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어울림 나눔학교 컨설팅 협의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48개교를 ‘어울림 나눔학교’로 선정해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7월 15일 해당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컨설팅 협의회를 개최했다. 어울림 나눔학교는 학교폭력 예방과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문화 책임규약 운영 교육과정 연계 학교 폭력 예방 교육 교사학습공동체 구성 학생·학부모 참여형 동아리 운영 맞춤형 연수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상반기 운영 사례 공유, 운영상 애로사항 해결 방안 모색, 전문가 그룹 컨설팅 등을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협의회에서 도출된 우수 사례와 컨설팅 결과를 내년도 운영에 반영하고 참여 중심의 예방활동을 확대해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폭력 예방 문화가 자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학생들이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여름방학 집중 비만 예방 프로그램 온라인 스마트 3in1 건강교실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여름방학 동안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스마트 3in1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비만 예방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마련한 ‘학생 자기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움직이는 건강교실 학교로 찾아가는 스마트 3in1 건강교실 온라인 스마트 3in1 건강교실 등 운동·보건·영양 영역을 통합한 세 가지 형태로 운영한다. 특히 여름방학 대비 ‘온라인 스마트 3in1 건강교실’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어 농어촌이나 섬 지역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운영 기간은 8월 4일부터 8월 21일까지이며 총 4개 반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총 6회차로 구성된 교육은 ‘나의 생활습관 알아보기’를 시작으로 △설탕 중독 △소금과 건강 △음식 신호등 △스트레스 이해 △나의 운동 이야기 등 실생활과 밀접한 내용을 다룬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7월 20일까지이며 인천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면 누구나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여름방학 동안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자기 주도적으로 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교 밖 수업, 학교 안 학점으로’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1학기 운영 성료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1학기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과목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지역 내 대학, 기관과 협력해 운영하는 학교 밖 교육이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하며 교육과정 다양화와 진로 맞춤형 학습 기회 제공이 핵심인 정책이다. 올해 1학기는 △항공기 일반 △반려동물 관리 △반도체 제조 △서양 조리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 등 총 12개 과목을 개설했으며 참여 학생 169명 중 144명 이수, 만족도는 92.73점을 기록했다. 이는 학점인정형 과목 운영이 학생의 학습 욕구와 진로 설계에 실질적 도움이 됐다을 보여준다. 2학기는 학생 수요 반영과 연속성 유지를 위해 기존 과목과 함께 △만화 제작 △바이오 분석기술이 포함된 11개 과목을 추가로 운영한다. 특히 2026년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50여 개 과목을 운영하며 학생들은 졸업 필수 192학점 중 일부를 학교 밖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이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지역 기반 미래형 공교육 체제 전환을 의미한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2025년 하반기부터 과목 적절성과 수업 질, 교육기관 시설과 전문성 등을 점검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목별 평가체계와 운영기준을 검증해 학교 교육과정 수준에 맞는 체계적 수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외국어대, 중앙대, 성균관대 등 39개 대학·기관과 협력해 학교 밖 교육의 저변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정책을 통한 학생의 학습 선택권 보장으로 공교육을 학교 밖까지 확장하는 새로운 교육 체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8월 14일까지 도내 유·초·중등 교사 5,000여명이 참여하는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운영하고 학생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에 나선다. ‘학생을 위한 땀방울’을 슬로건으로 진행하는 이번 연수는 교원의 미래교육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연수는 총 100시간 혼합연수로 도교육청 남·북부 연수원, 미래과학교육원, 고려대, 대진대 등에서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연수 내실화를 위해 연수기관 및 대학과 사전 협의를 거쳐 연수 과정과 운영 방식을 설계했다. 과정은 강의, 토론, 액션 러닝, 사례 발표, 실습 등 현장 문제해결 중심으로 구성해 교사의 실질적 성장과 협력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교과연구회 교사로 구성한 컨설팅·모니터링단을 통해 연수 과정의 실효성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질과 현장 적합성을 한층 강화했다. 상담교과는 교사들의 수요를 반영해 대상관계이론을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분임 토의, 심리검사, 미술 치료 등을 통해 학생들을 파악하고 상담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했다. 체육교과의 경우 학생들이 선호하는 피클볼 지도법, 다양한 변형 경기, 배드민턴 등 연수생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연수 과정을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을 강화하고 인공지능, 하이러닝, 대입제도 개편, 고교학점제, 다문화 교육 등 최신 교육정책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를 높여 경기미래교육의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 1급 자격연수를 학습활동과 학생 지도역량, 변화하는 교육 환경 적응력, 교육정책 및 교과 전문성 등 세 가지 핵심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은 다양한 교수법,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게 되며 앞으로 경기미래교육을 이끌 주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삶의 전 과정에 배움이 가능한 새로운 평생교육 모델 만들 것”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5일 화성시청 동탄출장소에서 화성특례시와 2029년 개원 예정인 경기평생교육문화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배움과 문화가 있는 평생교육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협약식은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경기도의회 신미숙 의원과 양 기관 실무자들이 참석해 교육청과 지자체 협력을 통한 평생교육 기반 조성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 협약에 따라 화성특례시는 부지를 제공하고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부지에 평생교육과 문화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공간은 학생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경기형 평생학습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평생교육문화원은 △학교 중심 평생교육 △디지털 미디어 특화 △창작·체험 활동 △지역교육 협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공간으로 조성된다. 도교육청은 문화원 조성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도내 전역에 균형 있는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오랜 진통 끝에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쁘다”며 “이제 교육은 학교 안에만 머무르지 않고 삶의 전 과정에서 배움이 가능하도록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협약으로 경기평생교육문화원이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교 안팎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과 문화 콘텐츠를 연계한 맞춤형 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다름과 공존하는 가치,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제작 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토론 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 교사의 이해를 돕고자 ‘경기초등토론교육 단계별 이해 영상자료’ 4편을 제작해 도내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 4월에 안내한 ‘2025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 자료집에 이은 단계별 이해 자료다. 학생이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열린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업에서의 실천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영상은 실제 초등 교사의 수업 장면을 중심으로 구성해 토론 수업의 흐름과 교수 전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교실에서 촬영한 수업 장면을 단계별로 편집해, 교사들이 초등토론교육모형 적용 방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영상자료는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다름과 마주하기–다름을 이해하기–다름과 공존하기’의 3단계로 구성했다. 각 영상 분량은 10분 내외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초등토론교육의 이해 △다름과 마주하기 △다름을 이해하기 △다름과 공존하기 등 네 편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사가 영상자료를 활용해 토론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토론 수업 절차 및 발문 예시, 실천 방법 등을 상세하게 제공했다. 해당 자료는 유튜브 ‘경기교사온TV’에 탑재해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영상자료 제작과 보급으로 초등학교 교실 안에 토론 문화가 보다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자료 개발과 학교 현장 지원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5일 ‘지역 연계 상생형·하이테크 특성화고’ 10교와 ‘선도지구 교육지원청’ 7곳을 지정하고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 운영을 본격 추진한다.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고 학생 스스로 삶을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경기도만의 고도화된 직업교육 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지역 연계 상생형 특성화고로 한국외식과학고 삼일공업고 김포과학기술고 여주자영농업고 경민IT고 세경고 한국문화영상고 하남경영고 등 8교와 ‘하이테크 특성화고’의정부공업고 경기항공고 2교를 지정했다. 또한 미래형 직업교육 선도지구는 수원, 광명, 화성오산, 동두천양주, 용인, 의정부, 파주 교육지원청을 지정해 지역 중심 직업교육 생태계 구축을 이끌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에 학교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고 지자체, 기업, 대학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초밀착형 5각 연계 모델’을 적용해 직업교육 생태계의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주요 내용은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청년 인구 정주 인식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직업계고의 지역 발전 중심 역할 강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지속 가능한 직업교육 모델을 정착시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대한민국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유치원 방과후 업무지원단’ 중간 성과공유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유치원 방과후 업무지원단 상반기 활동 결과 나눔을 위해 중간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업무지원단은 교육지원청별로 방과후 과정 업무에 특화된 공립유치원 원감으로 구성돼 있다. 지원단이 소속된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돌봄 업무지원을 위해 실무 중심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15일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중간 성과보고회에는 업무지원단 33명과 도교육청 관계자가 함께 참석했다. 주요 성과 나눔 내용으로는 △케이-에듀파인 사용법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운영 전반 △기안 및 품의 방법 △배움중심 교육과 방과후 연계 등의 추진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진 소통과 나눔 시간에서 참석자들은 업무지원단의 컨설팅 활동으로 지역별 맞춤형 방과후 과정 업무지원과 담당 인력의 역량 강화 등 실무 중심의 현장 지원이 적극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중간 성과공유회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역별로 유·무선 통신과 메신저, 대면 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현장 중심의 컨설팅이 즉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공동 협의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전국 40여 개 공공기관과 함께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공동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공공기관 간 개인정보보호 우수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협업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기관별 애로사항을 논의하며 개인정보보호 체계 개선과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또한 정보보호 전문가의 특강을 진행해 개인정보보호 관련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공공기관 간 신뢰와 협력을 강화하고 학생 성공시대를 여는 안심 교육 환경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4P기반 2025 옹진여름학교’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4일 인천하버파크호텔에서 도서지역 고등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와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읽걷쓰 4P기반 2025 옹진여름학교’ 개강식을 열었다. 인천시교육청과 옹진군청이 협력 추진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Ongjin Meets Imagination: Connect. Create. Challenge’라는 주제 아래 관찰, 질문, 탐구, 행동의 4P 기반 문해력·진로 연계 교육으로 백령고 등 옹진군 5개 고교 1학년 학생 71명이 참여해 3박 4일간 인천하버파크호텔과 제물포AI융합교육센터 등에서 진행된다. 주요 활동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함께하는 실용 영어 의사소통 활동 △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등 AI 기반 창의융합활동 △기업가와의 만남을 통한 기업가과정 프로젝트 △문화예술활동 등이다. 개강식에서 문경복 옹진군수는 “이 캠프는 여러분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협력하며 성장해가는 여정의 시작”이라며 “옹진의 아이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옹진군은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신영희 시의원도 “서로 다른 섬에서 자란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고 협력하는 이 시간이야말로 미래를 향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서지역 학생들이 지역과 세계를 잇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