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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골프장’이 아파트단지와 학교 등 주거 구역까지 침범해 추진되면서 이로 인한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곳곳에 발생하고 있다. 사진은 경기도 한 지자체의 파크골프장 1] [금요저널]시흥시에 따르면 은행동에 조성 중인 파크골프장과 관련, 인접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추진하고 있다는 불만 등의 청원을 지난달 접수했다. 수변공원 부지에 예정된 해당 파크골프장은 바로 맞은편 800세대 이상의 아파트단지가 맞닿아 있고, 부근에 초등학교도 붙어있다. 스스로 입주민이라 밝힌 청원인 A씨는 “파크골프장은 소음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주택가 주변에는 신설을 기피하고 있다”며 “반면 시흥시는 반대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추진하고 있다.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주장했다. 주거 공간 인근의 파크골프장을 반대하는 주요 원인은 외지인 방문 확대로 인한 불편과 안전이다. 최근 노인 스포츠로 파크골프가 열풍을 불면서 협회, 동호회 등에 가입된 단체별로 ‘원정’을 다니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인기가 높은 시설은 예약 전쟁, 오픈런 등으로 사람이 몰리고 있어 불법주차로 인한 안전과 소음, 쓰레기 투기 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파크골프협회에 가입된 동호인 수는 올해 20만명을 넘겼다. [‘파크골프장’이 아파트단지와 학교 등 주거 구역까지 침범해 추진되면서 이로 인한 지역 주민 간 갈등이 곳곳에 발생하고 있다. 사진은 경기도 한 지자체의 파크골프장. 2] 실제 해당 단지 입주민들은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고, 공사 반대 관련 현수막들도 공사 부지에 게시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입주민들 사이 지난 6월 진행한 찬반 투표에선 반대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 시흥시 관계자는 “은계지구 전체 연합회에서 요청해 추진해 온 사업이다. 일부 반대 의견이 있는 단지를 알고 올해 수차례 주민설명회 등을 진행했다”며 “대체 부지 등을 찾기 어려웠다. 주민 의견도 반영해 소음 측정과 방음벽 등의 대안도 논의했었다”고 말했다. 해당 파크골프장은 지난 7월 실시계획인가가 고시돼 공사가 시작됐고, 내년 2월 완공 예정이다. 파크골프장이 급격히 늘면서 주민 갈등 역시 시흥뿐 아니라 김포, 의왕 등 도내 곳곳에서 벌어지는 상황이다. 지난달 말 김포 특수학교 새솔학교 학부모들은 학교 옆에 들어설 예정인 파크골프장 조성을 두고 공개적으로 반발 목소리를 냈다. 의왕시는 지난 9월 학의천 파크골프장에 대한 주민 반대 여론이 높아지자, 계획을 전면 취소하기도 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체육시설의 특성을 고려한 부지 선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올해 5월 기준 도내 43개가 있으며 부천시, 의정부시, 파주시 등은 최근 신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강덕모 세종대 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 교수는 “파크골프장이 주거지역 가까이 들어오면 주민들 입장에선 여러 문제에 대한 우려가 수반될 수밖에 없다”며 “생활 체육시설이 도시계획의 한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고려돼야 할 문제지만, 순간의 인기에 편승해 독자적으로 조성되는 경향이 있다. 그 공간이 체육시설 조성에 적합한지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수원시 팔달구의 한 도서관에서 시민들이 독서를 하고 있다 1] [금요저널]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공공도서관을 운영하는 수원시(관내 25곳)가 내년도 자료구입비 예산안을 올해보다 줄여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랜 도서관 역사를 바탕으로 건립 확대를 앞장서 추진해 온 도시에서 장서 확보 예산이 해마다 삭감되는 상황인데, 집행부와 시의회 모두 세수 부족을 내세우며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나온다. 6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수원시의회에 제출한 2026년 본예산안에서 도서관사업소의 자료구입 예산을 올해보다 삭감해 반영했다. 올해 관련 예산은 10억7천400만원인데, 내년도 예산안에는 9.6% 줄어든 9억7천만원을 편성했다. 예산안은 시의회 심사를 거쳐 조만간 확정될 예정이다. [수원시 팔달구의 한 도서관에서 시민들이 독서를 하고 있다. 2] 이번 삭감은 수년간 이어진 흐름의 연장선이다. 앞서 2023년 11억5천300만원, 2024년 11억5천만원, 2025년 10억7천400만원을 배정해왔다. 특히 지난 2019년 21억원이던 자료구입 예산이 2020년 14억원으로 33%가량 줄어든 이후 회복하지 못한 채 우하향하고 있다. 이에 한때 ‘인문도시’를 표방하며 도서 인프라 확대를 내세웠던 시기와 대비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지만 현재까지도 개선은 요원하다. 반면, 인근 특례시인 용인시는 수원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용인은 공공도서관 20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자료구입비로 19억8천만원을 편성했다. 현재 예산 뒷받침 등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유지 중인데, 실제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도서관 평가에서 지난해 대출권수 전국 1위(수지도서관)와 관내 10개 도서관의 100위권 진입, 자료구입비 도내 1위 등을 기록했다. 장서 확충은 도서관 경쟁력의 핵심이다. 도서 구입이 줄면 당장은 티가 나지 않지만 몇 년이 지나면 새로 들어오는 자료의 폭과 흐름에서 투자 수준이 다른 도시와 차이가 벌어진다. 상호대차가 있더라도 개별 도서관의 보유 목록이 늘지 않으면 공유를 통해 보완할 수 있는 범위도 더 이상 넓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계가 분명하다. 하지만 그간 수원시는 ‘세수 부족’을 이유로 들며 예산 축소 편성을 되풀이해 왔다. 더욱이 행정 집행부뿐 아니라 시의회의 예산 심사 과정에서도 개선 요구가 적극적으로 나오지 않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소관 상임위인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소속 한 시의원은 “되레 삭감을 요구하는 의원도 있으며 자료구입비를 늘리는 데 부정적 기류가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관련 수원시 도서관사업소 관계자는 “세수가 충분치 않아 불가피하게 올해보다 자료구입 예산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며 “수원은 상대적으로 도서관 간 거리가 가깝고 상호대차가 활성화돼 있다. 예산 범위 내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7일 오후 2시 대천항에서 열린 환경정화운반선 늘푸른충남호 취항식에 참석했다. [4.(1)늘푸른충남호 취항식] 충청남도 주관으로 열린 이번 취항식은 김동일 시장을 비롯해, 김태흠 충남도지사,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장동혁 국회의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항식, 테이프커팅, 선박 견학, 선박 시승 순으로 진행됐다. [4.(2)늘푸른충남호 취항식]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인 늘푸른충남호는 전장 32m, 폭 7m, 깊이 2.3m, 최대 속도 13노트(24㎞/h), 최대 승선 인원 25명, 최대 항속 거리는 1200㎞이며, [4.(3)늘푸른충남호 취항식] 해양쓰레기 육상 운반, 해양환경 보존, 해양오염사고 방제작업 지원,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 등의 임무를 맡게 된다.
by 류남신 취재본부장보령시는 시정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온 직원 5명을 ‘2월 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으로 선정하고 표창했다. 해양정책과 권장군 주무관은 월도 호안 보강공사, 녹도 해안산책로 조성 등 9건의 섬 개발사업을 추진했으며, 녹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및 도서민 복지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섬 주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했다. [3.2월 중 열심히 일한 공무원] 건축과 김승겸 주무관은 건축법 위반건축물 현장 조사 1979건을 추진하고 건축법 위반건축물 단속현황 2060건을 관리했으며, 행정차량 운행 및 관리, 행정처분 통지 및 수신 여부 일괄 관리 등 건축법 위반건축물 관리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했다. 도시과 강석우 주무관은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신축, 상생협력상가 및 청년창업지원센터, 다누리커뮤니티센터, 전통시장 내 지역특화산업육성 및 식도락특화존 조성 등 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해 원도심 도시기능 회복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체육진흥과 한연택 주무관은 2022~2023 보령스케이트 테마파크를 조성해 약 4만 명이 대천해수욕장에 방문하게 했으며,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18개 보조사업을 추진해 보령시 생활체육 활성화에 적극 기여했다. 주포면 전지영 주무관은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민원 응대로 2022년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최우수상 수상에 기여했으며, 노령층 코로나블루 극복 힐링프로그램, 기관·단체 공동 환경정화 활동, 시설물 점검의 날 운영 등 주포면 주요 면책을 추진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커피를 시켜 놓고] 시인/김성대 우연히 골목 인적(人跡)이 드문 숲속 길 서늘한 공간에 아담한 커피숍이 있었다 조금이라도 더 보고 싶어 뜨거운 커피 한 잔을 시켜놓고 적막(寂寞)이 흘러도 불러주는 이 없었지만 들려오는 음악 아름다운 향기로 외롭지 않게 커피 속에서 살아왔던 삶의 긴 숨소리 지나왔던 뒤안길 변덕스러운 언저리에 남겨졌던 서러움도 괴로움도 슬픔도 함께 넣고 휘~저어서 마시면 후련할까 가끔 다가오는 기쁨도 웃음도 채워 그동안 부족했던 나의 짧은 생각 네 묵언(默言)을 보태어 새로운 내일을 기약期約해 본다 [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도가니 사건으로 유명한 인화원 출신 바리스타들이 차린 카페홀더 광산구청점10주년을 맞아6일 민형배 국회의원과 임은정 검사가 일일 명예점장으로 나섰다. 특히 민 의원과 임 검사는민형배TV와 새날TV를 통해 ‘임은정 검사가 말하는<도가니>그 후’를 주제로 라이브 대담을 진행했다. 민 의원은 광산구청장 재임 시절 카페홀더의 첫 출발부터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긴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민형배, 임은정 명예점장] 임은정 검사는 도가니 사건 당시 광주지검 공판검사로 인연을 맺었다.또,최근 출간한 책‘계속 가보겠습니다’의 인세1000만원을 공동모금회를 통해 카페홀더에 후원했다.두 사람은 카페홀더와의 오래된 인연과 함께 영화<도가니>의 소재가 됐던 인화학교 사건에 대해 소회를 나눴다. 또,임 부장검사가 검찰의 ‘내부고발자’로 낙인찍힌 이후의 심정과 최근 검찰 적격심사를 주제로 대담을 진행했다.민 의원이 임 부장검사에게 “밟히면서 더욱 단단해진 것 같다,현직 검사가 어떻게 그렇게 겁이 없느냐?”고 물었고,임 부장검사는 “처음부터 겁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제가 고 윤길중 진보당 간사 관련 사건에서 무죄를 구형하고 난리가 났을 때는 겁이 났었다.제가 듣기로는 위에서 조금만 밟으면 제가 나갈 줄 알았다고 하더라.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니까 ‘아무리 밟아봐라 내가 나가나’ 하는 맷집이 생기더라”고 답했다. 검사 적격심사와 관련해서는 “무죄를 두려워하는 조직이 아니어서 그래도 자르지 않을까 우려했는데,검사적격심사위원회 위원3명이 회피사유 등이 있어 못 나온 또는 안 나온 상황에서 외부 위원이 버텨주셔서 다행히 잘리지 않았다”고 밝혔다.한편 민 의원과 임 부장검사는 카페홀더 광산구청점10주년 기념행사에서 감사패를 받았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경상북도교육청 점촌도서관(관장 전만옥)은 지역주민들에게 열린 독서공간을 제공하고 함께하는 독서문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글사랑문학회 신규회원을 모집한다. [점촌도서관]글사랑문학회 회원모집 2-1] 이번 회원 모집은 책읽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인에서 함께, 소유에서 공유로 독서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1992년에 창립된 글사랑문학회는 20여명의 회원들이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독서토론을 하고, 문학 강의를 들으며, 작가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문학기행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격년으로 회원들의 글을 엮어『끈』문집도 발간하고 있으며, 이 문집에는 회원들의 창작물인 시, 수필, 독후감 등 50여 편의 작품과 활동사진 등이 다양하게 실려 있다. [점촌도서관]글사랑문학회 회원모집 2-2] 글사랑문학회 조영애 회장은“글사랑문학회는 회원들과 함께 윷놀이도 하며 서로 친목을 다지는 공간이기도 하다. 같이 읽고 그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은 문학을 사랑하는 지역주민 누구든 환영한다.”고 밝혔다. 문경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054-550-3600)로 문의하면 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서숙양 작가] 금빛에서 발산되는 선명한 에너지로 작가의 철학과 사상을 표현하는 서숙양 작가는 오는 2023년 3월 8일(수) ~ 3월 31일(금)까지 서울 청담동 소재의 올리비아박 갤러리에서 'Sing the light of hope-희망의 빛을 노래하다' 타이틀로 초대 개인전을 진행한다. [포스터1] 순금박을 활용하여 원형 또는 사방형으로 뻗는 빛의 그림에 삶의 진지한 이야기를 담아 각자의 미래에 축복이 함께하길 바라는 의미를 새겼다. 순금의 빛과 대비되는 바탕색은 메시지를 극대화하여 작품이 감상자들에게 이해의 속도를 높이며, 누구나 꿈꾸는 밝고 따뜻한 인생이 펼쳐지길 기도한다. [Sing the light of hope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73x73cm 2023-02 1200만원2] 흩뿌리고, 긁어내고, 바르고, 붙이는 혼합 작업과정의 결과물이 희망의 빛 시리즈 작품으로 완성 되었다. 반짝거리는 노란 금빛은 강열하여 감동의 빛으로 승화되고, 사방으로 불규칙하게 뻗는 빛은 자유로운 사고와 행동을 의미한다. 과도할 수 있는 밝음은 일정한 원형의 크기로 잔잔하게 만들어 겸손과 배려의 온화한 심성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Sing the light of hope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45x45cm 2023 350만원3] 전시 주제 ‘희망의 빛을 노래하다’는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면 한줄기 빛이 보이고 그 빛을 향해 우리는 아무리 길고 어두운 터널이라도 전진하려는 힘을 잃지 않고 오늘도 희망을 가지고 삶을 맞이하려는 다짐이다. 또한 작가는 성경 속 창세기 이야기의 하나님 첫 번째 창조는 ‘빛이 있으라’ 구절을 마음에 되새기며 그 빛은 달빛이나 햇빛이 아닌 근원의 빛이라는 가르침을 작품에 녹였다. [Sing the light of hope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45x45cm 2023-350만원4] 작품 속 금빛은 생명의 빛이고, 사랑의 빛이며, 창조의 빛이다. 성경 속 깨달음을 예술적 감각으로 이미지화 시켰으며, 그 첫 번째 창조의 빛을 작품으로 완성하게 되었다. 근원의 빛을 표현하기에 가장 좋은 재료로 찾은 것이 24K 순금 금박으로 섞이지 않은 무결점과 변하지 않는 재료는 근원의 빛을 표현하기에 가장 좋은 재료였다. 생명과 사랑의 빛은 우리에게 삶의 희망을 준다. [Sing the light of hope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72.7x53.0cm 2023 1500만원5] '희망의 빛을 노래하다' 초대 개인전을 진행하는 서숙양 작가는 "인생에서 만나는 힘들고 지친 시간을 극복하고, 행복한 일상이 영원하길 희망하는 뜻을 그림으로 제작해 나누고 싶었다. [Power of the light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130.3x130.3cm 2022-03 3500만원6] 관람객들이 희망의 빛으로 행복해지길 기도하며 작업을 하여 오롯이 전달되어 작가로서 사명을 다하고 싶다."고 말했다. [Power of the light Mixed media & 24K Pure gold leaf 72.7x60.6cm 2022 1000만원7] 작가는 홍익대 미술대학원 회화전공 석사(M.F.A) 출신으로 회화작업은 물론 거제도 바람의 언덕에 조형물 및 아트월 건축물 제작으로 다양한 미술 장르 작업을 진행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시인의 꿈은 1편의 시를 위해 정성과 혼심을 다해 경주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작은 소망은 항상 가혹한 시련을 겪어야 하고 대가(代價)를 지불해야 얻을 수 있는 영예의 공간이다. 그러나 이 공간의 주인이기를 바란다면 몇 개의 조건을 합치시켜야 한다. 첫째는 공감의 영역이 넓을수록 호감을 갖는 것이기 때문에 공감이란 보편적인 공통점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둘째는 시의 완성도 즉 시적 조건에 합치하는 요소들이 많이 들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서정적 언어의 선전이 아니라 평범하면서도 누구에게나 공통의 이해를 넓히는 작품을 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의미의 내포- 결국 의미가 마지막에 감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의미 없는 시는 공허함만 부추길 수 있음도 명심할 일이다. 전 세계 많은 인구가 자리하듯 시 또한 많은 표정들로 세상을 부유(浮游)하는 것이기에 개성을 갖춘 표정을 만나기란 매우 희소(稀少)하기에 개성은 시인 자신만의 표정이 아니라 시인이 만든 유일한 자기 분신일 수 있기 때문에 누구의 작품이라는 명패를 패용함과 동시에 무한의 책임을 갖는 것이다. 시는 시인의 운명과 동일한 여건으로 살아가는 이름일 수 있음을 의미함이다. 유기연 시인의 시에는 여러 가지의 표정이 묻어난다. 식물 정서, 사랑정서, 환경 정서 등이 가장 많은 빈도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 아마도 삶의 애환과 정신의 지향 사랑에 대한 애착 등이 표출하는 것으로 유추가 된다. 시는 낯설게 표현하는 점에서 의도적인 표현이 있을 수 있지만 시의 표현은 종국에는 정신적인 흔적을 예외로 하는 것이 아니기에 관념적인 표현이 다소 있겠지만 시인의 의식을 점령하는 세 가지의 축이 시집을 채우는 말들의 향연이다. 이러한 정서는 아무래도 전원의 정서가 지배적인 현상을 유지하면서 다감한 성격, 혹은 그런 성품에서 나오는 사랑 또는 정서적인 흐름이 도시의 복잡한 정서를 외면하고 살고 싶은 사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해진다. 이제 그 흔적들을 만나 보기로 하자. 『2. 정서의 표정들』 1> 식물 정서 시인은 누구나 개성의 따라 일정한 취향을 갖는다. 왜 그런가 하면 시인의 정서가 어디로 관심과 집중을 하는 가의 여부에 따라 문자로 표현하는 길은 그런 쪽으로 언어를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심리적인 현상이 지배하는 길에 따라 예술의 형성은 탄생의 길을 마련한다. 대체로 식물 정서를 좋아하는 사람의 특성은 다이나믹한 것보다는 정적(靜的)이고 사색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바다를 좋아하기보다는 강을 좋아하고 높은 산보다는 작은 산의 정취에 마음이 더 쏠리는 일은 유 시인의 시 제작의 정신 문으로 정신의 문으로 들어 가보자 텃밭 끝자락에 실하게 여문 호박 하나 살며시 집에 옮겨 놓으니 텃밭이 따라왔다. 혹여 허기를 채워주었던 비우며 살았던 세월이 미소 지으며 굶주림 세월 견디었던 부모님 가뭄과 폭염을 견딘 커다란 호박 온 집안에 가득하다. <과거의 상념> 사실 호박 하나가 일상에서 줄줄이 풀려지는 이야기는 과거의 길을 넓게도 채색 되는 듯하다. 가난한 시절 허기를 채워주던 “호박 하나가” 서글픈 지난날들의 파노라마로 일어나는 길에 부모님의 가난을 슬픔의 물살로 살아나는 애환의 갈증- 가난과 갈증의 아픔으로 누선(淚腺)을 자극하면서 현실의 모습과 겹쳐지면서 회상하는 시가 애잔함을 느끼게 한다. 호박이 지난 추억을 상기시키면서 부모님의 가난과 아늑하고 포근한 농촌의 모습이 그림처럼 다가드는 듯하다 이런 풍경과 추억은 시인의 마음에 매달렸던 동화된 마음과 사랑의 감성이 식물 정서와 지배적인 양(量)으로 시적인 허기를 채우는가를 증명하는 예로서 감흥이 솟아 나는 듯하다 하냥 걷는 길에 만상의 태고의 신비에 산길도 꽃으로 돋아 이리도 고왔는가? 뉘, 있기에 그리운 길을 같이 걷고 싶다 –중략- <산속 길에서> 시의 구조란 길-꽃-그리움으로 이어지는 짧은 단형의 시이다. 산속 길을 걷는 목적의 좌표가 시인은 태고의 신비를 만나 산길도 꽃으로 펼쳐진 길을 유영하며 산길을 걷는다. 아무튼 꽃은 지상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것이다. 물론 미지칭으로의 꽃이기 때문에 그 꽃은 시인의 마음을 대변하는 상징을 표하면서 “고왔는가”의 새삼 발견에서 역시 꽃은 그리움이라는 먼 대상으로 향하는 마음이 진솔하게 표백되는 듯하다 시인은 고달픈 인생의 비유로 나타나기도 하고 사랑을 말하는 메신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마지막 잎새 하나 욕심없이 내어준 노을 진 들녘에 찬비마저 내리고 아픈 잔등 쓰다듬다 한기 견디며 삶의 골짜기에 철새처럼 머문다 까마득히 저 산등성이로 차마 닿을 수 없는 달빛시린 헛된 꿈도 가고 내 삶의 이랑에 고인 욕망도 쓸고 간다. 세월이- <삶의 뜰> 다소 관념적인 시이지만 겨울 독목(禿木) 한기 젖은 모습을 바라보며 비극적인 무의식을 나타내는 듯하다 그러나 독목이 있으므로서 봄을 예비하는 안온함이 자리하는 느낌이다. 이런 순환의 법칙은 곧 우주의 운행 원리와 상통을 하며 인간이 살아가는 궤도와 다름이 없을 때, 비유가 생동감으로 일어난다 마지막 잎새하나 바람이 스치면 엄혹(嚴酷)한 시련의 줄기가 칭칭 얽히는 일상을 넘어 “삶의 뜰”은 봄을 기다리는 희망의 자리가 보인다. 식물 정서는 특히 여심을 나타내는 향기와 유연함을 이미지로 작용하여 시인의 시에 특성으로 자리하는 듯하다. 어머니 손때 묻은 항아리 그 안에 수련 있어, 고단한 삶을 이고 청초한 빛 쓸어낸 그 안 수려한 어머니의 자태가 있다. 물그림자 뜬 자리 물 배추 펴놓고 가을 햇살이 와서 사랑으로 아픈데 창문사이로 넘나드는 바람, 어머니 분냄새 처럼 함초롬 향기 듣는다 <수련>(차분하고 고운 상태) 어머니와 수련의 향기가 동가(同價)를 이루면서 작고 아담한 또는 사랑의 향기로 돋아 오르는 연상이 그림으로 그려진다. 바람과 어머니의 내음과 가을 햇살 그리고 향기가 함초롬이 돋아나는 이미지의 결합엔 시심이 누리는 연상작용이 복합적인 것 같다. 이는 조용한 어머니를 그리기 위해서는 수련의 향기와 자태에서 사랑의 이름은 더욱 애달픈 상을 남긴다. 시인의 시는 이렇게 식물에서 느끼는 자태- 아름다움과 향으로 오르는 천상으로의 이미지는 고귀함을 자극하는 기교가 되지 않을까? + 2> 부모 가랑잎에 하얀 서리 내리면 깊은 골짜기 사이로 불어오는 바람, 그 바람 시름을 보듬어 소쩍새처럼 소쩍새처럼 못내 서러워 운다 –중략- <아버지>에서 잘은 모르겠으나 아버지는 가난의 굴레를 짊어지고 형극(荊棘)의 나날에서 끌려가는 형상- 가족을 책임진 신음을 생각하는 딸의 모습이 너무도 가련하다. 이는 “소쩍새처럼”의 반복이 주는 뉘앙스가 고난의 아픔이 연상 된다. 더구나 “서러워 운다.”의 내포는 풀어낼 수 없는 고통과 참혹성을 나타내는 비유일 것 같다 누구나 과거는 무겁고 회상하는 삶의 그늘이 무게와는 달리 친근하고 애착이 가는 그런 경향이 다분하다. 왜 그런가 하면 나의 소중한 추억이기에 비록 가난이나 아픔조차도 다시 만나고 싶은 그런 기분이 발동된다는 점에서 시름이나 서러움일지라도 동화되기를 염원하는 뜻이 된다. 아울러 부재한 부모에 대한 회상은 더욱 무게가 가중되는 것도 사실이다. 유기연 시인은 이런 정서를 시화(詩化)하는 점에서 다감한 성정으로 생각된다. 나를 찾으면 이미 나는 내가 아니고 더 큰 나로 변한다고 한다. 나는 우주의 중심이고 우주는 나를 위해 운행한다는 생각으로 바꾸면 나를 찾는 일은 곧 우주의 원리를 찾는 일과 같을 것 같다. 나를 아는 일이야말로 철학의 시작이고 종점이기에 시련을 감내하면서도 나의 의미는 삶의 가치로 나타나는 것일 것이다. 알몸으로 거울 앞에 섰다. 부끄러움에 전신을 감추었다. 되비친 것이 사랑이면 사랑으로 열매를 맺고 ...중략... 나는 무엇으로 거울 앞에 풍경을 피울 것인가 마지막 아름다운 고백이 되비치기를 기도하며 거울을 닦는다. <거울> 중- 나르시스의 이름은 자기에게 대한 탐닉(耽溺)을 의미한다 거울은 자기를 반사하는 모습이지만 정작 그것이 자기라는 확신을 갖는 것은 아니다. 다만 반대편에 영상으로 나타난 자기의 분신일 뿐이다. 그 분신 속에는 보이는 마음이 없기에 오로지 형태만으로는 완전한 자기의 의미는 아닐 것이기에- 그러나 자기와 반대편에 서 있는 거울 속에 자기를 부정할 수 없다. 왜 그런가 하면 형태조차 부정하는 곳에 의미는 찾을 단서를 확보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부끄러움”이나 되비친 거울 속에 자기를 애착하는 관심의 농도가 강할수록 아름다운 풍경으로 되비칠 것을 염원하는 생각이 일상을 벗어나는 일은 아닐 것이다. 3> 사랑의 진원 사랑의 종점은 배우자를 만나면 자연스레 도착한다. 그러나 그 길에 이르기 위해서는 방황과 설렘이 교차하는 수많은 길을 가야 하기에 그렇게 간다, 하더라도 사랑의 안온함을 누리기엔 지불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다. 고개를 넘으면 다시 고개가 나타나는 사랑의 행로는 오로지 현재라는 지점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누리는 마음의 평화일 것이기 때문이다. 유 시인은 오로지 사랑을 위한 의미가 시에 모든 것을 투척하는 표정이라는 점, 아마도 남편을 향한 노래로 한정 되어 있는 듯하다. 어떤 것이라도 태워 버릴 것 같은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두눈이 먼다해도 사랑의 빛으로 길을 밝혀주는 그런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허전한 날 어떤 것이라도 태워 버릴 것 같은 뜨거운 사랑을 만나고 싶습니다. <그 어떤 것이라도> 중 이 세상에 누구보다 나를 가장 잘 아는 한사람이 있습니다. <한사람> 중 저녁 노을에 기대어 있노라면 살포시 다가오는 얼굴 하나 차마 보고 싶다 말할 수 없어 수줍은 마음 하늘 가득 붉게 물들고 다정한 마음이 먼저 마중을 나간다. <그리움> 중 유 시인의 사랑은 빛나는 사랑을 원하는 길을 가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동적이기보다는 정적인 수사의 사랑을 하는 것 같다. 조용한 공간에서 만나는 정서를 보여주며 순수하고 담백한 뜻을 가질 때 사랑은 고귀한 가치의 개념으로 정리 된다면 유 시인은 안온한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조용한 시인- 그런 시심을 안으로 감추고 부끄럽게 표출하는 시인이 아닌가 한다. 3. 에필로그 유 시인의 시는 담담하고 서늘한 가을 바람을 맞이하는 인상이 짙다. 이는 시인의 감수성에서 나오는 시심이 조용하고 아늑함에서 그렇다는 말이다. 이는 식물 정서에서 오는 정감이 부드럽고 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점에서 푸르른 식물 같다. 부모와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에는 따뜻한 정이 안으로 남기는 점에서 포근하게 다가온다. 이는 여심에서 보이는 감성이 유동하면서 객관적인 현실을 보여주는 효과- 이러한 즐거움은 언어의 효과적인 비유와 장치를 만나는 반가움이다. 시는 사랑의 노래로 집약되는 듯- 하지만 물론 사랑의 요체는 한 삶을 향하는 절절함이 산뜻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시의 행로는 오직 사랑을 향한 정성과 시로서 표현하는 인상이 전부이지만 언어의 조화에서 삶의 높이로의 지향점, 부모님의 애절한 마음과 사랑을 위한 현실의 가치를 아름다움으로 포장하는 순수의 시인이라는 것을 느끼면서 아름다운 마음을 놓고 나가련다. 2023. 03. 06. 대중문화평론가/금요저널 주필/칼럼리스트//이승섭 시인 [이승섭 시평집] [이승섭 칼럼집] [치유의숲]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문 원장] 2,000여 년 전 찬란한 역사를 간직한 가락국의 왕도(王都)김해를 가게 되었다.김해 시가지 북쪽에 우뚝 솟은 분산성은 햇빛을 받으면 성벽이 유난히 빛난다.김해를 자주 갔지만,오늘은 기온이 쾌적하고 깨끗한 하늘에 뭉게 구름이 분산성으로 나의 발길을 유혹한다.동쪽에 있는‘김해가야테마파크’에서 분산성으로 오르는 길이 평탄하다.정상까지 군데군데 시야가 탁 트인 곳도 장관이다.길이 약924m의 테뫼식 석축 산성인 분산성은 해발 약327m의 분산 정상부를 둘러싸고 있는 천연의 요새이다.가야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김해를 지켜 온 파수꾼이다.성안에는 그 당시 생활했던 남과 북의 두 개 문 터와 동과 서편의 문 등 몇 개의 건물터도 남아있다. [김해 분산성, 촬영 서기 2019.10.08.(화)]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성안에는 우물이 두 개가 있었고,겨울과 여름에도 마르지 않았다.”라고 한다.성안에서 시기를 달리하는 많은 양의 유물이 발굴됐다.유물은 조상들의 생활을 추측할 수 있는 비밀 자원이다.성벽 받침돌 아랫부분에서는 청동기 시대 민무늬 토기와 삼국 시대 경질토기 및 연질토기가 상당량 수습됐다는 기록이 있다.산성 축성 이전에 사람이 거주했음을 추측할 수 있다.성안의 수습된 유물들은 대부분 고려,조선 시대 기와 조각과 호기심을 부르는 토기 조각들이다.국립김해박물관에 전시한 그 시대 토기들을 보면,조상들의 지혜로운 생활 모습이 그려진다. 성안에는 현존하는 사찰이 있다.가까이 가니 가락고찰 해은사(海恩寺)의 알림석이 역사를 말해 주는 듯하다.해은사는 가락국을 건국한 수로왕비 허왕후가 세웠다고 전한다.가야로 무사히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올 수 있도록 풍랑을 막아 준 바다의 은혜에 감사하는 뜻이 숨어 있는 이름이라 한다.사찰 안에는 영산전과 대왕전이 있다.영산전은 부처님을 모셨다.대왕전은 다른 사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수로왕 내외분의 영정을 모신 특별한 전각이다.이곳 스님의 말씀에,“대왕전에 모신 영정은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한다.대왕전 안에는 허왕후가 망산도에서 가져온 지름15cm정도의 영험 있는 봉돌이 있다.봉돌에 기도하면 남자는 재물복이 있고,여자는 득남한다고 한다.봉돌 앞에 자신도 모르게 손이 합장된다.산신각 입구에 남근을 상징하는 괴석은 자손을 번창하는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영산전 동쪽에 있는 타고봉에는 부처의 진신사리3과를 모신 적멸보궁도 있다.신자들이 오늘도 열심히 기도하고 있다. 분산 정상의 봉수대 뒤편에 거대한 바위에‘만장대(萬丈臺)’라는 글씨와 도장을 새긴 모습이 선명하게 보인다.대원군이 쓴 친필과 도장에서 대원군의 숨결도 느껴진다.만장대는 분산성의 다른 이름이다.만장대는 조선 시대 대원군이 왜적을 물리치는 전진기지로‘만 길이나 되는 높은 대’라는 칭호를 내렸던 것에서 비롯됐다.분산 정상에서 북동쪽으로 보이는 신어산은 해발631.1m로 가락국 시조 수로왕과 허왕후의 신화를 간직한 신령스러운 산으로 알려져 있다.오랜 역사를 간직한 보물의 산이다. 분산 서쪽에는 수로왕비릉이 시가지를 내려다보고 있다.그 조금 남쪽에 있는 수로왕릉은 그 당시 가락국을 번성하게 한 것처럼 시가지를 안고 있다.분산 남서쪽 중심부에는 호랑이가 웅크리고 있는 형국을 한 임호산이 우뚝하게 보인다.임호산은 마치 그 형상이 호랑이 머리 모양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역시 남서쪽 방향에 있는 봉황대공원이 우뚝하다. 분산 남쪽에는 동서로 쭉 뻗은 남해고속도로가 시원하게 보인다.남쪽 저 멀리 보이는 김해국제공항은 낙동강 하류의 삼각주에 있고 여러 비행기가 제 역할을 열심히 하고 있다.빌딩들이 아기자기한 모습으로 보이는 김해 시가지는 가야 시대 때70%가 바다였다고 하니,이곳은 바다 위에 우두커니 높이 솟아 있는 큰 섬으로 연상된다. 풍경이 아름다운 분산성을 둘러보니 적(敵)이 가파른 길로 올라와 방어하는 자를 공격하기에는 난공불락이다.그 당시 적군과 아군의 치열한 전투 속의 함성이 귀청을 두드린다.분산성은 수많은 조상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신령스러운 곳이다.오늘날 김해를 있게 해준 분산성의 고마움과 조상들의 희로애락을 회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내려가는 발걸음이 훨씬 가벼워진다.발전된 김해 시가지가 점점 눈앞으로 다가온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포항시립미술관 장두건 미술상운영위원회는 ‘제19회 장두건 미술상’ 수상 작가를 3월 6일부터 4월 7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미술 부문 전 장르에 걸쳐 대구·경북 지역에서 활발하게 창작활동 중인 작가 및 동 지역 출신 작가라면 누구든지 응모할 수 있다. [230305 포항시립미술관, 제19회 장두건 미술상 수상 작가 공모] 응모지원서,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등 지원 서류는 포항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최근작 20점 이내의 포트폴리오와 약력, 작업 노트 등을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시립미술관(☎270-4636)으로 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가에 한해 2차 프레젠테이션 발표 심사가 진행되며, 최종 수상자에게는 800만 원의 창작지원금과 2024년 포항시립미술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장두건 미술상’은 한국 근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지역 미술 발전에 이바지한 故 초헌 장두건(1918~2015) 화백의 예술정신을 기리기 위해 2005년 제정됐다. 지난해는 제17회 수상 작가인 심윤 작가의 개인전 ‘모두의 심연’이 개최됐으며, 제18회에는 손혜경 작가가 선정된 바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인연[因緣]] 시인/ 김성대 밀물이 몰려와도 썰물이 지나가도 분주奔走하게 살다 보니 쉴 틈이 없더라 태풍이 불어와도 쉽게 흔들리지 않던 심지深知 굳은 당신 지금까지 살아온 것 후회後悔하거나 회한悔恨으로 남기지 말자 잘 살아왔다고 생각하자 하얀 속살을 드러내놓고 끝없이 흐르는 폭포수같이 거칠 것 없는 민낯으로 끈적끈적하면서 이겨왔으니 얼마나 신통방통한가 바람이 번뜩이며 '탁'치고 지나가도 뜨거운 열정熱情으로 한껏 더듬어 포근하게 채워주는 애정愛情으로 부부가 사랑한다는 것은 정금正金보다 더 아름답다 백 년의 인연이 있어야 배를 타고 천년의 인연이 있어야 같은 잠자리에 누울 수 있는 우리는 귀한 인연이 아닌가 늘 가까이 있어도 바쁘다는 핑계로 소중한 당신을 언제나 잊어버리지 맙시다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길 47-22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등단 및 호남지회장 역임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詩 부문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위원 *찬송 찬양곡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광주장원산악회歌"외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트로트곡 "정류장" 작사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연락처: 010.5633.8181. sdkimc1012@hanmail.net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