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조원희)과 이전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10월 16일(목), 상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 이번 체험학습은 유아들이 다양한 생물을 직접 보고 느끼며 생태 감수성과 과학적 탐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아이들은 전시관을 둘러보며 물고기, 곤충, 양서류 등 여러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관찰하고, 물속 생태계의 다양성과 소중함에 대해 배웠다.
◇ 관찰 활동에서는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생물이 사는 환경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눈앞에서 움직이는 생물을 가까이에서 보며 생명에 대한 호기심을 키웠다. 또, 친구들과 서로의 발견을 공유하며 질문을 주고받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협동심과 표현력도 향상되었다.
◇ 유아들은 “물고기가 진짜 헤엄쳤어요!”, “곤충 날개가 반짝였어요!”라며 생생한 체험의 즐거움을 표현했고, 활동을 마친 후에는 함께 간식을 나누며 체험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 조원희 원장은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유아들이 생태 환경에 대한 관심을 넓히고, 생명 존중의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자연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진보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체험을 통해 유아들이 세상을 탐구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