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공평을 넘어 공정으로 경기미래교육과정과 만나다’를 주제로 경기미래교육과정 연속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은 5월과 6월에 총 4차로 운영한다. 그동안 이뤄진 경기미래교육과정 논의를 정리하고 학교 현장의 실천 방향 모색 및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정책 방향을 집중 탐색할 계획이다. 포럼에는 교육과정 분야의 학계 전문가를 비롯해 회차별 200명씩 모두 800여명의 현직 교원이 참여한다. 각 차수별로 주제별 전문가 발제와 토론, 사례발표와 함께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정책 토의 등을 다양하게 진행한다. 포럼 주제는 △학교의 변화: 학교를 움직이는 힘, 교육과정 △수업의 변화: 학생의 삶이 배움이 되다 △평가의 변화1: 평가를 통해 학습하다 △평가의 변화2: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다 등 네 가지 주제로 운영한다. 각각의 포럼마다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공정하고 유연한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미래교육과정 연속포럼 운영으로 미래교육의 담론과 현장 적용 방안을 종합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이어 포럼에서 제안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기미래교육정책 수립에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늘봄전담실장’ 제도 안착과 학교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집중 모니터링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올해 3월 1일 교육지원청 소속 임기제 교육연구사 신분인 ‘늘봄전담실장’을 2~3개 학교에 겸임 배치했다. ‘늘봄전담실장’은 단위학교와 거점형 늘봄센터의 늘봄 관련 업무를 총괄하며 운영 전반에 대한 기획·조정과 전담 인력을 지휘·감독한다. 또한 경기미래교육 체계의 교육 2섹터 ‘늘봄공유학교’로의 전환을 위해 지역 연계 늘봄과정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 이번 집중 모니터링은 ‘늘봄전담실장’ 제도 시행 초기 운영 안착과 늘봄 전담실 운영 지원을 목적으로 △제도 이해 △역량 강화 △소통과 협업 △성과공유 사항을 늘봄지원센터에서 실시한다. 구체적으로‘제도 이해’는 근무 계획과 겸임 근무 사항을, ‘역량 강화’는 월례회를 통한 실무역량 강화와 지역 늘봄 공유학교 연구를, ‘소통과 협업’은 겸임교 점검과 온라인 핫라인 구축을, ‘성과공유’는 ‘#늘봄 ON 챌린지 운영’을 확인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상황과 지역 여건을 고려한 제도 안착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별 현안을 파악하고 공동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작은 학교 큰 배움, ‘경기온라인학교’ 화상수업으로 교육격차 줄인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8일부터 11주간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경기온라인학교 영어 회화 실시간 화상수업’을 시범 운영한다. ‘경기온라인학교’는 학교와 지역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학생의 개별 맞춤형 교육으로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경기교육의 온라인 학습터다. 이번 화상수업은 원어민 영어 강사가 없는 도내 소규모 초등학교 중 공모를 통해 선정한 6개 학교에서 시범 운영한다. 특히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의 원어민 강사가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을 활용해 주제별 수업을 진행한다. 소속 학교 교사는 학생의 수업 참여를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경기온라인학교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해 제2외국어, 독서·논술, 진로·진학, 코딩, 문화예술 등 다양한 교과목의 화상수업도 적극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 소외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학습 과정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경기온라인학교는 화상수업 외에 언제, 어디서나 학생이 원하는 배움을 위해 도내 교사가 온라인 콘텐츠를 직접 제작·제공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역량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공식 누리집 새롭게 단장 사용자 중심 설계로 개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새로운 공식 누리집을 28일 본격 개통했다. 사용자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대폭 향상해 경기교육의 대표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충실히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편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반인 등 경기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용자가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과 메뉴 구조를 전면 재구성했다. 또한 이동 통신기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한 것이 핵심이다. 특히 이용 주체별로 자주 찾는 메뉴와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는 ‘맞춤형 바로가기 서비스 영역’을 신설했다. 또한 사용자가 스크랩한 게시글, 관심 있는 메뉴, 본인이 작성한 글 등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나의 교육정보 영역’을 새로 구성해 편리성을 더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 홈페이지’, 채용 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구성한 ‘구인·구직 홈페이지’도 새롭게 개설해 맞춤형 정보 제공을 강화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누리집 개편에서 서비스 안정성 강화를 위해 최신 클라우드 기반 기술 등을 도입하고 모바일 최적화와 웹 접근성 기준 준수, 다국어 지원 기능을 추가해 다양한 환경과 이용자의 여건을 고려하고자 힘썼다. 아울러 누리집 전반의 일관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도교육청 자체 지침을 수립해 적용했다. 앞으로도 사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 역량강화 연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부터 26일까지 1박 2일간 강화 교동도 난정평화교육원에서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와 연구회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2025 인천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 기본 연수’를 실시했다. 인천시교육청은 2015년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 개최 이후 매년 세계시민교육 선도 교사를 양성해 왔으며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추진’을 위해 지역자원과 연계한 지속 가능한 지구촌 교육을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연수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평화교육 강사의 ‘평화의 숨’ 수업을 시작으로 교동도의 평화와 공존의 역사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교육부 세계시민교육 중앙선도 교사들과 함께 지역자원 활용 인천길탐방 연계 국제교류 연계 유네스코학교 연계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사례 발표와 분과별 협의회를 진행했다. 또한, 극지연구소 진경 박사의 특강 ‘극지 연구와 지속 가능 발전’을 통해 지구촌 평화와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교동향교, 화개산, 대룡시장 등을 탐방하며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업 설계도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8차시 기본 연수를 시작으로 총 15차시의 기본 및 심화 연수, AI 디지털 교육과 연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공개 워크숍, 지역사회 연구 활동 공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교육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교육의 세계화를 위해 교사들이 인천에 대한 이해와 지역자원을 연계한 세계시민교육 역량을 키워야 한다”며 “앞으로도 세계시민교육이 학교 교육과정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관내 공·사립 유치원장과 초등학교장 400여명을 대상으로 ‘2025 교육활동 보호 유치원장·초등학교장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교육활동 보호 정책 안내, 교원지위법 등 관련 법률 해설, 학교 현장의 갈등 중재 전략을 소개했으며 사례 중심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교육활동 침해 예방과 대응, 상호 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과 관련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참석자 간 공감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초등학교 교장은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례와 해결책을 접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많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는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기본 토대”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학교 구성원 간 상호 존중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교육활동 보호 연수를 정례화하고 학교 내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학업 중단 예방 담당자와 지역사회 연계 학업중단숙려제 운영기관 담당자 9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는 학업 중단 예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뒀다. 연수는 실제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을 적용해 ‘학생들의 행복한 힐링 쉼터-위클래스의 새로운 접근’ ‘실수해도, 늦어도 괜찮아’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우수 사례 소개와 함께 학교 현장의 다양한 예방 노력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업 중단의 복합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적기에 개입하려는 학교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며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해 학업 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한국어학급 담임교사 역량강화 연수로 한국어 수업의 질을 높이다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한국어학급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 설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난 2월 연수에 이어 한국어 수업의 효과적인 설계 및 적용을 위해 마련됐으며 KSL 한국어 수업 및 활동 설계 방안, 교재 분석 및 적용 등 실제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한국어학급 담임교사 간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이주배경학생 지원을 위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로 한국어 수업의 질을 높이고 중도 입국·외국인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청렴, 보고 듣고 느끼다’ 고위공직자 대상 감성 청렴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고위공직자와 각급 학교장을 대상으로 청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 확산과 청렴 의식 제고를 위해 기획됐으며 문화와 강연이 어우러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연수는 △팝페라 공연을 통한 청렴 메시지 전달 △청렴의 중요성을 유쾌하게 풀어낸 연극 ‘비타민’ △공직자 윤리와 청렴 실천 방안을 다룬 특강 등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은 청렴의 의미를 보고 듣고 느끼며 체험했다. 특히 연극과 음악 등 문화예술 콘텐츠를 활용해 청렴 주제를 자연스럽게 전달한 점에서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참가자들은 “형식적인 교육이 아니라 마음에 울림을 주는 연수였다”고 평가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앞으로도 공직자의 청렴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청렴 교육을 지속해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사회정서학습 현장지원단 워크숍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5일 ‘2025 인천 사회정서학습 현장지원단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45명의 현장지원단을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 정책 이해, 교육과정 운영 사례, 가정 연계 방안 등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인천시교육청은 민주시민 육성을 목표로 ‘경청과 동행으로 함께 나아가는 인천 사회정서학습’ 정책을 추진 중이며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유·초·중·고·특수학교 대상 인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미래 사회에서는 상호 존중과 소통이 필수적인 역량”이라며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나다움과 인간다움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중등 수업·평가 혁신 리더그룹 발대식’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6일 인하대학교 본관 대강당에서 중등 수업·평가혁신 리더그룹 발대식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중등 수업·평가혁신 지원단, 수업·평가혁신 실천 교사, 수석교사 등 300여명의 중등교사가 참여한 가운데 수업과 평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성열관 경희대 교수의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수업·평가 혁신의 방향’ 특강과 현장 교사의 ‘읽걷쓰 4P 기반 수업 사례’ 강의가 진행됐다. 수업·평가 혁신 리더그룹은 △논술형 평가 도구 개발 △학교 연수 운영 △IB 지도 교원 역량 강화 △수업 나눔문화 조성 등 교원의 수업·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의 교육은 ‘질문하고 행동하는 교육’ 이어야 한다”며 “600여명의 중등 수업·평가 전문가들이 학교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나이스 활용 역량 강화와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나이스 현장지원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현장지원단은 초·중·고·특수학교 교원 22명으로 구성됐으며 2025년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나이스 관련 문의 지원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28 대입개편 관련 업무 절차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중·고등학교 성적처리 담당자 267명을 대상으로 ‘나이스 교무학사 분야 사용자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해 교원의 실무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지원단과 상담센터를 운영해 학교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시스템 활용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2023년 3월부터 나이스 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전화·원격 지원 방식의 비대면 상담과 시스템 오류 분석을 실시해 나이스 시스템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