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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울림 김창훈의 자전적 에세이 ‘김창훈의 독백’ 표지. ]/박병두 시인 제공 산울림의 베이시스트 김창훈이 오는 11월15일 오후 5시 서울 거암 아트홀에서 ‘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단독 공연을 갖는다. 김창훈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30여년간 기업인으로 활동하다 2015년 귀국해 시에 노래를 붙이는 작곡에 힘을 쏟아왔다. 지난 5년간 그가 한국의 대표 서정시에 멜로디를 붙여 만든 ‘시노래’는 1천곡에 달한다. 김창훈은 이번 공연에서 1천곡 중 25곡을 엄선해 라이브로 들려줄 예정이다.김창훈은 ‘해남 가는 길’(박병두 시인, 수원영화인협회장·인송문학촌장), ‘방문객’(정현종), ‘정말 그럴 때가’(이어령), ‘당신 아프지마’(송유미) 등 시인들의 주옥같은 작품에 음악을 결합했고 이에 이번 공연은 시 노래의 향연이 될 전망이다. 김창훈은 189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120년의 세월을 함축했다. 김명순, 나혜숙 같은 근대 여성 시인들부터 윤동주, 이육사, 백석 같은 친숙한 민족시인들을 거쳐 나태주, 정현종, 문태준, 손택수 같은 동시대의 시인까지를 소환했다. 특히 인송문학촌 토문재 촌장 박병두 시인의 사모곡 ‘해남 가는 길’은 김창훈의 헌정곡으로 눈길을 끈다. ‘마른 가지처럼 야윈 어머니/ 그 주름진 손 한 번 변변히 잡아드리지 못하고/고향 떠나던 날 하늘이 대신 진눈깨비로 울어주었네/ 첫 월급 타서 내의 사드린다는 약속 미처 지키지 못하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누런 상여 옷 한 벌 해드렸네/ 깃털처럼 가벼워진 어머니/ 찬 땅에 누이고 돌아오니/ 하늘이 먼저 아시고/ 흰 이불 덮어주셨네’. [산울림 김창훈의 자전적 에세이 ‘김창훈의 독백’ 표지.]/박병두 시인 제공 김창훈의 곡 해석으로 박병두 시인의 ‘해남 가는 길’은 한 편의 시적이고 감동적인 사모곡으로 탄생했다. 박병두 시인은 지난해 ‘프란츠 카프카 타계 100년’ 심포지엄과 지난 5월 ‘노벨문학상 수상과 한국문학’ 심포지엄에 이어 이번에는 김창훈과 함께 ‘문학과 영화, 음악의 만남’이란 주제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김창훈은 형인 김창완, 동생 고 김창익과 3인조 밴드 산울림을 결성해 한국 대중음악사에 족적을 남겼다. 1977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을 차지한 샌드페블주의 ‘나 어떡해’를 비롯해 산울림의 ‘회상’, ‘독백’, ‘내 마음은 황무지’, ‘산할아버지’ 등 수많은 인기곡을 작곡했다. 김완선의 ‘오늘 밤’과 ‘나홀로 뜰 앞에서’도 그가 만들었다. 그는 또 시인들의 진솔한 이야기인 ‘정말 그럴 때가 있을 겁니다’란 시에세이집을 최근 출간했다. 김창훈이 한국의 근현대시 1천편에 곡을 붙인 ‘시노래 1천’을 발표한 것을 기념해 신달자, 나태주, 도종환 등 23명의 시인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산문이다. 산울림 김창훈의 자전적 에세이 ‘김창훈의 독백’ 표지. /박병두 시인 제공 이 밖에 감창훈의 자전적 에세이 ‘김창훈의 독백’은 음악에서 그림으로 이어지는 예술가로서의 삶뿐만 아니라 산울림의 막내였던 고 김창익의 갑작스런 죽음, 요양원에 모신 어머니와의 추억, 미국 생활과 한국으로의 귀환 등 인생의 굴곡진 장면들을 담담하게 담아냈다. 그리고 김창훈은 김완선과 함께 특별전시를 마련했다. 김창훈·김완선 2인의 특별기획전인 ‘명성 뒤에 숨겨진 인간적 감정표 표현’은 서울 갤러리 마리에서 지난 15일 오픈했다. 오는 11월13일까지 계속된다. 17일 오후 6시에는 공식 오픈식을 갖는다.
[지난해 열린 이천쌀문화축제에서는 초대형 가마솥에서 장작불로 지은 이천쌀밥을 단돈 2천원에 맛볼 수 있어 인기를 끌었다.] /이천시 제공 이천시가 자랑하는 대표 농경문화축제인 ‘제24회 이천쌀문화축제’가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이천농업테마공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축제는 ‘맛과 멋이 어우러진, 쌀로 잇는 즐거움’이라는 주제로, 이천쌀의 우수성과 농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천쌀문화축제는 1999년 ‘이천농업인축제’로 시작해 2001년 ‘이천햅쌀축제’, 2004년부터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며 대한민국 문화관광 최우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24회를 맞는 이번 축제는 새롭게 재정비된 이천농업테마공원에서 개최돼 농업인과 소비자가 직접 만나 소통하고 상생하는 장으로 꾸며진다.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2천명 2천원 가마솥밥’은 초대형 가마솥에서 장작불로 지은 이천쌀밥을 단돈 2천원에 맛볼 수 있는 행사로, 매년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슬고슬 윤기 흐르는 쌀밥에 김치, 고추장, 들기름을 넣어 비벼낸 비빔밥은 영양과 맛, 그리고 정겨운 추억까지 담겨 있다. 또한 매일 한 차례 진행되는 ‘무지개 가래떡 퍼포먼스’는 약 600m 길이의 가래떡을 방문객들과 함께 뽑아 나누는 상징적 행사로, 협동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며 축제의 흥을 더한다. [지난해 열린 이천쌀문화축제의 ‘무지개 가래떡 퍼포먼스’ 현장. 약 600m 길이의 가래떡을 방문객들과 함께 뽑아 나누는 상징적 행사다.2] /이천시 제공 올해 축제는 ‘풍년마당’, ‘황금다랭이논’, ‘하늘마당’, ‘가마솥마당’, ‘먹거리마당’, ‘햅쌀장터’ 등 총 11개 테마 마당과 11개 주제 공간으로 구성된 ‘풍년한마당’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모내기, 탈곡, 떡메치기, 인형극, 붓글씨 퍼포먼스 등 전통 농경문화 체험은 물론, ‘농경마당’에서는 전통 농기구 전시와 짚풀 공예 체험이 마련된다. ‘먹거리마당’에서는 이천쌀로 만든 향토 음식과 막걸리 시식이 가능하며 ‘햅쌀장터’에서는 갓 도정한 햅쌀과 이천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SK하이닉스와 함께하는 ‘산업의 쌀, 반도체 주제관’을 새롭게 마련해 쌀과 반도체가 모두 미래를 책임지는 자원이라는 공통점을 조명하며, 농업과 첨단산업의 연결을 통해 축제의 의미를 확장한다.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한 친환경 운영도 눈에 띈다. 다회용기 전면 도입으로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고, 음식은 모두 다회용기에 제공되며 반납 부스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식당 부스를 이원화해 혼잡도를 낮추고 대기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관람객 편의성을 강화했다. 교통 편의도 대폭 개선했다. 축제장에는 3천 대 이상 주차가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며 이천역·터미널 등 주요 거점과 축제장을 연결하는 셔틀버스가 평일 20분, 주말 15분 간격으로 상시 운행된다. 셔틀버스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이천 전역을 잇는 관광 테마 버스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시는 축제와 연계해 ‘모가권 테마관광벨트’를 운영하며,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축제 인증 방문객에게는 테르메덴 온천 50% 할인, 시몬스 그로서리 제조 음료 30% 할인, 라드라비 미술관 입장료 5천원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마련되어 있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김경희 시장은 “이천쌀문화축제는 단순한 축제를 넘어 농업인과 소비자가 직접 만나 소통하고, 이천쌀의 우수성을 체험하는 장”이라며 “모가권 관광벨트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정원영 전 용인시정연구원장(56, 더불어민주당)이 ‘기흥을 시민중심의 미래도시로 만들겠다’며 22대 총선 용인시을(기흥구) 출마를 선언했다. [출마선언문 1] 정원영 후보는 24일 오후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흥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나섰다”고 출마 이유를 밝히며, “국민의 삶을 돌보지 않는 검사독재 정치를 심판”하고 “절망의 정치를 희망의 정치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정 전 원장은 ‘무계획적인 도시 개발, 기형적인 도시 인프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시설 부족 등’을 지적하며, 낙후된 기흥을 살리기 위해 시민과 함께 “도시 전체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시민 중심의 ‘미래도시’로 만들어 기흥을 용인의 중심으로, 경기 남부권의 거점 도시로 자리하도록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240424 출마기자회견 사진 2] 정원영 후보는 △풍요로운 자족도시 △품격있는 문화도시 △따뜻한 복지도시 △편리한 교통허브도시 △안심 안전도시 등 6가지 비전을 제시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강력하게 또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정 예비후보는 24일 출마선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정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용인시 현충탑에 헌화·참배한 후 기흥역에서 퇴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거리인사 등 첫 선거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정원영 예비후보는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정치학박사를 취득하고 용인시정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민주연구원 책임연구원, 국회의장 지방자치발전자문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자문위원, 감사원 초청연구위원, 국회의원 보좌관, 국민권익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지내며 정책 개발과 연구, 경영과 행정 분야에서 역량을 다져 왔다.
by 김수환 용인취재본부장2022년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은 0.78명. OECD 평균 합계출산율인 1.59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현재 출산율이 계속되면 100년 후엔 800만명 미만이 될 것이란 예측이 나오며 나라의 존폐 위기마저 거론된다. 전세계적인 인구 감소 현상을 분석해 전망을 내놓은 책들을 모아봤다. [축소되는 세계 (사이 刊)] ■ 축소되는 세계 (사이 刊) “덮어놓고 낳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던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의 ‘한 자녀 정책’ 등 인구 폭발을 걱정했던 시대를 지나 인구 감소가 전 세계의 고민거리로 떠올랐다.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출신의 도시 계획 전문가인 저자 앨런 말라흐는 ‘위대한 성장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고 말한다. 여성의 교육 기회 증대, 피임 수단의 보급 등 도시화는 출생률 감소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에 한 번 출산율이 급감한 나라는 정책으로 출산율을 회복하기 힘들다고 분석한다. 저자는 특히 한국과 일본이 ‘축소 국가’의 선두에 서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축소되는 인구는 경제도, 도시도 줄어들게 하고, 결국 이 세계를 점점 축소한다고 진단한다. ‘축소되는 파이’의 부스러기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 또한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견한다. 결국 인구 감소가 또 다른 불평등의 시작이라고 경고한다. 인구 감소 현상이 불러온 공간적 불평등, 경제적 쇠퇴 문제를 각국의 데이터로 보여주고, 승자와 패자 간 격차를 살펴본다.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 (김앤김북스 刊] ■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 (김앤김북스 刊) 21세기의 ‘노스트라다무스’로 불리는 저자 자이한이 출간한 그의 네 번째 책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에서는 “우리가 알던 세계의 종말이 올 것”이라는 충격적인 결말을 건넨다. 그의 첫 번째 책 ‘21세기 미국의 패권과 지정학’에서는 트럼프의 미국을 예측했고, ‘셰일 혁명과 미국 없는 세계’에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예측했다. 이 때문에 그의 책을 읽는 독자들은 ‘세계의 붕괴’라는 그의 예측을 흘려듣기 어렵다. 저자는 황금시대를 열었던 지정학과 인구학의 조합이 현재 정확히 반대로 작동하기 때문에 세계가 붕괴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2020년대부터 붕괴가 본격화한다고 강조하며, 탈산업화·탈문명으로 치달아 원자재·식량·연료가 부족해지면 강제로라도 가져올 역량이 안되는 동아시아와 한국이 가장 고통 받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계의 미래가 곧 한국의 미래”라고 한 저자는 한국이 인구 붕괴를 막고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석굴암 주지 도일 스님] 2024년 갑진년 청용의 해를 맞이하여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양주 석굴암 주지 도일 스님은 2024년 1월 24일(수) ~ 2월 6일(화)까지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청룡의 해 108용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포스터] 예전부터 용은 신비하고 상서로움의 상징으로 ‘용(龍)작품’ 108점을 서로 다른 모양의 서체로 희망과 용기의 에너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굵고 선명한 필체에서 느껴지는 힘과 기백은 감상자들에게 올 한해 좋은 일이 많이 생기고 건강까지 지켜지며 서로를 생각하는 온기 넘치는 세상이 되기를 바라는 도일 스님의 긍정적 영향력으로 가득하다. [청룡의 해 108용 특별전시회1] 혼신을 다한 3000일 기도의 위신력 청룡의 기운과 염원을 담은 작품을 비롯해 108용 작품, 전통한지등(燈), 달항아리, 은 다관, 옻칠목 항아리, 용 조각 등의 총 300여점 작품을 전시한다. 개인에게는 행복과 희망을 선물하고, 국가에는 평화롭게 화합하고 경제적으로도 발전하여 국민이 안심하며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이 조성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용(龍)작품’에 녹여 내었다.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형상을 다채롭게 구성하여 우수한 예술성을 보여주고, 정성으로 기도를 올리는 상징적 108배를 작품에 적용하여 불교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청룡의 해 108용 특별전시회2] 특히 3000일 기도의 위신력을 120호 대작으로 제작하여 강열한 느낌으로 승천하는 용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무아지경(無我之境) 속에 일필휘지(一筆揮之)로 써 내려간 필력이 돋보이는 작품들은 감동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도일 스님은 작품 앞에 겸손해지고 완성된 모습에 희열을 느껴 관람객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 [108용 - 도일 스님作1] 또한 작품을 통해 깨달음을 향한 구도의 길을 보여주고 있으며, 혼탁한 무명의 사바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맑고 향기로운 한 줄기 법(法)의 향기를 선사한다. 이번 특별전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청룡의 뛰어난 기운과 기상을 담은 특징을 보인다. [108용 - 도일 스님作2] ‘청룡의 해 108용 특별전시회’를 실시하는 도일 스님은 "청용의 활기찬 형체로 만사형통하는 기운을 주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여 발전적인 각자의 인생이 펼쳐지기를 원한다. 108용은 불가에서도 의미가 깊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며 서로 다독이는 격려의 시간을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108용 - 도일 스님作3] 도일 스님은 전통서화의 대가인 여초 김응현, 우봉 한상갑, 청계 양태석 선생에게 사사 받으며 서화를 익혀왔다. 1993년 해인사 강원 재학 중 사진전을 개최하고, 백제미술대전 사진부문 특선을 비롯해 서예부문과 불교미술대전 등 다수 입상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오 작가] 조삼모사라는 고사성어는 현대에 이르러 변덕이 심하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여기에 착안하여 조보모진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조보모진은 아침에 보수였다가 저녁에는 진보로 그 사상이 바뀐다는 것이다. 요즘처럼 초스피드 시대에 걸맞은 사상개념이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는 초고속 유연성을 요구하고 유연한 사고와 사상을 소유하는 사람이 크게 주목받는 시대인 것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사상을 보수와 진보로만 바라본다면 이를 두고 흔히 양극화 사고라고도 하는 이분법적 사고이다. 서로 완전히 반대되고 상호배타적인 두 가지 대안만 고려되는 사고방식으로 흰색이냐 검은색이냐 등 이분법적으로 형성하는 범주적 세계관을 제공한다. 한 가지 공통점은 바로 권위주의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전부 아니면 전무인 사고가 사회에 만연되어 있을 때의 위험성을 살펴보자. ▲첫째, 사회가 극심한 양극화 현상에 빠진다. 서로 자신들의 주장을 재고하지 않으므로 틀리더라도 팔을 비틀어 접근 방식을 달리할 수가 없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나라는 2010년 소득 불평등이 OECD 국가 중 최하의 수준이 되었고 더구나 시간이 지날수록 고용, 사회 계급 간 격차로 위화감이 커졌는데 여기에다가 양극화 현상이 더해져 사회적 위기감이 극에 달하였다. 오로지 자기 진영만 위해 싸우고 상대 진영은 인정하려 들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좌절감에 빠져 큰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어느 사람이 두 가지 선택만 인식하게 되면 그것이 절대적인 완벽함이든, 재앙이든 둘 중의 하나로 나타나게 된다. 만사가 그러하듯 결과는 과정이 빚어낸다고 보면 끊임없는 좌절의 상태로 또는 완벽한 성공의 상태로 살아가다가 최종결과가 나오는 것인데 중요한 게 그 과정이다. 전혀 유연성이 없이 곧은 한 길로만 고집했을 경우 그 결과는 참담해진다. 아니 큰 실패라는 성과표를 받게 된다. ▲셋째, 포플리즘의 리스크를 간과한다. 포플리즘은 흔히 정치인이 즐겨 사용하는 대중에 대한 인기영합주의로 정치적 목적이 강하다. 재원 마련이나 지속성에 대한 고민 없이 과격한 정책으로 포장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이분법적 사고를 대입해 보면 자기 진영의 포플리즘은 마치 하늘을 찌를 듯 위대하게 보이지만 상대 진영의 포플리즘은 땅속으로 처박듯이 무시해 버린다. 즉 대중심리에 빠져 내포된 리스크를 인식하지 못한 채 이 사회는 서서히 무너져 내리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분법적 사고의 위험성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서 탈출하는 방법이 있을까? 세상을 살다 보면 누가 보아도 수많은 길과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혹자는 이분법적 사고에 묶여 두 가지만 한정하는 오류를 범한다. 어느 누가 “나는 여당이 싫지는 않다”라는 말을 ‘그러면 여당을 좋아하는 것이구나’로 단정 짓는 게 이분법적 사고이다. 결국 이러한 사고는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고 선입견을 유발해 문제해결을 방해한다. 이렇듯 유익하지 않은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는 길은 제일 먼저 선입견과 편견을 버려야 한다. 그리하면 좀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그다음은 인정하고 포용하는 자세이다. 복잡성을 인정하고 상대의 다양한 시각을 포용한다면 자기 자신이 한없이 유연해진다. 마지막으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개척한다는 각오로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고 인생을 더불어 행복하게 영위하려는 기치를 내뿜어야 하는 것이다. 이분법적 사고에서 탈출하면 곧바로 조보모진으로 이어진다. 탈출과 동시에 완전히 다른 세상을 맛보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바로 조보모진이 얼마나 중요하고 훌륭한 처세술인지 깨닫는다. 높은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물줄기를 바라보라. 물줄기는 처음에 힘차게 쏟아져 내려오다가 큰 바위를 만나 빙그르르 돌아서 흐르지만, 물량도 줄고 속도도 줄었다. 계속하여 아래로 내려오는 길목에서 나뭇가지, 돌덩어리, 인간이 해 놓은 장애물 등 갖가지 암초에 부딪히고 넓은 물길이 갑자기 좁아져 물량과 속도가 현저히 급감하게 된다. 그동안 많이 유실되었지만, 지금까지 살아남은 물은 똑바른 길로 내려오다가 굽이굽이 돌아내려 온다. 그렇게 여러 곳에서 내려온 물은 어느 한 곳에서 만나더니 어느덧 시냇물이 되어 따스한 햇볕을 받고 유유한 자태로 덩실덩실 춤을 추며 나래를 편다. 여기까지 당도한 물! 얼마나 위대한 여정인가? 아직 종착지는 아닐지라도 높은 계곡에서 출발하여 시냇물이 된 이 물이야말로 진정한 조보모진의 실천자가 아니겠는가? 조보모진의 실천을 위해 자기의 사상 나이를 계산해 보면 좋다. 사상 나이를 셈해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자기 자신이 평소 지향하고 생각한 관점, 판단, 사상을 예로 들어 경우의 수를 살펴보고 보수와 진보 중 어느 쪽에 가까운가, 아니면 언제든 혼용인가를 판단하여 더 많이 치우친 쪽으로 결정지으면 된다. 세대별 분류를 해 보면, 조보모진, 즉 아침에 보수였다가 저녁에 진보로 바뀌면 30대 이하이다. 오보를 내진, 즉 오늘은 보수였다가 내일 진보로 바뀌면 40대이고 중도파, 즉 보수도 좋고 진보도 좋다면 50대이다. 소신파, 즉 나는 보수다, 진보다 확신에 차 있는 사람은 60대이고 골수파, 즉 깊이 빠져 자기 진영만 인정하는 사람은 70대 이상이다. 사상 나이는 생물학적 나이와 무관하다. 내가 아는 지인 중 한 분은 70대인데 사상 자체가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두 다 섭렵하신다. 이런 분은 분명 50대 이하이다. ‘얼쑤! 통쾌한 세상’이란 책을 보면 우리나라가 명실공히 세계 10대국 선진국에 들기 위해서는 보수니, 진보니 용어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우리의 현실이 얼마나 답답하면 그런 주장이 나오겠는가? 인심 좋고 살기 좋은 우리나라가 유독 정치 분야만 극도의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미래의 먹거리 창출과는 아무 도움이 안 되는 보수다 진보다 이런 사상싸움과 패거리 싸움만 일삼으니 그 누가 실망하지 않겠는가? 진정한 세계 선진국 10대국 안에 들기 위한 길은 하나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위정자 중 60대 이상은 한 명도 빠짐없이 퇴출당하여야 한다. 여기서 나이는 사상 나이이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우리나라 정치를 싸움판으로 둔갑하여 이 지경으로까지 침몰시킨 죄를 물어 두 번 다시 얼굴을 내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이 나라의 위정자들은 20대~50대로 이뤄진 최상의 조합으로 탄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들은 무슨 일이든지 합리적으로 해결책을 도출한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기득권 세력들이 하루아침에 신진세력에게 자리를 물러주는 게 쉽지 않아 보이지만 우리 사회가 새로운 사상운동이 활발해지고 국민투표가 강력한 무기로 표출되면 지금부터 3년 안에 실현되리라 믿는다. 그러기 위해선 아무래도 조보모진의 열풍이 강하게 불어야 할 것 같다. 한반도가 조보모진의 열풍에 휩싸이게 되면 그 파급력은 대단할 것이다. 국민의 뼛속까지 시리게 만든 보수와 진보 간, 눈만 뜨면 싸우는 행태가 사라지고 만나기만 하면 언제 싸웠던 적이 있었나? 하면서 서로 칭찬을 못 해 안달이 나고 상대가 내놓은 제안에 대해 손뼉을 쳐가며 찬성하는가 하면 얼굴엔 미소가 가득하고 웃음소리가 국회의사당 천정을 무너뜨릴 정도로 크게 들린다. 이런 분위기가 사회적 분위기로 옮아 붙어 국가의 운영이 최적의 상태로 된다. 어느덧 전 세계 국가 중 국제적 영향력 행사 5위 안에 들게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위정자들을 모두 사상 나이 50대 이하로 교체하고 싶은데 그들의 나이를 어떻게 알 수 있나? 라는 의문이 든다. 이것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조보모진이 사회의 유행어가 되고 위정자들의 교체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면 발 빠른 언론사에서 회심의 정보를 발표한다. 현재 정치지도자, 미래의 정치를 꿈꾸는 자, 각 분야의 대표자 등 사회 각 층의 인사들에 대해 사상 나이를 분석하여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다. 이런 정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은 투표권을 가진 국민의 몫이다. 이제 지금 당장 시급한 일이 무엇인지 자명해진다. 우리는 모두 자고 나면 보수다 진보다 싸우는 대신 조보모진을 외치며 하루일과를 시작하고 조보모진을 숭상하고 우러러보며 실천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것이다. [*작품 2권 : 21세기를 이끄는 사람 끌려가는 사람, 얼쑤! 통쾌한 세상]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강양은 청운대 교수(극단 ACTS 대표). 극단 ACTS 제공] ‘흑백다방’은 2014년 초연 후 국내를 비롯해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 500회 이상 공연을 올리며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정성호, 윤상호 두 배우의 숨막히는 극적 긴장감이 작품을 이끌어 간다. 심리치유 장소인 흑백다방의 주인 정성호를 찾아온 손님 윤상호. 1980년대 민주화를 울부짖던 시대에 진실이 가려진 어두운 현대사의 억울함, 분노, 아픔의 상처가 직시하고 두 인물 각각의 비극이 공존하며 전개된다. 배우와 스텝은 모두 청운대 졸업생과 재학생이 맡았다. 다방 주인역 한동규, 손님역 조정우·김종성·임정민, 스텝 최지인·조영환·최영림 ·이정훈·김태형·김미르·박태연·장수원·오해성 등이 함께 작품을 만들어간다. 한동규 배우는 ‘제11회 GAF(Glocal Acting Festival) 공연예술제’에서 연극 ‘고사(枯思)’로 서울연극협회 회장상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임정민 배우는 웹드라마 ‘끄적끄적’ ‘하이틴에이저’에 출연했으며 김종성 배우는 국립극장 공연 및 넷플릭스 ‘셀러브리티’에서 활약했다. 조정우 배우는 다양한 매체와 연극 등 다방면으로 활동 중이다. 강양은 교수는 GAF에서 ‘고사’로 한국연극협회 이사장상 작품상, ‘출발’로 한국연기예술학회 회장상 연출상 등을 수상했다. 영화 ‘전주에서 길을 묻다’에서 주연으로 열연했고, 연극 ‘수덕여관’ 주인공으로 러시아 국제공연예술제에 참여하는 등 교육자 및 배우·연출로도 활동하고 있다. 배우들의 긴박감 있는 호흡과 그들을 통한 우리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감동과 웃음을 즐길 수 있는 ‘흑백다방’은 25~26일 오후 8시, 27일 공연은 오후 3시와 5시에 전석 무료로 마련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윤재복 국민의힘 용인시(갑) 처인구 총선 예비후보가 6호 공약으로 중증 외상환자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지역 외상 협력병원 설치’를 발표했다. 윤 예비후보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처인구의 중증 외상환자들이 주변 도시 상급 병원 응급실을 찾다가 절명하는 일을 막기 위해 ‘지역 외상 협력병원 설치’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처인구에 지역 외상 협력병원 설치”] 윤 예비후보는 “처인구의 면적은467,488,864㎡(약 1억4100만평)로 서울시 전체 면적의 80%에 달한다”며 “처인구는 국가반도체 산업의 중심지로 개발될 예정이어서 향후 인구 유입과 각종 대형 공사장 설치가 급증할텐데 이에 맞는 응급의료시스템도 갖춰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 예비후보는 이에 대한 최우선 대안으로 경기도가 실시하고 있는 ‘지역 외상 협력병원 설치’를 들었다. 그는 “중증 외상환자의 경우 지역 내에서 우선 응급치료 및 수술을 하고 상급병원의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각종 대형 공사 현장이 늘고 인구 유입도 급속하게 증가하는 처인구에서는 인근 도시 상급 병원의 응급실이나 권역외상센터로 환자를 이송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했다. 윤 예비후보는 “실제 지난해 처인구 원삼면에서 차에 치인 70대 교통사고 환자가 용인은 물론 인근 도시까지 11개 병원을 전전하다 사망했다”며 “구급대가 곧바로 출동해 환자를 태웠는데도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를 돌다 돌아 가셨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소회했다. 윤 예비후보는 “이같은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우선 처인구에 위치한 다보스병원과 서울병원, 명주병원 등 지역응급의료센터에 예산 지원을 통해서라도 기능 강화를 유도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이들 3개 병원 중 1곳을 경기도가 시행하고 있는 지역 외상 협력병원으로 지정해 중증 외상환자에 대한 1차 관리를 담당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에는 현재 아주대학교병원과(남부), 의정부성모병원(북부) 등 남북부에 각 한 곳씩 권역외상센터가 있다. 또 경기도의료원 소속 이천병원·파주병원·안성병원·포천병원과 화성중앙종합병원, 화성디에스병원, 양평병원, 연천군보건의료원 등 8곳이 지역 외상 협력병원으로 지정돼 있다. 지역 외상 협력병원은 중증외상환자가 원거리 이송 중 사망하지 않도록 기도 유지 등 긴급한 처치 후에 권역외상센터로 이송되도록 헬기나 구급차로 환자를 인계하는 역할을 한다. 윤 예비후보는 “도농복합도시인 처인구에서 중증 환자가 발생하면 사고 발생, 신고, 119 출동, 가까운 병원 도착까지 1시간이 넘게 걸리는 지역도 허다하다”며 “세계적인 반도체 도시로 거듭나는 지역이니만큼 응급의료 체계도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예비후보는 1969년 용인 처인구에서 출생했으며 운학초등교와 태성중·고등학교를 나와 서울대학교 농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고추육종 전문가로 ‘세계 최초 이종 간 교배를 통한 탄저병 저항성 고추’를 개발했으며 현재는 ㈜고추와 육종 대표이사와 사단법인 국민화합 초대 이사장, 국민의힘 경기도당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용인갑 지역에 출마를 선언한 김범수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22일 공약 2탄 ‘권역별 랜드마크 첨단문화복지센터 건립’ 공약을 발표했다. “처인구는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문화·복지 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문화·복지 인프라가 부족한 처인의 현실을 꼬집은 김범수 예비후보는 그 해답으로 처인 각 권역별 랜드마크가 될 첨단문화복지관 조성을 제시했다. [김범수 용인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공약 2탄 발표 ‘권역별 랜드마크 첨단문화복지센터 건립’] 김 예비후보가 제안한 첨단문화복지센터는 남녀노소 장애불문 지역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배리어 프리(Barrier-free-사회적 약자 계층이 함께할 수 있도록 물리적·심리적 장벽을 허물기 위해 실시하는 정책) 시설이며 처인구 내 문화·복지 인프라 구축과 반도체 산단·배후도시 조성으로 인해 늘어날 인구의 정주여건을 개선해 명품도시 처인을 만드는데 앞장설 핵심 사업이다. 체육시설(수영장/다목적실내경기장), 문화시설(공연장/게임룸), 컨벤션 시설(회의실/다목적홀), 등 지역 특성에 따라 다양한 첨단 시설을 갖춘다. 처인 3개권역(모현·포곡/남사·이동/양지·원삼·백암)에 지어질 복지관들은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시설 구성과 건축디자인으로 각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예정이다. 시설 구성의 경우 모현·포곡은 관광지구와 연계되어 호텔 등의 시설이 포함된 문화관광센터, 이동·남사는 반도체산단에 들어올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다목적실 등이 있는 컨벤션센터, 양지·원삼·백암은 벤처기업/스타트업 창업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는 문화오피스센터 등으로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김범수 예비후보는 첨단문화복지센터를 설명하며 “세계를 선도할 처인구는 이제 문화시설 하나도 세계적 수준으로 지어야 한다”며 “독일 함부르크의 엘프 필하모니, 도쿄의 미드타운 야에스의 선례와 같이 복합적이고 지역 특색에 맞춘 건축을 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건축 디자인 또한 전 세계 유명 건축가를 대상으로 공모를 열고, 이전 발표한 용인전철 3대노선 역사와 복합추진하여 비용절감과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등 센터를 최첨단 주민친화시설로 완성시켜 전 세계에서 우리 처인을 우수사례로 생각하게 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기존에 존재하는 장애인·노인복지관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개념을 도입하여 기획하는 첨단문화복지센터는 기존 문화센터의 선례처럼 일관적 형태의 단순행정센터가 아닌 각 지역별 발전계획과 적극연계하여 해당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게 기획한다. 김범수 예비후보 사무소에 따르면 첨단문화복지센터 건립 관련 권역별 최소 부지면적을 11,000㎡, 연면적 18,670㎡ (4층규모 기준 면적·예산)으로, 사업비를 약 911억으로 추산하고 있다. 부지면적 및 사업비는 보정동, 동백동복지회관 건축 연면적 및 사업비를 기준으로 산출했으며, 장애인·비장애인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첨단 복지시설 조성과 디자인 비용 등을 감안하여 연면적 및 평균 사업비에 30%를 더했다. 재원조달은 공공기여와 국비&시비 확보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공공기여의 경우 「용인시 공공기여 사전협상 운영지침」 적용 시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개발사업 시 부지면적 기준 약 18% 가치를 조달할 수 있다고 밝히는 등 구체적 예산과 재원조달방안까지 제시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한지 위에 옻칠을 하고 금분으로 핵심적 요소를 부각시킨 추상 작품으로 이형곤 작가는 2024년 1월 20일(토) ~ 2월 8일(목)까지 경기도 양주시 소재의 나눔갤러리블루 (관장 박선미)에서 초대 개인전을 진행 중에 있다. 옻칠의 진한 무게감이 압도하는 "무위의 풍경" 시리즈 작품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무위는 부자연스러움이나 인위적인 행위가 없는 순수한 행동 원리를 존중하자는 중국 철학의 이념을 짙은 흙색 배경과 반짝이는 금빛의 상반된 대조로 구현하였다. [이형곤 작가] 작품명 "무위의 풍경Ⅱ-122(바람이 분다)"는 바람은 숨결이고 자유와 희망의 뜻을 담아 자유롭게 휘날리는 옻칠의 조각들이 형상화 되어있다. 현생의 삶이 다해 나를 이루는 물질적인 모든 것이 소멸한다 해도 정신은 본래의 상태인 숨결로 남아 영원의 시공간에서 우주와 나를 잇고 머무르며 고귀한 생명으로의 잉태를 기약한다. [포스터] "무위의 풍경Ⅱ-61" 작품은 단순화 된 산의 표현으로 산은 우리에게 휴식과 평안을 주는 대상이다. 그것은 삶의 원천이고 모든 것이다. 거대한 산을 작은 화폭에 옮기면서 타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나 자신이 단단한 산 이고 싶은 다짐을 녹였다. [이형곤 작가 초대개인전1] "무위의 풍경Ⅱ-62" 그림은 검은색 바탕위에 총총히 자리한 금빛의 점들은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존엄을 뜻한다. 우주의 장구한 시간에 비하면 인류의 역사란 찰나에 지나지 않음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재의 상태를 넘어 사는 영원의 존재성 그 무한가치 고귀함의 표현이다. [이형곤 작가 초대개인전2] "무위의 풍경Ⅱ-109"는 배경에 촘촘하게 역인 질감은 인드라망의 상징적 해석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느 것도 ‘자성‘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모든 것이 중중무진의 관계를 맺고 연기하는 것이다. 금색은 명상가에게 깨달음의 색으로 비유된다. 금색의 점들은 그 인연의 결과물이며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찬사이다. [무위의 풍경2-122(바람이 분다)] "무위의 풍경" 시리즈 작품으로 전시를 하는 이형곤 작가는 "작품을 보는 시각을 종교적이나 철학적으로 제한하지 말고 인간적인 사유를 삶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한 의문이고 성찰로 생각하는 넓은 시야로 감상 포인트를 잡아 힐링의 시간이 되기를 원한다. [무위의 풍경2-61] 이 세상에 나옴은 축복이고 환희이며 또 그만큼의 책임이다. 사유는 생이 있음으로 가능하고 사유는 나에 대한 존엄이다."고 말했다. [무위의 풍경2-62] 작가는 30여회 이상 개인전과 200여회 이상의 해외전 및 아트페어, 주요단체전 등을 진행 한 중견작가로 (사)한국미협 강화지부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영국 START Art Global Ltd 소속작가, 윤슬전업작가회 회원으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 [무위의 풍경2-109]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사랑 꽃Love Flower] [수필가/시인/[김성대Kim seong dae] 영원 한 네 사랑 이 세상에 당신보다 귀한 것이 어디 있을까? Your forever love, in the world what's the more precious thing than you? 절절함 고운 말 부드러운 백수정 같은 눈과 맑은 얼굴 An ardent beautiful word The soft white crystal eye and a fresh face 온몸에 사랑의 열매가 막혔던 혈관을 막힘없이 뚫어 짧고 작은 나눔이 어둠을 밝혀 주는 힘이 된다면 얼마나 좋으냐 For a whole body the blocked blood vessel is circled by a love fruit freely; If a short and little share can be a power to light the darkness ; what a much benefit it is: 오늘도 홀로 우는 당신을 향한 간절함이 마음의 병을 고칠 수 있다면 아픔을 그냥 두고 갈 수 있을까? Today if crying alone, an eagerness forward you can cure the sickness of mind ; can I leave the torment just ? 괴로움을 보내 탕감하여 웃고 풍정風情에 사랑 꽃 지펴 기분 좋은 날들 감당할 수 없도록 넘쳐났으면 좋겠다. Dimissing the torment, forgiving it and making a laugh. Love flower blooms like a fire by a wind affection . Wish that those pleasant days would be too much uncontrollably.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사)무등산환경대학 제6기 졸업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2008) 역임 *대한민국가요대상 시상식 작사상 수상(2016년 11월 11일)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좋은문학회,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월간 한울문학, 문학시선 문학회 명예회장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사)한국민속문학종합예술인협회 자연사랑 시화전 대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제3회 한용문 문학상 공모전 중견부문 특별창작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 사묵국장, 감사 역임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전공대 설립 나주시민 자문위원(2019. 12. 9) *광주시민발전연합회 상임고문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타임 광주지부장 *금요저널 자문위원 *꽃가람 시 순수문학 자문위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제27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사)4.19문화원, 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현)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경기공연페스타는 경기도 내 우수 작품을 발굴해 선보이는 행사로 이번 페스타는 올해 10주년을 맞아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번 페스타에서는 예술 단체와 공연장의 연결고리인 ‘아트마켓’, 2023년 경기도 베스트컬렉션 초청작과 신작 공연 ‘창작 쇼케이스’,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의 개막 축하공연(25일 ) 등을 마련했다. [베스트컬렉션_패션의신_포스터 1] 경기지역 우수 작품을 전국으로 소개하고 보급하는 아트마켓은 25~26일 용인포은아트갤러리에서 진행한다. 경기도 내 우수 작품들로 엄선된 베스트컬렉션 공연은 용인포은아트홀 무대에 오른다. 25일에는 극단 명작 옥수수밭의 연극 ‘패션의 신’, 26일에는 연희집단 The광대의 ‘딴소리 판’, 27일에는 극발전소301의 연극 ‘밀정리스트’ 순으로 공연한다. 창작 쇼케이스에서는 경기문화재단 지원사업에서 발굴한 15개 작품을 용인평생학습관 큰어울마당에서 선보인다. [베스트컬렉션_패션의신_포스터 2] 26일과 27일에는 ‘2023 경기예술지원 기초예술창작지원-창작준비’ 선정작 11개 작품을 선보이고 28일에는 예술과기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2023 새로운 예술을 위한 기술지원-예기술술’ 선정작 4개 작품을 공개한다. 베스트컬렉션과 창작 쇼케이스의 모든 공연은 무료로 진행하며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www.yicf.or.kr)에서 사전 관람 신청이 가능하다. [베스트컬렉션_패션의신_포스터 3] 올해 10년째를 맞이하는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의정부를 시작으로 안양, 구리, 수원, 안산, 하남, 광주, 고양을 거쳐 올해 용인까지 이어오며 총 130개의 새롭고 다채로운 공연을 발굴해왔다. 또 전국문화재단 최초로 경기문화재단과 도내 기초문화재단이 협력해 시행한 사례로 다른 공연축제의 모티브가 되어 왔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경기도 대표 공연 예술 축제로 자리매김했으며 경기도 곳곳에서 예술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술인에게는 한자리에 모여 서로 간의 응원과 힘이 되고, 도민에게는 다양한 공연을 마주할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