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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갈등을 넘어 존중과 신뢰로 경기도교육청 화해중재단 3년의 성과 공개 생활교육과 웹포스터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일 함박초등학교에서 화해중재단 3년차 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2025 화해중재단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2025 화해중재단 성과공유회는 갈등을 넘어 마음을 연결하는 ‘브릿지’역할의 화해중재단 이야기를 주제로 마련됐다.브릿지는 Building Relationships In Dialogue for Growth and Empathy를 의미한다.이번 공유회는 함박초 학생, 학부모와 2025 마음공유 준비학교 교원, 25개 교육지원청 담당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참석자들은 3년 차가 된 도교육청 화해중재단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성과공유회 주요 내용은 △화해중재 사례 나눔 토크콘서트 △25개 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 홍보 △화해 중재 연계 관계 성장프로그램 체험 부스 운영 등이다.경기도교육청의 화해중재단은 지난 3년간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갈등 사례를 교육적으로 해결하며 학생, 학부모, 교원의 신뢰 회복에 기여해왔다.특히 학교 공동체 대화 모임 활성화, 교육지원청 중심의 중재 지원 체계 강화, 관계 성장 프로그램 정착 등을 통해 학교의 갈등 상황 대응 역량을 높였고 마음 공유 준비학교를 중심으로 한 실천 모델도 점차 확산 중이다.도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 뿐 아니라 학교 내에 마음 공유 화해중재단으로 확대해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고 존중과 배려가 있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교육공동체가 신뢰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예술로 빛나고 독서로 깊어지다 정책과 현장을 잇는 경기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 공유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일 아일랜드캐슬에서 ‘2025 학교예술·독서 교육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성과공유회는 2025년 학교예술·독서 교육 및 학교 도서관 운영 성과 나눔과 2026년 정책 방향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는 정책 담당자, 정책실행연구회 교원, 희망 교직원 등 40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도내 교원이 연주하는 목관 5중주 공연으로 시작됐다.이어서 진행된 ‘학교예술교육’성과 공유는 △예술 중점학교 △학교갤러리 △예술공감터 △예술 교원 연수 △예술로 하는 수업 등 정책의 현장 운영 사례가 발표됐다.‘북작북작’책쓰기 프로젝트 공유는 △ 365명의 어린이 작가 △ 미담, 미래를 담은 아름다운 이야기△ 책으로 빚는 나의 세상! 과 책!등 지역 중심학교 사례와 △교사 책 쓰기 직무연수 운영기까지 다양한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또한 하반기 신규 사서교사 업무 적응과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한 연수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서 개발 △인공지능 독서·논술을 통한 문해력 증진 수업 △도 단위 학교 도서관 연구회의 도서관 홍보, 토론, 프로그램 운영 등 강연과 성과 공유로 진행됐다.이어 한국인 최초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의 ‘교사에게 건네는 책 이야기’특강이 있었다.작가는 그림책 ‘파도야 놀자’, ‘여름이 온다’, ‘검은 새’등을 집필했다.이번 성과공유회는 현장에서 묵묵히 학생 곁을 지켜온 경기 교직원의 축제이자 배움의 장으로 진행되었으며, 예술과 독서가 숨 쉬는 교실, 무대와 도서관에서의 실천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도교육청 융합교육과 현계명 과장은 “예술과 독서, 학교 도서관을 통해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끈 경기 교원의 전문성과 헌신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면서 “학교 현장과 정책을 연결해 모든 학생이 일상에서 예술과 독서를 깊게 누리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틈’내서 배우는 ‘탐’나는 학부모 저녁 특강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감정 폭발 없는 소통의 기술’을 주제로 ‘틈내서 배우는 탐나는 학부모 저녁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특강은 평일 낮 참여가 어려운 학부모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의 성장을 통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동행자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강연은 회복과 성장 대표 염은희 소장이 맡아 소통 역량 강화와 학부모 교육참여 확대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참여 학부모는 “양육 태도를 점검하고 부모로서의 자세를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학부모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연수를 확대할 계획이며, 12월 4일에는 박정호 명지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자녀에게 물려줄 미래 경제 습관’을 주제로 두번째 연수를 진행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12월 학생・학부모 진로 특강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9일부터 23일까지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활용해 ‘학생·학부모 맞춤형 12월 진로특강’을 운영한다.특강은 △학생 대상 ‘꿈을 디자인하는 진로특강’△학부모 대상 ‘자녀의 꿈을 디자인하는 진로특강’으로 운영한다.학생 대상 특강은 겨울방학을 성장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초등학생 ‘겨울방학 생활 계획’과 ‘AI와 친구하기’, 중학생 ‘국어 공부 및 독서 전략’과 ‘학습·진로 체력 기르기’, 예비 고3 ‘2027 대입 전형 분석’등 학년별 주제를 다룬다.학부모 대상 특강은 자녀 진로 지도를 위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초·중등 학부모에게는 가정 독서 환경 조성 및 학년별 지원 전략을, 고등 학부모에게는 입시 변화 흐름을 안내한다.특강은 인천 관내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누구나 12월 3일부터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강의는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자세한 사항은 진로진학직업교육과 진로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인천 철학자의 길 I-Plato학교’프로그램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일부터 5일까지 강화도 일대에서 ‘인천 철학자의 길 I-Plato 학교’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걷기 기반의 1:1 동행 활동을 통해 단절·성찰·회복의 과정을 경험하며 자기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정서·심리적 회복이 필요한 초등 5학년부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주 내용은 △나를 돌보는 ‘단절의 발걸음’△내면을 바라보는 ‘성찰의 발걸음’△쉼과 회복의 ‘알아차림의 발걸음’△새로운 나를 찾는 ‘희망의 발걸음’등으로, 참가 학생들은 3일간 약 25km를 걸으며 사유와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자기 이해와 정서적 회복에 실질적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과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정서·심리지원 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서부교육지원청,서부경찰서와 ‘특별연합 교외 생활지도’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2일과 3일 인천서부경찰서와 ‘2025학년도 서부 생활교육지원단–학교전담경찰관 특별 연합 교외생활지도’를 실시했다.이번 지도는 수능 이후와 겨울방학을 앞둔 시기에 학생 비행과 생활 위험 요인을 사전 예방하고, 학교·교육지원청·경찰이 청소년 안전 사각지대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연합 지도는 지구별로, 2일에는 검단사거리 일대, 3일에는 청라 커낼웨이 주변 다중이용시설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순찰을 진행했다.생활교육지원단 교사와 학교전담경찰관이 함께 참여해 청소년 유해환경, 상습 흡연 구역, 다중이용시설 주변 등 안전 취약 지점을 집중 점검했다.지도 내용은 학교폭력, 생명존중, 도박, 마약·흡연·음주 등 약물 오·남용 예방,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자제 등 학생 생활 안전 전반을 포함했다.학교전담경찰관은 관련 법령에 기반한 학생 눈높이 안전지도를, 생활교육지원단 교사는 상담 및 귀가 지원 등 보호 활동을 병행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이번 합동 지도로 지역 단위 생활지도 협력체제가 강화되고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교전담경찰관과 생활교육지원단 교사가 함께하는 지도 활동은 학생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지역사회에 청소년 보호 인식을 확산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서부교육지원청,‘읽걷쓰 교육활동 공유회’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2일 ‘읽걷쓰 교육활동 공유회’를 열고 학교 현장에서 추진된 읽걷쓰 교육의 성과를 공유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올해 유치원 2원, 초등학교 2교, 중학교 3교를 읽걷쓰 이끔학교로 운영해 교육과정 속 읽기·걷기·쓰기 활동을 체계화했다.공유회에는 학부모, 학생, 교직원 등 약 200명이 참석했으며 학교별 실천 사례가 전시와 발표로 소개됐다.수업 기반 읽기·걷기·쓰기 활동, 학생의 글쓰기 과정에서의 자기 이해,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한 프로젝트, 지역사회 연계 활동 등 실제 변화 중심의 사례가 주로 다뤄졌다.학부모 동아리 확대, 글로벌 동아리 운영, 학부모 저자 출판 지원, 학생 출판 프로젝트 등 학교·지역 연계 활동도 관심을 모았다.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읽기·걷기·쓰기는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 향상에 중요한 교육 활동”이라며 “현장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반영된 읽걷쓰교육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은 2일 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체험 중심 유아교육 환경을 소개하는 현장 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방문은 미래지향적 유아 체험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와 현장 중심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됐다.학생들은 진흥원의 운영 체계와 주요 사업을 소개받고 실내·외 체험시설을 둘러보며 유아 체험교육 운영 방식을 확인했다.특히 △디지털 융합 체험 공간 ‘튼튼아이 우주로’△진로·세계 이해 공간 ‘나래아이 세계로’△자연 기반 신체 활동 공간 ‘나무놀이터’등이 주요 탐방 공간으로 관심을 모았다.유아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예비 유아교사들이 체험 중심 교육 모델을 직접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며 “다양한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은 17일 고3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쉼표 특강 ‘경제 흐름을 읽는 부모: 자녀 재무독립의 시작’을 운영한다.이번 특강은 자녀의 사회진입을 앞둔 학부모가 변화하는 경제 환경을 이해하고, 준비된 시각에서 자녀의 재무독립을 지원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강의는 전 증권사 애널리스트이자 경제·투자 리서치사 ‘광수네 복덕방’의 이광수 대표가 맡아 부모 역할, 경제 변화의 기본 이해,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경제 소통 방법 등을 안내한다.참여 대상은 인천 관내 고3 및 관심 있는 학부모 100명이며, 신청은 12월 3일 오전 10시부터 평생학습관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자세한 사항은 평생학습관 누리집 공지사항 또는 평생교육부로 문의하면 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은 지역 독서환경 지원과 지식자원 순환을 위해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6개 기관에 총 1885권의 도서를 기증했다고 3일 밝혔다.서구도서관은 장서 점검 과정에서 활용 가능 자료를 선별한 후 기증 희망 기관을 모집해 도서 나눔을 진행했다.기증된 도서는 기관별 열람환경 개선, 장서 확충, 어린이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독서문화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서구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가 지역 기관에서 새롭게 활용될 수 있어 의미가 있다”며 “자료 나눔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