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늘봄지원실 역량강화 연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관내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늘봄지원실장, 늘봄행정실무사, 초등돌봄전담사 등 400여명을 대상으로 ‘늘봄 프로그램 위탁운영, 핵심만 콕’늘봄지원실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행정업무 지원을 위해 실무 중심 교육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마련됐으며 관내 늘봄지원실장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프로그램 위탁 운영 사례와 절차를 중심으로 계약 및 행정실무를 강의했다. 또한 인천형 늘봄학교의 하반기 운영 방향, RISE 늘봄학교 운영 안내, S2B 이용 홍보 등 다양한 정책 정보도 함께 제공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실무 중심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교과전담순회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7일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교사는 선택 과목 개설이 어려운 소규모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교육청은 학교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20명의 교사를 고교학점제 지원센터에 배치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운영과 순회교사의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 1부에서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과 평가 방식 변화에 대한 연수, 2부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기반 교수·학습 방향과 학생 선택 중심 수업 사례 공유를 주제로 분임 토의가 진행됐다. 참여 교사들은 “사례 중심 연수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작성 이해가 높아졌고 분임 토의로 학생 맞춤형 수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학교, 꿈이음대학 등을 통해 다양한 선택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6학년도부터는 고교-대학 연계 학교 밖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온라인 수업공개 ‘중등 수업초대+’를 통해 교사 수업나눔 문화 확산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교사의 자율적인 수업 공개와 수업 나눔 활동을을 운영하는 ‘중등 수업 초대 2.0’의 온라인 확장형 모델인 ‘수업 초대+’를 7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수업 초대 2.0’은 교사가 주제를 정해 수업을 설계·공개하고 참관 교사들과 수업에 대해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공모로 선발된 교사 22명과 수석교사 12명 등 총 34명이 참여 중이다. 이번에 도입된 ‘수업 초대+’는 오프라인 수업 참관이 어려운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수업 나눔 프로그램이다. ‘수업 초대 2.0’에서 운영된 수업 중 희망 또는 우수 수업을 영상으로 제작해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교사들이 참관하며 의견을 주고받는 쌍방향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1학기에는 총 9편의 수업 영상이 공개됐으며 128명의 교사가 300건 이상 수업 참관을 신청하는 등 현장의 높은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참관은 7월 14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며 참관평과 질문을 남기면 수업 교사가 온라인으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별도의 시간·공간 제약 없이 많은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수업 초대+는 교사들이 서로의 수업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프로그램”이라며 “2학기 수업 초대+는 12월 중 추가 운영될 예정으로 앞으로도 자율성과 협력 중심의 수업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여름방학 중 ‘안전체험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28일부터 8월 14일까지 학생안전체험관에서 학생, 학부모, 인천 시민을 대상으로 ‘직접체험’과 ‘실감체험’ 중 선택 참여할 수 있는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직접체험’은 교통안전, 지진안전, 화재진화, 선박안전 등 다양한 상황을 실제 시설을 활용해 체험할 수 있으며 만 6에 이상 전 연령층이 참여 가능하다. 조별 15명, 하루 총 4개 조 규모로 평일 오전·오후 2회 운영한다. ‘실감체험’은 VR 기기를 활용해 항공기 사고 실험실 안전, 심폐소생술 등 위기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학생과 학부모, 시민을 대상으로 8월 4일부터 14일까지 소규모로 평일 오전·오후 2회 진행한다. 참여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7월 14일 오전 10시부터 8월 12일 오후 5시까지 학생안전체험관 누리집 또는 인천시교육청 누리집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예약일 기준 2일 전까지 신청 및 취소가 가능하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미래의 안전은 오늘의 체험에서 시작된다”며 “더 많은 시민이 위기 상황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안전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정책, 도민의 시선과 목소리에서 출발해야”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1일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2025 경기교육주민참여협의회 전체 회의’를 열고 도민과 함께 경기미래교육 정책과 주요 과제를 공유하며 정책 공감대를 넓혔다. 경기교육주민참여협의회는 도내 학부모, 교육전문가, 시민단체, 비영리단체, 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의 주민 100여명이 참여해 경기미래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자문기구이다. 협의회 위원은 올해 7월부터 2026년 6월까지 활동하며 △디지털 교육 △인성교육 △급식 개선 △지역 교육 협력 △학교 업무개선의 5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돼 정책 제안과 현장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협의회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애형 위원장, 장한별 부위원장, 교육기획위원회 김영희 의원, 임광현 의원이 참석해 주민 참여 기반 정책홍보와 저변 확대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경기교육정책은 도민의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주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집단지성에 기반한 소통의 교육행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주민참여협의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고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 관내 초등 교장 대상 학교 협력 기반 도서관 운영 협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이 11일 성남 관내 초등학교 교장을 초청해 ‘학교 협력 기반 도서관 운영 협의’를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에서 진행된 이번 협의회는 성남 관내 초등학교 8개교 교장이 참석해 학교 현장과의 긴밀한 연계 확대와 학생 중심의 독서교육을 활성화, 도서관의 교육적 기능 확산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협의에서는 도서관 시설 투어와 기관소개, 향후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주요 협의 내용은 △학교도서관 맞춤형 운영 컨설팅 확대 △학교도서관 장서 점검 지원 △학생 참여형 독서 프로그램과 정규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교육과정 기반 교수-학습 자료 학교 제공 체계 △도서관 시설 및 자원의 공동 활용 확대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부모·학생 프로그램 운영 △도서관-학교 간 정기 소통 채널 구축 등이다.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은 이번 협의를 통해 학교 현장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협력을 강화해 교육공동체의 균형있는 삶과 성장 지원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우호삼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장은 “학교와 도서관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균형 성장을 지원하는 도서관을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경기 창업교육, 배움을 도전하는 삶으로 성장시킬 것”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1일 한국엔젤투자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 창업가 양성과 청소년 창업 교육 내실화를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교육과 창업 전문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청소년의 실전 창업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초기 단계에서 투자 교육과 실행 경험을 연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점이 특징이다. 협약 내용은 △청소년 대상 창업·투자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전문가 멘토링 △투자 유치 자료·활동 발표 △청소년 스타트업 발굴·성장 지원 △창업 교육·콘텐츠 네트워크 공유 등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을 추진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는 과정이 진정한 교육의 본질이다”며 “ 이번 협약으로 도내 직업계고 고등학생들이 졸업 후 자기 주도적인 창업의 기회를 얻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청소년 창업·투자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이를 전국 단위 확산이 가능한 교육 모델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양주빛오름이음학교’ 개교, 북부 지역 다문화교육 거점 구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1일 경기 북부 지역 다문화학생을 위한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양주빛오름이음학교’를 개교했다 도교육청은 입국 초기 다문화학생의 언어 적응과 학습권 보장을 위한 한국어 집중교육 위탁기관인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경기 북부 지역의 다문화교육 거점 역할을 하게 될 양주빛오름이음학교가 문을 열며 초·중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등 다양한 배경의 다문화학생이 체계적인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개교식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양주시의회, 도교육청,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양주시청, 인근 학교 교원, 학부모 등 교육계와 지역사회 인사가 참석해 경기 북부 다문화학생을 위한 새로운 교육기관의 출발을 함께 축하했다. 이날 경기미래교육 플랫폼 중 교육 3섹터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시연회도 진행했다. 학생들이 기존 문자 중심 교육에서 노래와 챈트 등 참여형 활동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익히고 의사소통 능력까지 기르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양주빛오름이음학교에서 시범 운영하는 교육 3섹터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과 초기 적응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KT는 다문화학생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태블릿 피씨를 기증했으며 양주빛오름이음학교는 이를 활용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실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지역교육국 김금숙 국장은 “양주빛오름이음학교가 대면형 한국어 집중교육과 온라인 교육 시범 운영을 통해 경기 북부 다문화학생 지원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다문화학생의 언어·문화 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운영을 통해 지역 기반 통합 한국어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경기교육정책 유·초등 자격연수 실행학습’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6월 2일부터 7월 11일까지 ‘경기교육정책 자격연수 실행학습’을 운영했다. ‘경기교육정책 자격연수 실행학습’은 5월부터 오는 8월까지 진행되는 유·초등 교감, 정교사 대상 자격연수의 학기 중 연수 과정으로 경기교육정책의 현장 실행력을 높이고 경기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마련됐다. 이번 실행학습은 학교급별로 총 5회에 걸쳐 유·초등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473명,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1,597명 등 총 2,070명이 참여했다. 실행학습의 주요 내용은 △경기교육정책 실행에 필요한 경험과 사례 공유 △경기교육정책 안착을 위한 교육공동체 소통과 협력 △교육 현장 문제의 실천적 해결방안 모색 등 현장 적용에 중점을 두고 구성했다. 실행학습에 참여한 교원들은 “이번 실행학습을 통해 경기교육정책의 현장 실천력과 전문적 역량을 갖춘 교원으로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었다”며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된 연수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경기교육정책 자격연수 실행학습을 통해 교원들이 경기교육정책에 대한 이해와 정책 실행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원 자격에 부합하는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교 현장의 핵심적인 교육 리더로 발돋움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원어민교사 연수 마무리 경기공유학교 기반 마련 기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2025 원어민보조교사 역량강화 연수’ 를 마쳤다. 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간 진행된 연수는 도내 초·중등학교에 근무 중인 영어 원어민 보조교사 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수업 전문성 제고와 한국 교육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국내 교육경력 1년 이하 교사를 우선 선발했다. 연수는 △한국인 영어교사와 협력수업 전략 △한국 교육과정 및 제도 이해 △학생 맞춤형 수업 설계 및 활동 실습 △한국문화 적응법 공유 및 실생활 수업사례 나눔 등 실제 수업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내용들로 구성했다. 특히 5개의 선택형 모듈 중 4개를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해 연수생의 관심과 필요에 따른 학습을 보장하고 특강 및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소통과 협업의 장을 마련했다. 연수에 참여한 원어민 교사는 “한국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수업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고 동료 원어민 교사들과의 경험 공유를 통해 큰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이번 연수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들이 한국 교육 현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팀티칭을 통한 협력 수업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경기공유학교에서 원어민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 현장에서 열매 맺는 인천교육정책 ‘초등 교육·교과 연구지원단’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0일 초등 교원 30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초등 교육·교과 연구지원단 상반기 학교 지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초등 교육·교과 연구지원단은 교육과정과 수업을 지원하는 22개 팀의 교사 연구조직으로 이번 워크숍에서는 연구성과와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착 및 ‘읽걷쓰’ 기반 초등교육 실현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는 △인천교육정책 기반 교육연구와 현장 지원 특강 △연구지원단별 성과 및 학교 현장 지원 사례 발표 △‘학교를 삶으로 배움을 일상으로’ 실현 방안에 대한 세션별 토론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연구와 정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며 결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지원단은 2학기에도 상시 수업 공개, 워크숍, 연수, 자료 보급 등을 지속할 예정이며 오는 11월 초등교육페스티벌 주간과 연계해 성과 발표 워크숍도 진행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제3회 백령·대청 특화 예술교육 발표회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0일 백령다목적실내체육관에서 ‘제3회 백령·대청 특화 예술교육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마을 자치 풍물동아리의 공연으로 시작해, 백령초·북포초 연합 바이올린 앙상블 ‘아리랑’, 5개교의 국악합창, 주민이 함께한 합창 무대가 이어졌다. 특히 마을 자치 동아리와 학생들이 함께 무대에 올라 세대를 잇는 공동체 예술문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인천시교육청은 심청가의 전설을 간직한 백령도의 지역 예술을 기반으로 2023년 백령초·백령중·백령고 등 백령도 3개교에서 월 1회 국악합창교육을 시작했다. 2024년 대청초, 2025년에는 대청중고로 참여가 확대됐으며 올해는 ‘1인 1악기 교육’까지 시행돼 학생들의 예술적 경험이 더욱 풍부해졌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발표회는 교육-예술-문화-공동체로 이어지는 새로운 예술교육 모델로 도서 지역 교육문화 정책의 의미 있는 전환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술은 마음을 잇는 다리이며 학교와 마을이 함께할 때 진정한 교육의 길이 열린다”며 “앞으로도 섬마을 예술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