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경기 청소년, 교실 속 아이디어로 미래를 설계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 고양 ‘경기도교육청미디어센터’에서 청소년의 창의성과 창업 역량을 기르는 ‘2025 경기도교육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도교육청은 교실에서 시작하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이를 실현하는 창업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번 대회를 기획했다. 대회는 도내 151개 청소년 창업동아리가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고 1차 서면 심사 결과 최종 20개 동아리가 2차 발표 무대에 올랐다. 발표평가는 직접 구상하고 개발한 창업 아이템과 사업 모델을 발표했고 심사는 창의성·실현 가능성·사회적 기여도 등을 중심으로 종합 평가가 이뤄졌다. 최종 심사에서 △ ‘스마트 방석’ △ ‘원형식 멀티탭’ 이 선정됐으며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확보해 전국 무대에 도전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대회와 같이 청소년들의 창의적 사고를 사회와 연결하는 의미 있는 경험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창업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실질적 진로 설계 능력 함양을 위해 창업 체험 교육 거점기관 운영, 교원 대상 창업 연수, 창업 교육 자료 개발, 창업 캠프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창업 교육 기반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2025학년도 1학기 공동교육과정’ 운영 마쳐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수원 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와 수준에 맞는 학습 기회 제공과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해 ‘2025학년도 1학기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지난 3월부터 7월 16일까지 진행된 공동교육과정은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의 인적·물적 교육자원을 활용해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심화 과목을 학교 간 협력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번 과정은 수원교육지원청과 거점교인 장안고등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진행됐으며 융합탐구, 창의융합 과제연구 강좌를 개설해 수원 관내 고등학교 10개교 학생 31명이 수강했다. 정보과학 융합탐구 강좌는 파이썬을 활용해 △데이터 처리 △데이터 시각화 △정보과학 융합 문제 해결 △데이터 기반 예측 등 실질적인 데이터 분석 과정을 학습했다. 또한 창의융합 과제연구 강좌를 통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탐색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공동교육과정에 참가한 한 학생은 “수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연구 활동을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며 더 많은 배움을 얻었다”며 “앞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주도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고교학점제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서는 지역 교육자원 간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들의 희망 수요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학생들의 진로 개발과 자기주도적 과목 선택으로 자신의 진로와 수준에 맞는 학습을 해나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2학기에도 지역과의 협력 및 지역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의 교육력 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박 노, 학생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1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교육과정 연계 도박 예방 교육자료 개발 사전 워크숍’을 개최했다. 최근 학교 현장의 도박 예방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도교육청은 교육공동체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현장 맞춤형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선도 교사 대상 사전 워크숍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하는 자료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일상적·지속적 예방 교육 내실화를 위해 교육자료 필요성에 대한 학교 현장 요구를 반영해 선도 교사들의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제작된다. 이번 워크숍은 △도박 예방 실천학교 운영 사례 발표 △교육과정 연계 교육자료 개발 방향 공유 △영역별 교육자료 설계 방안 논의 등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했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김영규 과장은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서 도박 예방 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천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모든 학생이 도박이라는 재난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6월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과 함께 도박 예방 선도 교사 강사양성 연수를 실시해 예방 교육 강사 인력풀을 구축해 지원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연구원과 공동 정책연구를 통해 데이터 기반 정책 지원 방안도 마련 중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지역기반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17일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와 협력적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은 지난 1일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강화도에서 양평으로 이전함에 따라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학생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교육 자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자는 의미로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과 이후석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주요 협력 내용은 △지속 가능한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기관 인프라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연계·협력 △양 기관이 보유한 학생 교육과정 및 인력·시설·설비의 상호 연계 활용 지원 △양 기관 간 상호 학생 교육과정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 △양 기관 상호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및 참여·홍보 협력 △기타 협약기관 간 상호협력이 필요한 협의 사항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현장 중심의 학생 활동 확대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교육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이 가진 교육적 역량을 결합해 교육기관 간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협력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시설 개선을 넘어 미래형 학습환경 구현’ 맞춤형 공간 분리로 학생 중심 교육 환경 조성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미래형 학습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그린스마트스쿨 인창초 외 1교 임대형 민자사업’ 실시협약을 17일 체결했다. 도교육청은 2023년 12월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이후 평가를 통해 경기미래교육인프라 주식회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실무협의를 거쳐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실시협약을 맺었다. 이번 BTL 사업은 구리시 인창초등학교와 인창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총사업비 291억 8,800만원, 사업 면적 12,602㎡ 규모로 추진된다.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받은 뒤 단계적으로 공사에 착수해 2027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유치원은 단설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교사동 1층 일부를 사용하는 등 운영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협소한 놀이공간 등으로 인해 교육수요자의 개선 요청이 있었다. 이에 따라 유치원을 별동으로 분리하고 면적을 확장해 독립된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놀이 중심의 자율적인 활동이 가능한 맞춤형 공간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교육적 수요를 해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으로 민간의 창의적 설계안과 교육수요자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시설 개선을 넘어선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 학습환경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임대형 민자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한 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소유권을 이전하고 20년간 시설 운영권을 갖는 방식이다. 이 기간 민간사업자는 지급된 시설 임대료와 운영비를 바탕으로 유지·관리와 운영을 담당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 학생 3개 팀이 ‘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 대회’ 데이터분석 분야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해 이뤄졌다. 교육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과 지속적으로 유용한 정보 제공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대회로 201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기도 소속 학생 22개 팀 학생이 데이터분석 분야에 참가해 최종 3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윤티 팀’은 ‘교육분야 정책·사업별 세출에 따른 학생, 학부모 만족도 분석’을 주제로 지방교육재정 알리미와 통계청 데이터를 활용해 교육 재정 운영 및 평가 방식을 제언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모두 2개 팀이 수상했다. ‘JUST 팀’은 ‘특성화고 학생의 졸업 후 진로와 전공의 일치도’를 주제로 성향 검사를 통한 특성화고 추천 서비스 제시해 수상의 기쁨을 얻었다. 또한 ‘크레비스 팀’은 ‘지역 간 교육인프라 불균형이 출산율에 미치는 공간적 상관관계’를 지역별 시각화 자료로 제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도교육청은 ‘자율’을 기반으로 학생 주도적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경기교육 방향이 이번 대회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이번 대회 시상식은 18일 오후 2시에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습 여정을 탐색하는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 개발·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이 살아갈 미래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를 개발·보급한다. 경기 논술형 평가는 학생이 단순히 정답을 찾는 수동적 학습자가 아니라, 자기 삶의 맥락에서 의미 있는 해답을 스스로 탐구하며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 변화의 핵심이다. ‘경기 논술형 평가’ 장학자료는 논술형 평가가 교사와 학생에게 의미 있는 학습 여정이 될 수 있도록 △실제적 맥락에 기반한 평가 △다양한 관점을 여는 평가 △‘생각에 대한 생각’을 키우는 평가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자료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1학년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문항과 평가 설계 예시를 제공했다. 도교육청은 논술형 평가 자료 개발·보급과 함께 경기 논술형 평가의 안착과 미래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노력에도 힘쓴다. 이를 위해 오는 23일 도내 중등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교실 속 미래: 교육과정-수업-평가 다시 디자인하기’ 연수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연수는 경기 논술형 평가의 방향과 설계 안내 및 인공지능 기반 논술형 평가 실제를 주제로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교원의 경기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에는 ‘교실 속 미래: 교육과정-수업-평가 다시 디자인하기’ 연수를 교과별 중등교사 대상으로 지속 실시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연합, ‘AI 디지털교과서 활용교 연합 워크숍’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남·북·동·서부교육지원청이 16일 문학경기장 그랜드 오스티엄에서 관내 초등 교원 120명을 대상으로 ‘AI 디지털교과서 활용교 연합 워크숍’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2025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AI·디지털 기반 수업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고 활용 예정 교원과 관심 교원 간 사례를 공유하며 상호 협력과 공동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AI 프로그램 체험 △MBC 최민근 PD의 ‘AI 시대 콘텐츠 패러다임 변화와 미래교육의 방향’ 특강 △지역별 네트워크 구성 및 실천 사례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최민근 PD는 AI 기술이 미디어와 콘텐츠 제작에 미치는 변화와 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방향을 심도 있게 소개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기술의 발전이 교실을 바꾸기도 하지만, 그 기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아이들의 삶에 녹여낼지는 결국 교사의 몫”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4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전국 1위 달성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부평공업고등학교 사업단이 전국 1위를 차지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부평공고 인천반도체고 재능고로 구성된 해당 사업단은 전국 78개 사업단 중 종합 1위에 올랐으며 학습근로자 목표 달성률, 훈련 유지율, 고용 유지율, 만족도 등 20여 개 평가 항목에서 전 항목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교 교육과 기업 현장훈련을 병행해 학생들이 졸업 전 실무 역량을 갖추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한국형 도제식 직업교육 모델로 인천은 8개 사업단, 10개교에서 14개 과정을 운영한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도제 참여 확대 △우수 운영 모델 확산 △성과 기반 정책 연계 및 제도 기반 강화 등 도제교육의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학교와 기업, 대학, 교육청이 함께 협력한 결과이며 인천 직업교육의 역량과 가능성을 전국적으로 입증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신뢰받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인천형 직업교육 모델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부모 정서관리 프로그램 ‘공감산책’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위센터는 7월 8일부터 16일까지 5회에 걸쳐 ‘공감산책’ 학부모 정서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부모의 정서적 안정과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자녀 발달 수준에 맞춘 실습 중심 활동과 심리검사 기반의 자녀 이해 교육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라탄 토트백 만들기 △원석 팔찌 공예 △비폭력 대화 실습 △기질·성격검사 기반 양육법 교육 등으로 참가자들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참여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자녀와의 관계를 되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학부모와 함께 성장하는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