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교육발전특구 성과평가’에서 도내 7개 시범지역 전반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향후 40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전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체계 ▲지역 교육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나타났다.특히 도내 관리지역 3곳(동두천, 양주, 고양)은 모두 ‘선도지역’ 으로 승격해 총 1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교부 받게 됐다.기존 선도지역인 파주, 김포, 포천, 연천 지역은 총 2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모두 4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된다.이로써 경기도 7개 모든 시범지역이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성과평가에 따른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발전특구 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했다.협의회에는 7개 시범지역 지자체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도교육청 관련 부서 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이 시간에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침 개정과 제도 개선 등 교육발전특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번 교육부 성과평가 결과와 협의 내용을 토대로 단기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평가회’ 사진(별첨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미술관에서 ‘2025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평가회’를 열고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평가회는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형’ 운영 현황 점검과 학교 밖 교육과정의 질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평가회에서는 대학과 전문기관의 교육 기반을 활용한 수업, 학생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점검과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또한 학교 밖 학습의 안정적 학점인정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행사는 ▲기조 강연 ▲대학 과목 운영 사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기관 발굴 사례 ▲성과 공유 및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운영과정에서의 성과, 한계, 개선 과제를 논의하며 2026학년도에는 보다 확대되고 안정적인 운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기조 강연에서 한남대학교 박남정 교수는 ‘변화하는 사회,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 밖 학습이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이어서 한양대학교 박경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을 차의과대학교 정석률 교수가 ‘스포츠 생리의학’ 과목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구리남양주교육청 김지아 장학사는 지역사회 협력 기반 과목 개설 사례를, 운정고등학교 이수윤 교사는 학교 밖 학점인정 운영 현장 의견을 발표했다.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학생이 스스로 선택·경험해 학점을 인정받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한편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2025학년도에는 9개 교육지원청에서 1학기 12개 과목과 2학기 11개 과목을 운영했다.2026학년도에는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63개 과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자율선택형 급식’확대 본격 시동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일 학생의 자율권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카페테리아식 급식 확대 운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카페테리아식 급식은 학생들이 영양 기준량에 적합한 음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섭취해 만족도를 높이는‘자율선택형 급식’이다. 도교육청은 현장 맞춤형 카페테리아식 급식 확대를 위해 영양교사, 영양사, 학교 관리자, 교육지원청 담당자 중심으로 협의체를 운영한다. 협의체에서는 설문조사, 학생자치회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급과 배식 방법을 고려한 구체적 운영 방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도내 자율배식 운영 26교와 샐러드바 운영 11교 대상으로 학교급별, 배식 형태별 시범학교를 10교 내외 운영한다. 시범학교에서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식생활교육 교육과정 연계 학생급식 자동화기기 시범운영 시설·기구 설비 공간 재구조 인력 운영 등을 중점 연구하고 12월에 운영 결과를 공유해 카페테리아식 급식 운영 희망교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윤태호 학교급식협력과장은 “학생들의 자율권과 선택권을 존중하는 카페테리아식 급식을 확대해 학생들의 급식 만족도를 높이겠다”며 “학생들의 기호와 요구에 맞는 다양한 급식과 건강한 식생활교육을 통해 맛과 질이 보장되는 학교급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온-오프라인 놀이지원 콘텐츠로 미래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미래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개발한 온-오프라인 놀이지원 콘텐츠를 누리집 ‘놀이온’을 통해 공사립유치원에 보급한다. 도교육청은 급격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유아들의 행복한 성장을 돕기 위해 미래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는 감염병 위기, 디지털 사회화 가속 등으로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유아가 미래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시작된 유치원 원격수업 지원을 위해 놀이지원 누리집 ‘놀이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원격수업을 통한 가정과의 연계 활동 지원은 물론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까지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 개발한 온-오프라인 놀이지원 콘텐츠는 흙놀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놀이, 공유공간 놀이, 날아라 로켓, 우리는 지구 지킴이 등 총 20가지 주제로 제작했으며 순차적으로 ‘놀이온’에 탑재해 현장에 보급한다. 유치원은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 김정희 유아교육과장은 “미래의 유치원 교육은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하며 유아들이 놀이 속에서 배움을 실현하며 미래역량을 기르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미래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지원 콘텐츠를 개발해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4.16민주시민교육원, 타일 벽화 참여 가족 모집 [금요저널] 4.16민주시민교육원이 21일부터 도내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타일 벽화 픽셀 모아 꿈틀’ 참여 신청을 받는다. 이 교육활동은 4.16 세월호의 의미를 담아 타일 벽화를 제작해 교육원 벽면에 설치하는 것으로 다음 달 15일과 11월 12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주요 교육활동 내용은 4.16과 민주시민 교육, 비대면 타일 벽화 그리기, 타일 벽화 설치, 단원고 4.16 기억교실 탐방 등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가족은 온라인으로 22일부터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4.16민주시민교육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타일 벽화는 지난 4월 기억 희망 그림 사생대회 수상 작품을 벽화 도안으로 제작해 그 의미를 더했다. 4.16민주시민교육원 전명선 원장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그 의미를 성찰하는 활동을 가족이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교육원이 교육 공동체들과 함께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2023 체육대학 진로진학 모의실기 축제’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 평촌학생체육관에서 성장단계별 맞춤형 체육교육을 위해‘2023 체육대학 진로진학 모의실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운영교 참여 학생과 체육 분야 진로·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 140여명이 참여했다. 행사에서는 100만 운동 유튜버로 활동 중인 심으뜸 강사의 체육 진로 특강과 준비운동을 시작으로 10m 왕복달리기 제자리 점프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좌전굴 배근력 등 체육대학들의 주요 실기 6종목에 대한 모의 테스트를 실시했다. 행사에 참여한 체육 교사들은 학생들의 결과를 온라인으로 입력하고 QR코드를 활용해 참가자 본인의 기록을 종합 순위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제가 함께 새로운 기록에 도전하고 응원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도교육청 성정현 학생건강과장은 “이번 행사는 체육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고3 수험생과 예비 수험생들에게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을 것”이라며 “향후 성장단계별 맞춤형 체육교육을 위해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지원을 강화하고 모의 실기 페스티벌을 확대하는 등 학생들이 체육 분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탄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도교육청 미래인성교육과는 ‘경기교육 정책 정기여론조사’를 토대로 경기도민이 바라는 인성교육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하반기‘인성교육 5개년 계획’ 전문 정책연구를 수행해 미래역량을 갖춘 경기 인성교육 정책 방향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책연구는 유아교육 단계부터 초·중등교육까지 학교급별 인성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도출한 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은 정책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책 방향 안내와 공유의 장 마련 인성교육 자료 제작·보급 인성교육 전문교사 인력풀 구축 등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 도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사회의 변화에 맞춰 디지털 윤리의식과 기본 소양 함양, 온라인 참여와 능동성 등 디지털 시민교육역량도 인성교육 정책과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준태 미래인성교육과장은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초·중등교육까지 체계적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시스템이 마련이 필요하다”며 “관련 부서 학교와 협업해 인성과 디지털 시민역량이 어우러진 건강한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중앙교육도서관, 19일부터 ‘구독형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신청 접수 [금요저널]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이 경기교육통합전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구독형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경기도민이 ‘밀리의 서재’와 ‘윌라오디오북’의 다양한 독서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독권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서비스는 7~9월 구독권 제공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것으로 이용 기간은 다음 달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청소년 회원은 19일 일반 회원은 26일부터 경기교육통합전자도서관 누리집에서 선착순 모집하며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신창승 관장은 “구독형 전자자료 서비스는 모집인원이 매번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서비스”며 “통합전자도서관에서 학생들의 디지털 시민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자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하반기 ‘토요미래산책’ 참가자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은 19일부터 유아와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을 대상으로 융합과학 교육 문화 확산을 위한 하반기 ‘토요미래산책’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과학 버스킹과 융합과학 체험으로 나눠 다음 달 1일을 시작으로 11월까지 8회에 걸쳐 운영한다. 과학 버스킹은 과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예술이 융합하는 과학 콘서트로 샌드아트 라이브 공연, 마술 라이브 공연 등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융합과학 체험은 부모와 자녀가 팀을 이뤄 빛과 모래를 이용해 자신만의 창의적 영상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10월 프로그램 참가 희망자는 19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한편 11월 프로그램 신청 기간은 다음 달 10일부터 13일까지이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강심원 원장은“토요미래산책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이 함께 과학과 예술을 체험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융합과학 문화를 확산하고 도민이 즐겁게 과학 버스킹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창의융합 체험학습 지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프로젝트형 창의융합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수요를 바탕으로 지역 대학-기관과 연계한 1일형 체험학습으로 기획했다.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에서 9월 30일부터 11월 18일까지 웹툰으로 만들어가는 나만의 이야기, 우리가 만들어갈 DMZ 생태과학, 꿈을 찾아 나는 드론, 메디컬 사이언스 등을 소규모 프로젝트형으로 진행한다. 연계 전문기관은 스토리숲,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한국공학대, 여주대 등이며 버스비, 중식비, 체험진행비를 포함한 체험비는 무료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중, 고등학교 교사가 15일 9시부터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창의융합 누리집에서 학년/학급/동아리 단위로 신청하면 된다. 체험학습 대상은 체험 과정별 선착순으로 선정한다. 도교육청 이현숙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창의융합 체험학습은 학생 맞춤 수요를 반영해 전문기관이 질 높은 경험을 지원하는 첫 사업”이며 “앞으로 학교 교육과 지역 자원을 연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해서 배움의 공간을 확장하고 학생들의 미래 역량 함양을 돕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교육자원봉사·교육협동조합, ‘봉동이의 소식지’ 발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5일 25개 교육자원봉사센터와 교육협동조합의 소식을 전하는 ‘봉동이의 소식지’ 4호를 발간했다. ‘봉동이의 소식지’는 교육자원봉사와 교육협동조합에 대한 도민 인식과 참여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2회 발간하고 있다. 이번 봉동이 4호에서는 25개 교육자원봉사센터의 활동 사례, 봉사자 소감, 하반기 계획을 안내하고 교육협동조합 운영 사례를 담아 웹진으로 제작했다. 소식지에는 평택 지역의 ‘찾아가는 손인형극’ 봉사활동, 광주하남의 초·중학교 118명 대상 학습 멘토링 활동, 파주 지역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연수, 화성 송산고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하는 협동조합 사례 등이 있다. 도교육청 윤성희 학부모시민협력과장은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자원봉사센터와 교육협동조합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도민들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교육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협동조합 운영교는 현재 62교가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5일부터 학생 맞춤형 교육급식 정책추진을 위한 ‘2022 맞춤형 교육 급식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은 ‘자율, 균형, 미래’의 경기 교육정책을 반영해 학생과 학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모두의 가치와 건강한 삶을 준비하는 교육급식 정책 방향을 담기 위해 마련했다. 워크숍에서는 영양사들이 코로나19 이후 학교급식 관심과 요구를 분석하고 학교급식의 건강한 가치와 학생의 자율권-선택권-건강권을 향상하기 위한 급식 운영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건강과 맛의 개념 변화, 조리원리 및 작업관리에 대한 전문가 강의, 선택식단, 마을 단위 맞춤형 교육급식 등 운영 사례 공유 미래 학교급식 운영방안을 탐구, 논의하는 실행학습 과정으로 진행한다. 도교육청 성정현 학생건강과장은 “이번 워크숍은 영양사의 전문성 성장과 학생 맞춤형 교육 급식의 변화 방향을 찾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학생과 학교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건강한 학교급식이라는 기본가치를 잃지 않는 정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