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교육발전특구 성과평가’에서 도내 7개 시범지역 전반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향후 40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전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체계 ▲지역 교육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나타났다.특히 도내 관리지역 3곳(동두천, 양주, 고양)은 모두 ‘선도지역’ 으로 승격해 총 1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교부 받게 됐다.기존 선도지역인 파주, 김포, 포천, 연천 지역은 총 2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모두 4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된다.이로써 경기도 7개 모든 시범지역이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성과평가에 따른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발전특구 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했다.협의회에는 7개 시범지역 지자체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도교육청 관련 부서 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이 시간에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침 개정과 제도 개선 등 교육발전특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번 교육부 성과평가 결과와 협의 내용을 토대로 단기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평가회’ 사진(별첨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미술관에서 ‘2025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평가회’를 열고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평가회는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형’ 운영 현황 점검과 학교 밖 교육과정의 질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평가회에서는 대학과 전문기관의 교육 기반을 활용한 수업, 학생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점검과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또한 학교 밖 학습의 안정적 학점인정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행사는 ▲기조 강연 ▲대학 과목 운영 사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기관 발굴 사례 ▲성과 공유 및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운영과정에서의 성과, 한계, 개선 과제를 논의하며 2026학년도에는 보다 확대되고 안정적인 운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기조 강연에서 한남대학교 박남정 교수는 ‘변화하는 사회,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 밖 학습이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이어서 한양대학교 박경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을 차의과대학교 정석률 교수가 ‘스포츠 생리의학’ 과목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구리남양주교육청 김지아 장학사는 지역사회 협력 기반 과목 개설 사례를, 운정고등학교 이수윤 교사는 학교 밖 학점인정 운영 현장 의견을 발표했다.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학생이 스스로 선택·경험해 학점을 인정받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한편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2025학년도에는 9개 교육지원청에서 1학기 12개 과목과 2학기 11개 과목을 운영했다.2026학년도에는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63개 과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찾아가는 도서관 활용 교육 운영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28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지역 아동센터로 찾아가는 도서관 활용 교육 ‘도서관에 다가가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성남시 안에 도서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초등학생에게 독서 흥미 등을 키워주고자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해 교육도서관이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8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매주 목요일 4회에 걸쳐 도서관 사서와 전문 강사가 함께 직접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도서관 이용법, 메타버스를 활용한 도서관 탐험, 책을 통한 감정 표현, 미래에 대한 자신 꿈 발표 등과 같은 활동이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전성룡 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에 오기 어려운 지역아동센터 학생에게 도서관 친밀감을 통해 독서 활동을 돕고자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에게 필요한 문해력과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초등돌봄교실 함께하며 현장과 소통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6일 남양주시 다산별빛초등학교를 찾아 여름방학에 운영 중인 초등돌봄교실 상황을 살피고 학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임 교육감은 36명 학생이 참여하는 초등돌봄교실에서 이뤄지는 창작 활동, 음악 수업을 참관했으며 학생들에게 점심 도시락을 직접 나눠주며 아이들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이어 도교육청 방과후학교 담당 부서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관계자가 함께 다산별빛초 돌봄교실 운영에 관해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초등돌봄 보육전담사를 비롯해 학교 관리자, 학부모가 참석해 돌봄교실 운영에 어려움과 다양한 제안을 나눴다. 임 교육감은 “무더위 속에도 알찬 프로그램과 따뜻한 보살핌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애쓰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신도시 유입 인구가 늘어나 돌봄 요구도 증가하는 상황이라 학생 성장에 맞춘 돌봄 운영을 위해 현장 의견을 듣고자 한다”고 방문 목적을 밝혔다. 이어“교육청이 교육 본질을 회복해 교육 전문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초등돌봄교실 전담부서를 명확히 하고 또 전문성 높은 보육을 추진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 혜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수원교육지원청, 여름 방학 중 학습 멘토링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관내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기간 동안 학습 멘토링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2022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과 업무협약을 체결 후 첫 번째로 진행된 것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생인 21명의 멘토와 관내 중학생인 155명의 멘티가 컴퓨터,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을 수업한다. 학습 멘토링은 멘토 1명당 멘티 2~4명인 소규모 그룹으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비대면 수업을 하기 때문에 코로나19가 심각해지는 상황에 관계없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학생의 배움을 학교 안에서 머물지 않고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와 거버넌스를 구축해 미래 교육에 대비했다. 수원교육지원청 미래국 천병석 국장은 “방학 중 학습 멘토링 교육 자원봉사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예비 교사인 교육대학원생들에게 현장실습을 경험하게 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충분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성남교육도서관, 2022년 여름방학 독서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27일부터 다음 달까지 여름방학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름방학을 맞이한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와 연계한 체험활동 등을 통해 지구환경을 생각하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여름 독서교실, 여름아, 읽자로 나눠 운영한다. 여름 독서교실은 27일부터 29일까지 성남시 초등학생 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 활동을 마인드맵이나 토론 등과 연계해 지구환경에 관한 문제를 살피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샴푸나 케이크 등을 만드는 체험활동을 운영한다. 여름아, 읽자는 27일부터 다음 달까지 도서관 방문객 가운데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 노트와 배지를 제공하며 도서관 안에 환경을 주제로 한 도서와 그림책 원화를 전시한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전성룡 관장은 “이번 독서교실은 독서로 즐거운 체험을 하도록 구성했고 특히 지구환경에 관해 스스로 생각하며 실천하도록 동기를 주고자 마련한 만큼 어린이와 청소년이 많이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과천교육도서관, 여름방학 독서·체험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과천교육도서관이 2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독서와 체험을 연계한 활동을 교육도서관에서 펼쳐 학생 독서 흥미를 높이고자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나는 여름 북캠프, 지구를 보다, 나는야 공정한 재판관, 도전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 4개 주제로 운영한다. 신나는 여름 북캠프는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그림책을 노래나 게임 등과 같은 활동과 연계해 독서 흥미를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지구를 보다는 초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통해 동물복지와 기후 위기 관련한 실천 방법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나는야 공정한 재판관은 초등학생 3~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를 통해 토론과 발표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도전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배우는 활동을 한다.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윤재철 관장은 “오랜만에 도서관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는 만큼 여름방학을 맞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독서 체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포천교육도서관, 여름방학 맞이 메타버스 특강과 독서 교실 운영 [금요저널]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이 2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특강과 독서 교실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여름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학습 기회 제공하고자 교육도서관에서 마련했다. 메타버스 특강은 26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6회에 걸쳐 문제해결력과 상상력을 키우고자 코딩 언어로 게임을 제작하는 ‘코딩 교실’, 메타버스 이해와 체험을 넓히는 ‘메타버스 교실’로 운영한다. 또 독서 교실은 다음 달 2일부터 5일까지 4회에 걸쳐 슬기로운 미래 생활을 주제로 학생 스스로 미래와 관련해 사회, 진로 환경, 경제 등을 살펴보는 탐구 활동을 운영한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진경미 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자율로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고자 메타버스 등 미래 생활을 살펴보는 여러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며 “참여하는 학생에게 뜻깊고 흥미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022년도 제2회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공개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 합격자 명단을 22일 발표했다. 필기시험 응시자는 도교육청 온라인 채용 서비스에서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교육청 누리집에서 안내한 면접시험 시행계획에 따라 이달 27일까지 등록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모두 802명이며 6개 모집 분야별로 교육행정 764명, 전산 7명, 공업 6명, 보건 11명, 시설 12명, 기록연구 2명이다. 면접시험은 8월 20일 실시하며 공무원으로서 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 능력, 의사 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과 성실성, 창의력·의지력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해 9월 7일 최종합격자를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방역관리를 위해 응시자 본인이 확진 등으로 격리대상자로 통보를 받을 경우, 즉시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운영 본부로 연락해 코로나19 격리자 등의 시험응시 절차에 따를 것을 당부했다.
by경기도교육청, 2022 교복 학교주관구매 안내서 개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1일‘2022 교복 학교주관구매 안내서’를 개정해 배포한다. 교복 학교주관구매는 학교가 입찰을 통해 선정한 업체와 계약을 맺어 교복을 구매하는 제도로 교복 가격 안정화를 위해 2015학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한 안내서는 교원과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가 참여해 교복 추가구매의 어려움, 업체 간 담합으로 인한 교복 가격 상승, 교복 품질 불만족 등 현장 어려움을 반영해 개선안을 마련했다. 안내서 주요 개정 내용은 교복구매 계약 조건, 부정당업자 입찰 참가 가격 제한, A/S와 추가구매 관련 업체 선정평가표,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 방법, 초·중등교육법 개정에 따른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절차 등이다. 교복 학교주관구매 안내서는 도교육청 누리집 학부모시민협력과 통합자료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윤성희 학부모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안내서는 교복 학교주관구매에 대한 현장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개정한 것”이라며 “교복 학교주관구매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돼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공교육 책임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2023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 발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1일 ‘2023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을 발표했다. 도내 고교 평준화 지역은 수원, 성남, 안양권, 고양, 안산, 용인, 부천, 광명, 의정부 등 9개 학군이다. 도교육청은 2023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9개 학군의 일반고 202개교를 ‘선복수지원 후추첨제’ 방식으로 학생을 배정한다.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은 학생의 학교 지망 순위를 바탕으로 1단계 ‘학군내배정’과 2단계 ‘구역내배정’으로 진행한다. 학군내배정은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에 상관없이 학생이 해당 학군 모든 학교 가운데 5개교를 선택해 지망 순위를 정하면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한다. 구역내배정은 학군내배정 단계에서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 학생 전원을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에 있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이 희망한 지망 순위를 반영해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한다. 수원, 성남, 안양권, 고양, 안산, 용인 6개 학군은 1단계 ‘학군내배정’과 2단계 ‘구역내배정’을 모두 진행한다. 다만, 고양학군 향동고와 용인학군 처인고는 한시적으로 학군내배정만 실시하고 구역내배정은 하지 않는다. 부천, 광명, 의정부 3개 학군은 1단계 ‘학군내배정’만 실시하며 학군 안에 있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1지망부터 마지막 지망까지 지망 순위를 정해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한다. 한편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원자 가운데 희망자는 평준화 지역 학군에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동시 지원은 고등학교 지망 순위를 작성할 때 1지망은 외고 국제고 자사고로 선택하고 2지망부터 학군, 구역 내 고등학교를 희망하는 순서대로 기재하면 된다. 지원자가 1지망인 외고 국제고 자사고에 불합격하면 2지망부터 학군, 구역 내 일반고 지망 순위를 반영해 추첨 배정한다. 이밖에 학교폭력으로 강제전학 조치된 가해학생이 피해학생과 동일학군 일반고에 지원한 경우, 피해학생을 우선 고려해 각각 다른 학교로 배정한다. 도교육청은 9월부터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학군별 교육지원청, 중학교 3학년 학생, 학부모, 교원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은정 진로직업정책과장은 “평준화 지역 중학교에서는 2023학년도 해당 학군 학생 배정 방안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생 진학 상담을 빈틈없이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도교육청은 학생들이 지망한 순위에 따라 고등학교에 공정하게 배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난독 의심 초등학생 추가 지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난독이 의심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추가로 선정해 8월부터 학습지원을 한다고 21일 밝혔다. 난독은 지능, 시력, 청력 등이 모두 정상인데 글을 읽을 때 철자 등을 구분하기 어려워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4월 난독이 의심되는 초등학생 460여명을 1차로 선정해 전문기관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며 2차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가운데 대상자를 추가로 선정해 비용을 전액 부담한다. 도교육청 송호현 학교교육과정과장은 “난독은 조기에 진단하고 체계적인 맞춤형 지도를 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에 학교와 학부모 관심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난독 의심 학생을 적극 발굴하고 도와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3월 전문기관 77개를 선정했으며 난독 지원 대상 학생에게 77개 전문기관을 안내하고 원하는 기관에서 진행하는 진단검사와 20차시 학습바우처를 제공했다.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