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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2026년 1월 1일자 지방공무원 인사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6년 1월 1일자 지방공무원 831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시행했다.이번 정기인사는 상위직급 결원 보충과 신설학교·기관의 신속한 충원을 중심으로 인천교육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현장 중심의 적임자 배치에 중점을 두었다.이번 정기인사에서는 3급 1명, 4급 6명, 5급 24명, 6급 60명, 7급 58명, 8급 16명 총 165명의 승진과 4급 이하 전보 597명 및 신규임용 69명이 반영됐다.주요 인사 사항으로는 ◇3급 전보 △학생교육문화회관 관장 김기찬 △학교지원단 단장 곽미혜 ◇4급 전보 △소통협력담당관 대외교육협력관 문형남 △의회사무처 교육수석전문위원 윤혜순 △중앙도서관 관장 임현자 △연수도서관 관장 이소욱 △북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한상기 △동부교육지원청 행정지원국장 유승현 △정책기획조정관 예산담당서기관 박순란 △교육재정과 과장 김관희 △화도진도서관 관장 한상철 △총무과 박은정 △총무과 서미선 △총무과 이지선 △교육연수원 총무부장 서상원 △학생교육문화회관 총무부장 김옥향 △계양도서관 관장 황선주 ◇5급 전보 △노사협력과 신동준 △체육건강교육과 김성민 △안전복지과 하수진 △소방고 이충희 △비즈니스고 엄주현 △강화고 서승일 △강화여고 박혜진 △영선고 한승화 △서부교육지원청 김인순 △서부교육지원청 박지연 △서부교육지원청 오유경 △서부교육지원청 장은영 △감사원 파견 고현미 △교육부 파견 박상민 △신트리도서관 정보자료과장 김진숙 △중앙도서관 정보자료과장 김은희 △부평도서관 정보자료과장 형남정 △주안도서관 정보자료과장 김성하 △계양도서관 정보자료과장 원미정 △미래학교공간혁신추진단 이미영 △교육시설과 정재승 △교육시설과 한태일 △체육건강교육과 송영아 를 각각 배치하였다.
인천광역시 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16일 인주중학교에서 관내 초·중·고 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 저자 정지아 작가와 함께하는 교사 공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행사는 학생의 삶과 진로를 함께 고민하는 교육의 방향을 되짚고, 교사의 역할과 존재 의미를 성찰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권정생 동화 「강아지똥」을 재구성한 샌드아트 공연과 정지아 작가와의 대화로 구성했으며 공연은 존재의 가치와 존엄을 주제로 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했다.이어진 대화에서 저자 정지아 작가는『이토록 아름다운 권정생 이야기』를 중심으로 권정생 작가의 삶과 문학에 담긴 존엄과 연대의 의미를 소개하며, 학생을 성취의 대상이 아닌 존귀한 존재로 바라보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인천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을 넘어 학생의 삶을 함께 바라보는 어른”이라며 “앞으로도 교사를 중심에 둔 진로·인성·읽걷쓰 교육을 연계해 남부만의 교육 방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시범적용 설명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1일 교육문화공간 마을엔에서 읽걷쓰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시범 적용 설명회를 열었다. 현장지원단은 유·초·중·특수 교육과정을 반영한 4종과 AI 도구를 활용한 1종 등 총 148차시 분량의 자료를 개발했으며 진로·직업교육과 연계하고 ‘관찰-질문-탐구-실천’의 4P 과정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설명회는 공모로 선정된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구성과 활용 방법, 효과 검증 절차를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개발에 참여한 현장지원단이 직접 나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시범 운영 후 교사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 최종 자료를 보급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나다움과 인간다움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현장 의견을 반영해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중학교 학부모 진로 아카데미’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결대로진로센터는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정보 쏙쏙 학부모 아카데미’를 9월 8일부터 30일까지 총 32회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과 커리어넷 등 진로 정보 사이트를 학부모가 직접 활용해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활용법 △자녀 맞춤형 진로 탐색 정보 찾기 △고입·대입 진학 정보 활용 방법 등이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자녀 진로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찾아보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의 진로교육 역량이 높아질수록 자녀에게 더 나은 진로지도를 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학부모 대상 진로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제2회 검정고시 합격증서 수여식 개최… 초·중·고 최고령 합격자 장학증서와 장학금 전달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1일 ‘2025년도 제2회 검정고시 합격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에서는 초·중·고졸 검정고시 응시자 2,039명 중 1,752명이 합격해 합격률 85.9%를 기록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정규 초·중·고등학교를 마치지는 못했지만 배움에 대한 열정과 끈기로 합격을 이룬 24명의 합격자에게 합격증서를 수여했다. 또한 인천부천검정고시동문회가 초·중·고 최고령 합격자에게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전달하며 합격을 축하했다. 특히 중졸 검정고시에 함께 합격한 하 모 씨·김 모 씨 부부의 사연이 감동을 전했다. 청각장애가 있는 남편을 격려하며 함께 공부한 끝에 동시 합격한 두 사람은 “서로에게 힘이 되어 도전을 이어온 결실이라 더욱 뜻깊다”며 소감을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오늘의 성취는 더 넓은 길을 여는 첫 걸음”이라며 “각자의 속도와 방식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길 바라며 앞으로도 인천시교육청이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1일 KAIST 명상과학연구소, 대한명상의학회와 ‘학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정서·심리적 건강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원을 대상으로 한 마음챙김 명상 전문가 양성 과정을 통해 교사가 학생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교원 대상 마음챙김 명상 교육 △학생 문제 행동 예방 프로그램 운영 △명상 기반 학교 교육 지원 체계 마련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사가 학생들의 마음을 읽고 함께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기 존중과 타인 배려를 실천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교원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이어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가평교육지원청, 도내 최초 교육과 행정 협력 모델 제시 [금요저널]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은 11일 가평 켄싱턴리조트에서 교육과 행정의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해 관내 학교 ‘교감 및 교육행정실장 통합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통합회의는 학교 현장의 교육과 행정을 책임지는 교감과 교육행정실장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단순한 업무 전달을 넘어 상호 이해와 학교의 공동 과제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특히 도내 교육지원청 중 최초로 교육과 행정이 함께 학교 현안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새로운 소통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회의에 참여한 48명의 교감과 교육행정실장들은 통합회의 정례화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가평교육지원청은 회의 참가 교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학교 교육활동 홍보 활성화를 위해 ‘학교 현장을 생생하게 전하는 보도자료 작성법’ 연수도 함께 진행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가평교육지원청 이정임 교육장은 “미래교육은 교실의 변화만으로는 완성되지 않는다”며 “교육과 행정이 협력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소통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학생 진로·진학 교육, 학부모 협력으로 완성돼”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2일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1회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 감이 온다’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교육환경과 교육정책 인식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가정의 교육 기능 회복과 학부모, 학교 간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부제인 ‘감이 온다’는 정책에 대한 공감, 교육감과의 소통을 통한 교감,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 회복에 대한 학부모교육을 의미한다. 회차별 주요 내용은 △ 진로·진학, 우리 아이의 내일 설계 △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는 아이 △ 존중과 공감으로 자라는 아이 △ 인공지능으로 여는 우리 아이의 학습 미래 △ 경기미래교육으로 스스로 배우는 힘 등으로 구성했다. 12일 성남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1회차 교육에서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20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했다. 특히 ‘진로·진학, 우리 아이의 내일 설계’를 주제로 △도교육청 진로·진학 교육정책 안내 △임 교육감과 전문가의 지도 조언 △EBSi 입시 대표 강사 윤윤구 교사의 특강이 진행됐다. 임 교육감은 “하루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학생 교육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가 긴밀히 협력해야한다”며 “도교육청은 학교를 중심으로 공유학교와 온라인학교를 통해 다양한 진로·진학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의 학습 이력 관리와 실질적 진로·진학 설계가 가능한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에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2회차 학부모교육은 15일 고양 한국교육방송공사에서 열리며 3회차는 22일 도교육청 남부청사, 4회차는 10월 14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5회차는 10월 21일 안산 단원구청에서 열린다. 현장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는 회차별 신청 기간에 따라 안내 포스터의 큐알코드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현장 참여 외에도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참여가 가능하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교육공동체가 함께 인성교육을 스케치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1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2025 인성교육 활성화 정담회’를 개최했다. 경기인성교육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인성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 의견 청취와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정담회는 ‘투게더, 인성교육을 스케치하다’를 주제로 오는 23일까지 4회에 걸쳐 진행한다. 권역별로 △ 문화로 밑그림을 그리다 △ 학부모와 세밀하게 선을 연결하다 △ 다채로운 교육과정을 채색하다 △ 공유와 나눔으로 펼치다를 소주제로 삼았다. 권역별 정담회에는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지역별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 교감 등 총 6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권역별 인성교육 네트워크 구축에 이어 2025년 상반기 지역 인성교육 운영 현황 및 실천학교 우수사례를 나눴다. 또한 학생주도형 인성교육 기획 및 실천, 학교자율과제 연계 인성 친화적 문화 조성, 지역 연계 인성 체험을 통한 진로탐색의 구체적 실천 사례도 함께 공유했다. 이후 진행하는 정담회는 △학부모 참여 가정 연계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성교육 주제 중심 교육과정의 상시적 운영 △교원 및 학부모 인성교육 역량 강화와 지역 연계 활성화 사례 공유, 일반화 방안 등을 모색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1교 1인성브랜드의 자발적 실천과 확산에 힘써 인성교육의 기반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학부모와 학생이 참여하는 인성교육 실천학교가 지역 네트워크 및 우수사례 공유회에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란 학교 특색을 살린 1교 1인성브랜드 만들기와 실천을 통해 인성 친화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학교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연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운영과 학부모-학생이 참여하는 가정 연계 인성교육 실효성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내‘마음공유 화해중재단’출범. 갈등 해결의 새로운 길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내 갈등의 교육적 해결과 체계적 조기 지원을 위해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운영한다.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은 학교폭력, 학생 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등 갈등 사안을 조정, 중재하는 학교 내 조직이다. 외부 위원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 화해중재단과는 달리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갈등 당사자 간 관계 회복을 이끄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도교육청은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 준비학교 △ 실천학교 △ 화해학교로 이어지는 체계를 마련했다. 1단계 마음공유 준비학교는 학교 내 화해중재단 운영을 준비하는 학교이다. 초·중·고 희망교를 대상으로 9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운영한다. 이후 도교육청은 준비학교를 대상으로 2단계 실천학교 200교를 선정해 2026학년도 1년간 운영하며 실천학교와 더불어 2026 화해중재 연구학교를 초 3교, 중 2교, 고 1교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실천학교 중 우수 운영교 50개를 선정해 3단계 마음공유 화해학교를 2027학년도에 운영할 계획이다. 선정된 화해학교는 현판 수여와 향후 우수교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내 화해중재단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화해중재 실행 연수 △화해중재 매뉴얼 및 도움 자료 배포 △학교 자체 연수 △교내 교원 학습동아리 등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통해 존중과 배려가 있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교육공동체가 신뢰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내‘마음공유 화해중재단’출범. 갈등 해결의 새로운 길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내 갈등의 교육적 해결과 체계적 조기 지원을 위해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운영한다.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은 학교폭력, 학생 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등 갈등 사안을 조정, 중재하는 학교 내 조직이다. 외부 위원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 화해중재단과는 달리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갈등 당사자 간 관계 회복을 이끄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도교육청은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 준비학교 △ 실천학교 △ 화해학교로 이어지는 체계를 마련했다. 1단계 마음공유 준비학교는 학교 내 화해중재단 운영을 준비하는 학교이다. 초·중·고 희망교를 대상으로 9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운영한다. 이후 도교육청은 준비학교를 대상으로 2단계 실천학교 200교를 선정해 2026학년도 1년간 운영하며 실천학교와 더불어 2026 화해중재 연구학교를 초 3교, 중 2교, 고 1교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실천학교 중 우수 운영교 50개를 선정해 3단계 마음공유 화해학교를 2027학년도에 운영할 계획이다. 선정된 화해학교는 현판 수여와 향후 우수교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내 화해중재단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화해중재 실행 연수 △화해중재 매뉴얼 및 도움 자료 배포 △학교 자체 연수 △교내 교원 학습동아리 등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통해 존중과 배려가 있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교육공동체가 신뢰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내‘마음공유 화해중재단’출범. 갈등 해결의 새로운 길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내 갈등의 교육적 해결과 체계적 조기 지원을 위해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운영한다.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은 학교폭력, 학생 인권 침해, 교육활동 침해 등 갈등 사안을 조정, 중재하는 학교 내 조직이다. 외부 위원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 화해중재단과는 달리 학교 구성원이 직접 참여해 갈등 당사자 간 관계 회복을 이끄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도교육청은 ‘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 준비학교 △ 실천학교 △ 화해학교로 이어지는 체계를 마련했다. 1단계 마음공유 준비학교는 학교 내 화해중재단 운영을 준비하는 학교이다. 초·중·고 희망교를 대상으로 9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운영한다. 이후 도교육청은 준비학교를 대상으로 2단계 실천학교 200교를 선정해 2026학년도 1년간 운영하며 실천학교와 더불어 2026 화해중재 연구학교를 초 3교, 중 2교, 고 1교를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실천학교 중 우수 운영교 50개를 선정해 3단계 마음공유 화해학교를 2027학년도에 운영할 계획이다. 선정된 화해학교는 현판 수여와 향후 우수교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내 화해중재단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화해중재 실행 연수 △화해중재 매뉴얼 및 도움 자료 배포 △학교 자체 연수 △교내 교원 학습동아리 등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마음공유 화해중재단’을 통해 존중과 배려가 있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교육공동체가 신뢰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