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빛유치원(원장 우수경)은 10월 13일(목)에 유아 121명(7학급)을 대상으로 유치원 강당에서 성교육 인형극 체험을 실시하였다. □ 이번 성교육 인형극 체험은 경상북도 청소년성문화센터 강사를 초청하여 내 몸의 소중함을 알고 스스로 몸을 아끼고 보호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꿈빛유치원] 성교육 인형극 체험 (1) □ 유아들은 인형극 전에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인형극 관람 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알아보며 관람준비를 하였으며 ‘강쥐가 들려주는 이야기’ 인형극을 보면서 몸의 소중함, 생명의 탄생, 성폭력 예방송 부르기 등 올바른 성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꿈빛유치원] 성교육 인형극 체험 (2) □ 만 5세 00은 “무슨 일이 생기면 꼭 선생님이나 부모님한테 이야기 해야 돼요!”, “기분이 안 좋을 때 정확하게 내 마음을 표현 할거에요.”라고 말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 우수경 원장선생님은 “이번 이동형 성교육 체험 통해 유아들이 몸의 소중함을 알고 스스로 몸을 아끼고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성에 대한 호기심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하고 위기 상황 발생 시 스스로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길주초등학교(교장 황영애)는 지난 10월 4일(화)에서 14일(금)까지 지역 최초로 학교도서관과 위클래스를 연계해 학생들의 다양한 고민거리를 듣고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마음치료 프로젝트 일환으로 <책 약국>을 진행했다. [길주초] 지역 최초 이색 독서프로그램 진행, 위(Wee)클래스와 함께하는 마음치료 프로젝트 책 약국 (1) □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시대에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지친 마음을 책과 상담을 통해 위로해 주기 위해 추진됐다. □ 학생들이 학교 내에 비치된 ‘고민 우체통’에 자신의 고민을 적은 사연신청서를 넣으면, 사서선생님의 고민에 맞는 책 처방과 함께 위클래스의 상담선생님과 또래 상담자들이 손편지를 통해 위로와 응원을 전했다. [길주초] 지역 최초 이색 독서프로그램 진행, 위(Wee)클래스와 함께하는 마음치료 프로젝트 책 약국 (2) □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5학년 여학생은“친구 문제로 고민이 많았는데, 책 약국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지 알게 되었고 나를 응원하는 또래 상담자의 편지에 자신감도 얻었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 황영애 교장은“장기화된 코로나19로 학교생활, 특히 교우관계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심적으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데, 독서와 상담을 연계한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격려와 응원이 학생들에게 마음을 위안이 된 것 같다.”며“이런 행사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다양한 연계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진) Wee센터(센터장 박경화)는 10월 13일(목), 울진Wee센터 집단상담실에서 실시간 화상프로그램 (ZOOM)을 통해 『2022년 울진Wee센터 1차 슈퍼비전』을 개최하였다. [울진교육지원청] 2022년 울진Wee센터 1차 슈퍼비전1 □ 울진Wee센터 상담업무담당자 총 8명이 참여한 이번 슈퍼비전은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금명자 명예교수를 슈퍼바이저로 초빙하여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슈퍼비전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 (ZOOM)을 활용하였다. [울진교육지원청] 2022년 울진Wee센터 1차 슈퍼비전2 □ 이번 슈퍼비전에서는 각 사례의 특징에 따라 상담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와 그 목표를 내담자와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또한 내담자의 인지적 수준에 따른 적절한 개입방안과 그 효과성에 대해 지도받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슈퍼비전에서 사례발표를 맡은 상담업무담당자는 “각 사례에 대한 상담목표의 설정과 내담자와의 목표공유에 대한 조언과 지도를 통해서, 지금까지 진행해온 상담과정을 성찰해보고 이후의 상담에 대한 방향과 개입방안을 구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 울진교육지원청 박경화 Wee센터장은 “다양한 상황에 처한 각 학생들에게 적절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담사례를 깊이 있게 돌아보고, 슈퍼바이저로부터 사례지도를 받아 상담자의 역량이 더욱 성장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교육지원청(교육장 박명호)은 13일, 반부패 청렴 추진단 및 반부패 청렴 추진 T/F팀이 참석한 가운데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반부패 청렴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20221013_봉화교육지원청,2022년 제4차 반부패 청렴 협의회 실시(행정지원과) (1) □ 이번 협의회에서는 2022년 국민권익위원회 실시 종합청렴도 평가에 대비하여 평가지표 및 평가방향을 분석하고, 부서별·업무별로 내·외부 부패 취약분야의 청렴도 향상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실시하여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21013_봉화교육지원청,2022년 제4차 반부패 청렴 협의회 실시(행정지원과) (2) □ 반부패청렴추진단장인 김동환 행정지원과장은 “2022년 한 해 동안 모든 교직원들이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며, “부패취약 분야를 집중 보완하고, 학교 현장과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는 청렴정책을 추진하여 신뢰받는 봉화교육이 실현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경상북도교육청 및 봉화교육지원청은 2021년도 권익위 실시 종합 청렴도평가에서 최고 등급(2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도촌초등학교(교장 박임식)는 10월 13일(목) 본교 과학실에서 오후 2시 30분에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경북예비미래학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0221014_도촌초,경북예비미래학교 컨설팅 실시(도촌초) (1) □ 본 컨설팅은 경북예비미래학교의 성공모델 창출 지원 및 동반 성장, 학교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연수로 개별 학교의 자생력을 증진하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진행되었다. 20221014_도촌초,경북예비미래학교 컨설팅 실시(도촌초) (2) □ ‘참여와 소통이 있는 민주적 회의 문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경북예비미래학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나누었다. 또한 실제 운영 사례를 소개하며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 박임식 교장은 “이번 컨설팅이 교원의 경북예비미래학교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는 기회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는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인평초등학교(교장 박정순)는 2022. 10. 13.(목) 10시 40분에서 11시 20분까지, 총 40분에 걸쳐서 본교 강당(누리관)에서 2학년 전체 83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에서 후원하고 인평초등학교에서 주관한‘찾아가는 인성인문학 공연’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붙임3-1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인평초등학교는 학교특색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과 연계한 인문학공연을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붙임3-2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2022학년도 인평초등학교 특색교육인‘꿈․끼 UP! 감성 U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공연은 극단‘쇼드림’에서 ‘어린왕자가 전해주는 책 이야기’를 주제로 공연을 펼쳤고, 당일 공연을 통해 학생들은 독서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붙임3-3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공연 첫부분에는 전문강사가 샌드아트를 공연하며 2학년 학생들이 공연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특히 그린 그림이 실물로 나오며, 학생이 직접 무대에서 참여하여 함께 하는 마술공연이 이어졌다. 공연 후반부에는 만남을 주제로 하는 샌드아트 공연이 있었고, 마지막에는 독서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메롱이 인형을 활용한 복화술 인형극과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는 그림자극으로 공연을 마무리 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2학년 학생발달단계에 맞게 운영되어 모든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공연을 관람한 2학년 1반 이○○ 학생은 “마술이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고, 모래로 예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했다. 내년에도 이 공연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2학년 3반 김○○학생은 “코로나19로 가족들과 놀러도 못 갔는데, 학교에서 재미있는 공연을 보여주니 정말 좋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박정순 교장선생님은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 학교교육활동이 많이 위축되었는데, 위드 코로나 시기에 학생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독서교육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공연을 보면서 웃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과 멋진 공연에 흠뻑 빠진 채 끝까지 열띤 반응을 보인 2학년 학생들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외부 기관과 연계한 인평초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이 함양될 수 있었다. 아울러 체계적 인문학 관련 교육활동 운영으로 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학부모들에게는 감동을 안겨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인평초등학교의 꿈․끼 달콤한 교육활동은 지속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최원아)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0월 14일, 관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인솔교사 70여명과 함께 국립대구과학관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 이번 현장체험학습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기초 과학 정보를 체험하여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체험과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붙임5-1_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중·고) 현장체험학습 사진 □ 이날 학생들은 과학관 내 상설전시실에서 자연 현상과 과학기술과 관련된 전시물을 관람하고 체험하면서 과학적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특별전시로 바이러스와 인간과의 관계를 알려주는 ‘바이러스의 고백’ 전시와 미래자동차를 미리 경험해 보는 모빌리티움관도 관람하였다. 붙임5-2_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중·고) 현장체험학습 사진 □ 최원아 교육장은 “평소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될 수 있는 과학 원리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보다 쉽게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일상생활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붙임5-3_2022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중·고) 현장체험학습 사진 □ 칠곡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 개개인이 지역사회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장곡초등학교(교장 강삼희)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한국교통장애인협회에서 주관하고 녹색어머니회 협력으로 2022년 10월 13일 장곡초 정문 앞 횡단보도에서 『너와나의 약속 노란발자국』 설치 사업을 추진하였다. 붙임4-1_어린이보호구역 내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 설치 사진(장곡초) □ 학교 앞 횡단보도에 설치된 노란발자국은 보도위에 밝은 노란색의 발자국 모양의 스티커를 붙여놓은 것으로, 운전자에게 어린이 보호 지역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감속 등 안전 운전을 유도하고, 학생들에게는 신호를 안전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붙임4-2_어린이보호구역 내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 설치 사진(장곡초) 한국교통장애인협회와 녹색어머니회 및 전교학생회 임원들은 기존의 낡은 노란발자국을 제거하고 새로운 스티커가 잘 떨어지지 않도록 망치질을 하면서 학생들의 교통안전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교통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질서 문화의식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칠곡군지회장은 “노란 정지선 및 노란 발자국 설치사업이 더욱 확산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보행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삼희 교장은 “학생들의 교통안전이 늘 염려스러웠는데, 이렇게 옐로카펫과 노란 발자국이 설치되어 학생들이 인도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인평초등학교(교장 박정순)는 2022. 10. 13.(목) 10시 40분에서 11시 20분까지, 총 40분에 걸쳐서 본교 강당(누리관)에서 2학년 전체 83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에서 후원하고 인평초등학교에서 주관한‘찾아가는 인성인문학 공연’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붙임3-1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인평초등학교는 학교특색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과 연계한 인문학공연을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붙임3-2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2022학년도 인평초등학교 특색교육인‘꿈․끼 UP! 감성 UP!’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공연은 극단‘쇼드림’에서 ‘어린왕자가 전해주는 책 이야기’를 주제로 공연을 펼쳤고, 당일 공연을 통해 학생들은 독서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붙임3-3_2022학년도 2학기 찾아가는 인성 인문학 공연 관람 사진(인평초) □ 공연 첫부분에는 전문강사가 샌드아트를 공연하며 2학년 학생들이 공연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특히 그린 그림이 실물로 나오며, 학생이 직접 무대에서 참여하여 함께 하는 마술공연이 이어졌다. 공연 후반부에는 만남을 주제로 하는 샌드아트 공연이 있었고, 마지막에는 독서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메롱이 인형을 활용한 복화술 인형극과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는 그림자극으로 공연을 마무리 하였다. □ 이번 프로그램은 2학년 학생발달단계에 맞게 운영되어 모든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공연을 관람한 2학년 1반 이○○ 학생은 “마술이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고, 모래로 예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했다. 내년에도 이 공연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2학년 3반 김○○학생은 “코로나19로 가족들과 놀러도 못 갔는데, 학교에서 재미있는 공연을 보여주니 정말 좋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박정순 교장선생님은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 학교교육활동이 많이 위축되었는데, 위드 코로나 시기에 학생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독서교육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공연을 보면서 웃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과 멋진 공연에 흠뻑 빠진 채 끝까지 열띤 반응을 보인 2학년 학생들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외부 기관과 연계한 인평초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역량이 함양될 수 있었다. 아울러 체계적 인문학 관련 교육활동 운영으로 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학부모들에게는 감동을 안겨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인평초등학교의 꿈․끼 달콤한 교육활동은 지속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