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교육활동 침해행위 보호조치 비용부담 및 구상권 행사에 관한 고시’를 개정·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원의 치료비 신청 및 지원 절차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에는 피해 교원이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조치 결과 통지 후 180일 이내에 치료비를 신청해야 했으며 이후 치료는 교육감 지정 협약병원에서만 가능했다. 개정된 고시는 신청 기한을 폐지해 교원이 기존 병원에서 치료를 계속받을 수 있게 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교원의 치유와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개정은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원의 치유와 교육력 회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학산초등학교 특수교사 1주기를 맞아 10월 20일부터 27일까지 본관 앞에 추모 공간을 운영한다. 이번 추모 공간은 교육청 주관으로 마련한 자리로 교직원과 학생 등 교육가족 누구나 고인의 헌신을 기리며 헌화와 추모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또한 10월 21일 오후 3시 30분, 도성훈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이 추모 공간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추모 공간 마련을 계기로 교육공동체가 교직 현장을 되돌아보고 교권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최교진 교육부장관 만나 특수교사 순직 인정 협조 요청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6일 최교진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만나 인천 특수교사의 순직 인정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그 분의 헌신이 정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반드시 순직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며 “순직 인정이 될 수 있도록 교육부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 순직 인정은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는 일이자, 특수교육 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모든 교원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특수교사가 학생들과 온전히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특수교사 법정정원 확보, 행정업무 경감 등 특수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교육부가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특수교사의 순직 인정과 관련해 교육감 의견서와 교직원 탄원서를 공무원연금공단 등 관계기관에 제출했으며 대통령실, 교육부, 국회 등도 방문해 고인의 순직 인정을 촉구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학교경영자 대상 실행중심 인공지능·디지털 직무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16일 LH인재개발원에서 도내 중등 교감 50명을 대상으로 ‘2025 학교경영자 대상 실행중심 인공지능·디지털 직무연수’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전환 시대에 교감이 갖추어야 할 핵심 리더십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행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3기와 4기로 나눠 진행되며 지난 11일 비대면 연수를 시작으로 3기는 16일부터 17일까지, 4기는 23일부터 24일까지 대면 연수로 진행된다. 18일과 25일에는 구글코리아 현장탐방을 통해 최신 에듀테크 활용 사례를 체험한다. 연수의 주요 과정은 △미래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및 제언 △데이터·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학교 경영 지원 △인공지능 활용 학생 맞춤형 수업 방안 사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학교 홍보물 제작하기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교육 선도학교 운영 사례 발표 등으로 구성됐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학교경영자가 인공지능·디지털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을 지원하는 미래교육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맞춤형 직무연수를 통해 경기미래교육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이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특별한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을 운영한다. 16일부터 19일까지 ‘다다다’라는 이름으로 기획된 이번 체험은 ‘다른 우리를 존중하고 다같이 조화로운 다양한 문화를 잇는 체험’의 뜻을 담아 놀이 중심의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다양한 문화 이해 및 수용성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체험 주간에는 도내 16개 유아교육기관 소속 38개 학급, 총 554명의 유아가 참여하며 이 중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는 187명이다. ‘다다다’ 체험 주간은 다변화된 사회 환경과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 교육 정책 방향을 적극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세계 각국의 인사말을 나누는 ‘다다다’ 인사캠페인 △11개국의 전통 놀이를 대형 부루마불 게임으로 체험하는 ‘세계의 게임’ △세계 각국의 특색있는 소품과 음식을 면세점 놀이로 체험하는 ‘세계의 면세점’ △다양한 나라의 의상과 소품을 직접 착용해 보고 사진으로 남기는 ‘세계의 패션쇼’ 등이다. 석광우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이번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이 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문화 감수성을 조기에 형성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아들이 더불어 성장하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6일 2025학년도 후기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 대상자 100명을 발표했다.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은 교사의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과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공약에 따라 추진됐다. 이번 석사학위 과정 지원 대상자는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입학 예정자로 도내 공립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교육경력 5년 이상의 교사들이다. △교육과정 △경기미래교육 △전공 심화 △현장 문제 해결 등의 부문에서 선발됐다. 선발된 교원은 학기당 등록금의 50%를 최대 6학기까지 지원받는다. 단 학위 취득 후 지원받은 학기 기간만큼의 의무 복무가 필요하다. 또한 매 학기 연구 결과 공유와 학위 취득 후 학교 현장의 정책실행을 지원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교사의 학문적 성장을 지원하고 연구 성과를 학교 현장에 확산해 경기미래교육 실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사 전문성이 학교 교육과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강화해 성과 확산의 선순환 체계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지금까지 2025년 전반기 100명, 2023년과 2024년 선발 인원을 포함해 모두 541명이 지원을 받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초4~고3 학생 112만 8천여명 중 90만 1천여명이 참여해 79.9%의 참여율을 보였다. 실태조사 결과 피해 응답률은 2.4%로 지난해보다 0.4%포인트 늘었지만 전국 피해 응답률 2.5%보다 0.1%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학교폭력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신체폭력 △사이버폭력 △성폭력 △강요 △금품갈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피해 발생 장소는 학교 내 68.5%, 학교 밖 31.5%로 나타났다. 학교 내는 교실 안, 복도, 운동장, 체육관에서 주로 발생했고 학교 밖은 놀이터나 공원, 사이버공간, 학원이나 학원 주변 순이었다. 가해 응답률은 1.0%로 지난해보다 0.1%포인트 늘었으나 전국 가해 응답률 1.1%보다 0.1%포인트 낮게 조사됐다. 가해 이유는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 없음 33.0% △상대방이 먼저 나를 괴롭힘 27.1% △오해와 갈등 11.5% △상대방 행동이 맘에 안들어서 11.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목격 후 긍정적 행동을 한 비율은 68.2%로 지난해와 같다. 긍정 행동 유형은 △피해 학생을 위로하고 도움 35.0%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함 16.7% △가해자를 말림 1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학생주도 학교폭력 예방 활동 ‘함께 성장 레츠그로우 프로젝트’,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위한 ‘책임 규약 제정’, 학교 내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마음공유 화해중재단’ 운영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는 사회정서 역량을 키우는 방향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중대 학교폭력 사안은 엄정 대응해 피해 학생을 보호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6일 양도면 우리마을교육자치회 추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양도면사무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새로 참여해, 기존 조산초·양도초·동광중·산마을고·자람도서관·진강산교육공동체와 함께 협력 체계를 강화했다. 양도면 우리마을교육자치회는 2021년 최초 협약 이후 절기축제, 음악회, 기후위기 대응, 마을길 읽걷쓰, 기록물 제작 등 다양한 지역 연계 활동을 운영하며 청소년 성장을 지원해 왔다. 기존에는 학교와 민간단체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나 이번 협약으로 행정과 주민자치까지 참여 범위가 확대되며 교육자치 기반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와 마을이 일상에서 소통하며 읽걷쓰 기반 활동과 세대 공감 마을축제 등을 이어가는 모습은 매우 긍정적”이라며 “양도면 우리마을교육자치회의 지속 성장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연구두레 중등 정책연구 성과 발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5일 ‘2025 인천교육정책 연구두레 중등 정책연구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중등분과 교사들의 아이디어를 교육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연구두레 회원과 교육청 관계자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회에서는 소통 강화, 행정 효율성 제고 교권 보호 등을 중심으로 9가지 정책이 제안됐다. 주요 내용은 △학교·학부모·교사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신설 고등학교 개교 지원 시스템 마련 △AI 기반 교사 통합 지원 플랫폼 구축 △‘One-Stop’ 교권 침해 신고 시스템 도입 등이다. 이와 함께 △고등학교 교육과정 지원 인사 체제 개편 △강화지역 맞춤형 통합교육센터 운영 △인천바로알기 앱 개선 △고교학점제 출결확인 보조 프로그램 개발 등 현장 중심 아이디어도 논의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제안된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을 검토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발표회는 교사들의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 설계에 적극 반영해 인천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지역연계 청소년 환경회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월 10일부터 9월 13일까지 ‘2025년 지역연계 청소년 환경회의’를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인천 지역 16개 중·고등학교 학생 44명이 기획단으로 참여해 환경 공공데이터와 학교 설문을 분석하고 지역·학교 환경문제를 정의하며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6월 14일에는 기획단 소속 학교 학생 71명이 모여 청소년 환경회의를 열고 ‘분리배출 챌린지-지구에게 보내는 에코택배’를 공동 기획했으며 이후 각 학교 현장에서 챌린지를 실천했다. 한 참가 학생은 “학교와 마을에서 찾은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 하니 더 큰 책임감을 느꼈다”며 “작은 변화라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청소년이 스스로 지역 환경문제를 정의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경험은 기후 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탐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청소년이 원하는 세상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 현장을 가다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2일 인천봉수초등학교에서 ‘2025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참여위원회 정기회의, 예산학교, 정책공모 등을 거쳐 발굴된 84개 안건 중 최종 6개를 선정해 진행됐으며 올해는 유치원까지 참여 대상을 확대했다. 제안된 안건은 △작은 버스로 함께 하는 작은 유치원 △학교별 특색 있는 읽걷쓰 문화제 △또래말친 프로젝트 △VR체험형 학교폭력 예방교육 △인천 청소년 e끔카드 △지속가능한 청소년 정책 참여시스템 등이다. 토론회는 1부 정책갤러리와 2부 정책콘서트로 나뉘어 진행됐다. 정책갤러리에서는 안건 전시와 제안자 브리핑, 자유 토론이 이뤄졌고 정책콘서트에서는 100명의 현장심사단과 전문심사단 앞에서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심사 결과, 인주중 최세경 학생의 ‘또래말친 프로젝트’ 가 세계로상을 수상했으며 이주배경 학생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또래간 멘토멘티 프로그램으로 현장의 호응을 얻었다. 올해 채택된 6개의 안건은 인천광역시교육청 담당부서에서 2026년 교육 정책으로 실현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의 일상의 행복과 권리를 제안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우리 교육의 주인공인 학생들의 제안을 적극 반영해 인천교육 정책의 질을 높이겠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아이사랑 한마당서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 홍보 부스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3일 인천대공원에서 열린 ‘2025 아이사랑 한마당’에 참여해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시가 주최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 인천지회가 주관했으며 교육청은 0~10세 자녀를 둔 가족에게 사업 안내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특히 가족과 함께하는 보드게임 만들기, 읽걷쓰 루틴 챌린지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었다.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은 인천시교육청이 시청, 경인교육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와 협력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유아교육·보육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자체, 대학, 유관기관, 시민과 협력해 다양한 영유아 교육·보육 혁신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아이들이 인천에서 성장해 글로벌 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