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특수교육지원센터 워크숍’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21일 관내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직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2025 특수교육지원센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인천 특수교육 개선을 위한 공동 합의문’의 9대 과제 중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본청 및 5개 교육지원청 등 6개 센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인천 특수교육 개선 현황을 공유하고 센터의 역할과 학교 지원 방안에 대한 심층 토론을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이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요구에 기반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교육이 대한민국의 미래 ‘I-ASEAN 청소년 연합캠프’ 환영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제물포AI융합교육센터에서 열린 ‘I-ASEAN 청소년과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캄보디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7개국 청소년과 인천 학생 128명을 환영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시교육청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세계로배움학교’의 일환으로 2024년 태국 브리람에서 열린 아세안 교육고위각료회의에서 도 교육감이 제안한 청소년 교류 캠프가 현실화된 첫 사례다. 행사에는 아세안 사무국과 2025년 아세안 교육 의장국인 태국 교육부, 2026년 의장 예정국인 싱가포르 교육부 등 여러 해외 주요 관계자들도 참석해 축하의 뜻을 전했다. 도 교육감은 “청소년 연합캠프에 참석해 주신 아세안 7개국 청소년들과 인천 학생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작년 아세안 10개국 교육장관회의에서 제안한 청소년 캠프가 각국의 호응으로 실현돼 오늘 인천에서 만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 위기, 기술 격차 등 전 세계가 함께 대응해야 할 과제를 마주한 지금, 청소년들이 서로 교류하고 역량을 키우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태어난 곳과 문화는 다르지만, 다름이 차별이 되지 않고 오히려 함께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인천 방문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정을 쌓으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인천을 통해 대한민국의 다양한 모습과 우리가 함께할 미래의 방향도 함께 발견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도 교육감과 아세안·인천 학생 간 대화의 시간도 마련되어 각국 청소년들이 문화적 경험과 고민을 나누며 다양성의 가치를 직접 체험했다. 인천에서는 가림고 부평고 선인고 등 9개 고교가 참여했다한편 ‘2025 I-아세안 청소년 연합 캠프’는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인천, 송도, 서울 일대에서 열리며 참가자들은 SDGs 탐방, 포스터 발표, 문화교류 활동 등을 진행하며 아시아 미래를 이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교육감, 국회·교육부에 교육정책 제안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최은옥 교육부 차관을 만나 지방교육재정 확보, 교직원 정원 증원, 교육현장 중심의 정책 및 제도 개선 등 3대 영역, 12개 세부 정책을 제안했다. 도 교육감은 먼저 지방교육재정의 안정화를 위해 △25년도 고등학교 무상교육비 소급 지원 △고등·평생교육 별도 교육재정교부금 마련 △공립학교 국유재산 변상금 부과 취소 및 무상사용 허가 △교육용 전기요금의 단가 인하를 제안했다. 이는 안정적인 교육재정을 확보해 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을 회복하고 학교가 교육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취지이다. 이어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원 정원 산정 방식 마련 및 교원 정원 제도 개선 △특수교사 법정정원 확보 △지방공무원 정원 증원 등을 제안하며 다변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지원 확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제도 정비를 촉구했다. 또한 대입제도 개편을 위한 △민·관·산·학 거버넌스 구축 △고교학점제 개편 △정서학대 개념 명확화를 위한 ‘아동복지법’ 개정 △학교폭력 정의 조정 △서해5도 교원 수당 조정 등 현장 중심의 정책과 제도 개선 방안을 함께 제시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육은 국가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전략이자 국가가 책임져야 할 국민의 기본권”이라며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과 법안에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8월 13일까지 ‘2025 디지털 활용 교사 책 쓰기 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2025 디지털 활용 교사 책 쓰기 과정 직무연수’는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기반 창의 융합형 독서교육 활성화와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이번 연수는 의정부, 과천, 고양, 화성 등 네 지역에서 운영하며 창작에서 출판까지 책 쓰기 전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실행·실습 위주의 강의로 구성됐다. 특히 방학 중에도 500여명이 신청해 책 쓰기 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강좌는 21일부터 3일간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디지털로 아무튼 작가 되기’ 과정이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현직 작가의 그림책 창작 수업 △질문하는 책 쓰기 △인공지능 활용 글쓰기 △전자책과 디지털북 출판 등의 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과천 비상교육에서는 21일에서 31일까지 초등교사 대상 ‘나만의 디지털 동화책 만들기’를 주제로 동화책 만들기 과정이 운영된다.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맞춤형 동화책 제작 교육으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양 오금초에서는 29일부터 3일간 초·중등 교사 대상 ‘디지로그로 그림책 작가 되기’ 강좌도 개설한다. 첨단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을 결합한 그림책 제작 과정을 다룬다. 마지막 연수는 화성 이솔초등에서 8월 11일부터 13일까지 운영하는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로 교실 속 작가 되기’ 강좌다. 생성형 인공지능 매체를 활용한 이야기, 캐릭터, 영상, 음악 창작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연수를 통해 창작된 작품은 정식으로 출판되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2학기부터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책 쓰기 과정을 실행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교원이 책을 쓰고 출간하는 과정을 통해 작가와 독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삶과 배움을 성찰하는 ‘책쓰기 과정’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3일간 라비돌리조트에서 교원의 지역 맞춤형 예술 전문성 강화를 위해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2025 경기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멈칫, 개구리에게 키스를’ 이라는 제목으로 도교육청 소속 교사와 교육전문직원, 경기문화재단과 지자체 예술 관련 행정가, 교육가 등 60여명이 참여한다. 연수 주요 내용은 △예술과 교육을 매개로 한 실천적 창의 예술 활동 체험 △예술교육 기획 역량 강화 △지역 맞춤형 예술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네트워크 운영 등이다. 특히 임상빈 전문 미술작가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 예술가들이 참여해 창의 체험 활동, 강연, 공연, 연극, 글쓰기 등 예술에서 교육으로 교육에서 예술로 함께 연결하는 과정을 운영한다. 도교육청과 경기문화재단이 처음 운영하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 지역 예술가, 예술교육 관련 행정가 간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향후 지역 맞춤형 예술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교원 대상 연수를 확대하고 미래 예술교육에 필요한 교원 전문성 강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통합운영학교 행정역량 강화 나선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1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2025 통합운영학교 행정역량 강화 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통합운영학교에 재직 중인 지방공무원과 교육공무직원 4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의 행정 실무 역량 향상 지원을 위해 마련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통합 유형 △신설 유형에 따른 통합운영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 상황과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연수생들은 분임 토의를 통해 유사한 행정 환경 속에서의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실무 적용이 가능한 전략과 정보를 나누며 안정적인 학교 행정 실무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함께 모색했다. 도교육청 행정역량과 소병엽 과장은 “이번 연수는 통합운영학교의 특수한 행정 환경 속 문제와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였다”고 말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통합운영학교 운영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2025 IB 글로벌 콘퍼런스’통해 글로벌 교육 협력 기반 다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2025 IB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세계 각국의 교육 리더들과 교육 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에 대해 소통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국내 사전 연수 과정을 이수한 경기도 내 IB 인증 및 후보학교 교원 20명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관계자 5명이 ‘IB 프로그램 운영 리더십 연수’의 일환으로 콘퍼런스에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현지에서 ‘우리의 인간성, 서로 연결되다’를 주제로 열린 다양한 세션에 참석하며 해외 교육자들과 함께 교육의 평등성, 포용적 학교 환경 조성, 국제적인 최신 교육 동향, 공동체의 변화를 이끄는 리더십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다. 특히 국제바칼로레아 본부 담당자와 별도 간담회를 통해 △IB 운영교 지원 강화 △승인 이후 지속 가능성 확보 등 경기도 IB 교육 지원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IB 본부 측은 경기도 내 IB 학교들이 직면한 현장의 요구와 도전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밝혔다. 이외에도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은 미국 LA의 알함브라교육구 교육청을 방문해 양 기관의 교육정책, 국제교류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교류 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했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IB 글로벌 콘퍼런스와 AUSD와의 만남은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학교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교육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교육 주요 정책 분야별로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자 ‘제4기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자문위원회는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와 ‘시행규칙’에 근거해 마련한 자문기구다. 주요 역할은 △경기교육 방향과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 △경기교육의 주요 정책 및 현안에 관한 사항 △신규 추진되는 정책이나 소통이 필요한 정책 등 교육감이 요청하는 사항에 관한 자문 활동을 수행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자문위원회 활동의 장점을 살리고 향후 경기미래교육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전문가를 위촉하고자 21일부터 30일까지 자문위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 자격은 각 분과위원회 기능과 관련한 전문성을 갖추고 위원회 참여를 희망하는 자 가운데 △학교 △연구소 △학회 △비영리단체 △교육단체 △시민단체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단체 등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자다. 선발 인원은 총 70명으로 활동 기간은 2025년 9월 1일부터 2년간이다.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 도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한 공모신청서 파일을 작성해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제4기 자문위원회 구성으로 경기교육의 방향성을 새롭게 다지고 모든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해갈 수 있도록 경기미래교육 정책 수립과 추진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렴’과 ‘혁신’ 이 만나다경기도교육청-한국전력공사, 조직문화 개선 협력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 한국전력공사가 ‘청렴’과 ‘혁신’ 양 기관의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 목표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지속 협력한다. 경기도교육청이 21일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경기교육 청렴 주니어보드-한전 혁신원정대 교류회’를 한전아트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교류회는 공공분야의 핵심 가치인 ‘청렴’과 ‘혁신’을 대표하는 두 기관의 젊은 직원들이 만나 각자의 활동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다. 경기도교육청의 ‘청렴 주니어보드’는 지난해 도입해 올해 전 지역으로 확대한 청렴 소통 협의체다. 20~30대 저연차 공무원으로 구성한 총 151명 위원이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발굴하는 등 교육 현장의 청렴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전력공사의 ‘혁신원정대’는 양방향 소통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의견을 전사적으로 제안하는 협의체다. 이들은 여론 주도자로서 기업문화 혁신과 정책제언 활동 등에 적극 참여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교류회에서는 △각 기관의 청년 협의체 운영 현황 및 우수사례 발표 △각 기관 청년 협의체 조직문화 발표 △청렴·조직문화 공동 청사진 선언문 작성·발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양 기관은 이번 교류회를 시작으로 정기적인 만남을 추진하고 청렴·조직문화 개선의 혁신 가치 확산을 위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협력 관계를 지속해서 이어갈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한국전력공사의 혁신 동력을 본받아 더욱 신뢰받는 경기교육을 만들어 나가는 한편 경기교육의 청렴 문화가 다른 기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의 마음을 몸짓으로 읽다’ 학업중단 예방 집단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위센터는 5월 8일부터 7월 18일까지 학업중단 위기 및 학교 부적응 학생이 포함된 관내 고등학교 8개교를 대상으로 ‘동작을 통한 관계읽기’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동작을 통한 관계읽기’는 움직임과 비언어적인 소통을 활용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심리극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고 감정을 표현하며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어 편안했고 나를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관계 회복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 존중감과 학교 적응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