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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남부를 품은 북콘서트’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2일 학부모와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 남부를 품은 북콘서트’를 개최했다.행사는 학부모 50여 명, 교직원 120여 명이 참여했다.학부모 대상 프로그램은 ‘마음이 머무는 책’을 주제로 신혜은 작가가 강연을 진행해 그림책을 통한 사유 확장과 공감의 시간을 마련했다.이와 함께 ‘남부 학부모 그림책 만들기 연수’에서 그림책을 출판한 학부모 3명이 무대에 올라 경험을 공유했다.교직원 대상 ‘그림책, 마음을 물들이다’북콘서트는 그림책을 기반으로 영상·음악·무용·낭독 등이 결합된 복합 문화공연으로 운영됐다.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북콘서트는 교육공동체가 책을 매개로 소통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공감과 소통의 자리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은 24일까지 어린이 독서퀴즈를 운영한다.독서퀴즈는 매달 선정된 그림책을 읽은 뒤 문제를 풀어 응모하는 방식으로,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가 대상이다.어린이자료실과 도서관 누리집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정답자 중 7명을 추첨해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이번 선정도서는 전병호 작가의 ‘겨울아 놀자’로, 초등 1~2학년군 ‘겨울’단원을 바탕으로 시골 할머니 댁에서 보내는 겨울 놀이를 담은 지식 정보 동화다.이야기 전개로 호기심을 유도하고, 정보 페이지에서 핵심 내용을 정리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12월까지 ‘2025 중등 영어교사 심화연수’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이번 연수는 영어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글로벌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중등 영어교사 18명이 참여한다.특히 시각장애교사가 처음으로 참여해 연수 기회의 형평성을 높였고, 안정적 참여를 위해 전담 보조인력 1명을 배정했다.연수는 숙명여자대학교 TESOL대학원에서 온라인 과정과 대면 수업으로 진행되며 영어수업 전문성 신장, AI 기반 에듀테크 활용 수업 설계,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혁신 등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심화연수가 영어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AI 시대에 적합한 교수·학습 역량을 갖춘 교원 양성을 위해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은 2일 지역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학교 지원 강화를 위해 ‘2025 지역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사업’평가회를 개최했다.지역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는 ‘찾아가는 아트스쿨’과 ‘인천교육예술이음’을 기반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유·특·초·중·고 185교에 프로그램을 제공했다.평가회는 공연형·교육형 28개 운영단체와 ‘찾아가는 아트스쿨’실무지원단이 참석해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사업 방향을 논의했다.학생교육문화회관 관계자는 “학교와 예술단체, 회관이 지속 협력해 학생들의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 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4일 교육공무직원 노동조합 총파업 관련해 학교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전력 대응한다고 밝혔다.앞서, 도교육청은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집단 임금 교섭 결렬에 따라 총파업이 예고된 후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직종별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해 파업 대응 지침을 수립했다.지난달 26일 본청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지난달 27일에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지침을 안내했다.교육과 지침에는 학교 업무 공백과 학사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직종별 대책, 부당노동행위 예방을 위한 노동관계법 준수에 관한 내용 등이 담겼다.특히, 학교급식과 초등돌봄, 유치원 방과후, 특수교육 등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큰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학교급식은 파업 참여율 50% 미만의 경우 기존 조리 인력을 활용해 식단을 변경하거나 간소화하고 50% 이상의 경우 빵·우유 등 대체식을 제공하고 학교 여건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또 돌봄과 특수교육, 유아교육은 자체 인력을 활용하거나 파업 미참여 인원으로 통합 운영하는 등 파업으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를 최소화한다.이재구 도교육청 노사협력과장은 “파업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파업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실시간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특히 학생의 안전 및 학습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급식, 돌봄, 특수교육 분야에 집중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 미래형 교수학습 확산 기반 마련2024년 ‘IB 월드스쿨’5교에서 2025년 21교로 4배 이상 확대 ◦IB 교육 확산 가속, 11월 월드스쿨 7교 신규 인증, 연내 4교 인증심사◦IB 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연차별 성장 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원◦지역‧학교급별 IB 교육 연구공동체 운영, 미래형 교수학습 실천 확산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국제바칼로레아 월드스쿨’21교 인증과 함께 학생 성장 중심의 미래형 교수학습 확산 기반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IB 월드스쿨’은 국제바칼로레아 본부에서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가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학교로, 학생의 탐구력과 사고력 중심의 학습 경험을 강조한다.2025년 12월 3일 기준으로 도내 월드스쿨은 총 21교로 확대됐다.11월 중 7개 학교가 신규 인증을 획득해 ‘IB 교육’의 확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올해 안에 4개 학교가 인증 심사를 앞두고 있어 연말에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도교육청은 현재 월드스쿨 21교 외에도 ‘후보학교’44교를 운영하고 있다.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전문 컨설팅, 교원 연수, 수업·평가 자료 제공 등 학교 상황에 맞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이 같은 기조에 맞춰 도교육청은 ‘IB 교육’기반의 미래형 교수학습 확산을 위해 2026년 정책적·구조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우선 지역별 ‘IB 교육’초‧중‧고 연계 체제를 확립하고 인증단계별 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재정비한다.또한 연차별 성장 단계에 따른 맞춤형 지원 체계 도입으로 학교가 스스로 교육과정과 평가 체제를 내실화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아울러 지역 간 ‘IB 교육’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IB 학교 선정 단계부터 지역별 학교 분포를 고려하고 각 교육지원청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여 ‘IB 학교’가 지역 안에서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이 밖에도 지역별 인증학교가 ‘IB 교육’의 수업 및 평가 확산에 거점교 역할을 담당하도록 힘쓴다.‘IB 전문교원’을 중심으로 미운영교 교사들과 함께 지역 및 학교급별‘IB 교육 연구공동체’를 구성하고 미래형 수업 설계와 학생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도교육청은 21개 월드스쿨을 중심으로 ‘IB 교육’의 안정적 운영과 교원의 수업‧평가 전문성 신장을 돕고, 미래형 교수학습이 일반학교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부모 참여가 교육혁신의 힘!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이번 토론회는 2025 학부모 정책 참여 지원단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학교·가정·전문가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됐으며 200여 명의 학부모, 교직원, 경기도민이 참석해 학부모의 교육 참여의 중요성과 연구성과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행사는 △개회 및 인사말 △주제 발표 △패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학부모 참여 경험과 학교 현장의 실제 사례가 공유됐다.주제 발표에서는 올해 학부모 정책 참여 주요 과제와 성과를 바탕으로 학교 운영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학부모 참여 확대와 학교 현장 맞춤형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패널 토론에서는 부천여월중 김미경 교감이 좌장을, 이은정 문원중 이은정 학부모와 국민대 박지혜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학부모 참여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 과제와 정책 사항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도교육청은 학부모 참여가 교육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도록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이를 통해 학부모가 교육의 중요한 주체로서 학교 운영과 학생 성장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기초학력 보장으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맞춤형 지원 강화에 힘쓰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기초학력 보장 정책 성과’를 발표하고 모든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기초학력 보장 정책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 확대와 제도적 기반 강화, 예산 증액으로 교육의 공공성 증대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이다.이번에 발표한 정책 성과에는 △2025 경기 경계선 지능 학생 지원 현황 △경계선 지능 학부모 동의율 제고 대책 마련 △2025 읽기곤란 학생 지원 △2025 기초학력 미도달 해소율 증가 등이 있다.앞서 도교육청은 2025년 11월 3일일부터 7일 동안 경기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조사 결과 기초학력 책임지도 강화 정책 목표에 대해 90%가 공감했으며, 정책 필요성에는 96%가 필요하다고 답했다.대표 사업인 ‘두드림학교’운영 필요성은 91%, 기초학력 협력강사 제도는 83%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특히 경계선지능 학생 지원과 관련해서는 초1부터 고2까지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42%로 가장 높았다.현재 초1부터 중3까지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을 보다 확대하기를 희망하는 의견이다.이 밖에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로 △학교 밖 전문기관 바우처 제공 △기초학력 전문교사 배치가 각각 1·2순위로 꼽혔다.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해 자체 예산을 지속적으로 증액했다.2024년 43억 원에서 2025년 159억 원으로 270% 증가해 편성했으며, 2026년에도 추가 증액을 계획하고 있다.또한 기초학력 3단계 다중학습 안전망 운영으로 체계적이고 촘촘한 지원 추진에도 앞장서고 있다.도교육청은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경계선지능·난독증 학생 지원에 힘을 쏟았다.2025년에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경계선지능 위험 학생 5592명을 조기 발견하고, 심층검사 결과 경계선지능 학생 1079명과 지적장애 수준 학생 748명을 지역 아동발달센터 170개 기관과 연계해 학습지원을 제공했다.읽기곤란 의심 학생 892명도 심층검사를 거쳐 전문 바우처 기관 92곳과 연계해 지원했다.도교육청은 2026년에도 경계선지능과 난독증 학생 지원 예산을 증액해 운영할 예정이다.이 같은 노력 결과 학년 초 기초학력 ‘미도달’로 판별됐던 학생 중 61.19%가 연말 검사에서 기초학력 ‘도달’수준으로 개선됐다.향후 기초학력 미도달 해소율 100%를 목표로 앞으로도 꾸준하게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도교육청은 도민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제도적 기반 마련과 예산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경기도 모든 학생이 기본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 환경 조성과 공교육의 책임 지도에 적극 힘써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영유아 교육, 국가책임제 실현해야”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처음 학교, 첫 교육, 교육감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성장 이야기’를 주제로 2025 영유아 부모 대상 연수를 개최했다.이번 연수는 도교육청 최초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를 공동 대상으로 진행했다.영‧유아교육 주요 정책과 지원 방향 안내, 경기 영‧유아교육의 신뢰 및 공감대 형성 등을 위해 도교육청 유아교육과와 유보통합준비단이 긴밀히 협력하며 마련한 자리다.2일 남부청사에서 열린 행사에는 임태희 교육감과 부서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학부모 15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주요 순서는 △임태희 교육감 특강 ‘교육감과 나누는 우리 아이 성장 이야기’△‘인공 지능 시대의 영유아 부모 역할’을 주제로 놀이미디어교육센터 권장희 소장의 강의로 진행했다.임 교육감은 특강 자리에서 “아이들의 처음 교육은 ‘국가책임제’를 실현해야 한다”면서 “영유아의 처음 학교가 중요한 만큼 국가가 누구든지 빈틈없이 교육지원을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어 “지역이나 생활환경과 관계없이 모두에게 일정 수준의 영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 영유아교육의 정책 방향”이라며 “영유아교육에서 국공립과 민간의 차별 없이 급식비나 교육활동을 촘촘하게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부모와의 소통과 공감 자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또한 시대 변화에 따른 영유아 발달 특성과 학부모 양육 방식 변화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이끄는 교육 기반 조성에 적극 힘써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일 교육공무직원 운영실태 점검 평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교육지원청 및 도교육청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공무직원 운영실태 점검 평가회’를 개최한다.이번 평가회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 운영 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현장 문제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특히, 인사와 복무, 보수 분야의 부적정 사례와 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사안의 원인을 분석했다.이어 학교 자체 점검 항목을 재정비해 현장의 부담을 덜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해 향후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앞서, 도교육청은 노사 갈등 예방과 불법행위 방지를 위해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을 대상으로 종합 점검을 실시했으며 교육지원청 또한 학교 현장을 대상으로 운영 실태 점검을 진행했다.점검 전 교육지원청의 사전 의견을 청취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점검 일정과 방법을 마련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는 점검이 이뤄지도록 개선 방향을 계획에 포함해 추진했다.점검에는 △인력 관리 △복무 관리 △보수 관리 △단체협약 이행 분야를 중점적으로 확인했다.도교육청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부적정 사례 예방과 공정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종합 점검을 시행했으며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와 현장 운영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