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초등 수업 혁신 워크숍 ‘폭싹 수업수다’로 수업 혁신 역량 성장하다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2박 3일간 제주에서 초등 수업 혁신 워크숍 ‘폭싹 수업수다’를 운영했다. ‘돌처럼 단단하게, 바람처럼 유연하게, 함께 하는 수업 오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워크숍에는 인천 관내 초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30명이 참여해 수업 혁신 방향을 모색하고 현장 적용 역량을 강화했다. 1일차에는 전이수갤러리 ‘걸어가는늑대들’을 찾아 결대로 교육의 의미를 되새기고 문학평론가 함돈균 교수의 ‘초연결학교, 읽걷쓰 미래학교’ 특강과 미래교육 토론을 진행했다. 2일차에는 ESG 생태전환 수업을 위한 체험형 런케이션, IB 월드스쿨 제주북초 방문, 김영수 도서관 탐방 등이 이어졌고 분임별 AI 교육 사전 연구 발표와 교실 수업 나눔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참여형 연수도 실시했다. 3일차에는 AI·디지털 미디어 체험을 히며 몰입형 감각 경험을 수업에 적용할 가능성을 탐색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읽걷쓰, 수업 혁신, AI·디지털 전환을 아우르는 인천 초등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자리”며 “교사들의 성찰과 배움이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워크숍 결과를 담은 자료집을 발간·보급하고 오는 11월 열리는 ‘제9회 초등교육페스티벌’에서 관련 성과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운영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형 글로벌 진로과정 2기 ‘2025 해외 글로벌 리더십 캠프’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4박 5일간 인천 관내 일반계고 2학년 학생 77명을 대상으로 중국 청도와 일본 오사카에서 ‘2025 인천형 글로벌 진로과정 2기 해외 글로벌 리더십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총 96차시로 구성된 ‘인천형 글로벌 진로과정’의 일환으로 인천형 글로벌 진로과정은 글로벌 진로역량 강화 및 해외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진학을 지원하는 인재 육성 프로그램이다. 1학년 2학기부터 2학년 2학기까지 IBC, SP, GP 영역을 포함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산동대학교, 청도 67중학교, 청도대원학교, 일본 유통과학대학, 동지사대학, 오사카한국교육원 등을 방문해 현지 학생 및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팀별 프로젝트와 개인 과제를 완성했으며 해당 결과물은 추후 취합해 공유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해외 현장 체험을 통해 진로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글로벌 성장경로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음AI와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일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음AI와 ‘읽걷쓰’ 기반 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음AI는 피지컬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읽걷쓰’ 교육과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의 조화로운 연계 △인공지능을 활용한 융합 교육 방안 공동 모색 △학생·교사·학부모 대상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은 단지 기술에 익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표현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며 “인천시교육청은 ‘읽걷쓰’ 교육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 ‘인공지능과 만드는 나의 이야기’ 공유학교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이 수원지역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2025 도서관 공유학교 톡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6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유학교는 참가 학생들이 책을 읽고 토론하며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고 인공지능 주제 강연 및 생성형 인공지능 체험을 통해 디지털 이해력 등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안녕, 인공지능 _ 인공지능과 만드는 나의 이야기’를 주제로 △인공지능 주제도서 독서토론 △주제 심화 강의 △주제 심화 체험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독서토론에서는 ‘시간 유전자’ 와 ‘AI 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를 선정도서로 정하고 ‘인공지능이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와 ‘인공지능 시대는 무엇이 중요해질까?’ 등에 대해 토론을 진행한다. 주제 심화 강의에서는 인공지능과 친해지기, 생성형 인공지능 이해하기 등을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활용법을 알아본다. 주제 심화 체험활동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직접 활용해 스토리와 삽화를 제작하는 등 인공지능을 활용해 동화책 제작과 발표회를 진행한다. 이승호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장은 “이번 공유학교가 책을 매개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독서 기반 인공지능 교육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학교 밖 학습자 중심의 교육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예술 감성을 입힌 인공지능, 디지털 아트로 피어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4일부터 11일간 디지털 인공지능 기술과 예술 감성을 융합한 ‘인공지능 디지털팔레트 예술공유학교’를 운영한다. ‘인공지능 디지털팔레트 예술공유학교’는 예술 특화 인공지능 기술과 미디어아트 예술가의 협력으로 따뜻한 감성의 디지털아트를 창작하며 학생의 예술적 잠재력을 기르는 학교 밖 교육이다. 이번 예술공유학교는 초3 학생부터 고등학생, 특수학교 학생,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폭넓게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경기공유학교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도교육청 융합교육과가 총괄하며 고양, 수원 의정부 교육지원청이 지역 거점 역할을 맡는다. 주요 프로그램은 △미디어아트 예술가와 함께 예술 특화 인공지능 프롬프트 △그림 특정 부분 변환 인페인팅 기법 △인공지능 음성 생성 도구 활용 스토리텔링 △개인별 디지털아트 창작 발표 등 기본·심화 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홍보와 모집 단계부터 예술과 생성형 인공지능을 융합한 디지털아트 애니메이션과 영화 창작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았다. 도교육청은 지역 예술자원을 공유하고 재구조화해 학교 예술교육 저변을 확장하고 학생의 감수성과 미래를 살아갈 예술적 역량 함양을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한편 ‘인공지능 디지털팔레트 예술공유학교’는 경기문화재단과 예술 전문기관과 협력 운영하며 작품 전시회는 28일부터 9월 14일까지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개최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 초등스포츠강사 체육수업을 새롭게 디자인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 안성 스포츠몬스터에서 도내 초등스포츠강사들을 대상 체육 교육과정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기반 체험 중심 연수를 운영했다. 도내 초등스포츠강사 127명은 초등학생의 스포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전인적 성장을 돕는 체육수업과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을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초등 맞춤형 체육활동 교수법과 수업 방법 개선 △수업 적용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디지털 기반의 복합 스포츠 체험 시설을 활용해 평소 학교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활동을 경험하고 강사 간의 의견 교류도 활발히 이뤄졌다. 도교육청은 초등스포츠강사의 수업 전문성과 현장 적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 체험 중심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초등학교 학생 맞춤형 체육수업 내실화를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정책을 바꾸는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경기교육 정책 주체로 우뚝 서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1일 남부청사에서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4기’ 정책캠프 및 수료식을 개최했다.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은 학교와 학생 관련 공약 검토, 청소년 시각 정책 제안, 학교·학생·학부모 대상 경기교육 정책 공유를 위해 2022년 하반기부터 운영해 왔다. 실천단 학생들은 사전 과제로 65개 공약 실천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현장 적용 실태를 살피고 창의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4월부터 진행된 이번 정책캠프는 청소년의 정책 검증 역량을 키우고 현장 친화적 정책 제안을 이끌기 위해 교직원 공약이행평가단 멘토 교사들과 함께 관심 공약을 검증하고 이를 보완한 제안서를 e정책장터에 제출하는 과정으로 운영했다. 특히 학생들은 지난 7월 정책캠프에서 제안한 6개 모둠의 정책을 실행 가능성, 미래 지향성, 참신성 등 10가지 지표로 검증하고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형 토론 모형’을 활용해 정책을 수정·보완한 제안서를 직접 우체통에 넣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주요 제안 내용은 △교수학습 메타버스 시스템 접목 하이러닝 기능 개선 △학생 희망 경제교육 공유학교 운영 방안 △학생 주도형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이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경험과 관점을 담은 정책 제안을 통해 정책에 대한 이해와 참여 의식을 높이고 협업과 존중의 가치를 체감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정책캠프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정책을 고민하고 실천한 뜻깊은 과정이었다”며 “경기교육은 앞으로도 학생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해 학교 현장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예술로 다양성과 공존을 그리다, 교육의 미래를 잇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부터 12일간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미래 융합예술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제31회 경기도교원미술작품전’과 ‘제11회 사제동행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공존과 다양성Ⅱ’라는 주제로 다양한 삶의 경험과 시선이 예술을 통해 조화롭게 공존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경기도미술교육연구회와 함께 기획됐다. 또한 ‘창작은 경험하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다’는 취지 아래, 나와 너, 교사와 학생,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며 서로에게 다가서는 예술의 여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경기도교원미술작품전에는 도내 중등 교사, 학생, 교육전문직원 등 총 78명이 참여했고 사제동행전에는 275명의 학생이 출품했다. 전시 공간은 수업 속에서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경험을 공유하며 그 실천의 결실을 보여주는 장으로 꾸며졌다. 특히 올해 전시에는 디지털 기반 미술교육의 새로운 시도들도 다수 포함돼 창작 과정 자체를 감상자와 공유하는 확장된 예술 경험이 제공된다. 전시는 △감상 수업을 통한 관점의 확장 △모둠 활동 속 협의의 힘 △자기 탐색을 통한 정체성 발견 △사제 협업 프로젝트 △디지털 기술과 융합예술 접목 등 다양한 수업 사례와 결과물을 함께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회화 △조소 △공예 △디지털아트 △서예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교원 작품과 학생 작품을 통해 공존의 감각과 다양성의 가치를 예술로 체험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예술로 소통하며 공존과 다양성의 미래 교육 핵심 가치를 실현하고 예술교육 전문성과 학생 창의력이 어우러진 공교육의 방향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9월 1일 자 교장, 교감, 교사, 교육전문직원 총 1,452명의 인사를 1일 단행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인사에서 인공지능·디지털 교육 전환 시대에 발맞춰 경기교육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고 지역교육 활성화와 학교 자율 운영 확대를 위한 전략적 인재 배치에 중점을 뒀다. 교원 인사는 총 1,280명으로 △장학관에서 교장 전직 16명 △교장 중임 전보 10명 △교장 중임 64명 △교장 전보 98명 △공모 교장 만료 승진 22명 △교장 승진 211명 △공모 교장 27명 △교감 전보 54명 △장학관에서 교감 전직 2명 △장학사에서 교감 전직 29명 △교감 승진 253명△원로교사 임용 3명 △교사 복귀 70명 △신규교사 임용 421명이다. 교육전문직원 인사는 △본청 국장 1명 △교육장 7명 △직속기관장 3명 △본청 과장 3명 △교육지원청 국장 7명 △본청 장학관 10명 △교육지원청 과장 16명 △직속기관 부장 및 교육연구관 8명 △장학사 69명 △장학사 신규 임용 48명으로 총 172명이다. 특히 이번 교육전문직원 인사는 경기미래교육정책이 교육 현장에 정착되고 교육공동체에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공적 책임감과 열정을 갖춘 인재를 중점 배치했다. 도교육청 최종철 교원인사정책과장은 “경기미래교육 실현의 핵심은 학교”며 “이번 인사를 통해 각 학교가 자율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 실천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정책 연계형 인사, 미래형 리더 발굴, 현장 지원 강화를 중심에 두고 교육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개인정보 보호와 공무원의 책무성을 고려해 인사 발표 내용을 ‘게시 목적 외 사용 금지’ 문구와 함께 누리집에 게시하고 게시일 포함 7일 후 삭제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여름방학 기간 학습 격차 해소와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여름방학 학습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고등학생 대상의 ‘날개’ 와 중학생 대상의 ‘이음’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학생 수준에 맞춘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번 ‘찾아가는 여름방학 학습캠프’는 △방학 중 학습 관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맞춤형 학습설계 지원 △학습역량 점검 및 전략 수립으로 학습격차 감소 및 자기 주도성 강화를 위해 추진했다.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한 ‘날개’ 캠프는 5개 팀, 중학교 1~3학년 대상 ‘이음’ 캠프는 12개 팀으로 구성해 전문기관에 위탁해 진행한다. 캠프는 단위학교 여름방학 일정에 맞춰 8월 29일까지 운영되며 사전 학습역량 점검, 맞춤형 학습설계, 캠프 후 만족도 조사와 결과 보고 등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캠프가 학습에 자신이 없던 학생들의 학습격차 해소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모든 학생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