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우회에서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시 낭송가들 단체사진 1] 2025년 10월 18일 토요일, 대구 달성 문인동우회 소속 "시앤 시" (회장 한동선) 회원들이 한마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했다. 어르신들의 활짝 웃음꽃을 피우며 반갑게 맞아주시어 어르신들의 마음을 수용미학인 자세로 우리 봉사자들도 온화한 미소와 표정으로 헌신의 봉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했다. [시향을 피우다]라는 타이틀로 한창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들 2] 곱게 한복차림을 한 시앤 시 회원들이 "시 향을 피우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운 목소리로 어버이의 고마움에 대한 시 낭송과 전진식 시인의 에어로폰, 연주 및 안영만 사회자의 하모니카 연주 등으로 옛 노래를 부르며 노인들에게 지난날의 기억을 회상시키며 함께 박수를 치고 노래를 부르며 기쁨의 어울림이 되어 노인들을 위한 즐겁고 흥겨운 위로잔치를 했다 [달성 생활 문화 동호회에서 -[시향을 피우다]라는 컨셉을 갖고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 3] 이러한 위로 자선 공연을 뜻있고 보람 있는 시간을 자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자선 위로 공연을 마쳤다.
[트렌드 코리아 2026┃김난도 외 11인 지음. 미래의창 펴냄. 424쪽. 2만원] 한국을 대표하는 트렌드 전망서 ‘트렌드 코리아 2026’이 출간됐다. 내년의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AI로 인한 직·간접적인 변화와 AI 시대에 맞선 인간의 대응을 주제로 한다. AI가 내년 한국인들의 경향성을 이끌 강력한 동력이라고 본 것이다. 김난도를 비롯한 저자들이 AI와 파급 효과를 파고들어 찾은 여러 키워드는 AI의 효율성을 찬양하거나 부작용을 경계하는 이분법적인 논의가 아니다. 오히려 저자들은 인간 고유의 역량과 AI의 능력을 결합해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창출해야하는 때라고 말한다. 책 서문에도 이런 내용이 담겼다. “이제 AI를 빼고 트렌드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인공지능이 쓰나미처럼 세상을 뒤덮고 있다…핵심은 인간을 대체하거나 도태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보완하고 성장하게 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늘 그렇듯, 답은 ‘인간’에게 있었다. 이는 책에서 내년 10대 키워드의 핵심을 ‘HORSE POWER’라는 말로 표현한 배경과도 맞닿아있다. HORSE POWER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켄타우로스를 상징한다. 켄타우로스는 상체는 인간이지만, 하체는 말인 존재다. AI 시대를 이끌 힘(POWER)은 빠르고 강력한 기계를 가진 자가 아니라, 켄타우로스처럼 달리는 존재 위에서 깊이 사유하고 현명한 질문을 던지는 인간이 될 것이라는 게 저자들의 판단인 것이다. 내년은 이세돌 9단과 AI 알파고가 대국을 펼친 지 10년째 되는 해다. 당시 AI를 상대로 1승을 거뒀던 이세돌의 제78수는 역사적인 승부수로 기록된다. 저자들은 서문에서 “2026년이 우리 모두에게 묻고 있다”며 “AX 대전환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AI에게 압도되지 않고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인간적인 한수는 무엇인가? 가장 나다운 자신만의 제78수를 당신은 가지고 있는가”라고 반문한다.
[포스터] 이모그래피(emography) 장르를 창시한 허회태 작가는 흑과 백의 먹빛으로 구성된 이미지에서 확장되어 다채로운 채색의 입체 조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열정, 희열, 행복의 감정을 아름다운 꽃길로 조성하여 오는 2025년 2월 18일(화) ~ 5월 17일(토)까지 군포시 소재의 Eg갤러리 개관 기념으로 개인전을 진행 한다. [내가품은 꽃길1 163x130cm,한지및 혼합재료 1] 이모그래피는 emotion(감성)과 graphy(화풍)의 합성어로 서예에 국한된 것이 아닌 우주적 에너지와 생명을 불어 넣는 융합예술로 진정한 아름다움을 최대한으로 해석하는 작업이다. 현실과 나아갈 방향을 붓글씨로 쓴 입체조각으로 만들어 다시 캔버스 쌓아 순수하고 진정성 있는 삶의 깨달음을 철학적으로 배치하였다. 세월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가는 진리처럼 글씨조각으로 서로가 서로에 기대어 세포 같은 생명체들로 채워 작가의 마음과 스토리로 담아낸 향연으로 꽃피우고자 했다. [내가품은 꽃길 2 .90x110cm 한지및 혼합재료 2] 삶 자체를 묵언 수행하듯 정성을 다해 붓글씨로 써서 만든 조각들은 예술세계로 피어나며, 고유성을 통해 대중과 소통한다. 예술 혼이 느껴지는 작품들은 관람객의 시선으로 다양한 감성을 만들어내며 눈길 닿는 곳마다 감동이 전해진다. [내가품은 꽃길3,100x90cm,한지및 혼합재료 3] 작품명 "꽃길을 밝히는 해"는 퍼즐을 맞추듯 정교하게 구성된 조각들이 번성하듯 빛의 밝기를 조절하여 희망적 메시지가 강열하다. 붉고 노란빛의 향연은 태양을 중심으로 반짝거리며 삶을 축복하고 탄탄하게 다져진 바탕의 마띠에르가 환상적이다. "내가 품은 꽃길" 작품은 직관적으로 그린 꽃잎은 아니지만 들판에 핀 무작위의 꽃밭을 붓글씨 조각으로 재구성하여 특색 있게 제작 했다. 조각들의 다양한 배경색은 흐드러지게 핀 꽃들의 배경을 만들고 붓글씨 문양에 따라 꽃잎의 형체를 상상하게 만들었다. [꽃길을 뱕히는 해, 65x91cm,한지및 혼합재료 4] 또한 아련한 감성적 분위기를 작은 조각들로 그라데이션(gradation)을 만들어 더욱 감정을 풍부하게 한다. 길을 따라 아득히 먼 곳을 응시하면 평화와 행복만이 가득한 이상향의 세계로 안내 받는 것 같은 몽환적 분위기에 압도된다.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한 길과 산수는 작품을 즐기는 재미를 증가시켜 이해력을 높여 준다. 특히 입체적인 생명체의 울림이 더욱 깊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이번 전시 주요내용의 핵심으로 욕심내지 않는 자신만의 행복을 즐기는데 있다. [내가품은 꽃길5 ,100x90cm,한지및 혼합재료 5] Eg갤러리 개관 기념전을 실시하는 허회태 작가는 "우주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유와 명상이 담겨 있고, 작품의 시작은 각기 다른 기억의 수많은 생명체들이 서로에 기대어 피어나는 것이며, 우주 질서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자연의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이 아름답고 우아하다는 전제 아래 나를 찾는 길이 행복과 희열로 가는 진정한 꽃길이다."고 말했다. [내가품은 꽃길7 80x130cm,한지및 혼합재료 6] 작가는 서당을 운영하는 백부 아래서5세부터 천자문과 명심보감을 배운 후 중학교 때부터 전국 서예대회를 휩쓸었으며, 상명대 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했다. 1995년 대한민국미술대전(국전)에서 영예로운 대상을 수상하고 국전심사위원과 운영위원을 역임했다. [무지개빛 꽃길,163x130cm,한지및 혼합재료 7] 새로운 조형예술 작품은 스웨덴 국립박물관 초대 특별초대 개인전과 미국 5개 갤러리 초대 순회전(7개월)을 가진 가운데CNN채널'그레이트 빅 스토리(Great Big Story)', ABC와 폭스(fox)방송에서도 소개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관람 예약제로 운영되어 감상 문의는 허회태 작품 연구실(02-588-3324)로 연락 하면 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늘 평범하고 추상적 언어 감각이지만 시라는 특수성을 볼 때 이것은 곧 “시인의 마음을 그리는 것이다.” 어느 경우든 이것은 틀림이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명료한 개성의 척도에서는 애매모호성이 너무 깊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각주(脚注)가 많은 T.S Eliot의 황무지를 읽으면 그 나름의 이미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지만, 독자는 일단 난해의 딱지를 붙이며 돌아서는 것이다. 하여 우리 김소월의 시를 읽을 경우 쉽게 아는 척하는 이해가 문득 다가든다. 김소월이나 엘리옷은 분명 시인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저마다의 자리를 차지하고 존재가치를 빛내는 점에서 달리 해석을 섞을 수가 없다. 그러나 김해경의 이상의 <오감도>를 명쾌하게 설득의 자료로 내보이는 설득의 자료로 내보이는 평론을 아직본 적이없다. 왜 그런가 하면 너무 황색저널리즘 <인기주의> 고착의 명성을 부추긴 일면이 있지 않나 하는 것이다. 시는 시 같아야 하고 산문은 산문 같아야 하기 때문이다. 설령 아무리 각주가 많은 시라 할지라도 비유의 장치나 시 적 포장을 걷어내면 속살이 드러나는 의미의 맛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나는 강조하고 싶은 것이다. 그런데도 추상화와 구상화가 있다. 대체로 처음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추상화의 숲을 거닐다 구상화의 밭으로 걸음을 옮기고 다시 추상 공간의 주인으로 돌아가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시도 마찬가지라 보는 것이다. 물론 작품의 질적인 높낮이와는 상관이 없으며 일테면 특징을 이루는 표정을 말한다는 점이다. 시인의 원고를 일별(一瞥)하고 난 느낌은 추상의 숲을 지나는 느낌이고 마치 이중의 기교가 특이하다는 인상이다. 이제 그 표정을 한번 만나보기로 하자. 시집 《골목길 서사》는 총 5부 100편의 시는 이길여시인의 의식 조감(鳥瞰)이 서사로 그린 듯하다. 서사란 현실의 특정한 시간과 과정을 시간의 앞뒤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 나와 있다. 그의 시를 보면 어느 때는 마음의 언저리를 배회하는 듯 촉수가 잡힐 듯하면서도 사라지는 듯 정서가 이어지고 묘미가 다채롭고 신비하다. <2.길에서 만나는 추상의 표정> 바실리칸딘스는순수 추상 예술의 선구자로서 표현주의, 미술을 발전시키고 음악가 바그너의 선봉자로서 그림이 음악이 될 수 있다는 탁견(卓見)을 실천에 옮긴 추상수채화의화가이다. 정신의 고도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 추상은 일종의 변환 출구이자 새로운 세계로 나가는 길을 확보한 공로를 갖고 있다. 왜 그런가 하면 그만의 정서를 점과 선, 면으로 이어지는 창조의 문법은 찬탄을 이어오는 전설로 내려오고 있다. 시에서도 이런 기법이 다소 난해하다는 평을 받을 수 있지만 정신 영역의 한 축을 감당할 때 일정한 자리를 갖는바, 시인의 창조 기법은 그런 측면으로 볼 때 가까움을 느낀다. 휘몰아치는 산길 고당으로 돌아가니 이마를 맞댄 지붕 아래서 투박하고 거친 목소리가 담장을 넘는다. 고행의 삶의 소리가 내 마음 긁고 때마침 눈물방울 달고 서서 밖으로 나오는 아이가 눈길이 간다. 제 키보다 큰 담쟁이에 기대 한숨과 울먹이는 아이와 자아 속의 내가 함께 한다 그을린 마음 달래려 가까이 서서 미소로 그려 준다 양팔을 벌리고 선 아이의 그림자에 깃 고운 날개가 펼쳐지고 그새 배시시 웃는 눈망울 내 세상 어디를 크게 흔들었고 쉽사리 재울 수 없는 뭉근한 떨림에 선뜻 돌아서지 못해 서서히 거꾸로 걷고 있다. <산허리 천사의 눈>중 시적 공간은 협소한 산골의 상징에서 화면은 거친 목소리와 더불어 고단한 삶의 목청에담긴아픔이 눈물방울 달고 나오는 아이와 마주친다. 그리고 아이의 한숨과 울먹이는 모습이 시적 화자인 나의 개입은 시간의 테이프를 먼 곳에서 가까이 화폭을 전환하는 기법을 구사하면서 위로의 승화가 천사의 날개를 그려주는 그림 속에 펼쳐지는 날개의 바람으로 “그새 배시시 웃는”에서 현실 공간에 화려한 채색이 마음 밭을 보여준다. 시의 기교나 그림의 기교는 천의무봉(天衣無縫)할 때, 감동을 줄 수 있다면 경계가 없음에서 경계를 만들어나가는 재미는 시인의 능력으로 귀환하는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는 시인의 마음속에는 수많은 정서의 파편들이 부유하면서 언젠가 결합하는 요소로 작동을 기다리고 있는 듯하다. 대상의 표현은 시인의 심리적인 경과에 따라 특징이 드러난다. 가령 습작기에서 원숙기로 들어가는 도정(道程)마다 삶의 굴곡이 들어 있으며 이를 심리적인 기제(基劑)로 나타낼 때 추상의 묘미는 복잡을 단순화하는 형태로 정렬되는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액센트릭 한요소를 배제하고 화면 내에 형태적 질서에 예술의 자율성을 구성한다. 결국은 시인의 정서적 특징과 정신의 자유 구가에한몫을다하는 에너지의 창출일 것이다. 시인의 정서적 공간을추적해 보자 잘 달구어진 여름 한낮의 길을 신기루가 덮는다 그 속으로 영혼의 무게조차 가누기 힘에 부친 누군가가 그늘을 거느린 나무에 기댄다. .... 약.... 나는 과연 얼마만큼의 더 울어야만 나를 한 겹 누구를 위해 벗어낼 수 있을까? <매미의여름 나기>중 전반에는 객관적인 서술이고 후반에는 주관적인 이미지가 작동되며 전반엔 보여주는 것으로 풍경의 느낌을 독자가용해시키거나아니면 간과하거나 유념할 사항이고 후반엔 매미가 곧 시적 화자인 ego로 들어오는 형태를 만들고 있는 것 같다. 아마도 둘의 교합에서 자기를 대입하면서 사는 일이 이치일 것 같다. 왜 그런가 하니 이 기교는 선명한 풍경을 만든다는 점에서 또렷한 비교 가치로 승화한다. 이 시인의 시는 그냥 무심코 읽으면 혼란이 올 수 있으나 다시 깊게 읽으면 네거티브 필름에 빛을 쪼이면 포지티브(양화)로 선명한 윤곽이 나타나는 묘미를 가지고 있다 볼 수 있다. 결국에는 독자가 이를 이해하느냐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스치고 지나가는 시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3.메신저의 굴레> 새들은 하늘을 나는 능력으로 옛날부터 고귀한 존재로 인식을 키워왔다. 애 그런가 하면 인간은 늘 하늘을 동경하는 마음이 있어 하늘을 지향하는 정서가 비행기를 만들었고 우주로 향하는 꿈의 이름이기에 비행기는 다시 로켓이 되고 미사일이 되면 이젠 핵을 가진 나라들은 핵무기로 위협을 하고 있고 달 혹은 화성이나 우주의 유영(遊泳)에의 꿈을 실현하는 시작의 실마리는 바로 새에 출발점이었다. 밤나무를 집으로 정한 새들 잠에 취해 뭉그적대는 나를 알람보다 먼저 깨운다. 하는 수없이 자리를 털고 나와 나뭇가지를 건너 딛고 제가끔 넘놀며 재잘거리며 새들을 쫓는다 서로 깃을 다듬어 주다 한 마리가 가지에 걸린 햇살을쪼아 먹자 너나 할 것 없이 따라 하고 나도 눈 시늉을 한다. 시나브로 입꼬리가슬몃슬몃올라가도록 내 마음도 몰랑몰랑 해진다. 순한 생명들의 열어 놓은 새털 같은 아침에 마냥 빠져들어 짝다리 짚은 다리에 쥐가 놀아 옴짝 못하고 서 있다. <하루를 새와> 1연에서 새와 나는 부지런한 새의 울음이 깨우는 관계로 이어진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취하기 때문에 새는 자기 생존 방법으로 일어났지만, 시인으로 다가온 의미는 잠을 깨우는 역할로 축소되고 있다. 시에 2연에 따르면 새의 재촉을 이기지 못해 일어나는 아침의 동반자로 설정되어 사이좋은 새들과의 관계에 시인 또한 동화되어 새의 행동에 동반자로 변한다. 이러한 감염(感染)의 정서는 “몰랑몰랑”해지는 마음의 상태는 새로부터 받은 정서의 변화를 느끼는가 하면 새들이 열어놓은 풍경 속에서 시인은 망연함으로 바라보는 태도가 그림으로 걸린다. 새와 시인의 관계망은 “좋음”을 유지하고 미래를 재촉하는 보폭이 시작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는 무엇인가는 모르나 시인은 사물을 바라보고 이끌어내는 논리를 굳이 설명으로 개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시인은 자연 혹은 사물을 노래하는 자이지 해석을 하는 백과사전이 아니기 때문이다. 세상이 고요하여 누군가 떠올리기 맞춤한 풍경이다 갑자기 바람 한줄기 무심히 지나고 인정사정없이 톡톡 터지는 기억들은 입가에 한숨을 몰고 콧등이 매워지게 한다. 그 기억의 중심에 잊었다 여겼던 네가 살고 있었다. 멀고 먼 시간을 돌아 내게로 오는 사람 하나 있다. 하여 나는 기억의 불을 밝히려 눈 한 움큼 뭉쳐 설 등 하얗게매달아놓는다. <기억을 찾아> 과거의 기억을 끄집어내는 일이 바람으로 시작한다. “갑자기 바람한줄기 무심히 지나가고”로부터 의식의 창문이 열리고 이로부터 물길이 터진다. 그리하여 잊었던 “네가” 내 곁으로 다가와 존재의 이미지로 환생하면서 나와 관계의 과거가 문이 열리게 된다. 즉 그 사람의 모습을 인지할 때, 이 시의 모티브는 바람의 촉수가 일깨워주는 시발점으로부터 시인의 의식이 충동하는 역할의 바람이다. 왜 그런가 하면 내면의 세계를 깨우는 바람에 의해 외부로 나타나는 기억의 전달자가 곧 바람의 힘이 될 때 시인은 비로소 길을 꺼내는 시작이 작품으로 창조의 길이 나타난 셈일 것이다. <4.에필로그> 그의 시 “어떤 그리움” “희망 사항” “기억을 찾아” “하루를 새와” 등을 보면 창조의 기법이액자(額子) 기법이있다. 풍경을 그리고 다시 그 속에서 풍경이 들어 있을 때, 감상의 묘미가 길을 넓힌다. 시는 꽃과 자연의 모습이 보이고 향기가 하늘로 오른다. 이는 연상의 꼬리가 따라 이어질 때 풍경을 만들고 다시 전체의 풍경이 아름다움을 생성하면서 여운(餘韻)을 남긴다. 이런 특징은 시적 강조로부각되는것이다. 이미지가 지배소가 되는 사물 시의 전형을 보는 것 같아 아름다움의 연출은 언어 감각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모자이크로 짜 맞추는 미감은 성숙의 시가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시로서 인생을 말하고 자연을 그리고 심중의 깊이를 풀어내는 기교는 곧 언어의 운용에서 탁월한 미래를 기대하는 요소가 되면서 창작의 시를 “액자 시” “사물 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 높이 사고 싶다. 삶의 고귀한 가치가 빛으로 승화하는 상징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감히 누가 흉내 낼 수 없는 독특한 시인이라는 것을 느끼면서 펜을 내려놓는다. 2025. 02.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이승섭 제 10집 무의식의 평행] [이승섭 제 8집 시의 숲에 빠지다.] [이승섭의 칼럼집 공정 정의 사색의 길]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2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장애·非 장애창업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부산대학교와 공동주관하였으며, 강남대학교 등 전국 44개 협력 대학이 함께 했다. 또한 ㈜신한은행, ㈜시디즈, ㈜우아한형제들, ㈜티머니, ㈜카카오 등 국내 유명기업들의 후원도 이어졌다. [대상(장관상) 수상 사진] □ 본 행사는 장애 대학생과 비장애 대학생이 한팀을 이뤄 ESG기반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모의 창업을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회다. □ 올해도 학생들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 200여명의 신청자 중 예선을 거쳐 100여명이 선발됐다. 학생들은 행사 기간 동안 창업멘토 특강을 통해 창업아이템을 구상하고, 잠도 줄여가며 새벽 늦게까지 창업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논의했다. ◦ 각 팀별로 논의된 창업아이템은 행사 마지막 날 발표됐다. 총 21개 팀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웨어러블 점자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빛나온」팀이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빛나온」은 경희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등 5개 대학생들로 구성된 팀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시각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점자를 읽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호평을 받았다. ◦ 또한 한경국립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그리니」팀도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관리를 돕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한경국립대학교 평택캠퍼스는 장애인 교육 특성화 캠퍼스로 장애학생들이 수준 높은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장벽없이 함께 어울러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어느 때인지는 모르나 아마도 오래된 기사일 듯싶다. 언론매체 뉴스를 보고 놀랐다. 미국의 한 북아메리카매사추세츠에서어느 장관의 집 앞에 엄청 눈이 내렸는데도 눈을 치우지 않았다고 벌금을냈다.라고하는 뉴스를 보았다. 매우 신선하고 역시 자유주의 미국이구나. 하고 중얼거림으로 자소(自訴) 하면서 역시나 했다. 벌금이 많고 작고가 문제가 아니라 역시 선진국인 미국이라는 나라는 다르구나. 하는 생각에 우리나라를 대비해 보았다. 우리 기준으로 볼 때 벌금까지는 의문이 당연하다. 기꺼이 벌금을 내고 이것이 마지막 폭풍이기를 바란다는 성명서는 정말 부러운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사실 당연한 기사인데 왜 지면을 할애하는지 우리는 먼 거리처럼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 신호 위반의 기사도 곁들여 소개하는 것을 보면 높은 직책의 장관이라도 법을 위반하면 당연하게 벌금을 내는 것이 합당하다는 사례에서 미국 민주주의의 힘이 이런 작은 곳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우리의 상식에도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지도자의 솔선수범이 법을 유지하는 길이 된다는 엄정성에서 박수가 나온다. 반면에 한국을 보자. 우리 국회나 장관들 또는 정치인, 늘 검증의 단골 메뉴인 부동산 투기 의혹, 주식 의혹, 등 커다란 활자로 도배된 것과 비교한다면 씁쓸한 쓴맛만 입안을헹군다. 나라의 위대한 힘은 지도자의 솔선수범이 앞장설 때 국력이 배가될 국력이 될 것이고 백성은 이를 따르는 순종의 길이 당연함으로 질서를 잡게 될 것이다. 고대 플라톤의 <공화국>은 지도자에 의해 완전한 통제와 엄명이 횡행하는 공산화였지만 결코 유토피아 국가는 될 수 없었다는 점에서 독재국가의 말로는 결코 이상 국가가 될 수 없는 먼 상상의 공간일 뿐인데 말이다. 공정과 정의를 부르짖고 상식을 떠들어 대고 공평을 소리치고 천만번을 소리친들 무슨 소용이 있으랴- 솔선수범의 행동 한번 효과에 따르지 못하는 일은 우리 역사 속의 활자들이 증언하고 있다. 국가의 위기 때는 백성들의 자발적인 솔선수범으로 위기를 돌파한 사례- 문민 대통령 시절 국가 부도사태 <imf> dp직면할 때 금 모으기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한 서민들의 힘을 과시한 우리의 국민이다. 그러나 고위공직자들의 미담은 없고- 지금 입법, 사법의 예를 들어 보자? 지금 이것이 정상적인 나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일일이 나열하지 않더라도 국민은 모두가 알고 있다. 무조건 정권만 잡으면 모든 일이 해결될 것 같은 눈먼 권력 욕심에 나라는 안중에도 없고 반대만 일삼는 입법 독재, 그리고 사법 모두 왼쪽으로 편향되어 대통령을 무자비로끌어내리려는세력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치가인가? 법을 무시하고 국민을 개, 돼지로 아는 입법, 사법, 모두 퇴출, 되기를 희망의 기대가 있지만 어디를 둘러보아도 그렇게 되겠는지 암울하기만 하다. 돌아보자. 훗날 정당한 권력이 부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를 지키는 사람과 지키지 않는 사람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묻는다. 지키면서 정당한 의사표시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탈법과 거짓말로 일상화하면서 이를자기변명으로정당화하는 지금까지의 대다수의, 정치가들을 무시하는 이유는 모두가자기변명이기때문이다. 과거의 국회의원들이 그랬고 지금도 그런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에놀랄 일도아니다. 마지막 최후까지 법을 지키는 금도(襟度)가 있을 때 자유민주주의 본령에 이르는 것이지 수단을 합리화하는 일은 지도자가 아닐 것이다. 백성의 모범이 되는 정치가? 헌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라는 위정자, 깨끗함이 곧 진리에 이르는 길이라는 순수함의 정치가의 덕목이지만 철없는 시절에 불과한 불법과 탈법을 모두 당대의 정치가 잘못이기 때문에 이를 타도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아전인수(我田引水)의 꾼들이 판을 치고 있다. 지조 없음을 넘어 거짓말 행진으로 근근 지탱하는 나라의 운명이 걱정이다. 때문에 망해야 할 패륜집단, 북한이 존립의 근거를 가지고 있음이나, 이를 따르는 종북, 친북, 세력들이 횡행하는 작금의 처지도 따지고 보면 남한의 거짓 정치가들의 이용에 놀아나는 일이 상당수라 이런 추세를 사상이 없는 현상 즉 정신적 가치가 없어서라고 할 수 있겠다. 정신의 줄이 있어야 함에도 그것이 없다는 뜻이다. 때문에, 이리 흔들 저리 흔들 그네 현상만 있고 이를 막지 못하는 양심의 마비가 진행형이라는 것. 이제는 경찰이나 검찰의 말도 신뢰를 일탈(逸脫)했다는 점에서 무지한 여론의 지배적인 풍미와 부정선거라는 막무가내 딱지를 붙이고 선거관리 위원회가 마비된 것은 사실일 것 같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북한의 어긋난 추종 세력을 꾸짖지 못하는 일도 참으로 우리 사회가 언제 이렇게 사회주의가 되어버렸는지? 그 옛날 운동권들이 국회에 들어와 주인이라 행세하는 정치관이 무슨 미래를 가질 수 있고억지와거짓의 횅행이 당연으로 나타나는 국가의 정의가 있다고 하는 것인지 오죽하면 계엄이 계몽령이 되어 버렸는지 알 수 있겠다. 후안무치한 이 철없는 자들의 정의와 민주를 역설하는 입을 보면 자유민주주의가 불쌍하게 느껴지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일까? 마치 뼈 없는 입법, 사법, 모두 목청 큰 자들의 세상이고 정치판은 데모와 탈법, 이념 주의자들에 의해 지배하고 있는 한 희망의 불을 켜는 일은 사실 절망이지만- 절망에서 희망은 싹이 나온다는데 믿음을 가지며 팩트로확인되는미국에서 중국 간첩을 잡아 조사 과정이 끝났다는 데에 한가닥 희망을 보는것이다.. 국민은 단순하다. 작은 것 쉽게 감동하고 쉽게 동화되는 길은 늘 넓혀있다. 이 단순한 일을 작은 욕심으로 간과하는 일들은 결국에는 정신의 문제로 돌일 일이다. 국가는 국민에게 간섭과 거짓을 하지 않을 때 비로소 자유의 가치 정신이 발현하는 것이다. 통제와 간섭은 꾀를 발동시키고 마침내 서로가 대결하거나 회피의 길이 넓어질 때 지도자의 위신은 추락하는 것이다. 국민이 지도자를 신뢰하지 못할 때, 법이 그물을 펴고 백성의 발목을 잡기 위해 더 많은 그물을 펴는 일은 가장 어리석은 노릇일 것이다. 지도자는 일시적인 선택일 뿐이지 권력을 항구적으로 부여받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용기를 갖는 일은 큰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작고 보잘것없는 것들의 성과조차 아래로 내려보내는 겸손이 필요하다는 것이 진리일 것이다. 물길을 내는 사람이 지도자요 앞을 바라보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정작 이를 시행하는 몫은 아래로 물려주는 책임 정신이 요망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지도자는 왜 미국의 지도자들과 다를까? 이 간명한 대답은 권위를 지키려는 유교 정신이 바닥에 깔려 있음이 아닐까? 선택받은 지위는 영원성이 아니고 일시적인 존재라는 가져야 함에도 자기는 높은 사람이라는 은근한 권위의 의상이 마음을 지배하기 때문에 당신들과는다르다.라는차별성이 결국은 스스로를 함정에 빠트리는 잘못이 된다. 이 간단한 대답을 실천하는 일은 자각증상이 필요하다. 미국이나 서방의 선진국 지도자들의 사례를 모르거나망각되어서가아니다. 선민의식을 타파하는 개혁의 정신이 필요하지만 정작 자기를 예외 조항으로 남겨두려는 우월성의 마음이 자기를 망하게 하는 동력이라면 결국 이 검은 그림자는 국민의 몫으로 분배받을 때 우울한 공화국이 된다. 지도자의 행동이 거울로 투명해질 때라야 백성은 따라가는 길이 밝은 자유민주주의 공화국을 만드는 첩경이라는 말에 타당성을 갖는 이유라고 굳게 믿으며 이상한 진리가 아니기를 바라며 에필로그 한다. 2025. 02.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공정 정의 사색의 길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1] [시의 숲에 빠지다. 필자 저서 베스트셀러2] [이승섭 베스트 시평집 (10집)3]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과정 수료식] 미술에 대한 지식과 감상법을 관람객과 소통하며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즐거움을 극대화시켜 주는 도슨트는 미술 해설 전문직업인으로 현재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에서 수강생 모집을 진행 중에 있다. 도슨트에게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과 일정한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되어 실무적인 커리큘럼 구성하여 전문직업인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2] 본 교육에서는 미술관에서의 작품 해설 및 전시 안내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도슨트 자질의 질적 향상 및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도슨트 위상 제고, 전시회 및 각종 아트페어, 아트 페스티벌 등의 자원을 통해 미술 산업 발전과 국민 대중의 정서 함양에 노력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3] 교육내용으로는 도슨트 직무 및 예술과 공존하는 우리의 삶, 도슨트와 관람객 소통, 도슨트의 정의와 역할, 현대미술 작가연구, 현대인이 이해 못하는 현대미술, 미술관 실습과 탐방, 한국 근현대 작가연구, 도슨트의 현대미술용어 연구 등 다양한 직무교육과 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대중에게 해설하기 위한 이론과 체험 실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진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4] 1학기는 12주 동안 교육이 실시되며 수요반과 목요반이 14:00 ~ 17:00까지 진행 된다. 정규수업 70% 이상 출석 시 수료 가능하고, 중앙대학교 총장명의 수료증 수여 및 도슨트 민간자격증(문화체육관광부)을 취득할 수 있다. 이번 봄 학기 기간은 수요반 2025년 3월 12일(수) ~ 5월28일(수), 목요반 3월 13일(목) ~ 5월29일(목)으로 오는 2월28일까지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5]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과정 김인애 디렉터교수는 "도슨트는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각화하여 관람객들에게 풍부한 지식적 해설과 흥미를 전달하여 일상에서 즐기는 문화예술의 보편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6] 본 과정 교육을 이수하고 미술관, 박물관 등에서 일반 관람객들을 안내하는 동시에 전시물 및 작가 등에 대한 설명을 함으로써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수강 문의는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https://lifelong.cau.ac.kr)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중앙대학교 미래교육원 도슨트 양성 아카데미 현장 학습 실시7]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겨울철 한정 봉봉 쇼콜라 사건 (엘릭시르 刊)] 요네자와 호노부가 ‘소시민’ 시리즈 중 마지막 책 ‘겨울철 한정 봉봉 쇼콜라 사건’을 출간했다. 지난 2004년 첫 출간한 ‘봄철 한정 딸기 타르트 사건’부터 ‘여름철 한정 트로피컬 파르페 사건’, ‘가을철 한정 구리킨톤 사건’으로 이어져온 계절 한정 디저트의 이름을 딴 장편 4부작이 20년 만에 마무리된다. ‘소시민’ 시리즈는 학교를 배경으로 일상의 사건들을 다루는 학원 청춘 미스터리다. 특히 요네자와 호노부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시리즈로, 신간이 출간될 때마다 미스터리 분야 최상위권을 기록한 대표 시리즈이기도 하다. 책은 달콤한 제목과는 다르게 충격적인 사건으로 시작한다. 오사나이와 함께 하교하는 길에 뺑소니 사고를 당한 고바토가 큰 부상을 입고 대학 입시까지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그런데 이 사고는 3년 전 고바토가 해결하려 했던 친구의 뺑소니 사고와 너무 닮아 있었다. 고바토는 ‘침대 탐정’이 돼 꼼짝없이 누운 채로 3년 전의 사고와 자신의 실패를 되짚어보며 추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마침내 서로 관련 없어 보이던 사건들이 하나로 연결되며 진실이 드러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2월 4일 안성캠퍼스에서 2024학년도 베트남 동계 HK해외봉사단 2기 해단식을 개최했다. ◦ HK해외봉사단 2기는 지난 1월 16일부터 8박 10일동안 베트남 꽝남성의 성도(省都)인 땀끼시에 위치한 국제연꽃마을에서 한글 교육과 벽화 그리기 봉사 등을 진행하고 동화책과 한국어 교재 70여 권을 기증했다. [단체사진] □ 행사에는 안승홍 한경국립대학교 학생·취업처장과 해외봉사단 참여자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활동 성과보고와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 안승홍 학생·취업 처장은“이번 봉사활동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 덕분에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도 이타심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박정현 해외봉사단 학생 대표는“낮선 환경 속에서도 서로 협력하며 최선을 덕분에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학생·취업처(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1월 13일부터 1월 31일까지 고용노동부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사업 일환으로 진행된 「취업 성공 직무 멘토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이번 프로그램은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으며, 직무별 구직 전략을 파악하는 팀별 멘토링 활동을 통해 총 27명의 학생들이 수료했다. [한경대학교 전경(야경1)] □ 「취업 성공 직무 멘토링」을 통해 직무기술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다양한 체계적인 활동으로 참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준비 프로그램이라는 호응을 얻었다. □ 해당 과정을 수료한 사회안전시스템공학전공 이○지 학생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취업 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직무분석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 안승홍 학생·취업처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졸업생들이 신속하게 노동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직무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경산소방서장 한창완] 최근 경산지역에서 주택과 컨테이너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인명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주택화재는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최근 10년간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건수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고, 인명피해는 약 4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통계는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위험성이 타 화재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의 화재예방 안전수칙 준수 및 노력과 관심이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소방시설법 제10조 시행 이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주택화재 발생률이 1.5% 감소하고,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가 1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시민들의 작은 관심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경산소방서는 새해를 맞아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소방서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화재예방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주택화재의 위험성을 알리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주택화재의 주요 원인인 부주의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화재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우리 모두의 세심한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소방시설을 제대로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시민들의 관심과 소방서의 노력이 결합된다면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작은 관심이 큰 안전을 만든다”는 메시지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경산소방서장 한창완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신간]호감 가는 사람은 말투가 다르다 우리 주변에는 유난히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들이 있다. 대화를 나누면 기분이 좋아지고, 함께 일하면 일이 더 잘 풀리는 것 같다. 언제 어디서나 호감을 주고, 업무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처받지 않고 상처 주지 않는 사람의 비결은 무엇일까? 또 왜 같은 말도 다르게 들릴 때가 있을까? 해답은 바로 말투에 있다. 호감 가는 사람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그에 공감하는 긍정적인 말투로 대한다. 직장 혹은 친구들과의 대화 중 이런 경험을 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라는 말 한마디에 마음이 따뜻해지고 힘이 솟아났던 기억 말이다. "덕분에 일이 잘 풀렸어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들으면 다음에도 잘하고 싶다는 다짐이 생기기도 한다. 구세군 사관, 진로 강사, 학부모 코치, 인성 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말투가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며 이를 심리학, 사회학, 뇌과학 연구와 구체적인 사례로 뒷받침한다. 이 책은 저자가 다양한 대화의 순간을 직접 관찰하고 연구한 끝에 발견한 호감 가는 사람의 비밀을 담고 있다. 책은 다섯 개의 장으로 호감 가는 말투를 따듯하고 부드럽게 풀어낸다. 1장에서는 상대를 긴장시키는 불편한 말투를 지양하는 법을, 2장에서는 만나면 기분 좋은 편안한 말투를, 3장에서는 마음을 끌어당기는 다정한 말투를, 4장에서는 일이 쉬워지는 똑똑한 말투를, 5장에서는 자존감이 올라가는 건강한 말투를 말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