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경기 미래형 과학고’지역 인재 선발체계 본격 논의

경기 미래형 과학고 지역 인재 선발체계 본격 논의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새롭게 전환·설립하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지역 인재 선발 도입 방안 포럼’을 개최한다.이번 포럼은 경기북과학고를 비롯해 새롭게 전환·설립하는 부천·성남·시흥·이천지역 경기 미래형 과학고의 입학전형 방향 모색과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포럼은 17일 남부청사, 19일 북부청사, 29일 부천교육지원청과 성남 국립국제교육원, 30일 이천 서희청소년센터, 31일 시흥교육지원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포럼 포스터와 가정통신문 큐알 코드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주요 내용은 △경기 미래형 과학고 지역 인재 선발 정책연구 공유 △지역 인재 선발 비율 및 지원 자격 논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며 학부모, 지자체, 교원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학생 선발 공정성과 교육적 타당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이번 논의 결과는 경기 미래형 과학고 입학전형 기본 방향을 설계하는 토대가 되며, 과학고 설립 취지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선발하는 기준 마련으로 이어질 예정이다.도교육청 융합교육과 현계명 과장은 “이번 포럼은 학교, 학부모, 지역 사회가 함께 미래형 과학고의 선발체계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공정하고 타당한 입학전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과의 협력 속에서 미래형 과학고의 교육과정, 운영 체계, 선발 구조를 지속적으로 정비하며 미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한편 내년 2026년 2월에 도교육청 특수목적고지정운영위원회에서 ‘과학고 지역인재 선발’을 심의하며, 3월 고등학교입학전형위원회 검토 과정을 거친 후 과학고를 포함한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계획’을 안내할 예정이다.

경기 중등 교장·교감 대상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 설계’역량 강화에 힘쓰다

경기 중등 교장·교감 대상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 설계’역량 강화에 힘쓰다2026년 수업 속 평가, 평가를 통한 모든 학생의 성장 지원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부터 11일까지 도내 중·고등학교 전체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2026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 설계’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새 학년도 계획 수립을 앞두고 올 한해 교육과정 운영 결과를 돌아보며 2026년 중등교육과정의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워크숍에는 모두 1175개 학교의 도내 중등 교장·교감이 참여했다.주요 내용은 △2026 중등교육과정 정책 공유 △2026 달라지는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 이해 △새 학기 준비를 위한 학교 구성원의 역할과 책무성 제고 등으로 구성했다.도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4회의 경기미래교육과정 연속포럼, 3차에 걸친 수행평가 토론회 운영 등 학교 현장과 함께 미래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개선 방안을 모색해 왔다.이를 바탕으로 2026년 중등교육과정 정책의 주요 방향을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한 교과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및 평가의 통합 설계·운영 △학생의 미래 설계와 진로진학 지원으로 설정했다.새해 중등교육 정책에서 달라지는 주요 내용은 △교과별 수행평가 비율 40%에서 30%로 조정 △중학교 모든 학년에서 학교가 정하는 일정 비율의 논술형 평가를 지필평가에 포함 △교과별 학기당 논술형 평가 비율을 중·고 모두 30% 이상으로 조정 △수행평가를 논술형 평가만으로 시행할 수 없다는 지침 삭제 등이 있다.도교육청은 새 학기 준비를 앞둔 학교가 저마다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변화된 내용을 중심으로 세심하게 지원할 방침이다.임태희 교육감은 “좋은 교육 정책은 목적과 목표, 방법이 모두 충족될 때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할 수 있다”면서 “우리가 가는 교육 방향에 유네스코도 국제교육 전문가도 공감하고 있으며, 특히 교장 선생님과 교육가족 여러분이 도와주셔서 세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어 “경기교육은 학생에게 역량 키우는 바람직한 교육을 하면서 행정적인 부분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업무를 도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공동 주도성이 경기교육의 문화로, 업무 습관의 형태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에서 다양한 현장의 관점으로 장학을 바라보다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에서다양한 현장의 관점으로 장학을 바라보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을 운영했다.장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혀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교원, 교육전문직원, 연구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난 4일 개최한 1차 리더십 포럼에 이어지는 연속 기획 행사다.특히 학교와 장학을 둘러싼 현장의 여러 분야를 하나의 여정으로 소개하는 ‘인사이트 포럼’형태로 구성했다.이번 포럼은 장학을 바라보는 △관점 △실천 △협력 △연구 △대화를 연속된 다섯 단계로 설계해 하나의 흐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주요 내용으로는 △장학을 바라볼 때 필요한 관점과 질문을 공유하고 방향을 여는 ‘생각의 여정’△학교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율장학의 실제 운영 경험, 교원의 실천 이야기를 나누는 ‘실천의 여정’△학교와 교육지원청이 만나는 지점, 협력과 지원이 이뤄지는 장학의 관계 측면을 살펴보는 ‘협력의 여정’△연구를 통해 경기미래장학의 발전 방향을 설계하는 ‘경기미래장학 체계 구축’△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경기미래장학 다음 장을 열다’순으로 구성했다.포럼에서는 ‘정답을 말하는 자리’가 아닌, 구성원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장학의 의미를 연결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운영했다.이에 따라 교원은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장학의 경험을, 교육지원청은 현장에서 접하는 장학의 고민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또한 연구자는 경기도 장학 체제의 관찰과 분석 내용을 제시하며 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구성원 모두가 자연스럽게 논의하는 시간이 됐다.도교육청은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사이의 장학 이해도 제고에 힘쓸 방침이다.이와 함께 학교 현장의 장학 운영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경기미래장학 추진과 학교 자율 운영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10일 ‘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개최

경기도교육청, 10일 ‘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개최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호텔에서 학교,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이번 컨퍼런스는 내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함께 추진해 온 현장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 모델’을 위한 의견 수렴과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1부에서는 선도학교와 시범교육지원청이 실제 운영 과정에서의 성과와 시행착오, 학생 중심 관점에서의 실천 경험과 성찰 등을 발표한다.발표 사례는 △학교 조직·문화 조성 경험 △위기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 과정 △교육지원청의 운영 및 지역사회 협력 경험 등이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방식과 변화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2부에서는 경기대학교 김효정 교수의 ‘경기도 학생맞춤통합지원 리더십 길을 묻다’발제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의 방향 등을 주제로 한 의견의 장 ‘라운드 테이블’로 이어진다.선도학교 교원, 시범교육지원청 담당자, 지자체, 지역사회 복지기관 담당자 등 총 5명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과 제도적 보완점을 논의한다.특히, 학생 중심 학교 내 협력 조직 표준화와 교육지원청의 중간 지원 역할, 지역 연계 강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박현숙 도교육청 복지협력과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실제로 운영한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 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나누고 경기도형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말했다.이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중심에 둔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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