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복지사 직무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6일 관내 교육복지사 226명을 대상으로 ‘2025년 교육복지사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복지사의 정책 이해도와 실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전년도 만족도 조사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실무 내용 강화, 복합위기 학생 지원, 교육 자료 제공 방식, 장소 접근성 등을 개선해 실효성을 높였다. 연수에서는 △읽걷쓰 △사회정서학습 △강화교육발전특구 △학생맞춤통합지원법 등 인천교육의 주요 정책을 중심으로 교육복지사의 역할과 현장 적용 방안을 안내했으며 정책과 교육복지 사업의 연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십대여성인권센터 조진경 센터장이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사이버 폭력 예방과 대응’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다양한 사례와 최신 대응 기법을 소개하며 교육복지사들의 현장 대응력을 강화했다. 인천시교육청은 2005년부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해 왔으며 기준에 따라 모든 초·중·고에 교육복지사를 배치하고 미선정 학교는 온이음센터를 통해 지원하는 등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도 인천시교육청은 사례관리 슈퍼비전 연수와 심화형 연수를 교육지원청 단위로 확대 운영해 교육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8일 서도고등학교를 시작으로 관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청년진로멘토단과 함께하는 ‘늘 가까이 결대로 딱’ 맞춤형 진로 특강을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청년진로멘토단’은 인천 지역 고등학교 졸업생인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으로 구성된 진로 교육 서포터즈로 중·고등학생에게 진로 탐색, 전공 체험, 학습 조언 등을 제공한다. 이번 특강은 인문·사회, 언어, 정치·외교, 경제·경영, 교육, 자연과학, 의학·약학, 공학 등 8개 전공 계열로 구성되며 학교당 최대 8개 학급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전공 계열에 따라 두 개의 강의를 선택 수강하거나 학년·학급을 교차해 참여하는 등 학교 여건에 맞춘 운영이 가능하다. 한편 청년진로멘토단은 사전 온라인 연수를 이수한 뒤 학교 현장에 배치되며 특강 이후에도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읽걷쓰’ 기반 독서 디깅 활동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청년 멘토들의 생생한 경험을 담은 특강이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진로 교육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6일 교사의 다양한 학습 경험 인정과 현장 중심 맞춤형 성장 지원을 위한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 2기’ 운영을 본격화한다.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는 교사가 직접 단기 학습 자료를 기획·제작해 학교 현장에 필요한 디지털 자료를 생산·공유하는 비정형 학습 연수 과정이다. 올해는 유치원 2명, 초등 36명, 중등 11명, 특수 1명 등 총 50명을 선발해 학교급과 교과를 아우르는 자료를 개발한다. 선발 교사들은 안내 교육을 시작으로 20시간의 연수와 팀 협력 활동을 통해 교실 수업과 교원 연수에 활용할 수 있는 단기 학습 자료를 제작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2기에서는 도교육청 본청 부서 및 학교 현장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해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주제와 내용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실효성과 활용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제작된 콘텐츠는 내용 및 기술 심사를 거쳐 경기도교육청 남부연수원 및 교원역량통합지원시스템에 탑재하며 도내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는 단순한 자료 제작자를 넘어, 단기 학습 자료 참여형 소비자로서 향후 고경력 교사 대상 연수 강사도로 활동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교사가 학습 자료의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전문 제작자이자 연수 강사로 성장하도록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를 미래형 교사 모델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현장 수요를 반영한 실용 학습 자료 생산과 공유를 통해 학교 교육의 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1기는 40명의 교사가 참여해 약 80편의 교육 자료를 제작했으며 이는 학교 현장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다양한 연수·수업자료로 활용됐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 ‘여름방학 독서체험 프로그램 ’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이 관내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7일부터 8월 13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새로운 경험을 쌓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책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독서 과학일반, 자연과학, 미디어융합 등으로 △과학실험 놀이터 △Let’s Learn About Water △숏폼으로 만나는 책 읽기 등으로 구성했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수강생은 17일부터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조중복 경기도교육청과천도서관장은 “다양한 독서 강좌를 통해 어린이들이 책을 읽는 기쁨을 누리고 도서관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 라온’ 대상 지역별 컨설팅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학생 맞춤형 외국어교육 △인공지능 기반 영어 수업 △주제 중심 융합 프로젝트 등 현장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외국어교육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이번 컨설팅을 기획했다.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 라온은 ‘언어를 통해 미래를 여는 교육’을 목표로 학생 주도성과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활용, 세계시민 역량 강화를 핵심 가치로 운영한다. 이번 컨설팅에서는 학교별 특화된 수업사례를 공유하며 하이러닝, 펭톡, EBS 콘텐츠, 특수외국어 수업, 영어 기자단 운영, 지역주민 연계 수업 등 지역 특성과 연계한 창의적인 외국어 프로그램을 다룬다. 컨설팅은 도내 교육지원청이 주관하고 ‘경기외국어교육정책 실행지원단’ 이 협력해 진행하며 수업 공개 후 질의응답, 운영 성과 공유, 향후 발전 방향 토론 등으로 구성해 실질적 전문성 향상과 정책 확산을 마련한다. 이번 컨설팅의 일환으로 수원외국어고등학교는 17일 ‘자율살상무기 기준과 국제 규제’를 주제로 모의 유엔 총회를 열고 이를 실시간 중계했다. 이번 행사를 참관한 도내 60여명의 영어 교사는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공유하며 외국어교육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도교육청은 학교급별 외국어교육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교실에서부터 미래형 외국어교육을 구체화하는 기회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컨설팅을 정책과 현장을 연결하는 실천 중심 모델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늘봄을 지역에 담다’ 경기 거점형 늘봄센터, 지역 특화 교육 박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도내 28개 거점형 늘봄센터의 ‘1센터 1브랜드’ 기반 지역 특화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해 권역별 컨설팅을 운영한다. 올해 도내 모든 지역으로 확대한 거점형 늘봄센터는 교육지원청이 운영 전반을 맡아 지역 수요와 특색을 반영한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질 높은 교육 활동 보장과 학교의 늘봄 행정업무 경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 ‘어린이 대표 아카데미’ △ ‘키즈가드닝’△ ‘웹툰 스쿨’ 등이며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운영한다. 또한 학부모 수요조사를 통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1센터 1브랜드’ 전략으로 센터별 특화 주제에 따라 영역별 대표 프로그램을 정해 통합적·유기적인 운영을 강화한다. 영역은 △체육활동 △문화예술활동 △지역연계활동 △융합교육활동 △초등돌봄교실이다. 도교육청은 18일부터 고양, 군포의왕, 성남, 시흥 등 4개 권역에서 센터 운영 현황 공유와 ‘1센터 1브랜드’ 전략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지역 특화 모델을 다양화하고 타지역 확장과 협업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역 여건을 반영한 거점형 늘봄센터 활성화, 체계적 지역 연계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늘봄공유학교’ 체제 내실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교육활동에 전념하는 학교 만들기’ 경기도교육청, 학교업무개선 위해 현장 속으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6일 용인 언동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교육지원 정책 추진 현황을 살피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방문은 도교육청 김영진 기획조정실장을 대표로 부서 관계자 6명이 함께 참여했다. 방문 일행은 학교장과 교감, 행정실장, 교사 등 학교 주요 관계자를 만나 현장의 지원 요청사항을 경청하고 학교업무 개선 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방문단은 학교업무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고 학교의 정책 체감도를 모니터링했다. 대표적으로 △학교업무개선 과제 발굴 △공문 게시제 및 공문서 불편 신고제 운영 △학교업무지원 자동화프로그램 개발 및 발굴 △학교업무 자가진단 프로그램 개발 △웹 기반 업무추진 길라잡이 개발 △학교업무 효율화 연구학교 운영 △학교업무개선 이슈페이퍼 보급 등 현장 교육활동 지원 정책을 안내하고 이에 따른 학교업무 감축과 효율화 여부를 진단했다. 학교 측은 도교육청에서 진행하는 학교업무 개선 지원 노력이 학교 교육구성원에게 여러 도움이 되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업무개선책 발굴로 학교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도교육청은 상반기에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학교업무개선 과제 발굴의 일환으로 학교 방문 소통 간담회, 학교업무개선 권역별 콘퍼런스, 학교업무개선 지원단 운영 등 현장과 소통하는 자리를 확대 운영한 바 있다. 도교육청 김영진 기획조정실장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행정적,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학교업무 개선 노력과 함께 학교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존중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에이드 연천”으로 저경력 공무원의 빠른 공직 적응 돕는다 [금요저널] 경기도연천교육청이 저경력 공무원의 빠른 공직 적응을 돕고 주거·적응·역량의 3대 분야 종합 지원을 위해 ‘에이드 연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한다. ‘에이드’는 공동체의 협력과 성장을 중심으로 연천의 미래지향적 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인공지능 디지털 기반 교육을 바탕으로 ‘정서적 지원’과 ‘교육프로그램 지원’에 앞장서 마치 에이드 음료처럼 교육공동체의 욕구와 목마름을 상쾌하게 해소해 주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에이드’의 주요 내용은 △사택 확보를 통한 정주 여건 개선 △임용 전후 공직 적응 및 정서 지원 △디지털 실무역량, 맞춤형 교직 적응 프로그램을 활용한 직무역량 강화 등에 중점을 뒀다. 최근 5년간 연천 지역의 전입 공무원 중 신규공무원은 교사 75%, 지방공무원은 62%에 달한다. 저경력 공무원의 관외 전출도 2021년 이후 신규발령자 기준으로 교사 48%, 지방공무원 81%에 이르는 등 저경력 공무원의 안정적 근무 환경과 이에 따른 밀착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연천교육지원청은 신규공무원의 주거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전곡읍에 일반실 40실 규모의 교직원 공동사택 신축을 추진 중이다. 앞서 2025년 본예산에 11실의 공동주택 임차 예산을 확보해 신규 발령자 우선 배정과 입주 대기인원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시설 노후로 입주 수요가 적은 사택을 2026년까지 리모델링해 입주 수요 분산 및 교직원의 정주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연천교육지원청은 지역 발령에 따른 불안 해소와 현장 공직 적응력 향상을 위해 현장 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발령 전·후 ‘온보딩 적응 프로그램’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진해 신규 공무원의 불안감 해소와 정서 지원에 힘쓰고 직무아카데미를 비롯해 선배와의 대화, 지역탐방 등 다양한 공직 적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저경력 공무원이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다양한 교육행정 수요에 능동적·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공지능 활용 교육, 데이터 분석 교육을 제공해 교직원이 디지털 기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신규교사를 대상으로는 임용 전후 연수, 멘토링, 토크콘서트, 인공지능·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 등 정서적·실무적 지원을 병행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단위학교 동행교사제’를 통해 학교별로 신규교사를 1:1로 지원하고 교직 생애 설계 특강, 선배 교사와의 만남, 비교과교사 간담회 등 대상별 맞춤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급별, 비교과 교과목별 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주제 발굴을 통한 역량 강화 연수와 멘토지원단과 함께하는 하반기 신규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해 저경력 교사의 현장 적응력 강화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은 “저경력 공무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근무 안정성 확보와 연속 근무를 희망하도록 힘쓸 계획”이라며 “주거 안정, 공직 적응, 핵심 역량 강화의 3대 분야 맞춤형 지원으로 저경력 공무원이 연천에서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도록 따뜻한 공직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광복80주년 기념 특별전 ‘독립운동가 최재형과 고려인 160년 역사’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7월 15일부터 26일까지 학생교육문화회관 가온갤러리에서 특별전 ‘독립운동가 최재형과 고려인 160년 역사’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역사바로알기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학생과 교직원, 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는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삶과, 디아스포라 속에서도 민족 정체성과 항일 의지를 지켜온 고려인의 역사를 조명하고자 기획됐다. 전시에는 러시아 연해주 지역의 고려인 독립운동을 다룬 희귀 사진과 사료, 최재형 선생의 활동을 조명하는 자료 등을 소개하며 관람객들은 해외에서 이어진 독립운동의 실상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기억과 교육이 만나는 공간이 되어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역사바로알기교육을 지속해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몽골 옵스도 청소년 초청 람사르습지 에듀투어 및 교류회 성황리에 마쳐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10일부터 15일까지 몽골 옵스도 청소년과 교원을 초청해 6일간 ‘람사르습지 에듀투어 및 청소년 교류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8월 인천의 중고생 및 교원이 몽골 옵스도를 방문해 진행한 습지 및 생태문화 조사에 대한 후속 프로그램으로 몽골 옵스도 중고생 15명과 교원·교육국 관계자 등 총 2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인천습지학교네트워크 소속 8개교 학생들과 2024년 교류 참가 학생 등 총 158명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볼음도 바다 학교 참가, 강화도 습지조사, 학교 간 교류회, 환경시설 탐방, 한국 문화 체험, 자연사박물관 견학, 생물다양성 관련 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몽골 학생들은 “한국처럼 나무가 많은 나라를 만들고 싶다”며 “이런 교류가 계속되길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동물새와 서식지를 매개로 한 동아시아 지역의 협력은 기후 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