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2025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담당부장 및 현장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관내 중학교 교육과정 담당 부장과 현장지원단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중학교 교육과정 핵심 내용 △편성·운영 지침 △웹 교육과정 편성 시스템 활용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연수자료로 제공된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 자료’는 학교자율시간, 자유학기제, 창의적체험활동 등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한 Q&A와 지침을 포함해 교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수와 자료를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오는 6월 26일과 7월 3일 관내 고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과정 담당자의 업무 이해도와 문해력을 높이고 학교 교육과정의 실질적 운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1차 연수는 6월 26일 집합 연수로 진행되며 △2026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수업량 적정화에 따른 여유시간 활용 사례 △학점 이수관리 프로그램 활용법 등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강의와 권역별 소그룹 토의가 이뤄진다. 2차 연수는 7월 3일 비대면 실시간 화상 연수로 진행되며 △웹 기반 교육과정 편성표 작성법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시스템을 활용한 시간표 작성 등 실무 중심의 내용을 다룬다. 이번 연수는 영상으로도 제작해 교육청 누리집 및 관련 플랫폼에 공개해 연수 참석이 어려운 교사와 학부모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사의 핵심 역량 중 하나”며 “이번 연수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 장애학생 가족에게 행복 전달 [금요저널] 인천북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장애학생 가정을 대상으로 ‘선물 같은 너’ 와 ‘허브 심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선물 같은 너’ 프로그램은 풍성한 꽃바구니를 장애학생 가정으로 배송하는 것으로 평소 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맞벌이 가정의 신청을 받아 총 74가정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허브 심기’ 프로그램은 장애학생 10가족을 대상으로 50여 일 동안 아이와 함께 공동 텃밭에서 키운 바질, 라벤더, 민트, 세이지 등 다양한 허브를 화분에 옮겨 심었다. 1가족당 화분 3개를 제공해 1개는 가정에서 키우고 2개는 장애 학생이 마음을 표현하는 카드를 적어 자신이 속한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 전달했다. 한 학부모는 “주말이나 학교 끝나고 아이와 함께 물을 주면서 정성을 들여 키운 허브를 선생님과 같은 반 친구들이 함께 키울 수 있도록 교실에 선물한다는 것이 의미 있다 더욱이 우리 아이가 선생님과 친구들과 나누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소중함을 배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꽃바구니를 받은 가족, 따뜻한 마음이 담긴 허브 화분을 함께 키울 선생님 그리고 아이들 모두가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힘을 얻는 시간이었기를 바란다”고 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신설학교 설립 추진을 위한 입주예정자, 예비학부모, 지역주민, 교육청,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되는 ‘신설학교 설립추진을 위한 소통협의회’를 구성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신설학교 설립 추진을 위한 소통협의회 구성 계획은 인천의 대규모 개발에 따른 지속적인 학교 신설 수요 발생으로 입주예정자 및 지역주민과의 학교설립절차와 진행사항 등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신설 추진 과정의 문제점을 민·관이 함께 고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교육청은 신설수요가 발생하는 각 지역별로 소통협의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특히 신설학교 설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지역을 중심으로 신도시, 주택재개발지역 등의 학교 신설추진과정을 공유해 공사기간확보, 중앙투자심사지연 등으로 인한 설립 지연 애로사항을 실수요자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소통협의회 구성으로 학교설립에 대한 지역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문제점을 함께 해결해 민·관이 함께하는 교육행정을 구현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초·중·고 학교관리자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노트북 활용지원’에 관한 유튜브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학생 노트북 활용지원’에 대한 교육감 공약사항을 학교현장에 안내하고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현장과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는 일상회복에 따른 대면교육이 실시되지만 교육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 원격수업의 노하우를 교실수업에 연계하면서 새로운 미래교육 모델을 고민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1인 1노트북 보급사업을 추진하며 향후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까지 연차별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급된 노트북을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노트북 유지관리부터 수업운영 지원, 교사·학생·학부모 대상 맞춤형 연수까지 종합적인 지원계획을 학교에 안내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미래를 준비하는 디지털 교육에 대한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 혜택을 평등하게 누리는 학교 현장을 만들겠다”며 “학생들이 각자의 디바이스창으로 저마다 원하는 세상을 바라보고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서울시교육청 [금요저널]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은 지나친 육식 위주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채식 급식을 먹을 수 있는 급식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76개 학교에 그린급식 바[bar]를 설치한다고 6월 20일에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급식이 갖는 교육적 기능에 더욱 주목하며 먹거리의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의 건강뿐 아니라 생태계의 건강을 고려한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2022 먹거리 생태전환교육 기본계획을 각급 학교에 안내했고 교육환경 내실화 지원의 일환으로 채식선택제 운영이 가능한 그린급식 바[bar]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육식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입맛을 개선함으로서 육식으로 인한 탄소배출을 줄이고 아울러 육식 섭취가 어려운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는 교육적 가치를 담고 있다. 그린급식 바[bar] 설치를 통해 학생들에게 채식 선택 기회를 부여하고 채식에 대한 인식개선 환경을 조성하고자 지난 4월, 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그린급식 바[bar] 설치 학교를 공모했다. 심사를 통해 선정한 76개교에 예산 교부와 운영 관련 컨설팅을 마쳤다. 그린급식 바[bar] 설치학교에는 교당 2백만원의 예산이 지원되는데, 이 예산으로 그린급식 바[bar] 설치비, 그린급식 바[bar] 운영비, 채소 구입비, 그린급식 바[bar]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로 사용할 수 있다. 올해 말, 그린급식 바[bar] 운영 과제를 성실히 수행한 학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해 인식 확산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학교보건진흥원은 서울 학생들에게 채소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거부감 없이 채소를 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영양교사 연구 동아리 모임을 추진해 채식에 대한 인식 전환 관점에서 채식 가치 확산으로 학교급식이 바뀔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〇 아울러 올 하반기에는 채식선택 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저탄소 채식 식단을 개발해 제공하고 학부모들에게 채식 급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연수와 민관협력을 통한 채식체험 행사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강화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토토가 - 우리콩 두부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토토가 프로그램’은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 함께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실시하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으로 강화농촌형 사회적기업인 콩세알과 강화 관내 11가정 총 32명을 대상으로 우리콩 두부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부모는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갓 나온 따끈한 두부를 직접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고 무엇보다 활짝 웃으며 함께하는 아이의 모습에서 힐링의 시간이 된 것 같아 좋았다”고 표현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 친화력을 높이고 즐거운 소통의 장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 인천학생과학발명품과 인천미술작가의 만남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은 제42회 인천광역시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와 인천미술작가 작품을 특별전시관과 본원 식물원에서 ‘발명과 미술이 만나다’라는 주제로 운영했다고 20일 밝혔다. 금번 행사는 제42회 인천광역시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203개 출품작품과 인천문화재단이 소장하는 인천미술은행 작품 19점을 함께 전시해 학생의 삶 속에서 찾은 창의적 사고의 결과물인 발명품과 예술가가 바라본 매체의 활용법으로 확장된 미술작품창작의 세계로 초대했다. 인천학생들의 우수한 발명아이디어와 인천문화재단 인천미술은행이 함께하는 이번 전시는 과학와 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다. 인천교육과학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인천시민들의 문화예술 감수성을 자극하고 발명작품과 미술작품의 콜라보를 통해 창의융합적인 관람 경험의 장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청내 직원을 대상으로 ‘나의 청렴지식 TEST’ 이벤트를 20일 실시한다. 이번 ‘나의 청렴지식 TEST’는 서부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하는 청렴교육 이수제와 관련해 상반기 청렴교육을 통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평가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청렴을 관심을 갖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만점자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해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청렴을 직장에서 함께 즐기는 이벤트로 다가가 청렴하고 행복한 조직 문화를 조성할 방침이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청렴은 지속적인 학습과 관심으로 지켜야 할 가치로 우리 교육지원청은 행복하고 청렴한 조직 문화 조성으로 투명하고 신뢰받는 서부 교육을 구현해 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마을과 함께 성장’버스로 마을교육탐방 체험학습 지원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김동호 교육장)은 11월까지 동부관내 초, 중학교 16교의 마을교육 탐방 체험학습을 지원한다. 동부교육지원청은 지난 17일 서창초 1학년 2개반 학생을 대상으로 동부교육지원청 ‘마을과 함께 성장’ 체험 버스로 마을탐방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일정은 동부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한 우리마을 탐방코스 중 하나로 송도가스과학관을 거쳐 송도G타워 트라이볼을 다녀오는 코스다. 인천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마을과 함께 성장’ 체험버스 지원사업이 소규모 마을교육 체험학습 활성화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동부교육지원청은 11월까지 초, 중학교에 버스 51대를 지원하고 만족도 조사를 근거로 내년에는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지속가능 지구환경 보전 동아리 체험 부스 운영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동부과학교육관에서 ‘2022년 생태·환경·기후 한마당, 지속가능 지구환경 보전 동아리 체험 부스 운영’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생물다양성 보전, 기후위기 대응, 생태·해양환경 보전, 자원새활용’ 관련 주제로 ‘커피찌거기를 활용한 버섯 재배기, 깨끗한 전기 만들기, 나만의 기후위기 대응 마그넷 만들기’ 등 19개 부스가 운영됐으며 초·중학생, 학부모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인천미송중학교 김 학생은 “녹는점이 60℃로 낮으며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인 폴리카프로락톤으로 만든 물라스틱을 따뜻한 물에 녹여, 다양한 모양의 화석 표본을 만들고 플라스틱을 재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고 말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다양한 체험 부스 활동을 통해 지금 우리가 겪는 기후위기와 생태계 파괴, 환경 오염 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다”며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괴딜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장애학생의 정서 및 도전적 행동 중재를 위한 맞춤형 개별 지원으로 ‘2022 장애학생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2022 장애학생 심리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미술 및 심리상담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장애학생들의 불안정한 심리·정서와 부적응 행동을 진단하고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장애학생의 개별 지원과 담당 교사, 학부모 상담을 진행해 학교·가정 연계를 통해 장애학생의 심리 미술치료 효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심리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활동을 매개로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올바른 방법을 통해 관계를 맺도록 돕는다”며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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