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2025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담당부장 및 현장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관내 중학교 교육과정 담당 부장과 현장지원단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중학교 교육과정 핵심 내용 △편성·운영 지침 △웹 교육과정 편성 시스템 활용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연수자료로 제공된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 자료’는 학교자율시간, 자유학기제, 창의적체험활동 등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한 Q&A와 지침을 포함해 교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수와 자료를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오는 6월 26일과 7월 3일 관내 고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과정 담당자의 업무 이해도와 문해력을 높이고 학교 교육과정의 실질적 운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1차 연수는 6월 26일 집합 연수로 진행되며 △2026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수업량 적정화에 따른 여유시간 활용 사례 △학점 이수관리 프로그램 활용법 등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강의와 권역별 소그룹 토의가 이뤄진다. 2차 연수는 7월 3일 비대면 실시간 화상 연수로 진행되며 △웹 기반 교육과정 편성표 작성법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시스템을 활용한 시간표 작성 등 실무 중심의 내용을 다룬다. 이번 연수는 영상으로도 제작해 교육청 누리집 및 관련 플랫폼에 공개해 연수 참석이 어려운 교사와 학부모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라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사의 핵심 역량 중 하나”며 “이번 연수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돌봄전담사 135명을 대상으로 ‘2022년 초등돌봄전담사 직무 연수’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연수는 나우러닝 유미선 전문강사가 ‘갈등관리 역량강화’라는 주제로 소통의 시작, 함께하는 즐거움, 마음열기 방법 등을 안내했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도 초등돌봄전담사 77명 대상으로 ‘공감 소통의 커뮤니케이션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학년도부터 근무시간이 전일제로 전환되면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관계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돌봄전담사을 위한 공감과 소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인천서부교육지원청도 관내 초등돌봄전담사를 대상으로 소통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소통 유형 진단·분석, 효과적 소통 및 갈등 관리, 성공적인 소통 기법을 주제로 학생과 학부모 등 돌봄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by경기도교육청, e-DASAN현장지원 누리집 개선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e-DASAN현장지원 누리집을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e-DASAN현장지원은 도내 교직원에게 교무학사, 행정, 일반 업무 관련 통합검색, 질문·답변, 신규 길라잡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업무지원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내실 있는 현장 업무지원을 위해 영역별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직원 전담팀을 꾸려 e-DASAN현장지원 관련 의견을 반영해 개선했다. 누리집 개선사항으로는 검색 방법·기능 다양화, 해시태그 검색 범위 확대, 최신 감사사례 제공, 누리집 이용 안내 설명서 탑재, e-DASAN현장지원 누리집 홍보 방안 마련 등이다. 도교육청 소병엽 학교지원과장은 “e-DASAN현장지원이 현장 행정업무 부담을 덜고 교직원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시스템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e-DASAN현장지원 누리집 가입자는 2019년 18,445명, 2020년 21,889명, 2021년 25,777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e-DASAN현장지원 누리집에는 이달 27일 기준으로 지침 3,794건, FAQ 2,512건, 감사사례 252건이 탑재돼 있으며 교직원 누구나 열람·활용할 수 있다.
by경기도교육청, 저소득층 가정 학생 노트북 3388명, 인터넷 통신비 2만7000여명 지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7월부터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가정 초·중·고 학생에게 노트북 3,388대, 인터넷 통신 27,000여 회선을 지원한다.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은 온라인 학습과 정보 접근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가정 학생에게 노트북과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노트북 지원대상은 올해 초 교육비를 신청한 학생 가운데 지난해까지 노트북을 지원받은 학생을 제외하고 선정한 3,388명이다. 선정 기준은 초등생 1학년부터 고교생 1학년 재학생 가운데 관련 법률에 따라 생계나 의료 급여 수급 자격이 있는 학생, 특별기여자, 난민 인정 학생 등이다. 특히 올해는 중학생 경우 주거 또는 교육급여 지원 자격까지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7월부터 9월까지 노트북을 일괄 구매해 지원 대상자 가정에 직접 설치해 준다. 또 인터넷 통신비는 초등학생 1학년부터 고교생 3학년 재학생 가운데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지원 자격 등이 있는 27,000여명에게 지원한다. 지원 방법은 오는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1년 동안 지원 대상자가 가입한 통신사로 인터넷 통신비를 도교육청이나 교육지원청에서 직접 내준다. 도교육청 최진용 교육복지기획과장은 “교육정보화 지원은 저소득층 학생에게 온라인 학습 기반을 마련해 정보격차 해소 등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이 학습 등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29일부터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 접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29일부터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을 받는다. 학습특별지원금은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부, 한국장학재단과 함께 교육급여 수급 학생들의 일상 회복을 돕고자 교재나 교육방송 콘텐츠를 구매하도록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올해 한시로 운영된다. 지원내용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학생 1인당 10만원을 카드포인트, 교육방송 맞춤형 쿠폰, 간편결재 포인트 방식으로 지원하며 온·오프라인 서점이나 교육방송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교육급여 수급 자격을 가진 초·중·고 학생이며 이 지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7월까지 수급 자격이 결정돼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면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다만,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교육급여 수급 자격을 가진 학생은 6월 29일부터 신청할 수 있으나, 6월에 자격을 가진 학생은 7월 25일부터, 7월에 자격을 가진 학생은 8월 22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교육급여 수급 학생이라도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지원금을 받지 못하므로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도교육청 최진용 교육복지기획과장은 “이번 학습특별지원금으로 교육급여를 받는 학생과 가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저소득층 학생의 교육활동을 위해 교육 기회를 더 확대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중등 수업나눔 워크숍 실시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중학교 교사 94명을 대상으로 ‘수업친구를 소개한다’ 수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열고 교과별로 수업나눔 워크숍을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부 ‘수업친구를 소개한다’는 동부교육지원청의 특색있는 수업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교사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교사 간 특정 멘토나 컨설턴트를 정하지 않고 동등한 관계에서 학기 내 2회 이상 만나 신청교사의 관심분야를 공유하고 수업의 즐거움과 어려움을 나누도록 기획됐다. 수업친구 모임은 12개 교과, 47명의 신청교사와 47명의 수업친구 지원단으로 구성됐으며 관심분야별로 매칭된 교사들은 온·오프라인으로 수업지도안 또는 학습지를 공유하고 교과별 소그룹으로 수업 관련 독서 토론 및 수업나눔 워크숍을 진행한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회복을 위해 교사의 수업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며 “교사들이 수업친구가 되어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야 말로 교사성장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 업무협약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독일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제교육 연계 통일교육 및 환경교육, 인천-독일간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독일 뮌헨에 본부를 두고 있는 한스 자이델 재단은 1967년 설립된 이래 ‘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시민교육’를 목표로 세계 65여 개국에서 활동하며 한국사무소는 1987년 개소해 접경지역과 DMZ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 국경을 초월하는 자연보호 협력 등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다. 업무협약식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 유충열 원장과 한스 자이델 재단 대표 베른하르트 젤리거 박사를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에서 진행됐다. 업무 협약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과 한스 자이델 재단의 상호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국제교육 연계 통일교육 및 환경교육 활성화,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외국어교육 및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자원 공유 등을 위해 체결됐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인천과 독일의 학생들이 평화·공존의 가치를 배우고 다양한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인천의 학생들이 독일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평화와 공존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서부교육지원청, 가현초 급식소 증축공사 소통협의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인천가현초등학교에서 겨울방학에 착공예정인 급식소 증축공사에 대해 학교 관계자, 학부모대표,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참석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시설사업, 찾아가는 소통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가현초 인근 아파트 입주로 학생수가 증가됨에 따라 기존 급식소의 식당 및 조리실 협소로 점심시간 내 급식제공이 어려워 증축을 통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급식소 배치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장은 소통협의회 개최 결과 학생 및 조리종사원이 만족하는 급식소 배치이 선정되어 학생 급식 활동이 원활하게 될 것임을 기대하며 공사진행시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공사중 소음 최소화 등 주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진행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부탁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관내 급식시설이 효율적이고 위생적인 안전한 급식 환경 조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급식소 증축공사 추진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교육복지사 미배치교 초·중등 81교의 저소득 및 교육복지 관련 업무담당자 대상 ‘동행길: 동부 행복 길라잡이’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교육복지 사례나눔협의회 ‘동행길’은 교육복지사 미배치교 내 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하고 취약계층 학생지원 담당자와 교육복지안전망센터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운영된다. 이번 협의회는 교육복지안전망사업과 참석학교 내 실제 개입 중인 사례를 활용해 맞춤형 협의로 진행한다. 또 지역·지구별 소그룹으로 관내 학교, 동부교육지원청 및 교육문화공간 마을엔에서 12회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미배치교 내 사각지대 학생발굴에 힘쓰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학교와 교육복지안전망센터의 네트워크가 강화되어 단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는 교육복지가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 5개교육지원청, 인천 중등 과정중심평가 역량강화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은 중·고등학교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인천중등 과정중심평가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부교육지원청이 총괄하고 인천시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이 함께 만든 인천 중등 과정중심평가 연수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와 피드백’을 주제로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김선 교수의 실시간 쌍방향 화상 강의로 진행됐다. 7월 2일에는 총 6개의 과목별 과정중심평가 실습 강의가 6시간씩 인천 하버파크 호텔에서 진행된다. 실습 연수 강사는 김선 교수와 함께 오랫동안 함께 학생 평가 연구를 해 온 교사들로 구성됐으며 연수 신청 교사들의 1학기 교과별 평가계획을 사전 제출받아 점검하고 강의에서 피드백을 진행한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연수 방식이 과정중심평가를 이해하고 실습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강사가 교사 한 사람 한 사람 평가 계획을 피드백하고 발표하게 하는 과정에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덜게 됐다”고 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회복을 위해 교사의 과정중심평가 전문성 강화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7일 초등교사 280여명을 대상으로 ‘요즘 수업 뭐하니?’ - “학년별로 함께 만나는 수업 나눔”을 주제로 초등 수업 나눔의 날을 운영했다. 초등 6월 수업 나눔의 날은 (1학년) 버츄 프로젝트로 마음이 성장하는 인성 수업 (2학년) 그림책을 함께 보고 읽고 생각하는 수학수업 (3학년) 마을 속에서 배워요, 인권평화수업 (4학년) 인기폭발 우당탕탕 과학수업 (5학년) 누구나 할 수 있는 블렌디드 감성 미술 (6학년) 경제는 어렵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등 총 20가지의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생성장수업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다가온 에듀테크를 활용한 블렌디드 수업과 전면등교 이후 다시 강조된 관계와 소통 중심의 수업을 연계한 다양한 학생성장수업 실천 사례를 나누는 수업 나눔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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