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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 학습문화 확산 시동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되었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정의 변화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라며 “2026년 지방공무원의 연구·학습조직 운영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세계적 인공지능 석학 벤 렁 교수 초청해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본질 다시 묻다 사진 1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 교육기술센터 소장 벤 렁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경기온라인학교 △디지털 시민교육 △디지털플랫폼을 소개했다.이어서 싱가포르 인공지능 전략과‘AICET’의 학습 플랫폼인 △‘ScholAIstic’△‘SoftMark’△‘Cikgo’등의 사례를 공유받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후 특강에서 벤 교수는 ‘대규모 언어모델 활용 역량 기반 학습 실현’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환경 변화와 ‘LLM’기반 역할수행 챗봇 사례를 소개하며 인공지능 교육 혁신의 핵심은 학습자·교사·직원의 역량임을 재차 강조했다.특히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과 어려움으로 초보 단계에서 중도 포기하는 ‘AI Chasm of Death’개념을 설명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와 지원이 조직 혁신의 필수 조건임을 밝혔다.임 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은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본격적으로 접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하이러닝·하이코칭·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해 왔다”면서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디지털은 필수 역량인 만큼, 학생들이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목표다”라고 말했다.이어 “이제는 대량교육의 한계를 넘어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실현돼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를 연결하는 교육 생태계로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핵심 공적 경기도 교육청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핵심 공적경기도교육청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공익 광고 등 홍보사업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학생, 공무원, 근로자, 그 밖의 일반 국민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장애 감수성 향상 및 긍정적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우리 사회의 올바른 장애인 가치관 확립과 포용적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유공기관’으로 선정되며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이번 포상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추진했다. 우리 사회의 올바른 장애 감수성 향상과 긍정적 인식 제고에 기여한 유공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포용 사회를 조성하고자 마련했다.이 중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3천여 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장관 표창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24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도교육청은 본청 모든 직원을 위한 맞춤형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및 관내 모든 학교의 직원, 학생 및 시민을 위한 장애인식개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해 왔다.특히 △교육정책 보편적설계 △특수교육 서포터즈 △장애인식개선 공감학교 △장애학생 문화예술 콘서트 △장애인식개선 뮤지컬 자체 창작·공연 △장애공감 공모전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 박람회 개최 △장애인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 임용 도입 등을 적극 추진했다.이처럼 장애인식개선 교육과 홍보사업을 체계화하고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사회적 장애인식개선의 새로운 국가 표준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임태희 교육감은 “모든 교육공동체가 공존의 비전을 공유하고, 상호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우리들의 기본 책무”라면서 “유, 초, 중, 고 모든 교육정책 기본계획 단계에서부터 교육 약자를 고려해 계획하고 설계하며 실현하도록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그동안 도교육청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우리가 함께 노력한다면 장애학생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기 특수교육 모델이 세계적인 모델이 될 수 있고, 세계 표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축하했다.한편 도교육청은 이 밖에도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추가 신설 확대, 디지털 기반 미래형 특수교육 교수-학습 모델 개발, 맞춤형 교육 및 돌봄 강화, 특수교육 인력 확대, 보조공학기기 지원 첨단화, 행동중재 특화형 특수교육원 설립 추진 등 특수교육 기회 확대와 편의 증진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양일간 호텔스퀘어에서 고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 2기와 함께하는 나도 크리에이터’연수를 개최했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양일간 호텔스퀘어에서 고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2025 경기 교사 크리에이터 2기와 함께하는 나도 크리에이터’연수를 개최했다.이번 연수는 교육경력 15년 이상 교원을 대상으로 디지털·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콘텐츠 기획, 제작, 공유 등 실질적 역량 함양을 위한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연수 과정은 △기록을 통한 콘텐츠 기획 △인공지능 기반 영상 제작 △스마트폰 촬영 및 편집 △캔바·캡컷 활용 디자인 실습 △젭, 투닝, 브루, 수노 등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 체험으로 구성됐다.이번 연수는 도내 유·초·중·특 교사 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사진·영상 편집반과 △인공지능 활용 중심반으로 분반 운영해 연수 효과를 높였다.도교육청 교육역량과 김태석 과장은 “이번 연수는 고경력 교사들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학생 중심 수업을 설계하는 자리”라며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혁신이 학교 현장 전반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 2025년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선발 공개전형 최종합격자 명단을 도교육청 교직원 누리집에 발표했다.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교육에 따른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이끌어갈 인재를 선발하고자 힘썼다.올해 최종합격자는 △일반전형 92명 △임기제전형 4명으로 총 96명이다.도교육청은 지난해 사전 행정예고를 통해 새로운 교육전문직원 선발방식을 제시했다.이는 종전에 실시하던 지식 중심의 지필평가를 전면 폐지하고 학교와 지역에서의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역량을 종합 검증하는 방식을 처음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세부적으로는 교육 대전환 시대에 맞춘 △객관적인 교육경력과 지원자의 교육활동 유공 사항을 반영한 서류평정 △교직생애기술서 성장포트폴리오, 교육전문직원 활동계획서 등의 증거 기반 포트폴리오 평가 △지원자가 작성한 학교 교육활동 실천 요약서를 바탕으로 다면적 역량을 평가하는 온라인 동료평가를 도입했다.또한 △지역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지원청 추천 전형 신설 △빅데이터 기반의 AI 인·적성평가 △본질적 역량과 실무적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심층면접 △학교방문을 통한 현장실사 등의 체계로 전면 개편했다.각 단계마다 교직 생애 전반에 누적된 교육활동 실천경험, 실무적 역량, 전문성, 소통 및 관계 역량 등에 대한 입체적인 평가를 4개월에 걸쳐 진행했다.2025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전형 최종합격자는 2026년 1월 중 임용예정자 직무연수를 거쳐 같은 해 3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도교육청 및 도교육청 소속기관에 배치해 학교를 지원하는 교육전문직원으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도교육청 최종철 교원인사정책과장은 “미래교육을 이끌 인재에게 요구되는 실천성, 전문성, 관계성 등을 폭넓게 검증함으로써 교육전문직원 선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했다”며 “다층적, 다면적 검증을 거쳐 선발된 역량 있는 교육전문직원이 학교 현장의 변화를 만들고 경기미래교육을 이끌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_양평군청과_지역사회_기반_상호_협력_업무협약체결_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21일 양평군청과 미래형 교육환경 조성 및 지역 사회에 기반한 상호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지미숙 원장과 전진선 군수를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주요 협약 내용은 △지속 가능한 학생 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연계·협력 △양 기관 상호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및 공동 홍보 협력 △양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상호 연계·활용 △인적·물적 자원 지원을 통한 교육 협력 강화 △기타 협약기관 간 상호협력이 필요한 협의 사항 등이다.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은 2028년 학생교육원 신축 이전을 앞두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학생자치·리더십·체험중심 인성교육·공유학교·온라인학교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의 거점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지미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협약은 학생교육원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형 교육기관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평군과 협력해 미래세대가 리더십과 인성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직업계고_현장실습_특별_안전_점검_학생_보호_최우선_진로직업교육과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 산업체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도내 직업계고 학생의 권익 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도교육청은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단장으로 내부 직원과 대한산업안전협회와 한국공인노무사회 등 외부 전문가 등으로 점검단을 구성했다.이번 점검은 단순 지도·감독을 넘어 실습 현장의 안전 및 노무 관리 체계를 심도 있게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점검 대상 기업은 지난 6월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지정된 대성아이디에스다.의정부공업고 전기에너지과 학생이 전기·전자 분야 승강기 제어판 제조 직무 실습에 참여하고 있다.점검 내용은 △학습 중심 현장실습 교육환경 △산업 안전보건 관리 현황 △참여 현장실습생 관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장 등이다.점검단은 현장실습 참여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실습 만족도와 개선 의견을 수렴했다.도교육청은 이번 특별 지도점검을 통해 산업현장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학생 보호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점검 결과 미흡한 부분은 즉시 개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현장실습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현장실습생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은 우리 교육청의 최우선 과제”며 “이번 전문가 합동 점검을 통해 산업현장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미흡한 부분은 즉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직업계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견고한 현장실습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최교진 교육부장관과 교육현안 논의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최교진 교육부 장관과 만나 고등학교 교육 현안 해소,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정원확대, 교원의 안정적 교육활동 보호 및 지방교육자치 강화, 서해 5도 교원 처우 개선 등 핵심 교육과제를 전달하며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도 교육감은 최교진 교육부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교육정책은 현장을 설득하고 함께 만드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천과 전국의 교육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도 교육감은 고등학교 현장에서 가장 시급하게 제기되는 고교학점제의 국가 차원 재논의,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부담 완화, 학교폭력 조치의 대입 반영 방식 개선 등 주요 과제의 개선 필요성을 설명했다.이어 기초학력 보장, 고교학점제, 특수교육, 이주배경학생 지원 등 국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교원 정원 확대를 요청했다.도 교육감은 △현장 체험학습에서 발생하는 교원 책임 문제 개선 △교원평가제도 및 평가 성과상여금 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이와 함께 지방교육자치 강화를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추진이 가능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도 교육감은 “가장 어려운 곳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교원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인천 지역 서해 5도 근무 교원의 도서·벽지수당 현실화와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최 장관은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교육활동 보호 강화 방안, 고교학점제의 애로사항을 보완해 나가겠다”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앞으로도 뜻을 모아 현장의 제안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언어폭력 예방 인식을 높이고 학교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9월 25일부터 11월 21일까지 관내 초·중 12교로 찾아가는 미디어나눔버스 ‘언어폭력 예방 TV뉴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방송장비를 갖춘 미디어나눔버스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들이 아나운서·기자·기상캐스터 등 미디어 직업을 체험하고 언어폭력 예방 메시지를 담은 TV뉴스를 제작하며 긍정적 언어 사용과 건강한 소통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교육 내용은 언어폭력의 심각성 이해, 미디어 직업 탐색, 뉴스 기획·제작 실습 등으로 진행됐으며 ‘존중과 배려의 말이 가득한 우리 학교’취재, ‘칭찬합시다’코너 제작 등 학교 속 긍정적 언어 사례를 뉴스 콘텐츠로 재구성하는 활동도 포함됐다.이번 프로그램은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협력해 미디어 기반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으며 인천시교육청은 내년에도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 참가해 ‘15×3 읽걷쓰로 여는 미래교육’을 주제로 인천시교육청 및 강화교육발전특구 전시관을 운영했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는 정부 부처, 지자체, 교육청 등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지역 정책 박람회로 국가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과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인천시교육청은 전시관을 인공지능 기반 순환형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친환경 허니콤 보드로 구성된 참여형 공간으로 구성해 인천교육의 비전과 핵심 정책을 소개했다.관람객들은 △읽고·걷고·쓰며 참여하는 읽걷쓰 교육 △‘15×3 읽걷쓰 루틴 챌린지’ △강화교육발전특구의 작은 학교 혁신 사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인천교육의 방향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는 인천교육의 품격과 혁신을 전국에 알리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읽걷쓰를 기반으로 미래교육을 혁신하고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교육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일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선수 30명을 대상으로 ‘국가대표의 하루 체험 진천국가대표선수촌 탐방 체육 진로 캠프’를 개최했다.펜싱, 양궁, 태권도, 사격, 세팍타크로 등 다양한 종목의 학생선수들은 국가대표 선수들의 실제 훈련과 첨단 시설, 생활 공간 등을 둘러보며 체육 진로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김택수 선수촌장과의 만남도 마련돼 학생선수들은 도전과 성장에 대한 격려를 받았다.오전 프로그램에서는 스포츠 훈련시설과 부대시설 탐방, 선수 식단 체험이 진행됐으며 현직 지도자와 국가대표 선수들과 만나 훈련 노하우를 들었다.오후에는 김우진 양궁 국가대표 선수가 ‘경기는 내가 이끈다’를 주제로 자기관리·멘탈관리·진로 준비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고 이어 경일대학교 남진아 교수가 체육계열 진학 및 준비 과정에 대해 강의했다.인천시교육청과 대한체육회가 상·하반기 공동 기획해 운영한 이번 진로 캠프는 학생선수들에게 국가대표의 일상을 체험하며 미래 비전을 설정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선수들이 국가대표 선수의 하루를 경험하며 꿈을 향한 도전의 열정을 키우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선수들이 결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화된 체육 진로 캠프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 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일 관내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유치원 수업성장 사례나눔의 날’을 개최했다.이번 성과공유회는 유치원 현장의 수업지원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025년부터 운영되는 ‘유치원 수업 나눔교사’의 수업공개 사례와 현장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누리과정 수업지원 사례가 소개됐다.또한 소규모 유치원의 미래 대비 공동교육과정 운영, 디지털 기반 시범유치원 사례, 2026년 전면 시행 예정인 유·초연계 이음교육 사례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한 참여 교원은 “다양한 수업사례를 들으며 서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교사 간 긍정적 소통과 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유아의 성장을 중심에 둔 수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책과 현장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