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은 신속하게, 시민과는 가까이”… 고양시, ‘AI와 디지털이 이끄는 행정 혁신’ 가속화 [금요저널] 고양특례시가 본격적인 시민 중심 디지털 행정 혁신에 나선다. 최근 전방위적으로 AI 활용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는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행정 효율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 와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을 도입하고 내년 1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또한, ‘2026~2030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으로 미래 정보화 사업의 청사진을 마련할 방침으로 향후 기본계획에 따라 공공행정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디지털 행정 환경 구축은 행정 효율성과 시민 만족도 모두를 높일 수 있는 핵심 과제”며 “행정 내·외부의 정보 접근성과 소통을 혁신해 고양시를 선도형 스마트 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전국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 건수는 5,87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증가했다. 또한, 경기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피해 유형 중 기관사칭형이 36.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피해 확산에 대응해 고양시는 단순 번호로 표시되던 기존 행정전화 한계 개선과 공공 발신 전화의 신뢰 확보, 시민 피해 예방을 위해 ‘스마트 레터링서비스’를 도입한다. 오는 11월까지 총 1억 9천만원을 투입해 총 4천여 대의 행정전화에 자동 안내 및 홍보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후에 2026년 1월 전면 운영에 들어간다. 올해 9월까지 고양시 월평균 행정전화는 발신 18만 건, 수신 26만 건으로 시민 접점에서의 신뢰 향상과 시정 홍보 효과가 기대된다. 민원인과 통화할 때 △발신 기관명 △부서명 △안내 문구 등을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 전화의 신뢰성과 응답률을 높이며 통화 종료 후에는 부서별 카드뉴스·유튜브 영상·정책 링크 등이 노출되어 자연스러운 시정 홍보 채널로 기능한다. 또한, 수신 거부 기능을 함께 탑재해 사용자 선택권도 보장했으며 iOS 등 레터링 미지원 단말기에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내년 1월에는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무가 가능한 ‘모바일 스마트 행정포털’ 이 정식 개통된다. 시는 기존 데스크톱 기반으로 구성된 공무원 업무 포털 ‘새올행정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해 모바일로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신속하고 유연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모바일 스마트 행정 포털 사업에 총 1억여 원을 투입해 지난 4월부터 부서 간 사전 협의 후 8월부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11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연말까지 기능 고도화에 나선다. 주요 기능으로는 △새올행정시스템 게시판 실시간 열람 △공지사항 푸시 알림 △직원 및 유관기관 연락처 검색 △AI 음성인식 기반 원터치 전화발신 △그룹별 비상 연락망 설정 등이 있으며 맞춤형 당직명령부 조회 및 스마트 명함 자동 제공, 구내식당 식단 확인 등 직원 편의를 고려한 생활밀착형 기능도 탑재된다. 보안 기능도 강화해 △화면 캡처 방지 △첨부문서 다운로드 제한 △전용 뷰어를 적용, 행정정보의 외부 유출을 원천 차단한다. 정식 개통 이후에도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첨단 ICT를 활용한 디지털 행정 전환을 목표로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5월 착수된 이번 계획은 12월 완료 예정이며 2026~2030년 정보화 청사진을 제시할 전망이다. 이번 계획은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디지털 도시 고양’을 비전으로 설정해 △데이터 기반 지능형 행정 구현 △시민 체감 실용적 서비스 제공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인프라 조성 △도시 경쟁력 강화로 자족기능 확충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지난달 23일에는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관련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시는 중간보고회에서 발표된 정보화 모델을 중심으로 관계부서 대상 의견 수렴 중이며 부서 의견을 모아 연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기본계획을 통해 AI,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 내부지식 활용 서비스 등 행정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을 모색 중이다. 또한, 각종 ICT 기술을 활용해 시민 편의, 안전 확보 등을 고려한 서비스도 구상 중이다. 디지털 기술 혜택이 모든 시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포용 정책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시는 ‘2020~2025 정보화 기본계획’을 통해 △AI 활용 돌봄서비스 구축 △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 구축 △AI 민원 챗봇 서비스 구축 등 다양한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며 행정 혁신의 토대를 마련해 왔다.
고양시, 화물자동차 안전사고 예방·불법행위 근절 캠페인 실시 [금요저널] 고양특례시는 안전하고 건전한 화물운송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3일간 쿠팡 물류센터 및 화물운수종사자 보수교육 현장에서 화물자동차 ‘안전사고 예방’및‘불법행위 근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작업 및 교육 현장에 있는 화물운수종사자들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안전사고 예방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상세한 안내문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진상 주차교통과장은 “이번 캠페인은 특별히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경기도 개별 및 용달 협회도 함께 참여해 주셨다”며 “지자체와 공단, 협회 그리고 화물운수종사자들이 모두 화물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 뜻깊은 자리였다”며 소회를 밝혔다. 시는 이번 캠페인이 화물자동차 운수종사자의 안전 의식과 준법 정신을 제고해 화물운송 안전 문화 확산과 건전한 화물운송 사업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양시 탄현1동,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추진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1동 행정복지센터는 6월 한 달 동안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처로부터 전달받은 국가유공자 명패를 각 가정에 직접 방문해 달아드리고 있다.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민의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해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자택에 명패를 달아드리는 사업이다. 탄현1동은 국가보훈처와 연계해 2019년부터 매년 국가유공자 및 유족에게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박상원 탄현1동장은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분들의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국가유공자분들이 예우받고 존경받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청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1동 행정복지센터는 저소득층 문화생활을 위한 통합문화이용권 사용독려 및 안내에 나선다. 통합문화이용권은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1인당 연간 10만원씩 지원하는 카드이다.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탄현1동은 통합문화이용권 사용 활성화를 위해 미사용자에게 우편·전화로 가맹점을 안내하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 가구에는 사용안내를 위한 가정방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상원 탄현1동장은 “관내 저소득층이 통합문화이용권으로 주어진 혜택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안내와 이용 독려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 탄현2동, 민원실 자동문 교체로 이용편의 향상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인 편의 향상을 위해 민원실 출입문을 자동문으로 교체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그동안 민원실 출입문은 무거운 여닫이문으로 노약자, 장애인 및 어린이 이용 시 불편함이 컸으며 특히 휠체어를 이용한 출입 시 안전사고의 우려로 관련 민원이 접수된 사례도 있었다. 이에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실 출입문을 자동문으로 교체해 행정서비스 접근에 대한 민원인들의 편의성을 향상함은 물론 휠체어를 이용한 출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부딪힘, 끼임 등의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이종신 탄현2동장은 “항상 민원인들의 의견을 수용해, 누구나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고양시 마두1동,‘이웃과 함께하는 사랑의 반찬 나누기’ [금요저널] 고양시 마두1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1일 마두1동 각 직능단체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웃과 함께하는 사랑의 반찬 나누기’행사를 통해 한부모 등 취약계층 30가구에 정성껏 만든 반찬을 전달했다. 이날 행사는 성장기 자녀를 키우는 저소득가구가 영양가 높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고자 진행됐으며 부녀회원 및 마두1동 각 직능단체회원 약 15명 합심해 한 나절 동안 불고기, 전, 돈가스, 오이소박이 등 네 종류의 반찬을 만들어 전달했다. 권혁미 부녀회장은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적극 동참해 주신 마두1동 각 직능단체회원들께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이웃에 대한 관심과 봉사정신으로 따뜻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by고양시 정발산동, 관내 취약계층 대상 밑반찬 전달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동 행정복지센터와 정발산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1일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밑반찬을 준비해 전달했다. 이날 부녀회 회원들은 장조림,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정성스레 만들어 지역 소외계층 60가구에 전달했다. 정발산동 새마을부녀회는 매년 김장 나눔 및 밑반찬 나눔 등 정발산동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여러 차례 나눔 행사를 실시해 따뜻한 지역공동체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김명옥 새마을부녀회장은 “한여름처럼 무더운 날씨 가운데에도, 오늘 많은 봉사자들이 흘린 땀방울과 햇살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기운이 코로나로 지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졌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 및 지역을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호조 동장은 "이른 아침부터 지역주민들을 위해 힘써주신 부녀회원 및 봉사자분들께 감사하다"며 “부녀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정발산동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 중산2동, 건강마을 만들기 2차 프로젝트 진행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관내 약산마을경로당에서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치매조기검진’을 했다고 밝혔다. 건강마을 만들기는 중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이다. 지난 5월에 1차 프로젝트로 약산마을경로당에 건강담은 벽화그리기를 실시했고 이번 2차 프로젝트는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해 약산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했다. 코로나19로 심신이 약해져 있는 약산마을 어르신 20여명에게 치매예방검사 및 건강상담을 실시하고 치매의심군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치매안심센터의 집중관리를 받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약산마을경로당 회장은“이렇게 직접 찾아와 치매예방검사를 해주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며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어려워 건강이 많이 걱정됐는데 검사를 받고나니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남기준 중산2동장은 “관내 건강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가 치매예방·관리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by고양시 중산2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 개최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2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지역회의 위원 및 지역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산2동 주민참여예산 지역총회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주민 다수가 예산 결정에 참여 및 의견을 제시해 주민이 직접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하는 제도이다. 특히 동 지역회의와 지역총회는 각 동의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실제 필요한 사업들에 대해 제안을 받고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로 주민참여예산제의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중산2동은 3월29일부터 6월9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 시민제안서 지역회의 등을 통해 의견을 받았다. 총 50건의 제안이 접수됐으며 4월 5일 지역회의를 구성해 8건의 사업을 선정했고 지난 21일 치러진 지역총회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이날 제안된 사업은 평소 동 주민들의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사업, 소규모 예산으로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들이 많아 주민들의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남기준 동장은 “중산2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금일 회의에서 논의되는 사업들의 예산 수립이 원활히 이루어 져서 중산2동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더욱 발전하는 동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응상 지역회의 의장은 “금일 제안된 안건 외에도 좋은 제안사업들이 많이 있는데, 중산2동 주민자치회에서 우리동의 발전과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들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올해 10월에 있을 주민총회를 통해 내년도 진행할 사업을 선정하오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제안된 사업은 24일까지 시 예산담당관에 제출 후 소관부서의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여부가 결정된다.
by고양시청 [금요저널] 고양시 일산동구는 우기를 앞두고 관내 민간 건축공사현장 46곳을 안전 점검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우기를 맞이해 건설공사장 흙막이, 사면, 옹벽·석축 등에서 시설물 붕괴와 전도, 낙석으로 인한 인명사고와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증가한 집중호우와 태풍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에 일산동구는 건축공사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점검계획을 수립해 이달 20일부터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대상은 3층 이상의 신축허가를 득하고 현재 건축공사를 진행 중인 현장 46개소이다. 해당 현장의 감리자는 안전관리 계획 등 일반사항을 포함해, 기초 지반 및 절토부, 굴착사면, 옹벽, 석축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합동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y고양시 화정2동, 2022년 3분기 문화강좌 수강생 모집 [금요저널] 고양시 화정2동행정복지센터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재개하면서 화정2동 주민자치회가 7월 4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하는 2022년 3/4분기 문화강좌 수강생 모집한다고 전했다. 모집 프로그램은 어린이강좌, 외국어강좌, 생활강좌, 취미강좌 등 총 28개 강좌이며 수강 신청은 6월 2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최진홍 화정2동 주민자치회장은 “오랜만에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재개한 만큼 앞으로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 확대 운영해 지역 주민들이 문화생활을 향유하고 자기계발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고양시 삼송1동, 삼송역에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실시 [금요저널] 고양시 삼송1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삼송역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고양시덕양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복지서비스 안내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찾아가는 복지상담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상담소에서는 복지관 프로그램 등 어르신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노인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및 심층 상담을 진행했으며 기초연금, 긴급생계비, 긴급생활지원금 등 다양한 정부 지원과 관련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했다. 상담소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시간을 내서 행정복지센터를 가는 것이 힘들었는데, 집에 돌아가는 길 복지상담소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김동원 삼송1동장은 “찾아가는 복지상담소가 주민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복지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는 소통창구가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상담소를 주기적으로 진행해 주민에게 다가가는 적극적인 복지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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