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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지난 11일 광주시 청년공간 더누림 플랫폼에서 ‘경기청년공간 소통의날’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소통의 날’은 도내 청년공간의 운영진들이 모여 청년들의 정책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분기마다 개최해 운영진 간 다채로운 의견을 교환하고 주제 발표, 사례 등을 공유하며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김은주 경기도미래세대재단 정책연구단장은 ‘청년정책 전달체계 개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직영, 위탁 등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는 시군 청년공간의 특징과 청년정책 전달 체계의 장·단점, 개선방안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 연말 맞아 청년공간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날' 열어] 이어 경기 청년공간 운영진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각 공간별 우수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하고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특히 광주시는 청년챙김 사업을 통해 고립 청년 등 소외 청년 발굴 사업 관련 운영 노하우를 공유해 참석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시군 청년공간 담당자들은 우수 청년프로그램 운영 공간 선정 확대, 운영진 격려 등 지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올해 도내 청년공간에는 약 40만 명의 청년들이 방문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군별 청년들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청년정책 수렴과 확산, 청년 프로그램 이용, 커뮤니티, 정보제공, 대여 등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용 청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로 청년들의 소통과 활동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기도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24개의 청년공간 조성을 지원했으며, 시군 자체 조성 공간을 포함해 총 45개의 청년공간이 지역의 청년 거점으로 운영 되고 있다. 또한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사업’을 통해 카페 등 민간시설을 활용한 청년 활동공간을 지원하며 도내 청년들의 활발한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선화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청년공간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년들이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운영진들의 역할 중요하다”며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해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형근 의원 자립은 혼자가 아닌 함께 만드는 과정 강조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문형근 위원장은 11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우리는 준비됐는가: 자립준비청년 미래를 묻다’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자립준비청년 지원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와 제도가 함께 책임져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이날 문형근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토론회의 주제인 ‘우리는 준비됐는가’는 청년들에게 준비를 요구하는 질문이 아니라, 사회와 제도가 충분히 준비돼 있는가를 우리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이라며, “자립은 결코 혼자 이뤄지는 과정이 아니다”라고 밝혔다.이어 문 위원장은 “정서적 안전망과 신뢰할 수 있는 관계, 안정적인 주거 공간,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붙잡아주는 손길이 함께할 때 비로소 자립이 가능하다”며,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정책은 단편적인 지원이 아니라 삶 전반을 지탱하는 지원이어야 한다”고 말했다.문 위원장은 또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는 자립준비청년의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된 현장의 목소리와 제안이 실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러분의 경험과 제안 하나하나가 앞으로의 경기도 청년정책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철현 경기도의원 도전한국인 모범 광역의원상 수상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김철현 의원은 19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국제 도전페스티벌에서 ‘도전한국인 모범 광역의원상’을 수상했다.이번 시상식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교육 현장과 연결해 확산하며 도전하는 한국인을 발굴하고 실버세대의 경험을 나누어 사회·국가 발전에 기여한 인물을 선정하는 의미 있는 상이다.김철현 의원은 지난 3년간 138건의 조례안·건의안·결의안을 공동발의하고 ‘경기도 광융합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등 9건의 대표발의 조례안을 추진하며 미래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입법 활동에 힘써 왔으며 지역 주민의 민원을 직접 듣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소통형 의정활동’을 이어왔다.또한 김철현 의원은 ‘도민의 안부를 묻고 소통하는 정치’를 바탕으로 지역 공약 이행에도 속도를 내고 있으며 박달스마트밸리 조기 착공, 위례과천선 광명KTX역 연장 및 박달역 신설, 연현마을 시민공원 조성 등 주민 체감형 공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제2의 안양 부흥을 위한 기반 마련에서도 주목받고 있다.수상과 관련해 김철현 의원은 “이번 수상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뛰며 들어온 작은 목소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삶을 바꾸는 의정 활동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인천체육회 재정 안정성 보장 필요성 강조 (인천광역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이 20일 열린 ‘제305회 제2차 정례회’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인천시체육회가 시민 건강과 지역 체육 진흥을 위해 핵심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재정 불안정과 정치적 중립성 침해에 직면해 있다”며 관련 조례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했다.신 의원은 “지난 2020년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민선 체육회장 시대가 이어지고 있지만, 시 보조금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매년 반복되는 예산심의 삭감·조정 탓에 사업 추진의 불확실성과 재정 불안정이 고착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어 그는 “특히 2023년 인천시 지방세 수입은 약 4조7천억원으로 전국 4위에 달하지만, 인천체육회의 민간경상사업보조비는 142억원으로 지방세의 0.3%에 불과해 타 광역시 대비 체육정책의 안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그는 또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지방체육회 운영비 지원이 법적 의무가 됐고 구체적 지원 기준을 ‘조례’에 명시해야 한다”며 “최소 전전년도 지방세·보통세 결산액의 0.4% 이상 지원 기준을 조례에 명확히 반영해야 인천 체육의 지속성과 시체육회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아울러 “체육은 단순히 경기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 건강·복지·교육,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자산”이라며 “예산의 안정적 뒷받침이 시민 모두의 건강권과 여가, 지역 체육인의 자긍심으로 이어진다. 체육도시 인천에 걸맞는 제도 개선과 시의회 차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스크린샷 2025-11-20 오후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은 최근 완료된 ‘경기도의료원에 대한 도민 인식조사’결과를 공개하며 “도민이 공공병원에 대해 갖는 기대와 불편, 개선 요구가 명확히 확인됐다”고 밝혔다.이번 조사는 경기도의회가 추진하고 한국리서치가 수행했으며 의료원 이용자와 도민 총 84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조사 결과, 도민의 91%는 공공병원 확대가 필요하다, 64%는 현재 6개 의료원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응답했다.윤 의원은 “진료과 부족, 대기시간 등 도민이 겪는 불편과 필수의료 요구가 조사에서 분명히 드러났다”며 “이 자료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새로운 재정모델을 제안하는 데 핵심 근거가 됐다”고 설명했다.윤 의원은 지난 12일 감사에서 △ 필수 인력 인건비·운영비의 도비 100% 보전, △ 공익사업의 별도 사업비 지원 등을 포함한 경기도의료원 재정구조 개편안을 제안했다.그는 “조사 결과가 도민의 요구를 수치로 보여준 만큼, 경기도는 공공의료 강화에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한편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경기도의회 누리집 ‘도민참여 → 도민인식조사 결과’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제노동위원회 2026년 예산안 심사 돌입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는 2주간에 걸친 2025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11월 21일부터 26일까지 2026년 예산안 심사에 본격 돌입한다.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노동국, 경제실 소상공인과,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자료 제출의 부실 및 대책 마련 미흡으로 지적을 받아 재수감되는 등 다수의 문제점이 드러났다.위원들은 단순히 문제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책 대안과 실질적 개선방안까지 제시하며 한층 강화된 감사 기조를 유지했다.또한 도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경제·노동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각 기관에 책임 있는 대응을 촉구했다.행정사무감사를 마친 경제노동위원회는 21일부터 26일까지 소관 부서에 대한 2026년도 예산안 심사를 진행한다.2026년도 경기도 예산안 총규모는 39조 9,046억 7,841만원으로 2025년도 당초예산 대비 3.05% 증가한 반면, 경제노동위원회 소관 2026년 예산은 3,026억 2,568만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38.59% 대폭 감액되어 도 전체 예산의 0.75%만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위원들은 경제·노동 분야가 경기 침체 장기화와 지역경제 불안정 속에서 도민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핵심 정책임을 강조하며 필수 사업이 축소되거나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재원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예산 심사 과정에서 사업 타당성과 재정 효율성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고은정 위원장은 “세수 부족으로 예산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경제와 노동은 도민의 삶을 직접 떠받치는 기반인 만큼 집행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정책과 예산을 준비해야 한다”며 “위원회 역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더욱 엄정하고 면밀하게 심사하겠다”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성수 의원 교장공모제 전수조사 촉구 공정성 훼손 반복돼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이 지난 18일과 19일에 진행된 7·8일차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장공모제 공정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며 전수조사와 제도 보완을 촉구했다.김 의원은 도민 제보를 근거로 “일부 학교가 교장공모제 심사위원을 특정 교대 출신으로만 구성하고 전임·후임 교장이 같은 출신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반복된다”고 지적했다.심사위원의 절반은 교육청이 선정하지만, 나머지 50%를 학교가 사실상 ‘짬짜미’방식으로 구성하고 있다며 제도 취지가 왜곡되고 있다고 강조했다.또한, 김 의원은 일부 교장이 공모제를 반복 활용해 8년 이상 장기 재직하는 문제도 제기했는데, 임기 종료 후 복귀하지 않고 공모제를 반복 이용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김 의원은 도교육청의 홍보비 집행 관련해 언론사 매체 유형별 단가·건수 검토한 결과를 언급하며 집행 기준과 배분 원칙을 명문화·공개해야 한다고 전했다.그리고 2023년 개인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김 의원은 약 2천만원대 벌금이 부과됐는데도, 이듬해 동일한 업체와의 재계약한 사실에 대해 언급했다.도교육청은 조달청 제한경쟁입찰에 단일 업체만 참여했다고 설명했지만, 김 의원은 국내 전문업체 23곳 리스트를 근거로 제안요청서와 평가 근거 제출을 요구했다.김 의원은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 관련 현안도 짚었다.통합교육지원청 분리에 관한 법 개정이 통과됐으며 내년 5월에 시행되는 만큼, 수요가 큰 지역부터 우선 분리할 것을 제안했다.도교육청은 1시·군, 1교육지원청 체제가 필요하며 예산·인원 제약 속에서도 수요 많은 지역을 배려하겠다고 답했다.이에 김 의원은 하남의 인구 급증과 민원 여건을 들어, 하남 지역 분리 추진도 신속하게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한편 김 의원은 교육감의 수능 영어듣기평가 폐지론에 대해 “공론화·영향평가 선행과 수업·평가 대안 로드맵 마련”을 요구하며 배점 조정 시 또 다른 사교육비 부담으로 번지는 것을 우려했다.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데이터로 설득하고 일정으로 책임지는 교육행정으로 경기도교육청의 신뢰를 스스로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성기황 의원 의무고용률 절반도 못 채운 경기도교육청 3년간 800억 부담금 납부 소극 행정 질타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성기황 의원은 18일 경기도교육청 학교교육국, 유보통합준비단, 교원인사정책과를 대상으로 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매년 반복되는 장애인고용부담금 납부액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전무한 경기도교육청의 소극적 대응을 강하게 지적했다.이날 성기황 의원은 “경기도교육청은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충족하지 못해 지난 3년간 약 800억원 이상의 부담금을 납부했다”며 “작년 기준 장애인 고용률은 1.69%로 의무고용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이에 교원인사정책과장은 “매년 장애인 교원 자격 취득자가 약 100명 수준으로 매우 적어 교원 직군만으로 의무고용률을 맞추는 데에는 근본적 한계가 있다”고 답변했다.그러나 성 의원은 “경기도교육청의 예산이 줄어드는 가운데, 하루에 1억원 이상이 부담금으로 사라지는 상황을 방치하고 있는다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제도적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며 “올해가 가기 전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 보고해줄 것”을 주문했다.교원인사정책과장은 “교원 외 일반직 장애인 채용 확대 등 다른 방식으로 장애인 고용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한편 성기황 의원은 학교교육국을 대상으로 한 질의에서 미래통일교육센터가 본래 목적에 맞는 통일교육 기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문성과 방향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질의를 마무리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안광률 의원 교육행정 혁신 촉구 학교시설부터 예산 집행까지 전방위 감사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안광률 위원장이 지난 18일과 19일에 열린 7·8일차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시설 상시 개방과 현장체험학습 안전 책임, 사립학교 공사 설계변경 등의 문제를 지목하며 교육행정 전반의 혁신을 주문했다.먼저 안 위원장은 “학교시설 개방률이 90%를 넘는다지만, 연 1회 개방도 포함된 수치”며 학교시설의 상시 개방률 실태를 지적하며 주말 미개방, 화장실 사용 제한 등의 주민 불편을 강조했다.학교는 주민 세금으로 지어진 공공시설이므로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주말·야간 위탁 관리 등의 실질적인 개방 확대를 촉구했다.안 위원장은 현장체험학습 관련해 교원의 법적 책임 우려로 위축된 운영 실태도 지적하며 여행사 계약 등 책임을 분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이번 회기 종료 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아울러 학급 내 동의율 기준으로 일부 학생이 체험에서 배제되는 문제에 대해 도교육청이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형평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또한, 안 위원장은 사립학교 공사 관련해 조달가·낙찰가·집행액·설계변경액 간 불일치 문제와 20% 이상 설계를 변경한 사례를 비판하며 “사립학교과와 교육지원청이 현장점검 및 심사 절차를 전면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안 위원장은 연말 예산 ‘95% 몰아 쓰기’등 도교육청의 예산 집행 관행도 지적하고 급식기구 교체·과도한 설계변경·수의계약 남용 등의 예산 누수를 차단해달라고 당부했다.또한, 공무원증 분실에 따른 비용 발생과 보안 문제를 줄이기 위해 모바일 공무원증 도입을 제안했고 “불편할수록 더 만나 소통하라”며 공무직·일반직·교원 등 각 직종 노조와의 상시 협의 채널 구축도 요청했다.정책 사업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는데, ‘사회진출역량 강화사업’이 운전면허 취득 지원에만 집중된 현실을 꼬집으며 바우처 전환 등을 통해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고 행정절차도 간소화해달라고 전했다.유아교육과 특수교육 분야의 환경개선도 언급됐다.안 위원장은 유치원 교사들의 신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의자·설비 보강, 병설유치원 화장실 접근성 개선 등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라고 제안했다.그리고 특수학급 급감에 대해서는 복합특수교실 확충, 특성화고 유휴교실 활용, 특수교육지도사 증원 등 양적·질적 개선을 요구했다.유보통합 관련해 안 위원장은 현장 자문위원회가 올해 두 차례만 개최됐고 민원 청취 외에 실질적 성과가 없다고 비판했다.또한, 전담 장학사 미배치 상태에서 기존 인력에 구두로 업무를 지시한 점도 문제 삼으며 조속한 인력 배치를 촉구했다.마지막으로 안 위원장은 “학교폭력 사건 증가에 대응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가벼운 사안은 화해와 중재로 해결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라는 의견을 밝히며 감사 종료를 선언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중간보고회 경기도의회 제공 [금요저널] 고준호 경기도의원의 주도로 경기도 공공의료와 대학병원이 손을 잡는 첫 제도적 협진 모델이 파주에서 출발했다.20일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과 동국대학교일산한방병원은 공공–민간 진료협력병원 협진 사업을 위한 공식 협약을 체결하며 경기도형 통합진료의 새로운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했다.이번 협약은 고준호 의원이 직접 제안하고 실무를 조율해 이끄는 등 기획부터 성사까지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만들어낸 성과다.이번 협약의 출발점은 지난 10월 27일 동국대일산병원에서 열린 ‘양한방 협진 및 공공의료 협력 강화 간담회’였다.고 의원이 직접 회의를 주선하고 핵심 의제를 제시하며 논의의 틀을 만든 자리로 파주병원 한의과 개설 이후 필요한 협진 모델의 방향, 공공–대학병원 연계진료 구조 마련, 인력·장비 기반 확충, 협진 프로토콜의 공동 개발 등 구체적인 운영 구조가 심도 있게 논의됐다.이 간담회는 단순한 논의에 그치지 않고 약 3주간의 실무 검토를 거쳐 실제 협약 체결로 이어지며 정책이 제도화되는 흐름을 완성했다.협약식에는 고준호 도의원을 비롯해 김동윤 동국대일산한방병원장, 엄원자 경기도 의료자원과장, 이필수 경기도의료원장, 추원오 파주병원장이 참석해 공공–대학병원 협진체계의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진료 네트워크 구축 △한·양방 통합 협진 프로토콜 공동 개발 △교육·연구·임상데이터 공유 체계 마련 △협진모델 시범 운영 △통합돌봄 대상자 협진 확대 등 구조적 협력을 본격화하게 된다.이번 성과는 고준호 의원이 9월 파주병원 한의과 개설을 이끌고 이어 10월 16일 경기도한의사회로부터 추나베드 기증을 성사시키며 한방진료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온 과정의 연장선에 있다.특히 경기도 내 대학병원 중 유일하게 양·한방 협진이 가능한 동국대일산한방병원과의 공식 연계는 파주형 통합진료 모델을 완성하는 결정적 전환점이 됐다.고준호 의원은 협약식에서 “오늘 협약은 파주시민에게 진료 선택권을 드리고 직접 와닿는 실질적 협진체계의 출발점”이라며 “파주 안에서 공공병원을 거쳐 대학병원까지 바로 이어지는 의료연계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또한 “협약이 선언으로 끝나지 않도록 실무협의와 현장 점검을 지속하겠다”며 “파주가 경기도형 공공–민간 협진체계의 선도 사례가 되도록 끝까지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아울러 고준호 의원은 이번 협진 모델이 지역의료를 넘어 지역 발전전략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구상도 밝혔다.동국대 한의과대학 학생 봉사단과의 협력 진료, 공중보건의 연계 강화, 파주에 위치한 허준 선생 묘역을 활용한 한방문화도시 조성, 임진각 중심의 한방 축제 추진, 파주 농가의 한약재 재배 산업 확대 등 의료–교육–문화–농업을 잇는 파주형 통합의학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이번 협약은 간담회에서 시작된 정책 논의가 실무 검토와 기관 협력을 거쳐 제도적 협약으로 완성된 사례로 파주가 경기도 공공–민간 의료협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인천시의회 이단비 의원 동암역 북광장 개선 통합 촉구 (인천광역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의회 이단비 의원이 20일 진행된 ‘제305회 제2차 정례회’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암역 북광장 개선 사업과 노후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을 통합 추진하도록 강력히 촉구했다.이단비 의원은 시민의 편의와 안전을 높이기 위해서 행정의 연계성과 통합성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폭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예산 재분배를 통해 균형 편성을 제안했다.특히 이 의원은 현재 인천시가 추진 중인 동암역 북광장 개선 연구용역이 보행 편의와 도시 미관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하면서도 사업 계획의 핵심적인 허점을 지적했다.그는 “북광장을 아무리 잘 꾸며도, 시민들이 실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버스정류장이 낙후된 상태로 남는다면 사업의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며 “‘쾌적한 역세권 환경 조성’이라는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우며 사업의 효과가 반감될 것”이라고 말했다.또한, 이 의원은 폭염시 정류장 주변 온도가 40도를 웃돌고 동암역 이용객 중 노약자 등 폭염 취약계층의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정류장에 그늘막 등 폭염 저감 시설이 전무함을 문제삼았다.이에 이단비 의원은 인천시에 내년 상반기 재난대응 예산 중 일부를 폭염저감시설 예산으로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에 정비를 완료해 여름부터 즉시 냉풍 쉼터, 그늘막 등 폭염 대응 인프라로 활용할 것 동암역 북광장 개선사업과버스정류장 정비를 통합해 추진하는 계획을 수립할 것 등 2가지 사항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서울특별시 의회 (서울시의회 제공) [금요저널]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성흠제 대표의원은 오늘 제333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섰다.성흠제 대표의원은 구시대적 이념정치로 회귀하는 감사의 정원 조성, 졸속행정과 특혜의혹으로 얼룩진 한강버스 사업, 공공자산 서울혁신파크 부지 강제 매각, 세계문화유산 보존을 위협하는 세운4구역 재개발 계획 등을 강하게 비판하며 서울시의 불편·부당한 시정을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서울시의 무능과 무책임한 행정이 초래한 시민 피해도 지적했다.강남3구 토지거래허가제 해제로 인한 부동산 가격 폭등, 서부간선도로 평면화사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 청년근심주택으로 전락한 청년 안심주택 문제 등을 언급하며 “서울시의 잘못된 행정을 반드시 바로잡고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민생회복과 시민복리 증진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도 밝혔다.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고 TBS 운영지원 예산 신설이 공영방송 회생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하며 “서울시 역시 정부 기조에 발맞추어 민생·복지·공공서비스 확대에 필요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라”고 당부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