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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소통과 공유로 함께 성장하는 유보통합 열린 소통 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그랜드오스티엄에서 ‘2025 유보통합 열린 소통·공유회’를 열고 인천형 유보통합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공유회는 정부의 유보통합 정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행사는 육아정책연구소 김아름 연구위원의 ‘유보통합 정책설명 및 국제사례로 본 유보통합의 방향’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장명림 석좌연구위원이 진행한 유아교육・보육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로 이어졌다.참석자들은 유보통합 정책 전반에 대한 현장의 요구와 과제를 공유하며 인천형 유보통합의 방향성을 논의했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유보통합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핵심 국가정책”이라며 “현장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기술계고 졸업예정자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14명 발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 지역 기술계고 졸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도 제3회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최종 합격자 14명을 26일 발표했다.이번 시험은 총 41명이 지원해 필기와 면접을 거쳐 14명이 최종 합격했으며, 직렬별 합격자는 공업 2명, 시설관리 12명이다.최종 합격자는 12월 2일 임용후보자 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12월 중 기본교육을 이수한 뒤 2026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임용될 예정이다.자세한 사항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 ‘채용/시험 → 시험 → 시험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은 12월을 맞아 갤러리 나무와 다솜에서 ‘하늘과 바다로 열린 인천’전시와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시화전을 운영한다.갤러리 나무에서는 사)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광역시지회 아동미술분과가 주최한 제9회 아동미술공모전 ‘하늘과 바다로 열린 인천’수상작 아동 작품 약 80점을 선보인다.이번 전시는 어린이 미술 작품 소개를 넘어,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표현한 세계를 존중하고 격려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갤러리 다솜에서는 학력인정 문해교육에 참여한 초등·중학 학습자 100여 명의 시화‧엽서 작품과 창의적 체험활동 결과물을 전시한다.문해교육 학습자들이 일상과 소망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 배움의 열정과 성취를 확인할 수 있다.두 전시는 12월 2일부터 12월 8일까지 평생학습관 2층 갤러리 나무와 다솜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단,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관 누리집 또는 기획정보부 문화예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학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한 동명초등학교 ‘급식소 현대화 공사’를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공사는 기존 지하에 있던 급식소를 지상으로 이전하고, 조리실 동선을 재배치해 작업 효율과 안전성을 높였다.또한 환기·배기 시스템 개선, 위생설비 확충, 노후 급식기구 교체 등 전반적인 시설 현대화가 이뤄졌다.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지하 급식소의 위생·안전 문제를 해소해 조리 효율이 높아졌으며, 메뉴 다양화와 영양관리 수준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중앙도서관은 ‘청소년 저자-출판 동아리’프로그램 결과물로 학생들이 집필한 단편소설집 5종을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학교도서관 지원사업으로 운영한 이번 프로그램은 3월부터 11월까지 남동구 관내 5개 중·고등학교 도서부 학생 8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의 인공지능 활용 능력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됐다.학생들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초안 구성과 문장 표현을 다듬는 실습을 진행해 각자 1편씩 자유 주제의 단편소설을 완성했다.출간된 단편소설집은 △푸른물결, 열네 개의 파도 △같은 교실, 다른 세상 △글 좀 빌려줘 AI △다옴을 따옴 △이야기들이 우리를 기억할 때 등 5종 총 168권으로 제작되어 각 학교와 중앙도서관에 소장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서부 결대로진로센터에서 2025년 진로진학상담 운영지원단 평가회를 열고 올해 상담 운영 성과를 점검했다.이번 평가회에서는 결대로진로센터의 진로진학상담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2026학년도 개선 과제를 논의했다.결대로진로센터는 인천 남부·북부·동부·서부·강화 지역에 설치된 진로교육종합지원센터로, 진로진학 전문교사 62명이 운영지원단으로 참여해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진학상담을 지원하고 있다.이번 평가회는 실제 상담 사례 중심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나누고, 상담 신청 정보 내실화, 진로학업설계 기능 강화 등 구체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했다.특히 중·고등학교 학교급별 전문 상담 체계 구축과 상담지원단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등 체계적인 운영 방안을 중점으로 논의했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결대로진로센터는 학생의 진로 목표에 맞춘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진로교육의 중심 기관”이라며 “평가회에서 논의된 개선 사항을 2026학년도 운영 계획에 반영해 상담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은 교원의 영상 기반 수업 설계 역량과 읽걷쓰 교육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말랑말랑 연수 프로그램 ‘영화로 인문학을 읽다’를 운영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연수는 1기, 2기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인천 관내 교원 200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참가자들은 독립영화 ‘3학년 2학기’, ‘수학영재 형주’를 감상하며 청소년 노동 현실과 성장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도모하고 이란희·최창환 영화감독과의 대화로 영화가 읽걷쓰 교육의 종합적 경험을 담아내는 방식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모색했다.교원들은 영화 제작 과정과 감독의 기획 의도, 작품이 담고 있는 사회·문화적 메시지를 탐색하며 수업 설계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얻었다.한 교사는 “독립영화의 밀도 있는 이야기가 수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며 “향후 교실 영화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인천어린이청소년영화제 출품을 도전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교육연수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천교육정책을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원의 전문성과 문화적 역량을 높이는 다양한 연수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학교경영자 대상 디지털 교육혁신 역량강화 연수’성료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이 초·중등 교장 300명을 대상으로 ‘2025 학교경영자 대상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11일부터 26일까지 운영된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저경력 학교경영자의 디지털 활용과 안전에 대한 균형적 시각과 비전을 갖추고 학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연수는 총 3기로 진행되었으며 연수생의 접근성과 방식 선택권을 고려하여 1기, 2기는 숙박형으로, 3기는 혼합형으로 운영되었다.연수의 주요 내용은 △경기 디지털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 △학교 밖 기업인·미디어 리터러시 연구자 등의 디지털 교육과 변화의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 △학교경영자를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실무 실습 △학교장·수석교사·업무담당 교사의 시각에서 조망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등이다.송준호 경기도교육청북부연수원장은 “본 연수를 통해 저경력 학교경영자들이 단위학교 교원들의 하이러닝·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수학습 운영을 지원하는 디지털 연계 미래장학 관점 설계를 기대한다”며 “디지털 시민교육 실천학교 경영·운영 사례를 통해 단위학교 교육과정 및 물리적 환경의 디지털 전환으로 학생의 미래역량 함양이 촉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서․논술형 평가 확대와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으로 미래 대학입시 개혁 준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임태희 교육감은 “서·논술형평가 확대와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은 학생 성장을 지원하고 입시 중심 교육을 바꾸기 위한 시도”라면서 “학교에서 이뤄지는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활용 사례를 기초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제도 개편까지 빠른 시일 안에 결론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경기도교육청이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대학입시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과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이를 위해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 제안 △논술형 평가 확대 추진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운영 △서·논술형 평가의 교육역량 강화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도교육청은 올해 1월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을 발표한 후, 학생 역량 중심의 평가체제 전환을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서·논술형평가 도입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방식 개선 △대입전형 방식 개선 정책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했다.연구 결과 수능 서‧논술형 도입을 위한 단기 방안으로 △현 체제 유지하에 9월 중 수능 시행 시기 조정과 일부 과목의 서‧논술형 평가 도입을 제안했다.장기적으로는 △수능Ⅰ·수능Ⅱ 이원화 운영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를 위한 인공지능 평가 단계적 도입 △수능 전문 평가단 구성 등을 제안했다.특히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 역량 중심 기록 방식으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나이스 평가계획에 기반해 학생 성취 수준을 체크하고, 이를 학생부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에 자동 연계되도록 함으로써 기록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방안을 설명했다.또한 대입전형에서 현행 수시·정시 전형을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제안했다.내신·학교생활기록부·수능 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3학년 2학기까지의 내신을 대입전형에 반영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와 학생 중심의 공정한 대입 체제 확립이 필요함을 강조했다.나아가 도교육청은 논술형 평가를 확대해 학생이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주력한다.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모든 교과에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이를 위해 학습 여정을 탐색하며 생각의 힘을 키우는 ‘경기 논술형 평가도구’자료 10종을 개발했다.자료를 활용해 1교 1인 이상의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을 양성하고, 각 학교에서 논술형 평가를 확산하는 중심축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더불어 ‘하이러닝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구축해 학생 답안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는 교육 본연의 역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이 평가시스템의 주요 특징으로는 △교과 성취기준과 평가요소에 기반한 인공지능 자동 채점 및 피드백 제공 △학생이 손 글씨로 작성한 평가 답안을 인공지능이 텍스트로 인식한 후 채점 적용 △평가 설계와 채점, 피드백 등 전 과정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도교육청은 하이러닝 서·논술형 평가를 위한 교원의 교육역량 강화에도 힘쓴다.주요 실천 과제로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시범운영연구회 운영 △서·논술형 평가 교원역량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시범운영연구회는 도내 17개교 학교를 선정하고,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시스템 시범 적용과 성과 나눔을 토대로 현장의 자발적인 참여를 견인해 나가고 있다.이중 대표적으로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이솔초등학교, 기안중학교, 봉담고등학교가 시범운영연구회 운영교로 활동 중이며,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관내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맞춤형 실천 사례 나눔과 실습 연수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또한 ‘2025 화성오산 AI 서·논술형 평가 콘퍼런스’를 개최해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교사 업무 경감과 평가 신뢰성 향상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도 주력하고 있다.도교육청은 서·논술형 평가 교원역량강화 연수도 맞춤형으로 운영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학교 방문형 융합체험교실 운영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도내 초·중학교 32개 학교, 157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방문형 융합체험교실을 운영한다.25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기말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초·중학생 모두가 양질의 융합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특히 교육 접근성이 낮은 소규모 학교와 농산어촌·접경지역 학교를 고려해 강사가 학교로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주요 프로그램은 △4D 프레임 창의공학설계 △반짝반짝 광물탐험 △애니미노 보드게임 수학 활동 △카미봇 파이 자율주행 등으로 실습·관찰·체험을 결합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탐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융합체험교실을 통해 과학·수학·정보 체험활동을 보다 흥미롭고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 학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