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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의회 최종성 의원,“단호한 질의에 도시개발과 한솔 4단지 재건축 해결 약속”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최종성 의원은 12월 8일 열린 제307회 정례회 도시정비국 2026년도 본예산안 심사에서 「2035 성남시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상 특별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한솔 4·5·6단지의 사업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며, 시의 신속한 구역 조정과 행정 대응을 촉구했다.「2035 성남시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상 한솔 4단지 특별정비예정구역 지정 현황 최 의원은 “한솔 5단지는 이미 리모델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고, 한솔 6단지는 지난 6일 조합 총회를 개최해 리모델링을 추진하기로 했다”라며 “같은 특별정비예정구역으로 묶인 한솔 4단지만 재건축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주민들이 불이익을 겪고 있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이에 대해 도시개발과장은 “한솔 5단지와 6단지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2035 성남시 노후계획도시정비기본계획」상 한솔 4·5·6단지를 묶어 지정한 구역을 조정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라고 답변했다.최종성 의원은 “이와 같은 사례는 향후에도 반복될 수 있다”라며 “한솔 5·6단지의 사업 추진으로 인해 한솔 4단지 주민들이 재건축 추진을 못해 피해를 보게 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이어 “도시정비정책은 행정 편의가 아닌 주민 의사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라고 지적하며 “성남시는 주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유연한 행정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마지막으로 최종성 의원은 “질의를 통해 도시개발과로부터 한솔 4단지의 재건축 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하며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정비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끝까지 점검하겠다”라고 밝혔다.
성남시의회 이군수 의원, 양봉 농가 통계 부재 지적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이군수 의원은 지난 5일 열린 농업기술센터의 2026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성남시 양봉 농가에 대한 기본 통계 부재를 지적하며, 관련 부서의 체계적이고 책임 있는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이 의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벌 개체수 감소와 병해충 확산은 양봉 농가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며“성남시는 22개 양봉 농가와 약 1900여 군의 벌통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실질적인 꿀 생산량·농가 수입·연간 변동 추세 등 기초 통계조차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고 지적했다.이어 그는 “지원을 했다면 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농가의 소득 안정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원했으니 끝’이라는 방식의 행정은 더 이상 시민들 앞에서 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특히 이 의원은 “벌통 수는 줄고 있지만 어떤 규모로 감소하고 있는지, 생산량은 어느 수준인지, 농가의 연간 수익 구조는 안정적인지 등 정책 판단의 기초가 되는 자료가 전무하다”고 지적하며, “정책은 통계 위에서 서야 하고 예산은 데이터 위에서 집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 의원은 농업기술센터에 대해 △양봉 농가의 연간 벌통 수 변동 △실제 꿀 생산량 △생산 대비 수익 구조 △지원 사업의 효과 분석 등 정량적 통계 구축과 공개를 즉시 추진할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신상진 시장의 ‘대장동 7400억’현수막 강제 게첨 지시는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정치행정의 오염”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협의회는 신상진 시장이 ‘대장동 7400억 반드시 찾겠다’는 현수막을 시청 외벽에 부착하고,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도 동일한 현수막을 게시하도록 지시한 데 대해 이를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정치행정의 오명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동행정복지센터는 시민의 민원과 복지를 담당하는 생활행정의 최일선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정치적 메시지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 것은 행정의 본래 기능을 훼손하는 부적절한 조치라는 것이다.분당구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준배 대표의원은 “대장동 현수막은 정치적 쟁점이 강한 사안이며, 이를 공무원에게 하달해 부착하게 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실제로 각 동에서는 지시를 거부하기 어려운 분위기 속에서 “어쩔 수 없이 걸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제기되며, 행정조직이 정치 논쟁에 휘말리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이 대표의원은 “동행정복지센터는 주민편익을 위한 기관이지 특정 정치 이슈를 홍보하는 공간이 아니다”라며, 주민 갈등을 조장하는 홍보 방식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력히 질타했다.더불어민주당협의회는 특히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정치적 구호를 공공건물 외벽에 대규모로 부착한 것은 행정의 중립성을 해치는 위험한 선례라고 지적했다.이러한 조치는 시민에게 행정이 특정 정치 프레임에 편승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곧 시정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이에 협의회는 신상진 시장에게 △동행정복지센터 현수막 게시 지시의 전면 철회 △행정기관의 정치적 중립 보장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며, 앞으로도 행정이 정치적 도구로 이용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조우현 위원장,맑은물관리사업소 행감에서“분뇨수수료 인상폭 지나치게 낮아…매년 물가 반영하도록 조례 개정해야”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조우현 경제환경위원장은 27일 열린 맑은물관리사업소 행정사무감사에서 2025년 분뇨수수료 인상폭이 원가와 인건비 상승분을 반영하기에는 지나치게 낮다고 지적했다.현재 성남시 분뇨수수료는 내년에 1752원으로 소폭 인상될 예정이나, 조 위원장은 “타 시군 대비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며, 원가·인건비·물가 상승을 고려하면 현실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인상”이라고 강조했다.또한 현행 2년마다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방식은 시기적절한 현실화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분뇨처리 원가가 매년 변동되는데 2년 주기는 너무 늦다. 조례를 개정해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개선을 촉구했다.조 위원장은 “비용 현실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시설 투자와 서비스 안전성이 흔들릴 수 있다”며, “수수료 인상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원가 대비 지나치게 낮게 유지되는 ‘불충분한 인상’이 문제이며, 성남시가 지속 가능한 물관리 체계를 갖기 위해서는 현실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 외에도 조 위원장은 △배수지 상부 공간의 문화·편의시설 활용 △노후 관망 교체 시 신형 관재 도입 검토 △인구 증가 대비 배수지 증설과 정수기반시설 보완 △물순환 인프라 확충과 노후 계량기 체계적 교체 등 맑은물관리사업소의 주요 현안 전반을 함께 지적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 성남시 ‘채무 제로’선언, 재정 성과가 아니라 ‘책임 회피’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은 성남시가 최근 홍보한 ‘채무 제로 도시’선언에 대해 “재정의 숫자를 0으로 만들었다는 ‘정치적 선전’일 뿐, 시민이 체감할 미래투자와 도시경쟁력을 스스로 포기하는 위험한 선택”이라고 비판했다.조 의원은 “성남시는 대한민국에서도 손꼽히는 재정자립도를 가진 도시다. 이 정도의 재정 여력이 있다면 당연히 ‘빚을 없애는 도시’가 아니라 ‘미래에 투자하는 도시’가 돼야 한다”며 “지방채를 무조건 부정하는 ‘제로 선언’은 결국 ‘일하지 않겠다’는 시정의 다른 표현으로 읽힐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조 의원은 먼저 지방채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지방채는 적자 메우기용 소비성 부채가 아니라, 도시철도·광역교통·대규모 공공시설처럼 장기간 시민 편익을 만드는 자산 투자 재원이다. 오늘의 시민이 쓰지만, 편익은 미래세대까지 이어지는 사업이라면 비용도 세대 간에 나누는 것이 재정의 상식”이라고 강조했다.특히 “재정이 튼튼한 지자체일수록 합리적인 범위에서 지방채를 활용해 도시성장 속도를 높이고 민생 편익을 확장하는 ‘건전한 레버리지’를 써야 한다”며 “성남시의 ‘채무 제로’는 그 레버리지 자체를 묶어버려 도시의 발전 속도를 늦추는 자해적 선택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조 의원은 성남시가 지방채를 위험 요소처럼 말하는 태도도 문제 삼았다.“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재정여건을 종합 반영해 지방채 발행 한도를 관리하고 있다. 한도 내 발행은 건전재정의 틀 안에서 허용된 정상적 재정운용이며, 재정이 우수한 지자체일수록 한도가 더 넉넉하게 설정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이어 “성남시는 스스로 가진 재정 신용과 제도적 안전장치를 외면한 채, 지방채를 ‘하면 안 되는 것’처럼 단정하고 있다”며 “결국 정책 의지 부족을 ‘무차입’이라는 홍보 문구로 포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또한, 조 의원은 “성남은 지금 해야 할 투자가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노후 도시 기반 재정비 △광역교통망 확충 △대규모 공공복합시설 조성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 등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시민 불편이 장기화되고 도시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들이 산적해 있다는 것이다.조 의원은 “필요한 투자는 ‘빚을 낸다/안 낸다’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 어떤 우선순위로, 어떤 효과를 목표로 추진하느냐의 문제”라며 “성남시는 채무 제로를 자랑하기 전에, 시민이 체감할 미래투자 플랜과 재원 조달 전략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 분당 정자동 1번지 백현지구(20만6천350㎡)에 조성되는 6조2천억원 규모의 백현마이스 조감도. /성남시 제공 분당 백현지구(20만6천여㎡) 개발 성남 분당 정자동 1번지 백현지구(20만6천350㎡)에 6조2천억원 규모의 백현마이스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 이달 중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내년 3월께 착공식을 하며 본격화된다. 지난 2016년 개발 움직임이 처음 대두된 이후 10년, 2023년 9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사업자인 ‘메리츠증권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서를 체결한 뒤 2년 7개월여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28일 성남시·성남도시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시유지인 백현지구에 전시컨벤션센터(3만5천218㎡), 복합업무시설(2만7천177㎡), 2개의 업무시설(3만1천954㎡), 관광 및 숙박시설(9천726㎡)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이와 함께 500세대 규모의 10년 임대주택도 조성된다. 총사업비는 6조2천억원 규모로 대장동처럼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사업자가 함께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진행되며, 양 측은 ‘성남마이스피에프브이’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협약서 체결 직후인 지난 2023년 12월 실시계획이 신청됐지만 환경영향평가 누락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인가가 미뤄졌고 착공도 당초 목표보다 1년여 늦춰졌다. 성남시 관계자는 “성남도시개발공사와 여러 차례 협의, 보완, 재보완 등의 과정을 거쳐 시 관련 부서들이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는 단계로 12월 중에 실시계획인가를 할 것”이라며 “당초보다 사업이 늦어졌지만 향후에는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해 성남시 미래 발전을 위한 초석을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백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진행돼 왔던 사업으로 전 시장 당시인 지난 2020년 12월 경기도 및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백현마이스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이 고시됐다. 이후 신상진 시장은 공영개발방식을 결정했고, ‘대장동 사태’ 재연을 방지하기 위한 TF팀을 구성하는 등 투명성·공공성 및 개발이익 환수 등에 공을 들여왔다. 또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하는 첨단산업 마이스 거점·대한민국 4차산업 특별도시 허브’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사업 기간은 2030년 10월 31일까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성남시의회 국민의힘협의회는 성남시가 주관한 '시정모니터단 직무교육 및 간담회'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에서 제기한 '선거 겨냥 정치적 행사‘라는 악의적 비난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는 사실관계와는 완전히 다른 왜곡된 주장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3년 이재명시장 (1)] 성남시 시정모니터 직무교육은 연말마다 이어져 온 정상적인 직무교육이었으며, 시정모니터는 2011년 당시 이재명 시장이 만든 시민참여 제도이다. 2014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2013년 12월에도 당시 이재명 시장은 주류 등이 제공된 분당구 라온스퀘어(현.더메리든)에서 열린 시정모니터 직무교육에 참석한 사실이 확인됐으며, 은수미 시장 시절에도 연말 직무교육은 진행된 바 있다. 전임 민주당 시장들 시절 수년간 운영해온 제도를 지금 와서 현 시장의 '선거용'으로 몰아가는 것은 ’자기모순‘이자 ‘내로남불’의 전형이다. [13년 이재명시장 (2)] '외부 뷔페', '주류 제공'을 문제 삼는 비판 역시 정치적 잣대로 흠집을 내려는 시도일 뿐이다. 시정모니터 외에도 통장 워크숍,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등 참석한 시민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외부 장소에서 개최 및 다과 제공은 타 지자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행정 관례이다. 올해는 중원구 ‘루미에르 애비뉴’에서 열렸고, 과거에는 분당구 ‘더메리든(구 라온스퀘어)’였다. ‘고급 뷔페’라는 민주당의 주장 역시 사실과 다르다. [13년 이재명시장 (3)] 특히, 시정모니터단 인원 증가는 특정 지역에 편중되었던 기존의 기형적 구성을 바로잡고, 균형 있는 지역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정책적 변화로, 이는 시민의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본래의 기능과 취지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18년 조정식 의원] 이처럼 유독 신상진 시장의 시정에만 불필요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민주당이 '정쟁'을 위해 '민생'을 내팽개치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성남시의회 국민의힘협의회는 “자신들은 수년간 운영해 놓고 정작 국민의힘 시장이 들어선 뒤에만 문제 삼는 것은 명백한 이중잣대다. 공직선거법상 위반 사항이 없어 정례적으로 진행된 행정에도, 사실을 호도하며 시정을 방해하는 민주당의 구태적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성남시의회 김윤환 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비율 준수… 즉각 시정 필요”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제307회 제2차 정례회 교육문화체육국 행정사무감사가 28일 진행된 가운데, 성남시의회 김윤환 의원은 성남시 산하기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비율 미준수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강력히 요구했다.김 의원은 성남시 산하기관의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미준수 실태를 지적했다.‘현행법’과 ‘성남시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에 따라 산하기관 역시 총구매액의 일정 비율 이상을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구매해야 하나, 성남문화재단의 경우, 보건복지부가 명시한 비율에 부족한 상황임이 드러났다.김윤환 의원은 법과 조례가 있음에도 이를 준수하지 않는 것은 성남문화재단뿐만 아니라 현재 성남시의 명백한 문제이자 실태라고 지적하며, “법적 사항인 만큼 시와 산하기관 모두 즉시 시정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특히 우선구매 비율이 증가할 수 있는만큼 철저히 준수해 중증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실질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이준배 대표의원, “8호선 연장 조속 추진, 수광선 야탑도촌역 적극 추진 촉구”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이준배 대표의원은 24일 열린 제307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판교·야탑권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 현안으로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의 조속한 추진 △수광선 야탑도촌역 신설의 적극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8호선 연장은 판교·분당의 미래 산업경쟁력과 직결된 핵심축”이 대표의원은 8호선 판교·분당 연장과 두 역 신설의 연계성을 강조하며, “8호선 연장은 단순한 교통 편의 차원을 넘어 판교테크노밸리와 백현·삼평·이매·서현동을 잇는 판교·분당의 핵심 교통축”이라고 밝혔다.이어 “미래 첨단산업 중심지인 판교테크노밸리와 현재 추진 중인 백현 MICE 복합개발을 연계해 복합·입체형 철도망을 구축할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바로 8호선”이라며, “경제성이 충분한 만큼 성남시는 국토부에 예타 신청을 조속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야탑도촌역 신설은 5~6만 주민의 숙원… 교통 사각지대 반드시 해소해야”또한 이 대표의원은 수서~광주선 야탑도촌역 신설의 시급성을 지적했다.그는 “야탑도촌역 신설은 5~6만 주민이 수년간 기다려 온 숙원 사업”이라며 “주민 삶의 질 개선, 교통난 해소,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철도망 확충은 도시 경쟁력의 필수 전략”이 대표의원은 마지막으로 “철도망 확충은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필수 전략”이라며 “성남시가 더욱 적극적으로 국토부·경기도와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김윤환 의원, 성남시의회 김윤환 의원, “결식아동 도시락… 조리·위생 점검 강화와 급식카드 시범사업 제안”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김윤환 의원은 27일 열린 제307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문화복지체육위원회 복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방학 기간 제공되는 결식아동 도시락 배달사업의 위생 및 품질 관리 강화를 요구했다.김윤환 의원은 “결식아동에게 제공되는 도시락은 하루 한 끼를 책임지는 중요한 식사”라며, “아동이 직접 섭취하는 만큼 조리 과정, 익힘 상태, 보존·보관 상태 등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특히 보호자 대부분이 근무로 부재한 시간대에 도시락이 배달되고, 아동이 음식 상태를 충분히 확인하지 못한 채 바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며, 조리 단계부터 더욱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아울러 도시락 제공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급식카드 사업의 중장기 검토와 시범도입’을 제안했다.이는 아동의 선택권 확대와 급식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식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제도 개선 요구라고 덧붙였다.한편 김윤환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락 위탁업체의 정기·불시 점검 시 조리 및 위생 전반 확인, △전문 조리사 현장 배치, △유제품 등 짧은 유통기한 식품 관리 등을 촉구했다.이어 “아이들의 건강한 식사는 선택 아닌 기본권”이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강조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이준배 대표의원, “판교동 은행나무 철거 후 주차장 조성 논란… 재검토 필요”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이준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27일, 판교동 일원에서 가로수 100여 그루를 제거하고 인도를 축소해 노상주차장을 조성한다는 민원을 접수하고 긴급 현장 점검에 나섰다.민원을 제기한 이세미 주민은 “주차장 부족을 이유로 아름다운 은행나무길을 없애고 노상주차장을 만든다니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주민 동의도 없고 ESG·기후대응 정책에도 반한다”며 “걷기 좋은 지역 명소가 사라진다는 점이 너무 아쉽다”고 우려를 전했다.이 대표의원은 현장을 살핀 뒤 동행한 분당구청 및 관계 부서에 “주차난 해소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대규모 가로수 제거와 보행·자전거도로 축소는 주민 생활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현장을 다시 면밀히 검토하고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또한 “주차난 해결이 특정 시점에만 집중된 단기 처방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교통관리 방안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대안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이 대표의원은 “판교동 은행나무길은 지역을 상징하는 생활환경 자산”이라며 “주민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충분한 소통과 현장 중심 재검토를 통해 최적의 대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 성남시 모빌리티 실증사업 ‘수상 중심·상용화 부재’강력 비판 (성남시 제공) [금요저널] 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은 지난 26일 제307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경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4차산업국을 대상으로 “성남시 4차산업국이 실효성 없는 전시성 사업에 과도하게 집중하고 있으며, 국제대회 수상을 위한 전시·제안서 중심의 행정으로 흐르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조 의원은 최근 4차산업국이 스페인에서열린 ‘월드 스마트시티 어워즈’대상, 튀르키예에서 열린 ‘리브컴 어워즈’은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해 “수상 자체는 의미가 있으나, 성남시의 모빌리티 사업이 상을 받기 위한 실증·전시용 사업에 치우쳐 있다”며 “국제대회 출품을 위한 행정, 보여주기식 정책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조 의원은 특히 드론 배달·로봇 배송 등 성남시의 모빌리티 실증사업에 대해 대도시 환경에서 구조적으로 상업화가 불가능한 사업이라고 명확히 문제를 제기했다.조 의원은 “전 세계 어느 대도시에서도 드론으로 치킨·음식 배달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직시해야 한다”며 “성남시가 이를 마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인 것처럼 포장하여 국제대회에서 상을 받는 방식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