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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_디지털_시민교육_연구학교_성과_보고회_성료_디지털교육정책과_내리숲초_성과보고회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6일 디지털 시민교육 연구학교 수업 공개 및 성과보고회를 마쳤다.이번 행사는 디지털 시민교육 교재 개발과 적용 연구 성과를 공유해 학교 현장 수업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도내 6개 지역 초·중·고 학교에서 진행됐다.성과보고회를 개최한 6개 학교는 2025년부터 2년간 도교육청 지정 디지털 시민교육 정책연구학교로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재 개발 적용 등 정책과제를 운영해 왔다.보고회에서 수업 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수업 성찰과 질의응답이 이뤄졌으며 참가자 100여명은 다양한 수업 방안을 공유하며 현장 적용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연구학교별 주요성과는 △ 디지털 시민성 함양 △ 디지털 마음 산책 △ 배움·채움·틔움 △ 인공지능 윤리 기반 프로그램 △ 슬기로운 인공지능 윤리 생활 교과서 △ 교과 융합형 인공지능 윤리교육 모델을 개발 적용했다.도교육청은 연구학교 성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민교육·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서와 교재 보급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 이정현 과장은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통해 학생 성장의 변화를 확인했다”며 “이번 성과가 학교 현장 전반에 확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_2025년_우수어린이_놀이시설_선정_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5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우수어린이 놀이시설’에 선정됐다.‘우수어린이 놀이시설’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검사, 보험가입, 안전교육 등 법정 의무를 모두 이행한 시설 중 안전관리와 창의적인 놀이환경, 아동 발달 연계성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시설을 선정하는 제도다.이번 선정으로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은 △교육시설 안전인증 △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인증 △우수어린이놀이시설 선정으로 안전·품질 관련 3관왕을 달성했다.이는 개원 2년 차 신설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놀이권과 안전권 보장, 기관의 공신력과 사회적 신뢰를 동시에 확보한 성과다.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은 이번 성과를 공유해 타 기관의 벤치마킹을 지원하고 인증 경험을 반영해 안전관리 매뉴얼과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이번 선정을 통해 우리 기관이 유아의 놀이권과 안전권을 보장하는 선도 기관임을 공인받았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우수어린이놀이시설 현판 및 놀이공간 전경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교육_학교업무_효율화_3종_자료_보급으로_교육본질_회복_앞장선다_참고자료_표지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업무 효율화 3종 자료’를 교육 현장에 보급하고 교원이 행정업무 부담에서 벗어나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번에 보급한 자료는 △학교업무지원 자동화 프로그램 △업무추진 길라잡이 △학교업무 자가 진단 도구 등 3종으로 학교 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제작한 자료들이다.‘학교업무지원 자동화 프로그램’은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학교 행정업무를 자동화해 처리해주는 도구로 교원업무 경감과 행정 오류 감소, 업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했다.자동화 프로그램은 도교육청의 자체 개발 외에도 학교 현장에서 직접 제안한 자동화 프로그램을 정책 구매제로 발굴해 도입했다.올해 보급한 프로그램으로는 △초중고 통합 계약제 교원 발령관리 △초등 업무분장 지원 △지필평가 자리배치 및 학생 이동 현황 안내 자료 △지필평가 운영 자리 배치 △정기고사 감독 배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문서 검색 시스템 △교무행정 핵심업무 자동화 프로그램 등이 있다.‘업무추진 길라잡이’는 웹 기반 자료로 업무별로 해당 업무를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종합 지침서로 구성했다.연간 및 월별 업무추진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업무 관련 지침, 계획, 법령, 양식 등의 자료를 길라잡이에서 바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도교육청은 지난 2024년 초·중등학교별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길라잡이 6종을 개발 보급해 현장의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이후 추가 자료 개발을 적극 요청받아 올해에는 안전·생활·인성 부장 업무추진 길라잡이 3종을 신규 개발·보급하고 실질적인 업무 수행을 도울 방침이다.‘학교업무 자가진단 도구’는 학교가 스스로 현재의 업무 시스템과 구조를 진단·분석한 후 개선점을 찾아내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이를 위해 △학교 공문서 자가진단 프로그램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교육 운영 진단 도구 △중·고등학교 업무분장 자가진단 프로그램 3종을 개발 보급했다.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속적인 학교업무 효율화 자료 개발과 보급에 힘쓸 계획이다.이를 통해 학교 현장의 자율성과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교육 본질 회복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갈 방침이다.‘참고자료’업무추진 길라잡이 표지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_지역_특색_살린_진로_체험으로_학생_꿈_키워_진로직업교육과_중등_자료_표지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5일 지역 연계 진로 체험 교육활동 자료집을 도내 초·중·고 일선 학교에 보급했다.이번 자료집은 대학, 박물관, 공공기관, 발전소 등 지역별 특색있는 진로체험처 안내와 학생 진로 탐색 활동을 위해 개발됐다.경기진로체험지원단 교사 42명은 초등 16개 지역, 중등 23개 지역 진로체험처를 발굴해 교육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체험처별 2차시 교육활동을 개발했다.주요 내용은 △어린이 미디어 탐험대 △무대 뒤의 세상, 나의 진로 찾기 △하늘의 리더, 항공기 조종사 △미래 농업 탐험대 등으로 미디어, 문화·예술, 신산업 등 다양한 직업군 체험처를 소개한다.자료집은 도교육청 누리집과 인공지능 기반 진로진학지원 시스템 ‘꿈it다’를 통해 이북 형태로 제공해 교사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초·중등 자료집 표지 (별첨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전경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달 5일부터 2027년 2월 28일까지 ㈜미리디와 협업해 도내 교직원들에게 교육 자료 제작 플랫폼 ‘미리캔버스’프로 계정을 무료로 제공한다.‘미리캔버스’는 교수-학습 자료와 수업 콘텐츠 등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온라인 디자인 플랫폼이다.특히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어 창의적 교육 자료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다.우선 도내 학교 교직원들은 하이러닝 플랫폼을 통해 미리캔버스 프로 계정에 접속할 수 있다.하이러닝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유치원과 교육행정기관 교직원들에게는 추후 별도의 방법을 안내해 무료 계정을 발급할 예정이다.도교육청은 무료 계정 제공 외에 플랫폼 활용 연수와 고객센터 운영 등 행정적 지원도 제공해 교원 중심 수업 콘텐츠 제작과 공유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아울러 앞으로도 교육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미래형 교수-학습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_교육감도_뛰었다_하이러닝_8일_만에_지구_1_5바퀴_완주_홍보기획관_교육감님_캠페인_참여(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진행한 ‘하이러닝 달리기 캠페인’에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경기도민들의 참여로 캠페인 시작 8일 만에 기부증서 6만 개를 달성했다.기부증서 1개를 최소 1km로 계산했을 때 지구 둘레를 1바퀴 반 완주한 기록이다.이 캠페인의 캐치프레이즈는 ‘교실 안에서는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 교실 밖에서는 ‘하이러닝’으로 건강한 일상을 통한 교육 본질 회복을 목적으로 진행됐다.달리기 또는 걷기를 통해 두뇌를 깨우고 체력도 증진하자는 취지다.지난달 27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2주간 1회당 1㎞ 이상 달리기 또는 걷기를 실천하고 인증사진을 ‘하이러닝 달리기 캠페인’누리집에 게시하면 참여가 완료되면서 기부증서가 발급된다.경기도 지역 초·중·고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경기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특히 캠페인을 통해 모인 기부금은 달리고 싶어도 달리기 어려운 경기도 학생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캠페인 참여율이 높을수록 특별한 경험을 할 확률도 높아진다.참여도가 높은 상위 7개 학교와 즐겁게 ‘하이러닝’하는 모습을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인증한 3개 학교에 간식차가 찾아간다.캠페인에 참여한 임태희 교육감은 “평소 달리기를 할 경우가 많지 않아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가족과 함께 뛰며 건강도 챙기고 대화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이어 “현재까지 도내 900여 학교의 학생·학부모·교직원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교실 안에서는 ‘하이러닝’, 교실 밖에서는 ‘하이러닝’으로 이어지는 경기교육의 실천이 교육의 본질 회복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참고자료’ ‘하이러닝 달리기 캠페인’참여 사진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_양평군영상미디어센터와_업무협약_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양평군영상미디어센터와 지역 사회에 기반한 교육적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4일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지미숙 원장과 강경표 센터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교육과정,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학생 참여형 체험 중심 인성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활성화하기로 약속했다.주요 협력 내용은 △지역사회 기반 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계·협력 △양 기관이 보유한 교육과정·인력·시설의 상호 연계 활용 지원 △양 기관 상호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및 참여·홍보 협력 △기타 협약기관 간 상호협력이 필요한 협의 사항 등이다.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다양한 교육적 교류와 현장 중심의 학생 활동 확대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교육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물론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_2025년_합동_소방훈련으로_북부청사_화재_초기대응_능력_강화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4일 북부청사에서 의정부소방서 금오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도교육청은 이번 훈련으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화재 통보와 초기 진화 대응 능력을 높이고 관할 소방서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이날 훈련은 지상 1층 복지관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했다.화재 발생 직후 초기 상황을 통보하고 비상 방송을 통해 신속한 대피를 유도했다.직원들은 대피 유도 요원의 안내에 따라 엘리베이터 대신 비상계단을 이용해 침착하게 대피했다.피난 훈련이 끝난 뒤에는 초기소화의 핵심이 되는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사용법을 안내했다.이론 교육과 함께 직원들이 실제로 참여하는 실습으로 훈련의 전 과정을 완료했다.도교육청 북부청사는 1~5층까지 층별 공용업무 공간에서 많은 직원이 밀집해 근무하고 있는 만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중요하다.도교육청은 이번 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직원들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 강화로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전경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교육부 주관 ‘2025년 시·도교육청 국가시책 추진실적 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등급을 차지했다.임태희 교육감 취임 3년 만에 거둔 극적인 성과로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있음을 입증한 결과다.교육부는 매년 국가시책 추진현황 평가를 시행하며 정부의 국정과제 및 교육개혁 과제, 국가시책에 따른 17개 시·도교육청의 추진 성과를 살피고 있다.2025년에는 ▲국가책임 교육·돌봄 ▲함께학교 ▲교실혁명 ▲시·도교육청 행·재정 운영 효율화의 4개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평가 결과는 전체 21개 지표 통과율에 따라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등급으로 부여하고 모든 지표를 통과한 경우에만 ‘최우수’등급을 부여한다.올해 평가에서 경기도교육청은 21개 정량평가 지표를 ‘모두 통과(ALL PASS)’하는 완벽한 실적을 기록했다.정성평가에서도 대표지표인 ‘학생 마음건강 증진 노력’에서 경기도교육청 사례가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기쁨을 얻었다.이에 따라 경기도교육청은 정량평가 최우수 교육청 선정으로 5억원, 정성평가 우수사례 선정에 따른 3억 2,500만원 등 모두 8억 2,500만원의 재정 지원금(인센티브)을 확보하는 성과도 함께 거뒀다.이 같은 성과는 2022년 당시 전국 최하위 교육청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던 경기도교육청이 임태희 교육감 취임 후 3년 만에 이뤄낸 ‘대역전극’의 쾌거다.나아가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정책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음을 입증하는 결과로도 평가된다.특히 평가 결과로 경기미래교육의 타당성이 국가적 교육 맥락에서도 검증되었다을 주목할 수 있다.경기도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조성 및 디지털 역량 배양 ▲학력향상 지원 강화를 비롯해 모두 11개 정량지표에서 전국 평균값을 상회하는 성과를 내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걸맞은 교육 시스템 구축에 앞장섰음을 증명했다.‘학력향상 지원 강화’의 사례로 도교육청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교수·학습 개선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그 결과, 약 6.4%에 불과했던 2022년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참여 학생 비율은 올해 99.5%에 달해 큰 폭으로 향상됐다.학습결손의 조기 진단으로 학생 개별 맞춤 학습에 힘쓰고 나아가 공교육의 책무성을 다하겠다는 도교육청의 다짐과 실천 노력을 잘 보여준 사례다.도교육청 정책자문위원장 경인교대 박주형 교수는 “이와 같은 평가 결과는 단순한 지표 관리를 넘어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모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한 것”이라고 극찬했다.아울러 경기도교육청은 정성평가의 대표적 지표인 ‘학생 마음건강 증진 노력’분야에서 전국 우수 사례로 선정되며 양적 성과뿐만 아니라 학생 중심의 질적 성과까지 인정받았다.금번에 우수사례로 선정된 ‘경기형 마음건강 ‘CCTV’프로젝트’는 위기학생을 조기에 ‘발견(Check)’하고 ‘케어(Care)’하며 전문기관과 연계한 ‘치유(Treat)’를 통해 학생 건강 역량 ‘비전(Vision)’을 제시하는 경기도교육청의 학생 마음성장 전략 프로젝트다.경기도교육청이 ‘광범위한 지역’과 ‘전국 최다 학생 수’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2차 전문기관 연계율’을 2022년 45.8%에서 2025년 82%까지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것은 매우 값진 성과로 평가된다.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학교-교육지원청-도교육청’의 삼중 지원체계가 중심이 되어 ▲위클래스·위(Wee)센터 고도화 ▲병원형·가정형 위센터 확충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전문가 상담 연계 등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통합 시스템 구축과 실천이 그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분석이다.이어 전국 최초 모델인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현장 밀착형 상담 서비스’와 ‘학생건강증진센터 운영 확대 및 예방 중심의 정신건강 프로그램’은 학생 자살예방 및 심리회복 지원의 ‘핵심 모범사례’로 선정됐다.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평가 결과는 현장의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낸 자랑스러운 결실”이라며 “경기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으로서 오래된 교육의 틀을 허물고 공교육의 역할과 책임을 확대하며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미래교육으로 교육의 본질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도 ▲정책과 현장의 긴밀한 연계 ▲국가시책을 통한 경기교육 구체화 등 교육구성원과 함께 만드는 경기미래교육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나아가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적극 선도하며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 구축에도 지속적으로 힘써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현장 목소리로 실행력 높이는 ‘경기도형 유보통합’ 영유아 유보통합 현장 자문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사진)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3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도교육청 영유아 유보통합 현장 자문위원회’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이번 회의는 유보통합 추진 과정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현장 중심의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유치원·어린이집 관계자, 학부모, 지방자치단체, 관련 전문가 등 23명이 참석해 제1차 회의에서 제시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025년 유보통합 추진 경과와 향후 주요 과제를 살폈다.주요 안건으로 ▲제1차 회의 이후 추진 상황 보고 ▲시군 영유아 보육업무 이관 모델(안) 추진 경과 ▲보육 재정·재산 분석 추진 현황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 통합 추진 방향 ▲2025년 장애 영유아 유보통합 추진 현황 등을 논의했다.지난 1차 회의는 유보통합준비단의 업무 기본계획과 향후 업무 방향에 대한 협의와 자문이 이루어졌다.이번 2차 회의는 2025년 유보통합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자문내용을 반영한 경과에 대해 공유했다.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현장의 경험과 제안을 길잡이 삼아 아이 한 명 한 명의 배움과 돌봄의 질을 높이는 ‘경기형 유보통합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