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늘봄지원실 역량강화 연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관내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늘봄지원실장, 늘봄행정실무사, 초등돌봄전담사 등 400여명을 대상으로 ‘늘봄 프로그램 위탁운영, 핵심만 콕’늘봄지원실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행정업무 지원을 위해 실무 중심 교육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마련됐으며 관내 늘봄지원실장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프로그램 위탁 운영 사례와 절차를 중심으로 계약 및 행정실무를 강의했다. 또한 인천형 늘봄학교의 하반기 운영 방향, RISE 늘봄학교 운영 안내, S2B 이용 홍보 등 다양한 정책 정보도 함께 제공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실무 중심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교과전담순회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7일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교사는 선택 과목 개설이 어려운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교육청은 학교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20명의 교사를 고교학점제 지원센터에 배치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운영과 순회교사의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1부에서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과 평가 방식 변화에 대한 연수, 2부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기반 교수·학습 방향과 학생 선택 중심 수업 사례 공유를 주제로 분임 토의가 진행됐다. 참여 교사들은 “사례 중심 연수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이해가 높아졌고 분임 토의로 학생 맞춤형 수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학교, 꿈이음대학 등을 통해 다양한 선택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6학년도부터는 고교-대학 연계 학교 밖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감-학부모네트워크 간담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일 특수학교 학부모네트워크-교육감 간담회를 시작으로 ‘2025년 지역별 학부모네트워크 간담회’ 일정을 본격 시작했다고 밝혔다. 올해 간담회는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학부모 대표를 대상으로 총 11회에 걸쳐 진행된다. 인천시교육청은 학부모의 접근성과 참여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역별로 간담회 장소를 세분화하고 교육감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확대하는 등 실효성을 강화했다. 일부 간담회는 특성화고 진로 정보를 연계해 학부모의 이해를 돕는다. 특수학교 간담회에서는 특수학교 개교, 특수학급 신설, 교육실무사 배치 확대, 시설 개선 등 주요 현안이 논의됐다. 도성훈 교육감은 현장의 질문에 직접 답하며 실질적인 소통을 이어갔다. 시교육청은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관련 부서에 신속히 공유하고 정책 반영 여부 및 이행 상황을 체계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교육의 방향을 학부모와 함께 모색하고 간담회 결과가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8일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동아리 10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동아리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확산하고 동아리의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유스메이트 아동청소년문제연구소 김승혜 대표의 특강, 경명초 ‘행복울타리’ 동아리 활동 사례 발표, 시교육청의 정책 안내를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은 2024년 10개교에서 학부모 주도 동아리를 운영한 결과, 자발적인 참여가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초등학교 11개교, 중학교 21개교, 고등학교 11개교 등 총 43개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이번 연수가 학부모들이 학교폭력 예방의 ‘방관자’ 가 아닌 ‘방어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안전하고 존중받는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폭력 예방은 학교만의 과제가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공동 책임”이라며 “내 아이뿐 아니라 우리 아이를 함께 돌보는 문화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수와 정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7일 오라카이 송도파크 호텔에서 ‘2025년 1차 다문화교육 지역사회협의회’를 개최했다. 다문화교육 지역사회협의회는 이주배경학생에 대한 체계적 교육 지원을 위해 2010년 구성된 기구로 올해 출입국·외국인지원센터 등 7개 기관이 새로 참여해 48개 기관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번 협의회에는 교육청, 시청, 경찰청, 대학, 다문화교육기관,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관계자 등 90여명이 참석해 인천 다문화교육의 발전 방향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주배경학생의 통합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의 신뢰 기반 협력이 필요하다”며 “교육청이 기관 간 소통과 연계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 동안 초·중·고 22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찾아가는 개인정보 보호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학교 현장의 개인정보 처리 실태를 점검하고 실무 중심의 개선 방안을 제시해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높이는 한편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의 부담 해소를 위해 추진됐다. 컨설팅에서는 △개인정보 동의서 △파일 관리 △수탁자 관리·감독 △처리 방침 및 내부관리계획 △목적 외 이용 및 제 3자 제공 △파기 등 학교 개인정보 보호 전반에 걸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진단이 이뤄졌으며 학교 여건에 맞춘 맞춤형 지원을 제공했다. 참여 교직원들은 “개인정보 업무 관련 궁금증이 해소됐다”며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점검할 수 있어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개인정보 보호는 디지털 시대의 기본 가치이자 교육 신뢰의 핵심”이라며 “현장 중심의 실질적 지원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컨설팅에서 수집한 사례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점검 리스트 제공, 맞춤형 매뉴얼 개발 등 개인정보 보호 문화를 지속해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성남 이전 설명회 개최, 지역주민과 소통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7일 청솔중학교에서 기관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공간 운영 계획 등을 공유하며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설명회는 지역주민과 인근 학교의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국제교육원 이전에 대한 지역사회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설명회 주요 내용은 새롭게 조성하는 국제교육원의 △이전 계획 △시설·공간 구성 △교육 프로그램 등이며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주민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국제교육원 이전은 청솔중 리모델링 설계를 시작으로 2026년 1월 기관이전·착공 후 2028년 1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조영민원장은“이번 이전은 단순한 기관 이동을 넘어 성남시를 국제교육 중심 도시로 만들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열린 교육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롭게 조성할 국제교육원은 △지역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누구나 만족하는 영어교육 공간 △세계적 인재를 기르는 학습과 체험 공간으로 구성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청솔랭귀지스쿨 △세계와 만나는 국제교육 프로그램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 외국어 특화 도서관 프로그램 △학생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령층과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주민시설 운영 계획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부모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가족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주민은 "개방형 도서관과 카페, 공유 오피스 등 지역 커뮤니티 활설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조영민 원장은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국제교육원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해 향후 공간 구성과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운영하고 지역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디지털 인재 양성할 ‘경기오산소프트웨어고등학교’ 개교 준비 박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6년 3월 개교 예정인 경기오산소프트웨어고등학교의 개교 준비를 본격화한다. 도교육청은 7일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방문해 경기 남부 소프트웨어 기반 직업교육 특성화고 설립 준비 현황 점검과 개교 지원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학교 공정률, 교육과정 편성, 기자재 구축 계획 등 실질적인 개교 준비 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경기오산소프트웨어고등학교는 총 5학급 규모이며 △소프트웨어개발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과 △정보보안과 등 3개 학과를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오산소프트웨어고등학교가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의 거점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설계,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 운영, 취업 지원 체계 구축 등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설 직업교육 특성화고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체계적 홍보를 통해 우수 학생 유치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개교 초기 안정적 운영과 학생 모집을 위해 관내 중학생과 학부모 대상 설명회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7일 초·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신설 정규 교과목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서 활용 온라인 연수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시대에 학생들이 이를 안전하고 책임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목 개설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에 따른 연수를 마련했다. 연수는 신설된 초등학교 4학년 ‘미래를 여는 디지털 시민’과 중학교‘슬기로운 인공지능 윤리생활’ 등 경기도교육감 인정 교과서의 수업 실천 역량 강화와 2026학년도 ‘학교자율시간’ 지원 내용으로 진행했다. 초·중학교 교원 266명이 참석한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 교사의 실제 수업 사례 공유를 통해 교과서 활용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학교자율시간’에 디지털 시민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참여 중심 연수로 운영했다. 도교육청은 향후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서 연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하이러닝’에 탑재해 교사의 수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 스스로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판단하고 윤리적이며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디지털 시민교육을 체계화하고 교재 개발,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사례 개발 등 현장 연구를 위한 연구학교 6교를 운영 중이며 관련 교과서 3종을 2026학년에 보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습관 형성을 위한 하루 45분, ‘15×3읽걷쓰 루틴 챌린지’ 보급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학교와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15×3읽걷쓰 루틴 챌린지’를 보급했다고 7일 밝혔다. ‘15×3읽걷쓰 루틴 챌린지’는 ‘읽걷쓰’ 루틴 실천과 기록을 위해 개발된 자료로 ‘15×3’은 각각 15분 읽기, 15분 걷기, 15분 쓰기를 뜻한다. 교육과정 연계, 방학 중 실천, 동아리 및 가족 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며 하루 45분, 읽걷쓰 루틴 실천은 다양한 긍정적 변화를 이끈다. 읽기 활동은 언어 처리와 공감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걷기는 창의력을 60% 이상 높이며 쓰기는 표현력과 집중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하루 45분 읽고 걷고 쓰는 습관은 일상에서 애기애타를 실천하는 방법”이라며 “시간을 내어 읽고 걷고 마음을 정리하며 쓰는 작은 실천이 나 자신을 바꾸고 세상을 품게 하는 힘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5×3읽걷쓰 루틴 챌린지’ 자료는 읽걷쓰 플랫폼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하대학교와 직업교육 혁신지구 i-RISE 연계한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동행’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하대학교와 4일 인천 지역 교육 경쟁력 강화와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형 직업교육 혁신 지구 사업을 연계해 초·중·고교부터 대학, 산업체에 이르는 미래 인재 양성 체계 구축과 단계별 진로 설계를 위한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중·고교와 대학 간 조기 진로 설계 협력 △신산업 직무 체험 강화 △산학연계형 진로 교육 플랫폼 구축 △교육과 산업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공동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지역 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며 “인천의 아이들이 인천에서 배우고 자라 인천에서 일하고 세계로 뻗어나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와 함께 초등영어교육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일 밀리토피아 호텔에서 초등영어교육 활성화와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으로 여는 초등 영어 수업의 미래’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와이업 스쿨’ 프로그램과 디지털 기반 영어 수업 사례 등을 공유한다. ‘와이업 스쿨’은 ‘하이러닝’과 교육부 ‘인공지능 펭톡’, 학교 특색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어 수업으로 학생의 영어 의사 소통역량 함양과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도입했다. 워크숍 주요 내용은 △교실이 반응하는 콘텐츠 한국교육방송공사 영어 △인공지능 펭톡 활용 학생 맞춤형 영어교육 사례 △하이러닝 활용 영어교육 사례 △영어 수업에 에듀테크 끼얹기 △영어로 만나는 세계, 교실 속 국제교류 사례 나눔 등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더하는 학생 맞춤형 디지털 기반 영어 수업 및 와이업 스쿨 플러스 프로그램을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와 한국교육방송과 협업해 마련했으며 초등영어교육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우수사례 발굴 및 성과 공유를 통해 ‘와이업 스쿨’ 학교주도 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기반 맞춤형 영어교육으로 영어 의사소통 역량 함양과 사교육비 경감을 모색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