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은 신속하게, 시민과는 가까이”… 고양시, ‘AI와 디지털이 이끄는 행정 혁신’ 가속화 [금요저널] 고양특례시가 본격적인 시민 중심 디지털 행정 혁신에 나선다. 최근 전방위적으로 AI 활용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는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행정 효율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 와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을 도입하고 내년 1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또한, ‘2026~2030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으로 미래 정보화 사업의 청사진을 마련할 방침으로 향후 기본계획에 따라 공공행정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디지털 행정 환경 구축은 행정 효율성과 시민 만족도 모두를 높일 수 있는 핵심 과제”며 “행정 내·외부의 정보 접근성과 소통을 혁신해 고양시를 선도형 스마트 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전국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 건수는 5,87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증가했다. 또한, 경기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피해 유형 중 기관사칭형이 36.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피해 확산에 대응해 고양시는 단순 번호로 표시되던 기존 행정전화 한계 개선과 공공 발신 전화의 신뢰 확보, 시민 피해 예방을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를 도입한다. 오는 11월까지 총 1억 9천만원을 투입해 총 4천여 대의 행정전화에 자동 안내 및 홍보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후에 2026년 1월 전면 운영에 들어간다. 올해 9월까지 고양시 월평균 행정전화는 발신 18만 건, 수신 26만 건으로 시민 접점에서의 신뢰 향상과 시정 홍보 효과가 기대된다. 민원인과 통화할 때 △발신 기관명 △부서명 △안내 문구 등을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 전화의 신뢰성과 응답률을 높이며 통화 종료 후에는 부서별 카드뉴스·유튜브 영상·정책 링크 등이 노출되어 자연스러운 시정 홍보 채널로 기능한다. 또한, 수신 거부 기능을 함께 탑재해 사용자 선택권도 보장했으며 iOS 등 레터링 미지원 단말기에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내년 1월에는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무가 가능한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 이 정식 개통된다. 시는 기존 데스크톱 기반으로 구성된 공무원 업무 포털 ‘새올행정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해 모바일로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신속하고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모바일 스마트 행정 포털 사업에 총 1억여 원을 투입해 지난 4월부터 부서 간 사전 협의 후 8월부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11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연말까지 기능 고도화에 나선다. 주요 기능으로는 △새올행정시스템 게시판 실시간 열람 △공지사항 푸시 알림 △직원 및 유관기관 연락처 검색 △AI 음성인식 기반 원터치 전화발신 △그룹별 비상 연락망 설정 등이 있으며 맞춤형 당직명령부 조회 및 스마트 명함 자동 제공, 구내식당 식단 확인 등 직원 편의를 고려한 생활밀착형 기능도 탑재된다. 보안 기능도 강화해 △화면 캡처 방지 △첨부문서 다운로드 제한 △전용 뷰어를 적용, 행정정보의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한다. 정식 개통 이후에도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첨단 ICT를 활용한 디지털 행정 전환을 목표로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5월 착수된 이번 계획은 12월 완료 예정이며 2026~2030년 정보화 청사진을 제시할 전망이다. 이번 계획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도시 고양’을 비전으로 설정해 △데이터 기반 지능형 행정 구현 △시민 체감 실용적 서비스 제공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인프라 조성 △도시 경쟁력 강화로 자족기능 확충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지난달 23일에는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관련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시는 중간보고회에서 발표된 정보화 모델을 중심으로 관계부서 대상 의견 수렴 중이며 부서 의견을 모아 연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을 통해 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 내부지식 활용 서비스 등 행정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을 모색 중이다. 또한, 각종 ICT 기술을 활용해 시민 편의, 안전 확보 등을 고려한 서비스도 구상 중이다. 디지털 기술 혜택이 모든 시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시는 ‘2020~2025 정보화 기본계획’을 통해 △AI 활용 돌봄서비스 구축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구축 △AI 민원 챗봇 서비스 구축 등 다양한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며 행정 혁신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고양시, 화물자동차 안전사고 예방·불법행위 근절 캠페인 실시 [금요저널] 고양특례시는 안전하고 건전한 화물운송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3일간 쿠팡 물류센터 및 화물운수종사자 보수교육 현장에서 화물자동차 ‘안전사고 예방’및‘불법행위 근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작업 및 교육 현장에 있는 화물운수종사자들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안전사고 예방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상세한 안내문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진상 주차교통과장은 “이번 캠페인은 특별히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경기도 개별 및 용달 협회도 함께 참여해 주셨다”며 “지자체와 공단, 협회 그리고 화물운수종사자들이 모두 화물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 뜻깊은 자리였다”며 소회를 밝혔다. 시는 이번 캠페인이 화물자동차 운수종사자의 안전 의식과 준법 정신을 제고해 화물운송 안전 문화 확산과 건전한 화물운송 사업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 탄현1동, 무더위 취약 노인가구 방문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7일 혹서기를 대비해 관내 무더위 취약 노인가구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사회적으로 고립돼 위험 상황 발생 시 즉시 도움을 요청할 곳이 부족한 노인 가구를 대상으로 혹서기 안전사고 대비 요령을 안내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방문을 통해 비상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폭염대비 행동요령 및 응급 비상연락망을 안내하고 쿨스카프 등 어르신이 사용하기 편한 여름용품을 제공했다. 또한 선풍기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해 여름용품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상원 탄현1동장은 “관내 취약 노인분들이 안전사고 발생 없이 안전한 여름을 지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부확인과 여름용품 지원을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by고양시 백석1동, 취약계층 청소년 ‘간식 꾸러미’ 전달 [금요저널] 고양시 백석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저소득 한부모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따뜻한 마음이 담긴 ‘간식 꾸러미’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양시의 자원봉사 단체인 들꽃 사랑봉사회가 경기도 자원봉사센터가 시행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마련 된 것으로백석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 연계해 청소년 맞춤형‘간식 꾸러미’를 제작해서 한부모 가정 30가구에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박서형 들꽃 사랑봉사회 회장은 “경제적으로 위축 되어 있는 저소득 한부모 가정이 정성 가득 준비한 간식 꾸러미로 나눔의 온기를 느끼셨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특별하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흥순 백석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관내 소외계층을 위해 나눔의 기회를 주신 들꽃 사랑봉사회와 항상 솔선수범해서 봉사 활동을 실천 하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어려운 이웃들이 외롭지 않도록 더욱 관심을 갖고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by고양시 백석1동 주민자치회, 문화강좌 접수 시작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1동 주민자치회는 7월 문화강좌가 재개됨에 따라 6월 20일부터 6월 24일까지 3분기 수강희망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백석1동 주민자치회는 사전에 강사간담회를 실시해 강의계획을 공유하고 강의실 환경을 점검하는 등 내실 있는 강좌를 위해 노력해 왔다. 주산, 외국어, 한국화, 유화, 노래, 라인댄스, 스트레칭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로 구성됐으며 3분기 강좌는 7월 4일부터 시작되어 3개월간 수업이 진행된다. 이석구 백석1동 주민자치회장은 “문화강좌 시작에 대해 문의도 많고 궁금하신 분들이 많았는데 드디어 시작하게 됐다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마음의 휴식도 갖고 한바탕 웃기도 하는 즐거운 시간이 되길 희망 한다”며 말했다.
by고양시 탄현1동 주민자치회 브랜드 로고 제작 [금요저널] 고양시 탄현1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회의 브랜드 로고를 제작해 ‘살기 좋은 마을’탄현1동 알리기에 나섰다. 탄현1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주민자치회 전환, 탄현동 분동 등에 따라 탄현1동 주민자치회의 결속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자체 주민자치회 브랜드’구축의 필요성을 검토했다. 이에 주민자치회에서는 기획운영분과 주도하에 탄현1동을 상징적이고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개발에 착수했으며 주민자치회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지난 17일‘탄현1동 주민자치회 로고’를 최종 결정했다. 결정된 로고의 디자인은 탄현1동의 ‘ㅌ’, ‘ㅎ’, ‘1’ 각각의 글자 및 숫자를 조합해 ‘눈’, ‘코’로 ‘탄현1동 주민자치회’를 입으로 형상화해 ‘웃는 얼굴’을 완성했다.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탄현1동 주민자치회의 웃는 얼굴 로고는 ‘살기 좋은 마을을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주민의 얼굴’을 상징하며 주민자치회에서는 이번 브랜드 이미지 제작을 통해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웃을 수 있는 행복한 마을, 탄현1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이번 제작된 BI는 탄현1동 주민자치회가 준비 중인 주민 총회, 마을 축제 등 다양한 주민자치사업에 디자인 및 홍보물 등으로 사용해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탄현1동 주민의 결속과 자긍심을 높이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조경순 탄현1동 주민자치회장은 “탄현1동 분동 및 주민자치회 전환 후 처음 제작된 로고인 만큼 특별하고 소중하다”며 “로고의 의미가 행복한 주민의 얼굴을 상징하는 만큼 주민자치회가 지역발전과 주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제작된 브랜드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by고양시청 [금요저널] 고양시 중산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7일 관내 어려운 독거노인 가정에 정성 가득한 반찬 60인분을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중산1동 새마을부녀회가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 부녀회 회원들이 정성껏 만든 한우불고기와 직접 담근 된장, 고추장, 간장 등을 포장해 준비하고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관내 봉사단체들이 함께 독거노인 가정에 직접 전달했다. 김영희 새마을부녀회장은 “바쁜 와중에도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준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정성을 다해 준비한 만큼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옥님 공동위원장은 “식사 준비가 어려운 이웃 및 독거노인을 찾아뵙고 반찬 나눔을 통해 건강을 챙겨주신 새마을부녀회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의 선행과 노고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을 위해 민·관이 협력해 세심히 살피자.”고 화답했다. 중산1동 새마을부녀회는 매년 사랑의 반찬 나눔, 김장 나눔 행사 등 관내 저소득층 지원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by고양시 중산2동 새마을부녀회, 장 담그기·반찬 나눔 실시 [금요저널] 고양시 중산2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7일 중산2동 새마을부녀회에서 이웃과 함께 따뜻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장 담그기와 반찬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16·17일 양일간 중산2동 새마을부녀회에서는 정성껏 고추장과 된장을 담그고 불고기, 열무김치 등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독거어르신, 장애인 등 취약계층 60가구에 직접 전달했다. 임경희 새마을부녀회장은 “새마을 회원들과 주민이 마음을 담아 정성 가득히 만들었으니 받으시는 분들이 맛있게 드셔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기준 중산2동장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해주신 새마을부녀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동은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활동에 적극 지원하는 한편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by고양시청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은 지난 17일 식사1통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는 주민들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상담소를 설치해 복지상담, 위기가구 발굴 및 복지지원을 위해 주민들을 찾아가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당에서 진행했으며 일산동구 보건소와 연계해 복지상담 뿐 아니라 어르신들을 위한 혈압, 당뇨검사 등 방문건강관리과 치매를 조기검진 하는 보건서비스도 함께 진행했다. 복지상담소를 방문한 한 어르신은 “찾아와서 상담을 해주니 편한 마음으로 복지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도 해소되고 더불어 건강관리까지 받으니 활기가 넘치는 것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고민정 식사동장은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가기위해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설치해 주민들의 복지욕구를 경청하고 적극적인 사각지대 발굴 및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 일산동구, 버스승강장 물청소 실시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가 중앙로 구간 버스승강장에 쌓여있는 찌든 때 제거에 나섰다. 구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대중교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달 21~23일까지 3일간 백석동 요진와이시티 ~ 일산동부경찰서 구간 중앙로 버스승강장 13곳에 대해 물 세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버스승강장 물 세척은 대형 물차, 고압 물세척기 등을 이용해 승강장 지붕 및 유리에 붙어있는 먼지를 강한 수압으로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버스전용차선이 있는 중앙로 구간의 경우, 이용 시민과 교통량이 많아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정부터 오전 4시 경까지 심야에 물 세척 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구는 청결한 버스승강장 관리를 위해 구역을 설정해 매일 순회 청소를 실시하고 있으며 파손된 승강장에 대한 상시 보수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구 관계자는 “정기적인 환경정비로 버스승강장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 일산동구, 7월 시민정보화교육 수강생 모집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는 오는 23일부터 시민정보화교육 7월 과정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컴퓨터의 기본 사양 및 윈도우10과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는 윈도우 기초&메타버스 과정 다양한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편집을 이용해 실무 프리젠테이션 문서를 만드는 파워포인트2016 과정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용도의 실무 프로젝트 문서를 만드는 한글NEO 과정으로 운영된다. 시민정보화교육은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23일 고양시청 통합예약 사이트 에서 오전 9시부터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정보화교육 담당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던 정보화교육을 대면으로 진행하는 만큼, 평소 정보화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나 비대면 교육으로 인해 수강하지 못했던 고양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by고양시 행신3동, 홀몸 어르신 ‘효꾸러미’ 전달 [금요저널] 고양시 덕양구 행신3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7일 행신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미역과 다시마로 효꾸러미 430개를 준비하고 통장협의회에서 각 통별 홀몸 어르신 430세대에 이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지만 대상자가 고령임을 감안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로잔치를 대신해 효꾸러미 전달을 진행했다. 윤경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코로나19로 경로잔치를 할 수 없어 아쉬웠지만,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께 효꾸러미를 전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강경아 행신3동장은 “효꾸러미 준비와 전달을 위해 애써주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통장협의회에 깊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꾸준히 관심을 갖고 효와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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