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이벤트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캠페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객을 대상으로 4.16세월호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참사의 희생자를 기억하며 공감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이벤트의 참여 방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탐방하고 개인 계정에 ‘#단원고4.16기억교실’, ‘#잊지않고기억한다’를 게시한 후, 게시물 링크를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두 번째 참여 방법은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있는 ‘기억한다’를 이용하고 인증 사진을 찍어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벤트 참가를 위해서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구독해야 한다. 이벤트에 참가한 261명에게는 소정의 편의점 상품권이 발송된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단원고 4.16기억교실이 여러분과 더욱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며 “앞으로도 단원고 4.16기억교실 관련 홍보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 참여 기관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4일부터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수원, 용인, 화성 지역의 어린이집, 유치원 원아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도서관 이용 습관 형성 및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도서관 사서가 알려주는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이용 예절 △재능기부 자원봉사자의 그림책 읽어주기 △도서 대출·반납 체험 △책 읽어주는 로봇 체험 △ 독도체험관 전시 및 해설 등 유아 및 어린이의 독서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14일부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실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고 직접 문화를 체험하며 꿈과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기회”며 “많은 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8월 13일까지 ‘2025 디지털 활용 교사 책 쓰기 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2025 디지털 활용 교사 책 쓰기 과정 직무연수’는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기반 창의 융합형 독서교육 활성화와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이번 연수는 의정부, 과천, 고양, 화성 등 네 지역에서 운영하며 창작에서 출판까지 책 쓰기 전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실행·실습 위주의 강의로 구성됐다. 특히 방학 중에도 500여명이 신청해 책 쓰기 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강좌는 21일부터 3일간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디지털로 아무튼 작가 되기’ 과정이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현직 작가의 그림책 창작 수업 △질문하는 책 쓰기 △인공지능 활용 글쓰기 △전자책과 디지털북 출판 등의 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과천 비상교육에서는 21일에서 31일까지 초등교사 대상 ‘나만의 디지털 동화책 만들기’를 주제로 동화책 만들기 과정이 운영된다.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맞춤형 동화책 제작 교육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양 오금초에서는 29일부터 3일간 초·중등 교사 대상 ‘디지로그로 그림책 작가 되기’ 강좌도 개설한다. 첨단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을 결합한 그림책 제작 과정을 다룬다. 마지막 연수는 화성 이솔초등에서 8월 11일부터 13일까지 운영하는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로 교실 속 작가 되기’ 강좌다. 생성형 인공지능 매체를 활용한 이야기, 캐릭터, 영상, 음악 창작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연수를 통해 창작된 작품은 정식으로 출판되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2학기부터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책 쓰기 과정을 실행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교원이 책을 쓰고 출간하는 과정을 통해 작가와 독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삶과 배움을 성찰하는 ‘책쓰기 과정’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3일간 라비돌리조트에서 교원의 지역 맞춤형 예술 전문성 강화를 위해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2025 경기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멈칫, 개구리에게 키스를’ 이라는 제목으로 도교육청 소속 교사와 교육전문직원, 경기문화재단과 지자체 예술 관련 행정가, 교육가 등 60여명이 참여한다. 연수 주요 내용은 △예술과 교육을 매개로 한 실천적 창의 예술 활동 체험 △예술교육 기획 역량 강화 △지역 맞춤형 예술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네트워크 운영 등이다. 특히 임상빈 전문 미술작가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 예술가들이 참여해 창의 체험 활동, 강연, 공연, 연극, 글쓰기 등 예술에서 교육으로 교육에서 예술로 함께 연결하는 과정을 운영한다. 도교육청과 경기문화재단이 처음 운영하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 지역 예술가, 예술교육 관련 행정가 간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향후 지역 맞춤형 예술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교원 대상 연수를 확대하고 미래 예술교육에 필요한 교원 전문성 강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통합운영학교 행정역량 강화 나선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1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2025 통합운영학교 행정역량 강화 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통합운영학교에 재직 중인 지방공무원과 교육공무직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의 행정 실무 역량 향상 지원을 위해 마련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통합 유형 △신설 유형에 따른 통합운영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 상황과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연수생들은 분임 토의를 통해 유사한 행정 환경 속에서의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실무 적용이 가능한 전략과 정보를 나누며 안정적인 학교 행정 실무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함께 모색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연수는 통합운영학교의 특수한 행정 환경 속 문제와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다”고 말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통합운영학교 운영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2025 IB 글로벌 콘퍼런스’통해 글로벌 교육 협력 기반 다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2025 IB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세계 각국의 교육 리더들과 교육 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에 대해 소통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국내 사전 연수 과정을 이수한 경기도 내 IB 인증 및 후보학교 교원 20명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관계자 5명이 ‘IB 프로그램 운영 리더십 연수’의 일환으로 콘퍼런스에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현지에서 ‘우리의 인간성, 서로 연결되다’를 주제로 열린 다양한 세션에 참석하며 해외 교육자들과 함께 교육의 평등성, 포용적 학교 환경 조성, 국제적인 최신 교육 동향, 공동체의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특히 국제바칼로레아 본부 담당자와 별도 간담회를 통해 △IB 운영교 지원 강화 △승인 이후 지속 가능성 확보 등 경기도 IB 교육 지원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IB 본부 측은 경기도 내 IB 학교들이 직면한 현장의 요구와 도전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밝혔다. 이외에도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은 미국 LA의 알함브라교육구 교육청을 방문해 양 기관의 교육정책, 국제교류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교류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했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IB 글로벌 콘퍼런스와 AUSD와의 만남은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학교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교육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교육 주요 정책 분야별로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자 ‘제4기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자문위원회는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와 ‘시행규칙’에 근거해 마련한 자문기구다. 주요 역할은 △경기교육 방향과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 △경기교육의 주요 정책 및 현안에 관한 사항 △신규 추진되는 정책이나 소통이 필요한 정책 등 교육감이 요청하는 사항에 관한 자문 활동을 수행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자문위원회 활동의 장점을 살리고 향후 경기미래교육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전문가를 위촉하고자 21일부터 30일까지 자문위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 자격은 각 분과위원회 기능과 관련한 전문성을 갖추고 위원회 참여를 희망하는 자 가운데 △학교 △연구소 △학회 △비영리단체 △교육단체 △시민단체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단체 등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자다. 선발 인원은 총 70명으로 활동 기간은 2025년 9월 1일부터 2년간이다.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 도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한 공모신청서 파일을 작성해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제4기 자문위원회 구성으로 경기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다지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해갈 수 있도록 경기미래교육 정책 수립과 추진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렴’과 ‘혁신’ 이 만나다경기도교육청-한국전력공사, 조직문화 개선 협력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 한국전력공사가 ‘청렴’과 ‘혁신’ 양 기관의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 목표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지속 협력한다. 경기도교육청이 21일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경기교육 청렴 주니어보드-한전 혁신원정대 교류회’를 한전아트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교류회는 공공분야의 핵심 가치인 ‘청렴’과 ‘혁신’을 대표하는 두 기관의 젊은 직원들이 만나 각자의 활동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다. 경기도교육청의 ‘청렴 주니어보드’는 지난해 도입해 올해 전 지역으로 확대한 청렴 소통 협의체다. 20~30대 저연차 공무원으로 구성한 총 151명 위원이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발굴하는 등 교육 현장의 청렴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의 ‘혁신원정대’는 양방향 소통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의견을 전사적으로 제안하는 협의체다. 이들은 여론 주도자로서 기업문화 혁신과 정책제언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교류회에서는 △각 기관의 청년 협의체 운영 현황 및 우수사례 발표 △각 기관 청년 협의체 조직문화 발표 △청렴·조직문화 공동 청사진 선언문 작성·발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양 기관은 이번 교류회를 시작으로 정기적인 만남을 추진하고 청렴·조직문화 개선의 혁신 가치 확산을 위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협력 관계를 지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한국전력공사의 혁신 동력을 본받아 더욱 신뢰받는 경기교육을 만들어 나가는 한편 경기교육의 청렴 문화가 다른 기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사립학교 교원 채용,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신뢰받는 사립학교 위한 경기교육 위탁채용 [금요저널] 사립학교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함께 지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위탁채용으로 사립학교 교원 선발을 신뢰감 있게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이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 설명회’를 지난 15일 북부청사, 18일 남부청사에서 개최했다. 사립학교 위탁채용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참여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이틀간의 설명회에 도내 사립학교 법인 관계자와 교원 채용 담당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구체적으로 △위탁채용 운영 원칙 △신청 절차 △2026학년도 채용 일정 등을 안내했다. 또한 사립학교 현장의 실무적인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도 진행해 참석자의 이해를 도왔다.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교원 채용과 관련해 다음 달인 8월 8일까지 위탁채용과 관련한 협의 서류를 접수한다. 최종 협의 결과는 8월 말경 학교법인에 통보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22년 3월 ‘사립학교법’ 개정 이후 신규교원을 채용하고자 하는 사립학교는 1차 전형을 교육감에게 의무적으로 위탁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그보다 앞선 2014년부터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을 시행해 왔다. 위탁채용의 공정성과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사립학교 교원 채용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공직 첫걸음 함께 걷는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공직 적응을 돕기 위해 ‘신규공무원 멘토단’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 3월 진행한 1·2기 연수 후속으로 마련했으며 교육지원청 선발 ‘멘토단’을 대상으로 18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25일은 남부청사에서 각각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겸비한 신뢰할 수 있는 ‘멘토단’ 구성을 위해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에서 ‘멘토’를 모집·선발했으며 신규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공직 처음 입문자의 업무와 정서 적응을 지원하고 공직자로서 역할 수행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연수 과정은 △클래식으로 배우는 리더십 △‘멘토’ 역할과 필요성 이해 △‘멘토링 코칭·피드백’ 기술 등으로 구성했으며 ‘멘토’로서 신규공무원과의 상호소통에 요구되는 융합적 사고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현장 중심의 ‘멘토링’ 이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과정은 지난 3월 연수의 연장선상에서 현장의 요구와 의견을 수렴해 연수를 구성했다”며 “신규공무원들을 위한 특화 교육자료도 개발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멘토단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보다 전문화된 멘토단을 구성하고 25개 시·군 교육지원청 및 연수기관과 함께 신규공무원들의 안정적 공직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8일과 21일 양일간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활용 연수’를 운영해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평가 혁신 역량을 강화한다.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체계는 교사가 설계한 평가 기준에 따라 인공지능이 학생 답안을 자동 채점하고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기도교육청의 평가 혁신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는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체계의 이해를 높이고 부서 간 유기적 소통을 통한 평가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본청 국·과장을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직속 기관의 평가 업무 담당자 등 100여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주요 내용은 △2025 하이러닝 주요 정책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 △교육지원청 교원 대상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연수 안내 등 학교 현장 적용 지원 내용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하이러닝과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에 대한 정책 공유와 평가 혁신 방안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미래형 평가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통해 경기미래교육 기반을 더욱 견고히 다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 지원 확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교육활동과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교육활동 회복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학업중단예방·학생 분리교육 사업을 지역 과 협력해 전문기관 확대 및 프로그램 내실화를 통해 학생의 학습권과 학교 교육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프로그램 유형으로는 경기미래교육 2섹터와 연계한 △공유학교 연계형 △전문기관 연계형 △학생교육원 연계형이 있으며 도내 25개 교육지원청과 학생교육원이 지역의 교육자원을 활용해 함께 추진한다. ‘진단·분석, 상담·치유, 추수 지도’로 이어지는 학생 맞춤형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관계 회복, 공교육 복귀, 가정 연계 교육 등으로 이어져 학교 현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실례로 부천에서는 학교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단 및 상담 프로그램’과 ‘가족 캠프’를 진행해 학생·학부모가 학교를 다시 신뢰하고 학생 행동 변화를 이끌고 있다. 도교육청은 모두에 의한, 모두를 위한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도록 지역과 협력해 다양하고 촘촘한 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지원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