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직한 옻칠로 생성된 추상 작품은 인간 내면의 진중한 정신세계를 나타내어 예술이 설명하는 올바른 삶에 대한 고찰을 이야기하는 그림으로 2025년 8월 11일(월) ~ 9월 5일(금)까지 서울 강서구 소재의 갤러리블라썸(관장 최명숙)에서 "무위의 풍경" 타이틀로 초대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이형곤 작가] 마음을 비우고 맡김으로써 관조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관조의 상태마저 넘어서 주체와 객체의 간극도 사라지는 나와 타자, 신과 인간, 물질과 비물질, 실제와 허구의 경계마저 허물어져 모든 것이 나이고 내가 모든 것이 되는 불이의 세상, 그러한 근원적 보편의 모습에서 펼쳐져 있는 본래 그대로의 모습을 작품은 설명한다. [포스터] 또한 나라는 존재의 존엄성은 빛으로 현현하는 것이고 나와 내 앞에 놓인 모든 것이 다르지 않는 까닭이다. 모든 것으로부터 수없이 많은 인연으로 이어져있음을 그림으로 말하고 싶음이다. [무위의 풍경1] 엉뚱한 사유에서 시작된 한 개인의 각성과 통찰은 쉼 없는 붓질을 있게 하고 그림의 제목이 된 무위의 풍경은 태초 우주의 품처럼 가장 편안하고 따뜻한 곳, 가장 고요하고 평화로운 심연의 방에서 보이는 현상계 너머 본질에 관한 시원의 모습을 표상한다. [무위의 풍경2] 내가 만들어가는 순수의 빛으로 펼쳐지는 근원적 풍경에 관한 성찰의 풍경으로 ‘공간을 채운다’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 정보를 덧입히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내면의 감각을 불러내고 사유의 결을 화면 위에 겹겹이 쌓아가는 과정이다. 때로는 선하나 없이도 풍경이 떠오르고 형상이 없이도 존재의 기척은 화면을 가득 메운다. [무위의 풍경3] 채운다는 것은 곧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응축하고 침잠시키는 행위다. 말하자면 ‘채움’이란 본질적으로 ‘깊이 있게 비우는 것’에서 비롯된다. 공간은 비워질수록 사유의 깊이를 품는다. 무언가를 가득 담으려 애쓰기보다는 무엇을 남기지 않을지를 고민하는 시간 속에서 회화의 본질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무위의 풍경展1] "무위의 풍경" 초대개인전을 실시하는 이형곤 작가는 "회화는 그 흔들림을 응시하는 예술이다. 내게 있어 회화는 그리기 이전에 머무름이며, 색을 입히기 이전에 기다림이다. [무위의 풍경展2] 따라서 ‘공간을 채우는 일’은 결국 나 자신을 그 안에서 다시 마주하는 과정으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감각과 기억을 되짚게 하는 하나의 거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위의 풍경展3] 작가는 개인전 37회, 단체전 200여회 이상 진행 한 중견 작가로 현재 강화미술협회 회장, 윤슬전업작가회 회장으로 한국미술 발전에 기여도 하고 있다.
[어머니, 나의 어머니 (고요아침 刊)] 어머니의 품 안은 바다처럼 깊고, 숨결처럼 부드러우며, 고향처럼 편안했다. 아동문학계의 권위자인 윤수천 동화 작가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연작시집 ‘어머니, 나의 어머니’를 펴냈다. 오랜 세월 동심의 눈높이에서 동화와 동시 등 가장 순수한 마음을 그려낸 작가의 사모곡은 80이 넘은 지금에도 마치 소년 시절로 돌아간 듯 읽는 이를 몰입시킨다. 윤수천은 1974년 소년중앙문학상 동화 당선, 197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시 당선으로 문단에 들어서며 동화집 ‘꺼벙이 억수’ 시리즈, ‘고래를 그리는 아이’ 등과 시집 ‘늙은 봄날’, ‘쓸쓸할수록 화려하게’ 등 다양한 저서를 펴내고 한국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 한국동화문학상 등을 수상한 원로 작가다. 한복을 곱게 차려입고, 복숭아밭을 걸어 나오는 모친이 담긴 책 표지엔 여든 줄에 들어서도 영원히 어머니를 애정하고, 그리워하는 마음이 묻어난다. 저자의 모친은 그 시절 여인들의 모습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는 “외아들로 태어나 어머님의 지극하신 사랑을 받아 온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언젠가 글로 쓰고 싶었다”며 “어머니는 영원한 마음의 고향이다. 어머니의 사랑은 그 어느 사랑에 견줄 수 없는 깊고도 그윽한 사랑이고. 나이 들수록 더욱 이를 느낀다”라고 작품을 펴낸 배경을 설명했다. ‘어머니’를 주제로 한 연작시 50편엔 어머니에 대한 추억과 함께 나이가 들어서야 깨달은 모친의 깊은 사랑, 어머니의 나이만큼 커버린 자식의 회한이 구절마다 담겨있다.‘달이 밝은 밤이면 어머니의 노랫소리가 들린다/ 오동추야 달이 밝아 오동동이냐/…/ 달빛에 젖은 어머니의 노래는/어린 나의 가슴에 파란 무늬를 놓았다’(어머니·1 中). ‘어머니·1’엔 여인의 고단함이 묻어난다. 온종일 걸음품을 팔아야 했던 어머니는 밤이 이슥하도록 달빛에 기대 노래를 불렀다. 아들은 어머니의 모습을 지켜보며 쓸쓸함을 엿봤을지도 모른다. ‘빨리 와 봐라 서영춘 나왔다/…/어머니는 웃으시느라 밥도 제대로 못 드셨다’(어머니·26). 그런가 하면 아들이 각종 가사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고, 그 상금으로 들여놓은 텔레비전 앞을 떠나지 않았다는 일화는 그 시절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추억의 풍경이 담겨있다. ‘어머니의 소원은 딱 하나였다/ 외아들인 내가 오래 사는 거였다’(어머니·35). 윤 작가는 시집에서 자신의 이름이 ‘수천(壽千)’이 된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목숨 수에 일천천’. 작가는 “그 덕분에 감사하게도 팔십을 넘겨 살고 있다. 그것도 좋아하는 글을 쓰면서”라며 “이제 그만 자신에 대한 걱정을 내려 놓으라”로 말한다. 소원대로 주무시는 것처럼 조용히 돌아가신 어머니(어머니·50)에게 닿을 테다. 이지엽 시인 겸 명예교수는 “가장 인기 있는 원로 동화 작가가 부르는 사모곡이 가슴을 저리게 한다”며 “시집을 통해 이 땅의 어머니들이 조금이라도 위안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추천사를 남겼다.
[영화 속 인문학 - 시네마 오디세이아] 장뤽 고다르와 왕가위부터 크리스토퍼 놀란, 봉준호의 작품을 아울러 영화를 통해 인문학과 사회 해석학을 설명하는 책이 출간됐다. 150여 년이라는 영화의 역사가 흐른 지금의 영화는 단순한 서사를 넘어 인간의 근본 문제를 미학적으로 표현하는 예술 장르로 발전했다. 새로운 기술과 대규모 자본으로 엄청난 관객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동시에 대중의 일상적 욕망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보이는 그대로의 영화의 이미지를 넘어 사회·정치적 맥락과 권력관계, 이데올로기 차원의 분석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방법을 전수한다. 작품을 바라볼 때 감독의 정체성, 배우의 성격과 연기력 등을 분석하는 기술적 비평을 넘어 철학, 사회학, 미학 등과도 연결해야 전체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다고 책은 설명한다. 총 6부에 걸쳐 영화를 풍부하게 조망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은 인류 문명의 자본주의 본질, 불평등부터 권력과 차별 인류의 미래, 유토피아에 관한 것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통해 여러 현상을 해석한다. 책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통해 현대 한국 사회에 만연한 불평등을 설명한다. 저자는 "기생충이 보여주듯이 빈곤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문화적으로 재생산되면서 사회적 단절은 더욱 심화된다"며 "영화는 사회 혁명을 제기한 것은 아니지만 불평등이라는 사회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해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고 말한다. 또 서부극과 SF영화의 공통점을 들며 헐리우드 영화를 통해 무의식적인 인종차별이 주입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저자는 작품에서 선한 사람은 언제나 백인이며, 이질적 종족과 악한 사람은 외부인인 서부극과 스티븐 스필버그의 ‘스타워즈’를 비교한다. 스타워즈에서 악역이 소련식 군복을 입거나 일본식 사무라이 투구를 쓴 것이 서부극과 같이 외부에 대한 미국인의 숨겨진 부정과 감정을 드러내는 지점이라고 분석한다.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한 왕가위의 작품으로는 미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 해석을 설명한다. 저자는 "왕가위의 영화는 인물의 동작이 자연스러운 잔상을 남기고 흘러가는 스텝프린팅 기법을 활용해 기억에 관한 예술을 감각적으로 표현한다. '중경산림'에서 금성무가 달리는 장면이 대표적"이라고 말한다. "영화는 인류학 연구의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는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말처럼 이 책은 영화 이면의 의미로 철학적 메시지를 탐구하고 싶은 이에게 새로운 인류학 연구서가 돼줄 수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한국등잔박물관 빛:빛 프로젝트 2025. 한국등잔박물관 제공] ‘2025년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선정으로 진행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빛’을 주제로 한 소장유물과 연계된 전시와 연계 교육 및 체험, 지역사회와 연계한 행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감각적이고 참여 중심의 예술 경험을 할 수 있다. 5월에는 상설기획전시인 ‘빛과 마주하다, 이야기하다’가 운영된다. 소장유물을 중심으로 선조들의 지혜와 미적 감각을 조망하고, 박물관의 유물 수집 과정과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되새긴다. 9월에 개막 예정인 기획전시 ‘빛과 함께하다, 손끝에 머문 빛을 나누다’는 지역민이 박물관의 사물과 자연을 새롭게 바라보며 빛의 변화를 담아내는 어반스케치 체험의 결과물을 선보이는 전시다. 박물관 야외정원에 전시돼 자연과 예술이 만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10월에는 ‘빛을 담다, 오늘을 담다’ 기획전시가 열린다.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빛의 언어를 해석하고 다양한 의미로 탐색하며 감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을 보여주는 전시로, 지역문화예술의 활성화를 모색한다. 전시와 연계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빛을 마주하다, 빛을 빚다’는 조선 시대 도자등잔을 모티프로 한 도자 체험 교육으로, 선조들의 생활미와 실용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빛을 담다, 빛을 마음에 담다’는 감정과 공감을 주제로 한 참여형 예술 교육으로 색과 선을 통해 나만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 어린이날 기간에는 어린이를 위한 빛과 색 체험 활동이 운영되며, 제등 만들기, 감각 놀이 등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체험이 진행된다. 지역 프로젝트 ‘빛과 함께하다, 포은의 숨결을 품다’(10월)에서는 제등 만들기, 전통 조명 기법을 활용한 미술 프로젝트가 지역민과 함께 진행된다. 김상규 한국등잔박물관장은 “전시와 체험, 교육을 통해 관람객들이 빛의 예술적 의미를 몸소 느끼고, 창작과 감상의 즐거움을 함께 누리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 및 체험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등잔박물관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배드 엔딩이 어때서?] 배드 앤딩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문학평론가 전철희가 말하는 현대인의 운명·주체성·자유·사랑의 서사론 고통과 불행의 서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남기는가? 이 책은 ‘해피 엔딩’을 당연시하는 사회에 질문을 던진다. 「흥부전」부터 「성냥팔이 소녀」, 유관순 열사의 삶까지, 익숙한 이야기들 속 ‘배드 엔딩’의 가치를 되짚는다. 문학·영화·역사를 아우르며 운명, 타자, 자유, 사랑, 부조리를 주제로 펼쳐지는 8개의 챕터는 인간 존재의 아이러니를 탐색한다. 저자는 이 책이 전문 이론서도, 가벼운 상식 모음도 아니라고 말한다. 다만 사랑과 낭만을 동력 삼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인문학의 질문을 던지는 시도라면 충분하다고 믿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2025년 장애학생 지원권역별 선도대학 운영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어, 올해 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된 쾌거로, 1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장애학생 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 ◦ 지난 4월 11일 최종 선정 결과를 통보받은 이번 사업은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포함한 권역별 대학의 장애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유형으로, 2025년 12월 31일까지 1년간 진행된다. [국립 한경대학교 정문] □ 2년 연속 선도대학 선정을 통해 한경국립대학교는 장애대학생의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장애학생의 실질적인 학습권 보장과 맞춤형 진로·취업 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지난해 사업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에는 장애 유형별 맞춤형 교육활동 지원을 더욱 고도화하고, 권역 내 대학들의 장애학생 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데 더욱 중점을 둘 계획이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2년 연속 선도대학 선정은 우리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이며, 이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교육권 보장뿐만 아니라 취업까지 연계되는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더욱 견고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며, “지난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권역 내 대학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장애학생 지원 모델을 확산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애학생들의 사회통합에 더욱 크게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전진 시인] [개망초 꽃] 전진식 [田塵] ''별일 없었지?'' 눈부시지 않게 산 그림자가 되어 내 주변을 맴도는 너로 하여 살아가는 이유를 묻는다 사랑한다고 향기 한 번 날리지 않아도 옷자락에 기대어 아침 이슬로 빛나는 너는 아ㅡ 개망초 꽃 아내의 손마디에 핀 개망초 꽃을 이제야 보았네 [개망초 꽃]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남한산성 역사 산책┃김기영, 김명섭, 김이동, 심광주, 조병로, 최규근 지음. 박이정 펴냄. 322쪽. 1만8천원] 2024년은 남한산성을 재수축한 지(1624년, 인조 4년) 꼭 400년 되는 해였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지 10년이 되는 해였다. 이에 맞춰 남한산성 연구의 권위자인 6인이 뭉쳐 남한산성을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룬 책을 출간했다. 당초 지난해 출간하려 했으나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다보니 2025년 4월이 돼서야 출간에 이르렀다. 한해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남한산성을 찾지만 남한산성을 심층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룬 서적은 드물다. 저자들은 남한산성이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서 가진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최근 연구 성과와 고고학적 발굴 결과를 바탕으로 2년에 걸쳐 공동 집필했다. 제1장은 남한산성의 자연 및 인문환경, 제2장 남한산성의 역사, 제3장 남한산성의 축성과 규모, 제4장 행궁, 제5장 문화유산, 제6장 임금님들의 남한산성 행차, 제7장 설화로 구성돼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용인문화재단, ‘꿈의 극단 용인’ 단원 모집] 용인신문 |용인문화재단은 용인시 거주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일까지 2025 ‘꿈의 극단 용인’에 함께할 단원을 모집한다. ‘꿈의 극단 용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최하며, 용인문화재단이 2025년 신규 거점기관으로 선정되어 5년간 4억의 국비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중장기 예술교육 사업이다. 올해는 ‘나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연극’을 주제로 진행하며, 이번 모집을 통해 선발된 단원은 5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일요일 오후 연극분야 전문 우수 강사진의 정기 교육을 받는다. 교육 과정은 단원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연극 작품 기획부터 공연까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이며, 교육기간 준비한 공연을 음향, 조명 등 시스템이 완비된 정식 무대에서 최종적으로 선보이게 된다. 또한, 합동 예술캠프, 공연 관람, 용인포은아트홀 백스테이지 투어 등 특별 교육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된다. 모집 대상은 주민등록상 용인에 거주하거나 용인 소재 학교에서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아동‧청소년으로 해당 연령의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 가능하다. 지원서 접수 후 오디션을 통해 30여 명의 단원을 선발할 계획이며, 선발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한편, 용인문화재단은 대중예술에 관심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형 대중문화예술 인재를 발굴하고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한 K-POP 관련 장르 특화사업인 ‘용인대중예술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기용인교육지원청 공유학교 사업과 협력하여 오는 25일부터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자를 모집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개교 86주년(개교기념일 4.15.)을 기념하여 4월 14일 안성캠퍼스에서 개교기념식을 개최했다. 김태완 부총장의 2024년 대표 10대 성과 발표를 시작으로, 김보라 안성시장,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백승기 더불어민주당 수석부위원장, 천동현 총동문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 특별히 이날은 중앙도서관·공동실험실습관 재개관 및 생활정원 조성 등 캠퍼스 환경 개선에 대한 행사도 함께 열렸다. [개교기념식(사진) 1] □ 먼저 중앙도서관은 2023년 하반기부터 단계별로 시작한 이용환경 고도화사업을 통해 도서관 전 층 공간을 모두 리모델링하고, 학생들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은 물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독서문화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을 확대하였다. ◦ 중앙도서관은 재개관식 당일 이낙준(중증외상센터 원작자) 작가 초청 북토크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참여자들의 많은 호응 가운데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또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함께 캠퍼스 내에 생활정원을 조성하여 대학구성원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을 위한 쉼과 치유의 공간 마련하였고, 이는 새로운 정원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관(재개관) 2] □ 아울러 학생들의 실습 및 지역 내 기업들의 기술 협력을 위한 공동실험실습관을 재개관하였다. 특히 반도체공정실 클린드라이룸, X선 광전자분광기 등 고가의 최신 장비를 도입하여 다양한 산학협력 연구에 활용될 전망이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기념사에서 “요즘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많은 대학이 위기에 처해 있지만 위기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이럴수록 대학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환경을 개선하는 등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대학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유일한 국립대학답게 다양한 면에서 학생 및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2025년4월 10일 진량읍 소재 장애인 복지시설인 대동 시온 재활원에서 40명가량의 조합원들이 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조합원들은 시설 곳곳을 청소하고, 재활 작업 장에서 수세미 포장과 집게 만들기 작업을 장애우들과 함께 하면서 담소도 나누고,그들의 일상을 물어보기도 하면서 봉사 횟수를 거듭할 수록 더욱 돈독해지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조합원 모두 봉사의 기쁨과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였다고 한다. [대동시온재활원에서 봉사한 경산중앙지국 회원들1] 이비티에스협동조합은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기업으로, 조합원들의 경제적 자립과 복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다. 배달주유 서비스부터 최근시니어 복지와 관련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니어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셜벤쳐 기업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신주유천하 배달주유 앱' 리뉴얼과 함께, 이비티에스 조합원과 '신주유천하 배달주유 저녁있는삶' 을 김학래 코미디언 협회장과 광고영상을 촬영하여 KBS2 TV에 방영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대동시온재활원에서 봉사한 대구동부지점 조합원들2]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조합원 복지를 위해 아파트 지원과 렌트카 사업도 시작하였다고 한다. 또한 태안,포항, 마산 3곳에 조합원들의 휴양을 위해 연수원도 마련하였다고 하며 ['공간청춘' ]이란 타이틀을 걸고 조합원들의 아름다운 쉼터도 구미에 이어 진주 대구 경산으로 확대 될 예정이다. [대동시온재활원에서 봉사한 경산중앙지국 회원들3]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앞으로 지역사회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예정으로 그 관심이 주목된다고 권기혁 센터장은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상속·증여 솔루션 ┃조용주 지음. 가디언 펴냄. 248쪽. 1만7천원] 갑자기 상속을 맞이해 본 사람들은 준비 없는 상속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절실히 느낀다. 돌아가신 부모님을 슬퍼할 겨를도 없이 날아든 ‘상속세 폭탄’과 ‘형제 싸움’에 당혹스러운 이들을 위한 실전 가이드북이다. 누구나 다음과 같은 경우를 맞닥뜨릴 수 있다. ‘부모 통장을 관리하던 자식이 부모 사망 후에도 돈을 인출하면 횡령죄가 성립될 수 있다. 상속을 포기했더라도 돈을 받았다면 사해행위로 처벌받을 수 있다. 임대보증금은 상속 채무로 인정되지만, 사용처를 증빙하지 못하면 세금으로 다시 부과된다. 부모 생전 증여 내역을 놓치면 자신의 유류분을 빼앗길 수 있다’. 상속 문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법무법인 안다의 조용주 대표변호사가 쓴 ‘상속·증여 솔루션’은 예고 없이 찾아 온 세금 폭탄, 형제 간 유류분 분쟁, 치매 부모의 통장 인출로 인한 형사처벌 가능성까지 실제 법률·세무 상담 현장에서 담아낸 54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상속·증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장 실제적 분쟁과 낭패, 절세 전략을 쉽고 현실감 있게 설명한다. 서울 등 수도권에 아파트 한 채만 있어도 상속세 납부 대상이 되는 현실이다. 상속세와 증여세는 이제 더는 부자들만의 세금이 아니다. 중산층 가정의 자산 구조가 부동산에 집중되면서 평범한 가정에서도 상속세 문제가 일상처럼 다가오고 있다. 이 책은 ‘상속이 곧 위험이 되는 이유’와 그 대처법을 동시에 알 수 있다. 저자는 특히 사례별로 ‘상속세 요약’ ‘주의사항’ ‘핵심 교훈’을 정리해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책 내용을 구성했다. 저자는 대한변호사협회 인증 부동산·조세 전문 변호사다. 현재 전문가 1천100명이 가입한 조세학회인 사단법인 한국조세연구포럼의 제20대 학회장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2019년 안다상속연구소를 설립했고, 상속 실무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저자는 오랜 기간 상속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일반인들이 상속 앞에서 얼마나 무방비 상태인지 절감했다고 한다. 저자는 “부자들은 전문가 자문을 받고 준비하지만, 갑작스러운 사건으로 상속과 마주하는 일반인들의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후회를 보며 책을 쓰게 됐다”며 “우리 집도 상속세를 내야 하는지 고민하는 평범한 직장인, 부모의 부동산·예금·보증금이 걱정되는 자녀 세대, 가족 갈등을 미리 방지하고 싶은 사람, 부모와 ‘재산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꺼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책을 추천한다”고 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