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직한 옻칠로 생성된 추상 작품은 인간 내면의 진중한 정신세계를 나타내어 예술이 설명하는 올바른 삶에 대한 고찰을 이야기하는 그림으로 2025년 8월 11일(월) ~ 9월 5일(금)까지 서울 강서구 소재의 갤러리블라썸(관장 최명숙)에서 "무위의 풍경"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이형곤 작가] 마음을 비우고 맡김으로써 관조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관조의 상태마저 넘어서 주체와 객체의 간극도 사라지는 나와 타자, 신과 인간, 물질과 비물질, 실제와 허구의 경계마저 허물어져 모든 것이 나이고 내가 모든 것이 되는 불이의 세상, 그러한 근원적 보편의 모습에서 펼쳐져 있는 본래 그대로의 모습을 작품은 설명한다. [포스터] 또한 나라는 존재의 존엄성은 빛으로 현현하는 것이고 나와 내 앞에 놓인 모든 것이 다르지 않는 까닭이다. 모든 것으로부터 수없이 많은 인연으로 이어져있음을 그림으로 말하고 싶음이다. [무위의 풍경1] 엉뚱한 사유에서 시작된 한 개인의 각성과 통찰은 쉼 없는 붓질을 있게 하고 그림의 제목이 된 무위의 풍경은 태초 우주의 품처럼 가장 편안하고 따뜻한 곳, 가장 고요하고 평화로운 심연의 방에서 보이는 현상계 너머 본질에 관한 시원의 모습을 표상한다. [무위의 풍경2] 내가 만들어가는 순수의 빛으로 펼쳐지는 근원적 풍경에 관한 성찰의 풍경으로 ‘공간을 채운다’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 정보를 덧입히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내면의 감각을 불러내고 사유의 결을 화면 위에 겹겹이 쌓아가는 과정이다. 때로는 선하나 없이도 풍경이 떠오르고 형상이 없이도 존재의 기척은 화면을 가득 메운다. [무위의 풍경3] 채운다는 것은 곧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응축하고 침잠시키는 행위다. 말하자면 ‘채움’이란 본질적으로 ‘깊이 있게 비우는 것’에서 비롯된다. 공간은 비워질수록 사유의 깊이를 품는다. 무언가를 가득 담으려 애쓰기보다는 무엇을 남기지 않을지를 고민하는 시간 속에서 회화의 본질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무위의 풍경展1] "무위의 풍경" 초대개인전을 실시하는 이형곤 작가는 "회화는 그 흔들림을 응시하는 예술이다. 내게 있어 회화는 그리기 이전에 머무름이며, 색을 입히기 이전에 기다림이다. [무위의 풍경展2] 따라서 ‘공간을 채우는 일’은 결국 나 자신을 그 안에서 다시 마주하는 과정으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감각과 기억을 되짚게 하는 하나의 거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위의 풍경展3] 작가는 개인전 37회, 단체전 200여회 이상 진행 한 중견 작가로 현재 강화미술협회 회장, 윤슬전업작가회 회장으로 한국미술 발전에 기여도 하고 있다.
[어머니, 나의 어머니 (고요아침 刊)] 어머니의 품 안은 바다처럼 깊고, 숨결처럼 부드러우며, 고향처럼 편안했다. 아동문학계의 권위자인 윤수천 동화 작가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연작시집 ‘어머니, 나의 어머니’를 펴냈다. 오랜 세월 동심의 눈높이에서 동화와 동시 등 가장 순수한 마음을 그려낸 작가의 사모곡은 80이 넘은 지금에도 마치 소년 시절로 돌아간 듯 읽는 이를 몰입시킨다. 윤수천은 1974년 소년중앙문학상 동화 당선, 197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시 당선으로 문단에 들어서며 동화집 ‘꺼벙이 억수’ 시리즈, ‘고래를 그리는 아이’ 등과 시집 ‘늙은 봄날’, ‘쓸쓸할수록 화려하게’ 등 다양한 저서를 펴내고 한국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 한국동화문학상 등을 수상한 원로 작가다.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복숭아밭을 걸어 나오는 모친이 담긴 책 표지엔 여든 줄에 들어서도 영원히 어머니를 애정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이 묻어난다. 저자의 모친은 그 시절 여인들의 모습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는 “외아들로 태어나 어머님의 지극하신 사랑을 받아 온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언젠가 글로 쓰고 싶었다”며 “어머니는 영원한 마음의 고향이다. 어머니의 사랑은 그 어느 사랑에 견줄 수 없는 깊고도 그윽한 사랑이고. 나이 들수록 더욱 이를 느낀다”라고 작품을 펴낸 배경을 설명했다. ‘어머니’를 주제로 한 연작시 50편엔 어머니에 대한 추억과 함께 나이가 들어서야 깨달은 모친의 깊은 사랑, 어머니의 나이만큼 커버린 자식의 회한이 구절마다 담겨있다.‘달이 밝은 밤이면 어머니의 노랫소리가 들린다/ 오동추야 달이 밝아 오동동이냐/…/ 달빛에 젖은 어머니의 노래는/어린 나의 가슴에 파란 무늬를 놓았다’(어머니·1 中). ‘어머니·1’엔 여인의 고단함이 묻어난다. 온종일 걸음품을 팔아야 했던 어머니는 밤이 이슥하도록 달빛에 기대 노래를 불렀다. 아들은 어머니의 모습을 지켜보며 쓸쓸함을 엿봤을지도 모른다. ‘빨리 와 봐라 서영춘 나왔다/…/어머니는 웃으시느라 밥도 제대로 못 드셨다’(어머니·26). 그런가 하면 아들이 각종 가사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그 상금으로 들여놓은 텔레비전 앞을 떠나지 않았다는 일화는 그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추억의 풍경이 담겨있다. ‘어머니의 소원은 딱 하나였다/ 외아들인 내가 오래 사는 거였다’(어머니·35). 윤 작가는 시집에서 자신의 이름이 ‘수천(壽千)’이 된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목숨 수에 일천천’. 작가는 “그 덕분에 감사하게도 팔십을 넘겨 살고 있다. 그것도 좋아하는 글을 쓰면서”라며 “이제 그만 자신에 대한 걱정을 내려 놓으라”로 말한다. 소원대로 주무시는 것처럼 조용히 돌아가신 어머니(어머니·50)에게 닿을 테다. 이지엽 시인 겸 명예교수는 “가장 인기 있는 원로 동화 작가가 부르는 사모곡이 가슴을 저리게 한다”며 “시집을 통해 이 땅의 어머니들이 조금이라도 위안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추천사를 남겼다.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예술평론가/이승섭 사실 적이 없는 사회는 없다. 그러나 서로가 얼마나 합리성을 갖춘 지혜와 지성을 갖는가의 여부에 따라 야만적인 비참한 모습은 모면할 수 있을 것이다. 적은 언제나 시대적 변화에 따라 다가 오고 있는 것이다. 한 국가나 시정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결국에는 본인들 정서와 지성에 따라 또 양심에 따라 불을 켜는 일이 이를 서로 완화하는데 대안일 것이다. 안성시와 의회도 같을 것이라 보기에 인간은 희망의 불을 켤 줄 아는 지혜 때문에 생존하는 것이다. 문제가 서로가 많음에도 해답은 있어야 하며 또 있음이 당연한 이치로 돌리는 것도 이간이기 때문이다. 서로 지성과 양식에 의한 시정을 이끌어야 하지만 당리 당략에 빠져 상대는 무조건 반대해야 된다는 논리는 아전인수(我田引水)이다. 상대방은 언제 또 그렇게 당하고 상처를 입을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정치는 생물이고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 = 참으로 모순의 얽힘과 설킴에도 자유를 구가 한다는 목청에 끼지 못하는 필자의 모양이 유난스러운 것인지 몰라도 참으로 오불관언(吾不關焉)이다. 안성시 지방자치 역사상 처음으로 안성시의회가 시장과 다른 정당이 다수의석을 차지한 여소야대로 구성된 후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올해7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장과 국민의힘이 다수의석을 차지한 시의회가 출범한 후 의회 인사와 시장 공약사업 문제 등으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내년 본예산안 심의를1개월 남짓 앞둔 상황에서 안성시와 시의회의 갈등이 시민들의 생활과 관련된 예산에도 영향을 미쳐,시민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안성시가 시장 공약사업을 추진하면 시의회는 공약사업과 관련한 조례안 부결과 예산 삭감을 통해 사업을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러면 안성시는 시의회의 반대를 무시한 채 공약사업을 강행하고,이 사업들은 시의회에서 다시 논란이 되면서 갈등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특히,안성시는 안성도시공사 설립과 관련해 비슷한 내용의 수정 조례안을 만들어 다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시의회가 예산을 삭감한 읍면동 정책공감토크는 다른 예산을 사용해 진행 중이다. 또 시의회가 조례안을 부결한‘공영마을버스’와‘지역화폐’도 비슷한 내용으로 다시 입법예고를 하고 있다. 안성시는 국민의힘이 다수의석을 차지한 시의회의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시장 공약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시장의8대 핵심 공약인 안성도시공사와 공영마을버스 등 공약사업을 집중적으로 견제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열리고 있는 임시회에서도 시장의 공약사업인‘민원상담 콜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부결했고,노후화된 행정복지센터 신축 이전 공약과 평생학습관과 관련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심의 보류했다. 따라서 시의회를 장악한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성시장의 공약사업이 진행되지 못하도록 계속해서 막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안성시장과 안성시의원의 임기는4년 남았다. 안성시가 시장 공약사업을 추진하면,안성시의회는 막고,안성시는 다시 시의회를 무시한 채 강행하고,시의회는 다시 공약사업에 제동을 걸면서4년을 보내서는 안 된다. 안성시민들의 선택을 받은 정치인이라면 안성시민들을 위해 본인의 고집과 욕심을 버리고 협상도 할 줄 알아야 한다. 어찌 보면 여소야대의 상황에서는 서로가 한발씩 양보하는 협치가 필수이다. 그러나 시민들의 눈에 비치는 안성시와 시의회의 모습은 시민들을 위한 일을 하기 위한 협치를 고민하기보다는 상대방을 굴복시켜 본인 중심으로 모든 것을 하려는 것으로 보일 뿐이다. 안성시는1개월 후 안성시의회에1조 원에 달하는 내년 본예산안을 제출해야 하고,안성시의회는 본예산안을 심의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모습이라면,안성시는 시민들과 관련된 예산보다는 공약사업 중심의 예산을 편성할 것이고,시의회는 공약사업 중심으로 편성된 예산을 삭감하면서 갈등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된다면 주권자인 시민들과 관련된 예산은 안성시와 시의회 모두에게 외면당해 실망이 더욱 커지면서,민심은 동요하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안성시와 시의회는 시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협치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시정의 경영이란 페쇄적인 시정이 아니라 개방적인 시정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주권자인 안성시민들의 냉혹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2022. 10.31.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예술평론가/이승섭 [안성시 청사]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량산은 명승 23호이자 산림청에서 지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수려한 자연경관과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뤄 예부터 소금강이라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다. 이러한 청량산의 자연환경과 역사, 문화를 온전히 담고 있는 청량산박물관은 지난 2004년 개관했으며, 이후 봉화농경문화전시관과 봉화인물역사관이 건립되어 청량산뿐만 아니라 봉화군의 역사와 인물, 민속자료에 대한 전시, 연구 및 교육 등이 이뤄지고 있다. [기획전시실 전경] 그동안 지역민에게는 봉화의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키고 청량산을 찾는 탐방객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왔지만 전시시설 노후화로 인해 기존 상설전시의 전시효과가 반감됨에 따라 시설 리모델링이 필요하게 되었다. 청량산박물관에서는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공립박물관 건립지원 사업’에 공모에 참여해 국비지원 적정사업에 선정되어 국도비 등을 지원받아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3년간에 걸쳐 박물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상설전시실, 수장고 등이 전면 개편됐으며, 기존 시설에 없었던 어린이 체험실, 기획전시실, 봉화 아카이브 등을 조성했다. ◇청량산 역사와 문화를 최신 디지털 시설로 관람하고 체험! 상설전시실은 지상 1층에 위치한 제1전시실과 2층에 위치한 제2전시실로 구분된다. 청량산의 전반적인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1전시실은 청량산의 자연생태 및 불교유적 관련 자료를 비롯해 김생·최치원·공민왕 등 청량산의 주요 역사인물 자료와 관련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인터렉티브 터치월, 모형맵핑, 증강현실(AR) 등 최신 디지털 시설을 통해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2전시실은 청량산의 유산문화를 주제로 꾸며졌다. 유산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산을 유람하며 수양과 강학을 행한 일종의 문화행위로 조선시대 선비들이 유람을 위해 지닌 다양한 물품을 비롯해 이황과 주세붕 관련자료, 유산기록 등을 전시하고 있다. 더불어 청량산의 자연과 주요 명소를 박물관 안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가상현실 전시와 실감영상 체험공간 또한 구성했다. 이밖에도 1층에 신설된 어린이 체험실에는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로 방문하는 관람객을 위해 다양한 체험공간과 놀거리를 배치해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즐기며 청량산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히, 9세 이상 어린이와 청소년은 청량산의 답사와 전통 공예, 클레이 공예 등의 체험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전화 예약 신청 등을 받아 인원을 제한해 운영한다. ◇지역주민들과 더욱 밀접하게…전시공간은 물론 정보 탐색 공간도 갖춰!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창조성을 표현할 수 있는 참여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1층에는 기획전시실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상설전시에서 볼 수 없는 봉화와 관련된 다양한 기획전시가 연차별로 개최될 예정이다. 최근에는 경상북도 한국화가 모임인 묵연회를 초청해 청량산의 비경을 담은 실경산수화 초청기획전 ‘청량산에 마음 머물다’를 개최했다. 마지막으로 3층에 위치한 봉화 아카이브 공간에는 전면으로 청량산이 펼쳐져 있어 계절별로 청량산의 비경을 조망할 수 있으며, 봉화의 주요관광명소와 문화재 등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봉화 선비와 농촌의 생활상 엿보다! 봉화명현실과 농경문화전시관 기존에 건립된 봉화명현실과 봉화농경문화전시관은 청량산박물관 2층 전시실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봉화명현실은 봉화 선비의 절개, 봉화인의 효와 절의, 봉화 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다양한 전시기법을 통해 연출해 놓았다. 전시 관람으로 봉화지역의 주요 명현에 관한 역사와 유물을 확인할 수 있다. 봉화농경문화전시관은 1층의 농경역사실과 2층의 농경생활실로 구분되어 있다. 농경역사실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농경의 역사가 개괄적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계절별 농경 관련 민속품이 전시되어 봉화농경의 특징과 현황을 파악해 볼 수 있게 구성했다. 농경생활실은 봉화의 의식주 생활과 세시풍속, 신앙 등을 디오라마와 패널, 영상을 통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번 재개관을 통해 조선시대 유산문화를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전시기관으로 자리 잡고,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해 봉화지역 제일의 문화 거점시설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청량산박물관 관람료는 무료이며,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과 추석연휴이다.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운영되며, 화요일에 휴관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누구나 처음은 미약하고 소득이 별로 없는 이유를 찾아 반성하고 아파하는 것이 우리네 삶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능숙한 기술자 없고 시작부터 유명해진다면 이 사람은 불행한 사람으로 전락할 여지가 매우 높다. 사다리를 올라가는 일은 한쪽발이 땅에서 가까워야 하며 또 견고한 이유가 뒷받침될 때 높이 오르는 길이 다져질 것이다. 필자 스스로 고개 넘어가는 길이다보니 깨닫는 일이 새삼 새로운 것들로 느끼는 요즈음이다. 이런저런 이유로 젋은 날을 지나 장년의 분주함 그리고 닥쳐오는 노년의 길에서 새로운 도전이란 말은 너무나 버거운 일인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지금까지 살아온 일이 곧 노년의 마지막과 연결되는 줄에 이어졌기 때문이다. 젋어서의 일이 이어진 삶의 일이고 또 늙어서도 그런 일이 마침표를 찍어야 하기 때문이다. 느닷없이 방향전환의 일은 매우 희소한 일이 아닐 수 없다는 이유는 타당한 일이 아닐까? 사실 필자의 글쓰기 그리고 전원으로 가야겠다는 마음은지금도 유효하기에 아직도 왕성한 진행은 하고 있지만, 그리고더욱 많은 것을 써야 하기에 전원을 가서라도 줄기차게 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부담에 사실 마음은 조급증이다. 사실 다소 늦은 글쓰기이지만 은퇴와 더불어 전원에서 다시 글로 길을 넓히는 일이 하나의 생활이 될지언정 글과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라고 자신을 하지만 사람 앞일은 한치 앞을 모르는 것이 인간의 일인지라 그 속도를 따라잡을지는 글쎄올시다.이다. 그러나 글을 쓰는 일이 숫자로만 정하는 것은자랑은 아니기에 나를 시험하는일로 하루하루 재미로 살아가려 노력하려 한다. 타인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고독을 위무(慰撫)하기 위해 글과 맞붙어 살아가고 싶은 자아에서 우러나오는 깊은 내면의 휴머니즘의 사상이지 않을까 한다. 세상의 진행은 모두 이유가 내재해 있다는 점이다. 원인이 결과를 만들고 결과가 원인을 만들 합리가 되지만 필자는 나를 스스로 위촉하는 성적으로 인해 나서기 보다는 오히려 나 스스로에 혹사를 가함에서 즐거움을 갖는 성격이기에 누구를 탓하고 싶지는 않다. 나 자신을 위해 글을 쓰고 시를 그리고 또 칼럼, 시평 등을 두려워하지 않고 쓰려고 한다. 사는 일에 가정법이란 불필요한 것이지만 그런 생각은 결국 오늘을 합리로 이끌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지만 오늘을 위안하는 일은 곧 현재에 만족을 갖고 살기 때문에 부끄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어떻든 나는 많은 글을 요즈음 왕성한 필력으로 그리는 중이다. 물론 전원으로 간다는 다소의 기쁨도 있지만 사실 외로움과 고독을 이겨내는 실험의 대상인 것은 분명하다. 2022년도 12월에 안성을 떠나 이천으로 나의 삶의 보금자리를 옮긴다는 마음이 평소답지 않게 흥분은 되지만 전원 속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가급적이면 타인에게 베풀면서 버거운 일이지만 최선을 다해 필력을 시험하려 하는 것이다. 이제 좌고우면할 시간도 없으며 특별히 성을 쌓을 일이 없기에 신명을 발휘하는 글에 내 삶을 투척하는 일도 어쩌면 행운일 시 분명한 것 같다. 내가 내일에 자긍심을 갖고 하는 일이기에 다작은 못되지만 위안으로 살아가려 한다. 그렇다 온종일 책상앞에서 글을 짜내는 일이 달리 보면 웃기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2023년이 얼마의 글이 써질지 추리하는 내 머리에는 신화의 그물을 치고 싶어진다. 여전히 앞으로 가는 보행은 건강하기에 더욱 왕성해질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이제는 초조의 마음을 안 가지려 한다. 지금까지 직장이나 모임에서 등등 남보다 더 치열성으로 앞서나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초조를 달고 살았다. 이제 욕심을 부린다면 추하고 덫에 걸린다는 이치를 알기 때문이다. 체념의 순간도 빨라야 하며 망각의 일도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조짐을 순수하게 받아드려야 하기 때문이다. 부족에 만족을 아는 일이야말로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왜 그런가 하니 갈증 현상은 더 많은 에너지의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겸손하고 고개 숙이는 삶의 동력을 갖는 이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말수를 줄이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 앞으로 나의 삶이 전부가 아닐까 하면서 가는 것은 순식간이고 다가오는 것 또한 그렇거늘 이 중심에 선 존재자의 자세는 더없이 중요한 몫을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종국에는 자기의 현실을 받아드릴 때 비로소 적정의 수위를 유지하면서 생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족에 만족을 갖을 줄 아는 일이야말로 만족을 채울 줄 아는 지혜라는 뜻이다. 돌아보면 젊은 날의 패기 있고 사치스러운 지난날들의 기억이다. 무조건 남의 말에 끼어 내말이 옳다. 라는 주장이 얼마나 상대방을 곤란하게 느꼈을지는? 이제 전원으로 가는 마지막 길에서 고독의 목록을 이겨야 한다는 숙제가 한가지 남아 있지만 지금까지 무작정 독파한 독서가 내 삶의 모두를 위로하는 목록일 것이기에 이제는 글을 쓰는 일이 주된 시간의 소일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 결국은 글을 쓰는 것이 내 삶의 처지에 소화제와 같은 구실을 다함에서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저녁을 먹고 서재로 올라와 다시 글 줄기를 이어가는 내 일상은 어쩌면 배고픔을 기다리는 일과 별반 다름이 없을 것 같을 때 허기는 일상적인 명제로 남는 것이 글과 배고픔은 어쩌면 전원에 가서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 보면서 파스칼의 말처럼 인간은 “흔들리는 갈대”의 숙명을 타고난 존재라 했듯이 이성의 불을 켜고 곧게 산다는 명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자기 수련 혹은 중심 잡기라는 숙제를 처리하는 신념이 우선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시련을 시련이라 느끼지 않으며 지속으로 다가오는 현실을 수용하면서 이를 극복하는 일은 방심할 수 없는 나의 발견이라 생각하며 그 발견이 있다면 바람이 오면 바람을 따르고 물이 차면 비우는 일이 우선이고 때묻은 일은 한사코 거부하는 생리적 몸짓에서 내 삶의 그림자가 흔들릴 때면 집 앞에 연못에 떠 있는 마음을 잡아주는 연꽃에 마음을 묻으면서 살리라고 다짐하면서 이 밤에 달빛이 보고 싶은 충동조차 아름답다. 2022. 10. 30.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황금들녁1]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디폼블럭을 활용한 활동 수원 송림초등학교(교장 이성희)는 10월 10일 SW교육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10월 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년별 ‘SW·AI 교육의 날’을 운영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1]) 어제 또 오늘 시인/김성대 설렘으로 지나갔던 어제보다 다가오는 오늘 감동으로 쉽게 아름답게 물들어 찾아왔으면 좋겠다 어쩔 수 없는 가난한 하루 또다시 더 살아가는 하루가 애매하게 빼고 더하는 뒤모습 굴곡屈曲 없이 지나가고 있다 둘만의 깊게 새긴 따뜻한 보금자리 간절하게 기적奇跡 같은 심정으로 가팔라진 여운餘韻 떨리는 마음은 시름없이 텅텅 비워 간다 하얀 속살이 보이더라도 찰나刹那에 안절부절못하고 떨리는 가슴으로 애절하게 떠나가는 기억들이 마지막 인생이어라 약력(靑松 金成大)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학사)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수료 *월간 한울문학 호남지회장 역임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 *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대통령 표창, 내무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 역임 *가곡 10곡 작사 "5월에 부는 바람, 오 나주여" 외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시집 5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김성대 작가]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맞다! "한국 내전 전야에 내린 윤 정부의 선전포고! 죽느냐 사느냐, 그 치열한 싸움 시작됐다! 한국내전(Korean Civil War)이 본격화하고 있다.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헌법수호 세력과 민중민주주의 변혁세력 사이에, 사느냐 죽느냐, 싸움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내전의 성격을 단적으로 정의(定義)했다. “주사파는 협치의 대상이 아니다”이 싸움은, 1985년을 고비로, 한국 민주화 운동의 주도권과 기조(基調)를 주사파가 장악하면서부터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 이 싸움의 기원은? 그러나, 주사파는 내부적으론 민중민주주의 혁명을 다짐하면서도, 대외적으론 마치 자유·민주· 반독재를 지향하는 듯 위장했다. 이 위장이, 일반 대중에겐 물론, 비(非) 좌파 지식인·정치인·미디어에까지 먹혔다. 그러다가 최근에야, 자유 우파 국민이 저들의 속내를 분명히 알아차리기 시작했다. 운동권의 타락이 국민을 각성시킨 결과다. 김문수 경사노 위원장의 ‘돌직구’ 사상투쟁에, 자유 국민이 감동한 측면도 물론 크다. 양비론과 중간파 연명법 그러나, 다수 국민의 힘 정치인들과 비(非) 좌파 미디어들은, 오히려 우파로 불리기를 계속 꺼리면서 양비론과 중간파 연명법(延命法)을 쓰고 있다. 고소(苦笑)와 경멸을 금치 못할 세태다. 다행히, 이런 우파 진영의 혼란을 정리한 기준이 10월 19일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주사파는, 좌도 아니고 진보도 아니고 반(反)헌법 세력이다.” 라고 선언한 것이다.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이 과연 어디까지 자유 우파인가를 묻는 여론이 꽤 있었다. 이 궁금증이 이 발언 하나로 상당 부분 풀린 셈이다. 이를 계기로, 국민의 힘부터 제대로 된 정통 자유주의 노선으로 재정비해야 한다. 탄핵동조 세력, 그리고 컴플렉스 찌든 이른바 '중도' 세력 탄핵에 동조, 결과적으로 '촛불정변' 성공 1등 공신이 된 바른미래당 계열, “김문수의 말이 지나쳤다”고 떠드는 자들. 바로, 이들의 어설픔을 배척해야 한다. 말은 모두 변명이라고 본다. 침묵만이 말이 아니며 언어는 변명의 들러리에 머물게 되는 것이다. 변명 안하는 사람 보았는가? 모조리 자기 합리요. 자기 주장이 와전 되었느니 혹은 전달이 잘못 되었느니 남 탓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특히 주사파는 자기 합리를 더욱 주장한다. 말이 입밖으로 나올 때, 이미 변명의 구실이 첨가되고 다시 전달되면 더해진 비대함으로 완전히 눈사람으 형상이 되는 일이니 말이다. 말의 성찬이 기울다 보면 이성이 마비된다. 지금이 바로 그런때가 아닌가 본다. 이제는 의식 대결이다. 이데올로기에 침식당하는 불행이 깊다는 것도 말의 성찬을 구별 못하는 정서 마비와 얼치기 이데올로기에 빠져 허우적 거리는 것이다. 이제는 정통 자유주의로 무장한 새 팀이 국민의 힘 지도부로 나서야 한다. 역선택을 봉쇄한 100% 당원투표를 통해. 왜, 우리는 주사파를 축출해야 하는가? 주사파와는, 왜, 협치는 고사하고 공존도 불가능한가? 왜, 자유인과 주사파의 아마겟돈 전쟁은 피할 수 없는가? 그들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을 전복하려는 전체주의 세력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유민주주의 정체(政體), 개방된 시장, 자유 기업, 복수정당제, 기본적 인권 등등을, 파괴하려는 일당독재 세력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북한의 세습 신정체제, 기본적 인권 도륙, 정치범 수용소에도 단 한 번의 비판조차 한 적이 없다. 주사파 보고 '진보'라고 말하는 얼치기들 이럼에도, 국민의 힘과 비(非) 좌파 미디어들은, 저들을 시종 ‘진보’라고 부른다. 그리고, 자신들도 그쪽으로 반쯤 좌클릭하겠다고 한다. 제정신인가? 정통 자유주의 진영은 앞으로, 2024년 총선 이전에 주사파 반(反)헌법세력과 국민의 힘 내부의 바른미래당 흐름, 그리고, 비(非) 좌파 미디어들의 투항적 중간파 노선을 치열한 사상투쟁으로 씻어내야 한다. 사이비 '중도'는 주사파 친구 적(敵)은 둘이다. 주사파와 사이비 중간파. 전사(戰士)는, 대적관(對敵觀)부터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 이제는 우파가 일어나야 한다. 사회의 모순을 제거하는 일은 결국 정상적 사상을 가진 민주주의, 자유 경제를 주창하는 사람들이 사회를 바로 세울 때이다. 그래서 혁명은 합리성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물론 혁명에는 희생이 따를 수밖에 없다. 피 흘리는 전사의 모습으로 다가오는 혁명은 아름다운 것이다. 막히고 막힌 자유민주주의 공간을 뚫는 국민의 희열처럼 민주 자유주의 시장경제의 틀을 만드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누구는 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이 그 때인 것이다. 한번 붙어 승리를 이루자 그래야만 정통 자유 민주주와 시장경제가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 보자. 그래 민주 자유주의 정부를 부정하는 세력과 한번 붙어 정통성을 가진 자유주의 국민의 힘으로 지켜보자. 오늘이 바로 그날이다. 2022년 10월 22일 말이다. 2022. 10. 22.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개천절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 하야와 조국 법무장관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 현장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우리 사회복지사는 하나입니다. 우리 모두가 영광스럽고 자랑스런 사회복지사입니다” 제22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대한민국 사회복지 역사와 함께 삶을 살아온 김진학 사회복지사가 하나된 사회복지사, 위대한 사회복지사협회에 대한 바램을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회장 선출방식을 간선제로 선출해왔다. 그리고, 2014년 제19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 선거부터 직선제 투표로 변경되어 제19대 류시문 회장, 제20대 오승환 회장, 제21대 오승환 회장이 선출되어 한국사회복지사협회를 이끌어 오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선거의 직선제는 많은 회원들이 회장 투표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었으며, 회원들이 지지하는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직선제로 인한 장점 못지 않게, 부작용이 나타나게 됐다. 각자 지지하는 후보를 지원하는 선거운동 과정을 통해 경쟁 후보를 지지하는 사회복지사들 간의 갈등과 대립이 발생하거나 앙금이 생기기 시작했고, 정치 진영의 이념이 회원들에게 융합 되면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은 진보, 보수로 나뉘어지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복지사들을 사회복지 가치로 하나가 되는 것에 장애가 됐다. 사회복지사 동지들이 더 이상 진영으로 사회복지사를 판단하며 나누고, 민관으로 대립하며, 직종으로 분열하고, 지역으로 나뉘고, 학연으로 쪼개졌던 현실을 이제 뛰어넘어, 사회복지가치로 하나가 되는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협회가 이제는 도래할 때가 되었다. 김진학 사회복지사는 제6대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제3대 제4대 제5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부회장, 제13대 제14대 제15대 제16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이사로 사회복지사협회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다. 그리고 국민의정부 때에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사회복지수석실에서 근무를 하면서 종합사회복지관 법인 부담금 의무를 폐지등을 추진하는등, 대한민국 민관 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 왔다. 제22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장 선거에는 공상길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 관장, 김석표 대구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 박일규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회장, 양옥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출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상률초등학교 활동 사진 수원시 장안구 소재 상률초등학교(교장 최원근)는 5월∼10월 동안 진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다양한 미래 직업군 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진로 의식 함양 및 직업 탐색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상률초등학교 1∼5학년 중 희망자 150명(학년별 30명)이 참여하여 학년별로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진로 체험활동을 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 1학년은‘홀로그램 전문가, 샌드 아티스트, 나도 큐비스트’, 2학년은‘플랜트네라피스트, 쇼콜라티에, 홀로그램 전문가’, 3학년은‘CSI 과학수사대, 업싸이클 디자이너, 야경 디자이너’, 4학년은‘건축가, 전기자동차 개발자, 디자인전문가 미니어처’, 5학년은‘패션 액세사리 디자이너, 스마트팜, 드론 전문가’진로 체험활동을 진행하였다. 6학년은‘드론 전문가, 드로잉아트, 디지털 아티스트’ 진로 체험활동을 11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상률초 학생들의 활동 상률초 1학년 박하은 어린이는 “진로 체험을 신청한 친구들이 많아서 추첨을 할 때 두근두근했고, 성공해서 너무 기분이 좋았어요. 상자 안에 휴대폰을 넣으면 그림이 나오는 게 신기했고 샌드아트와 매직큐브는 조금 힘들었지만 다 완성했을 때 너무 뿌듯하고 멋졌어요.”라고 했다. 2학년 이유찬 어린이는 “나에게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와서 너무 좋았고, 기대했던 것 보다 실제로 해보니 훨씬 재미있었어요. 특히 쇼콜라티에 체험이 가장 흥미로웠는데 지금도 입에서 살살 녹는 초콜릿이 생각나요.”라고 했다. 4학년 곽희원 어린이는 “이번 진로 체험에서 건축가라는 직업을 접해 보았는데 건축 재료를 층층이 쌓고, 목공풀을 바르고 문까지 붙여서 작품을 완성하니 내가 건축가가 된 것처럼 기쁘고 뿌듯했어요. 건축가가 내 적성에 맞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번 진로체험을 통해 내 진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라고 했다. 이 학교 최원근 교장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체험활동을 많이 활성화시켜 학생들이 꿈을 가꾸는데 큰 기반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은, 국정감사 때 야당 의원들 앞에서 바로 이점을 지적한 것이다. 왕년의 학생운동은 주사파 운동이었다. 그 주역들이 그걸 청산한다고 선언한 적도 없다는 것이다. 라고 직언한 것이다. 이에 야당은 극도로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김문수 위원장은 소신껏 발언하는 면을 보면서 필자도 그 소신에 찬사를 보낸다. 그는 확실한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는 모습을 보면서 그를 다시 한번 보게 되었다. 그는 진보, 보수 좌우를 넘나드는 시대적 경험을 하고 대학 시절에는 근로자로 변신하여 산전수전 겪은 그가 경사노위 위원장을 맡았다는 것은 아마도 작금의 현실을 그대로 직시하고 있는 윤 정부의 현실을 보여 주었다고 본다. 김문수 경사노 위원장은 그 누구도 소신껏 말하지 못하는 것을 김문수 위원장은 본인의 사상 논리를 전개하였다. 지금 그는 엄청난 사상투쟁을 전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건 2020년대 한국 정치사, 사상 투쟁사의 획기적인 모멘텀이 될 것이다. 두 가지 점에서 그렇다. 진보 좌익을 정면 겨냥 1. 김문수 위원장은, 오늘의 좌익 운동권의 사상적 정체성을 완전히 홀라당 까발리고 있다. 그리고 민족주의자, 가난한 사람 편, 불의에 맞서는 사람 정도로 처신하면서 그럴듯하게 처신을 하고 있다. 그래야 극좌를 꺼리는 대중을 속이고 광범위한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김문수 위원장은 저들의 이 시커먼 속셈을 적나라하게 벗기고 있다. 운동권은 그래서 김문수 위원장의 폭로에 사생결단으로 대드는 것이다. 저 사람이 우리 장사를 망치려는구나“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2] 김문수가 누군가? 왕년의 마르크스·레닌주의 노동운동가, 혁명가였다. 그 누구보다도 운동권의 내막과 실태를 환하게 꿰뚫어 보는 도사다. 이런 김문수의 공격이 그들에겐 다른 누구의 공격보다도 뼈아플 수밖에 없다. 이른바 '중도'의 허구성에도 도전 2. 김문수의 투쟁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그의 이번 사상투쟁은, 범우파 내부의 ‘투항적 중간파’의 사이비성, 위선, 오류에 대해서도 뼈 때리는 격파(擊破)가 되고 있다. 범우파 안의 일부는, 극좌 운동권에 공포, 부채의식,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왕년의 권위주의 수혜층 일부, 겁나서 운동권 투사가 되지 못한 데 대해 운동권에 미안한 마음을 품어 온 자들, 회색인들, 운동권 득세에 위축이 된 자들, 이들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은 완전히 좌익으로 갈 수는 없는 자들인지라, 스스로 ‘중간’ ‘중도’를 자처하며 어중간하게 걸쳐 있다. 이런 유형은 보수 정계에도 있고, 특히 미디어 쪽에 많다. ‘중도’는 물론 나쁜 말은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중도’는, 좌익에 겁먹고 아첨하는 교활한 처세술에 불과하다. 그들은 극좌를 ‘진보’라고 불러주면서 정통 우파, 아스팔트 자유 행동가들을 ‘극우’라고 모함을 한다. 그들은 운동권의 전체주의 정체성을 눈감아주면서, 그들의 미움을 사지 않으려 한다. 아니, 미움을 사지 않는 정도를 넘어 완전히 극좌 혁명 편을 들기도 한다. 박근혜 대통령을 실각시킨 촛불 정변 때, 그들은 최선봉에서 가짜 뉴스를 만들고 퍼뜨리고 선동했다. 김문수의 이번 사상투쟁은 극좌 운동권의 민낯을 폭로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사이비 우파, 배신 우파, 가짜 중도의 오류도 여지없이 격파하고 있다. ”극좌 운동권은 너희들처럼 다뤄선 안 되고, 나처럼 정면으로 때려 부숴야 한다“는 시범이다. 이런 김문수를 죽인다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 힘에 경고하는 바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 힘이, 만약 김문수 편을 들지 않고 좌익의 반란에 밀린다면? 그러면 그것은 김문수의 죽음이 아니라,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 힘의 죽음이 될 것이다. 김문수는 영웅적 희생타가 될 것이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 힘은 제2의 탄핵 행위처럼 될 것이다. 비(非) 좌파라는 미디어들도, 이번에 또 좌파 편에 서서 행여 김문수에게 등을 돌리면, 그것 또한, 제2의 '탄핵 질'처럼 될 것이다. 김문수는 외롭지 않다. 외롭게 둬서도 안 된다. 그는 전투적 자유 레지스탕스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모든 자유인은 방관자가 되지 말고, 수많은 김문수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 힘이 각성해야 한다. 이 시대 자유 투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새삼 깨쳐야 한다. 한심한 그대들, 어떻게 해야 정신을 차리겠다는 것인가? 뻔뻔한 운동권, MBC 조작보도 비판이 언론자유 침탈? 운동권 인식론 "기승전-혁명, 오로지 '변혁'""자유민주주의의 '자유"를 그저 이용해 먹을뿐“ 운동권 2개의 무기, MBC 보도 문제에 임하는 운동권의 ’싸움의 방식‘엔, 두 개의 중요한 무기가 있다. 하나는, 자신들의 왜곡과 조작에 대해 전혀 자성, 자책, 자괴하지 않는 철면피 방식이다. 또 하나 무기는, 반대쪽 반론을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에 대한 무지로 내리깎는 방식이다. 1. 저들은 왜 저렇게 뻔뻔한가? 저들의 그런 ’싸움의 방식‘은 이쪽에서 볼 땐 ’X 뀐 자가 성내는‘ 격이다. 낯 두꺼운 작태다. 그런데도 운동권은, 그걸 수구반동을 때려 부수는 정당하고도 유효한 무기라고 자처한다. 저들의 이런 ’싸움의 방식‘은 어디서 우려 나오는 것일까? 이걸 알아야만, 자유인들은 비로소 제대로 싸울 수 있게 된다. 운동권 사고엔 오로지 혁명뿐 답은 간단하다. 운동권의 인식론(epistemology) 자체가 혁명적 인식론인 탓이다. ”혁명적 인식론이란, 철학적 사유(思惟)의 소임은 세상을 ’해석‘하는 데 있지 않고 ’변혁‘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이 인식론에 따르면, 현실을 객관적으로, 과학적으로, 실증적으로,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건 무의미하다. 그 대신, 현실을 혁명가의 혁명적 목적에 맞춰, 혁명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재구성하고 재편집해야 한다. 현실을 혁명적인 틀(frame)에 억지로라도 갖다 맞춰야만 한다. 혁명적 목적, 혁명적 요청이란 무엇인가? 한국으로 치면, 극좌 운동권의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NLPDR)이다. 운동권은 이 목적과 요청을 성경 구절처럼 신성불가침으로 본다. 사람의 인식, 언론, 정치, 문화, 노동운동도 모두 이 성스러운 목적과 요청에 두들겨 맞춰야 한다. 수단 방법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조작도, 거짓말도, 억지도, 궤변도, 폭력도, 속임수도, 과장 선동도 불사(不辭)해야 한다. 저들의 낯두꺼움은, 이런 혁명적 인식 방법론에 뿌리박은 것이다. 2. 저들은 반대쪽 비판을 언론자유에 대한 불감증이라 하는데? 좌익 운동권은, 본래 자유주의가 구가하는 언론 출판 결사 집회 양심 표현의 자유를 부르주아 민주주의, 부르주아 독재라 매도한다. 그 대신 저들은, 프롤레타리아 민주주의, 프롤레타리아 계급 독재, 프롤레타리아 일당 독재로 치닫는다. '자유'를 활용해 '자유'를 깨부수려는 수작 이럼에도 저들은 부르주아 체제에 저항하는 도상(途上)에선,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자유를 십분 써먹는다. 예컨대 저들은, ”광화문 네거리에서 김일성 만세를 부를 수 있어야만 진정한 자유다“라고 사기 친다. 거짓을 말해놓고도 그걸 비판하면, 표현의 자유를 몰각한 것이라고 생떼를 쓰는 것도, 다, 자유를 활용해 자유를 깨부수려는 수작이다. 이렇게 해서 일단 권력을 잡았다 하면, 그들은 그날부터 본연의 반(反) 자유 발톱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입법·행정 사법·문화·언론 등 모든 부문에서 마르크스주의적 당파성으로 치닫는다. 위헌적인 악법도 서슴없이 만들고, 정치적인 판결(判決)도 거침없이 때린다. 나아가 기본적 인권과 자유 체제 자체를 갈아엎는다. "뇌 송송 구멍 탁"이 표현의 자유? 한심한 건, 운동권의 이런 교활한 전략·전술을 우파 안 일부도 간과한다는 사실이다. "미국산 쇠고길 먹으면, 뇌 송송 구멍 탁" 하는 것도 표현의 자유이기에, 그걸 나무라는 건 표현의 자유를 모르는 소치다, 어쩌고. 얄팍한 세 치 혓바닥 놀림일 뿐이다. 자유 진영은 요컨대, 시대적 싸움의 의의(意義)를 큰 틀 속에서 파악하는 안목을 키웠으면 한다. 말단(末端)에 드러나 보이는 쟁점에만 코를 박고 몰두하는 나머지, 싸움의 전체상을 보지 못하는 근시(近視)를 주의했으면 한다. 오늘의 조작 보도 싸움에서도 이점은 예외가 아니다. 이점을 윤정부는 새기고 지도자는 항상 결단의 문제 앞에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결국은 정(正)이다. 결국에 이 문제는 민초들의 공유와 더불어 원칙으로 가야 된다는 점이다. 김문수 위원장도 더욱 민초들과 소통하면서 꼿꼿한 선비 정신으로 지금 이 현실에 처해 있는 경사노위를 바로잡아 이 시대의 애국자로서 남기를 바랄뿐이다. 오늘도 북한을 찬양하는 이상한 사람들의 이해 불가의 말이 떠도는 아우성에 시끄러워 말할 자유가 있는 것은 민주주의 좋은 일이나 듣기에 너무 식상하고 기가 차서 외면뿐이다. 올바른 판단이 없는 멍한 사람들의 바보 놀음에 가치판단이 흐려지는 듯하여 오골이다. 늘 하는 말이지만 귀가 퇴화하고 입만 커지는 시회는 불행한 사회라는 것을 그들도 깨우치기를 기대한다. 몰 염치한 정서는 결국에는 몰상식의 인간이다. 너무도 답이 없는 이 시대에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꼿꼿한 사상을 보면서 오랜만에 한바탕 웃어본다. 참 잘했다. 2022. 10. 17.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by 조숙현[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 [칼럼]안성시가 지역 최대 현안 사안인 용인SK하이닉스 관련‘부속협약서 공개 문제’와㈜선진이 양성면에 추진 중인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 관련된‘부작위’소송에서 모두 패소했다. 안성시가 소송을 제기하지는 않았지만,소송 결과로 보면 당연히 처리했어야 할 행정을 하지 않아 민원들이 소송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든 측면이 있다. 이번 소송의 판결문들을 보면 안성시가 시민들의 이익을 외면하고,얼마나 우유부단한 행정을 해왔는지를 알 수 있다. 특히,용인SK하이닉스 관련 부속협약서 공개와 관련한‘정보공개 거부 처분 취소’소송의 판결문을 보면 안성시가 주권자인 시민들의 알권리와 정당한 보상이 아닌,용인SK하이닉스의 이익을 보호·대변하기 위해 정보공개를 하지 않아 주민들에게 소송을 당했다. 그리고 소송 과정에서도SK하이닉스를 위한 억지를 부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안성시청] 용인SK하이닉스 관련1심 법원은 판결문에서‘보상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는지 누구나가 확인할 수 있어야 지역주민 전체의 이익에도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었고,항소심에서는 여기에‘부속협약서의 내용이 향후 사업자가 신규 사업장을 건립하고자 할 때 인근 주민들의 요구하는 최소 기준으로 작용한다고 하더라도 사업자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원을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한 마디로 안성시가 공익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고, SK하이닉스의 이익만을 대변해온 것이 드러난 것이다. 안성시가㈜선진에 부작위 위법 확인 소송을 당해 패소한 양성면의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는 안성시가 얼마나 우유부단한 행정을 해왔는지 여실히 드러났다. 부작위는 사전적으로 마땅히 하여야 할 일을 일부러 하지 아니한다는 의미다. 판결 내용을 보면‘산업단지절차간소화법에는6개월의 승인기간 규정을 두고 있는데,안성시는4년이 경과 해도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것은 책임 있는 행정이 아니다’는 것이다. 사업자가2017년 투자의향서를 제출하고2018년 사업 승인 신청했지만,안성시는3명의 시장이 바뀌는 동안 인허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에 법원 역시 안성시가 진행해야 할 행정절차를 미루기만 한다면서 패소 판결을 내렸다. 이번 용인SK하이닉스와 축산식품복합산업단지 관련 소송은 안성시가 당연히 공개해야 할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당연히 추진해야 할 행정절차를 추진하지 않음으로써 민원인이 소송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어찌 보면,안성시가 소송을 유도했다고 할 수 있다. 안성시가 민원인들이 소송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소송 유도 행정으로 인해 민원인들에게 시간적·경제적 피해를 준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시민들을 위해 사용되었어야 할 행정력을 소송하는 데 낭비했고,소송비용까지 안성시가 시민들의 세금으로 부담하게 됐다. 행정기관은 법을 집행하는 기관이다.소송을 통해 민원을 해결하는 행정은 책임있는 행정을 한 것이라 할 수 없다.시민들을 법정으로 내모는 행정을 해서는 안 된다. 안성시는 관직에 있는 공무원들은 선제적 주인의식을 갖고 모든 행정에 솔선수범으로 공정과 상식으로앞으로는 합리적이고 올바른 법 적용을 통한 책임 있는 행정으로 시민들의 불신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행정을 해주길 바란다. 금요저널 주필/대중문화평론가/이승섭작가 2022.10. 16.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