 전달, 효율적 멘토링제 운영을 위한 멘토-멘티간 대화시간을 가짐으로써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행정지원과]포항교육지원청 신규공무원 정서적·업무적 맞춤형 지원2-2 김후성 행정지원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현장에서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선배공무원들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친구인 멘토와 같이 따뜻하고 애정어린 마음으로 후배들에게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후배들은 열린 마음과 열정으로 공직생활에 임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20250812_경주여자정보고_전국 최우수(S등급) 선정_보도자료_사진]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교장 조미영)는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지원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사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서는 이론 교육을, 기업에서는 현장 실무를 함께 배우며 전문성을 키우는 한국형 도제교육 모델이다. 경주여자정보고는 2016년 상업계에서 전국 유일하게 품질경영 직무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에는 독립적인 운영 역량을 인정받아 단일학교형 공동훈련센터로 지정됐다. 현재는 품질경영(금융비즈니스과)과 식음료서비스(관광경영과) 분야에서 2·3학년 각 1학급씩 도제반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현장실무능력 중심의 훈련과 교육을 통해 실무 적응력을 높이고 있으며, 참여 기업과 학생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차별화된 성과로 올해 최종 성과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등급을 거뒀다. 또한 졸업생들은 전문학사 과정인 P-TECH과 경력개발고도화 과정을 통해 등록금 부담을 줄이며 대학 학위 취득까지 연계할 수 있다. 실제로 해당 과정을 통해 현재 경북대학교에 재학 중인 사례도 있다. 이와 같은 성과로 학교는 교육부 장관 표창을, 협력 기업은 고용노동부 장관 감사패를 수상하며 학교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인 산학협력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조미영 교장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경력과 학업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체제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화)는 8월 11일(월)에 경산발명교육센터에서 민관협력발명교육(디지털새싹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이번 과정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권역별권역별(서울·인천, 경기, 경상권 등)로 로 학생들의 AI·SW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디지털 새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8월 13일(수)까지 오전과정과 오후과정으로 진행된다. [경산발명교육센터, 민관협력발명교육(디지털새싹 프로그램) 실시(1)] □ 이번 민관협력발명교육으로 실시되는 디지털새싹 프로그램은 매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권역별(서울·인천, 경기, 경상권 등)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디지털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대학과 기업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전국 단위로 실시되는 교육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휴머노이드 AI로봇을 활용해 생성형 AI에 대해 배워보고 이를 활용해 미래 블랙 팩토리(전자동화 시스템)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AI로봇 업체에서 기자재 일체를 대여해주었으며, 이번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로봇대회 출전권도 부여하게 된다. [경산발명교육센터, 민관협력발명교육(디지털새싹 프로그램) 실시(2)] □ 박혜옥 경산발명교육센터장(교육지원과장)은 ‘경산발명교육센터에서 처음으로 진행해보는 민관협력발명교육프로그램은 기존 프로그램에는 없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교육과정이라고 생각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토대로 앞으로도 지역이나 관련 영역의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좀 더 풍성한 발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화)는 8월 11일(월)에 경산발명교육센터에서 발명캠프(초등과정)이 실시되었다. 이번 과정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경산발명교육센터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8월 13일(수)까지 운영되는 과정이다. [경산발명교육센터, 발명캠프(초등과정) 실시(1)] □ 이번 발명캠프에서는 3D프린터기와 아두이노를 활용해 자신만의 RC카를 제작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3D프린터에 대해서 배워보고, 팅커캐드 프로그램을 활용해 직접 자신의 RC카 부품을 모델링해보고, 아두이노를 활용해 무선RC카 모듈을 조립하고 프로그래밍해서 무선RC카 조정앱으로 작동해 보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경산발명교육센터, 발명캠프(초등과정) 실시(2)] □ 박혜옥 경산발명교육센터장(교육지원과장)은 ‘단순히 3D프린터나 아두이노를 배워보는 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RC카 만들기라는 주제를 활용해 직접 나만의 RC카를 3D모델링이나 아두이노를 활용해 프로그래밍해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제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기기 및 기술을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과정을 설계해 보았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