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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_양평군청과_지역사회_기반_상호_협력_업무협약체결_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21일 양평군청과 미래형 교육환경 조성 및 지역 사회에 기반한 상호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지미숙 원장과 전진선 군수를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주요 협약 내용은 △지속 가능한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계·협력 △양 기관 상호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및 공동 홍보 협력 △양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상호 연계·활용 △인적·물적 자원 지원을 통한 교육 협력 강화 △기타 협약기관 간 상호협력이 필요한 협의 사항 등이다.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은 2028년 학생교육원 신축 이전을 앞두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학생자치·리더십·체험중심 인성교육·공유학교·온라인학교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의 거점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협약은 학생교육원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교육기관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평군과 협력해 미래세대가 리더십과 인성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직업계고_현장실습_특별_안전_점검_학생_보호_최우선_진로직업교육과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 산업체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도내 직업계고 학생의 권익 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도교육청은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단장으로 내부 직원과 대한산업안전협회와 한국공인노무사회 등 외부 전문가 등으로 점검단을 구성했다.이번 점검은 단순 지도·감독을 넘어 실습 현장의 안전 및 노무 관리 체계를 심도 있게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점검 대상 기업은 지난 6월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지정된 대성아이디에스다.의정부공업고 전기에너지과 학생이 전기·전자 분야 승강기 제어판 제조 직무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점검 내용은 △학습 중심 현장실습 교육환경 △산업 안전보건 관리 현황 △참여 현장실습생 관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장 등이다.점검단은 현장실습 참여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실습 만족도와 개선 의견을 수렴했다.도교육청은 이번 특별 지도점검을 통해 산업현장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학생 보호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점검 결과 미흡한 부분은 즉시 개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현장실습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현장실습생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은 우리 교육청의 최우선 과제”며 “이번 전문가 합동 점검을 통해 산업현장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미흡한 부분은 즉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직업계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견고한 현장실습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성장으로 함께, 경기미래 유아교육과 함께 잇다’를 주제로 2025 경기미래 유아교육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경기유아교육의 주요 정책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적 가치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3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도내 공·사립 유치원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콘퍼런스는 유아교육의 정책 과제 주제별로 운영된다.21일에는 ‘지역을 품고 유치원을 잇다’를 주제로 △2025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 시범기관 운영사례 △권역별 네트워크 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운영사례 △2025 경기형 한울타리유치원 모델별 운영 사례를 각각 공유한다.25일에는 ‘연구로 넓히고 실천으로 잇다’를 주제로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 정책실행연구회 △생태전환교육 정책실행연구회가 참여해 연구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26일에는 ‘교육섹터 간 확장으로 성장하며 함께 잇다’를 주제로 △경기도교육연구원 정책연구 결과 발표 △학교급 간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교육공동체 성장 사례 공유 △경기도교육청유아체험교육원의 지역교육 협력 확장 사례 공유 등을 진행한다.도교육청은 이번 콘퍼런스 운영으로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기미래유아교육 정책의 현장 이해도와 교원의 유아 대상 교육력 제고를 위해 적극 힘써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제3회 학생국제교육포럼 통해 학교 간 국제교류의 장 마련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참고자료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22일 국내외 학생을 대상으로 ‘제3회 학생국제교육포럼’을 개최한다.지난 2024년부터 시작된 ‘학생국제교육포럼’은 경기도 내 고등학교와 국제교류활동을 하고 있는 해외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교류의 장으로 올해는 한국 학생 44명과 일본·뉴질랜드·미국·베트남·필리핀·대만 등 해외 학생 33명이 참여한다.올해 ‘학생국제교육포럼’의 주제는 ‘평등을 넘어, 형평성과 정의로’로 참가자들은 교육·디지털·건강·경제·문화와 인종 형평성 등에 대한 문제해결 가능성을 탐색한다.포럼은 연세대 최영준 교수의 기조강연과 소주제별 활동 발표 및 강연자와의 토론으로 이어진다.진행 방식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프로그램을 통해 영어로 진행되며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박숙열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이번 포럼은 국제교류활동을 하는 학교 간 소통과 네트워크 확대를 지원하고 참가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과 글로벌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감 100명을 대상으로 ‘2025 유·초등 교감 성숙기 교육과정 리더십 직무연수’를 운영한다.19일부터 21일까지 남부연수원에서 운영되는 이번 연수는 미래교육 환경 변화 속에서 학교 교육과정 리더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교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중간관리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연수의 주요 과정은 △인공지능·디지털 전환 시대의 교육 변화 대응력 △학교자율과제 운영 역량 △민원 대응과 소통 리더십 △자율장학 전문성 강화 등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연수에는 교육·문화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학교 현장의 실질적 고민을 나누고 리더로서의 자기성찰과 회복적 리더십을 함께 탐구한다.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교감은 학교의 중간관리자이자 교육과정 리더로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현장에 구현하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며 “자율과 균형의 학교 운영체제 구축을 지원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할 경기교육 리더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골라보는_재미가_있다_31_사회정서학습_기반_인성교육_영상자료_개발_배포(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인성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배포했다.현장 활용도가 높은 1~2분 내의 짧은 동영상 형태로 제작해 학교 및 가정의 인성교육 실천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이번 자료는 사회정서학습 운영 기준에 따른 유사 요인을 추출해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사회적 협력 △책임 있는 의사결정 등 다섯 가지 ‘경기 사회정서역량’내용을 골고루 담았다.자료는 모두 31편으로 제작해 골라서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학교와 가정에서는 제공된 콘텐츠를 △교육과정 연계 △학급 운영 및 교원 연수 △가정 연계 인성교육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특히 인성주제 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협력학습,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 등 각종 수업 전·중·후로 적용 가능하며 학교급별 조·종례 시간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또한 개발 자료를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 △‘하이러닝’학습콘텐츠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경기교육모아 등 다양한 플랫폼에 탑재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또한 온라인 가정통신문 발송으로 도내 모든 학부모가 자료 목록을 확인하고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콘텐츠를 골라보며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안내했다.도교육청은 학교-가정-온라인 연계 활용도가 높은 자료 제작 및 보급으로 인성교육의 장을 가정과 사회로까지 확장하도록 힘쓰고 있다.이를 통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이해도 제고와 경기인성교육의 도약을 위해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2025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를 통해 선발한 11팀 모두가 ‘2025년 과학동아리 창의력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상을 포함해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4팀, 장려상 3팀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지난 1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한 행사로 각 시·도교육청에서 지역 대회를 거쳐 추천된 대표 초등학교 17팀, 중학교 26팀, 고등학교 38팀이 참가했다.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지난 9월 ‘2025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를 통해 선발된 60팀에 대해 본선 대회를 거쳐 초등 1팀, 중학교 4팀, 고등학교 6팀, 총 11팀을 과학동아리 창의력 페스티벌에 추천했다.이번 대회에서 학생들은 과학동아리에서 자체 선정한 탐구 주제에 대한 실험, 조사, 실행 등을 수행한 탐구 과정과 결과를 담은 차트와 산출물을 전시해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의 질의에 응답하는 평가과정을 거치며 그동안의 과학동아리활동을 통해 함양한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했다.최우수상을 수상한 철산중학교 과학동아리 ‘융합과학소’의 김진형, 김준휘 학생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동아리원들과 함께 이산화탄소 순환형 아쿠아포닉스 교차재배 농업 시스템을 실행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며 “안양천 자연탐사 및 EM 배부 활동, 광명시 청소년 페스티벌 참여를 통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인식 개선에 기여할 수 있어서 보람 있었다”고 말했다.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경기도 대표 과학동아리 학생들의 수상을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탐구와 실천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원의 시설과 기자재를 활용한 오픈랩 운영과 탐구활동 프로그램 보급으로 학교 현장의 과학동아리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 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8일 중학교 3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의 학생 배정 방안 안내에 따른 교육감 서한문을 배포했다.이번 서한문은 오는 12월 5일부터 11일까지 실시하는 고교 평준화 지역 후기고 입학 원서 접수와 학생 배정 방안에 대해 중학교 학부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했다.교육감 서한문에는 △선지원 후추첨 방식 배정 △단계별 지망 순위 작성 및 배정 방법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 사립고와 일반고 동시 지원 가능 등의 내용을 담았다.세부 내용으로 평준화 지역 고교 학생 배정은 주소지에 따른 근거리 배정 방식이 아니며 학생의 학교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하는 ‘선지원 후추첨’방식을 적용하고 있음을 안내했다.또한 고등학교별 모집 정원과 지망자 수에 따라 후 순위 배정 가능성도 있다는 점과, 담임 선생님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단계별 지망 순위를 신중하게 작성할 것을 학부모에게 당부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서한문 배포가 다음 달 원서접수를 앞둔 중3 학부모의 경기도 평준화 지역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 학생 배정 방안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교 지망 순위 작성에 신중을 기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임 교육감은 서한문에서 “경기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님의 고등학교 배정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학생 배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서한문은 고교 평준화 지역 교육지원청과 중학교 누리집에 탑재하며 평준화 지역에 지원을 희망하는 비평준화 지역 중학교 학부모는 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전학 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 남부청사에서 자율성과 책임이 조화로운 학교 운영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학교운영위원장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연수는 학교 자치 실현을 위한 학교운영위원장의 전문성과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경기 남부와 북부 권역에서 각각 열리며 17일 남부권 연수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특강을 맡은 전 KBS 김재원 아나운서 도내 초·중·고교 학교운영위원장 400여명이 참석했다.주요 내용은 △교육감과 교육정책 소통간담회 △교육정책 안내 △전문가 특강 등 학교운영위원장의 리더십과 경기교육 정책 이해를 높이는 내용으로 구성했다.이날 소통간담회에서 임태희 교육감은 “학교운영위원장의 역할은 학교 교육을 가장 가까이서 이끄는 핵심 중추”며 “경기교육의 성과도 학교운영위원장님의 지속적인 참여와 헌신 덕분”이라고 말했다.이어 “교육정책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때 학생들이 체감하는 변화가 가장 크다”며 “앞으로도 학교 자치를 더욱 강화해 더 좋은 경기교육을 만드는 데 함께해달라”고 강조했다.또한 경기교육 주요 정책 안내에 이어서 진행된 김재원 아나운서의 ‘회의 진행과 자녀교육에서 통하는 소통의 힘’주제 강연은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학교운영위원회의 전문성과 현장 중심 운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한편 북부권역 연수는 오는 12월 1일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일현홀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26일까지 9개 고교 평준화 학군의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과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의 ‘학교별 기점’및 ‘간격 수’추첨을 실시한다.‘2026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에 따라 학생 배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에서다.학생 배정의 첫 출발이 되는 ‘수험번호 기점’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학군별로 추첨한다.이때 수험번호는 학군별, 남녀별로 구분해 부여하고 기점은 남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2026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후기학교의 신입생 배정 기준이 되는 ‘학교별 기점’과 ‘간격 수’추첨은 20일부터 26일 중에 학군별로 해당 평준화 학군 교육지원청이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할 예정이다.대상은 도내 9개 평준화 학군의 202개교가 해당된다.학교별 기점과 간격 수 추첨에는 각 학교의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참여한다.학교별 기점은 해당 고등학교장이, 간격 수는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이 각각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첨한다.추첨한 기점과 간격 수는 학생 배정을 위한 추첨 기준으로 활용할 방침이다.학교 배정은 해당 고등학교의 지망자를 지망 순위별 수험번호 순으로 정렬한 후에, ‘기점’을 활용해 산출한 학교별 ‘최초 배정 출발점’과 ‘간격수’를 적용해 각 학교에 추첨·배정한다.도교육청은 이 같은 방식을 거쳐 오는 2026년 1월 6일에 고등학교 배정 대상자를 확정 발표하고 학생의 최종 배정 학교는 같은 달 23일에 발표할 계획이다.임태희 교육감은 17일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평준화 학군 후기 일반고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을 직접 추첨했다.이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교 배정이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