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U EXPO, 세계 교육 관계자 경주 집결 [금요저널] 국제 교육 협력의 새 장을 여는 ‘케이에듀 엑스포’ 가 개막을 불과 열흘을 앞두고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이번 엑스포는 APEC 2025 정상회의 공식 부대행사로서 오는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경주시 경상북도교육청발명체험교육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케이에듀 엑스포는 ‘교육이 세계를 잇고 미래를 연다’는 비전 아래 전 세계 교육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국제행사다. 개막을 앞둔 현재, APEC 회원 지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말레이시아, 호주, 대만 등 10여 개국이 참가를 확정했으며 5개국과 최종 협의 단계에 있다. 각국의 교육부 및 정부기관, 대학교, 연구기관 등 다양한 교육단체에서 참가 의사를 밝혔으며 주한 외국 대사관에서도 다수의 인사가 공식 방문을 예고했다. 국내에서도 교육부 장관과 전국 시·도교육감, 그리고 공공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로써 케이에듀 엑스포는 국내외 교육 리더들이 직접 교류하고 협력의 미래를 논의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교육 플랫폼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참석자들은 2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케이에듀 라운딩’, 경북과학고 방문 프로그램, K-급식 체험, 국제교육포럼, 문화교류 체험 행사 등에 참여한다. 특히 국제교육포럼에서는 APEC 회원국 및 해외 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해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 혁신, 지속가능한 교육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간다. 또한 경북교육청이 추진해온 지역 특화형 정책과 AI 활용, 학교 공간 혁신 등 우수 사례가 소개될 예정이며 참가자들은 이를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며 협력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경주가 지닌 역사·문화적 유산도 함께 감상하며 교육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발전 모델을 공유하게 된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경북교육의 성과와 비전을 세계에 알리고 국가 간 교육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케이에듀 엑스포는 단순한 전시가 아니라, 전 세계가 함께 배우고 미래를 설계하는 실질적 협력의 장이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한국교육과 경북교육의 국제적 위상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교육청이 교육부, 전라남도교육청과 주최하고 많은 교육기관이 함께 협력해 준비하고 있다. 개막이 임박함에 따라 행사장 준비도 속도를 내고 있으며 참가국 등록, 통역·안내 인력 확충, 전시 콘텐츠 점검 등 막바지 준비가 한창이다. 경주를 무대로 교육과 문화, 기술이 어우러진 이번 행사는 APEC 2025를 찾는 세계 각국 관계자들에게 ‘세계를 잇고 미래를 여는 경북교육’을 보여줄 중요한 무대가 될 것이라 기대받고 있다.
□ 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은 2025년 10월 관내 모든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 이번 컨설팅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담당 장학사, 교감 그리고 기초학력지원센터 담당 교사가 컨설턴트로 나선다. [영덕교육지원청,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 특히, 학교로 찾아가는 컨설팅과 소규모 학교 연합 컨설팅 방식을 도입해 학교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 컨설팅에 참여한 한 교사는 “컨설턴트의 조언을 통해 그동안 고민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고,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이성호 교육장은 “이번 컨설팅으로 학교별 특성과 컨설팅 요청 과제에 맞는 기초학력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학생들의 학습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였다.
□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강성만)은 2023년 4월 14일(금) 유치원 73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텃밭 가꾸기를 실시하였다.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 텃밭 가꾸기 실시-] □ 이날 텃밭 가꾸기 활동은 오이, 방울토마토, 상추 등 다양한 작물을 유아들이 직접 텃밭에 모종을 심어보는 과정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고 책임, 협동 등의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 텃밭 가꾸기 실시-] □ 땅에 구멍을 내고 모종을 넣고 흙을 덮는 모습에서 유아들의 진지한 모습도 볼 수 있었다. 푸름2반의 정◯◯는 “제가 심은 대추는 노란 대추가 열린다고 했어요”라고 이야기 하였고, 향기2반의 이◯◯는 “선생님 빨리 날씨가 따뜻해져서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어요”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호명초등학교병설유치원, 텃밭 가꾸기 실시-2] □ 앞으로 호명초병설유치원은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수확된 작물을 함께 나누며 소중함을 느끼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명호초등학교(교장 홍효숙)는 전학년이 2023년 4월13일부터 1박 2일간경상북도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실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봄볕캠프에 참가하여 성공리에 교육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에서는 ∎그린 JOB고(지속가능발전 관련 직업 탐색 활동), [20230414 명호초, 봄볕캠프 실시 (명호초) (1)] ∎지구방위대 활동(지구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공동체 활동), ∎지구를 지키는 표시(환경 스티커 만들기), ∎지구를 위한 새 활용(커피 새활용하여 환경 문제 해결 활동) 등의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20230414 명호초, 봄볕캠프 실시 (명호초) (2)] 이번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해서 직접 알아보고 해결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지구환경문제, 사회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되었다. 그리고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봄볕캠프를 통해서 지구 환경문제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 집에서도 노력해야겠어요.”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초등학교(교장 장홍식)는 4월 14일 (금)에 친구를 좀 더 사랑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학생자치회의 주도로 실시하였다. [20230414 봉화초,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봉화초) (1)] □ 아침 등교시간에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등교를 하면서 등교하는 친구들과 즐겁게 인사를 나누고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과 관련된 문구도 읽으면서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되었다. □ 특히 모든 문구를 읽고 실천의지를 다진 학생들은 학생자치회에서 준비한 작은 기념 선물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교생 모두 참여하여 친구사랑과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알찬 시간이었다. [20230414 봉화초,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봉화초) (2)] □ 봉화초등학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의지를 함양하고, 더 나아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이들이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게 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갈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지난 4월 17일에 의성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방문하여 ‘경북 남부권역 찾아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남부권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컨설팅 실시(23.4.17)] □ 찾아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은 도내 권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원활한 운영과 지역 특수교육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경상북도교육청 4개 권역에 구축하였으며, 경산교육지원청은 남부권역 4개 지역(영천, 청도, 의성, 군위)을 지원하고 있다. □ 이 날 컨설팅은 센터 근무 경력이 없는 저경력 순회교사를 위하여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 특수교육지원센터 예산 이해,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사안별 대처 방안, 희망일자리실무원 급여 지급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또한 가정 및 시설 순회교육학생의 생일 및 졸업 축하 사업, 남부권 진로체험 축제 등 사업 공유의 시간도 가졌다. □ 김호상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경북 남부권역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을 통하여 지역의 제반사항을 고려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과 저경력 순회교사에 대한 업무 지원을 강화하여 남부권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금성중‧고등학교(교장 권용직)는 세계인의 독서증진 및 저작권보호를 위해 제정한 4월 23일‘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기념하여 4월 10일(월) ~ 4월 14일(금)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재미와 교육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다양한 독서행사를 실시하였다. [금성중고등학교 책의 날 행사 사진1] 이 행사는 도서관을 잘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한번쯤은 도서관을 방문하여 책의 날을 기념하고,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저작권 퀴즈, 책 제목 초성퀴즈를 풀고 룰렛을 돌려 다양한 상품을 선물하고, 대출이벤트로 가위바위보게임을 실시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세계 책의 날을 상징하는 장미꽃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하였다. [금성중고등학교 책의 날 행사 사진2] 이와 더불어 참여자에게 책갈피를 제공하고 희망자에 한해 과월호 잡지를 배부하는 등 다양한 증정 행사를 진행하였다. 권용직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고 학교 안에서 책 읽는 분위기가 크게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성주중학교(교장 권정인)는 경북미래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글과 산책”을 꾸려 1년 간 활동할 계획이다. 4월 11일 첫 모임을 가진 이 모임은 성주중학교 교사 곽설영 외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꾸준한 신체활동을 추구하여 바른 인성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도록 마련되었다. [성주교육지원청 보도자료(2023 중학생 진로직업 영어체험학습) 사진1] □ 교사들은 독서를 통해 교육의 문학적 은유를 찾아내며 토론함으로써 깊이있는 교육적 성찰을 추구한다. 시인 정끝별님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의 “이를테면 수양의 늘어진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그건 수양 가지만의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중략)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가지에게 담은 무명에 획을 긋는 도박이자 도반이었을 것이다.”라는 구절처럼 교사는 서로의 도반이 되어주고 용기를 주는 공동의 연대를 구축한다. [성주교육지원청 보도자료(2023 중학생 진로직업 영어체험학습) 사진2] □ 성주중학교 교사 이OO는“혼자 독서를 하는 것보다 동료교사와 함께 읽고 토론하면 내면화가 잘 이루어진다. 필사도 같이 하면서 독서에 더 진지하게 임하고자 한다.”라며 기대감을 전하였다. 또 다른 교사 김OO은 “시나 산문, 그림책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 권정인 성주중 교장은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독서토론을 꾸준히 하고 신체 균형을 항상 바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걷는 행위는 교사의 전인적 성장에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다. 글과 산책 공동체 모임을 통해 성장한 교사들이 경북의 미래교육에 힘써줄 수 있도록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 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 부설 성주발명교육센터는 2023년 4월 12일(수) 관내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발명로봇반 수업을 시작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3년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발명로봇반 운영사진1] □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 발명로봇반은 이날 수업을 시작으로 10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에 인공지능, 로봇, 마이크로비트,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 등을 소재로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AI-SW활용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성주교육지원청-2023년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발명로봇반 운영사진2] □ 이날 초등 발명로봇반은 발명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세상을 바꾼 기발한 발명 아이디어와 미래 사회에 활용될 드론, 로봇 등 다양한 기계들을 찾아보고, 3d 펜을 활용한 나만의 명찰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 발명로봇반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자기의 이름표을 개성있게 표현하고 캐릭터를 그리는 등 무한한 상상력으로 표현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성주발명교육센터장(권성미 교육지원과장)은 “우리의 미래인 초등학생들이 AI와 SW에 관심을 가지고 초등 발명로봇반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은 4월 15일(토) 성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2023학년도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을 개최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3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및 영재교육 실시 보도자료 사진1] □ 이날 개강식에는 초등수학·과학·융합반, 중등수학·과학반 5개 영역 성주지역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초·중학생 54명과 지도 강사 30명이 참석하였다. 학생들은 수요일 방과후 수업, 토요일 수업, 찾아가는 영재캠프에 참가하며, 과정별 프로젝트 수업과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메이커교육을 받으며 연간 120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성주교육지원청-2023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및 영재교육 실시 보도자료 사진2] 이번 교육은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 3년간 학생들의 학습 손실을 회복하는 의미에서 수학과 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고 컴퓨터화면 앞에 앉아 있는 데만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또래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맞춤형 교재를 새롭게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 이날 개강식에 참여한 용암중 김○○ 학생은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학생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재능을 계발하여 미래를 준비하겠다.‘ 고 참여 의지를 밝혔다. □ 권성미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장은“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인지하고 잠재적 능력 개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인재들의 기여가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스스로 삶의 능력을 키우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임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 이를 위해 미래 인재 역량에 필수적인 자율성과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영재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완)은 4월 17일(월) 13시 30분에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관내 중학교 업무 담당자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실시-1] □ 이번 연수는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의 주요 변경 내용과 기재시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연수로 이루어졌으며,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기반과 다년간 변천되어 온 과정도 함께 연수 내용에 포함되어 일선 학교에서 업무를 담당한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실시-2] 의성교육지원청에서는 이번 중학교 교사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연수를 시작으로 상반기 동안 학교생활기록부 연수를 총 6회 실시한다. 특히, 의성 관내 각 고등학교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연수를 위해 각 고등학교에 학교생활기록부 연수 강사를 파견하여 고등학교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한 학교생활기록부 연수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 김성완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건설적으로 관찰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가 되어야 한다는 교사들의 의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이루어진 교육이 일관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의성북부초등학교(교장 조미숙) 학생들은 2023년 4월 17일(월), 친환경 농업 체험의 일환으로 친구들과 같이 콩나물을 키우기고, 콩나물무침을 만들어 보며 활동 과정을 발표하는 친환경 녹색교육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였다. [내가 키운 콩나물로 만든 맛있는 콩나물무침-1] ◆ 학생들은 물에 불린 콩나물 콩을 재배기에 넣고 쉬는 시간마다 물을 주었고 주말 동안에는 재배기를 집으로 가져가서 물을 주는 정성을 들이기도 하였다. 재배를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콩나물은 모두 자랐으며, 학생들은 건강하고 맛있는 친환경 콩나물을 수확하여 이를 활용한 재미있고 맛있는 콩나물무침 요리도 만들 수 있었다. [내가 키운 콩나물로 만든 맛있는 콩나물무침-2] 요리에 앞서 학생들은 콩의 발아와 성장, 숙주나물과 콩나물의 차이에 대해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유튜브에서 콩나물무침 관련 요리 동영상을 찾아보고 팀별로 요리경연대회도 펼쳤다.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의 시식 평가에 앞서 학생들은 콩나물 재배 과정과 자신들의 콩나물무침 레시피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며 교장선생님과 함께 친환경 농산물의 장점과 지속 가능한 생활과 농업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 콩나물 키우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5학년 김00(남) 학생은 “콩나물을 처음 키워봐서 신기했으며, 직접 기른 콩나물로 만든 콩나물무침이라서 더 맛있었고 음식을 만들고 뒷정리하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며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