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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우식 위원장 일간기자단 선정 경기발전 그랜드 마스터상 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양우식 의회운영위원장은 12월 16일 전남 목포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1대 후반기 제4차 정기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실효성 강화를 주장했다.양우식 위원장은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실효성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을 공식 제출하며, 집행기관 공무원의 불출석·자료제출·증언거부 행위를 명시적 위법행위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처벌규정을 강화하여 지방의회의 감사·조사권이 실질적으로 보호될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양 위원장은 “최근 경기도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공무원들이 집단적으로 불출석해 감사가 사실상 중단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며 “경기도의회는 이러한 불출석을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명백한 민주주의 훼손으로 보고있으며, 행정사무감사가 집행부의 출석여부에 따라 좌우되는 구조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이어 “지방의회의 감사권은 주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최후의 공적 통제장치인 만큼, 관련 법률 개정을 통해 실질적인 제재와 처벌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전국운영위원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지방의회의 감사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법령 개선과 제도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관리 법률 제정 촉구 △지방의정연수센터 격상 △제주 자치경찰 시범지역 선정 △돌봄통합지원 세부지침 마련 촉구 등 7건의 정책과제가 상정되었으며, 각 시·도별 주요 현안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다.
장대석 경기도의원, ‘M이코노미뉴스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장대석 의원은 17일 열린 M이코노미뉴스 창립 20주년 기념 시상식에서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을 수상했다.이번 수상은 장 의원이 그동안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정책 변화를 이끌어 온 점이 높이 평가된 결과다.장 의원은 재난·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소방·재난 대응체계 강화 △도민 안전 사각지대 해소 △현장 기반 입법 및 정책 개선에 꾸준히 힘써 왔으며, 보여주기식 성과가 아닌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목표로 한 의정활동을 이어오고 있다.장 의원은 수상 소감을 통해 “정치의 목적은 민주주의를 계속해서 확산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임기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지만, 마지막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어 장 의원은 “뜻깊은 상을 주신 M이코노미뉴스에 감사드리며, 도민의 신뢰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한편, M이코노미뉴스 우수 광역의원 의정대상은 책임 있는 의정활동과 공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의원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지방의회의 역할과 전문성을 조명하는 의미 있는 시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임창휘 의원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공급으로 희생하는 광주시에 물산업 클러스터로 보상하라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임창휘 의원은 11월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 공급 사업’과 관련해 “상수원 규제로 고통받는 광주시가 국가적 사업을 위해 또 한 번의 특별한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실질적인 상생 협력 모델”을 강력히 촉구했다.총사업비 2조 2천억원이 투입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1단계 사업은 팔당댐에서 용인까지 46.9㎞의 관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임창휘 의원은 “1단계 용수 공급 관로가 광주시의 하천과 도로를 관통해 건설됨에 따라, 상수원 규제로 이미 고통받는 광주시 주민들은 또 한 번의 공사로 인해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임창휘 의원은 “팔당댐 원수 취수량 증가는 수해 대비를 위한 예비 방류 등 팔당호 수위 조절의 유연성을 떨어뜨려 상수원 관리의 과부하로 이어진다”며 “상수원 보호와 광역 상생을 위해 원수와 관로 통과 부지를 제공하는 광주시에 상응하는 실질적인 혜택과 기반시설 정비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임창휘 의원은 “용수 공급 관로 공사가 지나가는 광주시의 하천과 도로에 대해 정비 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며 “관로 매설 후 발생할 수 있는 도로 불량 복구 문제와 하천 환경 개선을 포함한 종합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시행 주체와 적극 협의해 즉각 조치해 줄 것”을 주문했다.또한, 임창휘 의원은 “광주 지역 등 상수원 규제 지역의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해 수자원본부가 추진하는 ‘생태하천 복원사업’및 ‘도랑 복원사업’선정 시 광주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이 사업들을 주민 친수 공간 확보 계획과 통합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상생 모델을 구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마지막으로 임창휘 의원은 근본적인 상생 모델의 구축과 관련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해 희생을 감수한 광주시에 단순한 공사 복구를 넘어, 지역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상생 협력 모델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특히 임창휘 의원은 최근 한국수자원공사가 ‘초순수’기술 국산화에 성공해 SK하이닉스에 공급한 사례를 언급하며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물’을 공급하는 광주시가 ‘물기술 연구소’나 ‘물산업 클러스터’유치 등을 통해 케이-워터 및 반도체 기업들과 협력해 미래 산업의 한 축으로 상생할 수 있는 계획의 수립”강력히 촉구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영민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기초자료 오류 신뢰성 문제제기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영민 의원은 17일 열린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실국 감사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자료의 정확성 문제와 제도 취지에 맞는 정책추진, 집행부 보고 신뢰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집행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김영민 의원은 “여러 부서에서 제출한 자료의 오류와 누락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며 당혹스러웠던 적이 있다”고 말하며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나 자료요구를 해 제출된 자료를 120% 신뢰하고 그대로 질문한다”며 “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의원들은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질의하게 되고 이는 집행부에도 불이익으로 돌아간다”고 지적했다.이어 “사람이 하는 일이라 실수는 있을 수 있으나, 오류가 발견되면 즉시 수정해 의원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책임 있는 행정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또한 ‘경기도 똑버스 운영 및 지원 조례’의 취지와 다르게 기존 노선의 ‘비효율 노선 전환’이 2025년도 운영계획에 포함된 점을 문제 삼았다.김 의원은 “‘경기도 똑버스 운영 및 지원 조례’어디에도 기존 노선을 대체하거나 전환한다는 내용은 없다”며 “조례 근거가 없는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된다”며 “조례의 목적과 취지를 명확히 준수해 운영계획을 다시 검토하고 그 근거를 의원들에게 정식으로 보고하라”고 요구했다.마지막으로 김포골드라인 운영수지의 큰 변동 폭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2021년에는 약 1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지만, 2024년에는 50억원대 적자로 보고된 점을 지적하며 “같은 노선에서 수년 사이 이렇게 큰 격차가 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김 의원은 “이용객 수 변화, 환승 할인 구조, 정산 체계 등 연도별 수익 변화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별도로 제출하라”고 주문했다.김영민 의원은 발언을 마무리하며 “행감 자료 하나하나가 도민 행정의 신뢰를 결정한다”며 “부정확한 자료 제출, 조례에 없는 운영계획 수립, 근거 없는 수익 보고는 모두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집행부가 스스로 일을 잘해도 자료가 틀려 있으면 한 해의 성과가 왜곡된다”며 “행정의 기본을 지키는 것이 의원과 집행부가 서로를 존중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태희 의원 도내 하천 수질 악화에도 상시 대응 부재 협업 기반 대응체계 촉구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태희 의원은 17일 보건환경연구원과 수자원본부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주요 하천의 수질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상시 관리체계 구축과 실효성 있는 개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김태희 의원은 “2025년도 주요 30개 하천의 BOD 수치를 보면 전년 대비 BOD가 증가한 지점이 22곳에 달하고 유지가 8곳, 감소는 단 5곳에 불과하다”며 “특히 안성천 수계의 오산천7 지점은 BOD가 6.6mg/L로 단일 측정값과 연평균 모두 전 지점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이어 “보건환경연구원은 환경부의 ‘물환경측정망 설치·운영계획’에 따라 월 1회 정기적인 수질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 지표를 물정보시스템에 입력하고 있음에도 수자원본부와 각 시·군 하천부서와는 이에 대응할 후속 조치나 상시 관리 체계가 사실상 부재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또한 “지속적인 수질 악화 지점에 대해서는 데이터 조사에 그치지 않고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 분석, 현장 조치, 개선 효과의 재점검까지 종합적으로 이어지는 실효성 있는 수질관리가 필요하다”며 “오염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하천에 대해서는 매월 정기적인 수질검사와 함께 시·군·수자원본부·보건환경연구원이 공동 대응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윤성근 의원 행사는 실효성 우선 조직운영 개선 절실 주문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윤성근 부위원장은 11월 17일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치행정국을 대상으로 도청 주관 행사 운영의 실효성 부족과 조직관리 불균형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다.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도청에서 추진하는 각종 행사와 조직 운영 체계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예산 집행의 적정성 및 직제·정원 운영의 균형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됐다.윤성근 부위원장은 먼저 지난 9월 개최된 ‘노사 한마음 문화행사’의 참여율 저조 문제를 언급하며 “당초 계획 대비 실제 참석 인원이 크게 미달했다는 점은 홍보와 기획 모두에서 구조적 문제가 있었다는 방증이다”고 지적했다.이어 “가수 초청, 전문 MC 섭외 등 약 4천만원이 투입된 행사라면 최소한의 참여 기반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예산 대비 효과가 낮다는 지적을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또한 윤 부위원장은 “도청 1층 로비와 도담뜰에서 진행된 행사들도 대부분 참여율이 낮았다”며 “도민 관심을 끌지 못한 원인이 기획 단계에 있는지, 홍보 부족인지 명확히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민의 혈세가 소모되는 ‘행사를 위한 행사’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고 강조했다.답변에 나선 조병래 자치행정국장은 “참여 저조와 홍보 부족에 대한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행사 기획·홍보·평가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재정비하겠다”고 말했다.마지막으로 윤성근 부위원장은 직제·정원 운영 문제에 관해 “지난해 지적된 부분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면 심각한 문제다. 현장 업무과중을 해소할 수 있도록 개선계획을 직접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도내 소관 실·국을 순차적으로 점검해 왔으며 자치행정국 감사를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최민 의원 KINTEX 주변인 방지 촉구 노동자 안전망 확대 및 공공사업 지역 격차 해소 요구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최민 의원은 14일 종합감사에서 KINTEX 제3전시장 재원 수급 문제, 플랫폼 노동자 지원, 공공서비스의 지역 접근성 및 정책 설계의 정합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의하며 경기도의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정책 이행과 예산 확보를 촉구했다.“킨텍스는 제3전시장 문제의 ‘주변인’이 아니라 마이스 전략의 당사자여야”먼저 최민 의원은 제3전시장 건립과 관련해, 고양시가 추진 중인 S2 부지 매각이 사실상 재원 조달의 핵심임에도 불구하고 매각 지연으로 사업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최민 의원은 “킨텍스는 주주기관 뒤에만 서 있을 것이 아니라, 제3전시장 재원계획의 불확실성을 직접 인지하고 고양시에 재원 계획을 명확히 요구해야 한다”며 “고양시·경기도·중앙정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3자 TF 구성 등을 제안하고 킨텍스 자체의 자구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이어서 “제3전시장은 경기도·고양시 마이스 산업의 중심축이 될 사업이다. 그 미래 성과는 결국 킨텍스의 경쟁력으로 돌아오는 만큼, 단순한 사후보고가 아니라 주도적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플랫폼·취약노동자 보호, 업태 확대와 입법 동향까지 포함한 체계적 전략 세워야”최민 의원은 노동국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는 플랫폼 노동자 지원사업의 업태 확대와 취약노동자 보호체계 강화를 주문했다.특히 “한 지자체 안에서 하루에 네다섯 번 버스를 갈아타며 여러 가정을 순회하는 아동돌봄노동자는 플랫폼·이동노동자와 유사한 노동환경에 놓여 있다”며 “2026년 예산에 반드시 업태 확대 방안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아울러 또한, 우수한 성과를 보인 ‘노동 안전 지킴이’사업에 대해서는 “권한도 없는 인력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높이 평가하며 대통령이 선포한 ‘산업재해 근절 전쟁’의 최일선에서 뛸 수 있도록 특사경에 준하는 권한을 확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이를 위해 서울사무소의 협조를 받아 관련 법령 개정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보고할 것을 촉구했다.또한 “대통령이 산업재해 근절을 강조하는 만큼, 경기도는 특사경에 준하는 역할로 노동부 최일선의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공간 중심 아닌 네트워크 거버넌스 중심으로 ‘사회 혁신 북부 접근성’확보 최민 의원은 사회혁신공간 ‘팔로우’의 남북부 접근성 격차 문제를 다시 지적했다.최민 의원은 “단순히 공간이 어디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논의는 결과일 뿐”이라며 ‘공간 중심’의 접근성 확보를 넘어선 ‘네트워크 기반의 거버넌스’구축을 요구했다.온라인 접근성을 늘리고 셔틀버스를 운영하는 등 온·오프라인 접근성 확대 방안을 마련해, 해당 안을 내년도 예산에 반드시 담아올 것을 주문했다.아울러 ‘베이비부머 인턴 캠프’사업에 대해서도 단순한 수요 조사 결과를 넘어, 지역사회에 재방문하고 환류하는 '관계 인구'측면의 긍정적 효과를 정확히 보고하고 목적에 맞게 예산을 증액해 사업을 확대할 방안을 모색할 것을 요청했다.“행복마을관리소 폐쇄는 도민 서비스 단절… 폐쇄보다 서비스 접근성 유지가 우선”최민 의원은 마지막으로 행복마을관리소 폐쇄 문제를 언급하며 “구도심 주민에게 사실상 ‘관리사무소’역할을 해온 생활 기반 서비스를 정량지표만으로 폐쇄하면 도민의 신뢰가 무너진다”고 강하게 지적했다.최민 의원은 “꾸준히 역할을 해온 곳이 행정력·보고체계 미흡만으로 문을 닫으면 기존 이용주민에게는 명백한 서비스 축소”며 “동일 시군 내 남아 있는 거점을 기반으로 온라인 접수 플랫폼을 구축하면 물리적 공간 축소를 보완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이어서 “정량평가 탈락으로 폐쇄하고 또다시 다른 사업에서는 도민에게 참여를 요구하는 방식은 신뢰를 훼손한다”며 “행감의 의미는 질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예산 조정과 정책 확장의 계기를 만드는 것이니 의원들의 질의를 정책 개선에 적극 활용해 달라”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선희 의원 효율적인 정보통신망을 위해 통합도면 관리 시스템 도입 강조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선희 의원은 2025년 11월 17일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의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교육청 기획조정실, 협력국,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의 행정감사를 실시했다.김선희 의원은 경기도교육청 협력국 학교급식보건과에 대한 질의에서 학교 현장에서 사용 빈도가 감소하고 있는 ‘전처리 기구’에 대해 언급하며 “급식 종사자들중 전처리된 식품을 선호하는곳들이 있다”고 하면서 “채썰기 기구 외 탈피기는 불필요한 곳을 파악해서 설치하지 않도록 하고 기 설치된 곳은 정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또한 “학교급식보건과의 ‘자율선택급식’에 대한 호응이 좋다”고 격려하면서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김선희 의원은 중고생 교복통합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교복 자율화를 추진하는 학교도 있으므로 교육청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복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교복 이외에 체육복, 생활복, 단체복 등의 좀 더 확실한 매뉴얼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정보화담당관실에 대해서는 “각 교육지원청에서 정보통신사업별로 설계비가 중복되어 올라온 경우를 잘 살펴봐야 함을 강조하며 불필요한 설계비가 중복된 부분을 상세히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또 앞으로 예산 낭비가 되지 않도록 학교별 여러 사업에 대한 ‘통합도면관리시스템’도입이 꼭 필요함을 강조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안명규 의원 광역철도 시대 경기도 철도 컨트롤타워 부재 지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안명규 의원이 지난 11월 17일 열린 제387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종합감사에서 경기도의 철도 운영체계 부재와 경기교통공사의 준비 부족을 강하게 지적하며 “광역철도 시대에 경기도는 더 이상 방관자가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먼저 안명규 의원은 2023년 경기교통공사에 존재했던 ‘철도운영팀’이 별내선 운영 수주 실패와 감사원·의회 지적으로 폐지됐다가 올해 다시 신설된 점을 언급하며 “조직의 존폐 과정부터 불명확하고 지금도 운영계획·전문인력·예산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이어 현재 경기교통공사 철도사업단이 팀장 1명과 팀원 4명, 총 5명으로 구성돼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서울교통공사는 약 1만 6천여명, 예산 4조 3,726억원의 조직인데 경기도는 5명으로 광역철도 운영을 준비하겠다는 것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설계”고 직설적으로 꼬집었다.또한 “내년도 철도 인력 채용과 교육·훈련 예산도 전혀 반영돼 있지 않다”며 “겉으로는 ‘광역철도 시대’를 홍보하지만 실제 내용은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빈껍데기 조직”이라고 평가했다.안명규 의원은 경기도 철도행정의 구조적 문제도 함께 짚었다.경기도는 철도 운영 분야에서 사실상 “재정 부담자”에 불과하며 실제로 사업계획·운영권·요금결정·시설투자·서비스 표준 등 핵심 권한은 모두 국토부,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등 타 기관이 결정하는 구조라는 것이다.이어 “결국 경기도는 수백억, 수천억 운영비만 부담하고 운영권도 개발권도 갖지 못하는 ‘하청 행정’구조에 놓여 있으며 광역철도 사업이 확대될수록 이러한 구조적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그러면서 “광역철도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려면 경기도가 철도정책의 컨트롤타워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철도 조직의 전면 확대, △운영권·노선계획 참여 확대, △지속 가능한 재정 구조 마련, △필요 시 별도 철도기관 설립 또는 경기교통공사 내 철도 기능 대폭 확충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특히 “경기교통공사 내부 분석에 따르면 도봉산~옥정선 운영에만 최소 176명 인력이 필요하다”며 “현재의 6명 조직으로는 광역철도 시대의 요구를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마지막으로 안명규 의원은 “철도는 경기북부의 미래 산업과 생활권을 바꿀 핵심 인프라”며 “경기도는 이제 돈만 내는 수동적 기관이 아니라, 계획·운영·재정·개발까지 주도권을 가진 철도정책의 중심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가 ‘경기도 철도정책 체계의 대전환’을 이끄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서울특별시 의회 (서울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시의원은 11월 17일 국내 최대 규모의 공영도매시장인 서울 가락시장에서 열린 ‘2025 가락시장 김장나눔 시민대축제’에 참석해 김장 담그기 작업에 참여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가락김장축제는 2008년 시작해 올해로 18년째 이어지는 가락시장의 대표 나눔 행사이며 시장을 구성하는 유통인과 공사가 예산을 마련하고 시민·봉사자들이 함께 김치를 담그며 겨울철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전통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올해 행사에는 가락시장 유통인, 기업, 자원봉사자, 어린이, 외국인 등이 참여해 대규모 김장 작업이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완성한 1만 상자의 김치는 행사 종료 후 서울시 전역의 취약계층·복지시설 등에 기부될 예정이다.특히 올해는 현장 제작 김치만 약 1,500상자에 달해 공동체 참여의 의미가 더욱 확대됐다.구미경 의원은 김치 명인과 함께 직접 김장을 담그며 일손을 보탰으며 갑작스러운 기온 하락 속에서도 나눔에 함께한 시민들과 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구미경 의원은 "김장은 우리 이웃을 하나로 이어온 전통이자 따뜻한 나눔의 문화"라며 "행사에 참석한 모든 참여자들의 정성이 담긴 김치가 어려운 분들에게 큰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이인규 의원 경기교육 재정 사실상 재정 절벽 공교육비 회복을 위한 우선순위 재정비 시급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인규 의원은 17일 열린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조정실을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청의 재정 운용 원칙과 예산 우선순위 문제를 집중 점검했다.이 의원은 “경기교육 재정이 현재 ‘재정 절벽’초입에 놓여 있다”며 “△담배소비세분 지방교육세 및 고교무상교육 특례 일몰 예정 △교부금 감소 △지역 세수 축소 △경기도교육청 기금 고갈 △학교용지부담금 폐지 논란 등 복합적인 재정 압박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 의원은 특히 “경기도는 공교육비가 전국 최하위임에도 현금성 복지 지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2027년부터 교육부는 현금성 복지 과다 지출 상위 8개 교육청을 대상으로 교부금 10억원 감액을 예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또한 이 의원은 고3 사회진출 역량 개발 사업에 대해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재 구조는 현금성 지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경기교육 재정이 위기 상황인 지금 ‘최우선 순위 사업’인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이어서 이 의원은 시설사업과 관련해 “교육부가 시설사업 불용액을 재정운용 미흡으로 평가해 감액하기로 했으며 감사원 또한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에서 우선순위 배분의 부적정성을 지적했다”며 “이는 경기도교육청의 예산 운용이 건전 재정 기조와 맞지 않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김영진 기획조정실장은 “경기교육 재정이 여러 측면에서 어려운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다”며 “지적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예산의 우선순위와 재정 기조를 다시 정비하겠다”고 답변했다.이 의원은 “예산담당관의 핵심 책무는 핵심 교육사업에 재원을 집중하고 불요불급한 지출을 억제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얼마를 쓰느냐’가 아니라 ‘어디에 먼저 쓰느냐’가 중요한 시기”고 강조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도의회_김민호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은 17일 덕정고등학교에서 진행한 ‘IB 교육과정 설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11월 4일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로부터 IB 월드스쿨로 공식 승인을 받고 지역사회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IB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과 대학입시 연계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김민호 의원은 “경기북부 유일한 초-중-고 IB 교육벨트가 완성되기까지 학생과 교직원은 물론 지역사회, 교육지원청, 시청 모두의 관심과 응원이 있었다”며 “IB 월드스쿨 인증은 결과가 아니라 더 넓은 세상으로의 첫걸음이다”고 소감을 말했다.또한 지난 15일 덕정고등학교에서는 경기북부 고등학생 대상 ‘진로학업설계 및 공부성향진단 상담’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학생과 학부모 또는 보호자와 함께 학교생활기록부 분석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평소 장애 영유아 교육과 특수교육, 각급학교 교육환경개선부터 청소년 진로 및 문화예술 분야까지 교육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는 김민호 의원은 “2022년 당선 이후 지금까지 교직원, 학부모와 함께 양주시 교육발전에 대해 공부한 결과가 비로소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배움을 통한 성공의 경험을 선물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