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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에서다양한 현장의 관점으로 장학을 바라보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을 운영했다.장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혀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교원, 교육전문직원, 연구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난 4일 개최한 1차 리더십 포럼에 이어지는 연속 기획 행사다.특히 학교와 장학을 둘러싼 현장의 여러 분야를 하나의 여정으로 소개하는 ‘인사이트 포럼’형태로 구성했다.이번 포럼은 장학을 바라보는 △관점 △실천 △협력 △연구 △대화를 연속된 다섯 단계로 설계해 하나의 흐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주요 내용으로는 △장학을 바라볼 때 필요한 관점과 질문을 공유하고 방향을 여는 ‘생각의 여정’△학교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율장학의 실제 운영 경험, 교원의 실천 이야기를 나누는 ‘실천의 여정’△학교와 교육지원청이 만나는 지점, 협력과 지원이 이뤄지는 장학의 관계 측면을 살펴보는 ‘협력의 여정’△연구를 통해 경기미래장학의 발전 방향을 설계하는 ‘경기미래장학 체계 구축’△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경기미래장학 다음 장을 열다’순으로 구성했다.포럼에서는 ‘정답을 말하는 자리’가 아닌, 구성원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장학의 의미를 연결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운영했다.이에 따라 교원은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장학의 경험을, 교육지원청은 현장에서 접하는 장학의 고민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또한 연구자는 경기도 장학 체제의 관찰과 분석 내용을 제시하며 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구성원 모두가 자연스럽게 논의하는 시간이 됐다.도교육청은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사이의 장학 이해도 제고에 힘쓸 방침이다.이와 함께 학교 현장의 장학 운영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경기미래장학 추진과 학교 자율 운영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10일 ‘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개최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호텔에서 학교,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이번 컨퍼런스는 내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함께 추진해 온 현장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 모델’을 위한 의견 수렴과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1부에서는 선도학교와 시범교육지원청이 실제 운영 과정에서의 성과와 시행착오, 학생 중심 관점에서의 실천 경험과 성찰 등을 발표한다.발표 사례는 △학교 조직·문화 조성 경험 △위기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 과정 △교육지원청의 운영 및 지역사회 협력 경험 등이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방식과 변화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2부에서는 경기대학교 김효정 교수의 ‘경기도 학생맞춤통합지원 리더십 길을 묻다’발제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의 방향 등을 주제로 한 의견의 장 ‘라운드 테이블’로 이어진다.선도학교 교원, 시범교육지원청 담당자, 지자체, 지역사회 복지기관 담당자 등 총 5명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과 제도적 보완점을 논의한다.특히, 학생 중심 학교 내 협력 조직 표준화와 교육지원청의 중간 지원 역할, 지역 연계 강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박현숙 도교육청 복지협력과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실제로 운영한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 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나누고 경기도형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말했다.이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중심에 둔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 2022 경기통합운영학교 포럼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 의정부 몽실학교 모떠꿈방에서 ‘미래같이 미래가치 미래가 묻고 통합운영학교가 답하다’라는 주제로 2022 경기통합운영학교 포럼을 연다. 이번 포럼은 도내 통합운영학교 교육공동체의 경험과 사례 나눔을 통해 통합운영학교의 현재를 살피고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포럼 1부에는 통합운영학교를 경험한 졸업생, 재학생, 학부모, 교사가 직접 사례 나눔을 한다. 2부에는 통합운영학교의 의미, 경기도 통합운영학교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경기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제안과 과제 등에 대해 전문가들이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포럼 현장에는 통합운영학교 관계자 등 사전신청자 110여명이 참석 예정이다.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유튜브 ‘경기도교육청TV’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므로 통합운영학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포럼 소식을 접한 경상남도 양산시 금오초중학교 장영욱 교장은 “타시도의 통합운영학교 상황이 많이 궁금했다”며 “경기도에서 통합운영학교 포럼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앞선 경험을 담은 운영사례집도 공유해 주신다니 반갑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해왔다. 도교육청 곽원규 미래교육국장은 “앞으로도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논의가 계속해서 다양하고 풍성하게 이어지기 바란다”며 “이번 포럼에서 공유하는 통합운영학교 이야기가 자율과 균형을 바탕으로 미래를 지향하는 경기교육에 건강한 자양분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배포하는 ‘2022 경기통합운영학교 이야기’에는 통합운영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한 대광초중학교, 군남초중학교, 향산초중학교, 신나는학교, 군서미래국제학교 등 다섯 학교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담았다. 해당 자료집은 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 미래학교기획과 게시판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통합운영학교는 현재 전국에 120여 학교, 도내에 13개 학교가 있으며 도교육청은 2025년까지 12개 학교를 신설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성남교육도서관, 한 해의 마지막을 특별행사와 함께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연말 특별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유아와 어린이에게 독서체험과 독서문화활동을 통해 책과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도서관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교육도서관이 마련했다. 주요 행사 내용은 인형극 공연, 메이커클래스, 재능기부자 스토리텔링, 독서퀴즈~ 정답을 찾아라 소망나무 꾸미기, 독서대출자 이벤트 등이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전성룡 관장은“도서관에서의 즐거운 행사를 통해 아이들이 도서관에 대한 친밀감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린이 대상 다양한 가족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독서 역량을 키우는 데 교육도서관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 역량 강화 온라인 워크숍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30일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활용 역량 기반, 학교도서관에서 만들어가다’라는 주제로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도서관을 통한 독서교육뿐만 아니라 디지털 정보 활용 능력인 디지털 문해력 교육 또한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 따라, 사서·사서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워크숍 1부 특강은 학교도서관 활용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대한 내용으로 참쌤스쿨 대표인 김차명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장학사를 강사로 초빙했다.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 ‘경기도교육청_도서관정책과’ 채널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150분 동안 생중계한다. 2부 세미나는 선착순 마감한 490여명의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화상회의시스템을 통해 진행한다. 먼저 10명의 사서·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 활용 디지털 시민 역량 강화, 교육과정 연계, 독서 활동 진흥, 미디어 리터러시·정보활용교육, 신설교 기반구축, 공간혁신 등 5개 주제별로 현장 적용 사례 및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어서 주제별로 참가자들의 현장 경험 공유와 토론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발전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용우 도서관정책과장은 “학교도서관이 미래인재의 핵심 능력인 디지털 문해력 교육에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사서·사서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은 12월 1일 보훈교육연구원에서 도교육청 소속 교직원 300명과 함께 ‘2022 경기교육 6급 핵심인재 양성과정 - 경기교육 정책연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7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6개월간 진행하는 6급 핵심인재 양성과정 중 정책연구를 마무리하는 자리이다. 연수생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개선방안 등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경기교육의 핵심 가치와 다양한 교육정책을 포럼 참가자들과 함께 나눈다. 주요 일정은 축하공연 및 개회식, 연구주제 발표, 명사 특강, 주제별 정책연구 포럼 등이다. 주제별 정책연구 포럼은 역량강화, 교육행정제도 개선, 갈등관리 및 공동체 만족, 인사 및 업무방식 개선, 교육활동 향상, 학교 공간 재구조, 학교행정관리, 교육환경개선 등 8개 분야별로 나눠 정책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이다. 또한 정책연구 중 학교회계 물품구입 품의 절차 개선방안, 학교 교육행정직 인식 개선을 위한 직업 이미지 브랜딩, 경기도 공립학교 지방공무원 인력 운용 실태와 지방공무원 총액인건비제 개선방안 등 3가지는 대표 연구주제로 발표한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피성주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연수생은 물론 모든 교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계약업무 담당자 직무역량 강화에 힘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유·초·중·고 특수학교, 본청 부서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계약심사 업무담당자 306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직무연수를 25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계약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및 저경력 공무원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계약심사 사례 중심으로 편성해 직무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주요 내용은 공사, 용역, 물품의 계약심사 운영 방법 원가계산 작성 요령과 심사 사례 표준품셈 개정내용 분야별 토의·토론 등 현장 중심으로 운영했다. 연수 참여자들은 사례 중심으로 내용을 설명해 업무 흐름을 이해하기 쉬웠고 자택이나 직장에서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으로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할 수 있어 편리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교육청 구명서 재무기획관은“계약업무는 진행 절차와 심사, 원가계산 모두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중요한 업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직무연수 방식을 연구해 계약업무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약심사 제도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경기도교육청에서 2012년 최초로 도입해 올해 11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사업 집행의 타당성, 경제성, 합리성을 기반으로 계약물의 품질향상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2022년 10월 현재 1,399건, 대상 사업비 5,858억원을 심사해 94억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2 인공지능 교육 성과 나눔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경기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를 주제로 인공지능 교육 성과 나눔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융합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28일은 수원에서 1권역 대상으로 29일은 고양에서 2권역 대상으로 진행하며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담당자, 교육지원청 관계자, 정보교육 정책지원단이 참석한다. 순서는 김자미, 정영식 교수의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권역별 기조 강연에 이어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방향,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 성과 발표 및 공유, 질의응답으로 진행한다. 성과 발표 학교는 남부권역 광명 광문고 안양과천 청계초 광주하남 매양중 용인 서원고 북부권역은 김포 고촌초 시흥 연성초 파주 한가람중 고양 백마고다. 도교육청 최희숙 교육정보담당관은 “이번 성과 나눔회는 모든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며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념, 원리이해로 다양한 진로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디지털 창의 역량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 도내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는 193개교로 교내 인공지능 교육과정 수업 운영,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조성 등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3학년도 중등, 사서·전문상담·영양·특수교사 임용 제1차 시험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6일 2023학년도 경기도 중등학교 교사, 사서·전문상담·영양·특수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한 제1차 시험을 실시한다. 시험과목은 1교시 교육학 논술, 2교시 전공A, 3교시 전공B 순이며 답안은 1교시 논술형, 2~3교시 서답형으로 작성해야 한다. 지원 현황은 공립 11,822명 국립 76명 사립 879명으로 공립학교 선발기준 평균 9.5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시험은 7개 지역 관내 중·고등학교 18교에서 실시하며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 신청자에 한해 별도의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 제1차 시험 합격자 발표는 오는 12월 29일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할 예정이며 제2차 시험은 2023년 1월 12일부터 19일까지 모집 분야별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생이 꿈꾸는 내일 함께 만드는 경기미래교육’ 공감의 장 마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4일 ‘학생이 꿈꾸는 내일 함께 만드는 경기미래교육’을 주제로 공감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학생, 학부모, 학교 관계자 등 현장 200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진로 교육의 정책과 방향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경기미래교육 소개 전문가의 초청 강연 교육감과 함께하는 공감 토크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초청 강사로 나선 조진표 진로교육 전문가는 ‘행복한 미래를 위한 진로 진학 설계’를 주제로 학생의 진로 계획 수립과 꿈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안내했다. 이어 진행한 공감 토크에서는 임태희 교육감과 교사·학생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진로 교육의 방법, 진로·진학 고민 등을 함께 이야기하고 임 교육감이 질문 내용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진로 교육이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 과정에 그치지 않고 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행사에 참석한 임태희 교육감은 “학생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게 열어주는 것이 바로 맞춤형 진로 교육”이라며 “학교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과 지역사회가 연계하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학생 맞춤형 진로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진로 교육 외에도 경기 미래교육의 다양한 주제를 찾아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공감 토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고교 평준화 학군 수험번호 기점 및 학군 기점, 간격수 추첨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1월 24일부터 12월 1일까지 고교 평준화 9개 학군의 수험번호 기점 및 일반고 학교별 기점과 간격수를 추첨한다. 24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에서 학생과 학부모 대표가 1인씩 참관하는 가운데 직접 9개 학군 수험번호 기점 추첨을 했다. 학생, 학부모가 기점 추첨 자리에 함께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교 평준화 학군 후기학교 2023학년도 신입생 배정의 기준이 되는 ‘학교별 기점과 간격수’추첨은 11월 24일부터 12월 1일 사이에 해당 교육지원청이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추첨에 참여하는 학교는 수원·성남·안양권·부천·고양·광명·안산·의정부·용인 등 9개 학군의 202교 전체이며 각 학교 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이 참석한다. 학교별 기점은 해당 고등학교 교장이, 간격수는 학교운영위원장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추첨하고 이 결과로 학군별 배정대상자를 대상으로 학교별 학생 배정을 진행한다. 이 추첨은 ‘2023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에 따라 학생 배정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정이며 최종 학생 배정 학교는 1월 31일에 발표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평준화 학군 후기 일반고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을 추첨에 앞서 “추첨 결과에 따라 원하는대로 배정 받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을 것”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추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 안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 나은 제도를 숙제로 여기고 있으니 배정 결과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님들께서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초등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 찾는 자리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3일 오후 수원이비스앰버서더 니스홀에서 초등교육을 위한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 모색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초등교육과정을 조망, 성찰, 전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함께 참여하고 같이 만들어가는 초등교육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기조 발제는 온정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가 맡았고 현직 교감과 교사들이 지정토론에 참여한다. 또한 교원, 교육전문직, 학부모 등 200 여명이 참석한 현장 토론을 통해 현장 중심의 맞춤형 학습 지원 방향을 함께 고민한다. 유튜브 ‘경기교사온TV_초등’ 채널을 통해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실시간 중계 예정이므로 해당 채널로 접속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김신영 학교교육과정과장은 “이번 포럼은 교육공동체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보장하는 초등교육을 위한 맞춤형 학습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자리”며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학생 성장을 위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